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니는 최근 들어 블록버스터급 게임에 집중하면서 반대급부로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했습니다.
우리는 여러 인디 게임 개발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소니가 경쟁업체
(=마이크로소프트)와는 다르게 하지 않은 일들, 플스 스토어에
넣어달라는 애원을 무시했던 일들, 그리고 이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책들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작품을
팔 수 있는 플랫폼을 얻는 것이며 이 경우엔 플스 스토어
입점이 해당될 것입니다.
그러나 소니는 인디 게임들에 대한 할인에 매우 인색했으며,
최신작을 판매하려고 방문하려고 하면 초대장을 받아야한다는
로봇같은 답변만 받아야했다고 인디 개발자들은 말했습니다.
초대장은 당연히 오지 않았으며, 1년에 게임 1,2개를 판매할
기회를 얻는 것조차 힘들다고 합니다.
- 이는 결국 인디 게임 개발자가 자신의 게임 가격, 특히
할인에 대한 자율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개입하려면 소니의 초대를 받아야하고, 그 초대를
받는 것은 신참 개발자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실제로 이에 대해서 항의한 한 인디 개발자는 이에 대한
소니의 반응이 마치 '돌담과 이야기하는것' 같았다고 말합니다.
- Whitethorn Digital의 CEO인 매튜 화이트는 소니의 계정 관리자가
의사소통에 있어서 좋지 않으며, 이메일 응답은 몇달이 걸리고,
매월 전화를 해야만 겨우 의사소통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계정 관리자의 나태함이 문제가 아니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권한이
매우 한정적이면서 동시에 시키는 일도 많아서 인디 게임 개발자들을
도울래야 도울 처지가 안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 플스 스토어 판매는 인디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위한
개발자에 대한 지원은 엑스박스가 플스보다 훨씬 낫습니다.
엑스박스는 판매 제어, 마케팅 분석, 프로모션 설정, 메세지 실행 등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으며, 소니와는 달리 인디 게임 개발자들을 직접
초청하고 이야기를 들으며 판촉에 참여시킵니다.
그 결과 인디 게임 구매 속도에서조차 엑박은 플스를 능가한다고
매튜 화이트는 강조했습니다.
- 다른 개발자는 전체 플랫폼 판매량 중에서 플스 판매량은 불과 3~5% 수준이라며
소니가 AAA급 게임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인디 게임을 팔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개발자는 플스 스토어에서 게임을 판매한 지 한 달이 넘어서도 소니에게
판매량 정보를 얻지 못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게다가 인디 스튜디오가 플스 스토어에 게임을 내는 과정도 상당히 복잡하여,
초보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섣불리 다가가지 못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그렇게까지 복잡하지 않았으나, 2021년 들어 새로
업데이트된 시스템은 수동 할인 적용 불가, 느린 이동, 업데이트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서화, 매일 변경되는 프로세스 등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는 단일 포털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엑스박스나 2개의 포털을 사용하는
닌텐도에 비해서 확실하게 플스가 뒤처지는 부분입니다.
-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현재 적잖은 수의 인디 개발자들이
플스 5와 플스 4 프로에 게임을 출시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인디 게임 판매량이 타 플랫폼에 비해서 굉장히
좋지 못했고, 사용하는 것도 까다롭기 이를데 없습니다.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지원 또한 제한되어있습니다.
여전히 많은 인디 개발자들이 플스 스토어의 환경이 개선되기를
원하며, 자신들의 게임이 소니에게 더 환영받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IP보기클릭)218.209.***.***
플스4 요시다 슈헤이가 대표로 있던 시절에 인디에 매우 적극적이고 참여를 많이 하도록 독려했었는데, 이게 다 저 몹쓸 짐 라이언 때문임...
(IP보기클릭)1.227.***.***
뭔가 짐라이언은 플5게임을 프리미엄 식으로 팔고싶어 하는 느낌이 듬 가격도 계속 69달러를 고집하고 퀄리티 높은 게임들만 관심 가지다 보니 인디는 자연스럽게 멀어진게 아닐까 싶은데
(IP보기클릭)116.123.***.***
검증을 누가함? 유저가 해야지....
(IP보기클릭)119.195.***.***
이상하네 몇년전만해도 인디게임들 잘 지원한다고했던거 같은데 진짜 짐라이언 이놈때문에 또 경영 철학이 바뀌는건가
(IP보기클릭)112.154.***.***
ㅋㅋㅋ 여기 리플들 보면 소비자 수준을 알 수 있네. 환불이 어려우니 똥겜은 걸러야된다니. 상식적인 소비자면, 타 플랫폼대비 떨어지는 환불정책을 까야되는거 아닌가? "스팀은 2시간환불 되는데 소니는 환불이 안되니까 회사에서 인디겜을 걸러주는게 맞다" 스스로 노예가 되는구나. ㅋㅋㅋ "환불정책을 개선할 생각을 안하고 입점을 막는다!" 이렇게 까야되는게 소비자 입장 아닌가? ㅋㅋ.
(IP보기클릭)175.208.***.***
(IP보기클릭)118.221.***.***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121.142.***.***
ㅈㄹ아웃!! | 21.07.03 08:44 | | |
(IP보기클릭)218.209.***.***
플스4 요시다 슈헤이가 대표로 있던 시절에 인디에 매우 적극적이고 참여를 많이 하도록 독려했었는데, 이게 다 저 몹쓸 짐 라이언 때문임...
(IP보기클릭)116.45.***.***
짐으로 바뀐후 어이없는 검열만 쎄지고 PSN 플스3 이전 게임들 라이브러리까지 날릴뻔 했으니... | 21.07.03 02:55 | | |
(IP보기클릭)115.23.***.***
그래서 슈헤이 좋아하는 인디게임 많이 하라고 인디사업부로 좌천...ㅠㅠ 소니 이 몹쓸놈들아 어떻게 요시다 슈헤이를 그렇게 좌천시키냐 | 21.07.03 04:16 | | |
(IP보기클릭)218.209.***.***
그러게 말입니다. 일본사업부와 미국 사업부 힘겨루기에서 진 결과라지만 아쉽죠. | 21.07.03 12:52 | | |
(IP보기클릭)218.209.***.***
플스123 시절 수많은 유산을 쓸모없다고 한방에 날려버릴려고 했다가 유자들한데 혼쭐난거라고 봐야죠. | 21.07.03 12:54 | | |
(IP보기클릭)110.35.***.***
(IP보기클릭)119.195.***.***
이상하네 몇년전만해도 인디게임들 잘 지원한다고했던거 같은데 진짜 짐라이언 이놈때문에 또 경영 철학이 바뀌는건가
(IP보기클릭)119.206.***.***
(IP보기클릭)61.78.***.***
(IP보기클릭)211.198.***.***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27.***.***
뭔가 짐라이언은 플5게임을 프리미엄 식으로 팔고싶어 하는 느낌이 듬 가격도 계속 69달러를 고집하고 퀄리티 높은 게임들만 관심 가지다 보니 인디는 자연스럽게 멀어진게 아닐까 싶은데
(IP보기클릭)218.148.***.***
검열로 씹덕겜들 스위치에 뺏기고 인디겜도 마소쪽으로 넘어가면 흔히 말해 고티급 게임이 쏟아지는 게 아니라면 전망이 밝지는 않을듯요 | 21.07.03 03:38 | | |
(IP보기클릭)14.34.***.***
(IP보기클릭)61.74.***.***
(IP보기클릭)116.123.***.***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39.115.***.***
맞아요. 게임 패스 하면서 아직 다 못한 AAA게임들도 많은데 재밋는 인디게임도 엄청 많더라구요. 와일드 엣 하트나 더 메신저만 해도 100시간 가까이 한거 같음 | 21.07.03 01:36 | | |
(IP보기클릭)119.206.***.***
격하게 공감 , 물론 인디의 탈을 쓴 데이터 폐기물은 꼼꼼히 검사하고 막는게 좋지만 그렇다고 인디를 돈도 안된다고 아예 등한시하는건 정말 근시안적이고 바보같은 짓 | 21.07.03 02:10 | | |
(IP보기클릭)39.115.***.***
(IP보기클릭)116.126.***.***
(IP보기클릭)211.228.***.***
(IP보기클릭)211.197.***.***
(IP보기클릭)39.115.***.***
그러다가 일본 슈팅 게임들 엑박에 줄줄이 나오던게 ps3 360 시절인데 ㅋㅋ | 21.07.03 01:38 | | |
(IP보기클릭)116.123.***.***
루리웹-7726758676
검증을 누가함? 유저가 해야지.... | 21.07.03 01:38 | | |
(IP보기클릭)211.197.***.***
스팀이야 두시간 찍먹하고 똥쓰레기면 환불하면 끝이지만 PS 스토어는 그게 안된다는게 문제죠. 스팀처럼 커뮤니티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구입하기 전에 리뷰만 보고 어느정도 판단이 가능한 상황도 안되고... | 21.07.03 01:42 | | |
(IP보기클릭)118.35.***.***
검증이 문제가 아닌거 같은데 검증할 기회 자체가 안가는게 문제라는거 아님? | 21.07.03 01:46 | | |
(IP보기클릭)220.84.***.***
댓글 읽어보면서 어느정도는 수긍이 가는게 플스가 한참 인디게임 잘 받아주던 시절 보면 https://www.youtube.com/watch?v=OXcCmLIluj8 이런 학생들이 만들어도 이거보다 낫겠다 싶은 똥겜 인디가 범람하던적이 있었음 플스에는 트로피라는 도전과제 시스템이 있는데 이런 게임 특징이 저렴하게 팔면서 모든 트로피를 획득하는데 1분~1시간 정도 수준으로 만들어서 트로피를 모으는 유저들을 상대로 장사하는데 진짜 이런식의 게임을 신나게 찍어냄 이거 때문에 트로피를 획득하는걸 좋아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한참 논쟁이 오간적이 있었음 이런 게임들을 거르겠다는 생각으로 진행한다면 찬성하는데 성의있게 만든 인디게임들도 너무 진입장벽을 높게 만든다면 그건 잘못되었다고 봐야죠. | 21.07.03 01:47 | | |
(IP보기클릭)125.185.***.***
소니는 그 기준을 제작사에 공개하지않아서 힘들다고 함 자신들이 기준을 알아야 개선을 하든 포기를 하든지 할것인데 아무런 연락도 없이 무기한으로 대기를 시킨다고 함 | 21.07.03 01:48 | | |
(IP보기클릭)218.146.***.***
검증을 어떤 기준에서 어떻게 한다는 거죠? ;; 마소의 경우 ID@XBOX 정책으로 수많은 인디개발사들을 지원해왔고 거진 10년간 아웃라스트, 컵헤드, 스타듀밸리, 인사이드, 셀레스트 같은 작품들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개발 지원한다고 엑박으로 무조건 내야 한다는 계약도 없이요. 심지어 아웃라스트는 플스로 선행 출시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면 결국 그 혜택은 유저들에게 돌아갑니다. 이건 질 떨어지니 입구컷, 저건 퀄리티 있으니 받아주지, 하면 다양성만 훼손될 뿐이죠. 어차피 선택은 유저들이 하는 겁니다. | 21.07.03 01:51 | | |
(IP보기클릭)118.35.***.***
추가로 콕집어 추가하자면 대화를 하려고 컨택해도 초대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이메일 답변엔 몇달이 걸리고 매달 전화를 해야 겨우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이다 하고… 애초에 검증 문제가 아님 의사소통 자체가 안된다는걸 말하는 내용임 | 21.07.03 01:55 | | |
(IP보기클릭)182.226.***.***
그걸 유저가 평가 판단해야지 왜 소니가 알아서함? 더 웃긴건 pc, 엑박에서 유저에게 평가 높고 잘나가는 게임들까지 플스로 발매가 안됐는데 이런건 어떻게 말할수 있음? | 21.07.03 03:34 | | |
(IP보기클릭)203.226.***.***
스타듀벨리는 피시판 히트쳐서 콘솔로 이식한거아닌가요 | 21.07.03 09:16 | | |
(IP보기클릭)218.146.***.***
https://www.shacknews.com/article/108243/idxbox-celebrates-1000-titles-released-including-cuphead-and-stardew-valley https://news.joins.com/article/23098923 | 21.07.03 09:21 | | |
(IP보기클릭)218.146.***.***
그리고 ID@XBOX는 콘솔, PC 구분 없이 그냥 인디개발사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마소는 PC 스토어도 운영하고 있고요. | 21.07.03 09:22 | | |
(IP보기클릭)106.102.***.***
그 검증과정이 사람마다 다르니 브랜드이미지와 성향이 비슷한 사람에 맞춰 기준을 만드는거죠. 예를 들어 최소한 hd급에 30프레임을 맞춰주고, 에러나 버그 내부 오류들은 어느정도 용인하고 언제까지 마감을 해야한다거나.. 최소한의 내용면에서 대중적이어야하거나 심의기준은 어떻다같은.. 기본적인 것들이요. 인디는 그나마 개성이 강한편이라 조금 엇나가는 경우도 많고,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을테니 그정도까진 만들어와야한다. 선행발매라도 이후 업데이트기한을 정해두고, 어느정도 마스터플랜을 가져야하는 등 기본적인 서류심사가 아닐까 싶네요. | 21.07.03 10:32 | | |
(IP보기클릭)203.226.***.***
그러니까 첨부터 개발하는데 돈을준건가요 아니면 엑박이식할때 돈대준건가요 전자면 충분히 지원했다보는데 후자라면 이미 히트게임인데 숟가락얹기밖에 안되잖아요 어떻게 지원했다는건가요 | 21.07.03 13:10 | | |
(IP보기클릭)218.146.***.***
ID@XBOX는 2013년부터 시작된 인디 개발사들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스타듀밸리가 나오기 몇년전부터 있었던 거예요. 개발자는 일단 엑박 개발킷 2개랑 Unity Pro 엔진 무료, 그리고 마소의 직접 지원(이 부분은 조율에 따라 다를 듯) 을 받을 수 있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콘솔, PC 가리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개발킷도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 21.07.03 13:18 | | |
(IP보기클릭)218.146.***.***
어떻게 지원을 했는지는 마소랑 스타듀밸리 개발자만 알고 있겠죠. 지원을 받았다는 건 팩트고요. | 21.07.03 13:20 | | |
(IP보기클릭)59.18.***.***
쓰래기 같은 7만원짜리도 많은데 2시간 환불이 소니도 되야 되는거지 인디를 가려받는게 해결책 될 순 없을건데 .. | 21.07.04 07:18 | | |
(IP보기클릭)203.226.***.***
무슨지원을 받은건지도 모르고 응 지원받았어 참.. | 21.07.04 11:05 | | |
(IP보기클릭)218.146.***.***
자세한 지원 사항은 아무도 알수가 없죠 ;; 일단 직원 목록에 있고, 마소가 공시한 지원 사항을 얘기해드렸더니 그 이상을 저한테 알려달라고 하면 어쩌라는건지? | 21.07.04 11:32 | | |
(IP보기클릭)39.7.***.***
지원받은건 오피셜로 인정내용아님? 세부내역은 계약서 까라는건데 여지껏 그런회사가 있었음? | 21.07.04 14:55 | | |
(IP보기클릭)115.138.***.***
(IP보기클릭)61.197.***.***
그런 인디겜들은 지금도 플스로 잘만 출시되고 있고요 저기서도 문제삼는건 초보인디개발자들이 진입하기 어렵다는겁니다. | 21.07.03 01:53 | | |
(IP보기클릭)115.138.***.***
인디게임은 지들이 키워야하는거죠. 검증된 것만 받아먹겠다는 그 자세가 웃기다는겁니다. | 21.07.03 02:04 | | |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222.120.***.***
(IP보기클릭)125.185.***.***
할인하려면 소니가 할인 허가를 해야하는데 대부분의 인디게임들에게는 허가가 나지않는다고 함 그래서 엑박이나 스위치에서는 할인을 하는데 플스만 못한다고 함 그 이유때문인지 몰라도 콘솔 판매대수는 플스가 엑박의 배지만 자신들의 매출은 엑박이 배는 넘게 나온다고 함 스위치는 엑박의 배이고 그래서 플스로는 제작을 포기하는 개발사들이 늘고 있다고 함 이번 e3에서도 많은 인디게임들이 콘솔은 엑박독점인것이 마소의 투자도 있지만 소니의 냉대도 있다고 함 | 21.07.03 01:58 | | |
(IP보기클릭)121.188.***.***
(IP보기클릭)220.86.***.***
(IP보기클릭)211.197.***.***
플러스 무료로 인디겜 줄 때나, 쇼케이스에서 인디겜 소개할때의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게 좀 웃기긴 합니다... | 21.07.03 01:52 | | |
(IP보기클릭)49.175.***.***
소통자체가 안되고 있다는건데 자꾸 논점에서 벗어난 소리만 하시네 | 21.07.03 11:01 | | |
(IP보기클릭)211.193.***.***
(IP보기클릭)211.251.***.***
(IP보기클릭)211.49.***.***
다양성은 무조건 좋은 겁니다. 사라고 강요하지도 않는데요. | 21.07.03 02:09 | | |
(IP보기클릭)58.124.***.***
이걸 이럿개 해석하네 노답 | 21.07.03 02:17 | | |
(IP보기클릭)211.251.***.***
하지만 손 놓고 관리 안 해버리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에게 갑니다 | 21.07.03 02:27 | | |
(IP보기클릭)211.212.***.***
묘하게 그 만화가 냄새나는 글이네여. 혹시 ㅇㅅㅇ 이세요? | 21.07.03 03:02 | | |
(IP보기클릭)112.166.***.***
와~ 드뎌 이 사람 차단 ㅋㅋㅋ | 21.07.03 03:49 | | |
(IP보기클릭)58.123.***.***
저도 이 사람 드디어 차단하네요 ㅋㅋㅋ | 21.07.03 09:13 | | |
(IP보기클릭)126.133.***.***
오떻게 저렇게 비추수 받는거지? | 21.07.03 10:39 | | |
(IP보기클릭)58.145.***.***
(IP보기클릭)118.34.***.***
(IP보기클릭)218.147.***.***
또 너무 느슨하게 하면 이런 사태도 벌어지기에... 중간 찾기가 힘든듯
(IP보기클릭)211.251.***.***
그런면에서 스팀이 현재로썬 가장 모범적인 인디시장이 아닌가 싶어요 애초에 인디 처음으로 활성화시킨 시장이기도 하고 쌓인 노하우가 많아서 그런지 아직까진 인디겜 시장으로썬 스팀만한곳이 없긴함 | 21.07.03 09:04 | | |
(IP보기클릭)119.200.***.***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1002265325
플러스로 달라는게 아니라 인디게임이 쉽게 못들어와서 불만이라는거같은데;;; 요점이 완전다른듯 | 21.07.03 02:17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6.133.***.***
반도체 수급만 해결됬으면 상황이 진작 바뀌었겠죠..소니도 정신차릴거구.. | 21.07.03 10:42 | | |
(IP보기클릭)203.226.***.***
반도체 수급은 엑박만 안된건가요 똑같은조건이구만 | 21.07.03 13:12 | | |
(IP보기클릭)39.7.***.***
플5는 Rdna2가 아니라서.. | 21.07.04 14:56 | | |
(IP보기클릭)182.215.***.***
ㅋㅋㅋㅋㅋㅋ 아직도 이 뇌피셜 신봉자가 있었네 ㅋㅋㅋㅋㅋ 미친듯한 퀄리티의 레이 트레싱 효과를 보고도 무조건 RDNA2 아니라고 박박 우긴다 ㅋㅋ | 21.07.04 20:47 | | |
(IP보기클릭)39.7.***.***
Rdna1에 rt효과 넣은거라고 공개됐는데? 그래서 사실상 rdna1.5인것도 팩트인데? 온전한 rdna2기능전부 지원하는건 엑박이 유일한것도 팩트고 뇌피셜은 그쪽이 돌리는거지 진짜 루리웹 유령이네 하는짓이ㅋㅋㅋ | 21.07.04 20:55 | | |
(IP보기클릭)119.198.***.***
(IP보기클릭)180.224.***.***
(IP보기클릭)121.165.***.***
(IP보기클릭)122.33.***.***
(IP보기클릭)182.226.***.***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1.132.***.***
(IP보기클릭)122.37.***.***
(IP보기클릭)121.173.***.***
그러게요 마트에도 대기업제품 말고는 다 빠져야 하는건데 | 21.07.03 05:25 | | |
(IP보기클릭)122.37.***.***
? 제가 플스스토어에서 인디게임 다 빼라고 했나요? 수준이 일정수준에 못미치면 인디게임이건 대기업(CDPR)게임이건 입점안시키는게 개발사들에게는 억울할수있으나 소비자에게 이득이 있다는 취지인데. 하데스, 디스코엘리시움등 어지간한 알만한 인디게임들 스토어에 다 입점해있고 판매량도 잘나옵니다. 불량식품을 마트에 넣지말라는거에요. 손해배상해줄거 아니면. | 21.07.03 05:31 | | |
(IP보기클릭)121.173.***.***
인디게임들은 대부분 입소문으로 성공합니다 오히려 AAA게임들이 과장광고로 피해를 주죠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는건 언제나 옳습니다 누구에겐 똥겜이라도 누구에겐 갓겜이 될수 있으니까요 | 21.07.03 05:39 | | |
(IP보기클릭)122.37.***.***
입소문으로 성공하는 인디게임이 전체 인디게임에 몇퍼나 되나요? 10퍼나 될까요? 그리고 그중에 수준미달에 버그 프레임저하등의 문제가 있는게임은 또 몇퍼나 될까요. 이걸 환불제도도 없이 온전히 플스 유저들이 돈내고 사서 경험해봐야 하는데 이익에 비해 피해가 크지않을까요? (찍먹기능이있는 스팀은 예외) AAA과장광고 이야기는 왜 하시는지 잘 모르겠고. 선택권이 언제나 옳다는것은 그 선택지 하나하나가 다 자신에게 최소한 손해가 없거나 그릇된 선택을했을때 되돌릴수있다는 전제가 있어야 말할수 있는겁니다. 박스 세개를 주고 안에 똥, 설사, 케잌을 넣어놓고 선택권을 주면 그게 언제나 본인에게 이득이 되고 옳은건지? 본인이 똥을 고르게될수있고 본인선택을 되돌리지도 못하는데. 뭐 누군가에겐 똥겜도 갓겜이될다는 말씀대로 똥도 케잌처럼 맛있게먹는사람도 있을순 있겠죠 | 21.07.03 05:53 | | |
(IP보기클릭)39.7.***.***
선택권이 자신에게 손해가 없거나 되돌릴 수 있을때 하는건 아니죠...영화관에서 영화보고 이영화 재미없으니 환불해 달라고 할수 없잖아요? 스팀이 환불이 된다고 그게 당연한건 아닙니다. 쉽게 비교하면 어떤 식당에서 맛없으면 공짜!라고 내걸었다고 다른 식당들도 따라할 필요가 있는건 아니죠. 그게 그 가게에서의 세일즈 전략인거지. 그리고 마지막 말씀이 조금 심하신거 같은데 똥도 케익처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사람도 있다 하셨는데 그게 똥이라고 누가 이야기 해주나요? 누가 판단하나요? 호불호 많이 갈리는 민트초코를 좋아한다고 그사람을 이상한거 넉는 사란이네라고 비하 할 수 있나요? | 21.07.03 09:56 | | |
(IP보기클릭)182.226.***.***
여기서 가장 문제는 입점 안시킬거면 안시킨다고 하면 되는데 제대로된 대답을 안하고 인디 제작사들을 물먹이는게 문제임.. 거기에 입점한 게임을 할인하려면 그 금액분을 소니에게 내놓으라는건 갑질을 넘어서 깡패짓이고.. 그냥 아니다 싶으면 아예 확답해서 입점을 안시키고 끝내야지.. 입점은 답변조차 제대로 안해주고 개발사들 답답하게 만들고 들어온 개발사들한테는 깡패짓하는게 대체 무슨 짓거리임.. | 21.07.03 10:30 | | |
(IP보기클릭)122.37.***.***
스팀에 등록된 인디게임이 35000개고 매년 신규 인디게임이 7~8천개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팀과 다른게 소니는 자사 기기에 유일한 디지털상점이 PS스토어이기때문에 최소한의 품질(동작 및 퍼포먼스)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안되면 환불해줘야 하고요. 그래서 사펑 닥치고 걍 환불해줬고 아예 스토어에서 퇴출시켰습니다. 1년에 8천개에 대한 인디게임에대한 품질보증이 가능할거라 보십니까. 불가능하죠. 그러니 걸러서 받겠다는 거에요. 막말로 소니는 수수료 떼먹는 장사인데 품질보증이고 나발이고 개똥겜도 최대한 입점해라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진다 난 수수료만 먹겠다 라고 배째라식으로 나왔으면 돈 더는겁니다 왜 님말대로 이유도 없는 깡패짓을 하겠습니까. 그리고 인디게임이면 정석의 성공루트가 있어요. 스팀에서 입소문타서 소니스토어 및 게임패스 입점 노리면 됩니다. 그러면 본인이 굽신대지않아도 소니 마소에서 제발로 찾아옵니다. 인디게임회사도 다 돈벌려고 게임만드는겁니다. 안드로이드마켓앱도 그렇고 스팀도 그렇고 한놈만 속아라 식 개똥앱 개똥겜들 널리고널렸습니다. 소니가 이정돈 걸러줘야지 아몰랑 난 수수료 뜯어먹어서 개꿀. 이러길 바라시는지. | 21.07.03 10:48 | | |
(IP보기클릭)182.226.***.***
그러니까 거를려면 그냥 니들 게임 안받아 하라고요.. 왜 입점 여부에 대한 확실하게 제대로된 대답을 안하고 장기간 기다리게나 만들고 물먹이냐고... 그리고 왜 입점한 게임에 대해서 할인하려면 그 금액만큼 소니에 내놓으라니 하는 갑질을 하냐는거죠.. 말마따나 한국 기업이 협력에 이런 갑질했었으면 난리 났었음.., 롯데가 협력사 물건 할인하려면 그 금액만큼 롯데에 내놓으라 갑질 했으면 불매운동까지 갔을거임 | 21.07.03 10:52 | | |
(IP보기클릭)122.37.***.***
아니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스팀에 입점된 회사면 적어도 소니에 한번 들락날락할텐데 그럼 몇만개가 입점신청을 할텐데 소니 인력으로 그게 제깍제깍 되겠냐구요. 다시말하지만 소니가 품질보증을 해줘야하는데 그 게임을 해보고 퍼포먼스와 내용을 체크해보고 결제권자의 승인이 나오고해야 입점여부를 가릴수 있는것이지 그냥 스샷 몇개보고 오케이 너네 입점. 노 너넨 안돼. 이럴수있는게 아니자나요. 그리고 저걸 몇몇 인디제작사들말만 들어서 어떻게 압니까. 양쪽 이야기를 들어봐야지. 소니한테 물어보면 당연히 아니라고 하겠죠. 소니를 쉴드치는게 아니라 뭐 아무데다가 제3자가 사실관계 제대로 파악도 못하고 갑질이니 뭐니 말할수있냐는 것이죠. 괜히 정확한 팩트나올때까지 피카츄 배나 긁는다고 하는게 아닙니다. | 21.07.03 11:03 | | |
(IP보기클릭)66.27.***.***
길게 말씀하실 필요없이 닌텐도 엑박은 잘하고 있는데요? 게임 재미야 영상 보고 어느 정도 가를 수 있구요. 걔네들은 손해보면서 입점시키나요? 매출 잘 나오니 입점시키는 거지.. 마치 소니 갑질을 소니가 품질 보증을 해주는 것처럼 오도하시는데 그 품질 판단은 소비자가 하는 겁니다. 말씀하신대로 동작조차 안되는 게임은 나오면 안되지만 지금 그런.문제가 아니잖아요? 인디게임들 대하는 기본적인 태도와 프로세스에 대해 비판하는 거에요. 뮤슨 소니가 품질 스크린해줘서 게이머들 지갑 보호해 주는 것인마냥 쓰셨네요. | 21.07.03 11:56 | | |
(IP보기클릭)122.37.***.***
닌텐도 엑박도 커버리지가 넓을뿐이지 스팀처럼 그 많은 인디게임 다 감당안됩니다. 스팀이 시스템이 다른거에요. 걔네는 각 국가마다 심의도 제대로 안받습니다. 그럼 스팀에비해 콘솔은 당연히 소외되는 인디제작사들이 있고 이들도 나름의 불만이 있을텐데요? 소니에서 폭로가 나왔다고 닌텐도 엑박은 아무 불만없다는걸 어떻게 장담하나요. 어차피 시스템은 비슷한데. 닌텐도는 자사게임 AAA게임이식의 문제등으로 공격적으로 인디 영입하는거고 마소는 게임패스등 구독시스템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더 동기부여가 되는것이고요. 제가 말하는 품질은 동작과 퍼포먼스에요. 이걸 어떻게 소비자가 해요. 게임하나 만드는데 수백 수천개이상의 버그와 싸웁니다. 인디게임은 특히 베타테스터가 부족하기때문에 빈번하게 동작문제가 발생하고 버그때문에 진행불가 문제가 빈번합니다. 스팀에 비해 심의받아야하는 콘솔이 패치속도가 현저히 늦구요. 이런부분을 플랫폼 홀더가 품질보장을해줘야한다는것이고 따라서 마켓입점여부에 대한 판단에 훨씬 더 시간이 걸린다는겁니다. 그리고 현지화문제도 유저패치 같은건 저작권문제로 올리지도못하고 각국에서 따로 심의를 받아야합니다. 당연히 프로세스가 지연될수있고 거기에 따른 인디게임회사들의 불평불만이 있는겁니다. 하루이틀문제도 아니고 이걸가지고 무슨 소니가 갑질한다니 인디를 홀대한다니 웃겨서 그럽니다. AAA게임위주의 회사다보니 그 위주로 인력이 재편되어있고 나름의 사정이 있는것이죠. 엑박에 AAA 3인칭 싱글게임 안나온다고 욕한다고 그게 폭로가 되나요. 닌텐도에 성인게임 못나오게 막았다고 그게 폭로가 되나요 똑같은 거에요. | 21.07.03 12:11 | | |
(IP보기클릭)59.18.***.***
이건 뭔 소리지? 스팀 엑박 소니 중에 환불 제일 어려운게 소닌데..사펑 환불 안해준 플랫폼이 있습니까? | 21.07.04 07:23 | | |
(IP보기클릭)220.88.***.***
저기사의 한줄평: 소니의 갑질 | 21.07.04 16:2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