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공정위,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출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의 적법성을 설명하는 자료 온라인 게재
비공개 정보 제외, 아래는 주요 내용
- 마이크로소프트는 24개의 퍼스트 파티 스튜디오를 소유 (솔리테어, 지뢰찾기, 마작 등을 제작하는 캐주얼 게임 스위트 포함)
- 텐센트 총 23회 언급, 소니는 새로운 PS Plus 서비스 등 게임패스의 경쟁 서비스로 언급되었고, 밸브와 에픽도 인수 후 경쟁사로서 언급됨
-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 메타, 구글 등 비디오 게임 시장에 신규 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음을 레퍼런스로 하여 최근 개발사를 설립하거나 단일 개발자도 흥행작을 개발하는 것이 수월해졌음을 설명 (플래피 버드가 예시로 언급)
- 콜 오브 듀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캔디크러쉬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2021년 매출의 82%를 차지함
- 일본 퍼블리셔로는 닌텐도, 반다이 남코가 인수 후 경쟁사로서 유일하게 언급됨, 세가, 캡콤, 코나미, 스퀘어에닉스 등은 언급되지 않음. 로블록스와 CDPR이 언급되었는데, 이는 법률적/경제학적으로 봤을 때 적절함. CDPR은 2020년 유럽 최고가치 게임사이고, 로블록스는 1억 9천만 명의 월평균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 재밌는 점은 MS가 이 일본 퍼블리셔들을 "작은 경쟁사들의 일부"로만 여기고 있음
- 게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 클라우드 서비스, 소매판매업 역시 인수에 해당하는 업종으로서 무척 많이 언급됨.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인수가 해당 시장에 경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설명함
- 경쟁사들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흥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개발하고 배급하는 게임들은 경쟁 PC 또는 콘솔 게임 유통사들이 "반드시 가져야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함
(IP보기클릭)58.122.***.***
- 경쟁사들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흥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개발하고 배급하는 게임들은 경쟁 PC 또는 콘솔 게임 유통사들이 "반드시 가져야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함 -------- 이건 액블 게임들을 독점으로 굴리겠다는 소리같은데...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올해나오는 콜옵 모던2가 플로 나오는 마지막 콜옵이 될 가능성도 있는 모양이네
(IP보기클릭)211.36.***.***
결산 공개는 의무가 아니고,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저런 결산 방식을 택한 지도 몇년 째라 그걸 근거로 삼기는 빈약하단 얘기죠. 게임패스 구독자가 정기적으로 늘고 닜는 건 팩트고요.
(IP보기클릭)223.38.***.***
실적 세세히 공개해서 얻은거 유료 업그레이드,8만원 사골 게임? 와 진짜 부럽다. 80조원 써서 콜 오브 듀티 게임패스 데이1 주는거랑 비교도 안 되네 ㅋㅋㅋㅋ
(IP보기클릭)211.184.***.***
분기/반기/결산보고서는 방구석 키워들 보라고 발표하는게 아니라 주주/투자자들 용도이고, 정작 주주/투자자들은 해당 보고서에 별 불만 없다는게 포인트 아닌가?
(IP보기클릭)222.99.***.***
애플도 판매량 공개안하던때가 있어서 그거만으론 잘나가는지 못나가는지 알순 없어요. 걍 전략의 일환일수도 있고 여기서 그거로 왈가왈부한다고 답이 나오진 않을겁니다
(IP보기클릭)125.140.***.***
(IP보기클릭)172.104.***.***
소니는 새로운 PS Plus 서비스 등 게임패스의 경쟁 서비스로 언급 누구의 주장대로라면 게임기 판매보다 구독제가 핵심이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경쟁사로 취급했으면 상당히 신경쓰고 있다는 거 아님 ? | 22.07.31 14:06 | | |
(IP보기클릭)125.140.***.***
사실 게임패스 같은 서비스를 하는 경쟁사가 소니외에 다른곳은 별로라... 경쟁은 안되지만 비교군으로 언급한거 아닐까요? 우리 독점 아니거든요? 이런느낌으로... | 22.07.31 14:11 | | |
(IP보기클릭)221.148.***.***
소니의 게임 사업부 SIE(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는 본사가 미국에 있는 미국 회사입니다. 일본에서 먼저 세워진 SIE의 전신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는 16년부로 타 소니 자회사와 합병해 SIE로 통합 출범후 미국으로 본사를 이전해 사실상 일본은 일본 지부가 되었습니다. | 22.07.31 14:11 | | |
(IP보기클릭)172.104.***.***
마로가동
경쟁이 안된다는데 구독자수, 영업 이익조차 공개안하는 곳이 있다 ? 신기하네. | 22.07.31 14:16 | | |
(IP보기클릭)211.36.***.***
영업 이익은 몰라도 구독자 수는 2500만명 넘었다고 공식 발표했어요 | 22.07.31 14:19 | | |
(IP보기클릭)222.99.***.***
ㅅㄱㅊㄱㅎㅅㅋㄴㅁ
애플도 판매량 공개안하던때가 있어서 그거만으론 잘나가는지 못나가는지 알순 없어요. 걍 전략의 일환일수도 있고 여기서 그거로 왈가왈부한다고 답이 나오진 않을겁니다 | 22.07.31 14:22 | | |
(IP보기클릭)172.105.***.***
경쟁이 안된다는 그곳은 분기 결산 때마다 꼬박꼬박 발표하는데 여긴 그러지 못하고 있으니 하는 얘기. | 22.07.31 14:28 | | |
(IP보기클릭)211.36.***.***
ㅅㄱㅊㄱㅎㅅㅋㄴㅁ
결산 공개는 의무가 아니고,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저런 결산 방식을 택한 지도 몇년 째라 그걸 근거로 삼기는 빈약하단 얘기죠. 게임패스 구독자가 정기적으로 늘고 닜는 건 팩트고요. | 22.07.31 14:31 | | |
(IP보기클릭)211.184.***.***
ㅅㄱㅊㄱㅎㅅㅋㄴㅁ
분기/반기/결산보고서는 방구석 키워들 보라고 발표하는게 아니라 주주/투자자들 용도이고, 정작 주주/투자자들은 해당 보고서에 별 불만 없다는게 포인트 아닌가? | 22.07.31 14:35 | | |
(IP보기클릭)223.38.***.***
ㅅㄱㅊㄱㅎㅅㅋㄴㅁ
실적 세세히 공개해서 얻은거 유료 업그레이드,8만원 사골 게임? 와 진짜 부럽다. 80조원 써서 콜 오브 듀티 게임패스 데이1 주는거랑 비교도 안 되네 ㅋㅋㅋㅋ | 22.07.31 14:44 | | |
(IP보기클릭)121.148.***.***
소니가 무슨근거로 경쟁될거라 자기내들도 따라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입니다만 이미 나락간상태에서 게임발매하는것만봐도 처참하고 유저들도 떠낫는데 왜 닌텐도가 게임이 재미있고 다들접근하는지는다들아실테지만 이제는 게임어떻게 돌아갈지는 이미다 나왓다고 봐도될것같습니다 모바일은이제 끝낫죠 더이상 좋은 폰도 나오지않으며 다 pc로 하는마당에 모바일 로이제 안하죠 그리고 컴퓨터는이제 실용성도없고 비싸기만하고 그래서 마소가 밀고잇는사업중하나 클라우드게임으로 결제만해서 이제 모니터나 tv연결해서 하기만하면되죠 밸브는 pc로아닌 게임기기로 내놓고 할수있게 만들엇죠 그러나 정작 스펙 그렇게 좋은것도아니고 하기엔 부족하고 비싸고 점율도 떨어질거고 미래먹거리로 유명하죠 매타버스 vr 이게 성공할지말지는 지켜봐야겠죠 | 22.07.31 15:44 | | |
(IP보기클릭)112.166.***.***
그냥 마소가 망해서 사라지고 소니 플스만 잘 되서 전부 지갑 여는 호객들로 만들어 주세요. 하는 인간이네 ㅋㅋ | 22.07.31 15:49 | | |
(IP보기클릭)14.38.***.***
뭐 그래서 어쩌라고? 다른 회사들은 공개하는데 ms는 공개못하니까 뭔가 구린게 있다고 말하고싶어서? | 22.07.31 17:23 | | |
(IP보기클릭)183.109.***.***
잘아시네요 | 22.07.31 17:27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58.122.***.***
- 경쟁사들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흥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개발하고 배급하는 게임들은 경쟁 PC 또는 콘솔 게임 유통사들이 "반드시 가져야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함 -------- 이건 액블 게임들을 독점으로 굴리겠다는 소리같은데...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올해나오는 콜옵 모던2가 플로 나오는 마지막 콜옵이 될 가능성도 있는 모양이네
(IP보기클릭)223.39.***.***
마로가동
필 스펜서가 그래도 플스에 당장은 콜옵 내줄걸요? 물론 시간지나서 수틀리면 독점 때리겠지만. | 22.07.31 18:2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2.105.***.***
Philos.
사이즈 보니 액블 인수 완료후에 몇개 더 먹어도 되겠네요 | 22.07.31 17:29 | | |
(IP보기클릭)112.220.***.***
텐센트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하니 텐센트 급까지는 문제 없을듯 | 22.07.31 17:34 | | |
(IP보기클릭)211.184.***.***
맞죠. 텐센트가 엄청 먹어 치울때 누구 하나 태클을 안걸었으니까.... 테이크투 먹으면 텐센트랑 비슷해지는데 | 22.07.31 17:51 | | |
(IP보기클릭)106.102.***.***
Philos.
넷이즈자료만봐도 업뎃안된걸 또 갖고오는 ㅋㅋ | 22.07.31 22:51 | | |
(IP보기클릭)218.144.***.***
Philos.
틀린자료 올려놓고 할말없으니 핑계뿐 | 22.08.16 17:17 | | |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58.142.***.***
(IP보기클릭)121.188.***.***
(IP보기클릭)117.123.***.***
(IP보기클릭)222.105.***.***
(IP보기클릭)125.128.***.***
Ms 마음먹기에 달렸지만 게임패스 저변확대를 위해 인수한거니 멀티로 나올 확률이 0프로에 가까워보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멀티수익을 위한거면 ea랑 한거처럼 eaplay 협업을 했을테니까요 | 22.07.31 17:36 | | |
(IP보기클릭)211.184.***.***
애초에 한쪽에는 8만원 받고 팔고 한쪽은 데이원으로 풀리니 경쟁 자체가 안되죠.... 콜옵은 플스에 나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엑박에 데이원으로 구독제로 풀려버린다는게 중요한거... 이런게 한개 두개 쌓이면 아무리 플스가 좋아도 지갑을 쉽사리 못여는 떼가 분명히 오겠죠... 플스도 어느 정도 돈을 먹었으면 유저들에게 푸는게 있어야 하는데 아직도 부족하다 더 뽈아 먹을 생각만 하는게 참.... 진짜 노답임 | 22.07.31 17:56 | | |
(IP보기클릭)106.102.***.***
최근 영업이익만 봐도 그 게임산업치고 이익률10%수준인데 푸는게 의무인줄 여기는 놀부심보가 또있네 치킨런해도 문제없고 캐시카우 3개있는 마소랑 상황이 같은줄아나 | 22.07.31 22:50 | | |
(IP보기클릭)125.17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11.184.***.***
보통 멀티하려고 콜옵하는데 패키지 + 멀티플레이 과금 생각하면 게임패스로 걍 하면 되는 엑박에 충분히 유인책. 나올때마다 매번 풀프라이스로 사기 vs 어차피 멀티끊어야 되는데 구독제로 하기. | 22.07.31 19:28 | | |
(IP보기클릭)183.103.***.***
(IP보기클릭)106.102.***.***
어차피 마소가 독점한다고 콜옵플스유저 전부 엑박으로 끌어들일 콘솔물량 찍을수도 없는데 그걸해봐야 비토만 맞지 별소득없음 | 22.07.31 22:48 | | |
(IP보기클릭)22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