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스위치의 런칭 시점에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제노블레이드 2등의 게임을 플레이하며 새로운 포켓몬 게임의 모습을 궁금해했으나 소드 실드는 이에 상응하는 부분과 달성하지 못한 부분을 고루 갖추고 있다.
장점을 먼저 언급하자면, 레츠고 시리즈에서 사용한 엔진과 거의 동일한 것을 사용하지만 확실한 향상점이 존재. 카메라와 와일드애리어를 보면 그 차이점을 확실히 느낄수 있다. 와일드애리어의 여러 그래픽들은 기존 포켓몬 시리즈에서 볼수 없던 여러 요소를 도입한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마을이나 도시도 크게 발전되었다. 더이상 직각의 도로가 아닌 유선형의 도로는 마을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든다. 건물의 모습도 바깥에서 보기엔 괜찮으며, 또한 반 셸 셰이딩 이펙트는 확실한 그래픽적 차이를 보인다. 다만 단점이라면 카메라가 고정이라는 것으로, 이는 프레임레이트를 위해서인것으로 보인다.
컷씬이 전부 전용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것을 보면 이는 큰 상향인데, 시리즈가 정말 필요했던 것. 다만 이런 컷씬들은 매우 적으며 더 많은 양이 필요했을거라고. 추가로, 음성의 부재는 매우 안타깝다.
또한 캐릭터와 포켓몬이 실시간 그림자를 사용한다. 썬문에선 배틀에서만 사용되었지만 이젠 모든곳에서 사용되며, 기존에 있었던 그래픽적 기능도 있지만 안개 이펙트가 블룸과 같은 새로운 그래픽 기능이 있다.
단점을 짚자면, 400마리 이상의 포켓몬의 제거. 게임프리크가 양보다 질을 추구한것으로 보이나, 이는 다소 엇갈리는 결과를 가져옴. 또한 사라진 메가진화와, 4세대부터 근 10년이 넘게 유지해온 온라인 포켓몬 교환 기능인 GTS도 제거.
소드 실드의 모든 장점에는 단점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세계와의 상호작용이다. NPC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제한적이며, 마을의 수많은 가게와 건물은 그저 장식용에 불과하다. 특히 한 도시는, 입구의 포켓몬센터와 끝의 체육관을 제외하면 들어갈수 있는 건물이 전무하다. 그것도 모자라, 들어갈 건물이 많은 한 도시의 건물 속은 완벽히 똑같은 건물 내부 모양을 복붙하여 사용함.
비주얼은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데, 텍스쳐가 형편없어 곳곳에 저해상도 텍스쳐가 산재하며, 반사 이펙트에 큐브맵을 적용하였으나 잘 사용되지 못하여 실제 상황과 어긋나는 반사광을 보여주기도 함.
가장 큰 문제는 팝인. 풀과 건물은 제법 괜쟎지만 NPC와 포켓몬은 갑자기 땅속에서 나온것마냥 나타나 전반적인 분위기를 망치는데, 이는 개발진이 과거 탑다운을 주력으로 만들었기 때문인것으로 보임.
전반적인 그래픽의 품질이 좋지 못함. 같은 하드웨어로 더 과거에 나온 작품인 제노블레이드 2나 젤다와 비교하면 제노블레이드는 아얘 다른 레벨에 있을 정도.
마지막으로, 모델링의 문제가 존재. 인간 캐릭터의 모습은 기존과 비교하면 매우 다르지만, 포켓몬 400 마리를 없에가며 만들었다면 확실혼 그래픽 향상점이 존재하여야 하나, 기존작과의 차이점을 찾기 힘듬. 모델링이 너무 똑같아 애니메이션마저 동일. 거의 유일한 차이점은 해상도, 윤곽선과 소재의 사용으로 광원효과가 조금 자세해진것 정도.
전반적인 텍스쳐와 포켓몬들의 신규 이펙트와의 제대로된 연계점을 게임프리크는 반드시 개발해야 함. 이정도 수준의 상향만으로는 포켓몬의 수를 줄이는것이 납득가지 않음.
레츠고에서 새로 제작한 관동 포켓몬 151개를 모델링을 소드 실드에 전부 투입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불명.
포켓몬으로서 확실한 향상점은 존재하지만 단점도 많음. 스위치의 한계점을 잘 아는 사람들로써, 다음 작품에서는 더 많은 상향점과 꽉 찬 전국도감을 보길 기원함.
독모드 해상도는 가변 1080p. 포착된 최하 해상도는 864p. 900p보다 약간 아래. 참고로 AA는 존재하지 않지만 가변시 확실한 차이가 보임. 레츠고에서는 고정 1080p였으나 납득이 안가진 않음.
휴대모드 해상도는 가변 720p지만 복잡한 바깥에서는 576p까지 떨어짐. 참고로 해상도를 제외하면 독모드와 휴대모드간 차이점은 존재하지 않음.
프레임레이트는 거의 항상 30fps을 유지하며, 가끔씩 프레임레이트가 떨어지거나 배틀을 시작할때 프레임러이트 하락이 존재하며, 배틀 도중 스크린이 둘로 갈라질때 20fps대를 보이기도한다. 전반적으로는 30fps을 잘 유지하는편. 이것은 3DS시절에 비하여 상향점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들이 원하던 수준은 아니지만 확실한 상향점은 있음. 그러나 그만큼 단점도 확실하며, 상호작용성과 비주얼, 팝인을 보면 진정한 세대적 변화인지 의구심이 들기도 함.
사람들이 원하던 수준과는 거리가 먼데다가 사라진 포켓몬의 수를 생각하면 그저 완성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최소한 역대 포켓몬중 가장 아름다운 게임이며, 큰 세계와 더불어 꽤 재밌다는 점이다. 그저 어느정도의 한계를 감수하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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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미완성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선뜻 손이 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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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실드가 재밌는 이유랑 그럼에도 욕을 먹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해낸듯. 포켓몬으로써의 기본적인 재미는 확실히 챙겼지만 그렇다고 용량과 인력 핑계로 포켓몬을 타노스해버리고 나온 작품이라기엔 너무 많은 단점이 눈에 밟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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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점점 시간이 지나고 1회차를 끝마친 사람들이 많을수록 평가는 더더욱 떨어질거임. 1회차야 포켓몬 본래의 장점은 잘 살렸으니 재밌게 느껴지는게 당연. 하지만 오오모리 체제의 빈약해도 너무 빈약한 2회차는 이게임의 단점만 부각시키는 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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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겜프릭말고 닌텐도에서 제작좀해주셈ㅋㅋ 마리오 젤다 포켓몬 삼대장중에 항상 퀄리티 젤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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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재미 없다는 사람은 없지 단지 게임 시스템이 바뀐것도 없고 포켓몬 디자인도 호불호 갈리게 갈아 엎은것과 전작에 있던 포켓몬들 삭제시킨것도 따로 설명 없는 부분 등등 상당부분 게임에 재미와는 반대로 포켓몬이란 게임에 발전된 시스템이 없는게 가장큰 문제란거죠 그렇다고 최적화가 잘됬냐도 아니고 포켓몬IP 수준이면 이정도 퀼리티로 게임 만들면 욕먹는건 당연함 최소한 발전된 모습이 보여야지 팬층 많다고 저따구로 만드는건 유저 기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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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적응 못하는 일본 게임사는 10년도 넘은 옛날일 아닌가요? 어제 사들고와서 하루만에 엔딩본 골수 포덕 친구 한명 보면 재미는 있는것 같습니다만 기술적인 문제는 좀 심각한것같네요. | 19.11.17 0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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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사놓고 아직 포장도 안뜯었지만 말이죠. 위쳐다 데스 스트랜딩이다 다음달에 헤일로까지 나오니 울썬문 이후로는 반쯤 포기해버린 포켓몬을 할 시간이... | 19.11.17 0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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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다음달에 헤일로 나오나요 | 19.11.17 0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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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리치 4K 60fps 리마스터해서 나옵니다. MCC 애드온으로 발매 예정인데, PC로도 나오죠. | 19.11.17 0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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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비추 요정이 왔다갔지 | 19.11.17 0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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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이 들쭉날쭉하다기보단....그냥 전체적인 퀄리티가 낮은 것 같아요. 위에서 지적했듯이 마을만 봐도, 겉보기엔 좋아보이지만 들어갈 수 있는 곳도 없고 카메라도 고정이고. NPC들도 고개를 안 돌리고 등등. | 19.11.17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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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헤일로 싱글 중 최고였던 리치가!!! 엑박 쪽 관심이 떨어졌어서 몰랐는데 감사합니다. | 19.11.17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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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문때 배틀 한정으로 사용했다고 바로 옆에 적어드렸습니다... | 19.11.17 0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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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정보. 실시간 그림자를 사용한다. = (다만 썬문 배틀을 제외한) 나머지에서는 실시간 그림자가 아니였다. | 19.11.17 0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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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실드가 재밌는 이유랑 그럼에도 욕을 먹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해낸듯. 포켓몬으로써의 기본적인 재미는 확실히 챙겼지만 그렇다고 용량과 인력 핑계로 포켓몬을 타노스해버리고 나온 작품이라기엔 너무 많은 단점이 눈에 밟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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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풍/월영이
아마 점점 시간이 지나고 1회차를 끝마친 사람들이 많을수록 평가는 더더욱 떨어질거임. 1회차야 포켓몬 본래의 장점은 잘 살렸으니 재밌게 느껴지는게 당연. 하지만 오오모리 체제의 빈약해도 너무 빈약한 2회차는 이게임의 단점만 부각시키는 꼴임. | 19.11.17 0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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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잘 살린것도 아니고 "그나마"살린게 더 맞겠지만. | 19.11.17 0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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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전당엔딩보면 거기서 게임 끝인 사람이 이 게임 구매자에 90%이상은 될 듯 | 19.11.17 0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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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챔피언 2회차있는거 모르는 사람들 많음요 | 19.11.17 0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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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챔피언 2회차는... 적녹청때부터 있었어요... 하골소실이나 블화2 2회차 컨텐츠 분량보면 입 찢어지실듯... | 19.11.17 0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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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1회차 엔딩 봤는데 실망감이 큼.. | 19.11.17 0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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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뜬금없는데 점점 시간이 지나고를 점심 시간이 지나고로 봐서 아 비유적인 표현으로 중간쯤을 이야기하시는구나 해버렸습니다. 하지만 내눈이 삐꾸엿던거시엿고... | 19.11.17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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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미완성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선뜻 손이 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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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손대지 마세요 ㅋ | 19.11.17 1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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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하긴... | 19.11.17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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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겜프릭말고 닌텐도에서 제작좀해주셈ㅋㅋ 마리오 젤다 포켓몬 삼대장중에 항상 퀄리티 젤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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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포켓몬 스타디움이라든가 배틀 레볼루션 같은 건 어디 외주준거 같은데 좀 외주좀 맡기든가 하지... | 19.11.17 1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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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임 개발은 닌텐도, HAL 연구소 에서 함 | 19.11.17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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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을 꾸준히 즐겨온 포덕은 아니라 그냥 올만에 닌텐도 기기 들이면서 포켓몬 생각이 나 기대한 게임이니만큼 타노스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아쉬움을 넘는 감정은 없지만 타노스를 한 이유에 대해서도 굉장히 구린 냄새가 풍기는 게... 이번에 진짜 제대로 악인상을 남겨줬네요 | 19.11.17 0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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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놈들 계속 핑계에 핑계였죠. 본격적으로 문제가 된 XY는 3DS 처음 작품이라서. 울트라 썬/문은 베테랑이 만드는 게 아니라서. 레츠고는 본가가 아니다. 소드/실드는 스위치 첫 작품이니까. | 19.11.17 10:4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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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을뭘로할까
돈 다 터지면 영웅왈도전이나 소닉, 스파 록맨처럼 장기간 뒤지는엔딩인데 | 19.11.17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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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소드랑 마스터실드는 어떠신지? | 19.11.17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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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814022271
게임 재미 없다는 사람은 없지 단지 게임 시스템이 바뀐것도 없고 포켓몬 디자인도 호불호 갈리게 갈아 엎은것과 전작에 있던 포켓몬들 삭제시킨것도 따로 설명 없는 부분 등등 상당부분 게임에 재미와는 반대로 포켓몬이란 게임에 발전된 시스템이 없는게 가장큰 문제란거죠 그렇다고 최적화가 잘됬냐도 아니고 포켓몬IP 수준이면 이정도 퀼리티로 게임 만들면 욕먹는건 당연함 최소한 발전된 모습이 보여야지 팬층 많다고 저따구로 만드는건 유저 기만이지 | 19.11.17 08:07 | | |
(IP보기클릭)182.227.***.***
루리웹-6814022271
게임이 재밌는거랑 퀄리티랑은 다른문제죠.. | 19.11.17 08:54 | | |
(IP보기클릭)123.98.***.***
루리웹-6814022271
'재밌'으로 검색하니까 당연히 재밌다는 글만 나오지;;; | 19.11.17 09:52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6814022271
지 보고 싶은것만 보네 | 19.11.17 11:03 | | |
(IP보기클릭)211.243.***.***
루리웹-6814022271
제가 포켓몬 재밌는 걸 부정하진 않습니다. 스타팅을 받아 모험을 떠나 체육관을 제패하고 리그 우승하는 그 기본 라인, 변하지 않는 별 거 없는 라인이 재미있는 건 사실이거든요. 근데 솔직히 리니지 하는 사람들도 리니지 재밌다면 함. 저런 걸로는 객관적 지표라고 하기엔 좀... 판매량=재미=퀄리티라는 공식은 애초에 성립하지 않음. | 19.11.17 11:28 | | |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6814022271
포켓몬으로 검색해라..ㅉ | 19.11.17 12:04 | | |
(IP보기클릭)125.137.***.***
루리웹-6814022271
저도 스트리밍 보니까 재밌어 보였음 그러나 그것과 별개로 성의적인 부분에서 미래가 더욱 걱정되니까 이런 얘기가 계속나오는듯 | 19.11.17 13:55 | | |
(IP보기클릭)118.39.***.***
루리웹-6814022271
울썬문 레츠고 하다가 하면 리얼 꿀잼인데 ㅋㅋㅋㅋ 포켓몬 안해본 애들이나 진짜 옛날 234세대 한 친구들이 까는 듯 ㅋㅋㅋ 퀼리티 아쉽고 단점 다 맞는말인데 재밌는건 맞지 | 19.11.17 17:22 | | |
(IP보기클릭)17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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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43.***.***
GTS 좋은 기능이었는데 굳이 왜 뺀 건지... ...아, 홈이라 연동이 돼서 그런가? | 19.11.17 11:02 | | |
(IP보기클릭)110.54.***.***
(IP보기클릭)110.54.***.***
다른 부분도 요약을 오역 섞어가면서 부정적으로만 해놓으셨네요. | 19.11.17 0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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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et a few missing이라는 말 이전에 레츠로에서 이미 퀄리티가 상승된 모델링에 대한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그러한 방향으로 번역했습니다. 또한, 오역이 있다면 정확히 짚어서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역이 맞다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19.11.17 12:46 | | |
(IP보기클릭)58.148.***.***
For starters, the model qulaity was already improved for Let's go. With the same more realistic style applied on those original 150 plus creations, sword and shield has some overlap with these, but quite few of these are missing in the Galar region. That is despite the fact, fundamentally they are already made. So why not add them to the bolster of ranks. | 19.11.17 18:33 | | |
(IP보기클릭)58.148.***.***
전후 맥락을 읽으시면 아시겠지만 절대 모델 퀄리티가 퇴화 되었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이미 리메이크 모델이 완성된 포켓몬까지 소드/쉴드에 넣지 않은게 이상하다며 의문을 제기하는거죠. 정말로 모델 퀄리티를 언급하는거였으면 overlap이나 add them to the bolster the ranks란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을겁니다 | 19.11.17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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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번역을 해보자면 우선 레츠고 시리즈에서 이미 향상된 포켓몬 모델이 완성 되었다. 소드/쉴드와 동일한 좀 더 현실적인 스타일의 모델링이 150종류 이상의 포켓몬에 이미 적용되어 있고, 소드/쉴드에도 이 포켓몬들이 출현하지만 그중 몇 종류가 빠져있다. 이미 모델이 완성 되어 있는데, 완성된 포켓몬을 넣어서 라인업을 더 다양하게 만들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 19.11.17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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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9.11.17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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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이번 소드&실드는 제작진 스스로 베테랑들이 3년동안 힘줘서 제작했다고 입을 털었다는거.. | 19.11.17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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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까이는게 기본기가 전혀 안 돼있다고 까이는 거 아닌가요? http://v12.battlepage.com/??=battle.gamegallery.view&no=15650 아무리 봐도 기본기조차 안 되어있는.... 솔직히 올드 유저들 외면하고 자꾸 엔드 컨텐츠 빼기 시작한 게 하루, 이틀 일도 아니고. 이번에도 기본기만 했으면 이렇게까지 까일 리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 19.11.17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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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같은거야 바라지도 않으니까요. 기본적인 시스템이나 구조가 이미 확립된 장르라 볼륨 문제로 까이는건 어쩔 수 없지만.. 타겟층이 애들이 대부분이니 조금은 가벼워도 상관없다는거죠. 흔히 엔드컨텐츠라는 알이나 성격등 뽑기나 노가다가 불필요하다고 봐도 괜찮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스토리나 교환 어느정도의 가벼운 협력플레이정도로만 구성해줘도 충분히 살사람은 살테니 그 부분에서 이용되는 자원은 조금은 라이트한 주 타겟층에게 양보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거죠. 지금 그렇게 몇몇 관련 컨텐츠들이 성공하고있듯이요. 본가시리즈처럼 풀컨텐츠로 다루기에는 개발도 더딜테니 슈로대같이 시리즈별 지역별로 나눠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서요. | 19.11.18 1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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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20년이 넘은 캐릭터 게임에서 자신이 오랜 시간 동안 좋아했던 캐릭터(포켓몬)가 타노스 당했는데 그에 합당한 비전을 보여주지 못한 탓도 있을거고 | 19.11.17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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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글자제한걸려서 중간중간 지우면서 다시 썼는데도 글이 중간에 짤려서 이상한 부분이 있네.. 근데 댓글은 왜 수정이 안되냐... | 19.11.18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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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사항은 영상을 보시는게... 야매번역이라서요. | 19.11.18 0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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