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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가격도 문제고 마소가 VR사업 하려면 자기플랫폼으로 하프라이프, 아스트로봇급 킬러타이틀 만들어놓고 런칭해야 소비자들 끌어올 수 있으니 서두를 필요는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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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보다 무서운점은 그냥 기다리면 '윈도우' 플랫폼으로 HL:알릭스, 비트 세이버 같은 게임들이 나온다는 것이겠죠. 충분히 기다린다음 출시하면 사놓고 할거 없는 기계가 되는일도 피할수 있으니까요. 아예 안해도 서드파티들이 충실한 기기지원을 할테니 안하는 것도 방법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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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은 사실 기술의 발전이나 VR기기의 가격보다 더 큰 난관은 아직도 사업모델이 제대로 정립이 안되었다는 게 크죠.. VR의 특성과 이점을 제대로 살린 게임을 개발하면 평균적으로 일반게임의 개발비의 2배 가량이 든다고 하는데.. 일반보다 훨씬 비싼 개발비를 들여 가뜩이나 보급율이 낮은 VR시장에서 손실을 감수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일반 게임정도의 개발비를 들여 만들면 게임의 컨트롤이나 연츌문법이 기존의 게임과 다를게 없어져 고작 몇몇 기믹의 어트랙션 가지고는 비싼돈을 들이고 장비를 착용하는 불편함도 감수하려 했던 VR구매자들을 만족시킬수가 없고 그러면 보급률은 더더욱 정체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는게 현재 VR 시장모델의 문제점이라.. VR이 게임사업에서 살아남으려면 누군가가 VR전용게임을 위해 비싼 개발비를 들이더라도 개발비 이상으로 수익을 뽑아낼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되요.. 그게 안되니까 VR은 게임에서 시기상조론, 비관론이 우세한거고.. 반면에 의학이나 의료기기쪽에서는 그걸 입증하니까 그쪽 시장이 켜지고 있는거죠.. VR의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다고들 하는데.. 사실 시장의 원리로 보면 극히 간단히 알수 있는 예측입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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핲라알릭스의 구현도가 vr이 게임시장에 진출한다했을때 사람들이 기대하던 vr게임의 표본이였는데 단순 체험형게임만 나오다가 이런 결과물을 보기까지 결국 5년 6년이 걸린거보면 vr은 아직 더 지켜봐야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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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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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가격도 문제고 마소가 VR사업 하려면 자기플랫폼으로 하프라이프, 아스트로봇급 킬러타이틀 만들어놓고 런칭해야 소비자들 끌어올 수 있으니 서두를 필요는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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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ingAce
그보다 무서운점은 그냥 기다리면 '윈도우' 플랫폼으로 HL:알릭스, 비트 세이버 같은 게임들이 나온다는 것이겠죠. 충분히 기다린다음 출시하면 사놓고 할거 없는 기계가 되는일도 피할수 있으니까요. 아예 안해도 서드파티들이 충실한 기기지원을 할테니 안하는 것도 방법이고요. | 20.04.06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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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밸브랑 세컨파티 맺어서 360때 오렌지박스처럼 알릭스를 엑시엑으로 갖고오는것도 괜찮겠네요 | 20.04.06 1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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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렇게되면 윈도우에선 가격, 성능으로 타 VR기기랑 경쟁하게 되겠네요 소비자입장에선 재밌을듯 | 20.04.06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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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타나
지금처럼 VR 보급이 많이 안된상황에서 알릭스급 AAA게임 VR전용으로 만들려면 밸브, 마소처럼 일반 게이머 소비자들 포기하는 리스크를 견딜 정도의 자금력이 필요하죠... EA, 유비, 2K, 액티비전은 아직까진 관심 밖일듯 | 20.04.06 14: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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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섬니악이랑 레디앳던이 오큘러스 독점겜 만들긴 했는데, 인섬니악이 만든건 뭔가 애매한 물건들이었고 래디앳던은 잘만들고 그래픽도 준수하긴 한데 어드벤처라서 흡인력에 한계가 있게 느끼긴 했어요 | 20.04.06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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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도 날아다니는 겜 만들긴 했는데 AAA는 아니죠 | 20.04.06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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핲라알릭스의 구현도가 vr이 게임시장에 진출한다했을때 사람들이 기대하던 vr게임의 표본이였는데 단순 체험형게임만 나오다가 이런 결과물을 보기까지 결국 5년 6년이 걸린거보면 vr은 아직 더 지켜봐야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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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VR이 콘솔, PC만큼 보급이 안돼서 개발사들이 잘 안뛰어들려고 하죠 바하7처럼 전용이 아닌 대응만 하게 만드는 등 | 20.04.06 14: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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핲라알릭스 나오기 전에 단순 체험형 게임만 나온거 아님 알릭스 나오기 이전에도 론에코 워킹데드 아스가르드의분노 스톰랜드 같은 VR전용겜 나왔는데 | 20.04.06 16:3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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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너의god
수고하십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04.06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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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너의god
팩트: 키넥트도 360땐 WII를 이길정도로 대박났었고 게임도 잘나왔었고 기네스까지 등재됨 엑원와서 돈매트릭 XXX가 강제로 끼워넣고 키넥트대응 독점겜 스포츠라이벌 말고는 내지도 않고 PS카메라와 함께 저스트댄스 전용기기로 전락함...(이후 플스카메라는 VR덕에 살아났지만) | 20.04.06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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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너의god
플스 vr시장 망한정도가 아니라 조졌구만 뭔 헛소리야 이름값 때문에 처음에 팔렸지 정작 내놓고 게임은 신경도 안써서 버려진 기기인데 이걸 흥했다고 보고있네 | 20.04.06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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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vr이 모바일 vr을 제외하면 출시이후 지금까지 매년 최고 판매량과 점유율을 기록하고있음. 게임도 계속 나오고 있고. 오큘러스 퀘스트 나오면서 작년에 많이 따라잡히긴 했는데 아직은 여전히 1위임. 망했다고 보기엔 어려운듯 올해에는 오큘러스(페이스북)이 1위로 넘어갈거 같음. | 20.04.06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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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미가 문제임 | 20.04.06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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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오큘러스 모회사인 페이스북이 손해보면서 외주회사 불러와서 독점겜 만들고 있긴 하죠 | 20.04.06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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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한개만 드리자면 플심 패드로 동작 되나유? --;; | 20.04.06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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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올 예정이니 되겠죠 아마 키보드도 같이 사용할수 있게 하지싶네요 | 20.04.06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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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eOfDark
네 그건 알고있습니다^^ | 20.04.06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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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이 이 스펙에 나온다니 말도 안되는 루머에 파닥된다고 비웃던 분들 버로우 하더니 요즘 다시 나오심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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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플신도에다가 피습 커펌유저 아니셨나 | 20.04.06 2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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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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