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6/10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는 Budokai Tenkaichi 형식을 현대에 그대로 이식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조작 방식 부족, 얕은 게임 플레이, 제한된 모드 선택 등 전작의 많은 함정들이 10년이 넘는 공백기를 거치면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핵심적인 전투 경험은 재미있고 흥미진진하며 움직임도 훌륭해 보이지만, 전투가 반복되면서 금방 지루해집니다.
여기에 있는 모드를 통해 좋아하는 드래곤볼 이야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다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이것도 금새 지루해집니다.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의 재미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이 복귀작이 기대했던 것만큼 큰 즐거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장점
- 재미있고,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핵심 전투
- 에피소드 배틀은 다양한 선택을 통해 멋진 IF 시나리오를 제공합니다.
- 특히 화려한 공격 시퀀스에서 시각적으로 멋진 게임입니다.
단점
- 모드 선택이 제한적이고 사용 가능한 모드도 얕습니다.
- 각 캐릭터가 동일한 기본 조작 방식을 공유하여 개성이 덜 느껴집니다.
- 에피소드 배틀의 난이도 급등 구간은 도전보다는 좌절감을 안겨줍니다.
- 커스텀 배틀은 창의적인 자유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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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모드에서 빡치고 리뷰한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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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불호가 엄청 갈리네요.. 너무 어려우면 조금은 고민되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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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모드때문에 빡쳐서 점수내린거같닼ㅋㅋㅋ 진짜 어렵긴하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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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빡칠만큼 극악한 난이도인건 맞긴 해요 ㅋㅋ 제한시간 걸린 IF 진입조건이나 IF루트에서 연전으로 깨라는 미션들은 말이 안되게 어렵더군요. 그래도 60점 후려치는것도 좀 그렇긴 합니다. 조작 방식 공유로 전투가 반복되어 지루해진다는건 이 리뷰어가 철권 같은걸 바랬나 싶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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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케릭터가 많아서 조작방식 동일하다고 뭐라하긴 좀 일일이 조작 왜우기도 힘들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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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모드에서 빡치고 리뷰한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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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빡칠만큼 극악한 난이도인건 맞긴 해요 ㅋㅋ 제한시간 걸린 IF 진입조건이나 IF루트에서 연전으로 깨라는 미션들은 말이 안되게 어렵더군요. 그래도 60점 후려치는것도 좀 그렇긴 합니다. 조작 방식 공유로 전투가 반복되어 지루해진다는건 이 리뷰어가 철권 같은걸 바랬나 싶기도 하고... | 24.10.11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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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자체는 쉬운데 이프 뚫는게 극혐이던데 시간제한 있고 에이아이 새퀴들이 순간이동을 너무잘해서 공방 뒤집어지니 딜도 못내서 자꾸 못 뜷음 | 24.10.11 2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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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마스, 오공 블랙이랑 합체 자마스 제한시간내에 잡는건 두판 다 선넘었다고 느꼈었네요. 이거 두개는 IF엔딩도 별로 매력없어서 들인 노력에 비해 보상도 너무 미미한 수준이었고요. 에피소드 배틀은 전반적으로 AI 난이도 조정하고 너무 빡빡한 IF진입조건들 완화했으면 좋겠습니다. | 24.10.11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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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스팟 이런식으러 빡쳐서 점수 후려친적 몇번 잇긴합니다 ㅋㅋ | 24.10.11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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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불호가 엄청 갈리네요.. 너무 어려우면 조금은 고민되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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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킹모드가 답이 던데요 인방에서 그 베지터윈숭이도 걍 쉽게 깨던데 | 24.10.11 2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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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모드 진행은 쉽더군요 if 스토리 포함해서요 | 24.10.11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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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그당시 z3가 확실히 쩔긴 했는데 지금 와서 하면 답답해서 못할듯 내가 철권 같은게임을 안해서 그런가 격투방식이 철권혹은 벼파 느낌이 나서 정이 안감 걍 필살기만 내질를 때만 재밌어서.. 그래도 많이 발전해서 독자적인 특징있게 나오면 좋긴 힐듯 | 24.10.11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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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스파킹 시리즈보다 Z3 쪽이 더 맘에듬 | 24.10.11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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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케릭터가 많아서 조작방식 동일하다고 뭐라하긴 좀 일일이 조작 왜우기도 힘들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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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모드때문에 빡쳐서 점수내린거같닼ㅋㅋㅋ 진짜 어렵긴하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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