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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내용이 아닌 출처의 전문 리뷰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했습니다.
- 포켓몬 소드&실드는 올드팬과 신규팬 모두를 관통하는 프랜차이즈의 야망있는 발전이나, 반걸음만 내딛었다.
- 많은 포켓몬이 삭제된건 아쉽지만, 대다수의 게이머들은 아름다운 가라르 지방의 신규 포켓몬들 덕분에 포켓몬 삭제가 별로 신경쓰이지 않을것.
- 가라르 지방은 아름답게 디자인 되었으며, 포켓몬 세계관 속에서도 특유의 유니크함을 보여준다.
- 여러 팬들의 바램처럼 오픈 월드화 되었으나, 선형적인 스토리, 스토리 진행에 따라 제한된 활동 구역, 적은 대화가능 NPC 등이 아쉬움으로 남음.
이러한 오픈 월드화는 시리즈의 차기작들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닌텐도 스위치로 구현된 포켓몬 세상은 그 어느 전작들 보다 아름답다.
- 신규 포켓몬 디자인은 지난 몇 세대 중 최고다.
- 다이맥스는 제한적이지만, XY의 메가 진화, 썬문의 Z기술보다 더 발전된 전투 요소
- 눈에 띄는 단점으론, 단순한 스토리, 전작들과 비교해도 지나치게 쉬운 난이도, 적은 엔드 컨텐츠를 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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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리크 까는 사람중에 포켓몬 잘팔릴거 모르는 사람은 없음 이렇게 해도 잘팔리니까 답답한 사람들이 대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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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전전작부터 계속 떨어지고 있는 완성도를 욕 하는 건 지금은 괜찮아도 앞으로는 안 괜찮아 질 수도 있기 때문임 재미? 메타 노란딱지 붙은 70점대 팬 게임들도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취향에 맞거나 팬심이 있으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음 그런게 그게 포켓몬이라는 세계 최대급 IP에 어울리냐면 글쎄올시다고 프로듀서는 퀼리티에 전혀 관심 없는게 대놓고 보이니 열통 터지는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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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요번포켓몬 디자인 구린것도 구리지만 역대급인 애들은 너무 잘나왔음 아무도 언급안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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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어떤 세대든 좋은놈 나쁜놈 다 있음. 디자인 찬양받는 1세대 입문이지만 루주라 마그마 같은애들 디자인 정말 구려요.. 디자인평이 대체로 구린 3세대 5세대 8세대에도 보자마자 맘에쏙든 애들은 제법 있었고 결국 비율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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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릴거라 더 무서운거야 디아블로 이모탈 나왔을때 가장 역겨웠던게 저렇게 보여도 잘팔릴테니 답이 없다고 생각한 팬들 많았지 포켓몬이 딱 그거임. 도대체 얼만큼 작품성이 떨어져야 정신을 차릴지 모를정도로 계속 팔려나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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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정말 재미있는 미완성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스토리만 깨고 다음 작품 기다려야겠어요. | 19.11.15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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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요번포켓몬 디자인 구린것도 구리지만 역대급인 애들은 너무 잘나왔음 아무도 언급안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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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 | 19.11.15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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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넨 인정.합니다 특히 아머까오랑 우르 | 19.11.15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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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대여르들이랑 불지네 포켓몬이랑 사과벌레같은 포켓몬도 괜찮더라구요 | 19.11.15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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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머까오는 진짜 취향이었는데 안타깝습니다. | 19.11.15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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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듀공
사실 어떤 세대든 좋은놈 나쁜놈 다 있음. 디자인 찬양받는 1세대 입문이지만 루주라 마그마 같은애들 디자인 정말 구려요.. 디자인평이 대체로 구린 3세대 5세대 8세대에도 보자마자 맘에쏙든 애들은 제법 있었고 결국 비율의 문제 | 19.11.15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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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차가 ㄹㅇ 엄청 큼. 구린건 눈뜨고 봐줄수가 없는데 아머까오 같이 좋은건 또 많이 좋음. | 19.11.15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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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탈구구 | 19.11.15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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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컨셉 디자인은 창파나이트도 있음. 아주 잠깐이지만 소드쉴드 여론을 전체적으로 좋게 변화시켰던 그 녀석. | 19.11.15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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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화석 쪼가리들이 창파가 쌓아놓은 긍정적인 평가를 싹 뒤엎어버리고 ㅋㅋㅋㅋㅋ | 19.11.15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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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라도 패치로 화석놈들 다 지워야됨 진짜 레알 ㅡㅠ | 19.11.15 2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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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팅 포켓몬들도 한 몫 함 스타팅 포켓몬이 저 모양이니 겜 사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짐 | 19.11.15 2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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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머기를 소심한 쇼타 스타일로 기대 한 사람들 많았는데 진화 할수록 양아치 -> 제비 로 진화하니 정이 뚝떨어짐 | 19.11.15 23:0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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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bro
판매량 대박치지 않을까요. 그동안 포켓몬에서 보는 맛은 없었는데 이번 건 좀 달라서요. | 19.11.15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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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bro
포덕x 포창O | 19.11.15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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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arbro
게임프리크 까는 사람중에 포켓몬 잘팔릴거 모르는 사람은 없음 이렇게 해도 잘팔리니까 답답한 사람들이 대다수 | 19.11.15 19:27 | | |
(IP보기클릭)219.251.***.***
이렇게 해도 라고 하기엔 잘만들었던데;; | 19.11.15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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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만들었다 보면 틀린말은 아니지만 세계에서 돈 제일 많이 버는 캐릭터 게임이 리정도밖에 안된다고? 이생각이 더 커요. | 19.11.15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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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들었다기엔....음... | 19.11.16 0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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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43.***.***
레츠고가 나오고 사람들이 깠을 때, 이건 외전이라 괜찮다던 말이 많았죠. 다음 작은 본가니까 괜찮을 거라고. 베테랑들이 3년 걸려 만들었다고.... 솔직히 다음작도 이번작이랑 크게 다를 것 같질 않네요. | 19.11.15 19:5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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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147267233
ㄹㅇ 뒤떨어지긴 한데 일단 개선은 하니까 판매량 폭망할 일이 없어요 ㅋㅋㅋㅋㅋㅋ 진짜 조련사도 아니고 | 19.11.15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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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정도 대형 ip가 이 수준이라니 이게 무슨 | 19.11.15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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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부터 실력은 없었음 단지 포켓몬이란 ip 옛날에 대박 터트렸고 그 버프가 엄청나게 긴거뿐.. 페그오라는 게임만봐도 게임성 더럽게 재미없는데 ip 하나로 장사 엄청잘됨.. | 19.11.15 19:45 | | |
(IP보기클릭)58.239.***.***
일본게임계가 역량 미달 거품이라고 까이는 곳이 많긴한데 게임프릭이 유독 심하긴 해요 | 19.11.15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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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1.235.***.***
20년묵은 게임디자인이지만 그 20년 묵은걸 대체할 수 있는게 없는게 일단... | 19.11.15 2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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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포켓몬은 킬링타임용 오락영화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함. 매니아들에게 명작소리 받지만 대중성이 부족한 게임들도 평론가 취향 영화 같은거고, 야숨 마디세이 같은 게임들은 영화로 치면 기생충같이 둘 다 잡은 물건들 | 19.11.15 2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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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포켓몬의 게임디자인은 20년전 초기작부터 완성되 있기에 굳이 바꾸지 않는다면(바꿀 능력도 없겠지만) 그 특유의 재미는 어디가지 않음. 문제는 전문리뷰에 지적한 것처럼 20년 묵은 게임디자인의 반복이라 그렇지. | 19.11.15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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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게임 장르랑 IP빨이 깡패인거지요 사람들은 원천적으로 뭔가를 잡고 키우는걸 좋아하니깐 ip가 포켓몬이 아니면 망했겠지만 | 19.11.15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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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릴거라 더 무서운거야 디아블로 이모탈 나왔을때 가장 역겨웠던게 저렇게 보여도 잘팔릴테니 답이 없다고 생각한 팬들 많았지 포켓몬이 딱 그거임. 도대체 얼만큼 작품성이 떨어져야 정신을 차릴지 모를정도로 계속 팔려나가니까
(IP보기클릭)222.121.***.***
엄청 노력을 쏟은 게임보다 덜 노력을 쏟은 게임이 더 잘 팔리고 그보다 더 못나게 나왔는데도 그거보다 더더 잘팔리고 이젠 아예 게임 근간인 캐릭터를 반갈죽을해도 역대 최고를 찍냐마냐 소리 나오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실제 하드 유저나 커뮤니티 일부 평론에서 부르짖으면서 작품성을 외쳐대도 수치로는 더 많이 팔리니까, 고객이 원하는 니즈는 완성도를 낮추고 대충 게임을 여러번 내달라는것으로밖에 안보일것임. 실제로 틀린 말은 아니지. 난 근데 게임이라는 문화가 저딴 경제 논리만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물건인가 싶음. 게임은 원래부터 자본으로부터 만들어진거지만 이건 점점 해도해도 너무 하잖아. | 19.11.15 20:27 | | |
(IP보기클릭)121.173.***.***
개발비를 님이 감당해주시면 경제 논리 외적으로도 만들 수 있을듯요 | 19.11.15 22:14 | | |
(IP보기클릭)58.227.***.***
(IP보기클릭)58.227.***.***
우리같이 나이들어가는 20후~60사이의 코어게이머를 위한 게임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함. 나는 아들딸들도 재밌게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포켓몬이 되었음 좋겠음 | 19.11.15 20:31 | | |
(IP보기클릭)220.244.***.***
여기서 100날 이런말해봐야 못알아먹음. | 19.11.15 20:32 | | |
(IP보기클릭)58.227.***.***
그래도 다양한 의견이 게임 커뮤니티에 올라와야하지 않을까요... | 19.11.15 20:34 | | |
(IP보기클릭)220.244.***.***
무슨말 하시는지 알겠고, 맞는 말씀이지만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동네는 다양한 의견을 받아들이질 않음. 당장 님 글에 비추 박히는거 보세요 ㅋㅋㅋ | 19.11.15 20:37 | | |
(IP보기클릭)58.227.***.***
뭐 어때요 비추줄 수도 있지 | 19.11.15 20:39 | | |
(IP보기클릭)220.244.***.***
아 네 ;; | 19.11.15 20:41 | | |
(IP보기클릭)222.121.***.***
그걸 레츠고에서 풀어주고 이번 세대는 하드 유저를 달랬어야죠. 앞뒤가 이상해졌음. 그리고 라이트 유저를 위한다는건 솔직히 유저들이 가져다 붙여준거에 가깝다고 생각함. 결국 1년단위로 찍어내는 게임 수준에서 성장을 멈췄는데. | 19.11.15 20:41 | | |
(IP보기클릭)120.18.***.***
비추 먹고싶음 비추 먹어 | 19.11.15 20:43 | | |
(IP보기클릭)222.121.***.***
도대체 몇년동안 엔드 컨텐츠가 부족하다 스토리가 단순하다는 평을 계속 들어야 하는지도 의문이구요. 1세대 2세대 게임은 훨씬 어려웠는데 왜 그때의 어린이였던 우리는 그 게임이 어렵다고 생각을 안하고 재밌게 플레이 했는지도...2세대 3세대 4세대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진입 장벽이라는 것때문에 게임을 안했나요? 그때가 진짜 엄청나게 하드했는데. 저는 게임이 편해진다고 해서 그게 라이트 유저를 위하는것만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네요. | 19.11.15 20:44 | | |
(IP보기클릭)58.227.***.***
그때는 그런 시절이었으니까요 공략보려면 PC통신이라도 있어야했던 시절이고 할 게임 가짓수도 많지 않았고 시대가 지나면 전략이 바뀌어야죠 | 19.11.15 20:54 | | |
(IP보기클릭)223.38.***.***
형님 쿨하시네 멋져영!! 저도 동감합니다. | 19.11.15 21:17 | | |
(IP보기클릭)119.149.***.***
비추를 무슨 악플이나 욕설 같은 거로 생각하시는 모양인데 '내 생각은 다르다'는 걸 간단하게 보여주는 방법이죠.. | 19.11.15 21:24 | | |
(IP보기클릭)121.164.***.***
근데 이전 작품들도 가볍게 즐길 거면 전국도감 같은 거 별 필요없었어요. 오랜 팬인 저도 게임은 매우 가볍게 하고 모으는 거 신경 써본 적이 없는데 잘 했습니다. 진입장벽 때문에 전국도감 없앤다는 건 그다지 공감이 안 되네요. | 19.11.15 21:46 | | |
(IP보기클릭)121.173.***.***
포켓몬은 태생부터 하드 유저를 위한 게임이 아니죠. 그 사람들이 게임을 많이 사는 것도 아니고 암만 전연령이라지만 그래도 주 타겟은 존재하고 그 타겟 위주로 가야 되는게 당연한거고. 1년 단위로 찍어내는거에서 성장이 멈췄다고 해봐야 년마다 3자리수 단위 포켓몬 만들고 XY를 예로 들면 XY때 나온 메가 진화를 어떤 포켓몬에게 주느냐는 문제가 있는데 뭐 단순하게 오로지 인기순? 이따위로 하면 당연히 겜 망하고 메가진화 요소 하나 들어가서 할거 생각해보면 이게 성장을 멈췄다는 소리나 들을 정도는 아닌거 같네요 | 19.11.15 22:19 | | |
(IP보기클릭)122.34.***.***
모르는 사람이 보면 무슨 전작까지 포켓몬이 하드코어 게임인 줄 알겠네요. 포켓몬은 걱정하지 않아도 언제나 라이트 유저층을 위한 게임이었음. 그리고 포켓몬은 종류가 아니라 객체값 계산, 성격, 특성, 노력치, 알까기, 교배, 유전기 같은 복잡해진 각종 성장 시스템부분들이 고인물을 만드는건데, 진짜 라이트 유저를 위한거라면 이 부분은 약물 같은 걸로 어설프게 건드는게 아니라 아예 수정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고 봄. 하지만 그렇지도 않고 그렇게 하지도 못하고 있음. 어설프게 포켓몬만 줄인다고 고인물이 사라지는건 아님. 애초 전국도감은 7세대부터 사라졌었고...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포켓몬도 한정적이었음.(이번작은 아예 데이터 자체를 삭제해서 문제지.) | 19.11.15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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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포켓몬이란 시리즈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라이트와 헤비 유저들을 아우르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라이트 유저'랑 전혀 상관없는 엔드 컨첸츠를 하나, 둘씩 빼기 시작하더니 라이트 유저들은 모으지도 않는 전국도감을 빼면서 기어코 일이 터진 겁니다. 사실 지금 겜프릭이 지금까지 뺀 거 라이트 유저들은 신경도 안 쓰는 컨텐츠입니다. 그게 있다고 딱히 게임이 어려워지거나 하는 건 아니고, 그거 뺀다고 딱히 게임이 쉬워지거나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이번에 편의성 올린 것처럼, 그 부분만 신경쓰면 됩니다. 겜프릭이 자꾸 엔드 컨텐츠를 지우는 건 그냥 개발시간을 줄이려고 하는 수작일 뿐입니다. 절대로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게 아니에요. | 19.11.16 0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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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전전작부터 계속 떨어지고 있는 완성도를 욕 하는 건 지금은 괜찮아도 앞으로는 안 괜찮아 질 수도 있기 때문임 재미? 메타 노란딱지 붙은 70점대 팬 게임들도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취향에 맞거나 팬심이 있으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음 그런게 그게 포켓몬이라는 세계 최대급 IP에 어울리냐면 글쎄올시다고 프로듀서는 퀼리티에 전혀 관심 없는게 대놓고 보이니 열통 터지는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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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그렇긴 해요. 4방향으로 움직이던 2d 시절도 아니고 그래픽이 좋아지니 오히려 더 아쉬워지는 게 음성이었어요. 이번 작품 도입부에서 사회자 나올 때도 음성이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 거 같았네요. | 19.11.15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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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이랑 비교가 맞는지 아닌지를 떠나서 지금 하스스톤 망했는데요. 전장시뮬레이터잖음 | 19.11.15 23:01 | | |
(IP보기클릭)222.121.***.***
야생전 정규전은 정확히는 저번 7세대에 도입된거나 마찬가지고 지금은 그냥 야생전에 있는 카드 자체를 지워버린건데 왜 항상 비교를 하는지 모르겠음. 로테이션 제도로 하면 되잖아? 심지어 로테이션 비스므리한것을 썬문 레이팅 열리면서 시도를 했었음. 거하게 망했지만 | 19.11.15 23:05 | | |
(IP보기클릭)180.70.***.***
파워인플레 해결 못 하고 있던거 줄이고 한정된 풀에서 대충 놀아봐, 다음시즌에는 다른 거 쓸수있게 해줄게, 하는 게 하스스톤 하던 거랑 비슷해 보여서 꺼낸 얘긴데 돌토체스 갖고 와서 지금 망했다고 하면 뭐 얘기가 진행 되나요. 그 전까지 잘 쓰던 풀 줄여놓고 시즌 지나가면서 밸런싱은 잘 했는지, 그래서 평가는 바뀌었는지가 궁금한건데. | 19.11.15 23:07 | | |
(IP보기클릭)180.70.***.***
지금 지워버린 포켓몬들 앞으로 영영 못 볼거라고 못박았나요? 앞으로 나올 타이틀에 따라서 어울리는 애들 넣고, 아니면 빼고 하겠다는 얘기는 계속 나왔던 거 같은데 왜 '카드 자체를 지워서 문제다' 로 일관하시는 건지. | 19.11.15 23:09 | | |
(IP보기클릭)222.121.***.***
아니 그니까 얘네가 그 밸런싱 때문에 이러는 거였으면 이미 풀을 줄이는 시도는 진작에 몇번 시도했던 방법이라구요. 그리고 카드의 조합에서 말도 안되는 사기 덱이 나오는것 때문에 어쩔수 없이 카드를 야생전 보내는것과는 다르죠. 어짜피 사용되는 포켓몬만 사용되는데요. OP 포켓몬 지우는거 그렇다 칩시다. 그러면 레이팅에서 차용을 하던 안하던 그냥 키우는 포켓몬은 왜 갑자기 다 사라져야하나요; 아니면 진짜 하스스톤처럼 확팩마다 날아가거나 몇년 단위의 기준을 세운것도 아니고 뭐 세대별로 삭제되었냐? 이것도 아니잖아요. 기준없이 그냥 좋은 포켓몬들과 함께 원래 그냥 그저그렇던 포켓몬까지 다 삭제했어요. 기준도 없고 이유도 없다 이말입니다. 때문에 이걸 밸런스 때문에 혹은 테스트 때문에 이랬다는건 비약이죠. 정확히는 개발진의 변명이구요. 정말 밸런스때문이였으면 정규 야생을 구분하면서 카드는 살려놓되 로테이션을 돌려가면서 넣을 수 있는 카드는 넣어보는둥 님이 말씀하신 지금의 하스스톤 방식이 알맞지, 채용의 가능성을 지워버리고 1년동안 지켜만 보는 방식은 알맞지가 않다는 겁니다. 때문에 현재의 하스스톤의 비유와도 다른겁니다. 하스스톤으로 치면 야생전의 추가가 아니라 그냥 현재 보유하고 있는 카드 자체가 사라져야 맞습니다. 그리고 세대 추가가 거의 2년내지 3년마다 되는 포켓몬에서 1년 단위로 포켓몬을 변경하면 밸런스를 대체 어떻게 맞춰가면서 지켜보죠?; | 19.11.15 23:18 | | |
(IP보기클릭)222.121.***.***
영영 못볼거라고는 안했죠 근데 반대로 걔네가 언제 온다는건지는 모르는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스스톤에서 야생전 없이 현재 해당 카드 절반은 전부 사용불가가되며, 차후 정규전 로테이션을 통해서 다시 반환될 것입니다라고 한다면 반응이 어떨거라고 보시는데요? | 19.11.15 23:20 | | |
(IP보기클릭)222.121.***.***
지금처럼 1년단위로 게임 낸다고 봅시다. 지금 400마리정도 죽은거가 과연 다음작에서 정확히 반전되어서 오나요? 아니면 그거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줬나요? 내년에 못보면 내후년이죠? 만약 내후년에도 못나오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밸런싱 문제였다면 결국 준전설은 영영 못돌아오는게 맞네요? | 19.11.15 23:22 | | |
(IP보기클릭)180.70.***.***
풀을 줄이는 시도를 몇번 했었다는게 정확히 뭘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7세대에서는 레이팅을 안 뛰어서 그런지. 제가 알고있는 범위에서는 원래 새 시리즈 나오면 첫 한두시즌은 다른 타이틀에서 데려오는 게 안 되고 그때를 제외하고는 전설/초전설 등 제외하고는 풀을 줄이려는 시도는 모르겠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삭제된 포켓몬들에 대한 기준이나 이유가 없을까요? 4세대 포켓몬들 많이 사라진 건 암묵적으로 이해하는 사람들 많던데요. 4세대 리메이크 확실시 된다, 라고요. 내부적으로 포켓몬을 줄이는 데 정말 기준없이 사다리타기라도 했을까요? 내부적으로 기준은 있었을 거고, 그걸 공개 하는가 마는가는 회사의 선택이죠. 하스스톤으로 쳤을 야생전의 추가가 아니라 보유하는 카드가 사라지는게 맞다는 비유는 전혀 아니라고 보네요. 첫째로 하스스톤은 카드를 구하는 방법이 현질을 하건 조건을 달성하건 재화를 소모해서 카드를 뽑는건데, 포켓몬은 캐릭터를 얻기 위해서 타이틀을 사면 몇가지 예외적인 경우(배포 등)를 제외하면 재화가 필요하지 않고, 둘째로 8세대 뱅크로 불러올 수도 없이 데이터가 말소되어야 1:1 비유가 되는 얘기입니다. 걔네들 다 뱅크로 데려올수는 있다고 한 시점에서 카드 삭제랑 똑같다고 하시면 안 되죠. | 19.11.15 23:31 | | |
(IP보기클릭)180.70.***.***
불안해하는 팬들을 달래줄 수 있을 정도로 속시원한 말을 안 해주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불만이 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게임 내 밸런스, 게임성에 관련된 고려 말고 '많아서 힘드니까 줄이고 싶다, 편해지게 줄여야지' 하는 느낌도 받습니다. 그것까지 괜찮다고 생각은 안 해요. 그런데 무한히 늘어만 가는 포켓몬을 전작까지 그래왔으니까 앞으로도 그래야만 해, 라고 하면, 그 피로감도 상당할 거라고 보고, 수를 줄이는 게 분명히 리스크가 크고 단기적으로 독이 된다는 걸 본인들도 알고 있을텐데 시행했다면 앞으로의 청사진에 대해 어느정도는 생각하는 바가 있을 거라고 막연히 생각해보는거죠. 여태까지처럼 전작 모든 포켓몬 다 욱여넣고, 게임 퀄리티 개판으로 내놓으면 그 때는 '작업량이 너무 심해서요' 라고 안 할까요? 자기들이 생각하는 바가 있다면 일단 기회를 주고, 그 후에도 본인들이 말 한 것처럼 좋은 성과를 못 내면 그때 까면 되죠. 벌써부터 게임 자체에 대한 평가는 뒷전이고 '아 몰라, 포켓몬 적으니까 망겜이야' 라고 하는 건 너무 감정적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포켓몬 1세대는 존망겜이고, 전국도감 다 채울 수 있었던 6세대, 오루알사가 포켓몬 본가 역사상 최고의 게임인가요? | 19.11.15 2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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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묵적인게 필요한게 아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준을 우리가 알고 있는거랑 걔네가 설명해주는거랑은 당연히 다르다는걸 모르시나요? 그리고 그 회사의 선택으로 많은 팬들이 분노하고 있으니 그것의 인과응보는 당한거나 마찬가지인거고, 때문에 왜그러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면 안되는겁니다. 제가 언급한 풀을 줄인다는건 썬문버젼에서 초기 시즌을 전국도감 없이 진행했었습니다. 당연히 밸런스는 여전히 쓰레기였구요. 메가진화 처음에 제한한것도 이런 소소한 밸런싱 풀의 테스트였습니다. 그리고 뱅크랑 카드 들고있는거랑 같은거지 뱅크에 있는 애들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없다는건 결국 같은 이야기 같은데요. 데이터 쪼가리 이미지로 게임을 할 수 없으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죠? 뭐 카드로 일러스트나 왔다리 갔다리하면서 쳐다보기나 할뿐이지. | 19.11.15 2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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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이거에요. 로테이션 좋습니다. 지워지는것도 이유가 있으면 저는 감당됩니다. 차라리 입이나 안털어놓지 뭐 역대급 게임이니 야숨급이니 뭐니 하다가 갑자기 개발진 부족해서 어쩔수 없었다는 식으로 인터뷰하는건 뭔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어떤 납득할만한 이유와 기준 없이 삭제해놓고, 즉 감정적으로 만들어놓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한다고 하시면 그건 너무 이상한거 같네요. 저야 이번을 계기로 완전히 손절이지만..그리고 애초에 게임은 논리로만 만들어진다고 생각 안해요. | 19.11.15 2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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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가 사라지는 거는 포켓몬 데이터가 사라지는 걸로 받아들이지 그럼 그게 어떻게 그냥 제한이라고 보나요. 중간에 님이 말을 바꾼거죠. 야생전없이 쓰던 카드 못씀~ 이라고 하는 거라고. 하스스톤 경우는 사용자들이 본인들 돈 써서 뽑은 카드니까 '당장은 못 써도 앞으로는 쓸 수 있을거야' 라고 명확히 했었고, 포켓몬도 개발자 인터뷰 찾아보시면 '다른 시리즈에서 볼 수 있을거다' 라는 식의 이야기는 볼 수 있을텐데 왜 무조건 '응 아니야 앞으로 안나와~' 라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 19.11.15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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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가 양심이 있으면 발매 전에 어떤 포켓몬이 얼만큼 사라지는지 말은 해줘야 할 거 아닙니까? 기준도 아니고 리스트 공개도 안했어요. 지금까지도요. | 19.11.15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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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이나 야숨급이라고 개발자들이 얘기 했나요? 관계자들이 오피셜로 그렇게 비교당할 짓을 한게 아니라 특정 팬층에서 나온 말이아니라요? 먼저 팬들을 감정적으로 만들어놓은건 사실이죠. 그러면 안 된다고 말은 안 하지만 그래도 좀 한걸음 떨어져서 볼 필요는 있다는게 제 의견이라 얘기한 겁니다. 어차피 저도 이번 타이틀 안 사고 앞으로 어떻게 하나 지켜볼거라... | 19.11.15 2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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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시리즈에서 볼 수 있을거다라는거에 답은 위에 했습니다. 몇년인지 모르는 입장에서 아무 의미 없다구요. 그 중간에 정책을 또 어떻게 바뀔지는 또 모르는거고. 님 말대로 제가 카드가 사라지는게 아니라 카드를 아예 못씁니다라고 해도 결국 결과는 같다는 이야기에요. 할 수있는게 카드 일러스트나 끄적이는것 밖에 없다구요. 그게 원래부터 안쓰이는 카드던지, OP 카드던지, 애정으로 가지고 있던 카드던지간에. | 19.11.15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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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릭새끼들이 양심이 있었으면 굳이 패키지를 반쪽으로 내지도 않았을거고 밸런싱도 제대로 했을거고 모션 재활용도 안 했을거고 이번작에서도 그래픽 오류도 안 냈겠죠. 원래 양심없는 새끼들이 하던 짓 했는데 그게 너무 심하게 사람들을 건드린 거겠죠. 그건 저도 10년 넘게 겜 하면서 느낀거고 불만이었어요. 이번 시리즈가 근데 포켓몬 삭제라는 초유의 사태때문인지 타이틀 자체에 대한 평가는 뒷전처럼 느껴져서 그런거구요. | 19.11.15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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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기억에 저 발언은 개발진이였던거 같네요. | 19.11.15 2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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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기업에는 양심이 없더라구요. 블쟈도 팬들 개무시하고 지좃대로 개발하다가 작년에 개박살나서 이번 블컨때 부랴부랴 뭐좀 해볼려고 했지만 이미지는 영원히 안돌아오죠. 짱■회사 꼬리표나 붙어서 돌아댕기는 꼴이니까. 게임프리크는 걔네 기업 입장에서는 다행히도 팬층 야부리보다 그냥 사주는 다른 유저들 돈이 많아서 절대 안바뀔거 같아요. 바뀔 이유가 없잖아요. | 19.11.15 2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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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양심도 없는 새끼들이네요 ㅎㄷㄷ... 저 건에 대해서는 백번 까여도 할말없죠. 다만 저는 '단일 타이틀에 대해 탑크리틱들은 평작정도로 평가하는 경향이고 일반유저들은 혹평을 하는데, 이게 정말 타이틀에 대한 정당한 평가인가' 라는 의문이 드는 겁니다. 겜프릭의 IP운영에 대한 불만을 소드실드가 욕받이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요. 지들이 싼 똥이니까 지들이 앞으로 타이틀 퀄리티나 운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 19.11.15 2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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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게임 평가는 원래 내적인거랑 외적인거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님이 내적으로는 제대로된 평가가 안되어 있지 않냐 하시면 글쎄요. 그걸 잘 나눠서 평가했던것들을 보던지, 아니면 직접해본던지 둘중 하나 아닌가요 | 19.11.15 23:57 | | |
(IP보기클릭)180.70.***.***
네. 그래서 혹평하는 유저들의 경우 대부분 포켓몬 반갈죽 얘기랑 버는 돈에 비해서 만듦새가 훌륭하지 않은 기술력을 얘기하더라고요. 기술력이야 당연히 기대 이하지만 그게 게임의 재미를 크게 좌우하느냐 하면 애초에 시리즈의 다른 타이틀도 동세대 다른 게임에 비해 기술력은 떨어졌지만 그게 타이틀 자체의 평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 편이었습니다. 소드실드도 게임의 재미를 느끼는 데 있어서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다고 보고요(탑크리틱들 리뷰 참고해봤을때, 가끔 지나가면서 보는 스트리밍 영상 봤을 때 말이죠), 포켓몬 갯수는 시리즈 팬이면 아쉬울 수 있지만 단일 타이틀로서 게임성을 좌우할 만큼 빈약하지는 않아보인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그래서 제 의문이 첫 댓글에 달았던 내용이구요. 1세대가 제일 포켓몬 갯수가 적으니까 게임성이 최악이었나? 저는 아닌 거 같네요. 님 말씀처럼, 게임 내적/외적 평가가 다 이루어지니까 그런 평가를 할 수 있는 거구요. 그럼 게임 외적인 평가때문에 소드 실드는 망겜이어야 하는가? 아주 주관적인 결론이 나오겠네요. 알아서 생각하면 되겠죠. | 19.11.16 0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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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평가란게 주관적이니까요 | 19.11.16 0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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