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루머] MSI는 실수(?)로 인텔 11세대 로켓레이크 스펙을 공개 [30]




(489819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8752 | 댓글수 30
글쓰기
|

댓글 | 30
1
 댓글


(IP보기클릭)125.137.***.***

BEST
제 친동생이 게임회사다닙니다. 그 친동생에게 그이야기를해준적있습니다. 그러니 그 친동생이 하는말이 흥미로운데.. 왜 지금까지 4코어로 게임들이 개발환경이된이유는 인텔이 4코어만냈기때문에 4코어로 개발이된것이구. 인텔이 8코어를 시피유를 메인으로 한 5년전에냈다면 지금 다들 8코어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나 게임을할거라더군요 고사양게임들은 16코어 지원게임하고잇을거라더군요.. 개발환경이 바뀐게. 4코어지원게임에서 갑자기 6코어로 지원으로 바뀌게된게 바로 인텔 8400이등장하고부터랍니다.. 애 나오고부터 6코어이상으로 8코어 지원으로 바로바뀌었다고 게임회사들보고 왜 자꾸 뭐 다중코어 지원안하냐 할필요가없다고 인텔이 4코어만 쳐팔았기때문에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4코어만 지원하면된거라고합니다 웃긴일이지만 진짜랍니다 만약에 인텔이 라이젠이라는회사 경쟁자가없이 지금도 그냥 2020년 I7이 4코어 8쓰레드였다면 그냥 4코어지원게임나오고 끝났을거라더군요 게임개발환경이 한번만드는데 3-5년씩걸리니까 이제 8코어 지원게임들 많이나올거라더군요
20.12.04 23:02

(IP보기클릭)118.221.***.***

BEST
잘못 알고 계십니다. 늘어난 코어를 전부 다 쓰려면 프로그램을 병렬화해야하는데 보통의 게임 루틴에는 어떤 방법을 써도 병렬화 불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맡아 처리하는 하나의 코어의 깡성능에 의해 게임 퍼포먼스가 결정되는데 그런 것을 학계 용어로 암달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요즘 게임 엔진은 극도로 고도화되었기 때문에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프로그래머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이 게임엔진시스템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엔진을 자체제작하는 회사는 거의 한자리수로 떨어졌고 대부분 엔진 라이센스를 사서 만들죠.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가 신형 콘솔 게임 머신 출시하면서 GPU 성능은 엄청나게 올려놓았음에도 CPU 코어수는 8개 그대로 둔 이유가 별 거 없습니다.
20.12.04 23:38

(IP보기클릭)116.122.***.***

BEST
14나노 장인
20.12.04 22:27

(IP보기클릭)118.221.***.***

BEST
CPU의 코어 수는 앞으로도 늘어날 수 있지만 게임회사에서 이에 쉽게 적응하지는 못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지금 6/8코어는 커녕 4코어도 제대로 활용 못하는 개발사들이 허다합니다. 이름 있는 회사도 물론이고 잘 만든 엔진 사서 개발해도 세세한 조율에 실패해서 갖고 있는 하드웨어의 자원을 제대로 못 쓰고 있죠. 게임 개발자 입장에선 코어 수보다도 코어 클럭과 IPC가 오르길 바라죠. 옛날에 공짜점심 먹던 시절처럼요. 깡클럭이 오르면 옛날에 개발한 게임 퍼포먼스도 높아지고 여러모로 개발난이도가 낮아집니다.
20.12.05 00:37

(IP보기클릭)112.149.***.***

BEST
그 말씀이 맞기는 한데 이제는 그게 몇코어에서 다시 끝날까...? 하는 게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지점이더라고요. 분명 몇년 전까지만 해도 4c8t조차 좀 투머치다 하던 시절에서 8스레드 활용까진 aaa급 게임의 기본소양인 시대가 됐으니 특히 평균 프레임말고 1% 프레임의 경우 상대적으로 리소스 소모가 적은 프로세스여도 그걸 스레드 하나가 온전히 맡아줄 수 있어야 충분히 유지가 되는데 그런 지점때문에라도 한동안은 게임이 활용하는 스레드가 증가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중이어요.
20.12.04 23:45

(IP보기클릭)116.122.***.***

BEST
14나노 장인
20.12.04 22:27

(IP보기클릭)220.87.***.***

게임에서 다시 최고자리 되찾고 가격을 좀 다운시킬 생각인가..머 이방법 말고는 답이 없으니 ㅋ
20.12.04 22:32

(IP보기클릭)221.158.***.***

공장 개선 너무 늦다...
20.12.04 22:45

(IP보기클릭)119.195.***.***

가끔 인텔이 헛짓 안했으면 얼마나 미친 성능을 보여줬을까 싶기도..
20.12.04 22:47

(IP보기클릭)125.137.***.***

BEST
카라마츠
제 친동생이 게임회사다닙니다. 그 친동생에게 그이야기를해준적있습니다. 그러니 그 친동생이 하는말이 흥미로운데.. 왜 지금까지 4코어로 게임들이 개발환경이된이유는 인텔이 4코어만냈기때문에 4코어로 개발이된것이구. 인텔이 8코어를 시피유를 메인으로 한 5년전에냈다면 지금 다들 8코어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나 게임을할거라더군요 고사양게임들은 16코어 지원게임하고잇을거라더군요.. 개발환경이 바뀐게. 4코어지원게임에서 갑자기 6코어로 지원으로 바뀌게된게 바로 인텔 8400이등장하고부터랍니다.. 애 나오고부터 6코어이상으로 8코어 지원으로 바로바뀌었다고 게임회사들보고 왜 자꾸 뭐 다중코어 지원안하냐 할필요가없다고 인텔이 4코어만 쳐팔았기때문에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4코어만 지원하면된거라고합니다 웃긴일이지만 진짜랍니다 만약에 인텔이 라이젠이라는회사 경쟁자가없이 지금도 그냥 2020년 I7이 4코어 8쓰레드였다면 그냥 4코어지원게임나오고 끝났을거라더군요 게임개발환경이 한번만드는데 3-5년씩걸리니까 이제 8코어 지원게임들 많이나올거라더군요 | 20.12.04 23:02 | | |

(IP보기클릭)118.221.***.***

BEST
민지유아
잘못 알고 계십니다. 늘어난 코어를 전부 다 쓰려면 프로그램을 병렬화해야하는데 보통의 게임 루틴에는 어떤 방법을 써도 병렬화 불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맡아 처리하는 하나의 코어의 깡성능에 의해 게임 퍼포먼스가 결정되는데 그런 것을 학계 용어로 암달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요즘 게임 엔진은 극도로 고도화되었기 때문에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프로그래머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이 게임엔진시스템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엔진을 자체제작하는 회사는 거의 한자리수로 떨어졌고 대부분 엔진 라이센스를 사서 만들죠.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가 신형 콘솔 게임 머신 출시하면서 GPU 성능은 엄청나게 올려놓았음에도 CPU 코어수는 8개 그대로 둔 이유가 별 거 없습니다. | 20.12.04 23:38 | | |

(IP보기클릭)112.149.***.***

BEST
까마-귀
그 말씀이 맞기는 한데 이제는 그게 몇코어에서 다시 끝날까...? 하는 게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지점이더라고요. 분명 몇년 전까지만 해도 4c8t조차 좀 투머치다 하던 시절에서 8스레드 활용까진 aaa급 게임의 기본소양인 시대가 됐으니 특히 평균 프레임말고 1% 프레임의 경우 상대적으로 리소스 소모가 적은 프로세스여도 그걸 스레드 하나가 온전히 맡아줄 수 있어야 충분히 유지가 되는데 그런 지점때문에라도 한동안은 게임이 활용하는 스레드가 증가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중이어요. | 20.12.04 23:45 | | |

(IP보기클릭)125.137.***.***

까마-귀
동생은 그래픽 팀에 이팩트 효과 작업합니다 게임개발에서 다중코어는 인텔이 6코어 8코어나오면서 많이바뀌긴했다는이야기를해줬습니다 뭐 전문적으로들어가면 잘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 의미도 잘알지못하겠구요 | 20.12.05 00:21 | | |

(IP보기클릭)118.221.***.***

BEST
민지유아
CPU의 코어 수는 앞으로도 늘어날 수 있지만 게임회사에서 이에 쉽게 적응하지는 못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지금 6/8코어는 커녕 4코어도 제대로 활용 못하는 개발사들이 허다합니다. 이름 있는 회사도 물론이고 잘 만든 엔진 사서 개발해도 세세한 조율에 실패해서 갖고 있는 하드웨어의 자원을 제대로 못 쓰고 있죠. 게임 개발자 입장에선 코어 수보다도 코어 클럭과 IPC가 오르길 바라죠. 옛날에 공짜점심 먹던 시절처럼요. 깡클럭이 오르면 옛날에 개발한 게임 퍼포먼스도 높아지고 여러모로 개발난이도가 낮아집니다. | 20.12.05 00:37 | | |

(IP보기클릭)116.43.***.***

민지유아
뭐.. 게임기 나 PC나 CPU나 메모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고 작업하냐가 문제인데.. 저도.. 그 "병렬"로 할려고 노력 많이 해요..(그런데 어렵네요...) 그냥 만들어지는게 아니니(.....) 아무튼 테스터팀에 있어서 위 개발내용을 몰랐는데..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 | 20.12.05 00:38 | | |

(IP보기클릭)175.192.***.***

까마-귀
잘못 알고 계신건 까마귀 님이 십니다 결론은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리얼 엔진을 예로 들자면 8코어 지원 합니다 그리고 언리얼 엔진도 과거 버전에서 4코어까지 지원한건 인텔이 i7 최고급 라인까지 전부 4코어 8쓰레드로 판이유기도 하구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지금 현재 게임엔진상에서는 코어는 많을수록 좋다 입니다 다만 램도 많을 수록 좋지만 16G이상의 메모리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듯이 cpu도 8코어 이상에서는 성능에 큰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게임기도 게임 cpu도 표준이 8코어 16G 메모리 인것입니다 | 20.12.05 05:27 | | |

(IP보기클릭)118.221.***.***

나무넷
이에 관련된 내용도 써놨습니다. 엔진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은 어느정도 자동으로 병렬화를 해줍니다. 그런데 게임 로직은 엔진 사서 만드는 회사가 대부분을 직접 짜서 넣게 되죠, 이 부분은 자동으로 병렬화되지 않아요, 물리엔진, 인공지능, 사운드, 엔티티 관리 이런 것들요. 엔진의 기능을 최대한 쓰면 훨씬 나아집니다만, 그 정도로 숙련된 개발자가 흔하지 않아요. | 20.12.05 06:52 | | |

(IP보기클릭)106.102.***.***

민지유아
그렇죠. 스타2가 2코어만 쓰는것도 | 20.12.05 10:32 | | |

(IP보기클릭)14.37.***.***

크사장은 밸런스패치만 아니였으면.. 12 나노만 갔어도 뚜가팼을 텐데...
20.12.04 22:49

(IP보기클릭)114.204.***.***

워메 14나노 ㅋ
20.12.04 22:51

(IP보기클릭)221.147.***.***

TDP 125W ... 열이 얼마나 날라나...
20.12.04 22:52

(IP보기클릭)118.32.***.***

캐시구조가 좀 바뀌었다는 말이 있는데 게이밍에서 만회를 할 수 있을런지..
20.12.04 22:59

(IP보기클릭)222.108.***.***

루리웹-3487883112
Exclusive로 바뀐 건 윌로 코브(타이거레이크) 얘기고 쟤는 서니 코브랑 같은 형태입니다. 용량이 좀 변한 거 말고는 기존의 Inclusive 방식 그대로일걸요? | 20.12.04 23:28 | | |

(IP보기클릭)183.97.***.***

와... 같은 i9인데 퇴보하다니...
20.12.04 23:04

(IP보기클릭)211.36.***.***

맨날 실수라며 유출인데 이쯤되면 산업스파이가 판을 치나? ㅋㅋㅋㅋ
20.12.04 23:13

(IP보기클릭)112.185.***.***

125 125 125 코어도 적은게 125라니 ㅋㅋ
20.12.04 23:15

(IP보기클릭)221.158.***.***

힘내라 인텔! AMD 가격 폭주를 막아줘! 경쟁이 이루어져야 소비자는 좋다구!
20.12.04 23:51

(IP보기클릭)121.135.***.***

업계 관계자도 기대 안하는 11세대라는 소리가...
20.12.05 00:03

(IP보기클릭)58.77.***.***

가설비 오지는 14나노 장인
20.12.05 00:52

(IP보기클릭)125.190.***.***

므시 이샛끼들아... 빨리 바이오스 내놔라!
20.12.05 01:23

(IP보기클릭)175.192.***.***

결국 클럭당 IPC보다는 고클럭으로 승부하는군요 ;; 한동안은 가성비의 인텔 ... 성능의 AMD란 말이 나오겠네요
20.12.05 05:28

(IP보기클릭)211.250.***.***

진정한 화룡이 나올것인가 10100처럼 11100은 가성비 씹어먹겠네
20.12.05 08:34

(IP보기클릭)211.61.***.***

14나노에 tdp 125....
20.12.05 09:35

(IP보기클릭)175.207.***.***

우째서 코어랑 캐쉬가 줄어든것이냐
20.12.05 11:19

(IP보기클릭)119.193.***.***

14나노 ㅋ
20.12.07 21:51


1
 댓글





읽을거리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2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9)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4)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0)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4)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1)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352195 공지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2) 관리자 6 179859 2010.06.22
[VR] 메타 퀘스트용 메타 호라이즌 OS 공식 오픈화 (13)
글쓰기 5519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