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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소니는 MS보다 게임 패스가 실현 가능함을 잘 말해줬다. [61]





-MS는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게임 패스의 재정적인 생존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직면해 왔다.게임 패스는 사실이기에 너무 좋은가? 유로게이머의 크리스 태플이 최근 특집 기사에서 개발자들과 MS 경영진들에게 그 해답을 알아낼려고 말하면서 던진 질문이다. 게임 패스가 가능하다는 MS의 모든 주장에도 불구하고 나는 의심을 품어 왔다. 

 

 

-그렇게 좋은 가치 즉 MS의 모든 퍼스트파티 게임과 증가하는 서드파티 게임들을 제공하는 것이 어떻게 재정적인 타당성을 가질 수 있을까? 게임 패스를 1달러로 즐길 수 있다고 보면 그것은 사실이기에 너무 좋은 것 같다.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에픽처럼 나는 MS가 게임 패스에 수백만 달러를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MS의 퍼스트파티 개발 노력을 보면서 게임 패스가 어떻게 가능할지 궁금했다. 현세대 콘솔의 개발 비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 패스를 통해 전무후무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퍼스트 파티의 독점적 이익을 얻을 수 있겠는가? MS가 1월 이후 게임 패스 가입자 공식 수치를 발표 안한건 도움이 안된다. 그 후, 게임 패스는 매달 1,8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확실히 지난 6개월 동안 그 숫자는 증가했지만, 무엇으로 증가했는가? 지난밤 MS의 최근 재무 결과 보고에서 업데이트된 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바로 이번 주, 전 플레이스테이션 임원인 숀 레이든은 게임 패스 모델의 지속 가능성과 시장 확대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한 달 9.99달러 구독 서비스에서 1억2000만 달러의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돈을 회수하기 전에 5억의 가입자를 확보해야 할 겁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그 기반을 키울려면 미끼상품 전략을 써야합니다.하지만 여전히 250만 개의 콘솔을 점유하고 있다면 5억 명의 구독자를 얻을 수 없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사각형 원을 그릴까요? 아직 아무도 그걸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레이든의 일부 넘겨짚는 수학(그리고 수억 명의 플레이어를 더 공략하는데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MS의 큰 베팅)처럼 들리는 것과는 별개로, 과거에 구독형 모델은 종종 플레이스테이션 스튜디오에서 지속할 수 없을 것이라고 플레이스테이션의 대표 짐라이언은 말했는데. 퍼스트 파티의 게임 예산은 "1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물론 소니도 구독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만 퍼스트파티 독점을 DAY 1에 출시하진 않는다. 비디오게임 헤비급 두 회사의 전략 차이가 극명하다.

 

 


-그래서 나는 게임 패스의 생존 가능성에 대해 어느 정도 확신하고 있는데 오늘 뉴스를 보고 놀랐다. 소니에서 방금 플레이스테이션 5가 천만대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발표했는데 플레이스테이션이 여전히 가장 빨리 팔린다는 것을 의미하는 놀라운 업적이다. 하지만 그 발표 안에는 MLB 더 쇼 21의 성공에 대한 노트가 들어 있다. 소니의 샌디에이고 스튜디오가 개발한 MLB 더 쇼 21은 지난 4월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에 출시됐다. 현재 200만가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프랜차이즈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타이틀이다. 하지만 여기 중요한 것은  4백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보유한 것. MLB 더 쇼 21은 게임 패스 DAY 1 출시가 발표되었을 때 업계 전체에 충격을 주었다. 

 

 

 

-아마 아직까지도 가장 주목받는 게임 패스의 서드파티 게임일 것이다. 놀랍게도 소니가 개발한 콘솔 게임인 MLB 더 쇼 21은 게임 패스에서 출시되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나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에는 출시되지 않았다. XBOX 유저들은 한 달 동안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유저들은 전부 지불해야 했다.

 

 

 

-게임 패스는 MLB 더 쇼 21의 플레이어 기반을 효과적으로 두 배로 늘려 나를 놀라게 했다. 서비스 게임인 성격을 고려할 때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만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임 패스 출시도 게임 판매를 방해하지 않았다. 소니가 보도자료에서 말했듯이, MLB 더 쇼21은 프랜차이즈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리는 타이틀이다. 소니의 보도 자료는 MS가 지금까지 발표하거나 말한 그 어떤 것보다 게임 패스가 일부 타이틀에서 재정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확장된 플레이어 기반과 소액결제 수익 증가의 잠재력에서 이익을 얻는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반대로 게임 패스가 싱글 게임에도 똑같이 이익이 되는가를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MS는 큰 예산을 들여 베데스다와 엘더스크롤, 폴아웃 등 싱글플레이어 게임 3개를 보유했는데 모든 게임이 DAY 1 게임 패스로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엘더스크롤 6은 엘더스크롤 5만큼 대규모 게임이 될 것인가? 우리가 알아낼때까지 MS는 게임 패스에 소니의 자리를 마련해 줘야하며 그렇게 하는게 맞는 것 같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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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5538826)

    211.219.***.***

    BEST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게임패스 구독하면 게임을 안사게 될 거라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패스에 있는 게임조차 구매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구요. (특히 포르자 같은 게임들) 이건 언젠가 기사에도 났던거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게임패스로 게임 찍먹 후 구매할 가치가 있는 게임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죠.
    21.07.29 20:10
    (33946)

    112.175.***.***

    BEST
    전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서 사업성 모두 검토하고 돈벌려고 시작한 프로젝트에 걱정이 참 많으신듯..
    21.07.29 20:22
    BEST
    에휴 뭐만 하면 비꼬는 질이나 하고 있으니까 어딜가나 덧글전쟁이지
    21.07.29 20:00
    BEST
    요즘 보면 중립적으로 평가하는척하면서 플스든 엑박이든 까는것들이 많은데 존나추하니까 그냥 대놓고 깝시다 루리웹이 언제부터 이렇게 노잼이었나
    21.07.29 20:3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 인과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한게 천만대 보급률 개쩜 650만대 보급률 조온망
    21.07.29 20:31
    한줄 요약: MLB 더 쇼 21 실적 발표 덕에 게임패스가 정말 잘 나간다는게 확인됨 풉키풉키
    21.07.29 19:54
    게임패스 데이원 작품임이고 게임 가격을 다 지불했어야하는 PS 플랫폼 유저층이 흔들리지 않고 확장되었다는 것도 대단하고 전세대 포함 데이원 런칭 작품이였음에도 게임패스 유저가 제가격을 다 지불한 PS 플랫폼과 동일한 유저수를 기록했다는 게 좀 의아하기도 하고. 예상대로라면 게임패스쪽이 훨씬 유리한 조건이였는데 어째서.
    21.07.29 20:00
    ㅅㄱㅊㄱㅎㅅㅋㄴㅁ
    사실 MLB 더 쇼를 본격적으로 즐기던 유저라면 당연히 PS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엑박 게임 패스로 유입된 유저들은 잠재적 더 쇼 고객을 늘렸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21.07.29 20:12 | | |
    ㅅㄱㅊㄱㅎㅅㅋㄴㅁ
    왜냐히면 저것으로 mlb의 의도가 맞아떨어지니 더쇼신작도 액박행이라는거 | 21.07.29 20:37 | | |
    BEST
    에휴 뭐만 하면 비꼬는 질이나 하고 있으니까 어딜가나 덧글전쟁이지
    21.07.29 20:00
    돈 많은 마소니까 가능한 것
    21.07.29 20:02
    겜패스 넘나 좋은것 돈 나갈일이 없네ㅎㅎ
    21.07.29 20:05
    마소는 흑자 전환 할 때까지 자본을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21.07.29 20:08
    사람들 진짜 난독들이네요. 정리하자면 게임패스 출시했음에도 소프트 판매량은 증가했다는거고 이는 서드파티의 유입요소로 작용할거내 게임패스의전망은 밝다는 얘기인 거 같은데 인과를 설명하지 않고 결과만 보고 말한 얘기죠. 이건 제가 알기로 콘솔만 가능한걸로 아는데 그만큼 엑박 차세대 보급률 ㅈ망이네 라고 해석도 가능.
    21.07.29 20:09
    형님의맛
    과금이 상당한 게임이고 게임패스로 기본으로 무료로 플레이 가능한데 대체 플스소프트의 판매량이 증가할 이유가 왜 있는걸까요? | 21.07.29 20:11 | | |
    형님의맛
    더 쇼 클라우드로도 되는데 검색이라도 좀 하고 쓰지 그러셨어 | 21.07.29 20:15 | | |
    루리웹-4771911436
    클라우드 정식서비스 되었었나도 모르겠고 되더라도 이용자 얼마나 될까요. ㅋ pc가 안되는건 맞나보네요. | 21.07.29 20:17 | | |
    형님의맛
    왜긴요 플스4는 물론이고 플스5로까지 출시하니깐요 | 21.07.29 20:18 | | |
    형님의맛
    우왕 플스5 천만대 엑박시리즈 650만대 판매 천만대는 개쩌는 보급률 650만대는 ↗망보급률 어!? | 21.07.29 20:21 | | |
    형님의맛
    클라우드 정식 서비스가 뭔 소리야? 클라우드로 되면 되는거지. 알못이면 그냥 말을 말지 클라우드랬다가 PC랬다가 아주 난리네요 진짜 ㅋㅋㅋㅋㅋㅋ | 21.07.29 20:23 | | |
    루리웹-4771911436
    왜나면 클라우드로 했으면 마소계정으로 사서 클라우드나 엑박으로 즐기면 되지 풀프70달러인 플스소프트가 실적갱신이 되냐는거죠. 난리가 아니라 유저 익스피어리언스는 상식적으로 연속되기 때문입니다. | 21.07.29 20:27 | | |
    루리웹-4771911436
    엑박이고 플스진영이고 간에 서로 찬양만 할게 아니라 결과가 아닌 인과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해야죠. | 21.07.29 20:28 | | |
    BEST
    형님의맛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 인과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한게 천만대 보급률 개쩜 650만대 보급률 조온망 | 21.07.29 20:31 | | |
    BEST
    정발만해라
    요즘 보면 중립적으로 평가하는척하면서 플스든 엑박이든 까는것들이 많은데 존나추하니까 그냥 대놓고 깝시다 루리웹이 언제부터 이렇게 노잼이었나 | 21.07.29 20:38 | | |
    (4753300)

    59.12.***.***

    형님의맛
    ㅋㅋㅋㅋ 웹 클라우드 pc 로 해보고 다시와라 ㅋㅋㅋ 클라우드 이용자 ,, 겜패얼리 쓰는사람은 다할걸 ,,??? 스마폰 테블릿 노트북 데스크탑..등등 으로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문명을 즐길줄몰르니까 어그로 소리 듯는거 | 21.07.30 00:11 | | |
    형님의맛
    아니 생각이란걸 안하고 사세요 플스유저들이 그럼 플스에서 사지 ㅋㅋ 겜패라도 가입해야됨?ㅋㅋ 뭔 좁밥같은 소리 하시는거임 | 21.07.30 03:56 | | |
    형님의맛
    뭔 소리에요. 플스 유저는 대개 전 세대 라이브러리를 버리고 액박으로 안 갈 거에요. 엑박 유저도 마찬가지. 현재 기기도 보급이 많이 안된 상태에서 유저 이동도 많지 않은 조건에서 저 데이터는 순수하게 유저풀이 얼마나 늘었는지 보여주는 거에요. 겜패스가 있어도 타 플래폼 판매량은 유지된다 -> 즉 멀티 개발사는 플스 유저가 겜패스로 돌아서서 판매량 감소할 걱정은 덜해도 된다. 겜패스는 신규 유저가 200만이나 늘었다. 애초에 마이너한 게임인데 1억대 넘게 깔린 플스와 동일한 유저풀 생성 (겜패스 덕에 실제로는 2배 비율로 플레이 유저 발생) -> 게임 자체 판매 수익보다 게임 내 과금(혹은 DLC) 수익율이 큰 게임 특성 상 이것은 긍정적인 신호. 멀티 개발사 입장에서는 겜패스 입점이 뷸리할 게 없으니 적극적으로 내도 된다. 마소는 좋은 써드 멀티의 겜패스 입점을 통해 구독자를 늘릴 수 있다. 개발사와 플래폼 홀더 모두 윈윈할 가능성을 보여준 게 더쇼다. 요걸 보여주는 건데 갑자기 액박 보급량 x망? 하고싶은 말만 하시면 어떡해요.. | 21.07.30 04:03 | | |
    형님의맛
    클라우드는...그 게임을 사서 스트리밍으로 하는게 아니라..겜패스 서비스 중에 얼티밋이라고 해서 골드와 겜패스와 EA Play와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도 포함돤 구독제 가입하면 지원 게임을 마소 서버 가반 스트리밍하는 방식이에요. 더쇼는 클라우드 지원 게임이라 겜패스 얼티밋 구독자면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DLC는 별매). 즉 액박 없어도 게임패스 얼티밋 유저라면 (PC던 콘솔이던 상관없음), 스마트폰이나 PC, 혹은 브라우저 지원되는 각종 기기 (테슬라 전기차에서도 구동 가능)에서 더쇼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즉 플5로 구매를 했더라도 겜패스 얼티밋 구독자는 게임 추가 구매 없이 다른 여러 플래폼에서 더쇼를 할수 있어요. 소니도 돈 벌고 마소도 돈을 벌수 있는 구조라는 겁니다. 이게 겜패스가 게임의 판매량을 크게 깎아먹지 않는 이유입니다. | 21.07.30 04:15 | | |
    하론
    그게 플스 소프트 판매랑 뭔 상관이냐는거죠. 다 하더라도 추가금 없이 거치기는 엑시엑 엑시에스로 즐김되는거. 아 기계가 없어서 그런가? 라고 생각할 수 있는거죠. ㅋ 엑봇은 이상하게 자기논리 자기가 걸린다 말이죠. | 21.07.30 07:02 | | |
    5억 가입자 발언은 봐도봐도 제정신이 아니네..
    21.07.29 20:10
    루리웹-5982734044
    아무말 대잔치 | 21.07.29 20:13 | | |
    (5538826)

    211.219.***.***

    BEST
    사람들이 착각하는게 게임패스 구독하면 게임을 안사게 될 거라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패스에 있는 게임조차 구매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구요. (특히 포르자 같은 게임들) 이건 언젠가 기사에도 났던거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게임패스로 게임 찍먹 후 구매할 가치가 있는 게임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죠.
    21.07.29 20:10
    온달달
    문제는 그런경우 보통 동일 플랫폼이나 유사플랫폼으로 전승되죠. | 21.07.29 20:13 | | |
    형님의맛
    문제될게 하나없음 게임패스전략중 하나는 서드파티겜이 한 플랫폼으로만 나오는게 수익문제라고친다면 게임패스로 그걸 커버한다니까 커버해서 액박에도 그 겜이 나오면 이후부터는 액박플랫폼발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뀌고 액박안에서 인지도가 늘면 자연적으로 수익도늘게됨 이게 전형적인 전통적ps서드파티가 액박플랫폼합류하게되는 공식이었고 가장 대표적인사례가 드래곤퀘스트,용과같이 | 21.07.29 20:43 | | |
    원엑스이론
    그쪽도 아웃라이더스랑 용과같이7 빼고 구작 합류 아닌가요. 애초에 수익연장성 멀티플랫폼 발행 게임패스 대여한 게 대부분. 다만 흥행 검증이 안 되는 신 IP를 발매하기엔 메리트 있다고 봅니다. 아웃라이더스 발매는 성공적이었다 보네요. | 21.07.29 20:47 | | |
    형님의맛
    왜냐히먄 같이 해본적이 한번도 없기때문 엄밀히따지면 용과같이7도 풀사판 이식에 불과했음 허나 덕분에 용과같이류 최신작인 저지먼트2는 동발하게 됨 | 21.07.29 20:50 | | |
    원엑스이론
    그렇게 되더라도 결국 해당 소프트의 토탈세일 증가고 그 수혜는 엑스박스진영이 추가로 입게되는거지 플스쪽이 판매량이 뜬금없이 늘 이유는 없죠. 구작을 게임패스 발매했다 신작을 플스 기간독점 하는게 아니고서야. 님 말은 맞지만 더 쇼에 한해선 걍 게임패스발매랑 플스실적과 아무상관없음. | 21.07.29 20:53 | | |
    형님의맛
    예를들어 합판7리메를 보면 본래 냅둬도 알아서 기간독점인거 굳이 게임역사봐도 이례적으로 독점기간을 늘린게 ps5이식출시때 타 플랫폼으로는 하지못하게 막아야하고 파트2부터 멀티뛴다해도 소니겜이라는 인식을 최대한 오래가져가는게 목적임 | 21.07.29 20:55 | | |
    형님의맛
    더 쇼야 뭐 mlb의 노림수가 먹힌거니 액박유저야 더쇼신작이 액박으로 계속나오게됬으니 즐기면그만 | 21.07.29 20:58 | | |
    온달달
    이제 콘솔게임도 인앱결제니깐요 사고싶은 스킨이나 템 있으면 지르면 그것이 돈이 됨 | 21.07.29 21:56 | | |
    온달달
    있는거야 당연하겠지만 중요한건 비율 아닌가요 | 21.07.29 22:44 | | |
    (5416197)

    218.154.***.***

    멀티플레이 있는 겜은 데이원때 게임패스로 나오면 판매량에 도움 될듯
    21.07.29 20:17
    5억명의 가입지면 대충 전환등 이용한다 치구 평균 한명당 한달에 10달라 수익이라고 치면 한달에 50억달라 1년에 600억달라 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독점작 만드는데 돈이 많이 들었나?
    21.07.29 20:21
    BEST
    전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모인 집단에서 사업성 모두 검토하고 돈벌려고 시작한 프로젝트에 걱정이 참 많으신듯..
    21.07.29 20:22
    마리안느
    그러게요. 걱정말고 즐기면 될것같은데요 안하시는분들이 마소 걱정, 마소 독점게임 퀄리티 걱장이 많으심 | 21.07.29 20:27 | | |
    마리안느
    엑박이 마소 사업이라는걸 가끔씩 잊긴함ㅋㅋ | 21.07.29 20:44 | | |
    (5453569)

    106.102.***.***

    마리안느
    그런무지성 대기업만능논리도 무식한소리죠 마소랑 구글이 말아드신사업만 몇개인데 | 21.07.30 12:49 | | |
    CLCP72
    무지성에 무식한 댓글 달고 있네. 실패한 사업도 존재하긴 하지만 사업 시작 전에 수익성 다각도로 검토하고 성공 확률이 높으니깐 시작을 한거고, 실패한다고 해도 ms가 타격 받겠냐? 기업들이 사업 하면서 안망한 사업이 있는 것도 아니고 모두다 성공 가능성과 얻을 수 있는 수익 전부 검토 후에 진행하는 건데 너보다 똑똑한 사람들이 충분히 검토하고 진행한거니 걱정하지 말라는거야 | 21.07.30 13:05 | | |
    (5453569)

    220.79.***.***

    마리안느
    또 만능 무지성 대기업만능 논리뿐 | 21.07.31 15:25 | | |
    정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ms 퍼스트파티는 게임으로 버는 돈이아닌 유저잡아두기, 유저 끌어드리기 같은 수단이 더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1.07.29 20:29
    자리2호선
    고객 홍보용 미끼죠 ㅋㅋ 최고급 미끼임 | 21.07.29 20:44 | | |
    (88808)

    175.223.***.***

    런칭때부터 시작해서 플5, 엑시엑을 작년부터 사용했지만 플5는 데몬즈, 데멕, 리터널 샀지만 엑박 타이틀은 게임패스 말고 돈은 전혀 안썼음
    21.07.29 20:32
    전세계에서 마소 만큼 성과 내는 회사가 몇개나 될까요 그 회사 ceo가 게임에 올인하겠다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21.07.29 20:36
    게임패스 나왓다고 게임 구매를 안하는게아니고 기본적으로 게임에 진입장벽 자체를 낮추는 거임 일단 찍먹 이라는 이름으로 게임을 즐기고 개인의 취향에 맞으면 게임패스할인가격으로 구입가능하기때문에 직접 해보고 구매하는것과 유저평가나 웹진점수보고 사는 정도의 차이 넷플릭스와는 다른 구독과 구매의 여유로움
    21.07.29 20:42
    루리웹-4671276309
    엑박 사지도 않을 분들이 더 나서서 염려해주고 수익률 걱정 해주는 모습이 참 훈훈하더군요. | 21.07.29 21:03 | | |
    막대한 게임 개발 비용을 충당 하기 위해 유명 제작사를사들이는 방향으로 현재나 미래를위해서 좋은 선택이 되는거지요.
    21.07.29 21:09
    게임패스가 지금 모두의 관심사인건 맞는듯..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게 있는지 없는지도 몰랐던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모두의 관심사가 됐음. 포르자 호라이즌을 중심으로 MS 퍼스트파티들이 생각보다 빠르게 투입되고 Day1 게임을 출시하면서 이렇게 된것 같은데 MS는 게임계의 넷플릭스라는 명확한 그림이 있고 심지어 넷플릭스가 게임 구독에도 뛰어든다는 루머까지 도는데도 다들 게임패스의 미래를 의심하는걸 보면 신기할 따름임. 심지어 넷플릭스와는 달리 시즌패스로 인한 부가수입까지 기대가능함. 가입자2억, 동시접속자 천만명 단위의 포트나이트가 시즌패스만으로 돈 쓸어모으는걸 생각하면 10달러씩 월요금을 받는데다 게임 여러개를 돌리는 게임패스의 손익분기 기대 가입자 수는 그거보다 훨씬 적을거라는걸 쉽게 유추 가능. 게임패스 퍼스트 라인업을 보면 일반 게임사는 만들지 않는 장르들이 대부분임 비행시뮬, 해적체험, 역사 RTS, 오픈월드 레이싱. 우주탐험.. 사실 게임패스 아니면 구매는 커녕 플레이도 안해봤을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음. MS는 영화와 게임간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소니랑은 퍼스트 전략이 완전 다르다는걸 알 수 있음 퍼스트파티 아니면 만들기 힘든 다양하면서도 돈이 많이들어가는 신박한 작품들을 제공할 예정이라는걸.. 서드파티들은 지금까지 하던대로 대중적인 주류 작품들을 제공하면 됨. 즉 MS의 '미끼'는 여태까지의 퍼스트파티 패러다임과는 다른 의미임. 그래서 유로게이머 기자의 엘더스크롤6의 스케일에 대한 의문도 기우라는걸 쉽게 생각 할 수 있음. 아마도 그 어느때보다도 야망있는 스케일이 될것임. 또한, 이런 시도에는 열광적인 팬보이들이 만들어질 수 밖에 없음.. 누가 시키지 않아도 포르자 호라이즌이나 헤일로의 시즌패스 구매에 열성적일것이고 MS또한 양질의 DLC를 제공하는 선순환이 계속될것임.
    21.07.29 21:13
    딸기토미
    플심2020같은 말도 안되는 미친짓도 하는 와중에 엘더6의 스케일을 우려하는건 웃기지도 않는 일이죠. | 21.07.29 21:21 | | |
    딸기토미
    글 잘적었네요 ㅎㅎ | 21.07.29 21:23 | | |
    (4119516)

    210.223.***.***

    딸기토미
    추천드립니다! 엑박에 관심없었고, 게임패스가 뭔지도 몰랐던 저도, 최근에 엑시엑 운좋게 구매해서 신나게 하고있네요. 원랜 검증된 AAA급 게임만 주로 구매했었는데, 인디 플랫포머, 로그라이크 장르도 취향에 맞는듯하고, 뭔가 새로운 취향을 찾고,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어 좋네요. 플심도 관심없던 장르였는데, 해보려고 다운받고있네요 ㅋ | 21.07.30 12:35 | | |
    (5453569)

    106.102.***.***

    딸기토미
    포트나이트는 배틀패스인데요? 시즌패스랑 배패를아직도 헷갈려하는 사람이있네 | 21.07.30 12:46 | | |
    CLCP72
    그렇군요. 헤일로도 배틀패스입니다! | 21.07.30 13:17 | | |
    넷플릭스 같은 경우 현재 유료구독자가 2억명이고 1년 컨텐츠 제작비를 150억 달러를 쏟아붓고 있는데, 전직 플스 임원이라는 사람이 고작 1억2천만달러 제작비 가지고 5억 구독자 운운하는건 무슨 헛소린지 모르겠네요. 2위 사업자인 디즈니 플러스는 1억명 가입자도 안되는데 1년 컨텐츠 제작비가 100억 달러 육박합니다
    21.07.29 22:53
    (4753300)

    59.12.***.***

    몰르면서 나대는 넘은 머지?
    21.07.30 00:12
    공생관계군 마소는 소니겜 가져다 팔아서 좋고, 소니는 플스로 파는 것에 더해 겜패로도 팔아서 좋고
    21.07.30 07:34
    흠 마소가 게임패스로 노리는 궁극적인 목표는 접근성입니다. 기존 콘솔이나 PC등의 하드웨어로 인한 접근성 문제로 진입하지 못했던 잠재적 고객층을 끌어들이는거죠 이 잠재적 고객층은 PC + 콘솔 + 모바일 뿐만이 아니라 인터넷이 뚫려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타겟으로 보는겁니다 한마디로 기존의 파이를 뺏기위함이 아니라 시장 자체를 키우는게 궁극적인 목표인거죠
    21.07.30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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