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업계에서는 콘솔이 PC 게임 시장을 밀어내고 주류가 될 것이라 믿었습니다. 실제로 한동안 콘솔은 게임을 즐기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었죠. 하지만 최근, 특히 현 세대 콘솔(PS5, Xbox Series X)이 출시된 이후 흐름이 정반대로 뒤집혔습니다. PC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하는 반면, 콘솔 시장은 주춤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차세대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의 시작 가격을 최소 900달러(약 120만 원 이상)로 예상하는데, 이마저도 최저로 잡은 추정치입니다. 대다수 유저처럼 그저 콜 오브 듀티나 FC(피파) 같은 축구 게임 몇 개만 즐기려고 사기엔 너무나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게다가 콘솔 없이 자란 10대와 20대 젊은 세대에게 이 가격은 콘솔의 존재 가치 자체를 의심케 만듭니다.
실제 시장 지표도 이를 증명합니다. 시장조사업체 서카나(Circana)에 따르면, 최근 전체 게임 시장 지출은 4% 감소한 반면, 하드웨어 지출은 무려 27%나 급감했습니다. Xbox Series와 PS5의 판매량은 각각 70%, 40%씩 떨어졌고, 닌텐도 역시 '스위치 2' 출시 효과가 있었음에도 10% 하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기기 값은 계속 오르는데 판매량은 곤두박질치고 있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게임 콘솔과 소프트웨어는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에 꽤 잘 버텨왔습니다. 과거 콘솔들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도 늘 600달러 안팎의 가격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수명이 지날수록 크기를 줄이고 가격을 낮춘 '슬림형 모델'이 나오는 게 당연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2020년 499달러에 출시된 PS5와 Xbox Series X는 출시된 지 6년이 지난 지금, 슬림형은 커녕 오히려 가격이 더 올랐습니다. (현재 PS5는 580달러, Xbox Series X는 550달러 선에 판매 중입니다.)
단순한 물가 상승 때문만은 아닙니다. 복합적인 글로벌 악재들이 겹쳤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공급망과 관세 문제: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변화는 대만, 중국 등 주요 부품 공급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용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AI 열풍으로 인한 칩셋 부족: 오픈AI 등 빅테크 기업들이 데이터 센터를 우후죽순 늘리면서, 콘솔에 필요한 고속 메모리(RAM)와 SSD 수요를 독점해 버렸습니다. 이 때문에 부품 단가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중동 지역의 군사 갈등과 이로 인한 호르무즈 해협 폐쇄는 전자제품 제조 공급망 전반에 막대한 물류비용 부담을 지우고 있습니다.
세대의 변화도 한몫합니다. 지금의 알파 세대(Gen Alpha)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것만큼이나 스트리밍 영상으로 '시청'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의 콘솔 독점작이 아니라,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SNS형 게임이나 유저 제작 콘텐츠(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등)입니다.
게다가 콘솔의 존재 이유였던 '압도적인 그래픽 발전'도 정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이제는 그래픽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어 차세대 기기가 나와도 체감되는 비주얼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작(AAA) 게임 하나를 만드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제 콘솔 하나를 산다고 해서 전 세대처럼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신작을 2~3개씩 만나는 풍요로운 경험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콘솔 시장의 가파른 가격 상승세와 메리트 감소는 임계점에 도달했습니다. 콘솔은 이제 대중적인 엔터테인먼트 기기가 아닌, 소수의 코어 게이머를 위한 '고급 사치품'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 판도를 뒤흔들 유일한 변수는 올해 가을 출시를 앞둔 <그랜드 테프트 오토 6 (GTA 6)> 정도입니다. GTA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그 게임을 하기 위해 콘솔을 사게 만드는' 절대적인 치트키였으니까요.
하지만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기기 가격을 납득 가능한 수준으로 낮추거나, PC가 줄 수 없는 콘솔만의 메리트를 증명하지 못한다면, 콘솔 시장은 앞으로 서서히 대중의 관심 밖으로 밀려날지도 모릅니다.
본문
[PS5하드] 게임 콘솔 가격 상승으로 대중성을 잃어가고 있다 [210]
루리웹-6076331358
(5866122)
출석일수 : 531일 LV.38
Exp.0%
추천 70 조회 45071 비추력 2577
작성일 2026.05.16 (12:56:05)
IP : (IP보기클릭)125.143.***.***
2026.05.16 (12:56:05)
(IP보기클릭)211.235.***.***
게이머의 시선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대중의 시선을 생각해야 합니다. 반드체 가격으로 인한 가격상승이라고서 어쩔 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PS5의 가격은 대중의 눈높이에는 어울리지 않아요. PC를 게임기로 생각하지 마세요. PC는 업무때문에 5090이 필요한 사람도 있고,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높아서 "비싸도 어쩔 수 없지"라는 생각이 들지만... 게임만을 하기 위한 콘솔은 "비싸면 안사" 로 돌아서는 것이 대중입니다. 콘솔이 성공하려면 무조건 대중적이어야 합니다. 일부 게이머들을 겨냥한 판매전략은 시장축소가 되며 작은 환경변화에도 기업은 시장철수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요.
(IP보기클릭)218.148.***.***
게임 콘솔은 용도가 한정적이라 가격상승에 타격이 큰게 당연한거 아님? 다른거 다 올랐다고 뭔 소리냐는 건 좀
(IP보기클릭)39.122.***.***
PC가 필수가 아니다라고 하는 사람들 최소한 회사 안 다니고 막노동 하는 사람들임 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218.158.***.***
요즘은 코어 게이머가 아닌 이상 PC 게임은 잘 안 하고 주로 모바일 게임만 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게임 자체를 안 하고 인방 시청으로 대리만족하는 게 대세인 거 같네요
(IP보기클릭)118.235.***.***
콘솔만 그런가;; 램 들어가는건 죄다 올라가고 있구만
(IP보기클릭)93.118.***.***
(IP보기클릭)61.78.***.***
그럼 뭘로함? ㅋㅋ | 26.05.16 14:03 | | |
(IP보기클릭)122.43.***.***
Pc요 | 26.05.16 18:17 | | |
(IP보기클릭)124.64.***.***
스팀이라고 아시나요.. 연쇄할인마인데.. | 26.05.16 18:24 | | |
(IP보기클릭)125.130.***.***
pc도 가격상승함 | 26.05.17 00:04 | | |
(IP보기클릭)106.101.***.***
스팀 할인하는 만큼 psn도 할인하니 pc판이 저렴하다는건 거짓이라는 사람이 있는게 이곳이에요 ㅋㅋ | 26.05.17 01:20 | | |
(IP보기클릭)121.147.***.***
'pc도 가격상승함' 알죠. ㅎㅎㅎ 지금 RTX 3080이랑 PS5 쓰고 있는데, 조만간 RTX 5070ti쯤으로 업글하려고요. PS5 Pro 사는 것보다는 그 편이 낫겟어요. 가을에 GTA 6가 출시됨을 감안하더라도요. ㅎㅎ | 26.05.18 12:41 | | |
(IP보기클릭)118.44.***.***
편할걸로 따지면 콘솔이 더 편하지 않나? PC로 할 때 책상에 올바른 자세로 하는게 더 불편한데? | 26.05.18 19:16 | | |
(IP보기클릭)39.121.***.***
(IP보기클릭)23.106.***.***
(IP보기클릭)84.17.***.***
놀랍게도 PC는 VGA하나만 바꾸어도 업그레이드가 됨 | 26.05.16 13:12 | | |
(IP보기클릭)23.106.***.***
업그레이드 하면 유저가 늘어나냐? 1=1이지 산수도 못하는군. | 26.05.16 14:02 | | |
(IP보기클릭)84.17.***.***
게임기를 안사면 0에 +1을 못하니 계속 0이라는 소리네? ㅋㅋㅋ;;; 그리고, 유저수랑 무슨 상관? 첫 댓글이 유저수 늘어나는 이야기가 아니고, 기기 구입 이야기 아니었음? 본인이 한 말이 무슨말인지도 그 순간 잊은건가?? ㅋㅋ | 26.05.16 14:09 | | |
(IP보기클릭)23.106.***.***
애초에 업그레이드도 기존 PC유저 그것도 총 PC유저중에 완본체PC,노트북,UMPC등등애서 소수에 해당되는 조립형 PC쪽에서나 가능한 이야기고. 다른 유저들은 새 기기를 사던가 맞추던가 해야되는데 니 말같지도 않은 소리 일일이 반박할 가치가 없어서 그렇다.ㅉㅉ | 26.05.16 14:13 | | |
(IP보기클릭)124.64.***.***
이게 생각보다 연령층이 문제가됨. 게임기는 보통 1새만 가진 경우가 드물기도 하고, 게임을 뭘로 시작하느냐가 이후 구입에 영향을 끼치는데.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부모 입장에서는 pc로 갈 확률이 더 높음. 멀티로 사용가능하니 물론 그전에 전체 구매(pc,게임기통합) 양 자체가 줄겠지만.. 다 내돈 내산은 아니어서.. | 26.05.16 18:31 | | |
(IP보기클릭)23.106.***.***
그건 우리나라 한정이죠.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PC시장이 모바일쪽에 밀려서 예전만하지 않은것도 사실이고. 저건 해외 포함 전세계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잖아요. | 26.05.16 18:57 | | |
(IP보기클릭)103.212.***.***
아 해외쪽은 상황이 다를수 있겠네요. 다 비슷비슷할꺼라는 전제였는데 넘 시야가 좁았네요 | 26.05.16 19:24 | | |
(IP보기클릭)73.191.***.***
성능차땜에 병목생겨도 뭐 업그레이드는 업그레이드지. 근데 그렇게 업글하는 유저가 많나? | 26.05.16 19:29 | | |
(IP보기클릭)106.101.***.***
PC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하는 반면, 콘솔 시장은 주춤하고 있습니다 본문에 써있습니다만? | 26.05.17 01:22 | | |
(IP보기클릭)218.48.***.***
해외도 똑같음. 오히려 미국이나 유럽만 봐도 태블릿은 애들 하나당 한대급 필수인데 pc, 노트북, 태블릿, 핸드폰 다 멀티 가능한데 게임만 가능한 저걸 저 가격에 살리가 ㅋㅋㅋ | 26.05.17 01:46 | | |
(IP보기클릭)106.101.***.***
Vga만 바꾸면 된다고 이야기 하는거보니 컴터 조립이란걸 해보신분이긴 한건가? Vga필요전력량이랑 쿨러등때문에 파워딸리면 파워 갈고 케이스가 안맞으면 케이스도 갈아야하는데 | 26.05.17 02:27 | | |
(IP보기클릭)124.194.***.***
문제는 최상위권 그래픽카드로 바꾸면 플스5 10대값들어간다 그정도? | 26.05.17 10:30 | | |
(IP보기클릭)58.29.***.***
vga 하나 값이 콘솔 몇대 값인데요? | 26.05.17 15:08 | | |
(IP보기클릭)121.147.***.***
최상위권까지 안 바꿔도 PS5 Pro 쉽게 압도하는데요... | 26.05.18 17:24 | | |
(IP보기클릭)118.235.***.***
콘솔만 그런가;; 램 들어가는건 죄다 올라가고 있구만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19.175.***.***
(IP보기클릭)39.121.***.***
m사 삽질하고 유저들은 30프램에 익숙해져야한다 기사 나오던거하고 비슷하네요 ㅋㅋ | 26.05.16 13:08 | | |
(IP보기클릭)182.212.***.***
사실 여기 보면 가격은 플스만 오르고 소니만 나쁜놈이죠 스위치가 플스보단 덜 올랐네! 사장이 사과는 하네? 하며 닌텐도가 아니라 소니를 욕하는 곳 아니겠음? 지들 종교 망했으니 콘솔은 사라져야 하는 곳 닌게에선 그런 소리 못하지 | 26.05.16 17:38 | | |
(IP보기클릭)218.48.***.***
엑박 올랐다며 난리치던 플빠들 여기 다 모여있는게 개웃긴데 ㅋㅋㅋ | 26.05.17 01:47 | | |
(IP보기클릭)122.36.***.***
그 선두주자가 캐미화xx임 ㅋㅋㅋ | 26.05.17 14:19 | | |
(IP보기클릭)119.65.***.***
(IP보기클릭)194.180.***.***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21.171.***.***
(IP보기클릭)104.28.***.***
진성게이머 아니면 게이밍 성능급 pc는 안사죠 그냥 가벼운 노트북이나 맥북네오 사서 가볍게 작업만하고 게임은 이제 Pc로 안한다 흐름이 확정적인데 pc애들은 왜 이상황에서 그래도 2.300만원넘는 게이밍 피씨를 선택할거라 생각하는지 | 26.05.16 13:13 | | |
(IP보기클릭)218.158.***.***
범블풋
요즘은 코어 게이머가 아닌 이상 PC 게임은 잘 안 하고 주로 모바일 게임만 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게임 자체를 안 하고 인방 시청으로 대리만족하는 게 대세인 거 같네요 | 26.05.16 13:18 | | |
(IP보기클릭)211.235.***.***
너무 하드 게이머 위주로만 생각하는데 많은 사람들은 가벼운 소셜 게임들을 많이 플레이하고 그런 게임들을 돌리는데에는 비싼 게이밍 PC 는 필요없다는거에요 가벼운 노트북에서 돌아가는 게임들도 엄연한 PC 게임이거든요 | 26.05.16 13:22 | | |
(IP보기클릭)194.180.***.***
아니요 그러면 다 스마트폰으로하죠 요즘 사람들 모르시네 피씨를 일상생활에 이용하는 사람자체가 싹사라져썽요 스마트폰으로 영상보고 가벼운소셜게임다 합니다 pc로 소셜겜 하는사람 극소수입니다 | 26.05.16 13:24 | | |
(IP보기클릭)211.235.***.***
그러기에는 콘솔 게이머들은 신경도 안쓰는 인디 게임들이 스팀에서는 수백만장씩 팔리는걸요 요즘은 특히 협동 게임들이 잘 팔리구요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게임들이죠 | 26.05.16 13:26 | | |
(IP보기클릭)211.235.***.***
본문에도 나와 있지만 마인크 로블록스 포트나이트는 고사양 pc 가 필요 없습니다 스팀 하드웨어 통계만 봐도 대다수 사람들은 저사양 pc 로 게임 잘만 하고 있어요 하드 게이머 마인드를 버리고 생각하세요 | 26.05.16 13:30 | | |
(IP보기클릭)194.180.***.***
나열하신 겜들 스마트폰으로 가능해서 굳이 싼 컴퓨터라도 그 저사양컴퓨터도 예전보단 비싼 상황이라 안사고 걍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하니까 같이 암울해진다느거죠 저사양 피씨도 일반인에겐 부담스러운 가격인 시대입니다 필수품 스마트폰이 있으니 그거 오래쓰려할텐데 | 26.05.16 13:31 | | |
(IP보기클릭)211.235.***.***
여기 우리pc지켜! pc팬들 범용! 인강,레포트작성!문서작업! 학생,화이트직종 아닌가봐! ㅎㅎㅎ 이러고있는데 ㅋㅋ 저거들이 나열한 범용용도로사면 최신 게임하기 힘들고 게임도 할려면 콘솔보다 훨씬 비싸지는데 ㅋㅋ 범용!범용!필수!필수! 너거들은 모르네! ㅎㅎ 이러고 우리pc지킬려고 말장난 하는거보면 웃기네요 ㅋㅋㅋ | 26.05.16 16:20 | | |
(IP보기클릭)124.64.***.***
전 스위치 플스 랩탑 다 있는데 렙탑을 젤 나중에 샀어요. 지금은 스팀만 써요, 중고 3070으로 어지간한건 다 돌아가구요 3개월 전쯤 100에 구입했어요. 그래서 전 저게 말장난 인지는 모르겠어요. 스맛폰은 게임들이 과금 위주라 점점 안하게 되더라구요. | 26.05.16 18:38 | | |
(IP보기클릭)125.130.***.***
pc도 필요없음. 맛폰으로 대체됨. | 26.05.17 00:05 | | |
(IP보기클릭)218.48.***.***
얘는 저거 다 되는 문서용 노트북이 콘솔보다 비싸다고 생각하는게 ㅈㄴ 웃김 ㅋㅋㅋㅋㅋㅋㅋ | 26.05.17 01:49 | | |
(IP보기클릭)221.148.***.***
뭐 맥북 네오를 빼면 괜찮은 문서용 노트북은 200 초반대이긴 해요. 200 언더는 램 용량이 작던지, 16:10이 아닌 16:9 비율이라든지, srgb 100%가 아니라든지 이 셋중에 하나라도 해당되고요. 크롬 램 많이 처묵는건 아실테고, 요새 슬랙 등 업무툴도 크롬을 뛰우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일렉트론 기반 SW가 많이져서 램이 적으면 안되고, 16:9는 16:10 대비 문서 작업 등에서 생산성이 많이 차이나고, 색영역의 경우 문서작업 부분에서는 중요성이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너무 안좋으면 곤란하죠. | 26.05.17 18:11 | | |
(IP보기클릭)119.202.***.***
(IP보기클릭)121.139.***.***
(IP보기클릭)121.139.***.***
5060ti 정도면 기본 성능이 플스5 프로하고 비슷하면서 MFG 기능도 있고 무료 온라인 & 무료 클라우드 백업 등등의 장점이 있어서 10 + @ 정도 값어치는 한다고 봐도 | 26.05.16 13:19 | | |
(IP보기클릭)1.234.***.***
ㄴㄴ플스5프로는 3070입니다 프젠안되서 4070도 아님 | 26.05.16 14:12 | | |
(IP보기클릭)211.112.***.***
(IP보기클릭)122.37.***.***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4.64.***.***
닌텐도ds사서 들려주세요… 그거 중고는 싸요.. | 26.05.16 18:41 | | |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8.148.***.***
게임 콘솔은 용도가 한정적이라 가격상승에 타격이 큰게 당연한거 아님? 다른거 다 올랐다고 뭔 소리냐는 건 좀
(IP보기클릭)119.202.***.***
게이밍pc도 게임때문에 사는거임 업무용이면 뭐하러 쓸데없이 비싼pc를 맞추겠음?? | 26.05.16 13:51 | | |
(IP보기클릭)218.153.***.***
AI다 영상 작업용이다 이러려는거 같은데 영상 작업용은 아직도 맥을 젤 많이 쓰고 AI는 이제 로컬이랑 기업꺼랑 성능차가 넘 많이나서 진짜 특수 목적 아니면 로컬로 AI학습하는 사람이 없을텐데 다용도 드립은 왜 치는지 진짜 모르겠음 | 26.05.16 14:17 | | |
(IP보기클릭)223.39.***.***
맞는 말씀이지만 맥도 pc랍니다.. | 26.05.16 14:43 | | |
(IP보기클릭)218.153.***.***
지금 말하는 게이밍 pc랑은 다른 이야긴거는 기본으로 깔고 가는거 아닙니까? 스팀 게임한다고 맥 사는 사람 전 못봤는데요 | 26.05.16 15:35 | | |
(IP보기클릭)14.50.***.***
다용도에 영상작업, ai 등 전문 업종만 있나 콘솔에 인강 됨? 문서 작업 됨? 다용도는 말 그대로 용도가 다양하니까 다용도인 거지 뭔 영상작업, ai 드립치면서 다용도라고 하지 말래 ㅋㅋㅋ | 26.05.16 15:48 | | |
(IP보기클릭)124.64.***.***
그건 5090/5080맞추는 사람들 이야기고 … 3070만 되도 어지간한건 중옵 이상으로 돌아가여… | 26.05.16 18:43 | | |
(IP보기클릭)222.112.***.***
여기 달린 댓글들이 레전드네 회사를 가본적이 없는 사람들만있냐 ㅋㅋ 업무용은 비싼 PC를 안맞추네 로컬로 AI가 어쩌네 핀트에 안맞고 무지한 댓글들만 잔뜩...좀 밖에 나가서 사람들이 일 할때 뭐 쓰는지 어떻게 일하는지좀 보고 와라 ㅋㅋ | 26.05.17 01:36 | | |
(IP보기클릭)218.48.***.***
그래서 콘솔로 화상 회의하면서 문서작업 하면서 메세지 보내면서 유튜브 보는거 가능함? 다용도의 뜻 모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6.05.17 01:52 | | |
(IP보기클릭)211.235.***.***
솔직히 FHD로만 게임해도 아무런 지장 없음 | 26.05.17 12:53 | | |
(IP보기클릭)221.148.***.***
로컬로 AI를 써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 26.05.17 17:48 | | |
(IP보기클릭)140.248.***.***
게이밍 PC는 업무용으로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RTX PRO 라인업이 필요한 특수한 작업이 아닌 이상. | 26.05.17 18:14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3.39.***.***
필수가 아니지요 그런데 콘솔 가격이 너무 오른게 문제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젊은이들은 데스크탑,콘솔을 지양하다보니.. 모바일,태블릿이 이제는 대세가 되지않을까 생각되네요 | 26.05.16 13:53 | | |
(IP보기클릭)210.103.***.***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대세인데요. pc는 모바일 os가 못하는 걸 하는건데 대부분 일할 때 정도 쓰니까요. | 26.05.16 14:21 | | |
(IP보기클릭)223.39.***.***
게임쪽도 미래에는 결국엔 모바일쪽으로 간다는 소리입니다 | 26.05.16 14:31 | | |
(IP보기클릭)210.103.***.***
??? 이미 시장규모만 보면 오래전에 갔어요. 진짜 대세는 콘솔 모바일 통합 솔루션 라이브 겜이구요. 중국 겜들 보면 화제성에 돈 쓸어담기 이미 장난 아니던데요. | 26.05.16 16:23 | | |
(IP보기클릭)116.42.***.***
모바일시장이 많이 커지긴 했지만 pc게임시장을 완전대체하는건 불가능하단거 잘 아실텐데요 | 26.05.16 19:29 | | |
(IP보기클릭)223.39.***.***
네 완전히 대체하긴 힘들겠지요 근데 게임 외 일상생활에서 사용성은 이미 많이 뺏긴 상태고 게임경우도 급 성장하고 있어서 게임 파이도 서서히 잠식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 26.05.16 20:35 | | |
(IP보기클릭)119.202.***.***
(IP보기클릭)84.17.***.***
우선 GTA팬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긴 하겠네. 그 시점에 지금 계획대로 게임기 버전만 출시하면, 그때까지 게임기 없는 GTA 팬들만 새롭게 기기 구입하거나 다음 세대 기기기다리거나 PC판 기다릴 듯? | 26.05.16 14:16 | | |
(IP보기클릭)124.64.***.***
지티에이 플스로도 나오지 않아요? | 26.05.16 18:57 | | |
(IP보기클릭)125.188.***.***
플스로도가 아니라 우선 발매를 합니다 | 26.05.16 19:43 | | |
(IP보기클릭)211.112.***.***
게임기 없어요?" | 26.05.16 22:4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0.103.***.***
엑박 차세대 기기가 상황 안 좋은 이유도 이거죠. pc가 범용기기임에도 범용성을 상실하고 있는 시국 | 26.05.16 13:55 | | |
(IP보기클릭)123.213.***.***
pc가 왜 필수 품이 아니지??? 설마 데스크 탑만 pc라고 생각하는건가 | 26.05.16 18:58 | | |
(IP보기클릭)106.101.***.***
노트북조차도 없는 사람 많습니다. 모두가 컴퓨터로 인터넷하고 일하는 건 아니예요 | 26.05.16 21:17 | | |
(IP보기클릭)210.183.***.***
사무실이 아니라 집에 PC 안 두는 집은 제법 됩니다. | 26.05.16 22:59 | | |
(IP보기클릭)218.48.***.***
99년에도 pc 가정 보급이 40%때였고 2000년도 이후 80% 넘겼다가 지금 70~75% 정도로 보고 있는데 없는집이 더 많긴 ㅋㅋㅋㅋㅋㅋㅋ 노트북, 컴퓨터 없이 일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뇌내 망상도 자유긴함 ㅋㅋㅋ | 26.05.17 01:56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75.207.***.***
(IP보기클릭)61.39.***.***
(IP보기클릭)210.183.***.***
(IP보기클릭)180.80.***.***
(IP보기클릭)115.161.***.***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125.137.***.***
(IP보기클릭)39.122.***.***
PC가 필수가 아니다라고 하는 사람들 최소한 회사 안 다니고 막노동 하는 사람들임 ㅋㅋ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19.192.***.***
그러게요 하다못해 학교 과제를 해도 태블릿보다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으로 하지 않나요? 카페 가도 태블릿보다 랩탑으로 작업하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기왕에 다른 작업 때문에도 pc살거 5060 달린 게이밍 랩탑 사고 그걸로 게임하고 그러는게 너무 올라버린 콘솔 수요를 대체할수도 있다는거죠 스팀 글카 현황 바도 랩탑 gpu 점유율이 꽤 크던데 그런 수요 아닌가 싶음 | 26.05.16 14:35 | | |
(IP보기클릭)223.39.***.***
Pc가 데스크탑만 있다고 생각하나봅니다.... | 26.05.16 14:38 | | |
(IP보기클릭)14.5.***.***
pc가 필수가 아니다라고 단언하는 사람들도 억지 부리는거지만 이딴 댓글이 왜 추천수가 높은지 세상 모든 일이 pc쓰는 일 vs 노가다만 있다는 단순한 뇌구조인 사람인가...? 노가다 아니고 잘 벌어먹고 살고 있지만 pc필요성 못느끼긴함, 그래서 1060데탑이 숨은 쉬고있길래 새로 pc안사고고 가끔 켬, 겜트북은 3년째 사용시간 100시간 미만일듯 함 없어도 하등 불편함 못느낌 그냥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이 있는거지 단언하는 사람있다고 똑같이 막말로 받아치는 수준이... | 26.05.16 21:1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