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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오디오(Spatial Sound)
공간 오디오(Spatial Sound), 또는 3D 스테레오 음향은 헤드폰을 사용하여 3D 오디오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기술의 적용 분야로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음악 감상, 태블릿이나 PC로 영화 감상 등이 있습니다.
머리전달함수 기능들
머리전달함수(HRTF)는 인간의 귀의 지시성 패턴을 기술하는 측정, 즉 주어진 방향에서 소리가 왼쪽 귀와 오른쪽 귀에 도달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측정입니다. 사람의 HRTF 측정은 소리의 방향, 표고, 거리 및 주파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림 1은 수평면 1m 거리에서 인간의 오른쪽 HRTF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림 2는 1m 거리에 대한 방향과 고도의 함수로서 1000 hertz에 대한 오른쪽 귀의 민감도를 보여줍니다.
초기 애플리케이션과 해당 과제
HRTF는 1950년대에 라이브 콘서트 같은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마네킹의 귀 근처에 두 개의 마이크를 놓아 만든 양음 녹음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헤드폰을 통해 들을 때 녹음된 녹음은 행사에 음향적으로 존재하는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초기 애플리케이션에는 청취자의 머리가 마네킹의 머리와 일치하지 않으면 음영 처리된 음향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기술적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듣는 사람의 머리 움직임은 오디오 사진 전체를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은 실제 소리를 들을 때와는 다릅니다.
HRTF 개인화
사람의 HRTF는 왼쪽에 있는 것과 유사한 설정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확성기 세트는 왼쪽과 오른쪽 귀에 작은 마이크를 가진 사람을 중심으로 회전합니다. 이러한 측정은 귀의 공간 지향성 패턴, 즉 해당 사람의 HRTF를 나타냅니다.
이 프로세스는 특수 장비가 필요하며 길고 번거롭습니다. 기계 학습을 통해, 우리는 인체측정학: 머리 너비, 높이, 깊이, 귀 운하의 입구 좌표 등을 이용하여 개인화된 HRTF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왼쪽 그림과 같이 조잡한 머리 스캔에서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HRTF는 더 개인화됩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인체측정학과 충분한 HRTF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공간 오디오 응용
-게임
게임은 사운드 소스의 3D 좌표를 사용할 수 있고 각 사운드 소스를 시각적으로 배치할 수 있어서 HRTF에 이상적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이러한 시나리오는 공간 오디오가 필수 기능인 이상적인 애플리케이션이기도 합니다.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입니다.
5.1(6채널) 또는 7.1(8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공간 오디오 헤드폰을 통해 렌더링하면 실제 확성기 시스템 청취와 같은 오디오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스테레오 음악 렌더링
공간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일반 스테레오 녹음을 렌더링하는 것조차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스테레오 음악은 듣는 사람 앞에 있는 두 개의 확성기를 통해 들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일반 헤드폰 사용 시, 듣는 사람의 머리 안, 두 귀 사이에 오디오 장면을 배치됩니다. 공간 오디오를 사용하면 두 개의 확성기를 사용자 앞에 렌더링, 오디오 장면이 원래 있을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술 이전
Audio and Acoustics Research Group은 엔지니어링 팀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연구 프로젝트에서 공간 오디오 렌더링을 다양한 Microsoft 제품에 적용 가능한 코드로 변환했습니다.
-Xbox One과 Windows 10의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
-Microsoft Soundscape의 3D 오디오 렌더링 엔진
-물론, HoloLens의 공간 오디오 엔진은 Microsoft의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장치에 있습니다.
(IP보기클릭)220.158.***.***
근데 HRTF 값 알아내서 헤드폰으로 음악감상한 사람들 평 들어보면 의외로 정위감같은게 스피커랑 거의 똑같이 느껴져서 좋긴한데 저음은 킹쩔수 없이 차이나고 전체적인 잔향감도 없어서 드라이하고 심각하게 골방에서 생활하는게 아닌이상 잡다하게 돈깨지는거 생각하면 그냥 스피커 사는게 낫다로 결론이 나긴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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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HRTF 값 알아내서 헤드폰으로 음악감상한 사람들 평 들어보면 의외로 정위감같은게 스피커랑 거의 똑같이 느껴져서 좋긴한데 저음은 킹쩔수 없이 차이나고 전체적인 잔향감도 없어서 드라이하고 심각하게 골방에서 생활하는게 아닌이상 잡다하게 돈깨지는거 생각하면 그냥 스피커 사는게 낫다로 결론이 나긴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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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맞는 말. 카메라 센서크기 비슷하다고 봄. 같은 가격이라면... 스피커>헤드폰>이어폰 | 20.04.07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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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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