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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하드] 언리얼 엔진5는 PS5 SSD에 큰 이점을 제공하지만 HDD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141]




개발자와 에픽 게임즈가 최근 개최한 최근 Q/A 세션에서 언리얼 엔진 5가 PS5 SSD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HDD로 실행할 때 엔진이 "놀라울 정도로 잘" 실행됩니다.

에픽게임즈의 개발자들은 ps5 SSD 기술이 지원되는지, 언리얼 엔진 5의 사용으로 향상될지 여부를 대답했습니다.
 
첫 번째 반응은 "확실히 도움이된다"는 것이었다. 
장점은 데이터로드 및 스트리밍과 관련이있을뿐만 아니라 Kraken의 속도는 텍스처 스트리밍에도 도움이됩니다. 
증가된 I/O 대역폭으로 인해 개발자는 더 느리게 로드 되는 팝업 및 요소가 포함된 게임에서 이 작업이 표시되지 않고 모든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주요 결과는 SSD 기술이 로드 시간을 개선 할뿐만 아니라 RAM 안팎으로 고품질 에셋을 로드하는데도 도움이되며 전반적인 그래픽 영향을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SSD의 사용과 PS5 를 특히 칭찬, 하지만 언리얼5엔진은 고전 HDD에도 놀라 울 정도로 잘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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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141


    (1321101)

    18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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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네 SSD와 일반하드가 똑같다는 내용이네요. 독해력이 저말 좋으시네요
    21.05.30 20:48
    (4984653)

    117.111.***.***

    BEST
    근데 이젠 게임을 하든 뭘 하든 무조건 ssd가 기본일듯 합니다
    21.05.30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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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ㅋㅋㅋ 플스만 가능할꺼 같나요?
    21.05.30 21:12
    BEST
    빨리 처리를 해야 순간 비쥬얼을 늘릴 수 있는건 기본 중의 기본인데.. 속도가 전부죠 피시 성능은
    21.05.30 20:58
    (47385)

    116.39.***.***

    BEST
    팀 스위니가 플빠 ssd만 핥아줄 때만 해도 게임의 패러다임이 바뀌느니 뭐니 말이 많았는데 일반 hdd로도 놀라울 정도로 잘 돌아간다네요.^^ 물론 텍스쳐의 용량 등의 설정은 필요하겠지만.
    21.05.30 21:03
    (5437428)

    21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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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 장면이 똑같은 퀄리티로 나오는지는 비교 해봐야죠 | 21.05.30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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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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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네 SSD와 일반하드가 똑같다는 내용이네요. 독해력이 저말 좋으시네요 | 21.05.30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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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역시 민속놀이에 심취하신분의 독해력 | 21.05.30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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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leteidiocy
    똑같진 않은데 체감할정도 차이는 없다 정도 아닌가요? | 21.05.30 2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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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fall
    이 영상 영화? 게임? 제목이 뭔가요 | 21.05.30 2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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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을충서
    언리얼엔진5 시연용 영상입니다 개발하는 게임이거나 영화같은게 아니에요 | 21.05.30 2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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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을충서
    https://youtu.be/kXYLq1apcok | 21.05.30 2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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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돌위
    https://youtu.be/8sY9dune0zQ 이 영상의 일부분이며 최근에 새 테크데모 영상이 나왔습니다 (한글자막 영상으로 다시 들고왔습니다) | 21.05.30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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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quarepusher
    이게 맞는듯. '놀라울정도로 잘 작동'한다고하니. | 21.05.30 2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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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돌위
    개발자가 권장 사양 12코어 CPU, VGA GTX1080, 시스템 램 64램이라고 함. | 21.05.30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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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quarepusher
    게다가 hdd비교인데 nvme ssd랑은 뭐 별차이 안난다고 봐야. | 21.05.30 2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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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ssd 가 없어도 램이 64gb 정도면 hdd 로도 잘 돌아가죠. 램에 다 올리면 되니까. 그 이야기 입니다.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스케일링을 하거나, 더 많은 메인 램을 활용하거나 하겠죠. | 21.05.30 2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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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fall
    ㅋㅋㅋ 플스만 가능할꺼 같나요? | 21.05.30 2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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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돌위
    영상이 재미있어 보였는데..ㅠ ㅠ 댓글 감사합니다. | 21.05.30 2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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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마베이비
    1080 ㄴㄴ 2080 | 21.05.30 2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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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그 드립이 지금 본문이랑 맞지 않다는 말아닌가요? | 21.05.30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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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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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 근데 초창기에 이런 기사 올라오고 다들 플5 스스디 그냥 이점이 보였다가 중론이었는데 나나이트가 플5 스스디에서만 돌릴 수 있다 누가 그랬나요? | 21.05.30 2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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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언리얼이 5월 14일에 공개 했고 저 기사가 5월 17일에 한동안이니 뭐니 껀덕지가 있나요 글고 언리얼5 공개 했을당시 플5 여론 최악이라 그때 존나 까였는데 뭔소리 하시나요 엑시엑에서는 더 잘돌갈거라고 매번 댓 달렸는데 | 21.05.30 2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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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https://m.ruliweb.com/ps/board/300001/read/2213757?search_type=subject_content&search_key=%EB%82%98%EB%82%98%EC%9D%B4%ED%8A%B8 이게 초창기인데 그런 사람 어디에 있나요? 저거 공개 했을 당시에도 플5 까였긴만 했는데요? | 21.05.30 2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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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님이 들고온건 스스디 빠른게 왜 중요한지 이유를 설명하는데 저게 언리얼5는 플5 스스디에서만 돌아간다고 주장하시는걸로 보이시나요? | 21.05.30 2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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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13702?search_type=subject&search_key=%EC%96%B8%EB%A6%AC%EC%96%BC+5&page=2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13706?search_type=subject&search_key=%EC%96%B8%EB%A6%AC%EC%96%BC+5&page=1 초창기 언리얼5 글들봤는데 그런식의 댓글을 찾을수가없네요 그저 분쟁일으키시려고하시는건지.. | 21.05.30 2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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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거의 이정도면 모래사장에서 바늘찾아서 스스로 발에 찔려놓고 우는수준이신데요; | 21.05.30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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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 당장 배댓들만 봐도 언리얼5는 범용엔진이라 얘기 하는데 뭔 자꾸 이상한 출저 들고오시나요? | 21.05.30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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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 아니 님은 분명 나나이트는 플5 스스디에서만 돌아간다고 드립 하셨는데 님 출저에 그렇게 말한 사람들이 있나요? | 21.05.30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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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 아니 문맥만 봐도... 언리얼5 그 자체가 아니라 "테크데모" 퀄리티를 얘기 하는거지 저게 언리얼5 자체로 보이시나요? | 21.05.30 2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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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언리얼엔진5이 출시되면 격차가 좀 더 벌어질 수도 있을듯 합니다" 이게 어딜봐서 나나이트는 플5에서만 가능한고 얘기 하나요? 님이 들고오시거 플5가 이점이 있다는 내용이지 나나이트는 플5에서만 가능한 기술이라고 아무 하는 사람들이 없네요;; | 21.05.30 2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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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보니까 지도 모르면서 확신에 가득차선ㅎ | 21.05.30 2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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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크래프트
    와...뒤늦게 보니 흐름이 보이네... 루리웹 엑봇들 선동해서 추천 오지게 받고... 이후 밝혀지는 엑봇의 분탕 여론주작질...소오름 ㄷㄷㄷ 이정도 봇질이면 거의 종교수준인데...ㅎㄷㄷㄷ | 21.05.31 0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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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THSAURER
    확실히 쟤만 끼면 분탕질이 오짐. | 21.05.31 0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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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잔하트
    소니의 초고속SSD만이 가능하다는 분들이 계시긴 했는데요. 과거 세탁은 쵸큼 ㅎㅎ.. 싸움판 벌어져서 날아가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 21.05.31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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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THSAURER
    당시에 언리얼5 니나이트는 플스5만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꽤 많았어요 툭하면 댓글로 난리나서 다 날라가서 그렇지 심지어 에픽코리아에서 hdd에서도 잘돌아간다 플스5에서만 잘돌아가는거 아니다라고 기업설명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증까지하자 세일즈맨들이 기술에 대해서 뭘 알겠냐면 에픽코리아 직원들을 단순 세일즈맨 취급하기도 했었음 | 21.05.31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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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THSAURER
    봇질은 남댓글에 51%비율로 비추만 꼬박꼬박 박으시는 님의 행동이 아닐까요? 차라리 도와주세요★정보엑봇의 사이버 여론조작★하면서 드립이나 치시지. | 21.05.31 0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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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리웹-7890987657
    그때 저도 댓글 많이.보고 달았는데 그렇게 얘기하는 사람들도 많았기 때문에 그걸 조롱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모든 글마다 그런 식으로 댓글 싸움이 일어났구요. 특히 에픽 수장이 플5로 가능했다는 늬앙스가 살짝 나게 립서비스한 거 때문에 에픽.수장이 그렇다는데 ㅈ 뮨가들 설친다고 비꼬는 유저들도 많았구요. | 21.06.01 08:55 | | |
    빠르게 구현한다고 그래픽 품질이 좋아지나? 당최 이해 할수가 없네. 빠르게 구현하면 저품질 텍스쳐가 보여질 확률이 없다는 뜻을 그래픽 자체가 좋아진다 표현을 하네.
    21.05.30 20:52
    BEST
    루리웹-9580047796
    빨리 처리를 해야 순간 비쥬얼을 늘릴 수 있는건 기본 중의 기본인데.. 속도가 전부죠 피시 성능은 | 21.05.30 20:58 | | |
    루리웹-9580047796
    레이지1 이나 바하7 콘솔판 보면 심한 케이스는 체감스트레스가 프레임 드랍보다 커요. 대부분은 별 문제없으니 그래픽적으로 별 의미가 없어 보일뿐 겪으면 역체감이 어마어마 함다 | 21.05.30 20:59 | | |
    루리웹-9580047796
    잘 모르니까 이해가 안되는거죠...이해하고 싶으면 공부를 해야죠 | 21.05.30 21:01 | | |
    (5437428)

    211.251.***.***

    루리웹-9580047796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243153 지난번 라쳇 개발자도 말했지만 램에 미리 로드 할 필요가 없어서 유저가 보고 있는 장면에만 모든 램을 사용 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그래픽의 향상이 온다는 겁니다 "우리는 카메라 관점에서 여러분의 뒤에 있는 것들을 말 그대로 언 로드 합니다. 카메라를 회전시키면 우리는 그것을 보기 전에 그것들을 다시 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모든 시스템 메모리를 지금 바로 앞에 있는 모든 것에 할애할 수 있습니다. 그 순간에 여러분이 경험해야 하는 것들 말입니다." | 21.05.30 21:01 | | |
    루리웹-9580047796
    빠르게 구현하면 그만큼 여유분 리소스를 확보할필요가 없어서, 조그만 불러도 되니 빨라집니다. | 21.05.30 21:02 | | |
    Godfall
    근데 언리얼5는 ssd나 딴것과 별차이 없다라는게 본문내용같은데요. 뭐.. 언리얼은 범용이니까 | 21.05.30 21:04 | | |
    (13580)

    223.39.***.***

    루리웹-7062026724
    부두 그래픽 카드에 ssd단다고 비주얼이 향상되진 않아요... | 21.05.30 21:11 | | |
    (768431)

    220.121.***.***

    루리웹-9580047796
    동일한 환경안에서 SSD에 맞춰서 제작하면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었을 때 보다 더 나은 그래픽 품질, 효과를 보여줄수있음. 플스 뿐만 아니라 차세대 양기종 모두 이걸 내세웠는데 아직도 이러는 사람들이 있네. | 21.05.30 21:20 | | |
    theminjoo
    그래픽카드가 병목와서 프레임 드랍이 빌생하고 이로인해 그래픽 리소스를 줄여서 프레임을 확보해요.. | 21.05.30 21:20 | | |
    (41063)

    221.148.***.***

    루리웹-9580047796
    높은 해상력의 모델링(흔히 하이폴리곤)은 램을 용량을 꽤 차지합니다. 그래서 면수를 조정해야함.. 단순히 텍스쳐만 램을 잡아먹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모델링 면도 엄청나게 잡아먹어요... 그래서 캐릭터 디테일은 높이고 배경 디테일을 낮추므로써 가장 많이 보는 캐릭터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됨.. 상대적으로 인원이 많이 배정되는 NPC모델링은 후줄근한 경우가 많죠.. 근데 그 모델링 면수의 제약을 풀어버리는게 저장매체의 대역폭과 관련된 겁니다.. 더 높은 폴리곤의 모델링을 활용하려면 더 높은 대역폭의 SSD가 필요하다는 거임.. HDD도 당연히 구동이야 되것지만, 모델링 퀄리티는 더 낮아질수 밖에 없다는 것.. 나나이트 시연중 스테츄에 사용된 모델링 면수와 실제료 스테츄에는 노멀맵이 사용되지 않고 모델링 자체만으로 디테일을 구현한 것이라는 설명도 나옴... | 21.05.30 23:21 | | |
    (140496)

    60.100.***.***

    RogueMaster
    저 정도 속도로 움직이면 계속 하이폴리곤일 필요 없지 않나요... 달리기 멈출 때 전환하면 될 거 같은데.. | 21.05.31 00:36 | | |
    (41063)

    221.148.***.***

    이상한
    항상 달리는건 아니죠. | 21.05.31 00:40 | | |
    (41063)

    221.148.***.***

    RogueMaster
    또한 카메라 각에 따라서 근접되는 사물이나 지형은 하이폴이 아닐경우 티가남. | 21.05.31 00:41 | | |
    (140496)

    60.100.***.***

    RogueMaster
    항상 달리는 게 아니면 화면에 나올 모델링 바뀔 일도 많이 없잖아요.. | 21.05.31 00:44 | | |
    이상한
    컨셉이라는거죠. 말씀하신대로 어울리지 않는 장르에 굳이 저 엔진을 사용할 필요는 없겠지요. | 21.05.31 00:45 | | |
    (41063)

    221.148.***.***

    이상한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네요.. 화면에 나올 모델링을 바꾼다라는게 뭔소린지 모르겠는데.. 돌기둥 하나가 있으면 걍 하이폴리곤 모델링 하나 있으면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서 알아서 면수 조절이 되는게 나나이트 기술입니다. 원본이 되는 모델링이 하이폴리곤일수록 확대된 상황에서 디테일이 더 좋다는 얘기를 하는거에요.. 원본 디테일이 낮을수록 확대되면 디테일이 더 낮다는 얘기임.. | 21.05.31 00:48 | | |
    (41063)

    221.148.***.***

    이상한
    나나이트는 전통적인 LOD로 레벨당 최적화된 모델링을 넣고 거리에 따라 교체하는 방식이 아니라 화면에 최종적으로 뿌려전 전체 면수는 정해져있고,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서 지형및 에셋의 면수가 자동적으로 조절이되는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이 되는 모델링의 디테일이 애초에 중요한 것입니다. | 21.05.31 00:52 | | |
    (140496)

    60.100.***.***

    RogueMaster
    달리는게 아니라면 화면에 나오는 오브젝트를 바꿀 필요가 줄어든다고요... 계속 새로운 모델링을 보조 기억장치에서 읽어 드릴려면 주인공이 계속 움직이던지 아니면 다른 대량의 새로운 오브젝트가 계속 주인공 방향으로 고속으로 달려들던지 둘 중 하나일건데 폴리곤이든 텍스쳐든 고화질로 유지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영상은 테크데모니까 그러려지 하지만요.. | 21.05.31 00:59 | | |
    이상한
    아니요. 오브젝트를 상황에 따라서 작게 만들었다 크게 만들었다하는게 아니라 오브젝트 자체가 커진다는거에요. 예전에는 손바닥만한 돌멩이를 오브젝트로 만들어뒀다가 멀리서는 작게 가까이서는 뻥튀기 하는 방식이라면 .. 저 엔진에서는 실제 스케일.. 아니 동산만하게 훨씬 크게 만들어서 활용해도 퍼포먼스에 이전과 큰 차이가 없다는거에요. 이걸 활용하려면 램이 커야하는데 그 램의 용도를 ssd가 대신하니 언제든 계속해서 불러들여서 굳이 최적화를 할 필요가 없는거죠. 이러면 이전처럼 상황에따라 최적화를 해야한다면 체급이 깡패겠지만 이제는 그 역할을 ssd가 하니 다른데 더 활용할 수 있고, 성능과는 별개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거죠. | 21.05.31 01:09 | | |
    (41063)

    221.148.***.***

    이상한
    글쎄요 그건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죠... 뭐 고속으로 계속 진행해야하는 게임이나 딱히 충돌박스가 처리되어 있어 갈수 없는 지역이라면 님말씀도 어느정도 일리가 있지만, 조작하는 사람의 의중이나 환경 감상 척도에 따라서는 모델링 디테일의 중요도가 있는 겁니다. 대역폭이 허락하는 한 하이폴리곤을 쓸 수 있다면 쓰는게 맞죠.. 되는걸 굳이 줄여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지금도 PC유저들은 고해상도 텍스쳐팩 패치받아서 깔아서 디테일 쩔게 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많은데.. 연산부하 많이 먹는 노멀맵 배제하고 용량과 대역폭만 필요한 하이폴리곤쪽을 쓸수 있다면 그쪽이 더 남는 장사죠. | 21.05.31 01:15 | | |
    (41063)

    221.148.***.***

    이상한
    뭔가 이해하는 부분이 이상하게 나뉘는거 같은데 님은 SSD를 단순 많은 오브젝트를 순식간이 불러오는 용도 정도로 생각하시는 거 같은데.. 제가 말하는건 한 오브젝트를 불러올때 그냥 고용량 하이폴리곤을 불러와서 자체적으로 알아서 카메라 거리에 따라 면수를 줄이든 원본 그대로를 쓰든 결정한다는거에요... 그래도 최종적으로 화면에 뿌려지는 면수는 고정이므로 부하는 안걸린다는 얘깁니다.. | 21.05.31 01:19 | | |
    (520941)

    126.94.***.***

    루리웹-9580047796
    큰 게임에선 런타임 로드용으로 고정버퍼를 엄청 크게 잡고, 거기서 발생하는 파일 입출력을 위해서 스레드도 따로 잡고, 또 거기서 발생하는 파일 입출력이 느려졌을때 속임수로 게임진행을 늦추거나 하는거같은 요소가 그냥 파일 읽어들이는 속도가 빨라지는거만으로 대폭 삭감할 수 있기때문에 그런 코드구현도 없어지고, 거기서 사용되는 인적 리소스나 하드웨어적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임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옛날엔 뭔가 영상을 보려면 찾는시간, 다운로드하는 시간 등등 많은 시간을 들여서 영상을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유튜브 검색하면 세상 모든 영상을 대충 다 볼 수 있는거랑 비슷한 느낌적느낌. | 21.05.31 02:17 | | |
    (135408)

    115.138.***.***

    루리웹-9580047796
    ssd가 엄청 빠를수록 그래픽품질을 높일 수 있는데 여태 그러지 않은 것은 hdd유저가 많고, 콘솔도 hdd라서 그래요. 안좋은 기기에 맞출 수 밖에 없죠. 뭐든 속도가 빠르면 엄청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여태까지는 ssd를 활용을 안해왔을 뿐이에요. 쉽게 말해 플스5로 돌리면 로딩이 약간은 빠른데 그래봐야 별로 안빠르죠. 근데 아예 플스5에 맞춰서 만들면 로딩도 엄청나게 빨라지고 그래픽이나 다른 것들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활용하냐 안하냐의 차이인데 여태까지는 활용을 안하고 있었을뿐이죠. | 21.05.31 09:12 | | |
    (4984653)

    117.111.***.***

    BEST
    근데 이젠 게임을 하든 뭘 하든 무조건 ssd가 기본일듯 합니다
    21.05.30 20:54
    퀄리티 대비 필요한 최저속도를 명시하면 될 일 아닌가 언리얼5 PC게임도 최저 2기가 속도 SSD 필수라 치면 그 많은 중저사양 HDD 유저가 업그레이드 하면서 게임 살 것 같진 않은데
    21.05.30 20:55
    그래픽카드가 ssd때보다 제성능을 못내는 정도인데 격차가 적진 않을 것 같은데
    21.05.30 20:56
    지쟈스스디 넌 너무 멋져 전문가가 봐도 반하겠어
    21.05.30 20:58
    ssd의 이점이 얼마나 작용할지는 후에 좀더 까봐야 알겠네요
    21.05.30 21:00
    아 또 당했다 !
    21.05.30 21: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달의 익명이
    정작 본문은 별차이없다는게 내용잉ㅅ | 21.05.30 21:0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876398120
    원본 읽고왔습니다. 제가 잘못 봤었네요;;;; | 21.05.30 21:06 | | |
    결과물로 보여줘
    21.05.30 21:01
    (4833)

    112.165.***.***

    암튼 이제 저런 그래픽으로 할 게임이 점점 많아진다는 얘기니 매우 즐거움. 빨리 많은 게임들이 차세대 기준으로 개발되면 좋겠음
    21.05.30 21:01
    '도움이 된다 =/= 그래픽이 좋아진다' 라고 알아들어야지. 결국 컴퓨터 그래픽은 램에서 데이터를 읽는거라 ssd대비 로딩이 빠른거지 사용하는 데이터는 hdd든 ssd든 똑같음.
    21.05.30 21:02
    폐인킬러
    Hdd대비 라고 적어야 하는데 오타가...ㅋ | 21.05.30 21:03 | | |
    (135408)

    115.138.***.***

    폐인킬러
    그래픽 좋아져요. 사용하는 데이터가 같을 필요가 없죠. 빨리 가져올 수 있는데 왜 풀로 안채우고 hdd만큼의 양만 한다음에 놀게 놔둘까요? 과거엔 콘솔도 hdd고, pc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hdd쓰니까 hdd에 맞춰둔건데 이젠 ssd가 기본이 되어갈텐데 굳이 낮은 곳에 맞춰줄 이유가 없거든요. 초기에는 hdd생각해서 좀 덜할 수 있지만 낀세대 지나고 진짜 차세대로 흐르면 ssd가 기본화되면 그땐 더더욱 차이가 여실할겁니다. | 21.05.31 09:20 | | |
    폐인킬러
    빠른 SSD 로 인해 텍스쳐, 지오메트리 가상화에 제약이 없어지면 결국 개발자는 SSD에 저장된 텍스쳐 용량 (예를들면 30GB)만큼의 가상 메모리를 확보하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그 30GB 데이터조차도 크라켄으로 압축된 상태라면, 압축율만큼 더 큰 가상메모리를 얻는거죠. 거기다 나나이트의 경우에는 지오메트리조차도 가상화 시켜버렸으니, 거의 필름수준의 텍스쳐와 지오메트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쓸 수 있다는 겁니다. | 21.05.31 13:55 | | |
    폐인킬러
    물론 가상 텍스쳐링은 존카멕이 레이지 개발할때부터 나왔던 개념이고, 전세대 콘솔에서도 많은 게임에서 사용은 했었지만, HDD 환경에서는 제약사항이 꽤 많았었는데, 차세대 콘솔에서는 SSD 기본도입과 I/O개선으로 그런 제약사항과 각종 병목을 해결해서, 아예 카메라 뷰 밖에 있는 데이터를 전부 언로딩하고 실시간 로딩하는것도 가능하다구요. 그 의미는 메모리 용량 제약에서 완전히 벗어난다는 의미입니다. | 21.05.31 13:58 | | |
    (47385)

    116.39.***.***

    BEST
    팀 스위니가 플빠 ssd만 핥아줄 때만 해도 게임의 패러다임이 바뀌느니 뭐니 말이 많았는데 일반 hdd로도 놀라울 정도로 잘 돌아간다네요.^^ 물론 텍스쳐의 용량 등의 설정은 필요하겠지만.
    21.05.30 21:03
    (1264135)

    73.16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hilos.
    3080에서만 풀옵션으로 돌아가는 게임이1060에서도 최저옵션으로 놀라울 정도로 잘 돌아간다 급의 말이나 다름없는데 이걸 이렇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네요 | 21.05.30 21:35 | | |
    (135408)

    115.138.***.***

    Philos.
    저 말이 나온 것 자체가 잘 안돌아갈 수 있다는 걸 사람들이 이미 알고있다는 거죠. 그래서 언리언5 안쓸까봐 아냐~ 돌아는 간다~ 이런 얘기 하고 있는거에요. 플스5겜 플스4에서 돌릴려면 돌릴 수 있다구! 놀랄정도로 잘 돌아가! 이렇게 말하는거죠ㅋ 물론 놀랄정도로 잘 돌아간다는건 진짜 잘돌아간다는 게 아니라, 플스4인데도 이정도나 돌아간다~ 이런 말이에요. 1060으로 4k겜 돌렸는데 돌아가면 우와 놀랍다 이게 돌아가네~ 이런 느낌인거지, 4k풀옵으로 중옵으로 60프렘 돌린다 이런 의미가 아니에요. | 21.05.31 09:18 | | |
    (1287086)

    106.255.***.***

    제한된 램 용량에서 선로드 가능한 용량 한계때문에 제한이 걸릴수도 있다라는건 이해하겠는데 PC에서 콘솔보다 대용량으로 로딩 데이터량이 커진다면 딱히 HDD라도 구현 못할건 없겠죠.. 딱히 플스 SSD 아니라고 그냥 SSD만 달려있는 최신사양 PC면 다 구현하고도 남을건데...
    21.05.30 21:04
    (4709899)

    125.130.***.***

    그 텍스처 스트리밍이라는 개념은 idtech5 시절에 나왔었죠. 그때도 텍스처 스트리밍은 당시 HDD 대역폭으로도 충분했고, 당시에도 나왔던 말이지만 중요한건 대역폭이 아니라 랜덤액세스타임이었습니다. 또 현존 최고의 그래픽이라는 플심2020이 지형데이터를 온라인으로 가져오는데, 요구되는 네트워크 대역폭은 불과 50Mbps에 불과합니다. SATA3 대역폭인 6Gbps의 1/100도 안되는 수준이죠. 아마 언리얼엔진5가 PC로 나오면 더 나오겠지만.. 갠적으로 예전 예들로 봤을때 NVMe SSD 상에선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가 과연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갠적으론 SATA SSD와도 별차이가 있을까.. 싶고요.
    21.05.30 21:05
    파라핀
    이드에서 열심히 구현해서 썼던 텍스처 스트리밍 개념은 2002년에 브라운대학교인가 그쪽 대학원생이 발표한 가상텍스처링 논문일거에요 | 21.05.30 21:24 | | |
    당연히 플스말고도 엑박 피씨쪽에도 엔진팔아야하는데;; ps에만 의존하겠음? 일반적인 hdd 에도 잘 ㄷ작동하게 만들지 ㅋㅋ 다만 플5같은 sdd기술을 활용하면 더좋은 결과가 나온다는거고
    21.05.30 21:06
    아니 아무리봐도 그냥 hdd에서도 문제없이 잘 작동한다는거같은데 왜 ssd를 들먹이면서 까내리지
    21.05.30 21:07
    (139526)

    49.142.***.***

    저장장치 속도는 더 빠른 로딩 혹은 스트리밍에 관여되지, 더 빠른 화면 갱신 속도하고는 관련이 없죠. 그래픽은 ssd 성능보다 램 성능을 늘리는 게 더 이득입니다. ssd에 넣을 걸 램에 옮기면 더 성능이 좋을 테고. ssd의 대역폭이 이점으로 작용하려면 램에는 올리지 못할 정도의 대용량 전송이 발생해야 하고 그건 일반적인 그래픽 퀄리티하고는 거리가 있습니다. 갑자기 다른 그래픽 데이터가 필요한 월드로 전환한다거나, 그냥 로딩을 줄인다거나, 엄청나게 큰 대용량 텍스처를 수시로 갱신한다거나... 이런 쪽이라면 가능할지도...
    21.05.30 21:08
    Lime Leaf
    바로 후술하신 내용이에요. 저 엔진의 초점은 빅데이터의 상시로딩이 포인트고, 가용램이 제한된만큼 제원을 ssd로 뽑는다는거구요. 물론 이걸로 모든 플랫폼에 권장할 | 21.05.30 23:57 | | |
    멍청이다
    수는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앞으로 개발되는 컨텐츠의 기반이 된다는거죠. 당연히 개발환경이 과도기이니 이론상으로는 이전환경에서도 구동이 된다는거고, 비교우위를 떠나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말이구요. | 21.05.30 23:59 | | |
    나나이트 테크데모 자체가 저장장치를 미친듯이 갈궈서 좋은 그래픽을 보여준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일일히 폴리곤 갯수 줄이는 작업, 노멀맵, LOD 같은 최적화 노가다를 하지 않아도 알아서 가상화된 지오매트리 위에 매쉬를 쭉 뿌려주기 때문에 그래픽 손실과 최적화 노가다에 들어가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걸 자랑하는 건데. 테크데모에서 보여준 언리얼5 엔진의 장점을 사람들이 뭔가 좀 잘못 받아들였다고 봐야죠. "이렇게 무거운 작업을 초고속 SSD의 힘을 빌어서 비로소 실현시켰다."가 아니라, "과거엔 이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주려면 엄청난 하드웨어와 상당한 개발력이 필요했지만 언리얼5 엔진을 쓰게 될 미래엔 그렇지 않다."라는 걸 보여준 거.
    21.05.30 21:13
    (135408)

    115.138.***.***

    -운하영웅전설-
    항상 개발이 빨라진다고 했지만, 그러면 또 잘나가는 회사들은 그런 평균치보다 더더욱 대단한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온게 현 게임시장이었죠ㅋ 그래서 어떤식이든 그래픽이 더 좋아지는건 맞긴 해요ㅋ ssd의 빠름으로 그래픽이 좋아지든, 좀 더 빨리 만들 수 있어서 같은 투자금액에서 더 좋아지든 말이에요. | 21.05.31 09:25 | | |
    범용 엔진 이니까
    21.05.30 21:24
    일반인 체감으로 계산하면 제목에서 큰과 잘을 빼고 생각하면 됨 즉 ssd에서 이점이 있고 hdd에서 동작은 한다
    21.05.30 21:42
    (7471)

    49.170.***.***

    hdd 최소사양, sata ssd 권장사양. nvme ssd 최고사양 이정도겠죠 뭐 범용엔진팔아먹는 기업인데 hdd에서 안돌아가는것도 이상한듯.
    21.05.30 21:48
    ssd가 중심인 엔진이라면 아무래도 ssd 성능이 더 좋은 플스5가 유리하겠지
    21.05.30 21:54
    밤이쿤
    법용 엔진이라고요… | 21.05.30 23:30 | | |
    (217434)

    121.134.***.***

    ssd 그만큼 독보적으로 빠르단 소리죠.
    21.05.30 21:56
    hdd에서 돌아가긴 하겠지 근데 언리얼 엔진 고질병 팝인현상은 더 극에 달하지 저 거인석상 나오는 이벤트씬에서 석상 일어날때 텍스쳐팝인 여전히 존재함
    21.05.30 21:57
    유우나레스카
    보면 알겠지만 언리얼 텍스쳐팝인문제는 속도가 문제가아니라 코드문제임 | 21.05.30 22:11 | | |
    차세대기 외장하드에 설치해서 돌아간다면 인정
    21.05.30 21:59
    그냥 어떤 기반으로 이게임을 만들어서.. 이식을 하느냐일뿐이지뭐... 무순 ssd 하드웨어 적인 요소를 끌어 낸다는 개뿔따구같은 소리지뭐 그리고 일반인 sata ssd 나 nvme ssd 차이점은 그냥 막눈이 봣을때 오잉 내꺼 걍hdd 달린 윈도우 부팅이 빠르다 일뿐이지뭐. pc처럼 cpu ssd 조합으로 점수놀이 그런 짓이아무리봐도 소용없듯이...
    21.05.30 22:00
    (1300081)

    222.108.***.***

    나나이트가 폴리건을 이미지화 시켰다가 이미지를 이용해서 폴리건을 재생성하는 기술인거 같던데 하여간 로딩이 빨라서 나쁠건 없겠죠
    21.05.30 22:01
    hdd에서 잘 돌아간다 해도 ps5게임이 외장 HDD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선택권 안주면 의미 없는디... ps5 용량 너무 작은 것... 아흑
    21.05.30 22:08
    부라리멜트다운
    저말은 비교군이 특정상황의 pc를 예로 들었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하세요. | 21.05.30 23:43 | | |
    (135408)

    115.138.***.***

    부라리멜트다운
    굳이 낮은 기준에 맞출 이유가 없죠. 엄청나게 비싼 ssd를 썼는데 굳이 저사양에 맞춰달라고 하면 이상하잖아요. 용량이 막 엄청나게 작은것도 아니구요. 3080사서 달았는데 굳이 외장그래픽카드 1060쓰게 해달라는거랑 비슷하잖아요. 아니 굳이 왜? 이런 느낌이죠. | 21.05.31 09:29 | | |
    믿을건 ssd뿐 ㅋㅋㅋㅋㅋ
    21.05.30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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