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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게임패스가 서서히 승기 굳혀감에 따라 PS는 블락버스터에 배팅했다. [235]





 

-누군가 PS4/ONE 시대에 어떤 콘솔을 구입해야 하는지 물었다면 나는 보통 PS4를 말했다.주요 타이틀에 중점을 둔 소니는 더 많은 수의 독점 게임을 그들에게 남겨주었고 더 좋은 독점 타이틀도 보유했다. 플스4를 소유하면 관심을 가질 만한 차세대 주요 콘솔 독점을 구입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다는 생각이 막 떠올랐다. 

 

 

-어떤 면에서 소니가 특정 지역 시장에 크게 어필하는 새로운 IP나 "틈새" 게임보다는 기존 프랜차이즈의 블록버스터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할 의향이 있다는 최근 보고서의 이면에 숨겨진 동기를 확실히 이해한다. PS4 시대에 소니가 확실히 성장해왔던 전략이다. 그건 꽤나 잘 먹혀들었다. 왜 이번에는 많은 일을 더 하고 싶어하지 않는 걸까? 왜냐하면 2013년 PS4가 출시되었을 때와는 게임업계와 세계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이고, 상황이 바뀌면서 소니의 전략에 의구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쉽게 차세대 게이머들에게 Xbox Series X/S를 추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게임패스가 가장 큰 이유이다. 

 

 

-아무도 그것에 대해 말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만 보고된 소니의 블락버스터 전략의 가장 당면한 문제는 코로나의 여파이다. 아직도 코로나가 비디오 게임 산업에 끼친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게이머들이 많다는 것이 놀랍다. 판데믹은 곧 끝날 것이고 작년과 올해 초의 경기침체도 끝나가고 있다는 통념이 있는 것 같다.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추가되는 증거는 스튜디오가 정상적인 작업 환경으로 돌아가 개발 일정에 맞춰 개발상황을 보면 더 많은 비디오 게임이 출시할 가능성이 있지만 이제 막 주요 비디오 게임 출시 연기의 첫 흐름을 보았다.  2022년은 우리가 "정상적인" 비디오 게임 출시 일정에 가까워질 수 있는 해라는 진정한 느낌이 든다. 작년에 개봉한 영화들을 보고 2021년 게임과 비슷한 것을 적용해보라

 

 

-소니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폭풍을 좀 견뎌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차세대 콘솔을 구입할 수 있게 됨) 적어도 앞으로 몇 년 동안은 일부 사람들이 이미 너무 자주 게이머들의 출시일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고예산 타이틀에 너무 의존했다고 느끼며 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짐작하겠지만, 게임 패스로 넘어간다.


 




-PS5와 Xbox 시리즈 X를 소유할 만큼 운이 좋은 사람으로, 나는 두 콘솔이 작년 11월에 출시된 이후로 게임 시간의 90%가 시리즈 X로 넘어갔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이 게임 패스 타이틀로 넘어갔다. 앞서 언급한 코로나 사태 연기로 차세대 게이머들이 많은 게임을 할 수 없게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게임 패스의 가치를 느낄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5는 아스트로 플레이룸, 데몬스 소울,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덕분에 더 강력한 출시 라인업을 자랑했을지 모르지만, 그 게임들이 (그리고 모두 훌륭했다) 아무리 훌륭했더라도, 문제는 결국 끝났다는 것이고,게임패스는 아웃라이더스 같은 최신 타이틀을 포함 새로운 경험을 계속 제공한다. 소니는 최근 몇 년간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고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의 무료 게임 프로그램은 환상적인 거래로 남아있지만 CEO 짐 라이언은 이전에 플레이스테이션 나우에 새로운 퍼스트 파티 게임을 추가하는 것은"지속 가능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 "개발에 수백만 달러, 1억 달러가 훨씬 넘는 비용이 든다."

 

 

-하지만 그 논쟁은 우리를 여기서 중요한 문제로 되돌아가게 한다, 소니는 "1억 달러가 훨씬 넘는" 게임들만이 추구할 가치가 있는 게임들 (또는 적어도 집중할 가치가 있는 게임들)이라는 믿음에 몰입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공포 영화처럼, 우리는 기록적인 수익을 올리는 저예산 게임의 수많은 사례를 보아왔다.(마인크,스타듀벨리,로켓리그소니는 자신의 성공을 말하는 것을 매우 선택적으로 하고 있다. 소니는 많은 자금 (예 : 갓오브워, 스파이더 맨)과 주요 PS4 게임의 성공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예산이 최근 몇 년 동안 너무 많이 급증한 이유의 일부가 그런 게임 종류의 게임을 제작하느라 스튜디오를 만드는 데 너무 많은 비용을 쓰고 있다고 말하진 않는다. 

 

 

-나는 플레이스테이션 독점, RPG 요소와 오픈 월드 스타일을 활용한 스파이더 맨고스트 오브 쓰시마 같은 게임을 사랑하지만, 하고 싶은건 그것 만은 아니다. 게임 업계에서 만드는 비용과 과정이 "정상적인" 시기에도 개발자가 부담해야하는 지속할 수 없는 통행료 라는 건 분명하다. 게임 가격이 70달러가 기준이 되고 전 플레이 스테이션 임원 숀 레이든은 70달러 게임을 한 번 밀어붙였지만 회사를 떠난 후 계속 올라가는 개발 비용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일부는 작은 게임을 강조하고 소니는 이를 할 수 없음을 인정했다.

 

 

-또한 빅 타이틀의 대마불사(망하기에는 너무 크다)는 실패했다. 사이버펑크 2077이 보여주듯이, 아무리 훌륭한 전작과 약속이 있어도 큰 게임이 출시될 때 재앙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이 특정 게임은 결국 개발 비용을 회수하게 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미 사이버펑크 2077의 장기 비용에 출시와 대규모 예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그들의 이름의 힘에 계속 의존할 경우 분명히 개발자들의 명성에 금이 간다.

 

 

-어떻게 보면 소니는 이미 '라스트 오브 어스 2'로 대마불사의 실패를 맛 보았다. 매우 좋은 게임이었고, 성공적인 게임이었지만,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조차도 게임이 상당히 과장되고 때로는 게임의 예술적 야망이 역효과를 낼 때에도 게임 플레이의 약속을 꼭 지키도록 고안된 것 같다고 말한다. 라스트 오브 어스2는 원작의 과소평가된 멀티플레이어 모드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특징으로 삼지 않았는데, 이 모드는 큰 예산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게이머들이 항상 70달의 많은 돈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의문을 갖게 하는 것 중 하나이다.



-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위험한 방향에서 탈출해야 할 때 오히려 위험한 방향으로 가는 것을 생각하는 소니다 . 판데믹이나 콘솔 세대가 끝날 때 게임 산업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내가 아는 것은 지금까지 가장 사랑받는 비디오 게임 콘솔은 전형적으로 가장 강력한 게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현재 MS가 게임패스, 클라우드 게임, 하위호환 지원 강화, 그리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재정적으로 도움이 될 다양한 개발 파트너의 인수/지원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을 때, 나는 MS가 앞으로 어떻게 더 다양한 게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소니의 전략을 살펴보면, 예전에 플스를 추천하기가 꽤나 쉬웠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들의 라인업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지고, 게임들이 어느 때보다도 점점 더 줄어들면서, 내가 바라는건 플레이스테이션 팀이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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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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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헌데 딱히 ms가 aaa에 신경안쓴다거나 그런거도 아니란말이지
    21.04.15 13:22
    (3347)

    121.172.***.***

    BEST
    유저들은 그냥 팝콘이나 먹으면서 MS는 게임패스에 어떤 타이틀이 추가될지,소니는 어떤 블록버스터 독점타이틀이 나올지 구경
    21.04.15 13:17
    (1488490)

    58.142.***.***

    BEST
    이번 세대에 생긴 이상한 내러티브가 엑박이 게임패스 밀고있다고 마치 블록버스터 게임 안만들것처럼 기자들이 말함. 양 vs 질 구도로 몰아가고.
    21.04.15 13:25
    (5511982)

    210.100.***.***

    BEST
    베데스다가 곧 블럭버스터인데. 생각보다 ps 독점작은 판매량이 높지 않아요. 라오어 2 400만장이죠.
    21.04.15 13:25
    (640745)

    223.62.***.***

    BEST
    콘솔만 보면 이번세대 6대4정도로 따라잡으면 잘한거같은데 승기니 뭐니 하는건 아직 설레발같아요 ㅎㅎ
    21.04.15 13:19
    영화를 만들고 싶으면 영화를 만등지 왜 게임에다 영화를 만들어 니들은 게임사라고 영화사가 아니라
    21.04.15 13:15
    (3347)

    121.172.***.***

    BEST
    유저들은 그냥 팝콘이나 먹으면서 MS는 게임패스에 어떤 타이틀이 추가될지,소니는 어떤 블록버스터 독점타이틀이 나올지 구경
    21.04.15 13:17
    미희♡
    제목에 블락이라고 적혀있어서 Ps3랑 비타 온라인샾 블락한거 꼬는 기사인줄... | 21.04.15 13:50 | | |
    미희♡
    이게 맞죠 둘다 흥하길 | 21.04.15 14:13 | | |
    미희♡
    경쟁이 있어야함. 경쟁 없으면 게임회사들이 꼭 급발진해서 꼬라박하고 그 피해는 유저들이 봄. | 21.04.15 15:05 | | |
    (10098)

    112.187.***.***

    미희♡
    이랄줄 알고 이번엔 둘 다 삼...찍먹 부먹 쳐먹 냠냠 | 21.04.15 16:39 | | |
    (3697851)

    210.205.***.***

    미희♡
    ㄹㅇ 이게 맞는데 하루종일 서로 이상한 루머를 사실처럼 들고와서 상대진영 공격하기만 반복함 | 21.04.16 04:26 | | |
    (3347)

    175.223.***.***

    블렌딘
    루머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ㅠ | 21.04.16 10:03 | | |
    (640745)

    223.62.***.***

    BEST
    콘솔만 보면 이번세대 6대4정도로 따라잡으면 잘한거같은데 승기니 뭐니 하는건 아직 설레발같아요 ㅎㅎ
    21.04.15 13:19
    로켓님
    게임패스의 무서운 점은 콘솔 플랫폼을 많이 깐 쪽이 승리한다는 그 판 자체의 룰이 바뀔 수 있다는 겁니다. 저는 지금 상황이 비디오 렌탈 체인 블록버스터가 넷플릭스 인수의 기회가 있었음에도 그걸 거절함으로써 몰락한 역사를 게임 시장버전으로 보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이 건은 인수관련 이슈는 아니지만 그만큼 기성 시장이 새로운 시장으로 넘어가는 시대의 싸움으로 보인다는 뜻입니다. | 21.04.15 13:39 | | |
    가루다의날개
    저도 이분댓에 동의하는게 게임패스는 넷플릭스처럼 기존틀을 깨부수고 새로운 틀을 제시하는 경우라서 이런 경우 잘못하면 소니가 굉장히 많은 파이를 잃게될거란거 닌텐도는 독자적으로 워낙 강력하게 브랜드가 구축되어있다보니 저런걸로 무너지진않겠지만 소니의 경우 엑박한테 파이를 많이 내줄수있는 주요 타겟같은 느낌 | 21.04.15 14:21 | | |
    불라이언
    게임패스는 처음엔 큰 영향이 없었는데 데이원 추가되는 신작게임들이 늘어나고 데이원은 아니지만 EA를 비롯한 스포츠게임들 추가되면서 점점 판이커지는거 같네요 | 21.04.15 15:04 | | |
    (1367126)

    210.121.***.***

    로켓님
    마소 행보 보면 엑박 콘솔 판매는 그닥 신경 안씀 콘솔 팔아먹을 생각이면 포르자 호라이즌이고 헤일로고 오리고 피씨 발매는 안하거니와 스팀 발매는 꿈도 못꾸죠. 클라우드 타이틀도 점점 늘리고 플랫폼도 확장하면서 콘솔 판매보다는 게임패스를 위시한 자사 게임 생태계로 유저를 끌어들이는데 주력하는 전략 | 21.04.15 15:07 | | |
    (640745)

    121.169.***.***

    가루다의날개
    윗분들 말씀 다 맞습니다. 다만 전 지금 시점에서 승기 운운하는게 조금 낮뜨겁네요. | 21.04.15 16:56 | | |
    플스도 나우좀 어떻게 해보면 안되나 마소가 구독시장 다먹게 생겼음
    21.04.15 13:21
    초코소라
    플스는 게임패스의 약점인 소유욕을 물고늘어져야하는데 Ps3스토어 폐쇄 패치다운로드 삭제라는 빅똥을 싼거 듣고 경악. 결국ps겜도 장기기독일 뿐이 되어버림 | 21.04.15 17:13 | | |
    BEST
    헌데 딱히 ms가 aaa에 신경안쓴다거나 그런거도 아니란말이지
    21.04.15 13:22
    원엑스이론
    MS 턴 10 343 베데스다 아케인 언데드랩 탱고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스튜디오 닌자시어리 인엑자일 컨펄전 옵시디언 플레이그라운드 이드 머신게임즈 플레이그라운드 세인트알반 코올리션 이니셔티브     -SIE 너티독 게릴라 사커펀치 밴드 인섬니악 산티모니카 폴리포니 | 21.04.15 13:51 | | |
    원엑스이론
    오히려 AAA게임 만들었거나 만들고 있는 퍼스트는 MS가 2배이상 많죠.소니에 비해서 되려 소니는 퍼스트구조조정도 그렇고 AAA겜 제작에 너무 안일합니다. | 21.04.15 13:54 | | |
    .501 군단
    이건뭐 본인 적고싶은거만 적으셨네ㅋㅋ | 21.04.15 14:11 | | |
    나는야튜끼튜끼
    적고 싶은것만 적은게 아니라 실제로 AAA겜 만들어보았거나 만들 퍼스트만 적었습니다 . 당장 MS쪽도 가장 히트작을 만든 마인크의 모장도 안적었어요.일단 AAA겜을 안만든건 사실이니까요. 래어도 그런이유로 없습니다. 한번 제가 쓴 명단에서 틀린점 지적해보세요. 그리고 소니쪽에 제펜스튜디오 없는 이유는 구조조정당해서 아스트로만든 개발팀하나놔두고 쪼그라들어서 배재했습니다. | 21.04.15 14:30 | | |
    나는야튜끼튜끼
    그럼 님이 알려주세요. AAA대작 만드는 SIE 자회사는 저거 외에 어떤게 있나요? | 21.04.15 14:42 | | |
    .501 군단
    양은 적지만 무게감은 소니측이 훨씬 묵직해보이네요 | 21.04.15 14:50 | | |
    .501 군단
    지금이야 인수 해서 마소 자본으로 aaa만들줄은 몰라도 님이 들고온 퍼스트 파티들 몇몇 빼면 거진 소규모 회사들 입니다 | 21.04.15 14:52 | | |
    루리웹-7890987657
    소규모회사들이지만 규모늘리고 투자받고 AAA게임만드는 회사들만 넣었습니다. 당장 ms인수한 회사중 사이코너츠 제작사는 AAA게임을 만든다는 이야기가 없어서 배재했어요 | 21.04.15 14:52 | | |
    나는야튜끼튜끼
    보고싶은거만 보는건 본인이신것같은데..... | 21.04.15 15:24 | | |
    예브라더스파파
    딴거 다제끼거도 베네스다의 무게를 모르면 겜알못이지... 우리나라에서만도 플스커뮤 다모아봐야 베네스다 겜하나 커뮤랑 비슷한데 | 21.04.15 16:16 | | |
    그냥 소니독점대작이 뭐 어쨌든 게임패스에 게임들 틈틈히 올려주면 만족
    21.04.15 13:22
    BEST
    이번 세대에 생긴 이상한 내러티브가 엑박이 게임패스 밀고있다고 마치 블록버스터 게임 안만들것처럼 기자들이 말함. 양 vs 질 구도로 몰아가고.
    21.04.15 13: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087864612
    게임패스에 AAA가 들어온다는건 아웃라이더랑 MLB때문에 주목받은거고, 마소 퍼스트 AAA는 들어오든말든 기자들이 취급도 안했어요. 베데스다 인수때도 마소는 독점 안할거다에 초점 맞췄고요. 실제로 이번세대 초기에 비교글들 보면, 1. 소니독점작이 엑박보다 낫다 2. 기기성능은 엑박과 소니가 동일, 혹은 엑박이 우세하나 차이가 미미해서 무의미 라는 내용이 많았어요. 게임패스가 요즘 승승장구하는 덕분에 그나마 나아진거죠. | 21.04.15 16:08 | | |
    (5511982)

    210.100.***.***

    BEST
    베데스다가 곧 블럭버스터인데. 생각보다 ps 독점작은 판매량이 높지 않아요. 라오어 2 400만장이죠.
    21.04.15 13:25
    Vaders
    라오어2만 그렇지 간판 타이틀은 대부분은 1000만장 넘기는 했습니다 스파이디는 2천만장이고요 | 21.04.15 13:40 | | |
    Vaders
    라오어2 누적판매가 400만장? 출시 3일만에 팔린게 400만장인데요? | 21.04.15 13:51 | | |
    무한의체력
    판매량이 아니고 출하량이겠지요 | 21.04.15 13:54 | | |
    무한의체력
    물론 그것보다야 많은건 확실하지만 공식적인자료가 400만장 이후에 끊어져서 아직도 공식으로는 최소 400만장 이상 정도로 밖에 표시못하는 현실ㅋㅋㅋㅋㅋㅋㅋㅋ 소니가 자랑할만한 판매량이 되면 언젠가는 업데이트 해주겠죠 뭐 | 21.04.15 13:56 | | |
    무한의체력
    인터넷에도 관련 내용 많네요. 3일만에 400만장 출하, 3일만에 중고로 판매 | 21.04.15 13:58 | | |
    (5453569)

    121.163.***.***

    Vaders
    소니독점은 스파이디빼곤 정가로 10M찍은거 없어요 ㅋㅋㅋㅋ 죄다 번들할인이나 덤핑할인해서 그것도 1년 지나서 10M찍은것도 갓옵워4인데 | 21.04.15 14:01 | | |
    무한의체력
    매장에 아직 쌓여있는게 반은 될겁니다 | 21.04.15 14:12 | | |
    (600514)

    121.174.***.***

    루리웹-2806393075
    패키지 '출하'량이 400만장인거고. DL로 당한 사람들도 꽤 있어서. 패키지+DL판매량 합치면 600~700 정도 일거라는게 중론이죠. | 21.04.15 14:19 | | |
    (5511982)

    210.100.***.***

    ASHLET
    출하량이 다 안팔렸으니 덤핑이 들어간거죵... | 21.04.15 14:20 | | |
    (600514)

    121.174.***.***

    Vaders
    그런데 소매점에서 팔리건 말건 소니에선 밀어내기 출하했으면 판매량으로 잡음. ㅋㅋ 총판, 소매점 사장님들만 피눈물. ㅜㅜ | 21.04.15 14:23 | | |
    (5453569)

    121.163.***.***

    ASHLET
    그건 원래 그런건데요? 무슨 소매상이 소니 직영점도 아니고 실제 소비자들 손에 나가는 패키지판매량 실시간으로 체크되는거 아닌데 | 21.04.15 14:39 | | |
    CLCP72
    그 유명한 헤일로도 1년 지나야 1000만장 팔음 오히려 소니는 갓옵 빼면 새 ip라 더 대단한거임 | 21.04.15 14:46 | | |
    Vaders
    400만장 매출이면 게임패스 1달 구독료랑 대충 비슷. 한디로 조만간 MS는 매달 500만장급 신작을 출시하는 것과 비슷한 매출을 발생시킬수 있다는 이야기. 이게 게임패스에 올인하는 이유겠죠. | 21.04.15 14:57 | | |
    루리웹-7890987657
    ㅋㅋㅋㅋㅋㅋ 그 시절이랑 지금이랑 같이 보는게 유머 | 21.04.15 15:28 | | |
    (5453569)

    106.102.***.***

    데드아톰
    대다수는 얼티전환에 우회결제라서 정가구독으로 계산하면 안되죠 실제 마소가 버는돈은 | 21.04.15 15:46 | | |
    CLCP72
    대다수 라고 하기에는 공식적인 통계도 없을 뿐 아니라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 마소는 단기간 전략으로 게임패스를 미는게 아닙니다. 구독자수 쌓이면 우회방법이나 편법들을 제한할태고 그시점에서 몇년간 겜패 쓰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끊고 다시 풀프라이즈 게임을 사는 방식으로 돌아간다? 뷸가능 하다고 봅니다 ㅋㅋ 그리고 그때쯤이면 퍼스트 파티 로테이션으로만 aaa급 년에 3 4개씩 튀어 나올텐데 ㅋ | 21.04.15 15:53 | | |
    무한의체력
    폴아웃4는 첫날 출하량이 1200만장인데 그럼 폴아웃4는 출시 단 하루만에 1200만장 판거임? ㅋㅋㅋㅋ 껄껄 | 21.04.15 15:54 | | |
    (5453569)

    106.102.***.***

    루리웹-2806393075
    저사람한테서나 따지쇼 400만장이면 게임패스 1달이랑 비슷하다고 착각하고 쓴거니까. 내가무슨 단기적 전략으로 밀었다고 했음? 그리고 마소에서도 공식적으로 얼티밋전환 홍보중인데 순진하게 정가로 구독하는게 흑우이지 그게 다수가 아니라고 부정은 왜하는거? | 21.04.15 16:23 | | |
    CLCP72
    간단합니다 공식 통계가 없으니까요 대다수라는 말자체가 님의 뇌피셜 아닙니까? 지금 위에 라오어2 판매량 논란이 있는거 자체도 공식 통계가 업데이트가 안되서 그런건데 님이 말하시는게 공식자료 가저 오지 않는 이상 그냥 추측 아닙니까? 게임 얼티가 한달에 16000원이니까 1800만명이 구독한다할때 400만개 풀프라이즈로 7만원에 팔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계산은 해볼수 있지 않습니까? 둘다 모두가 정가에 팔리는 것도 아니고 정가에 사는 사람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는 저도 모르고 님도 모르는 겁니다 | 21.04.15 16:35 | | |
    (5453569)

    106.102.***.***

    루리웹-2806393075
    구독자 전부가 정가로 해야 최대치인데 그렇게 할리가 없으니 그거보다 매출이 적은건 사실인데 그걸 죄다 정가로 계산하는건 웃긴거죠? 누가 우기는건지ㅋㅋ | 21.04.15 16:47 | | |
    CLCP72
    와 진짜 ㅋㅋㅋㅋㅋㅋ 답답하네 님의 말의 근거가 없어서 부정하는 거라고요 ㅋㅋㅋㅋㅋ 저도 겜패 정가 비율이 높지는 않을거라 생각하고 라오어2 400만장 보다는 훨씬 더 많이 팔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공식적으로 나온 말이 없으니까 의견 내봐야 제 뇌피셜인거고 님이 말한거는 님 뇌피셜 인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대다수는 얼티전환에 우회결제라서 정가구독으로 계산하면 안되죠"라는 문장 말입니다. 그리고 이거 지적한건데 은근슬쩍 정가이야기만 하시네요 ㅋㅋㅋㅋㅋㅋ 저거도 당연히 제 뇌피셜 인겁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정가로만 하지 않는 다는 게 풀프라이즈 게임에도 해당된다는 이야기이고 그 비율은 저도 님도 모른다는 이야기인데 이해 못하신건지 모르겠네요 | 21.04.15 17:04 | | |
    이루실선관위
    헤일로5는 2015년에 출시한 게임임 | 21.04.15 17:05 | | |
    (5453569)

    106.102.***.***

    루리웹-2806393075
    아무튼 결국 16000원짜리 구독자수로 곱한거보다 적으니 그렇게 계산하면 웃긴거란건데 이악물고 뇌피셜시전만 하네 그리고 풀프라이스게임은 초동물량 정가로 그대로 파니까 최초할인전까진 곱해서 계산이 되는데 그걸 물귀신끌고오네ㅋㅋ | 21.04.15 17:19 | | |
    CLCP72
    당연히 제 뇌피셜이라고 적어놨음에도 불구하고 이악물고 뇌피셜 시전만 한다니 ㅋㅋㅋㅋㅋㅋ 댓글 좀 읽어 주세요 ㅠㅠ 저는 얼티 전환에 우회 결제라서 정가 구독으로 계산하면 안된다는 말에 동의 합니다. 제 댓글에도 그렇게 적었고요 그런데 그 실제비율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님이 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 21.04.15 17:29 | | |
    루리웹-7890987657
    플스4판매량과 엑박원 판매량 생각하면 헤일로 판매량은 여기망한 게임이라는 평가와는 달리 어마어마 하군요; | 21.04.15 17:40 | | |
    (5416197)

    218.154.***.***

    CLCP72
    게임패스에 있는 게임들 소프트 수익도 어마어마 하다네요. 기사도 났습니다. 머가 됐듯 소니 초대박 독점작 1~2개 빼고 마소 판매 방식이 소니 보다는 많은 수익 낼듯 | 21.04.15 17:44 | | |
    (5453569)

    106.246.***.***

    Mrrxxi
    여기서 얘기하는건 구독료만 갖고얘기하는거죠 근데 저사람은 순진하게 얼티밋정가로만 중국식계산해서 매달 400만장 파는효과라고 날선을 하니까 지적한거지 | 21.04.15 21:23 | | |
    CLCP72
    원래 그런건데요~?는 무슨. 망한게임인데 이런식으로 비꼰다고 안망한 게임 됩니까? 잘 나갈거라 예상해서 출하량 풀로 찍어놓고 안나가서 쌓여있다는것 자체가 망한거죠. 자기 주장은 할수는 있지만 사실을 외곡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 21.04.16 18:21 | | |
    소니 게임을 블럭버스터라고 부르기에는 야심이 너무 없고 얕아서 유사영화게임이 가장 적절한 표현일 듯.
    21.04.15 13:25
    monotony
    딱 두가지 부류가 있는거 같네요 너티독을 위주로하는 영화적연출의 스토리 중심게임 그리고 호제던 고오쓰 스마이더맨 처럼 유비식 오픈월드에 영향을 받은 오픈월드 게임 | 21.04.15 13:59 | | |
    monotony
    유사영화에 등짝만 보이는 3D 어드벤쳐였지만 그래도 플레이 스타일면에서는 그 어느 게임들보다도 독창적이고 개성넘쳤던 게임이 데스 스트랜딩이었는데, 그런 코지마마저 소니가 내쳤다는 건 앞으로 나올 소니 독점작들의 장르 획일화가 훨씬 더 심해질거라는 증거라고 봅니다 | 21.04.15 14:18 | | |
    (1742859)

    222.236.***.***

    판도가 뒤집어질지 어떨지는 아직 모르겠다만 마소의 돈으로 두들겨 패는 전략이 꽤 잘 먹히는 중인 건 알겠음 워낙에 체급 자체가 차원이 다르니까
    21.04.15 13:26
    (5511982)

    210.100.***.***

    안해
    콘솔 안사도 게임패스 사도 되니까 시장성 자체가 다르죠... | 21.04.15 13:29 | | |
    Vaders
    지금 엑박 콘솔 없으면 겜패스 제대로 못즐겨요... PC패스는 반쪽짜리 수준도 안됨... | 21.04.15 13:33 | | |
    (656080)

    61.41.***.***

    Vaders
    PC패스가 콘솔패스에 비해 너무구림 반쪽짜리라 뭐 업데이트되었다 하고 신나서 확인해보면 pc패스엔 없는경우가 태반 | 21.04.15 13:41 | | |
    (5453569)

    121.163.***.***

    Vaders
    게임패스는 PC는 라인업 허접해서 제대로 쓰려면 엑박 사야됨 | 21.04.15 14:02 | | |
    Vaders
    둘이 겸용해서 써야되요 겜패스는 그걸 3일전에 알았어요 저도 .. | 21.04.15 16:45 | | |
    CLCP72
    엑박 겜패스에 비해서 부실하기는 한데 pc에서 다른 구독서비스에 비교할게 없는게 흠이죠 | 21.04.15 17:23 | | |
    (5416197)

    118.38.***.***

    루리웹-5142345
    콘솔 안하고 pc겜만 하는 사람들 한테도 매력 적이죠 구독 서비스 중에 대체자가 없으니 | 21.04.15 17:59 | | |
    루리웹-5142345
    엑스클라우드도 되서 은근히 잘 즐길 수 있음.. 엑박 기기를 못구해서 답답하긴한데.. 엑박 없어도 클라우드 되서 쏠쏠함.. | 21.04.16 02:13 | | |
    (76823)

    117.111.***.***

    플5도 다음주면 올거고 pc로는 이미 게임패스로 4k를 즐기고 있으니 더할나위가 없지. 엑박만 구하면 되는데..
    21.04.15 13:27
    (47385)

    116.39.***.***

    마소도 좋고 소니도 좋고 한데 소니 독점작 가격이 예전보다 낮았으면 훨씬 더 좋았을 것 같네요.
    21.04.15 13:29
    독점작 뿐 아니라 다른 회사 신작게임이 게임패스에 바로 들어오는게 충격적이기는 하죠. 엑박 더쇼, 아웃라이더스 게임패스 /풀스 풀프라이스 가격 제니맥스 인수로 독점작 라인업도 좋아졌죠.
    21.04.15 13:34
    (1106787)

    118.235.***.***

    3080 엑시엑 플스5 다 구했는데 스위치가 젤 잼있는거 같음...
    21.04.15 13:34
    (928896)

    221.167.***.***

    마소가 재미로 제니맥스 인수해서 스튜디오 늘린줄아나보네. 그 제작사들에서 타이틀 뽑아내기 시작하면 유저들 입장에서 가격투자대비 이득이 어디가 더 나은지는 계산다나올텐데
    21.04.15 13:34
    LIFULman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공장 이제 돌리기 시작해서 쭉쭉 나오기 시작하면.... 가공할 2차대전때 미국의 생산력 보는듯이 되겠죠. | 21.04.15 13:51 | | |
    내가 바라는건 플레이스테이션 팀이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 맨마지막줄.. 결국 ps편파적인 기사네요..
    21.04.15 13:35
    (686642)

    121.153.***.***

    루리웹-1489882900
    이게 왜 편파죠 | 21.04.15 13:42 | | |
    루리웹-1489882900
    예전에 플스를 추천하기가 꽤나 쉬웠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들의 라인업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경쟁이 치열해지고, 게임들이 어느 때보다도 점점 더 줄어들면서, 내가 바라는건 플레이스테이션 팀이 그것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가져올거면 다 가져오던가 해야하는데 딱 자기가 보고싶은거만 읽고는 편파적이다 하는건가요? | 21.04.15 13:47 | | |
    루리웹-1489882900
    닐드럭만:어림없지 재팬스튜디오 파괘! | 21.04.15 14:32 | | |
    루리웹-1489882900
    마소랑 소니가 싸우면 유저가 즐거워 지는겁니다 한쪽만 편향되면 나태해지죠.. 떵을 싸도 사주겠지 하고 나온 결과물들 보세요 .. 말안해도 뭔말 하는지 아실꺼라 믿습니다. | 21.04.15 16:47 | | |
    걍 셋다 사니깐 마음이 든든 프슨과 게임패스는 당연히 구독해야하고
    21.04.15 13:35
    (5323919)

    222.110.***.***

    스펜서가 게임에 집중하는 이유가 있었음. 게임기가 안나와도 승리하겠다는 거네?
    21.04.15 13:37
    블록버스터 대작도 마소가 더 많이 만드는중임
    21.04.15 13:38
    ZZZ 루리웹만보면 엑박유저 이렇게 많은데 현실은 30년넘은 인생살면서 엑박 게임기 보유하고있는사람 딱 1명봄. 그것도 회사에서 3사 게임기 다들고있는사람
    21.04.15 13:39
    루리웹-0514681797
    저는 현실에 제가 유일한 콘솔 유저에요 ㅎ | 21.04.15 13:44 | | |
    (105064)

    124.53.***.***

    루리웹-0514681797
    그런걸 일반화의 오류라고 하죠. | 21.04.15 13:44 | | |
    (686642)

    121.153.***.***

    루리웹-0514681797
    저도 같이 겜하는 단톡에 엑시엑 샀다고 올리니 그걸 왜 샀냐고 다들 신기해하던 ㅋㅋ 이런거 보면 이미지, 인식 개선부터 해야함.... | 21.04.15 13:44 | | |
    (1092074)

    175.212.***.***

    루리웹-0514681797
    사고는 싶은데 못사는 사람들이 많은 거 아니고요? 매번 시도하는데 항상 실패하네요ㅠㅜ | 21.04.15 13:45 | | |
    (4931057)

    106.101.***.***

    루리웹-0514681797
    대부분 그래요 ㅋㅋ 엑박유저 한명도 못봄 ㅋㅋ 엑박은 카페가 없는지 다 여기에 있는거 같음 ㅋㅋ | 21.04.15 13:48 | | |
    짹째기
    일반화의 오류라고 하기엔 전세대 7년 동안 겨우 6만대 팔린 기기 유저 찾는건 당연히 쉽지 않다고 봅니다... | 21.04.15 13:48 | | |
    루리웹-0514681797
    한국이고, 콘솔 유저가 많이 모인곳이니까요. 엑박 카페 가면 더 많이 보이죠. 그리고, 미국사는 지인의 경우에는 가족 4명의 방방마다 엑박 1대씩 있고, 스위치 1대씩 총 8대 있더군요. | 21.04.15 13:52 | | |
    루리웹-0514681797
    엑박보다 많을 뿐이지 현실에서 플스있는 사람도 몇없음.. | 21.04.15 13:56 | | |
    코인시러요
    그렇긴 한데 6만대 vs 110만대는 상황이 다르지요... | 21.04.15 13:58 | | |
    루리웹-5142345
    그것도 전세대 얘기니까 분위기가 지금처럼 가면 상황이 또 다르겠죠... | 21.04.15 14:01 | | |
    루리웹-0514681797
    비추오지게 박히고 있지만 국내 현실임. 일반인중 비디오게임기 하면 스위치,플스 뿐임. 겜패스는 통신사 광고로 그냥 극소수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정도로는 알지만 엑박자체 관심조차 없음.. 겜패스조 엑박 유저외에는 그렇게 관심들도 없음... 앞으로 시장상황은 바뀔수야 있겠지만 현실은 받아들여야 함.. | 21.04.15 14:03 | | |
    루리웹-0514681797
    루리웹은 유독 언더독 빠는 성향이 많아서 2등제품을 쓰면서 그게 더 좋다고 자부심 느끼는 애들로 넘쳐남. | 21.04.15 14:06 | | |
    (5453569)

    121.163.***.***

    루리웹-0514681797
    그거야 PC가 스탠다드인 한국에서 콘솔은 독점빼면 살 이유가 없는데 엑박이 제일 약했으니 그런거죠 뭘 당연한걸 의문제기함? ㅋㅋㅋㅋㅋㅋㅋ 지금이야 OTT덕분에 친숙해진 구독제로 엑박이 이제 시작중이니 관심 생긴건데 | 21.04.15 14:09 | | |
    (47385)

    116.39.***.***

    무한의체력
    맞음 막상 스위치 유저들은 조용한데 2등 제품쓰는 유저가 자부심은 하늘을 찌르더군요.ㄷㄷㄷ | 21.04.15 1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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