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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amd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다른 콘솔에도 다 들어가니 멀티 플랫폼 지원하는 게임 만들 때도 좀 더 쉬울 거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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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플랫폼에선 그냥 arm시스템 쓰는게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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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86의 레거시나 APU 헤비한 사이즈를 생각하면 솔직히 말해서 무리입니다... 스위치는 어디까지나 DS를 계승하는 휴대용 게임기인지라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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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그건 의미가 없다고 보는게 게임큐브부터 wii U까지 PowerPC기반으로 만든게 닌텐돈데요. 그리고 닌텐도가 하위호환은 그렇게 잘챙겨준 회사가 아니기도 하구요. 항상 닌텐도는 사양보단 단가위주의 쇼부를 쳐왔습니다. 비단 스위치에 테그라 차용한이유가 테그라 하도 남아돌아서 엔비디아가 떨이로 제공했고 그래서 차용했다는말이 하루이틀 들린게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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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eveloper.nvidia.com/sites/default/files/akamai/embedded/images/slides/roadmap/Jetson_Modules_Commercial_Roadmap_2022-09_final.png 자세한 사양은 불명이나 젯슨으로는 Orin Nano라는게 내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게 그냥 오린과는 별도로 설계한 칩이 맞다면 젯슨말고 다른 기기에도 쓸 가능성이 조금은 생기겠고? 결국 오린 컷칩에 불과하다면 오린처럼 400~500mm² 가까이 하는 큰 물건을 모바일로 쓰기는 불가능하니 내년이 되어봐야 알 수 있는 점이네요.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73702 엔비디아 공식 발표가 아닌 정보도 고려한다면 리눅스 커널에 T239라는 이름이 발견된적 있고 올해 초 Lapsus$에 의해 엔비디아 해킹당했던 때에 닌텐도용 NVN2 API 소스코드에 SM 12개(CUDA 1536개)짜리인 GA10F라는게 적혀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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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엔디비아죠 Nds > 3ds같이 레거시를 계승해야되는데 칩을 회사를 바꿀리가 없어보임 | 22.12.02 2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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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로드맵상에 스위치에 들어갈 ARM칩이 없다는게 문제임. 차라리 퀄컴과 협업하는게 나을지경. | 22.12.02 2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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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mnedone
저는 amd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다른 콘솔에도 다 들어가니 멀티 플랫폼 지원하는 게임 만들 때도 좀 더 쉬울 거 같구요. | 22.12.02 2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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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파천하고금삼류
스위치 플랫폼에선 그냥 arm시스템 쓰는게 나음. | 22.12.02 2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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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파천하고금삼류
x86의 레거시나 APU 헤비한 사이즈를 생각하면 솔직히 말해서 무리입니다... 스위치는 어디까지나 DS를 계승하는 휴대용 게임기인지라 ㅋㅋ;; | 22.12.02 21:28 | | |
(IP보기클릭)182.229.***.***
전뇌망령
https://developer.nvidia.com/sites/default/files/akamai/embedded/images/slides/roadmap/Jetson_Modules_Commercial_Roadmap_2022-09_final.png 자세한 사양은 불명이나 젯슨으로는 Orin Nano라는게 내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게 그냥 오린과는 별도로 설계한 칩이 맞다면 젯슨말고 다른 기기에도 쓸 가능성이 조금은 생기겠고? 결국 오린 컷칩에 불과하다면 오린처럼 400~500mm² 가까이 하는 큰 물건을 모바일로 쓰기는 불가능하니 내년이 되어봐야 알 수 있는 점이네요.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73702 엔비디아 공식 발표가 아닌 정보도 고려한다면 리눅스 커널에 T239라는 이름이 발견된적 있고 올해 초 Lapsus$에 의해 엔비디아 해킹당했던 때에 닌텐도용 NVN2 API 소스코드에 SM 12개(CUDA 1536개)짜리인 GA10F라는게 적혀있었습니다. | 22.12.02 21:50 | | |
(IP보기클릭)180.229.***.***
신공정 버전 스위치 수준으로 배터리를 줄이긴 어려운데 구공정 스위치 정도라면 스팀덱과 비슷한 전력소모로도 게임이 가능합니다.(단 그 정도로 tdp 잡고 돌릴 경우 엑박원에 좀 못 미치는 성능.). 6nm라 스위치 차기작 나올 때쯤엔 구공정이 될 제품임에도 그 정도인 거라 아예 무리까진 아니고 선택지는 되는 정도? 특히 AMD도 리틀코어를 개발 중인데, 리틀코어가 괜찮게 나온다면 폼팩터로서의 도입은 충분히 가능할 겁니다. 사실 오히려 플랫폼 이전에 더 문제가 되는 건 지금 스위치 게임 중 상당수가 nvn이라는 n당 API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고, 저도 차세대가 나오면 arm&n당rtx 조합이지 않을까 생각 중. | 22.12.02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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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될게 어디있음. 스위치도 성능이 계속 머물러 있을 순 없으니 성능 향상된 차세대 기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솔직하게 선택지 amd랑 퀄컴밖에 없음 | 22.12.02 22:59 | | |
(IP보기클릭)222.117.***.***
AMD가 문제라는게 아닙니다. 확실히 umpc나 스팀덱에 들어가는 렘브란트&RDNA 2가 전성비적인 측면에서 신공정빨을 제대로 받아 전성비가 수준급으로 좋은게 맞긴하다만, 결국엔 x86인지라 ARM이 메인인 닌텐도에서 쓰기 어렵다는게 크죠. 휴대용 게임기라는점에서 APU 자체는 스위치 프로면 모를까 SoC를 쓰는 스위치기도 해서 크기면에서도, 면적면에서도 탑재가 어려울겁니다. 어차피 테그라겠지만 스위치에 들어갈만한 AP에 가장 근접한건 그나마 스냅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ㅋㅋㅋㅋ | 22.12.02 23:51 | | |
(IP보기클릭)222.117.***.***
아녀 기반이 다릅니다. AMD는 x86이고 닌텐도는 ARM라, AMD는 아예 후보에도 못들어가요. 그나마 들어갈만한게 퀄컴인거고요. 성능은 계속 머물러 있을 순 없겠지만, N당의 차세대 테그라나 같은 ARM인 퀄컴이 후보지 AMD는.....안되요...하위호환까지 고려한다면 아예 나가리가 맞습니다 | 22.12.02 23:54 | | |
(IP보기클릭)180.229.***.***
아, 라이젠 APU는 제 기억으로는 SoC로 설계된 제품이 맞습니다... amd는 서밋릿지 때부터 APU를 엠베디드칩처럼 SoC로 설계했어요. 그래서 am4 때 브리스톨릿지 쓰던 보드에 라이젠 쓰면 pci가 3x8이 되고 hdmi 1.4던 보드가 2.0 지원으로 변신하고... 뭐 그랬죠. 뭐 사실 인텔도 12세대 이후론 u랑 h도 SoC 구성이긴 하고. 다이사이즈는 확실히 arm에 잇점이 있죠. x1이 반 고흐 대비 2/3 정도던가... | 22.12.02 23:59 | | |
(IP보기클릭)180.229.***.***
아, 찾아보니 재규어부터도 arm에 근접한 수준의 컨트롤러 통합이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그렇게 오래 됐었나...? | 22.12.03 00:03 | | |
(IP보기클릭)175.195.***.***
맛있는고갈비
솔직히 그건 의미가 없다고 보는게 게임큐브부터 wii U까지 PowerPC기반으로 만든게 닌텐돈데요. 그리고 닌텐도가 하위호환은 그렇게 잘챙겨준 회사가 아니기도 하구요. 항상 닌텐도는 사양보단 단가위주의 쇼부를 쳐왔습니다. 비단 스위치에 테그라 차용한이유가 테그라 하도 남아돌아서 엔비디아가 떨이로 제공했고 그래서 차용했다는말이 하루이틀 들린게 아니니까요. | 22.12.03 0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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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아야네오2(2TB모델)를 사기엔 너무 부담됨 | 22.12.03 0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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