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 대작들 출시가 늦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플레이스테이션 대표 짐 라이언의 커멘트
"서둘러서 적당하거나 꽤 좋은 게임을 만드는 것 보다 기다려서 대단한 게임을 만드는게 낫습니다. 플레이어는 적당한 게임보다 최고의 게임만을 기억합니다. 만약 그것이 최고의 게임이라면, 플레이어는 후속작을 원할지도 모르며, 후속작을 사고 싶어하겠지만, 누구도 그냥 괜찮은 게임에 대해서는 정말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물론 재정과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고려 때문에, 우리는 예정 기간 내에 특정 제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에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적당한 제품을 원치 않으며, 우리는 최고를 원합니다."
인디 게임들에 대해
"우리 내부 스튜디오는 보통 큰 규모의 게임을 만들지만, 우리는 또한 일부 작은 규모의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파트너 스튜디오들과 협업할 것입니다. 우리는 독립 게임 스튜디오와 긴밀히 작업하고 있으며, 개발, 자금, 마켓팅에 대해 일부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독립 팀들은 보통 10~20명으로 매우 작습니다. 이러한 스튜디오에 지원을 통해, 우리는 게임 제품을 배양하고, 이러한 스튜디오들과 관계를 구축합니다. 아마도 그들은 다음 세대에 AAA 게임 개발사가 될 것입니다. 아마도 5년 또는 10년 뒤에, 이러한 독립 게임 스튜디오와 우리와의 관계는 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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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채고게임은 걸건이다 이놈아 검열좀 적당히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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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게임을 기억하고, 그걸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거지, 제작사 입장에서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걸 게이머가 동의하고 그걸 기억하는 게 아님. 현재 소니 쟤네가 생각하는 '좋은 게임'이라는 건, 돈을 잔뜩 들여서 좋은 그래픽과 헐리우드 영화같은 내용의 게임이라고 단정짓는 것임. 게이머에게 있어 좋은 게임은 재미있는 것이 가장 큰 판단 근거지, 본인들이 얼마나 힘을 줬고, 본인들 제작물에 대해 얼마나 뽕에 취했느냐가 되지는 않음. 닌텐도 마리오나 젤다의 경우는 그래픽이나 스토리가 그리 대단치 않더라도, 놀이 방식으로 얼마나 큰 재미를 주는 지에 집중하기에, 사람들이 좋은 게임으로 기억하는 것임. 결국 짐 라이언을 비롯한 현재 소니가 추구하는 게임 체제는 돈을 가득 부어서 헐리우드 영화 같은 3인칭 액션을 만드는데 집중하는데, 이런 식의 게임으로만 밀고 나가는 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는 것임. 그리고 이런 작품들 중 하나라도 실패하게 된다면 타격이 클 수 밖에 없고, 그건 소니의 손실은 물론 플랫폼의 정체성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외줄을 타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임. 또한 플랫폼 고유의 ip를 유지하기도 힘듦. 아무리 아름다운 스토리와 재미있는 게임성을 가진 게임이라도, 헐리우드 같은 진행과 스토리의 게임이라면 언젠간 끝을 내야 하고, 그럼 그 시리즈의 ip와 캐릭터는 거기서 더 성장할 수가 없음. 결국 계속해서 다른 게임, 다른 캐릭터의 거대자본 게임을 만들어 내야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냥 유행처럼 지나가는 한철 게임이 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아는 사람만 기억하는 그런 게임밖에 남는 게 없음. 나도 인디게임을 그리 좋아하진 않지만, 인디게임을 지원하고 아니고의 문제를 떠나서, 소니가 가진 문제의 본질은 '돈이 많이 들어가야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디게임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임. 게이머 입장으로서는 게임에 돈이 많이 들어가든 그렇지 않든 그냥 재미있으면 재미있는 게임임. 현재 소니의 문제점은 이런 생각을 못 하고, 고자본 게임의 연달은 성공과 미국시장에서의 흥행으로 인해, 그런 점들을 무시한다는 것임. 난 지금 소니의 이게 정말 마음에 안 드는 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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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라이언 퇴사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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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어 1도 아니고 2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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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1등 과연 최고의 게임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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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638.
하지만 그 1등 과연 최고의 게임일까요? | 21.07.16 0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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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채고게임은 걸건이다 이놈아 검열좀 적당히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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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 | 21.07.16 1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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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치만 여캐물총쏘기겜은 기억만하지 많이 팔리지 않는걸.. | 21.07.16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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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만더
라오어 1도 아니고 2요? | 21.07.16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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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ㅋㅋ 1이면 몰라도... | 21.07.16 0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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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짐 라이언이 루리웹도 하나봅니다... | 21.07.16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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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을 해보기나 한거냐? 라오2? | 21.07.16 1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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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작!!! | 21.07.16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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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이거 발매하고 나서 저렇게 대사 날렸으면 어울렸지만 이미 시간이 너무 지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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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라이언 퇴사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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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으로 같이 기원.. 역대 최악의 플스 진영 사장 | 21.07.16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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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라이언 퇴사 안되면 저 인간은 아가리라도 좀 닥쳤으면 | 21.07.16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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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라이언 아가리요 | 21.07.16 1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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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다 삽질하고 있죠. 한쪽은 클라우드 올인 한 쪽은 기본 프라이스 인상. 플스는 증가비용을 게임인구 확대와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커버하는게 맞고 MS는 기계보급은 하고 클라우드 강화해야죠. | 21.07.16 0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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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저도 서로 다른 게이밍 경험 보여줬음 좋겠어요 ㅎㅎ | 21.07.16 0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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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선점이 돈이 더 돨테니 선점하는 것 같아요. | 21.07.16 1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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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로 기종간 경계를 넘는건데 기기보급은 우선이 아니죠 컨텐츠 확보가 제일 우선이고 E3에서 그걸 보여준거구요 네트워크 안전성도 필요하긴 한데 아무튼 이건 글타치고.. 문제는 기종에 상관없이 되나 컨트롤러는 어떻게 대응하냐죠. 다좋은데 컨트롤러 들고댕겨야 하는거니까요 | 21.07.16 1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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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심 하나 믿고 이러는건가요. ㅋㅋ 장르의 다양성이라면 어차피 모든 퍼블리셔가 닌텐도 빼고 개잡인디요? | 21.07.16 0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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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플스도 장르 다양하게 내는데 지들이 모른다고 없는줄 암 | 21.07.16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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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가 다양하다기 보다 엑박진영도 한두가지 정도거든요. ㅋㅋㅋ 발작하는 비추들 보니 엑봇이 맞긴 맞네요. | 21.07.16 0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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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쪽이 훨씬 다양할 수밖에 없는 게 퍼스트 숫자가 소니보단 훨씬 많습니다. 플심 말고도 기어즈 택틱스나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같은 전략 게임도 있고, 웨이스트랜드 같은 CRPG류 게임도 있죠. 소니도 사실 더쇼나 그란 같이 3인칭 액션 어드벤쳐가 아닌 퍼스트도 있긴 하지만, 그 외에는 대부분 3인칭 액션 어드벤쳐가 메인인 건 사실이기도 하고요. 근데 소니도 퍼스트 늘리면 자연스럽게 장르는 다양해질 겁니다. | 21.07.16 0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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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전략게임은 pc로 하기 최적화 되어있어서 플스는 태생적으로 한계가 있죠. 근데 3인칭 외에 아얘 없는것처럼 말하는 건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애초에 장르 다양성 언급하는거 부터가 진지빨면 열폭이에요. 그뇽 자기가 하고 싶은겜 있는 플랫폼에 가면되는거임. 이게 포인트 입니다. | 21.07.16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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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적 다양성이 아쉬우면 애초에 언급할 필요도 없이 타 플랫폼을 사면 되죠. 그리고 말했지만 어차피 장르적 다양성은 피트니스에 코딩게임에 AR게임까지내는 닌텐도랑 비교하면 그닥 의미가 있지도 않죠. 제가 보기엔 저정도는 별 차이도 없음. | 21.07.16 1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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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봐도 장르차이가 나는데 그걸 굳이 없다고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7.16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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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도 같은 콘솔인데요. | 21.07.16 14: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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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인디 소개해주면(스테이츠 오브 플레이) 독점작 안보여준다고 욕하면서 무슨 ㅋㅋ | 21.07.16 0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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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게임을 기억하고, 그걸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거지, 제작사 입장에서 최고의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걸 게이머가 동의하고 그걸 기억하는 게 아님. 현재 소니 쟤네가 생각하는 '좋은 게임'이라는 건, 돈을 잔뜩 들여서 좋은 그래픽과 헐리우드 영화같은 내용의 게임이라고 단정짓는 것임. 게이머에게 있어 좋은 게임은 재미있는 것이 가장 큰 판단 근거지, 본인들이 얼마나 힘을 줬고, 본인들 제작물에 대해 얼마나 뽕에 취했느냐가 되지는 않음. 닌텐도 마리오나 젤다의 경우는 그래픽이나 스토리가 그리 대단치 않더라도, 놀이 방식으로 얼마나 큰 재미를 주는 지에 집중하기에, 사람들이 좋은 게임으로 기억하는 것임. 결국 짐 라이언을 비롯한 현재 소니가 추구하는 게임 체제는 돈을 가득 부어서 헐리우드 영화 같은 3인칭 액션을 만드는데 집중하는데, 이런 식의 게임으로만 밀고 나가는 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는 것임. 그리고 이런 작품들 중 하나라도 실패하게 된다면 타격이 클 수 밖에 없고, 그건 소니의 손실은 물론 플랫폼의 정체성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외줄을 타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임. 또한 플랫폼 고유의 ip를 유지하기도 힘듦. 아무리 아름다운 스토리와 재미있는 게임성을 가진 게임이라도, 헐리우드 같은 진행과 스토리의 게임이라면 언젠간 끝을 내야 하고, 그럼 그 시리즈의 ip와 캐릭터는 거기서 더 성장할 수가 없음. 결국 계속해서 다른 게임, 다른 캐릭터의 거대자본 게임을 만들어 내야 되는데, 그렇게 되면 그냥 유행처럼 지나가는 한철 게임이 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아는 사람만 기억하는 그런 게임밖에 남는 게 없음. 나도 인디게임을 그리 좋아하진 않지만, 인디게임을 지원하고 아니고의 문제를 떠나서, 소니가 가진 문제의 본질은 '돈이 많이 들어가야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디게임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임. 게이머 입장으로서는 게임에 돈이 많이 들어가든 그렇지 않든 그냥 재미있으면 재미있는 게임임. 현재 소니의 문제점은 이런 생각을 못 하고, 고자본 게임의 연달은 성공과 미국시장에서의 흥행으로 인해, 그런 점들을 무시한다는 것임. 난 지금 소니의 이게 정말 마음에 안 드는 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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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소니가 몇년전까지만해도 인디겜인 노맨즈스카이를 컨퍼런스에서도 수차례 소개했던적이 있는거보면 , 첨에는 소니도 인디나 뭐 아마추어겜 아무튼 그런거에 관심을 가졌지만 결국 , 이러니저러니해도 소니스타일이라는 인상으로 지금과 비슷한 스타일의 겜들을내고 , 그것들이 흥행하는 상황을 계속 겪다보니 소니도 계속해서 그쪽으로 치우지는거 아닌가 싶음 결국 소니는 , 자기겜기를 좋아하는 고객층의 주 선호분야를 계속 파고드는거임 , 일본이 아닌 미국이나 유럽같은쪽에서 계속해서 그런식으로 하고있고 그 사람들의 취향에 맞춰가고있음 라오어2라는 논란거리를 제공하긴했지만 , 결국 아직도 소니겜기의 주 고객층은 비쥬얼이동반된 소니독점의 AAA타이틀에 관심사를 많이 집중하고있기에 , 소니측에서도 계속해서 그런겜들을 지속적으로 끌고가려하는거고 | 21.07.16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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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어딘지 모르게 영화판의 MCU랑 비슷하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 21.07.16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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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당장 플스게만 가봐도 영화같은 게임만 게임취급하는 아재들이 널렸는데요 뭘. | 21.07.16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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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 시원하게 말씀하시네요. ㅎ | 21.07.17 08: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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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도 잘 하는지 모르겠는데오 ㅜ | 21.07.16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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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플스 망치기에 충분한 시간인가요. | 21.07.16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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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정확하게 말하면 (당장의) 돈만 이죠 다른 회사들은 돈벌생각이 없어서 게임 풀 늘리고 하는게 아니죠 미래 팔아서 자기 임기동안 치고 빠질생각밖에 머릿속에 없는겁니다. | 21.07.16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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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에 오픈했지만 5년동안사람들이 기억해주는 갓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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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독점 게임들이 취향에 맞아서 욕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 계속 그렇게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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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최고의 게임은 이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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