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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소프트]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디지털 파운더리 분석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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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상도는 가변 해상도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해상도는 두개뿐이다

- 독모드: 실내에선 1080p-972p, 실외에선 대부분 720p (아주 가끔 1080p로 올라갈때도 있다)

- 휴대모드: 720p가 평균, 576p로 떨어질때가 가끔 있다

- 하지만 카메라가 탑뷰이기 때문에 멀리있는 오브젝트의 픽셀이 자글자글해지는 경우가 없어 해상도차이는 체감상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 요시 크래프트 월드보단 훨씬 낫다


- 아트디렉션은 전체적으로 게임보이 컬러 버전(꿈꾸는 섬 DX)를 제대로 리파인했다

- 하지만 환경 타일이나 오브젝트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림자, 조명, 텍스쳐 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게 보인다

- 실제로 원작과 타일을 1:1로 완벽하게 리메이크한 작품인 만큼 비주얼 디자인 반복되는 것처럼 보일 만도 한데 아트 디렉션이 그걸 잘 가려준다

- 맵은 프리 스크롤링을 적용하여 더 많은 것을 보게 해준다


- Specular highlight (유광 물체에 대한 조명)을 잘 사용하여 미니어쳐 느낌이 나게 만드는데 성공

- 꿈꾸는 섬은 또한 간접조명 (Indirect Illumination: 다른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빛이 반사되는 기술)을 사용한다

- 그림자도 비교적 높은 해상도라 눈에 보이는 아티팩팅 이펙트는 없다 (자글자글한게 없다)

- 링크나 적들 위에 그림자가 지기도 한다

- 파티클 이펙트 또한 애니메이션이 수준급인데다가 주위의 조명에 따라 색이 바뀐다

- 이런 자그마한 비주얼 디테일들이 또 굉장히 많은데, 이것들을 한데 모아 보면 일관되고 참신한 스타일로 완성된다

- 전체적으로 원작을 굉장히 잘 3D로 만들었다

- 한가지 별로인점은 링크가 방향을 바꿀때 특별한 애니메이션 없이 딱딱하게 움직이는데, 비주얼로 볼때는 이상하더라도 게임플레이적으론 좋다


- 옵션 메뉴는 없는거나 마찬가지. 볼륨 슬라이더나 DOF 슬라이더가 없는 것은 조금 실망스럽다.

- 하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자체는 훨씬 편해졌다. 특히 아이템관리

- 맵 또한 훨씬 디테일해져서 보기 편하다

- 리메이크된 음악또한 어레인지가 잘 되서 듣기 좋다


- 프레임레이트는 E3빌드보단 훨씬 낫지만, 게임스컴 빌드에서 별로 발전하진 못했다

- 늪지대 부분은 확실히 제일 나쁜 구간이다. 이부분만 봤으면 게임이 전체적을 나쁘다라고 생각할 정도.

- 60FPS에서 30FPS로 확 떨어지는 이유는 Double Buffer V-sync때문.

- 60FPS를 유지 못하면 실제로 몇 프레임이 가능하던간에 바로 30FPS으로 떨어지는 시스템

- 실제로 게임자체적으로 40FPS, 혹은 55FPS로 유지하는게 가능하더라도 30FPS로 떨어지기 때문에 체감상 훨신 드랍이 크게 느껴진다

- 대부분은 드랍은 (늪지대를 제외하면) 한 에어리어에서 다른 에어리어로 넘어갈때 발생

- 추측이지만 CPU 보틀넥인것을 보여진다. 아마 에어리어마다 다른 조명 데이터를 불러올 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됨

- 전체적으로 닌텐도 게임이 추구하는 물흐르는 듯한 퍼포먼스는 보여주지 않는다

- 독모드나 휴대용모드나 퍼포먼스에 차이는 없다

- 게임을 못할 정도는 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눈에띄는 문제다


- 전체적으론 프레임 이슈빼고는 다 좋다

- 게임이 전체적으로 작아진 스케일인데, 요즘같이 겉잡을 수 없이 크고 허전한 게임들과 비교하면 이런 밀도감있는 경험은 색다르고 좋다

- 자신에겐 꿈꾸는 섬은 굉장히 특별한 게임이였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리메이크에 대한 기대감도 엄청 높았지만 걱정도 엄청 많이했다

- 하지만 굉장히 잘나와서 마법같은 경험을 다시 한번 즐길 수 있어서 좋았다

- 원작을 해본 사람, 안해본 사람 모두에게 권할 수 있는 리메이크



댓글 | 19
1


BEST
프레임이 갑자기 떨어지는게 버그가 아니라 병목현상 때문이라니
19.09.20 08:12
(2034955)

218.234.***.***

BEST
리뷰 잘하네
19.09.20 08:41
(263151)

175.223.***.***

BEST
스위치의 한계라기엔 마카8같은건 60fps잘만유지하죠. 그레조의 개발력부족입니다
19.09.20 09:42
(5030093)

223.39.***.***

BEST
애초에 이게 한계였으면 60프레임 하지도 않았겠죠
19.09.20 09:47
헐 576p
19.09.20 08:07
은평뉴타운
대부분 한순간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고, 위에 씌여있듯이 탑뷰방식때문에 해상도 차이가 그리 체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19.09.20 08:11 | | |
프레임이 심히 거슬리는군요
19.09.20 08:09
BEST
프레임이 갑자기 떨어지는게 버그가 아니라 병목현상 때문이라니
19.09.20 08:12
(672243)

61.82.***.***

가변이면 좋을텐데 반으로 뚝 프레임이 떨어지니 심히 어색하더라구요
19.09.20 08:40
(2034955)

218.234.***.***

BEST
리뷰 잘하네
19.09.20 08:41
(360646)

208.185.***.***

RED MOUSE
게임적인 요소 리뷰는 덜 강조하고 대놓고 기술적인 요소 전문으로 하는 애들이라 이쪽에선 거의 독보적인들요. | 19.09.20 10:16 | | |
(5136635)

175.223.***.***

스위치의 한계...
19.09.20 09:08
(263151)

175.223.***.***

BEST
이시구게
스위치의 한계라기엔 마카8같은건 60fps잘만유지하죠. 그레조의 개발력부족입니다 | 19.09.20 09:42 | | |
(5030093)

223.39.***.***

BEST
이시구게
애초에 이게 한계였으면 60프레임 하지도 않았겠죠 | 19.09.20 09:47 | | |
이시구게
한계라기엔 마디세이가 너무 잘나옴 | 19.09.20 14:36 | | |
(779654)

180.224.***.***

맵이동떄 라이팅을 새로 그리면서 일어나는 문젠가보네여.. 아마 처음엔 프리 스크롤링이 아니라서 그런식으로 했다가 중간에 기획이 바꼈나 보네여. 그렇다면 쉽게 패치로 해결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19.09.20 09:11
(4358453)

211.36.***.***

조명에 의한 병목현상이면 조명 건드리는거 아니면 패치로도 답없을것같은데;
19.09.20 09:18
우선 더블 버퍼라도 데이원 패치로 풀어줄줄 알았는데 프레임이 60에서 55정도로 떨어지면 그냥 가변 60프레임이라면 55프레임에서 다시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게 훨씬 덜 거슬리고 자연스러울텐데 더블버퍼땨문에 30프레임으로 확 깍여버리는 퍼포먼스를 왜 고집하는지 이해가 안가는 그레조
19.09.20 10:20
(90795)

60.196.***.***

실내, 실외 독모드는 뭐죠;?
19.09.20 11:42
(171572)

211.51.***.***

혼의반복
게임 내에서 실내 실외를 뜻하는거겠죠. | 19.09.20 11:45 | | |
(15975)

223.62.***.***

초딩 때 공략집 보면서 재밌게 했었는데
19.09.20 12:39
(95126)

218.48.***.***

와... 직접 해보니 정말 심각할 정도로 거슬립니다. 패치는 무조건 필요해요... 이렇게 해놓고 발매를 하다니 ㅡㅡ 젤다 이름값에 약간 먹칠 중입니다. 개선되면 하려고 첫 보스 잡고 칩 다시 장식장에 넣어 놨습니다.
19.09.20 14:49
(78769)

211.207.***.***

TOLKIEN
필드 돌아다닐때 빼고는 문제 없지 않나요? | 19.09.23 03:55 | |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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