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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CDPR. 크런치에 대해...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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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7.***.***

BEST
조만간 골드행 되겠네요 .. CDPR직원들 힘내시길
20.09.30 14:09

(IP보기클릭)122.46.***.***

BEST
연기,크런치 안한다고 해놓고 둘다 한게 코미디인데
20.09.30 14:35

(IP보기클릭)39.7.***.***

BEST
애초에 크런치 없을거라 입털지만 않았어도...
20.09.30 14:21

(IP보기클릭)122.211.***.***

BEST
멤버 수와 개발속도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멤버 수로 늘릴 수 있는 건 양산력.
20.09.30 14:19

(IP보기클릭)121.190.***.***

BEST
4. 크런치를 하지 않고 발매일에 맞춰서 발매했을 경우 - 수많은 버그와 미흡한 최적화로 유저들의 비난이 예상됨
20.09.30 14:22

(IP보기클릭)59.17.***.***

BEST
조만간 골드행 되겠네요 .. CDPR직원들 힘내시길
20.09.30 14:09

(IP보기클릭)183.97.***.***

VㅇL cㅇm

| 20.09.30 15:01 | | |

(IP보기클릭)222.109.***.***

개발자라서 그런가 게임 늦게나와도 좋으니 크런치좀 안했으면..
20.09.30 14:10

(IP보기클릭)221.138.***.***

Qoosm
회사 주인들이 허가를 안할테니 뭐.. | 20.09.30 14:13 | | |

(IP보기클릭)223.38.***.***

Qoosm
비추봐...ㅋㅋㅋ크런치 꼭 하란건가.. | 20.09.30 14:43 | | |

(IP보기클릭)210.165.***.***

anygod
해외 게임회사 크런치는 착한 크런치거든요? | 20.09.30 14:56 | | |

(IP보기클릭)180.182.***.***

Qoosm
자기일 아니면 알빠 아니라 ㅋㅋㅋ 결국 사람이 다 이기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 | 20.09.30 15:14 | | |

(IP보기클릭)121.142.***.***

베리젤
크런치는 싫지만 연기는 다들 더 싫어하니.... | 20.09.30 15:29 | | |

(IP보기클릭)219.251.***.***

Qoosm
본문 수준(주말 2일 중 하루 출근 + 일정 단(!)기간 + 평일 주말 모두 정시 출퇴근)의 크런치라면 정말 말 그대로 양호한 '크런치'죠. 한국 게임사들은 최악질 크런치라서. | 20.09.30 16:31 | | |

(IP보기클릭)112.153.***.***

Qoosm
연기를 두번이나 했는데 또 연기를?? 모든 거래에는 납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예판해서 돈까지 입금받아놓고 연기하면 안된다고 생각했겠죠. 소비자에 대한 신뢰를 지키기위한 행동인데 지연시킨 당사자들중 하나인 직원들도 일정부분 고통분담은 필요하겠죠.. | 20.09.30 18:35 | | |

(IP보기클릭)119.192.***.***

베리젤
그쪽마인드 ㅋㅋ left hook | 20.09.30 21:31 | | |

(IP보기클릭)110.10.***.***

대작 aaa 게임들은 크런치는 불가피한가봐요? 위쳐3에 비해 인력 두배로 투입했다고 해서 이번엔 다를줄 알았는데
20.09.30 14:12

(IP보기클릭)106.101.***.***

데미안™
스케일이 크면 클수록 검수해야되고 중간중간 수정되는것들도 많아서 그런가봐요 | 20.09.30 14:14 | | |

(IP보기클릭)122.42.***.***

데미안™
개발이라는게 계획된 대로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대로 진행했다가 기획이 변경되서 수정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진다던가. 기획을 구현할 기술의 수준이 너무 높아서 예상 기간을 맞출 수 없다던가. 어느 정도 개발이 되었지만, 버그가 많거나 최적화가 안되서 여기에 시간이 많이 허비되던가. | 20.09.30 14:15 | | |

(IP보기클릭)122.211.***.***

BEST
데미안™
멤버 수와 개발속도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멤버 수로 늘릴 수 있는 건 양산력. | 20.09.30 14:19 | | |

(IP보기클릭)211.195.***.***

데미안™
님 회사 바쁠때 야근안하세여? | 20.09.30 14:21 | | |

(IP보기클릭)118.37.***.***

데미안™
간단하게 설명하면 모델러 2명이면 같은기간에 캐릭터 1종류 만들거 2종류를 만드는거지, 한사람이 상체만들고 한사람이 하체만들고 하는식으로 개발기간을 줄이진 않습니다... | 20.09.30 14:46 | | |

(IP보기클릭)27.115.***.***

루리웹-2838739330
몇개월동안 계속 바쁘진 않자나요 발매전 몇주 땡기는거야 우리도 이해하지 | 20.09.30 15:26 | | |

(IP보기클릭)175.223.***.***

꽃보다게임
상황에 따라 장기간 크런치가 지속될 수 있긴 하죠. 개발이 항상 순탄하게 흘러가지는 않더라구요 :) | 20.09.30 15:39 | | |

(IP보기클릭)27.115.***.***

중년운동남
cspr은 예판해서 돈까지 선입금 받은 상태에서 팀원들 크런치 안 시킨다는 논리로 발매일을 연장한거라 이번 일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것 같아요 연기도 2번이나 근 1년을 해서... | 20.09.30 15:40 | | |

(IP보기클릭)175.223.***.***

꽃보다게임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그들만이 알겠지만... 본인들이 보기에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했겠죠 :) 개발자들 고생시킨만큼 플젝 잘 나오고 보너스 분배나 빵빵하게 잘 해줬으면 좋겠네요. | 20.09.30 15:47 | | |

(IP보기클릭)14.4.***.***

꽃보다게임
마감일 잡히고 다가오면 몇달을 내리 주말출근 야근 하기도합니다. 진짜 생각도 못한 문제가 터지기도하고 기획자체가 문제가 있었는데 테스트 단계와서 알게되서 갈려가며 처리하는경우도 있고 별별일이 다있더군요 | 20.09.30 16:08 | | |

(IP보기클릭)223.38.***.***

저 사이즈쯤 되는 게임은 잡아놓은 일정에 맞추려면 크런치가 강제되긴 할거임 버그에 대한 수정과 재QA가 있어야하고 급한 변경 건들도 있을거고.. 그걸 감안해서 일정을 늘리는것도 한계가 있음 이미 많이 연기를 해왔고, 또 일정 늘린다고 버그가 안생기지도 않을거라서 그냥 실 작업 직원들에게 수당만 빵빵하게 잘 나와서 받아가면 좋겠다 ㅠㅠ
20.09.30 14:17

(IP보기클릭)121.139.***.***


이미 2번 연기한 CDPR - 사이퍼펑크 2077 하지만 최종 막판 차세대기 까지 점검해야 하고, RTX 등 최신 기술 및 그래픽등 유저들의 막중한 기대감에 CEO 압박감 가중됨 1. 크런치를 하지 않을 경우 - 작업량 부족으로 3차 발매일 2021년2~3월으로 연기 3. 크런치를 하고 직원들을 갈아 넣을 경우 - 11월 17일 발매일에 겨휴 맞출수 있음...하지만 직원들의 원성이 예상됨 당신의 선택은?? 극한 직업 CDPR CEO
20.09.30 14:18

(IP보기클릭)121.190.***.***

BEST
랜서팬더
4. 크런치를 하지 않고 발매일에 맞춰서 발매했을 경우 - 수많은 버그와 미흡한 최적화로 유저들의 비난이 예상됨 | 20.09.30 14:22 | | |

(IP보기클릭)182.224.***.***

랜서팬더
2번이 왜 없는지 모르겠지만 난 3번 처음 한두번의 연기는 참았고 무리하지 말라는 생각에 참았지만 이번에는 지들이 갈리든 말든 꼭! 발매일을 지켰음 좋겠음. | 20.09.30 14:26 | | |

(IP보기클릭)121.139.***.***

랜서팬더
수정하다가~ 편집이 잘못되었네요 ㅎㅎ | 20.09.30 14:28 | | |

(IP보기클릭)121.190.***.***

코카꼴라
예약판매를 안했었다면, 좀 더 연기해도 괜찮지 않았을까 생각도 들지만, 이미 예약판매를 엄청한 상태에서 계속 연기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발매일 약속이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물론 직원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보상이 주어졌으면 좋겠군요. | 20.09.30 14:31 | | |

(IP보기클릭)121.139.***.***

랜서팬더
그래도 CDPR은 양심은 있네요 1.CEO도 개발자라 야근에 크런치에 참여해서 몸같이 갈림 2. 직원들에게 양해 메일도 보냄 3. 보상도 약속 | 20.09.30 14:33 | | |

(IP보기클릭)182.224.***.***

사자별
그러니깐 말입니다 차라리 예판이나 안했음 이렇게 욕 안했죠. | 20.09.30 14:33 | | |

(IP보기클릭)122.36.***.***

랜서팬더
1.처음부터 개발기간을 넉넉하게 정해야 했고 2.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인하여 연기됐을테니 1차 연기할때 더 넉넉하게 기간을 정해야 했고 3.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연기 되었다면 더더욱 넉넉하게 기간을 정해야 했는데 기간이 또 부족해서 직원들 갈아 넣고 있으면 욕먹어야죠 크런치 안한다고 말한걸 못지켰으니까요 | 20.09.30 14:43 | | |

(IP보기클릭)118.37.***.***

랜서팬더
여긴 최소한 사장이 자기가 똥싸놓은거 앞장서서 치우긴 하는 느낌이라 크게 뭐라하진 못하겠음... | 20.09.30 14:54 | | |

(IP보기클릭)122.37.***.***

랜서팬더
토도키:정답은 발매일을 공지 하지 않고 버그는 유저들이 해결하도록 하는것이다! | 20.09.30 16:00 | | |

(IP보기클릭)125.141.***.***

213213213
돈벌자고 하는 짓인데 1,2,3을 다 고려하면 2021년 발매도 어려울 수 있죠.. 그러면 2020년에 어떻게든 내는것과 벌이 차이가 너무 크게 납니다. 1년간 발생하는 비용은 말할것도없구요 슬프지만 게임업계의 현실이라 어쩔수없음 ㅜㅜ | 20.09.30 16:5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2.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838739330
우리나라는 주5일이에요. 근데 야근있고 주말근무 있잖아요. 강제 주6일이라는 말은 최소치를 무조건 주 6일로 잡았다는 의미지 딱 주6일만 하고 끝이라는 의미는 아니라서 그런거죠. 그리고 pc유저 많은거 언제나 티내듯 멀티작만 관대한것도 문제구요. 사실 크런치야 한두회사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업계의 문제에요. 지금 현상황에서 신기술같은거 없이 크런치 없애면 게임제작비가 더 커지고, 게임 개발기간이 더 늘어나서 결국 유저들에게 더 돈을 부담시킬거에요. 이게 그러니까 마냥 당장 하지말라고 할 수 있는 쉬운 문제가 아니죠. 노동계는 좋아져야 하는건 분명니, 앞으로 여러 담론이 있어야하고 결국 점점 변해야한다고 봅니다. | 20.09.30 14:28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838739330
야근정도가 아니라 주 6일 12시간 이상 몇달동안 했으니 문제 주6일 정상근무 정도면 크런치란 얘기도 안나왔겠지 | 20.09.30 14:29 | | |

(IP보기클릭)122.46.***.***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838739330
연기,크런치 안한다고 해놓고 둘다 한게 코미디인데 | 20.09.30 14:35 | | |

(IP보기클릭)118.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838739330
토요일출근 안한다고 못밖아놓고 시키는게 코미디 아님? 웃음포인트가 존나 이상한 분이네... | 20.09.30 14:49 | | |

(IP보기클릭)27.1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838739330
몇달동안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 20.09.30 14:55 | | |

(IP보기클릭)39.7.***.***

BEST
애초에 크런치 없을거라 입털지만 않았어도...
20.09.30 14:21

(IP보기클릭)14.37.***.***

그래도 엄청 심하게는 아니네요 저정도가 맞다면 크런치라고 불리기에 부끄럽죠 ㅋ 아 물론 옹호하는건 아닙니다만 일 12시간 이상에 월화수목금금금을 격어봐서...ㅎㅎㅎ;;;
20.09.30 14:25

(IP보기클릭)118.37.***.***

블랙스콜피오
이게 그 라떼는 말이야 그거지? 라떼는 말이야 그냥 월화수목금금금이었어...근데 요즘애들은 빠져가지고 주말중 하루출근하는걸로 징징댄다는 말이야.. | 20.09.30 14:50 | | |

(IP보기클릭)49.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아침에이슬
자기는 더 심하게 해봤으니 저건 아무것도 아니라는 꼰대마인드 ㅋㅋㅋ 노예들이 쇠사들 길이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 20.09.30 15:03 | | |

(IP보기클릭)223.62.***.***

supermarioman
라떼가 아니라 한국 게임회사.....크런치 많습니다. 그에반해서 결과물은. | 20.09.30 16:08 | | |

(IP보기클릭)118.37.***.***

Free Tempo™
그게 꼰대특유의 라떼반응임.... 뜬금없이 갑자기 "한국회사는 더심한 크런치 많아요" 가 아니라 크런치가 없어져야 된다는 반응이 나오는게 정상적인 반응이고... | 20.09.30 16:17 | | |

(IP보기클릭)121.139.***.***

지금 할수 있는건 CDPR 직원들하고 ~ 제작자들에게 유저들이 힘내라고 하는것밖에 없네요~~ㅠ.ㅠ; CDPR 너 이 새끼들 화이팅이다~!! 11월 발매일만은 제발 늦춰주지 말아죠 ㅠ.ㅠㅣ
20.09.30 14:25

(IP보기클릭)175.193.***.***

크런치 끝나고 일단 제품인증 보냈으니... 아무문제없이 골드행 되기를 ㅠㅜ
20.09.30 14:35

(IP보기클릭)58.225.***.***

연장근무, 혹사를 재밌는 인터넷 밈으로 소비하지 말고 게임이 마법처럼 뚝딱 '뽑아내는' 게 아님을 깨달아야 함. 제일 꼴 뵈기 싫은 글이 "ㅇㅇ내놔", "얘들 일안하고 논다"같은 철없는 소리. 다 큰 성인들이 초딩도 안 할 투정을 인터넷이라고 싸지르는 풍경.
20.09.30 14:37

(IP보기클릭)116.127.***.***

HummingBirds
그런거 다 이해하는 사람은 개발 연기 되는걸로도 화내면 안됨. | 20.09.30 14:51 | | |

(IP보기클릭)118.37.***.***

HummingBirds
그런소리 하는애들은 실제로 대부분 잘되봐야 중고등학생 정도 애들이다... 정말 가끔 드물게 몸은 20~30대인데 머리는 초등학교에 머물러있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지만... | 20.09.30 14:52 | | |

(IP보기클릭)220.76.***.***

HummingBirds
항상 나오는 말중 하나가 그거죠.. 소비자가 왜 회사 사정 신경써줘야 하냐라는..... | 20.09.30 17:33 | | |

(IP보기클릭)175.213.***.***

아니씹 ㅋㅋ 발매연기를 그렇게하고도 크런치아니면 발매일 못맞출정돈가
20.09.30 14:46

(IP보기클릭)117.111.***.***

발매일 유저가 잡앗나?
20.09.30 14:50

(IP보기클릭)118.37.***.***

무상급식
그러니까 욕먹는거... 크런치에 갈려나가는 직원들이 잡았냐 하면 그것도 아니거든.... | 20.09.30 14:55 | | |

(IP보기클릭)59.15.***.***

??:야근은 안해야하고 퀄리티는 고티급이지만 게임가격은 동결해야
20.09.30 14:53

(IP보기클릭)27.115.***.***

엉덩이탐정
자기들이 자기 입으로 안 한다고 한건데... | 20.09.30 14:55 | | |

(IP보기클릭)218.146.***.***

이번 일을 교훈 삼아서 다음부턴 그냥 발매일 미리 잡지 마라... 양쪽에서 욕먹는 거 보니 안타깝네.
20.09.30 14:55

(IP보기클릭)27.115.***.***

TYPE;Unknown
발매일 잡은것도 잡은건데 예판은 좀 선넘었죠 돈까지 입금받고 연기라니... | 20.09.30 15:32 | | |

(IP보기클릭)222.232.***.***

발매일 앞두고 크런치는 어쩔 수 없지 않나
20.09.30 14:57

(IP보기클릭)49.98.***.***

물마셩
크런치 자체를 비난하자는게 아니라 전작인 위쳐3 개발 당시에 수년간 지속된 비인간적인 크런치로 한번 이슈가됐던 CDPR인데 사펑2077에서도 이미 일정을 잘못짜서 한번 연기를하고 코로나 이슈로 재택근무하면서 한번 더 연기한 상태인데도 수개월째 크런치를 지속하고 있으니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요? | 20.09.30 15:15 | | |

(IP보기클릭)27.115.***.***

물마셩
크런치 안 하겠다는 이유로 예판까지 한 상황에서 연기했던 거예요 | 20.09.30 15:33 | | |

(IP보기클릭)14.58.***.***

꽃보다게임
워라밸의 한계...ㅡㅡㅋ | 20.09.30 15:48 | | |

(IP보기클릭)49.98.***.***

쉴더 많은거봐 ㅋㅋㅋ 발매일 연기만 2번에 크런치 안하겠다는 개발사에서 급해지니 부랴부랴 개발진 갈아넣으면서 몇달째 크런치 중이라는데 자기들은 훨씬 더 심하게 일해봤다면서 저건 크런치 축에도 못낀다는 식으로 말하고있으니
20.09.30 14:57

(IP보기클릭)125.130.***.***

Edward Trisha
걍 일 던져주고 내일까지 해야되! 하는것과 하등 다를게 없는 경영임 지금 ㅋㅋㅋ | 20.09.30 15:07 | | |

(IP보기클릭)125.130.***.***

처음부터 플랜을 잘못 짜놓고 사람을 갈아넣으니 악덕기업이지
20.09.30 15:07

(IP보기클릭)210.165.***.***

옛날 일본 게임회사는 미친듯이 야근해놓고 완성하면 몇달간 쉬게 해준다고 했는데 얘넨 어떠려나..
20.09.30 15:10

(IP보기클릭)116.36.***.***

직원들한테 판매량에 비례한 성과급 지급으로 보상해 주면 좋을 듯....
20.09.30 15:24

(IP보기클릭)219.255.***.***

안말림
그래봣자 몇백~천만원 수준에 불과 | 20.09.30 15:26 | | |

(IP보기클릭)219.255.***.***

애시당초 제작기획을 개같이 못한거라는 실력부족을 입증한 것일 뿐. 실력도 없고 경험도 없는 폴란드 허접 제작사의 한계.
20.09.30 15:26

(IP보기클릭)14.58.***.***

아카니스트
이 댓글은 3N이 좋아합니다. | 20.09.30 15:45 | | |

(IP보기클릭)14.4.***.***

아카니스트
진짜 기획 개같이 못하면 게임이 못나옴 기획부터 문제있으면 그냥 프로젝트가 터짐 | 20.09.30 16:10 | | |

(IP보기클릭)125.176.***.***

아카니스트
왜 게임을 안해봤으면서 쓸다데기없이 관심 가져가지고는 이때다 싶어 판단질로 티를내는건지.. 이런 리플들 보면 어떤 열등감 가지고 그러는건지 의도가 궁금함 | 20.09.30 16:31 | | |

(IP보기클릭)112.156.***.***

그냥 다 만들고 발매일 공개하면 안되나 모든게임이
20.09.30 15:44

(IP보기클릭)203.90.***.***

아기두루치기
홍보해서 투자도 받고 그러지 않을까요. | 20.09.30 15:59 | | |

(IP보기클릭)118.235.***.***

이미 발매를 2번이나 연기해놓고 또 크런치햐가며 일정을 맞추려고 무리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는 것 맞음. 게다가 스스로 크론치 없다고 공인한 사람이 태도를 바꾼거라면 더욱 더.
20.09.30 15:46

(IP보기클릭)14.58.***.***

TESTRUN
사실 그들이 추구한다던 워라밸이 '현실적'인 한계에 봉착한 탓이 크죠. | 20.09.30 15:58 | | |

(IP보기클릭)14.4.***.***

마감이 있다보니 어쩔수없긴한데 입을턴게문제 개발이 원래 야근이나 주말출근이 적은 일이아닌데 그중에서도 심한게 게임이라ㅋ
20.09.30 16:12

(IP보기클릭)125.176.***.***

폴란드 기업이라 그런지 미국처럼 인적자원이던 뭐든지 풍부한 생태계와는 달리 한정된 뛰어난 개발자들을 상대적 저비용으로 갈아넣는 방식으로 게임 퀄리티를 끌어올리는데에 집중하는듯 게임을 해보면 알수있음 이에 대한 보상 문제는 CDPR이 해결할거라고 믿지만 이때다 싶어 단순하게 나쁜기업이 뭐니 왈가왈부하며 비난하는 모습은 반대로 강성노조들로 인해 경쟁력을 잃어가는 부정적 예들이 순간 오버랩 되는 느낌이기도 한듯
20.09.30 16:24

(IP보기클릭)119.196.***.***

이 회사처럼 엄청난 게임을 만들려면 결국 사람이 갈려나갈수밖에 없는거같음. 저사람들을 위한 그나마 보상은 게임을 재밋게 즐기고 재밌다라고 평하나씩 남겨주는거일듯.
20.09.30 16:29

(IP보기클릭)175.194.***.***

저기 크런치라 해봤자 일주일에 48시간임 폴란드 법으로 48시간 이상의 노동은 금지되어 있음 결국 일 8시간 6일이 크런치란 이야기임 참 엄청나게 힘들겠죠?
20.09.30 17:27

(IP보기클릭)175.193.***.***

허브수프
와 폴란드 좋네요 ㅋㅋㅋㅋㅋ | 20.09.30 17:45 | | |

(IP보기클릭)112.152.***.***

허브수프
그럼 평소에 5일 8시간인데 개부럽 | 20.09.30 20:51 | | |

(IP보기클릭)119.198.***.***

난 일주일에 4번 야근해도 쉬벌쉬벌 하는데 ㅋㅋ 돈 몇푼 더 받는게 뭐가 중헌가 빨리 퇴근해서 씻고 밥묵고 누워서 겜하는게 최고의 낙인데
20.09.30 18:25

(IP보기클릭)126.33.***.***

게엠업계만 크런치 한디고 뭐라하네 찾아보니 cdpr크런치는 주 8시간 5일근무인데 거기에 주말 출근 하루 8시간만 더하는거라 주당 근무시간은 48시간이더만
20.09.30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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