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0개 이상의 언어로 게임을 현지화하고 있습니다. 어드벤처 게임의 음성과 글자를 현지화하는 비용은 막대합니다.
패미컴 시대에 닌텐도가 만든 패미컴 탐정 클럽 시리즈 같은 게임 말이죠.
미야모토 시게루는 게임이 세계화되면서 어드벤처 게임은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큰 건 번역이고요.
저는 패미컴 옛날 이야기: 신 오니가시마부터 시작해 어드벤처 게임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제작 환경에 부담이 큽니다.
오늘날, 게임은 10개 이상의 언어로 현지화하기 때문에 음성과 문자의 현지화 비용(문자가 많은 경우)은 막대합니다.
그는 장르의 인기가 떨어졌다고도 얘기합니다.
이 장르를 주로 만들었던 텔테일 게임즈가 문을 닫으면서 이 장르의 게임은 더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저 같은 나이든 게이머와 비교할 때, 젊은 사람들은 이 장르에 관심이 적은 것 같습니다.
캡콤의 역전재판이나 레벨 5의 레이튼 교수 시리즈는 여전히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희망을 포기하지는 않았지만, 주류 시장에 적극적으로 넣기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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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 사게루가 한물간 퇴물이면 게임 종사하는 계발자들 다 퇴물행인대 뭔 개소리야? 저사람 과거든 현재든 게임사에서 깔사람이 아님 인터뷰 내용에서도 이해 안갈 내용도 아니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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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나 Life is strange도 어드벤쳐류 아님? 망했다고 보기엔 힘들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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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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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는거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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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희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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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희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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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왕
닌텐도도 변했죠. 현지화 안 해주는 작품이 하나도 없는데 언제까지 과거에 사시나요. | 19.07.10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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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다뇨? | 19.07.10 0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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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사시는게 아니면 없습니다. 작년 E3이후 발표된 모든 퍼스트작이 한글화로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입니다. 단 한 작품도 예외없어요. 한국 정발전 발매되었던 제노블2,스플래툰이나 초창기 이식작 몇개 있잖아요 빽 하실거면 그냥 쭉 그렇게 과거에 사시면 됩니다. 당장 7월 발매작이 파엠이고, 젤다,포켓몬,동숲이 발매 예정인데 텍스트 적은 작품만 발매한다는것도 코미디죠. | 19.07.10 1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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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블2랑 스플래툰은 과거에 사는게 아니라 과거를 잊고 싶은거겠죠. 그거 둘로 한글화 까면 할 말이 없으니까. 스플래툰2보다 먼저 나온 암즈랑 늦게 나온 마딧세이 둘 다 스플래툰2보다 정발 빨리 되고 한글화도 되었는데도 스플래툰2는 늦게 나오면서 단물 다 빠졌는데 비한글화로 나온 것이 정상입니까? 한국정발전 운운 하며 실드 쳐 봐야 택도 없는 소리에요. 한글화 안 한건 안 한거고, 실제로 한닌이 한글화 하려는 것들도 대부분 텍스트 적은 녀석들인것도 사실이구요. 그리고 언급된 게임들 다 퍼스트 파티 게임인데 게임기 보급 견인 하러 나온 퍼스트 게임이 비한글화면 정신 나간거고 예시를 가지고 오실거면 서드파티 한글화를 가지고 와야죠. 당연한 것을 대단한 것처럼 예시 들지 마세요. | 19.07.10 1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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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제노블2 스플은 무슨 낙인 같은겁니까?? 스위치 말미에도 저 2게임 한글화 안 됐으니 못한거빽~~할거죠?? 말그대로 모든 퍼스트작을 한글화 한다는데 텍스트 운운하는건 무슨 바보같은 소리야?? 파엠,동숲 같은 게임이 정말 텍스트량이 적다고 생각하는거야? 서드파티로 까고 싶어요? 도대체 이게 무슨 닌텐도가 잘하고 못한거라고 올바른 예시가 된다는 멍청한 소리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드퀘11,드퀘빌더즈,애스트럴체인,데몬 마키나,위쳐3,둠 이터널 바로 이 기사에서 텍스트 많다고 예시드는 레이튼 시리즈와 역전재판까지 전부 한글화에요. 이게 왜 닌텐도가 잘한 예시인거라고 말하는지는 이해할 수 없지만..ㅎㅎ 정신차려요 바야흐로 대한글화 시대에요. 그냥 즐겨요. 뭐가 그리 불만이야.. | 19.07.10 2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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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자꾸 빽뺵 거려요. 어디서 말투 거지같은거나 배워 오셨네. 퍼스트작은 원래 한글화 하는게 정상입니다. 그게 뭐가 자랑이라고 예시로 들고 와요? 한글화 열일 한다는 증거 보이고 싶으면 서드파티 게임 한글화 한거나 예시를 들라는건데 서드파티를 까긴 뭘 까요? 애초에 첫 댓글이 텍스트 적은 작품 이야기로 시작했으니 텍스트 운운 하기 마련인데 첫댓 이해도 못 하고 심지어 한닌이 한글화 예정인 게임 쭈르륵 읊어놓고 이게 왜 잘한 예시인지 이해 할 수 없으면 파엠,젤다,포켓몬,동숲은 대체 이야기를 왜 꺼냈어요? 남의 정신 차리라고 하기 전에 댁이 쓴 글이나 제대로 보세요. 그리고 애스트럴체인 데몬마키나는 한닌 맞는데 위쳐3는 반남코 유통이고 역전재판은 캡콤아시아입니다. 지금 머리가 빙빙 도시나 본데, 본문과 해당 첫댓을 보세요. 본문은 어드벤처 게임 현지화 비용을 이야기 하고 있고, 첫댓은 그래도 너네 정도면 현지화 해 줘야 한다에서 너네가 누구겠습니까? 닌텐도죠. 근데 왜 닌텐도 말고 다른 애들까지 거론합니까? 이해력이 없나요? 그리고 댁이 쭉 읊지 않아도 나무위키 가서 보면 한닌 유통작 다 나오고 한닌 정발 스타일 다 나옵니다. 괜히 뻘짓 하지 마시고 글이나 잘 읽으세요. 그리고 댁 머리속에서 한글화 환장파티 하고 싶으면 댁 머리속에서 맘대로 하세요. 의견 차이가 있고 한닌이 해 온 짓거리가 있으니 당연히 저런 말도 나오는건데 과거에 산다는 둥 뺵빽 거리지 마시고 말이죠. 그리고 난 서드파티도 한닌 까는 것도 아닙니다. 댁같이 헛소리 하는 인간 까는 거에요. | 19.07.10 2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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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한글화 안 되고 있냐고요. 누가 까기 위해 쓰고 있는지 본인이 쓰면서도 못 느껴요..에휴... | 19.07.10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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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황하게 쓰고 있지만 결국 결론이 뭐에요. 퍼스트도 한글화 잘 되고 있어. 퍼블리셔작들도 한글이야. 서드파티도 죄다 한글이지만. 결국 한닌이 해온 짓거리(과거)로 욕하고 있는거 아닙니까 과거에만 사는 양반아. 애초에 이 글 시작이 뭡니까 시대가 변했는데 닌텐도가 변하지 않았다고 까고 있는거 아닙니까. 안 변했냐고요. | 19.07.10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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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첫 댓글부터 다 개소리고 zon 이 님 말이 다 맞는데 왜 댓글 분란이 일어나지?? | 19.07.11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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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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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비 대주면 하겠죠 ...기본 500억부터 시작.. | 19.07.10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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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나 Life is strange도 어드벤쳐류 아님? 망했다고 보기엔 힘들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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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 제작비 대비 판매량보면 망한건 아니라도 부진한게 맞죠 소니가 퀀틱이랑 계약 종료시키고 플러스 무료로 나온건 이유가 있습니다 | 19.07.10 0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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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류의 유사영화게임 같은거 암만 닌텐도 말단 직원이 기획서 작성해봤자 미야모토는 커녕 닌텐도 팀장급에서 까이고 상부로 올라가지도 못할듯ㅋㅋ 저기서 미야모토가 지칭하는 어드벤처라 함은 유저의 능동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어드벤처지 영화보는 게임을 말하는게 아님. | 19.07.10 0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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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 | 19.07.10 0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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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is strange는 nerd대상으로 내놓은 하이틴 펄프픽션이 순전히 GL이라는 이유로 팔려나간건데 닌텐도 같이 몸집이 큰 회사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매니아를 타깃으로 한 타이틀 발매를 시도하는건 너무 불확실한 도박수죠. 당장 'bad ass한 톰보이 양아치와 자기 취미에만 몰두하는 소극적인 여학생(찐냄새를 물씬 풍기지만 자신과 친하게 지내려고하는 학생들은 이상하게 많다) 사실 소꿉친구였고 몇년만에 재회한다. 그러나 둘의 애정은 여전히 절절. nerd였던 내가 알고보니 우리 공동체의 구세주?!'클리셰 범벅에서 GL빼고 남자애 둘 등장시키니 평가도 판매량도 곤두박질 쳤잖습니까. | 19.07.10 0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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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가 영화보는 게임임? 왜이리 무식함 | 19.07.10 1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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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니까 저님 말이 모순된거잖아 무식한 님아 | 19.07.10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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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어디가 모순됨 ; 멍청하면 글 좀 제대로 보셈 | 19.07.10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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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가 어드벤쳐겜을 만들지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그때 지칭하는 어드벤쳐가 젤다 같은 능동적인 어드벤쳐일리가 없잖아 댕청한 님아 | 19.07.10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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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시대를 살았지만 장르의 인기가 떨어져서 신규유저 유입이 쉽지 않다는 점은 확실히 개발의욕을 떨어뜨릴 듯... | 19.07.10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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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많이 팔리니까 해준거죠. | 19.07.10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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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뭐라고 비추때리고 튀냐... 졸렬하게 | 19.07.10 0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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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원래 닌텐도 게임 재밌다고 말하면 비추 박는 닌까들 많아요. | 19.07.10 0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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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아키라
미야모토 사게루가 한물간 퇴물이면 게임 종사하는 계발자들 다 퇴물행인대 뭔 개소리야? 저사람 과거든 현재든 게임사에서 깔사람이 아님 인터뷰 내용에서도 이해 안갈 내용도 아니구만 | 19.07.10 0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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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람이 퇴물이면 게이브 뉴웰은 씹퇴물돼지 아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7.10 0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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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물임 아무튼 퇴물임 | 19.07.10 06: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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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무슨 게임 좋아하는지 모르겟지만 그 게임 만든 개발자는 시게루옹 신으로 받들고 있을거임 | 19.07.10 07: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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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7.10 0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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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개소리 지껄이는건 모르는 빡대갈 | 19.07.10 0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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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업계 분인가? 아니면 자기 소개? | 19.07.10 1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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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 생각인걸 | 19.07.10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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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닌텐도보다 게임성 뛰어난 곳이 어딨슴? | 19.07.10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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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콤도 그딴 그래픽으로 풀프라이스 받아먹는데 닌텐도 정도의 그래픽이면 선녀가 아니라 천사 아님? | 19.07.10 1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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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과 게임성 2개 합쳐서 닌텐도보다 확실히 뛰어나다 하는 곳 5개만 대보슈. 그래픽만 보고 겜할거면 걍 PC ㄱㄱ | 19.07.10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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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게임을 그래픽으로만 평가하는 사람들있네 | 19.07.10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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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종이 많아서 걱정이네. | 19.07.11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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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노봉
돈이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는거잖음 | 19.07.10 0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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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그얘기 하는건데 독해력좀 | 19.07.10 0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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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톤망톤
확실히. 요즘 ㄹㄹㅇ은 ㅁㄱ도 많고 이상한 선동하는 녀석들이 많아서 슬슬 접률 줄일까 싶음. 옛날이 좋았 | 19.07.10 1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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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류만 어드벤처라고 착각하는 전형적인 겜알못이네 어드벤처장르가 어떤 게임인지 전혀 모르는듯 원조 어드벤처게임들은 디트로이트나 헤비레인같은 화면지시를 따라서 영화보듯하는게임이 아님 스토리 상황에 맞춰서 머리를 써서 추리하고 퍼즐을 풀어야만 진행이 가능한장르임 요즘나오는 액션어드벤처 게임들에서의 단순한 눈요기 퍼즐이 아니라 머리가 나쁘면 제대로 진행을 할수도 없는 장르이기도 하고 어려운 퍼즐을 하나씩 풀어나가면서 희열을 느끼는장르임 어드벤쳐게임의 대표적 게임은 원숭이섬의비밀시리즈나 가브리엘나이트, 롱기스트저니등이 있음 | 19.07.10 06: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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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71803386
선택지만 나와도 게임 아닌가. 난 나이 좀 먹으니까 오히려 이쪽에 빠졌는데. 젊을땐 액션, RPG만 하다가 이제 언어장벽 없어지니 신세계드만 | 19.07.10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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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일반 영상물을 가르는 경계가 바로 상호작용의 여부이니 게임은 맞는데, 장르적 구분으로 따지면 Interactive Movie가 맞긴 하겠죠. 어찌되었든 해당 장르를 무시할 근거는 되지 못하는데 위 두 분 다 너무 흥분한듯; | 19.07.10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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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심지어 장르가 더 쇠퇴된거에 대한 언급이 텔테일인데 ㅋㅋ | 19.07.10 0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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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튼 공식 장르가 판타지 어드벤처에요.. | 19.07.10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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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랑 의견 다르면 난리치는곳이잖아요 안보는게 이로움 | 19.07.10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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