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인터뷰] 필 스펜서, '고객들 아무도 VR을 달라고 하지 않는다' 비판에 대한 반응 [51]




(125375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22270 | 댓글수 51
글쓰기
|

댓글 | 51
1
 댓글


(IP보기클릭)121.143.***.***

BEST
팩폭이라기엔 플스 vr도 기능적으로 영 시원찮아서.. 일주일 정도 쓰고 꺼내본 기억이 없네요.
19.11.28 19:12

(IP보기클릭)222.110.***.***

BEST
그때 담당자가 필스펜서가 아닌데 억지는 그만 부리시죠
19.11.28 19:48

(IP보기클릭)220.79.***.***

BEST
하프라이프 알릭스 해봤나보네 부럽다... 그런데 해봤어도 VR 얘기가 저렇게 나왔다니
19.11.28 19:12

(IP보기클릭)49.142.***.***

BEST
VR 가격도 비싸고 성능도 별로니까 가격은 10만원 내외에 지금보다 훨씬 기술적으로 발전한 모델이 나온다면 대중화되겠지
19.11.28 19:13

(IP보기클릭)222.238.***.***

BEST
문제는 그런 흑우가 많지가 않다는게... 기기 보급이 임계점을 넘겨야 되는데.. 아직 갈 길이 멀어서 말이죠. VR이 장시간 플레이가 어려운 것도 극복해야 될 문제고 말이죠.
19.11.28 19:57

(IP보기클릭)59.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그래서 비타 시절엔 그렇게 달라고 했는데 안줬군 달라고 하질 말았어야 주는건데 말이지ㅋㅋ | 19.11.28 19:09 | | |

(IP보기클릭)76.9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소니는 현세대 톱의 위치와 MS는 차세대에서 만회해야하는 위치라 저렇게 의견이 나뉘는것 같습니다. 이번세대에서 많은 고객들이 원하지 않았던 키넥트를 억지로 초기에 포함시켰었기도 하고 좋아할까 만들었건 TV TV TV 기능들도 반발들이 있었던지라 정말로 코어 엑스박스 고객들이 원하는것에 집중하는게 현재는 맞는 방향인것 같습니다 ㅎㅎ | 19.11.28 19:09 | | |

(IP보기클릭)121.14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팩폭이라기엔 플스 vr도 기능적으로 영 시원찮아서.. 일주일 정도 쓰고 꺼내본 기억이 없네요. | 19.11.28 19:12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요시다 - 비타로 하이퀄리티 게임을 내는 전략은 이제 매력없다. 당신은 픽션이나 영화를 보는 대신 비타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래서 인디게임들이야말로 비타가 앞으로 나아가도록 훌륭한 콘텐츠를 제공할 가장 큰 스타들이라고 생각하고, 우리들은 특히 디지털쪽에서 계속 크로스플랫폼 게임들을 만들 것이다." 그러면 이것이 비타의 퍼스트파티 타이틀의 출시가 적어지는 것을 의미하냐고 물었더니. 요시다는 "네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 19.11.28 19:14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이때랑 말다르네요. 그때 비타유저들은 인디겜만 필요하고 퍼스트파티게임이나 하이퀄리티게임은 필요없었나 봐요?? | 19.11.28 19:23 | | |

(IP보기클릭)219.75.***.***

루리웹-5056688981
맞는 말이네요 그 강력한 게임들이 나온3DS도 7천5백만대 팔았는데 비타가 아무리 좋은 게임들 들고나왔다한들 5천만대는 팔렸을지도 의문이고 플4에 집중한게 정답이였죠 | 19.11.28 21:18 | | |

(IP보기클릭)119.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왜 달라고 안한건 주면서 모두가 입모아서 달라고한 TV아웃기능이나 메모리카드 독자규격 폐지는 안해줬는지 모르겠네요 비타가 끝장나는 순간까지도 똥고집 부리면서 절대로 독자규격 포기를 안하고 비타TV를 위해선지 TV아웃 지원을 안함.. | 19.11.29 00:38 | | |

(IP보기클릭)183.101.***.***

캡틴아메리카
극 초기세대라 할수있는 PSVR은 이제막 시작된 신생분야라 게임이 처음 탄생되었을때와 같이 게임방식을 VR에 맞게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로선 금전적 가성비를 추구한다던지 고품질 A 게임용으로선 근본적으로 거리가 있습니다. 대체로 짧은 시간 실험적인 게임이나 VR인디게임 하려는 목적으로 구매하는것이 맞고 거의 얼리어답터 부르주아용이라고 할수 있지요. 거기에 환경상 VR 고정설치를 할수있는 여유도 있어야 합니다. 매번 게임기를 정리해서 보관해야 하는 환경이면 안된다는것. 북미PSN에 가면 전용게임 3백여개 지원게임 백여개의 PSVR 게임들이 나와있으므로 눈을 낮춘다면 콘텐츠는 충분히 있고 게임항목에 다른이가 평가한 5개의 별표시가 있는데 4개 이상 충족하면 PSVR 기준 괜찮은 타이틀에 속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재미는 갈릴수 있겠지만 말이죠. https://store.playstation.com/en-us/grid/STORE-MSF77008-GAMESPSVRWEBHP/1 국내에선 자동로그인시 접속이 안되기에 한국PSN에서 로그아웃하고 접속. Made for PS VR ㅣ see all PS VR Mode Included l see all 전용게임 항목과 지원게임 항목이 있고 "see all" 클릭시 각 항목에 맞는 모든 PSVR 게임을 보여줍니다. | 19.12.01 14:4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2.110.***.***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57817637
그때 담당자가 필스펜서가 아닌데 억지는 그만 부리시죠 | 19.11.28 19:48 | | |

(IP보기클릭)110.10.***.***

VR은 모듈로 따로 팔았으면 좋겠네요. 여러기능 들어가면 가격이 비싸지니까요.
19.11.28 19:10

(IP보기클릭)218.50.***.***


인기가 있던 없던 수요와 시장성은 존재합니다 VR에 매력을 한번이라도 느껴보면 저같이 국내 정발되지도 않은 물건에 100 이상 넘는 가격을 주고 사는 흑우가 생기니까요
19.11.28 19:10

(IP보기클릭)222.238.***.***

BEST
죽은참새ver.R
문제는 그런 흑우가 많지가 않다는게... 기기 보급이 임계점을 넘겨야 되는데.. 아직 갈 길이 멀어서 말이죠. VR이 장시간 플레이가 어려운 것도 극복해야 될 문제고 말이죠. | 19.11.28 19:57 | | |

(IP보기클릭)124.80.***.***

죽은참새ver.R
수요가 적어서 시장성이 적다는게 더 설득력 있게 들리는데요 | 19.11.29 09:36 | | |

(IP보기클릭)220.118.***.***

죽은참새ver.R
인기가 없다 = 수요와 시장성이 없다 입니다. 인기가 없다 = 하나도 안팔린다가 아닌 이상 수요도 있긴 있고 팔리기야 하겠죠. | 19.11.29 10:29 | | |

(IP보기클릭)14.4.***.***

ar vr은 당분간은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정착하기 힘들거예요. 괜히 ar vr에 집중했다간 엑박원에 키넥트 끼워팔던 때랑 비슷한 일이 벌어질지도... 기본 적인 비디오 게임 품질이 더 중요합니다. 아직은...
19.11.28 19:10

(IP보기클릭)61.79.***.***

구렇지!!!플스랑은 다르지!!!! 스칼렛 나오면 산다 플5보다 2배 성능 절반 가격으로 나오라
19.11.28 19:11

(IP보기클릭)220.79.***.***

BEST
하프라이프 알릭스 해봤나보네 부럽다... 그런데 해봤어도 VR 얘기가 저렇게 나왔다니
19.11.28 19:12

(IP보기클릭)121.146.***.***

하프라이프를 이미 해봤다면 경쟁이 안되니 피하는거라 봐야지 피씨이외엔 아직 vr을 제대로 소화못하는게 사실임
19.11.28 19:13

(IP보기클릭)49.142.***.***

BEST
VR 가격도 비싸고 성능도 별로니까 가격은 10만원 내외에 지금보다 훨씬 기술적으로 발전한 모델이 나온다면 대중화되겠지
19.11.28 19:13

(IP보기클릭)99.242.***.***

루리웹-3477647815
4-5년 뒤에도 이 말 나올듯. | 19.11.29 02:04 | | |

(IP보기클릭)183.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츄플
애초에 거치용 콘솔도 대중적인 기기도 아니고 필수요소도 아니죠. 키넥트는 자체로서 완성품이고 더 발전할 요소는 없습니다. 키넥트로 진화된 게임 또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기존 게임과 접목도 소소한 부분만 가능하고요. 그래서 VR에 삼켜진 것이고 밸브가 VR을 미는게 앞으로 진화될수 있는 여유와 새로운 요소를 구현할수 있기에 미는것이랍니다. 미래에 나올 VR기기에 비하면 현재의 VR기기는 초라한 수준이며 미완성입니다. | 19.12.01 17:25 | | |

(IP보기클릭)112.172.***.***

신기술 개척은 언제나 미디어 컨텐츠를 풍요롭게 만듭니다. 당장은 아니라도 장기적으로 기술들을 올려 나가는건 바람직한 일이죠. AR! VR! AV!!
19.11.28 19:13

(IP보기클릭)211.109.***.***

어설프게 시작할거면 아예 안 하는편이 차라리 좋죠. 키넥트도 강매 수준으로 기본 구성에 포함시켜서 좋은 평가를 듣지 못했는데, VR이라고 크게 다를건 없어보입니다. (키넥트를 기본 구성에서 뺸 것도 필 스펜서였죠) 일반 대다수 게이머가 접근하기에는 아직 VR의 완성도도 떨어지고 가격도 높으니 급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19.11.28 19:15

(IP보기클릭)223.39.***.***

하프라이프 알릭스 얘기 본 순간 부럽다는 생각 밖에 안 남았다....
19.11.28 19:17

(IP보기클릭)14.52.***.***

그냥 따로 만들거 없이 윈도우MR이나 지원해주면 좋겠는데
19.11.28 19:46

(IP보기클릭)14.41.***.***

Vr이 전체 콘솔 시장에 비해 작지만 100만 이상이면 충분히 시장성은 확보된거고 앞으로 기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 증거로 vr게임의 수준은 계속 올라서고 있고 시장을 개척하는걸 무시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vr구미가 안당기거나 실망해서 안하고 있다고해도 유저 경험의 가능성을 넓혀주는 작업을 하고 있는건 응원해 마땅하죠
19.11.28 19:51

(IP보기클릭)49.173.***.***

근데.. 마소는 나중에 VR 시장이 무르익으며 그때 지배적인 VR기기를 지원하고 파트너쉽 맺으면 되는 거 아닌가? 지금 마소는 온전히 게임패스 사업을 자리잡게 할려고 올인한 것 같은데..
19.11.28 19:56

(IP보기클릭)220.73.***.***

알릭스 밖에 안보여
19.11.28 20:09

(IP보기클릭)112.160.***.***

그런데 엑박은 키넥트 + VR 조합이면 재미있는 게임들 많이 나올 것 같은데..
19.11.28 20:11

(IP보기클릭)59.7.***.***

지금까지 마소의 행보를 보면 VR에 신경을 안쓴는 것 같습니다. 뭐, VR에 신경쓰느니 차라리 키넥트 컨텐츠를 살리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19.11.28 20:15

(IP보기클릭)211.212.***.***

3주완성
마소는 홀로렌즈 ar헤드셋에 관심이 더 많죠 | 19.12.01 02:15 | | |

(IP보기클릭)14.52.***.***

VR은 여러모로 갈길이 멀다고 생각함 하드웨어 요구스펙이나 가격이 최대 문제점이고 그다음으로는 여전히 거추장 스러울 정도로 불편함.
19.11.28 20:40

(IP보기클릭)115.21.***.***

그저 오타쿠용
19.11.28 21:02

(IP보기클릭)211.43.***.***

그냥 처음 체감해보면 신기할뿐이지 시야각도 그렇고 조작방법도 그렇고 지금 기술 수준으로는 대다수의 게임유저 눈높이를 맞추는건 불가능해보이니 포기하는게 현명한것 같긴하다.. 수십만원 들여서 겨우 미니게임이나 하고싶은 사람은 없으니까..
19.11.28 21:45

(IP보기클릭)182.215.***.***

키넥트로 크게 데였지
19.11.28 21:55

(IP보기클릭)27.100.***.***

키넥트가 Xbox의 미래라고 거품물고 찬양하던 애들 지금은 뭔생각 하고 있으려나 ㅋㅋㅋ
19.11.28 22:14

(IP보기클릭)27.100.***.***

바키라
증거가 너무 많아 반박은 못하고 할 줄 마는게 고작 비추 ㅋㅋㅋ | 19.11.29 09:00 | | |

(IP보기클릭)223.131.***.***

구글 스태디아 같은거지 기술적으로 해결해야하는것도 많고 수요도 그닥이라
19.11.29 00:14

(IP보기클릭)122.37.***.***

애초에 마소는 이미 윈도우 기반으로 VR을 하고 있는데 굳이 엑스박스용을 따로 만들 필요가 있나?
19.11.29 00:28

(IP보기클릭)58.124.***.***

vr 시장은 이래나 저래나 성장하고 있긴함. 문제는 vr 기기 가격. pc쪽은 MR을 사용하면 해결되지만 콘솔쪽은 그게 아니니..
19.11.29 02:05

(IP보기클릭)218.152.***.***

3d tv 입체게임이 망한것 처럼... vr 도 별도의 기기를 장만해야하기에... 가볍게 즐긴다는 컨셉의 콘솔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모양새.. 지금 영화관에서는 imax3d 가 계속잘나가고 있지만 가정용 3d t v 는 이미 없어진지 오래.. 갠적으로도 vr 방 같은 오프라인 쪽으로 계속 발전되지 않을가 하고 가정용 진입은 진짜 더 오래걸리던지 도태되던지 그럴 거 같네요
19.11.29 02:18

(IP보기클릭)183.101.***.***

돌다리
오래전부터 다른글에도 이야기 해왔는데 3D입체게임이 망한게 아니라 거기에 +알파로 덧입혀져서 진화된게 VR 입니다. VR게임은 기본이 3D입체이고 플레이어가 다각도로 관찰이 가능합니다. VR 때문에 기존 3D화만 구현된 게임의 필요성은 없어졌기에 사장되는것이죠. 마찬가지로 앞으로 VR 이후로 나올기기도 +알파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 19.11.30 20:24 | | |

(IP보기클릭)14.40.***.***

천연기념인
님의견 잘 읽었습니다 전 망한것에 덧붙였으니 vr 도 그닥 전망이 좋지 않다고 보는게 제 의견입니다. 주말 잘 보내시길. | 19.11.30 20:53 | | |

(IP보기클릭)1.245.***.***

PC에도 VR이 있지만... PC에는 VR용 야동,야겜이 있지;;; 하지만 막상 VR해보면 VR때문에 콘솔겜을 하기엔 너무 계륵이당... VR자체가 가성비가 안맞아서리.. 그 좋은 시각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VR이 귀찬다... 좀더 가격과 기술적,대중적 혁신이 필요해보임
19.11.29 02:23

(IP보기클릭)66.215.***.***

현재 마소에게 중요한건 다음세대에서 좋은 게임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VR은 그 뒤에 생각해도 되겠죠.
19.11.29 03:53

(IP보기클릭)175.210.***.***

KevinGentle
그좋은 게임들을 ‘독점’으로 많이 내야죠 | 19.11.29 09:00 | | |

(IP보기클릭)117.5.***.***

하프라이프 나도 좀 해보자...
19.11.29 10:50

(IP보기클릭)121.175.***.***

Vr 사도 할 게임이 없음. 바하7 vr은 정말 최고였고 이정도 게임들이 좀 많으면 잘 팔릴듯
19.11.29 10:57

(IP보기클릭)183.101.***.***

hwas
위에 다른분에게 댓글 달았는데 한번쯤 보시고 PSVR 은 그 가진 성격 성능에 비해 과분하게 팔리고 많은 타이틀이 발매되었습니다. 게임타이틀도 2천만 다운로드가 넘어섰고 기기판매량도 5백만이 코앞. VR은 현재로선 대중적인 기기도 아니고 될수도 없고 될필요도 없습니다. 꾸준히 VR게임을 구매해주는 VR코어게이머를 충분히 확보하는게 먼저 입니다. | 19.12.01 15:06 | | |

(IP보기클릭)121.175.***.***

천연기념인
게임타이틀이 2천만인지는 모르겠는데 정작 할만한 게임이 별로 없네요. | 19.12.01 15:15 | | |

(IP보기클릭)175.223.***.***

키넥트나 살려내라 이것들아!! 링핏트 대항마 만들었으면 너네가 짱먹었다. 운동게임 꽤 괜찮았었는데
19.11.29 11:18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2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2)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6)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8)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5)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308942 인터뷰 베르세리아2 12 16425 2024.03.28
2308854 인터뷰 코크럴 15 13097 2024.03.27
2308807 인터뷰 루리웹-5056688981 11 10856 2024.03.26
2308329 인터뷰 AntiAliasing 21 11850 2024.03.18
2306525 인터뷰 베르세리아2 5 4466 2024.02.21
2306295 인터뷰 베르세리아2 17 15062 2024.02.16
2305434 인터뷰 echospherics 3 5324 2024.02.03
2304906 인터뷰 코크럴 10 9114 2024.01.27
2304289 인터뷰 심심해♥ 17 4554 2024.01.19
2304222 인터뷰 코크럴 14 4057 2024.01.18
2304159 인터뷰 게임콘솔 22 12883 2024.01.17
2304112 인터뷰 중고플스 6 4954 2024.01.17
2302541 인터뷰 루리웹-4963726889 6 5055 2023.12.15
2301349 인터뷰 베르세리아2 14 12690 2023.12.03
2301345 인터뷰 베르세리아2 17 9883 2023.12.03
2301319 인터뷰 베르세리아2 6 9430 2023.12.02
2301288 인터뷰 베르세리아2 17 11601 2023.12.02
2301233 인터뷰 베르세리아2 4 5832 2023.12.01
2301231 인터뷰 베르세리아2 4010 2023.12.01
2299662 인터뷰 게임콘솔 23 13417 2023.11.08
2299563 인터뷰 베르세리아2 12 12734 2023.11.07
2298636 인터뷰 게임콘솔 16 10768 2023.10.25
2298168 인터뷰 카일로123 11 6700 2023.10.18
2296602 인터뷰 echospherics 12 10727 2023.09.24
2296086 인터뷰 어머니아버지형님누님 4 4533 2023.09.19
2295337 인터뷰 게임개발스토리 6 7931 2023.09.12
2294744 인터뷰 게임발전국 75 26043 2023.09.03
2294637 인터뷰 게임발전국 36 31357 2023.09.01
글쓰기 1569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