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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103.***.***
게임 구조가 큰 설명이 필요 없이 직관적이면서 중소 규모 게임일 때 적합한 방식이고 AAA에는 안 맞는게 맞음 하이파이 러시는 딱 여기에 들어맞은 케이스고
218.234.***.***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간 AAA의 게임의 경우 그 시간을 기다리는게 쉬운게 아니긴 하죠.
124.197.***.***
그래서 토드 하워드가 엘더스크롤 공개한 걸 후회하고 있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죠. 그런데 또 너무 공개하지 않으면 게이머들 여론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그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소니 측도 울버린 같은 발매일 미정 타이틀을 공개하기도 했고요.
124.197.***.***
AAA 프로젝트에는 마케팅 금액을 제작비의 3할 이상 소요하는데, 이건 게임이 초동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규모 자본으로 만든 게임이 아니라면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영리한 마케팅으로 판매량을 제대로 챙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의 타이틀을 본다면, 깜짝 출시보다는 소비자 노출을 늘려서 인지도를 챙기는 게 판매 전략으로 효율적인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야죠.
39.121.***.***
게임이 재밌으면 홍보 안 해도 입소문 타고 전파 됨
182.208.***.***
125.187.***.***
스타필드 소식좀 ㅜㅜ 제발 | 23.01.31 16:07 | | |
58.142.***.***
큰 게임 개발 요즘 6년은 걸리는데 6년동안 소비자한테 아무런 정보도 공개하지 말라는거랑 똑같음. | 23.01.31 16:16 | | |
182.208.***.***
그럼 빠른출시만 원한다 | 23.01.31 16:24 | | |
223.38.***.***
빠르지 않았지만 이른 출시였던 사펑 2077 | 23.01.31 16:35 | | |
39.121.***.***
게임이 재밌으면 홍보 안 해도 입소문 타고 전파 됨
218.234.***.***
노마디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간 AAA의 게임의 경우 그 시간을 기다리는게 쉬운게 아니긴 하죠. | 23.01.31 16:07 | | |
172.226.***.***
식당이 음식만 맛있으면 무조건 성공한다랑 똑같은 말 | 23.01.31 18:22 | | |
125.103.***.***
게임 구조가 큰 설명이 필요 없이 직관적이면서 중소 규모 게임일 때 적합한 방식이고 AAA에는 안 맞는게 맞음 하이파이 러시는 딱 여기에 들어맞은 케이스고
121.151.***.***
당신말이 맞음 학점 a 줄께요 | 23.01.31 16:17 | | |
119.192.***.***
반대 케이스는 뭐가 있을까요? | 23.02.01 02:14 | | |
1.220.***.***
223.33.***.***
121.157.***.***
103.114.***.***
218.234.***.***
124.197.***.***
RogueMaster
그래서 토드 하워드가 엘더스크롤 공개한 걸 후회하고 있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죠. 그런데 또 너무 공개하지 않으면 게이머들 여론이 안 좋아지더라고요. 그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소니 측도 울버린 같은 발매일 미정 타이틀을 공개하기도 했고요. | 23.01.31 16:16 | | |
218.234.***.***
글쵸.. 근데 확실히 이 부분은 해외에서도 꽤 이슈인가보네요.. 공개적으로 저런 발언을 하는 것을 보면... 웹진도 그렇고 커뮤니티에서도 이부분에 대한 토론이나 논쟁이 좀 있는 듯. | 23.01.31 16:18 | | |
211.194.***.***
그러고보니 그것도 참 타이밍 잡기 애매한게 딜레마네요. 공개를 일찍 해버리면 중간중간 정보 풀면서 기대감은 기대감대로 올라가고, 늦게 하면 그거대로 비난이고.. 개발하고 있다, 라고만 하고 정보 안푸는것도 은근 초동 판매량에 영향이 갈거같고 어려운 문제인듯 | 23.01.31 16:25 | | |
223.38.***.***
솔직히 엘더스크롤은 공개해야했죠. 스카이림 그렇게 우려내는데 신작 발표도 없이 우리기만 했으면 오늘까지도 겁나 까였을듯요. | 23.01.31 16:27 | | |
124.197.***.***
토드 하워드는 신작 발표는 스타필드 원트랙으로만 진행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나 보더라고요. 프리-프로덕션도 제대로 못 끝낸 타이틀을 공개하면 출시까지 적어도 5년 이상은 기다려야 하니까요. | 23.01.31 16:29 | | |
219.255.***.***
124.197.***.***
AAA 프로젝트에는 마케팅 금액을 제작비의 3할 이상 소요하는데, 이건 게임이 초동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규모 자본으로 만든 게임이 아니라면 마케팅은 필수적입니다. 영리한 마케팅으로 판매량을 제대로 챙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등의 타이틀을 본다면, 깜짝 출시보다는 소비자 노출을 늘려서 인지도를 챙기는 게 판매 전략으로 효율적인 경우도 많다고 생각해야죠.
218.234.***.***
맞는 말씀임~~ | 23.01.31 16:11 | | |
218.145.***.***
여론도 여론이지만 완전히 대형 퍼블리셔 밑으로 숙이고 들어간게 아니라면 게임개발은 투자유치의 연속이라서 공개나 홍보없이 개발을 지속할 투자를 유치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죠. | 23.01.31 16:46 | | |
221.147.***.***
106.101.***.***
112.170.***.***
피해자 속출... | 23.01.31 16:22 | | |
211.207.***.***
198.54.***.***
106.101.***.***
음... 그렇게 안 하는 이유는 알 것 같네요. | 23.01.31 16:31 | | |
118.127.***.***
14.32.***.***
124.63.***.***
175.223.***.***
14.32.***.***
39.7.***.***
59.25.***.***
223.38.***.***
172.226.***.***
106.101.***.***
211.234.***.***
203.243.***.***
39.7.***.***
118.33.***.***
112.164.***.***
욕을 덜 먹는이유 : 예약구매자가 적어서 피해자가 줄어들기때문... 안샀으면 욕 안하지~ | 23.01.31 21:07 | | |
210.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