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Pro의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60fps로 대폭 향상된 화질 제공
30프레임의 표준 PS5와 비슷하거나 어떤 면에서는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비롤은 오픈월드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첫 번째 게임플레이 구간인 챕터 2의 시작을 보여주는 끊김 없는 시퀀스입니다. 영상에는 라벨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PS5의 퍼포먼스 모드와 마찬가지로 60fps를 목표로 하는 비주얼 모드가 하나 등장합니다. 인트로 컷씬은 PS5 Pro의 인상적인 충실도를 보여주며, 기본 콘솔에서 동일한 60fps 업데이트 시 흐릿하고 부정확한 1080p 렌더링과는 전혀 다른 선명하고 깨끗한 4K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특히 고주파 텍스처 디테일과 미세한 잎사귀 등 환경 전반의 디테일을 훨씬 더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레트의 스페큘러 광택을 통해 이전에는 번졌던 모공의 디테일이 드러나는 등 피부 텍스처가 프로에서 정말 빛을 발합니다. 티파의 머리카락을 클로즈업할 때 실제로 머리카락 가닥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본 PS5에 비해 디더링이 최소화되었습니다.
Oliver Mackenzie가 Final Fantasy 7 Rebirth의 PS5 디스크 사본을 꺼내고 Sony의 80GB ProRes 파일과 결합하여 이 비디오 분석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FF7 리버스 TAA 해결의 몇 가지 단점도 수정되어 고스트 현상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정 카메라 움직임으로 인해 디테일이 중복되어 보기 흉한 흔적이 남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 영상에서는 그다지 많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몇몇 순간에 약간의 고스트가 더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멀리 있는 나무가 더 이상 이상하게 투명하고 반짝이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며, Pro에서는 더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게임플레이에 들어가면 동일한 장점이 계속 나타납니다. FF7 리버스에서는 원시 셰이더 기반의 폴리곤 디테일을 자랑하며 모든 프레임에 많은 지오메트리를 담는데, PS5 Pro는 기본 콘솔보다 이를 훨씬 더 잘 처리합니다.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고스트 현상도 프로에서는 발견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전투에서는 흐릿한 파티클 효과와 낮은 이미지 선명도로 인해 진흙탕처럼 보이는 등 기본 기기에 약간의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PS5 Pro는 제 예상보다 훨씬 더 인상적으로 이 장면을 처리하며 비교적 빠른 전투 장면에서도 4K와 같은 선명한 디테일을 재현합니다. 모션 블러는 매우 깨끗해 보이며 아티팩트도 비교적 적습니다. 파티클 효과는 전반적으로 움직임이 좋아 보이지만 일부 프리즈 프레임은 나머지 프레젠테이션에 비해 약간 뭉툭해 보입니다.
이는 리버스에서 PS5 Pro 전용의 새로운 머신러닝 기반 업샘플링 솔루션인 PSSR, 즉 PlayStation 스펙트럼 슈퍼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콘솔은 GPU 처리량이 크게 증가했지만, 네이티브 4K 렌더링 비용은 향상된 콘솔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대신 스퀘어 에닉스는 이 업샘플링 솔루션을 선택하여 평균 내부 해상도인 약 1152p에서 1224p로 게임을 4K로 끌어올렸습니다. 저는 최저 1080p, 최고 1296p의 수치를 얻었지만, 여기서 직접 캡처할 수 있었다면 더 큰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는 퍼포먼스 모드에서 비슷한 해상도 수치를 기록한 기본 게임의 해상도 범위와 매우 유사합니다. 하지만 기본 콘솔에서는 어떤 형태의 템포럴 업샘플링도 사용하지 않고 최종 렌더링된 이미지를 가져와서 2선형 또는 2입방 업스케일링 솔루션을 사용하여 단순히 업스케일링했습니다. 게임의 최종 해상도도 비슷한 해상도의 다른 게임에 비해 이상할 정도로 부드러워 보였고 디테일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스퀘어 에닉스는 다른 업스케일링 방법을 사용하여 더 선명한 결과를 제공하는 '퍼포먼스 샤프' 모드도 제공했는데, 이 모드에서는 다소 뭉개지는 느낌이 들긴 했지만 더 선명했습니다. 선호도는 개인 취향의 문제이지만, 두 옵션 모두 콘솔의 다른 60fps 게임에서 제공하는 수준의 이미지 선명도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PS5 Pro의 향상된 GPU 성능과 머신 러닝 가속을 통해 스퀘어 에닉스는 이미지 품질을 크게 개선하여 이제 게임이 훨씬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타이틀처럼 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PS5 Pro는 훨씬 더 많은 마력을 가지고 있는데도 표준 머신과 비슷한 내부 해상도로 실행될까요? 좋은 품질의 재구성 기반 업스케일링에는 자체적으로 계산 비용이 들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는 프레젠테이션의 일부 측면이 기본 해상도 출력(이 경우 4K)으로 렌더링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살펴본 영상에서는 모션 블러가 풀 4K로 렌더링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빠른 전투와 같이 애니메이션이 가득한 순간에 게임을 깔끔하게 보이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질 향상을 제외하면 시각적 결과물은 조금 더 엇갈릴 수 있습니다. 제가 알 수 있는 한, 주요 기본 시각적 설정은 PS5 코드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그림자 해상도는 매우 비슷해 보이며, 극도로 가까운 거리에서는 매우 선명한 디테일을 보이지만 그 외의 다른 곳에서는 해상도가 크게 낮아집니다. 폴리지 팝인 역시 일치하는 영상의 동일한 지점에서 발생하여 해당 설정이 변경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PS5에서도 팝인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 해상도에서는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텍스처도 매우 비슷하게 보이며, 이 게임플레이에서도 가끔씩 저해상도 아트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게임의 조명에 대한 몇 가지 더 깊은 우려도 해결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폴리지는 꽤 괜찮아 보이지만 작은 초목 요소는 섀도 맵, 화면 공간 그림자 또는 RT 기법처럼 멀리 떨어져 있는 그림자가 효과적으로 적용되지 않아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게임의 간접 조명도 개선되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지만, 솔직히 말해서 직사광선이 비치는 열린 공간에서는 GI의 품질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인공 도시 공간과 같이 간접 조명이 더 의심스러운 영역에 대한 영상은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게임의 구성을 고려할 때 너무 무리한 요구일 수도 있고, PS5 Pro에서 4K60과 같은 렌더링을 달성하기 위해 PSSR을 사용하면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작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스파이더맨 2와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와 같은 게임의 예비 영상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볼 수 있는데, 60fps 모드에서 PS5와 비슷하거나 동일한 기본 해상도로 실행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PSSR 업스케일링은 모든 게임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소니에서 모범 사례로 제안하는 전체 해상도 포스트 프로세싱 사용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프레임 시간 비용을 수반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시각적인 결과물이 중요하며, 이 부분에서 PS5 Pro는 표준 PS5 콘솔을 능가합니다.
PS5의 성능 모드와 비교하는 것은 유망하지만, 훨씬 더 성능이 뛰어난 Pro 하드웨어에 비해 다소 아첨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본 콘솔의 그래픽 모드는 어떨까요? 이 모드는 30fps를 목표로 하며 일반적으로 풀 4K 해상도 또는 그에 가까운 해상도로 렌더링되며, 언리얼의 TAA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정리합니다. 리버스 온 프로는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비슷한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오프닝 컷신에서 멀리 있는 나무와 같은 문제가 기본 콘솔 영상에서 다시 나타나지만, 프로에서는 더 사실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화면 공간 반사는 두 뷰 모두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지만 프로가 약간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고스트 현상도 프로에서 덜 발생합니다.
실제 렌더링된 디테일의 경우, 해상도는 훨씬 낮지만 Pro가 기본 모델을 능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로즈업한 바레트의 피부 질감과 같은 디테일은 분명한 개선을 보여주며, 레드 13의 놀랍도록 미세한 털 디테일도 선명하게 표현됩니다. PS5의 그래픽 모드는 좋아 보이지만 내부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이미지 해상도가 약간 부드럽습니다.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머신 러닝 기반 업스케일링이 기본 해상도 렌더링을 초과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렇긴 하지만 Pro에는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PS5에서는 클로즈업된 티파의 머리카락이 상당히 안정적인 반면, Pro에서는 머신러닝 업스케일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상한 반짝임과 약간 이상한 'swimming' 아티팩트가 발생합니다. 시간적 일관성이 떨어지는 대신 더 많은 디테일을 얻을 수 있는 절충안입니다.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바레트의 조끼 뒷면에는 moire 패턴 아티팩트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텍스처 디테일이 왜곡되어 기본 PS5에서와 같은 디테일로 렌더링되지 않지만, 다른 샷에서는 조끼가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DLSS와 XeSS 모두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미묘한 뎁스 오브 필드 효과가 있는 영역도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는데, 이는 업스케일링 프로세스의 아티팩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SSR은 또한 카메라가 움직이는 동안 폴리지가 함께 흐려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고 모션 블러나 약간 느린 텔레비전 패널에 의해 쉽게 가려질 수 있지만, 여기서는 슬로우 모션에서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PS5의 그래픽 모드도 완벽하지는 않아서 카메라가 정지되어 있지 않을 때 나뭇잎이 흐릿하게 보입니다. 두 기종 모두 전투는 괜찮아 보이지만, 기본 콘솔의 30fps 업데이트는 카메라 모션 블러가 부족해 약간 끊겨 보입니다. 저는 카메라 기반 모션 블러가 게임에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그래픽 모드에서 그 부재가 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두 기기 모두 충분히 유사한 파티클 렌더링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오브젝트 기반 모션 블러로 괜찮아 보입니다.
아마도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PS5 Pro가 그래픽 모드에서 기본 기기에 비해 시간적으로 안정적이지 않다는 점일 것입니다. 카메라 움직임이 많지 않은 장면에서는 적어도 그래픽 모드에 비해 이미지가 상당히 깨지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이미지 안정성은 이전 성능 모드와 더 비슷합니다. 이 점이 큰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풀 해상도 PS5와 비교했을 때 이미지의 전반적인 불안정성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DLSS 및 XeSS와 같은 솔루션이 시간적으로 더 안정적인 결과를 제공합니다. 저희가 확보한 라쳇 앤 클랭크의 짧은 영상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는 현재 버전의 PSSR의 특징적인 약점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전반적으로 기본 PS5 화질 모드와 60fps Pro 영상을 비교했을 때 두 콘솔의 화질은 비슷하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일부 영역에서는 상당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는 확실히 더 뛰어난 이미지 디테일을 제공하지만 시간적으로 더 불안정하다는 대가가 따르지만, 두 배의 프레임 속도로 비슷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PSSR과 프로의 잠재력을 더 일반적으로 말해줍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마크 서니가 주장한 것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Pro는 게이머가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30fps로 PS5가 지원하는 고품질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PSSR의 매우 효과적인 사용은 PS5 Pro에서 모드 선택의 가능성에 대해 궁금하게 만듭니다. 제 생각에는 프로 콘솔에서만 4K와 같은 60fps 모드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스퀘어 에닉스가 30fps 모드도 제공한다면 게임의 시각적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당한 양의 GPU 성능이 남을 것이고, 애초에 PSSR을 채택함으로써 얻은 추가 GPU 성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스퀘어 에닉스는 다음 FF7 리메이크 속편에 대부분의 초점을 맞추고 있고, 개인적으로 언리얼 엔진 5로 전환하는 데 기술적 관심을 기울이길 바라지만, 개발자 일정과 리소스, UE4의 한계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에 상대적으로 어려운 한계를 설정하더라도 적어도 흥미로운 무언가가 나올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래픽 모드는 PS5의 퍼포먼스 모드와 유사한 기본 비주얼 세팅으로 작동하므로 적어도 팝인 및 섀도 해상도는 30fps Pro에서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성능을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PS5의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일반적으로 60fps로 실행되었지만, 특히 무거운 컷신이나 전투 시퀀스에서는 가끔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보유한 유사 자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표준 PS5는 여기서는 오프닝 컷씬에서 비교적 약간의 성능 저하가 있었고, 두 번째 전투 시퀀스 후반에 더 큰 성능 저하가 있었습니다. 그래픽 모드는 프레임 저하가 덜하지만 두 번째 전투에서도 프레임이 약간 떨어집니다.
좋은 소식은 저희가 보유한 PS5 Pro 영상에서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프닝 컷신에서 카메라 컷 직후 또는 몇 프레임 후에 프레임이 몇 번 떨어지지만, 실제 플레이에서는 거의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게임이 60fps로 고정되어 있으며, 심지어 두 번째 전투 장면에서도 상당히 높은 사양을 요구합니다. 일반 콘솔에서는 이펙트 작업으로 인해 GPU에 과부하가 걸린 것으로 보이지만, 프로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개된 영상으로 볼 때 FF7 리버스 PS5 프로 업그레이드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1080p 게임을 풀 4K로 업그레이드한 Xbox One X 업그레이드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기본 해상도는 훨씬 낮지만 체감 해상도는 TAA를 지원하는 일부 기본 4K 게임보다 조금 더 선명하지는 않더라도 거의 비슷합니다.
현재 버전의 PSSR에 대한 몇 가지 문제를 제외하면, 제가 우려하는 유일한 부분은 리버스에서 조명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플레이어에게 광활한 바다를 보여주는 것은 좋지만, 배경과 자연스럽게 어울리지 않는다면 그다지 훌륭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버스 아트워크는 종종 훌륭해 보이지만 효과적인 간접 조명이 없으면 일부 장면이 다소 밋밋해 보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비판은 결국 표준 PlayStation 5 버전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반면에 이 게임에는 실시간 컷신과 같이 시각적으로 최고조에 달한 장면이 있는데, 이러한 장면은 인상적인 이미지 디테일과 부드러운 프레임 속도가 결합된 Pro 영상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현실적으로 이 초기 단계에서 Pro 콘솔에서 이 정도 수준의 개선을 이끌어낸 것은 인상적인 성과이며, 개발자가 Pro 하드웨어에 익숙해지면서 앞으로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신호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플레이를 기다려왔다면 몇 달 더 기다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S5 Pro는 스퀘어 에닉스의 대서사시를 플레이하기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매우 효과적인 시각적 전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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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기다리면 120만원 기다리면 8만원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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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값이 두배차인데 당연히 더 좋아야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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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성능이 좋은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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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ps5의 품질모드보다 프로의 60프레임모드가 더 좋아보인다는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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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큰 문제는 할겜이 없다는거다 소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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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기다리면 120만원 기다리면 8만원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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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만원 내면 구동하는 기기는 스퀘어가 줌? 진짜 뇌 빼고 이야기 하네 | 24.09.19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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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 | 24.09.19 0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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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면 누가 pc준다고 하나요? | 24.09.19 0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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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8만원 될려면 너무너무 오래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플스4프로 중고도 8만원 없던데... | 24.09.19 0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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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90이 있다는 가정하에 8만원 없으면 뭐.... | 24.09.19 07: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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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짜리 피씨로 저거랑 똑같은 옵션도 못하면서 주댕이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9.19 0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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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9.19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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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ps5의 품질모드보다 프로의 60프레임모드가 더 좋아보인다는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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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가 품질모드보다 해상도, 화질이 더 좋으면서 성능모드보다 60프레임 고정률도 더 좋다고함 이정도면 가격으로는 까더라도 성능으로는 까면 안될듯 | 24.09.18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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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로 비교영상 보니까 차이가 엄청 나네요 ㄷㄷ | 24.09.19 0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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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깉은 글을 읽은게 맞나... pssr로 1080p에서 1296p의 해상도를 4k로 업스케일링 시켰다고 나왔지 ff7 리버스의 품질모드보다 해상도가 더 좋다는 말은 없는데요? | 24.09.19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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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같은 시대에 네이티브 픽셀 숫자로 선명도를 판단하는건 지났음 Ai업스케일 적용시 실제로 봤을때 얼마나 선명하느냐로 판단해야지 | 24.09.19 00:19 | | |
(IP보기클릭)125.133.***.***
부모없는 자식 없듯이... 네이티브 해상도는 중요함..;; | 24.09.19 01:13 | | |
(IP보기클릭)122.37.***.***
위에 영상하고 스샷보세요 노말 퀄리티모드보다 프로에서 훨 퀄리티가 좋네요 | 24.09.19 01:29 | | |
(IP보기클릭)223.39.***.***
씨피유가 구닥다리인데 성능보고 까지말자는게 웬만한 상식선에서 이해가… | 24.09.19 07:50 | | |
(IP보기클릭)223.62.***.***
Cpu가 286을달던 아예 없던 무슨 상관일까요? 결과물이 중요하죠 아예 cpu가 없다고 쳐요. 근데 결과물이 파판7 리버스급 게임들 업스케일 4k 60으로 돌아간다? 그럼 뭐가 문제죠? | 24.09.19 07:53 | | |
(IP보기클릭)106.101.***.***
ㄹㅇ ㅋㅋㅋㅋㅋ 112만원짜리에 저정도 성능인데 성능으로 까지 말자라...ㅋㅋㅋㅋㅋ 웃음벨이네 ㅋㅋ | 24.09.19 08:45 | | |
(IP보기클릭)182.210.***.***
지금 2024년 말, 대 업스케일링 시대에 무슨 네이티브 해상도 픽셀 계산을 하나요. 업스케일 성능이 중요하고, 최대한 낮은 내부 해상도로 최대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게 핵심입니다. | 24.09.19 09:10 | | |
(IP보기클릭)182.210.***.***
내부 해상도가 높으면 업스케일 결과물에도 영향을 주긴 하겠지만, 이 게시글 주요 내용은 내부 해상도가 어쩌고는 필요없고, 일단 프로버젼이 노멀 플5버젼 품질모드보다 화질이 선명하고 성능모드보다 프레임도 잘 나온다는겁니다. | 24.09.19 09:16 | | |
(IP보기클릭)121.168.***.***
그정도 발전도 안하구 새로운 모델을 발매하면 말도 안되지 그건 기본이구 거기서 가격도 이해할정도로 나왔어야지 | 24.09.19 09:25 | | |
(IP보기클릭)182.210.***.***
애초에 여기 루리웹 회원들이 예상하던 성능은 '기존 품질모드를 40~45프레임으로 돌릴 성능밖에 안된다!' 였습니다. '기존 품질모드를 60프레임으로 돌릴수 있다면 금상첨화! 이건 너무 큰 바램인가?' 뭐 이런 분위기였는데, 일단 파판 리버스는 품질모드보다 화질은 더 좋고 프레임도 성능모드보다 좋네요. 가격은... 699달러가 왜 112만원인건지가 개ㅈ같은거죠. | 24.09.19 10:07 | | |
(IP보기클릭)123.143.***.***
맞아요 699달러가 환율대로 90후반이었으면 딱 좋았을텐데 미국이 금리 인하 시작했으니 가격이 혹시나 좀 더 내려갈지도 희망을 | 24.09.19 10:34 | | |
(IP보기클릭)182.210.***.***
한국 가격은 엔화를 적용한거 같습니다. 참... 그동안 쭉 콘솔게임 불모지였고, 그나마 몇년전부터 조금씩 콘솔인구가 늘어나려 하고있는 상황에서 미래를 생각한다면 적당한 가격을 책정해야 하는데 이런식으로 호구를 잡을줄은...ㅠㅠ | 24.09.19 11:09 | | |
(IP보기클릭)223.38.***.***
네이티브 해상도는 개뿔도 필요없는게, 분명 7리버스 프레임모드는 네이티브 1080p 이상인데, 실제 화질은 720p보다도 구려보임. 반대로 프로는 네이티브 1080p라도 실제 보이는 화질이 쨍하면 땡 아님? | 24.09.19 13:25 | | |
(IP보기클릭)121.186.***.***
뭔 개똥 같은 논리인지? dlss만 해도 품질인지 규형인지 성능인지에 따라 출력 퀄리티가 심하게 갈리는 경우도 있는데 원본 해상도가 중요하지 않다니요? 대 업스케일링시대는 유치해서 못들어주겠네 진짜.. 원본해상도가 중요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냥 480p 120프레임으로 돌리고 업스케일링 하지 그래요? 뭐하러 기를 쓰고 1080p이상으로 해상도를 유지하려고 하나? | 24.09.19 20:32 | | |
(IP보기클릭)124.54.***.***
(IP보기클릭)39.118.***.***
사고싶으면 사는거죠 | 24.09.18 23: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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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있던 게임만 지원하는 거 아니고 앞으로 나오는 게임도 지원하는 게임이 있으니 살 사람은 사는거임 | 24.09.18 23:42 | | |
(IP보기클릭)124.54.***.***
과연 모든 개발하들이 인핸스드 지원하는건 힘들겁니다. | 24.09.18 23:46 | | |
(IP보기클릭)122.37.***.***
기존 게임만 지원하고 앞으로나올게임은 안할까요 ㅡㅡ;; | 24.09.18 23:48 | | |
(IP보기클릭)39.118.***.***
소니가 거의 대부분의 제작사에 인핸스드 요청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지나보면 알게 되겠죠 | 24.09.18 23:50 | | |
(IP보기클릭)49.174.***.***
이제 그건 지켜보긴 해야죠. 기존 게임들만 적용되는건지 나중에 나올 게임들도 프로에서는 성능업 영향이 있는건지 우선 기존에 있는 게임은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긴 하네요. | 24.09.19 00:12 | | |
(IP보기클릭)1.253.***.***
GTA6가 콘솔발매 1년 이후 pc로 나오는것 생각하면 갑자기 살만하다는 생각이?! | 24.09.19 00:27 | | |
(IP보기클릭)182.210.***.***
정식으로 인핸스드 지원을 안해도 유저들이 스스로 하드웨어 옵션 자체에서 해상도, 프레임 부스트를 강제적용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 24.09.19 09:1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2.172.***.***
죽기전에 아이폰 30 사시길 ㅋㅋ ㅍㅇㅅ | 24.09.18 23:35 | | |
(IP보기클릭)122.37.***.***
지금 글에는 업스케일링이지만 4k 60으로 돌아간다고 되있네요 요즘 플게에 pc업자들 웰케 많이 보이는지 쿨앤도 아니고 pc견적글이 자꾸 올라오질 않나 | 24.09.18 23: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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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50.***.***
(IP보기클릭)104.28.***.***
안그래도 소식 듣고서 하다 중단함 프로에서 다시 재개해야지ㅎㅎ
(IP보기클릭)125.133.***.***
(IP보기클릭)125.143.***.***
애증이라고 봄 | 24.09.18 23:38 | | |
(IP보기클릭)121.157.***.***
엑박 콘솔게도 비슷비슷함 꼭 한마디씩 하고 감 어차피 엑박도 없는애들이 다 똑같은 거죠 | 24.09.18 23:39 | | |
(IP보기클릭)112.161.***.***
그렇게라도 해야 속이 편하니까 | 24.09.18 23:43 | | |
(IP보기클릭)121.128.***.***
전 엑박 사서 더 열받음. 게이밍 노트북 산 뒤 진짜 엑박은 키지도 않음. | 24.09.18 23:53 | | |
(IP보기클릭)121.157.***.***
그 정도 스트레스 받을 정도면 중고로 파세요 | 24.09.18 23:54 | | |
(IP보기클릭)121.157.***.***
기종에 애착을 가질 필요 없어요 필요 없으면 파시고 프로가 필요하면 사고 그러면 되죠 스트레스 받지 말고요 | 24.09.18 23:55 | | |
(IP보기클릭)211.60.***.***
80정도 였으면 좋았... 너무 비싸요 ㅠ | 24.09.19 00:07 | | |
(IP보기클릭)122.43.***.***
없으면 없다고 뭐라하고 있으면 갖다 팔아라고 하고 뭐 어쩌라는거임? | 24.09.19 01:04 | | |
(IP보기클릭)121.157.***.***
당신 말이 맞습니다 당신을 이해시킬 자신이 없네요 | 24.09.19 01:22 | | |
(IP보기클릭)122.43.***.***
ㅇㅇ 맞음 네 말에 모순이 느껴지면 이해 한거고 네 말에 모순이 안느껴지면 이해 못한거임 ㅋ | 24.09.19 01:23 | | |
(IP보기클릭)121.157.***.***
^^ | 24.09.19 01:24 | | |
(IP보기클릭)14.44.***.***
ㅋㅋㅋ 지들은 죽어가고 있는데 있는 힘이 있을 때 까야죠!! 죽고 나면 pc유저가 되어서 나타날거임 콘솔계에서 보기 힘들던 고사양 pc유저님(의 탈을쓴 초록카페신도님들)들 요즘 특히 늘었죠! | 24.09.19 01:31 | | |
(IP보기클릭)14.44.***.***
초록카페것들이 20년 넘게 플게 와서 폐악질 하던 것들 아님? 플스 있는것들이었을까? 그 정병들이? | 24.09.19 01:33 | | |
(IP보기클릭)121.157.***.***
뭐 그런 오랜 역사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그 정병짓 하는 것을 왜 따라 하십니까? 음 이것도 이해를 못하실거 같으니 넘어가도록 하죠 | 24.09.19 01:36 | | |
(IP보기클릭)58.29.***.***
사든 안사든 소비자로서 시장에 나와있는 상품에 대해 평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 당연한것을 왜 모르시는지. 그런 얘기는 꼴보기 싫다면서 굳이 클릭해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하셔야죠. | 24.09.19 02:47 | | |
(IP보기클릭)182.210.***.***
80은 애초에 너무 무리인거 같고, 90정도면은 좋았겠다 싶네요. 사실 699달러면 90~100정도 되는게 맞는데 국내가 책정을 너무 개같이 때린게 문제입니다. | 24.09.19 09:23 | | |
(IP보기클릭)182.222.***.***
(IP보기클릭)58.29.***.***
퀄리티를 중요시하는거면 pc에서 해야죠. 저성능 플스에서 굳이 왜? | 24.09.19 02:48 | | |
(IP보기클릭)106.101.***.***
PC 최적화가 파판은 좋은 편이 아니어서.. 저는 스터터링 때문이라도 프로로 할 생각 | 24.09.19 12:52 | | |
(IP보기클릭)112.153.***.***
스타터링은 3600급 CPU를 쓴 플스가 걱정해야되는거고 PC는 그런 고물 CPU는 사기도 힘들어서 스타터링 걱정없음 | 24.09.19 14:46 | | |
(IP보기클릭)182.214.***.***
;; 걱정 없다니 검은신화 오공도 4090인데 버벅거려요 최적화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하는거죠 너무 만능론 | 24.09.20 09:23 | | |
(IP보기클릭)125.133.***.***
파판시리즈 pc 최적화가 안좋은건 맞는데.. ps5 수준으로 옵션낮추면 더 좋음.. 단지 고사양 pc 기준에서 더 뽑을수 있는 사양인데도 프레임이 안나와주니 최적화가 안좋다는거죠..; | 24.09.20 15:26 | | |
(IP보기클릭)221.168.***.***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39.118.***.***
(IP보기클릭)122.37.***.***
이정도면 성능까지 까는건 그냥 억까라고 봐야할듯 | 24.09.18 23:51 | | |
(IP보기클릭)49.174.***.***
진짜 모든 게임들이 저정도 차이를 보여준다면 구매할 가치는 있어보입니다. 리버스 비교 영상에서 솔직히 많이 놀랬네요.. | 24.09.18 23:54 | | |
(IP보기클릭)122.37.***.***
저도 공감합니다. 리버스만 보면 프로는 무조건 사려구요 여기에 스파이더맨2 등등 해상도, 그래픽 업되면 상당히 괜찮을듯 합니다 | 24.09.18 23:57 | | |
(IP보기클릭)113.192.***.***
(IP보기클릭)125.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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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4.5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ROMETHEVS
그 성능이 좋은건 아닙니다. | 24.09.18 23:54 | | |
(IP보기클릭)39.119.***.***
(IP보기클릭)14.43.***.***
기기값이 두배차인데 당연히 더 좋아야지 ㅋㅋ
(IP보기클릭)59.0.***.***
(IP보기클릭)116.35.***.***
(IP보기클릭)182.210.***.***
파판 리버스는 노멀의 품질모드보다 오히려 화질은 좋고 성능모드보다 프레임도 좋다는 내용입니다. | 24.09.19 09:30 | | |
(IP보기클릭)112.168.***.***
(IP보기클릭)122.37.***.***
일부 pc판매 업자들 있는듯요 | 24.09.19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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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내가가 개ㅈ같아서 거의 두배인거지 달러로 보면 30~40%정도 오른겁니다. | 24.09.19 09:33 | | |
(IP보기클릭)223.39.***.***
우리가 달러로 사는건 아니잖아요 | 24.09.19 10:41 | | |
(IP보기클릭)182.210.***.***
그쵸. 그니까 단순히 가격대비 성능의 문제라기보단 한국 가격을 유난히 개같이 때린게 문제인거 같습니다. | 24.09.19 11:14 | | |
(IP보기클릭)121.166.***.***
(IP보기클릭)121.132.***.***
(IP보기클릭)49.174.***.***
예전에도 말했지만 확실히 실기 영상 보는게 최고이긴 합니다 정보 분석글만 보면 별거 아닌거같은데 막상 눈으로 직접 체감하면 다르긴 다르다는게 느껴지네요 다른 게임들 변화도 궁금하고,프레젠테이션은 왜 그따구로 했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IP보기클릭)112.168.***.***
PT 비교방식이 좀 안좋긴 했어요 특히 유투브 라이브 화질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구성이었던거 같네요 | 24.09.19 00:12 | | |
(IP보기클릭)39.118.***.***
4k로 비교영상보니 차이가 진짜 많이나네요 프로 60프렘 모드가 노말 품질 모드 보다 선명함 | 24.09.19 00:14 | | |
(IP보기클릭)49.174.***.***
근데 프로는 그래픽,성능모드 구분이 없나요? 전부 그냥 pro라고만 나오네요 | 24.09.19 00:17 | | |
(IP보기클릭)39.118.***.***
그건 모르겠네요 DF도 모르니 그냥 프로 라고만 해놓은듯 | 24.09.19 00:18 | | |
(IP보기클릭)112.168.***.***
PT때 영상으로 분석하는거라 디파도 더 자세히는 모를듯 | 24.09.19 00:23 | | |
(IP보기클릭)121.164.***.***
새영상임. | 24.09.19 07:05 | | |
(IP보기클릭)182.210.***.***
파판 리버스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제작사의 선택이죠. 노멀 플5를 기준으로 게임을 만들고, 프로버젼은 거기서 해상도, 프레임 업그레이드로 가는게 기본인데, 현재 알려진 앨런2 처럼 rt모드, 60프렘 모드 이런식으로 옵션을 줄거 같습니다. | 24.09.19 09:4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