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펑크 2077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 20명 이상의 전·현직 CD 프로젝트 직원들과 인터뷰해보니 머릿속에 상세한 그림이 그려졌다. 검증되지 않은 포부, 기술적 고난, 비현실적인 기한 등의 이유 중에서 돋보인 것은 "우리가 위쳐 3를 만들었으니 어떻게든 될 것이다"라는 믿음이었다.
크런치를 강제하지 않을 거라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CD 프로젝트 개발자들은 이따금 추가 근무에 대한 압박을 느꼈다고 한다. 전체 기사를 공개할 순 없으나, 다음 내용을 통해 CDPR의 크런치를 과소평가하는 행태에 내가 분노했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빈스키가 사이버펑크 2077 개발 과정에서 초과 근무를 강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직원들은 장시간 근무하고 있었다. 매니저나 동료로부터 추가 근무에 대한 압박을 받았다고 증언한 근무자가 수십 명은 되었다.
"하루에 13시간까지 크런치 한 적도 있어요. 아마 그보다 약간 넘는 시간이 제 최고 기록일 겁니다. 그런 식으로 주 5일제 근무하곤 했죠. 이 짓거리 때문에 가족과 연을 끊은 친구들도 있어요." 오디오 프로그래머로 재직했던 자쿠비아크의 말이다. 결혼한 이후에 회사를 떠나야 했다고 한다.
앤썸의 개발자들은 '바이오웨어의 마법'이라는 것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 열심히 일하고 크런치 하다 보면 게임이 완성될 거라는 굳건한 믿음을 뜻하는 말이다. CD 프로젝트의 경우도 유사하다. 디렉터들은 비현실적인 기한에 대한 질문에 '어쨌든 위쳐 3를 만들었으니 괜찮을 것'이라고 답했다.
기사에서 빠진 잡다한 부분:
- 다른 회사에서 넘어온 베테랑 개발자들은 CDPR의 혼란스러운 제작 과정에 경악했다. 가령 셰이더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직접 만들어야 했는데, 누군가 동일한 기능의 셰이더를 만들었는지 판별할 만한 파이프라인이 존재하지 않았다.
- 한 CDPR 개발자는 CEO가 그렇게 해도 좋다고 했으니 매니저에게 초과 근무를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매니저는 '알았다, 하지만 다른 동료 직원이 추가 근무를 해서 구멍을 메워야 한다'고 답했다. 몇몇 다른 개발자들이 비슷한 이야기를 전해 주었다.
- 비(非) 폴란드인 직원 몇 명은 동료들이 자신들 앞에서 폴란드어를 사용했다고 제보했다. 사내 규정을 어기는 행동이었고, 따돌림당하는 기분이었다
고 한다. 뒷말이라도 한 걸까? 이러한 이유와 함께 크런치와 낮은 봉급으로 인해 퇴사한 외국인 직원이 여러 명 있었다.
- CDPR은 작년에 수익의 10%를 직원들에게 나누어주겠다고 말했고, 게이머와 헛똑똑이들은 개발자들이 부자가 되리라 여겼다. 아드리안 자쿠비아크는 2015년에 테스터로 일을 시작했을 때 월급으로 약 400달러를 받았다고 말해주었다. 그는 2018년에 주니어 프로그래머로서 한 달에 700달러를 벌었다.
- 사이버펑크 2077이 지난 세월 동안 얼마나 바뀌었는지 궁금할 텐데, 사실 2016년까지는 3인칭 게임이었다. 원래 구상했던 벽 타기, 비행형 자동차, 차량 습격 등의 분량도 함께 잘려 나갔다. (게임 개발계에서 이상한 일은 아니다)
- 사이버펑크 2077의 경찰 시스템이 왜 그리 어설픈지 의문일 것이다. 고스란히 개발 막바지에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완제품에서 드러나듯이, 일부 팀원들은 어째서 락스타에 비해 티끌만 한 직원 수로 RPG와 GTA를 아우르는 것을 만드는지 이해를 못 했다고 한다.
끝으로, 사이버펑크는 8년 전에 공개되었으나 개발은 2016년에서야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18년 선보인 데모는 가짜에 지나지 않은 물건이었다. 직원 대다수는 2020년에 게임을 출시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했고, 그것을 공공연히 말하고 다녔다. 그러나, 경영진은 CD 프로젝트의 마법을 믿었다.
(IP보기클릭)210.94.***.***
하루에 13시간까지 크런치 한 적도 있어요. 아마 그보다 약간 넘는 시간이 제 최고 기록일 겁니다. 그런 식으로 주 5일제 근무하곤 했죠 한국의 중소기업 특히 제조쪽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에 주말까지 나오는곳도 있다는게 슬프다 ㅠㅠ
(IP보기클릭)14.39.***.***
슈라이어가 작성한 블룸버그 기사는 유료 서비스인 관계로 옮겨오지 못했습니다. 이 트윗은 기사의 외적인 썰을 푸는 내용에 가까우므로, 기사 내용은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분께서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P보기클릭)222.233.***.***
작정하고 CDPR만 패는게 아니라 원래 크런치 관련 논란 있는 회사는 다 패고 다녔음
(IP보기클릭)115.23.***.***
응 원래 3인칭이 였다고? 그럼 기존에 만든거 폐기하고 다시 만든거야?
(IP보기클릭)39.7.***.***
밥상뒤집기도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회사여야 여유가 있는거지 아마추어 개발사의 실수를 그대로 따라가네 좀 안타까움
(IP보기클릭)14.39.***.***
(IP보기클릭)119.194.***.***
prettycool
다른 콘솔에서는 잘 모르겠는데 xsx에서는 문제 없이 잘돌아갑니다 | 21.01.16 17:10 | | |
(IP보기클릭)211.108.***.***
kazmir0
콘솔 버전은 까여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pc 버전은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까대기만 하니... pc 버전 유저입니다. 사이버 펑크, 너무나 재미있어요. | 21.01.16 17:11 | | |
(IP보기클릭)125.177.***.***
prettycool
PC버전도 버그향연에 수준미달AI때문에 제대로 해보고도 충분히 까일만 합니다만. | 21.01.16 17:59 | | |
(IP보기클릭)125.180.***.***
prettycool
이젠 이 말하기도 지겨운데 "재미"는 개개인이 어떻게 느낄지 천차만별이라 본질적인 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이없습니다.. 재미가있으니 문제없다라는 식으로하면 이 세상에 문제가 있는 겜은 단 하나도없어요.. 그 어떤 망겜이라도 재미있게하는 사람은 있어요 | 21.01.16 18:46 | | |
(IP보기클릭)221.145.***.***
기암성
그러니까 취향이 있는거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면되는거 아닙니까? 망겜도 재밌게 하는 사람 있습니다. 그 망겜이란 기준에 그사람한테는 아닌거죠 문제 많은 게임이지만 재미게 한사람도 있어요 저두 그중 하나고 그렇다고 이게임에 단점이 없다고 말하지 않는데요. 절대 기준을 정해 놓고 재밌게 한사람은 이게임의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 라고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21.01.17 01:36 | | |
(IP보기클릭)211.36.***.***
트라이엥글
그걸 이글에서 꼭 넌씨눈답게 재미는있어요 소리하면 좋은소리나오겠음? ㅋ | 21.01.17 04:41 | | |
(IP보기클릭)124.58.***.***
트라이엥글
그럼 윗분 처럼 "pc는 해보지도 않고 까댄다"나 님처럼 게임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에 "재밌게 하는 사람도 있다" 라고 먼저 말할 필요가 있나요? 지금 여기 이게임의 단 한군데라도 재밌어 하는건 문제라고 하는 사람도 없잖아요? | 21.01.18 08:55 | | |
(IP보기클릭)115.23.***.***
응 원래 3인칭이 였다고? 그럼 기존에 만든거 폐기하고 다시 만든거야?
(IP보기클릭)118.33.***.***
2018년 ceo인터뷰 보면 엎었다고 직접 말하기도 합니다 저 말대로면 두세번은 엎었다는거죠 | 21.01.16 17:17 | | |
(IP보기클릭)115.23.***.***
그건 컷신 다시 만들었다는 애기 아니였어요? | 21.01.16 17:18 | | |
(IP보기클릭)223.39.***.***
제작하던걸 엎어버린게 아니라 기획 단계에서 바뀐거죠 2016년에 1인칭으로 바뀌었다고 했는데 제대로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도 2016년이니까요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바꾼거죠 | 21.01.16 17:51 | | |
(IP보기클릭)125.185.***.***
(IP보기클릭)61.79.***.***
(IP보기클릭)39.7.***.***
밥상뒤집기도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회사여야 여유가 있는거지 아마추어 개발사의 실수를 그대로 따라가네 좀 안타까움
(IP보기클릭)211.36.***.***
| 21.01.18 19:10 | | |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130.105.***.***
(IP보기클릭)14.55.***.***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16.42.***.***
(IP보기클릭)110.12.***.***
(IP보기클릭)46.33.***.***
바이오쇼크 /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얘넨 몰입감 엄청나죠.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시리즈나 공포 게임인 SOMA도 그렇구요. 디스아너드나 타이탄폴 2도 무성의 하게 표현이랑은 거리가 정말 멀구요. 1인칭 연출 끝판왕이라 생각하는 에디스 핀치의 유산도 있습니다. 스탠리 패러블도 있네요. 꼭 3인칭이 무조건 더 좋은건 아니라 생각. | 21.01.16 19:20 | | |
(IP보기클릭)110.12.***.***
듣고보니 그렇네요. 바이오쇼크 인피니티는...진짜 1인칭이라 더 좋긴 한듯.. | 21.01.16 19:28 | | |
(IP보기클릭)180.224.***.***
왓치독스리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호라이즌제로 ㅋㅋㅋㅋ | 21.01.16 19:42 | | |
(IP보기클릭)110.12.***.***
파트2 | 21.01.16 19:47 | | |
(IP보기클릭)124.52.***.***
엘더스크롤 씨리즈의 1인칭 연출이 좋았다고요??? 그거 3인칭으로 봐도 아무런 차이없는 스토리라 생각했는데 | 21.01.16 20:09 | | |
(IP보기클릭)110.12.***.***
좋다고 말한적 없고 스카이림은 스토리가 유저가 주인공과 일체화하는 방식이라 3인칭으로 공 안들여도 되었다구요. | 21.01.16 21:42 | | |
(IP보기클릭)110.12.***.***
(IP보기클릭)183.105.***.***
(IP보기클릭)210.94.***.***
하루에 13시간까지 크런치 한 적도 있어요. 아마 그보다 약간 넘는 시간이 제 최고 기록일 겁니다. 그런 식으로 주 5일제 근무하곤 했죠 한국의 중소기업 특히 제조쪽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에 주말까지 나오는곳도 있다는게 슬프다 ㅠㅠ
(IP보기클릭)223.39.***.***
그래도 주5일제는 지키네 | 21.01.16 17:56 | | |
(IP보기클릭)123.212.***.***
52시간 시행 전전년엔 주 100시간도 넘겨봤네요ㅋㅋ | 21.01.16 18:49 | | |
(IP보기클릭)222.96.***.***
전 지금도 일욜까지 출근인데... | 21.01.16 20:08 | | |
(IP보기클릭)220.119.***.***
한국 중소는 일12시간+격주 토 8시간 근무만 하게 해줘도 자기들 근무 여건이 좋은것처럼 착각하고 자랑하죠. | 21.01.16 20:15 | | |
(IP보기클릭)175.204.***.***
헬조선 ㄷㄷㄷ | 21.01.16 20:25 | | |
(IP보기클릭)14.47.***.***
크런치의 민족 | 21.01.17 02:57 | | |
(IP보기클릭)58.142.***.***
(IP보기클릭)222.233.***.***
메리수
작정하고 CDPR만 패는게 아니라 원래 크런치 관련 논란 있는 회사는 다 패고 다녔음 | 21.01.16 18:00 | | |
(IP보기클릭)58.142.***.***
원래 코타쿠 있을때 게임회사 직원들 근무환경이랑 크런치 관련 다 패고다녔지만, 요즘들어는 CDPR만 팸. 사펑 골드행 때도 찬물 끼얹고. 그냥 제일 화제거리가 CDPR이라 그런듯. | 21.01.16 18:09 | | |
(IP보기클릭)222.233.***.***
그냥 최근에 제일 논란되는 회사가 CDPR이니 그런듯 CDPR 패기 직전에는 성추행, 개발 관섭 관련으로 유비 개때렸고...아마 블룸버그 넘어가서 제일 처음 특집기사 쓴게 유비 관련일껍니다 | 21.01.16 18:21 | | |
(IP보기클릭)211.36.***.***
락스타도 크런치심하다고 깐적있었는데...대신 락스타는 나중에 크런치개선되었다고 다시 기사쓴적도 있고 크런치비판하는 기사는 계속썼던 기자임 | 21.01.16 21:1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39.***.***
TripStar-X
락스타는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비교도 안 될 걸요? 락스타 정도의 개발팀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는 락스타 뿐이에요 유비도 안되죠 | 21.01.16 17:59 | | |
(IP보기클릭)180.224.***.***
TripStar-X
락스타 2,500 (2018) CDPR 1,111 (2019) 두 배 넘게 차이나네요. 참고로 유비소프트 전체 18,000 (2020) 유비소프트 몬트리올 3,500 (2017) 유비소프트 매시브 650 (2020) EA 전체 9,800 (2020) EA 바이오웨어 530 (?) EA 리스폰 315 (2020) 액티비전 블리자드 9,200 (2019) 블리자드 4,700 (2012) 세가 5,000 (?) 반다이남코 스튜디오 1,066 (2018) 너티독 480 (?) 밸브 360 (2016) | 21.01.16 18:29 | | |
(IP보기클릭)121.142.***.***
블리자드 5천명 헐 여긴 자회사도 없지않나 | 21.01.16 19:39 | | |
(IP보기클릭)1.242.***.***
유비가 몇배는 될텐데 | 21.01.16 19:48 | | |
(IP보기클릭)115.23.***.***
그런데 그런 유비를 시가총액을 앞질렀던 CDPR | 21.01.16 19:54 | | |
(IP보기클릭)1.242.***.***
거품이라는게 드러나고 쫙 꺼졌죠ㅋㅋ | 21.01.16 19:56 | | |
(IP보기클릭)220.119.***.***
무슨 블쟈는 직원 5천명인데 게임을 10년에 1~2개 내냐? | 21.01.16 20:17 | | |
(IP보기클릭)222.100.***.***
직원은 많았는데 개발 속도는 느리고 이미 엄청나게 자원을 먹은 프로젝트를 엎은 걸 자랑스럽게 얘기하고 그러면서 수익 낼 생각은 안하고 장인 정신을 빙자한 비효율의 극치였죠. 구조조정을 안 할 수가 없었을 겁니다. | 21.01.16 20:24 | | |
(IP보기클릭)14.48.***.***
밸브 360명은 ㄹㅇ 소수정예 일당백들만 모여있나보네요 ㅋㅋㅋ | 21.01.16 20:48 | | |
(IP보기클릭)211.36.***.***
밸브 당신들은 대체 | 21.01.18 19:12 | | |
(IP보기클릭)180.224.***.***
(IP보기클릭)125.139.***.***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59.1.***.***
위쳐 3은 정말 명실상부 게임계 역사에 길이남을 역대급 명작 RPG 게임이었지만... 위쳐 1, 2, 궨트를 보면 뭐... | 21.01.16 18:31 | | |
(IP보기클릭)123.212.***.***
2도 수작일텐디 | 21.01.16 18:50 | | |
(IP보기클릭)203.223.***.***
위쳐 1, 2 둘다 좋은 평가 받은 게임들이고 궨트도 싱글플레이로 내놓은 쓰론브레이커는 호평받았는데 뭔소리를 하는건지... | 21.01.16 20:35 | | |
(IP보기클릭)39.120.***.***
이번 사펑의 문제점과 논란을 떠나서, 위쳐 1,2는 모두 리뷰점수 80점대 이상의 평가를 받았고(특히 1편은 개선판이 나오기 전인 문제가 많던 초기 발매 버전 역시도) 그해 RPG부문 수상작으로 비평과 흥행 모두 성공한 게임들입니다. 위쳐 3가 우연히 얻어걸린게 아니라 1, 2 같은 게임들이 있어서 가능했던 거죠. 간혹 멀티 기종에 AAA급으로 개발되어 나온 3편을 접하고 뒤늦게 1,2편을 해본 사람들이 3편과 다르단 이유로 전작들을 폄하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건 게임이 나왔을 당시 사정이나 트렌드에 대한 어떠한 고려나 이해가 없는 편협한 시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 21.01.16 20:56 | | |
(IP보기클릭)59.1.***.***
저는 사펑도 수작이기는 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쳐 1, 2, 궨트도 수작이고요. 하지만 그뿐. 역대급 명작까지는 절대 아니었지요. 위쳐 3과는 넘사벽이고 그 당시 출시된 다른 명작 RPG 게임들이나 시대 상황을 감안해도 말입니다. (당장 위쳐 2와 스카이림이 같은 해에 발매된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펑도 버그가 많기는 하지만 결코 나쁜 작품은 아니고 수작으로는 나왔죠.(콘솔판 제외) 위쳐 1, 2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그뿐이었죠. 결코 위쳐 3 수준의 게임계 역사에 길이남을 명작이 아니죠. 수작(B급 상위권 ~ AAA급 하위권의 경계선쯤?) 게임을 만들 수는 있는 회사지만 그게 CDPR의 한계라고 생각하고 위쳐 3만 특이하게 그 한계선을 돌파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도 위쳐 1, 2 다 갖고 있고 위쳐 1부터 CDPR 게임을 해온 사람입니다. 위쳐가 1부터 한글패치가 되는 과정도 전부 실시간으로 봐온 사람이에요. 하지만 그렇기에 오히려 저는 CDPR에 대한 별 기대감이 없습니다. 위쳐 1과 위쳐 2가 어떤 작품인지 아주 자아아알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CDPR에 기대감을 품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저도 위쳐 1과 2 재미있게는 했습니다. 게임성은 평범한 편이었지만 스토리는 좋았고요. 하지만 게임계에 남을 만한 작품은 절대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토리는 확실히 좋았지만 그거 말고는 내세울 게 전혀 없는 게임들이었어요. 스토리 좋은 RPG 게임이 위쳐 시리즈만 있는 것도 아니고. 스토리는 좋지만 그뿐인 RPG 게임. 스토리 외의 요소들은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장점도 되지는 못하는 준수한 수준. 그게 위쳐 시리즈였습니다. 쓰론브레이커도 스토리 좋아서 재미있게는 플레이했지만 게임성은 평범한 수준이었고. 이 게임들이 나쁘다는 게 아니에요. 하지만 준수한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했다는 겁니다. 좋은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결코 명작까지는 아닌 수준. 그래서 위쳐 3에서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게임성(세계를 탐험하는 특유의 느낌 그런 것까지 전부 포함해서)까지 전부 넘사벽 수준으로 잡아버려서 이게 CDPR의 게임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깜짝 놀랐습니다만 궨트와 쓰론브레이커에서 그러면 그렇지 하고 1차적으로 실망하고 이번 사펑 출시로 제 이런 CDPR에 대한 평가는 확신으로 굳어졌습니다. 애초에 지금 사펑이 욕을 쳐먹고는 있는데 욕하는 사람들 중 게임성 면에서 사펑이 위쳐 3 수준의 센세이션한 게임으로 나오질 않았다는 이유로 욕하는 사람들은 있어도 위쳐 2보다 못한 수준이라고 욕하는 사람은 없지요. 콘솔판 이슈, 허위과대광고, 버그 등은 문제지만 게임성 측면에서는 사펑이 망겜은 절대 아니고 수작이죠. 그런데도 명작으로 나오지 못했다면서 욕을 먹고 있습니다. 사펑은 수작일 뿐 명작은 아니었으니까요. 위쳐 1, 2, 궨트와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사람들은 위쳐 3이나 스카이림 같은 걸 기대했는데 위쳐 1, 2, 궨트 수준으로 나왔다면서 사펑을 욕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위쳐 2와 비교하면 결코 못 만든 작품이 아닌 수작인데도 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위쳐 1, 2, 궨트가 CDPR의 본래 실력이라고 할 수 있고 그렇기에 이번 사펑이 위쳐 1, 2, 궨트 수준으로 나온 것 또한 지극히 당연하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겁니다. | 21.01.16 22:53 | | |
(IP보기클릭)59.15.***.***
(IP보기클릭)203.226.***.***
(IP보기클릭)121.142.***.***
비효율적이거나 버그가많아 할게많거나 런칭후엔 온라인겜이니 서버관리와 패치 컨텐츠추가개발 등을 해야겠죠 | 21.01.16 19:41 | | |
(IP보기클릭)203.229.***.***
2000명 필요한 게임을 1000명으로 만들때 크런치를 해야 하는것 처럼... 100명 필요한 게임을 2명으로 만들때도 크런치가 필요합니다. | 21.01.16 21:46 | | |
(IP보기클릭)27.115.***.***
(IP보기클릭)118.34.***.***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46.***.***
(IP보기클릭)180.182.***.***
(IP보기클릭)121.142.***.***
(IP보기클릭)14.39.***.***
한낱 인터넷 렉카질이 아니라 엄연한 기자의 취재 보도입니다. 구분할 건 구분해야죠. | 21.01.16 19:43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2.32.***.***
(IP보기클릭)118.34.***.***
확실히 위쳐3의 성공이 오히려 독이되버린느낌이네요.. 시스템적으로 대충 들려오는 얘기들 들어보면 너무 회사가 아마추어같음.. | 21.01.16 22:09 | | |
(IP보기클릭)122.32.***.***
위쳐 1,2 개발하던 딱 그런 느낌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발생하는 사펑사태가 작은 기업이 체계를 갖춘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시행착오의 일부인지, 아니면 추락의 신호일지 어느쪽이냐가 핵심이라는 거죠 | 21.01.16 22: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36.***.***
라이덴V
폴란드가 일반직장인한테 월4000달러 줄수있는 나라일리가 없잖슴. 국민소득 15000달러 국가인데 | 21.01.16 21:34 | | |
(IP보기클릭)121.148.***.***
(IP보기클릭)222.107.***.***
(IP보기클릭)182.213.***.***
(IP보기클릭)112.155.***.***
루리웹-1701825212님// 저~~엉답!!ㅋㅋㅋ /Vollago | 21.01.17 01:42 | | |
(IP보기클릭)122.46.***.***
(IP보기클릭)39.124.***.***
(IP보기클릭)211.36.***.***
글로벌지향기업이면 그거 있어야하는게 그거 가이드라인없으면 언어마다 파벌이 형성되기때문에 그러는거임. 해축에서 빅클럽들 언어 하나로 고정시키는게 대부분인것도 그이유임 | 21.01.17 19:28 | | |
(IP보기클릭)182.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