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비디오 게임 업계 인사이더들에게 이상한 한 해였습니다. '미도리'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던 한 사용자가 자신이 일본인 여성도 아니며 여성이 아님을 고백하면서 하룻밤 사이에 모든 신뢰를 잃었습니다.
또 다른 유명한 유출자인 'Pyoro'라는 X(이전의 트위터) 계정도 업계에서 가장 저명한 탐사 기자 중 한 명인 제이슨 슈라이어에게 자신의 정보원이 닌텐도에서 일한다고 밝힌 후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6월 초, 저는 유튜브 직원들이 비공개 및 미등록 동영상에 대한 무제한 접근 권한을 이용해 주요 비디오 게임 발표를 유출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는 구글에서 또 다른 대규모 조사를 촉발시켰고, 닌텐도를 포함한 업계 전반의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들이 게임 발표를 앞두고 더 나은 프로세스를 도입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난주, 게이밍 커뮤니티는 또 다른 근거 없는 GTA 6연기 루머에 대해 다시 한 번 들끓었으며, 이는 곧 진정되었습니다.
게임 유출과 루머 분야는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야기와 헤드라인을 넘어, 저는 종종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접합니다.
누군가가 내부 정보를 어떻게 얻고 소싱하는가? 그 사람이 보도하는 내용을 믿을 수 있는가? 사람들은 왜 기자나 인사이더에게 정보를 유출하는가? 보도의 윤리는 무엇인가? 이들은 제가 다루고자 하는 질문 중 일부이며, 읽기를 마치고 나면 이 모든 것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길 바랍니다.
먼저, 정보가 어디에서 오는지, 어떻게 얻어지는지, 그리고 누군가가 신뢰할 수 있는지 어떻게 아는지에 대한 기본 사항을 논의해 보겠습니다.
소스
누출을 보도할 때, 세 가지 주요 유형의 소스가 있습니다. 제이슨 슈라이어가 이미 Reddit에서 이에 대한 훌륭한 분석을 했지만, 요약하자면 세 가지 주요 소스는 1차 소스, 2차 소스, 그리고 문서 자료입니다.
1차 소스는 자신이 공개하는 정보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차 소스는 자신이 공개하는 정보에 대한 간접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예: "나는 X 회사에 대한 X 정보를 X 사람에게서 들었다").
문서 자료는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이메일 등 공개된 정보를 뒷받침하거나 증명할 수 있는 것으로, 또한 1차 소스로 간주됩니다.
정보 획득
정보 획득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소스와 대화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크게 변화했습니다. 이제는 인터넷과 사람들의 기술 및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이해 덕분에 더 많은 유출과 루머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정보 시대'에 살고 있으며, 어디를 찾아봐야 하고 올바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비밀로 간주될 수 있는 많은 정보가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문서 자료' 소싱에 해당하며, 사람들이 내부 정보를 얻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 게임 코드 데이터마이닝
• 상표 및 특허 검색
• 캐스팅 공고 및 채용 공고
• 소셜 미디어 프로필(특히 LinkedIn)
• JSON 스니핑(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JSON 스니핑 : 웹사이트나 앱에서 주고받는 JSON 데이터를 분석하여 아직 공개되지 않은 정보나 기능을 발견하는 행위
앞서 언급했듯이, 정보를 얻는 더 "전통적인" 방법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소스들 간의 검증이나 확인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사이더나 기자들로부터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신뢰성
루머, 유출 및 보도에 관해서는, 뉴스를 전하는 사람의 신뢰성이 종종 주요한 토론과 논쟁의 주제입니다. /r/GamingLeaksAndRumours 서브레딧은 44만 4천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유출자, 인사이더 및 기자를 결정하기 위해 '신뢰도 목록'까지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뢰도에 관해서는 모든 사람을 동일한 기준으로 묶는 것보다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이는 정보가 어떻게 얻어지는지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평판이 좋은 기자들의 보도는 여러 1차 소스와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문서 자료에 의존합니다. 보도에 필요한 소스의 수는 기자나 매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게임 취소, 새로운 제품, 산업 내 해고와 같은 주제에 대한 특종에는 세네 개의 소스가 좋은 기준입니다.
더 큰 탐사 스토리의 경우, 예를 들어 나쁜 스튜디오 문화에 관한 것 등에서는, 보도가 나오기 전에 수십 명의 1차 및 2차 소스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보도의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지만, 현실은 더 이상 2004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부 정보를 가진 모든 사람이 동일한 규칙과 윤리를 따르는 학위가 있는 기자는 아닙니다.
정보는 어디에나 있으며, 몇 시간의 연구와 약간의 운으로 거의 누구나 '내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문서 자료 소싱과 연결되며,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정확할 수 있지만, 그 정보가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그 사람의 과거 보도와 일관성이 있는지 항상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 오브 듀티 데이터마이너가 GTA 6가 지연되었다고 유출한다면, 그 정보가 어디에서 왔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왜 소스가 그들에게 유출하기로 선택했을까요? 그들이 다른 소스들과 정보를 확인했나요? 퍼블리셔에게 코멘트나 확인을 요청했나요?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가 그 주장을 확인하고 있나요? 그 사람이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콜 오브 듀티 정보에 대해서는 100% 정확할 수 있지만, GTA 6의 지연과 같은 큰 이야기는 덜 믿을 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뢰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추가 예시입니다.
예시 1: 마이크로소프트가 650명의 직원을 해고할 예정이다. 이것은 제가 아침에 읽은 최근 이야기로, 스티븐 토틸로가 Game File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부문에서 약 650명의 직원이 직장을 잃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저는 토틸로가 신뢰할 수 있는 기자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정보는 거의 확실히 정확합니다. 그러나 저는 여전히 제 이메일과 DM을 확인하여 세 명의 1차 소스와 두 개의 전달된 이메일이 동일한 뉴스를 저에게 알렸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이제 세 개의 1차 소스와 제가 직접 본 두 개의 문서 자료 소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제가 토틸로의 보도를 공개적으로 확인하고 독립적으로 검증하기에 충분합니다.
예시 2: 트위터 계정이 GTA 6가 2026년으로 지연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큰 이야기이지만, 이 사람이 어떻게 알까요? 왜 신뢰할 수 있는 누구도 이 주장을 확인하지 않을까요?
이 사람은 아마도 거짓말을 들었거나, 거짓말을 했거나, 여러 사람과 정보를 확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공개적으로 여러 소스로부터 정보를 얻었다고 주장한다면, 그들이 말하지 않은 다른 소스들이 있다는 것은 거의 확실합니다.
예시 3: JSON 스니핑을 통해 정보를 유출하는 사람이 5일 후에 발표될 예정인 새로운 컨트롤러를 유출했습니다.
이 사람은 과거에 유사한 보도를 한 강력한 트랙 레코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번에도 매우 정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그 정보는 아마도 발표를 위해 어딘가의 웹사이트 백엔드에 업로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왜 인사이더에게 정보를 유출할까요?
이는 매우 개방적인 질문으로, 여러 가지 답이 있을 수 있으며 꽤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답은, 소스가 자신이 인사이더에게 말하거나 유출하는 정보가 공개되기를 원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새 게임 발표와 같은 해가 없는 정보일 수 있으며, 소스와 인사이더 간의 우정 때문에 공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누군가는 특정 인물이나 회사에 해를 끼치기 위해 악의적으로 유출할 수도 있으며, 이것이 윤리적이고 정확한 보도를 위해 여러 소스 간의 확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의도든 간에, 소스는 인사이더나 기자를 신뢰하며, 그것이 우정 때문이든 그들의 이전 보도를 신뢰하기 때문이든 간에 그렇습니다.
확인 작업
다시 말하지만, 대부분의 인사이더들은 정보를 여러 소스 간에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막히거나 부정확하거나 불완전한 정보를 보도하게 됩니다. 이는 평판이 좋은 기자의 훈련과 윤리가 그들의 특정 요구 사항이 충족될 때까지 잠재적인 이야기를 보류하게 만들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는 누군가가 더 많은 소스나 더 낮은 기준으로 그것을 먼저 보도하지 않는 한, 이야기가 보도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수백 통의 이메일, 전화 등이 정확한 정보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가장 큰 이야기 중 일부도 6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물론, 이야기를 먼저 보도하려는 끊임없는 필요는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결국, 무언가를 처음으로 보도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클릭과 그 중요한 명성을 얻을 가능성이 높지 않겠습니까?
이것이 실수가 발생하고 경험이 적은 기자나 인사이더가 더 평판이 좋은 기자가 자신의 정당한 주의를 기울였거나 공식 정보가 공개된 후에 체면을 구기는 곳입니다.
먼저 해야 한다는 필요는 업계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는 독특한 현상을 만들어냈는데, 이를 저는 "인사이더 현상"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는 인사이더들이 서로 사이에서 잘못된 정보를 확인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올해 초에 거의 모든 팟캐스트를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Xbox의 다양한 퍼스트 파티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오는 것에 대한 내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는지 기억하시나요? 네, 그게 인사이더 현상이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우리는 하나의 커뮤니티이며, 대부분의 인사이더, 기자, 팟캐스터,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은 배후에서 서로 이야기하며, 소스를 공개적으로나 사적으로나 공개하는 것이 윤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이 빠르게 잘못된 확인 감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Xbox에 대한 전체 이야기에 너무 깊이 들어가지는 않겠지만, 이론적으로 Xbox 직원이 회사가 퍼스트 파티 게임을 플레이스테이션에 가져오는 전략을 변경하고 있다는 것에 불만을 품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직원은 이제 여러 인사이더들에게 정보를 유출하여, 그들에게 다른 것을 말하며, 좌절감에 빠져 회사에 해를 끼치려는 의도로 정보를 유출합니다. 그러나 그 인사이더들은 여러 소스가 없기 때문에, 배후에서 서로 대화하며 동일한 소스에 기반하여 빠르게 서로 정보를 확인합니다.
예시: 정확한 사실을 알지 못하는 불만을 품은 직원이 다섯 명의 인사이더에게 정보를 유출했으며, "인사이더 1"은 그것을 처음으로 보도하고 싶지만 확인할 다른 Xbox 직원 소스가 없습니다.
불만 직원(1차 소스) → 인사이더 1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고 합니다.
불만 직원(1차 소스) → 인사이더 2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고 합니다.
불만 직원(1차 소스) → 인사이더 3
"게임 2"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고 합니다.
불만 직원(1차 소스) → 인사이더 4
"게임 1" + "게임 2"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고 합니다.
불만 직원(1차 소스) → 인사이더 5
"게임 1" + "게임 2" + "게임 3"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고 합니다.
인사이더 1(2차 소스) ↔ 인사이더 2(2차 소스)
인사이더 1: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는 소식 들었나요?
인사이더 2: 네!
인사이더 1(2차 소스) ↔ 인사이더 3(2차 소스)
인사이더 1: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는 소식 들었나요?
인사이더 3: 아니요, 하지만 이상하게도 "게임 2"에 대한 소식을 들었어요.
인사이더 1(2차 소스) ↔ 인사이더 4(2차 소스)
인사이더1: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는 소식 들었나요?
인사이더 4: 네, 당신도 들었나요?!
인사이더 1(2차 소스) ↔ 인사이더 5(2차 소스)
인사이더 1: "게임 1"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온다는 소식 들었나요?
인사이더 5: 네, 저는 "게임 2"와 "게임 3"에 대해서도 들었어요.
보시다시피, 인사이더 1은 세 명의 2차 소스와 확인하여 잘못된 확인 감각을 얻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동일한 1차 소스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 예시에서 인사이더 5는 "게임 2"에 대해 인사이더 3과 인사이더 4와도 확인하여 "게임 3"도 정확하다고 생각하고 이를 처음으로 보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기본적인 예시이지만, 상황이 얼마나 빠르게 통제 불능 상태로 발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야기를 확인하는 올바른 방법이 왜 필요한지를 보여줍니다.
교육된 추측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이 교육된 추측을 유출이나 내부 정보로 전달하는 것이 점점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정보는 공식적으로 발표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그 사람이 특정 제품이나 게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매우 모호하고 교육된 추측일 뿐인가? 그것이 실현된다면 그들이 주장하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했나요? 얼마나 자주 그들이 "상황은 변한다"고 말하거나, 맞췄을 때 자랑하나요?
보시다시피, 요즘에는 교육된 추측을 유출로 전달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미로, 우리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하여 앞으로 2년 안에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다섯 가지 교육된 추측을 해보세요(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일어나지 않으면 상황이 변한 거니까요!).
예를 들어, 데스 스트랜딩 2가 12월에 열리는 더 게임 어워드에 나올 것이다(제프와 코지마의 우정을 기반으로 한 추측).
결론
게임 유출과 루머 장면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자와 인사이더 사이의 경계가 흐려졌지만, 외부에서 내부를 바라보며 누군가가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진실은 정보가 어디에서나 누구로부터나 올 수 있지만, 업계에서 가장 큰 이야기를 정확하게 보도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유출을 기반으로 한 보도, 트윗 및 비디오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많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를 믿을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항상 유출은 너무 믿지 말고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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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출 하는 놈들이 뭐라도 된거 처럼 거들먹 거리고 또 그걸 떠 받드는게 개인적으로 역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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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열심히 만드는 창작자들 힘빠지게 만드는 쓰레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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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루머는 은근 신뢰도가 높은경우가 많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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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범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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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범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