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버지와의 인터뷰중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서 그 부분만 올립니다.
There are some big, obvious features we can see in terms of the benefits of the PS5, like the fast load times or the rifts that pull you into a parallel world immediately. But are there any examples of smaller, less obvious things that are cool or that you’re really proud of that wouldn’t have been possible on the PS4?
With the SSD, it’s easy to say there are no load times, and look how fast we can load this other area, but it has all sorts of knock-on effects. We don’t need to be as careful with how we package our data. All of the assets for an area don’t need to be collated on the spinning hard drive to get the right streaming speed out of it. It makes the game smaller on your hard drive; it means we can patch it more easily. That’s a nice bonus. We unload the things literally behind you from a camera perspective. If you spun the camera around, we could load them before you see that. That lets us devote all of our system memory to the stuff in front of you right now, that you need to experience in that moment.
"우리는 카메라 관점에서 여러분의 뒤에 있는 것들을 말 그대로 언 로드 합니다. 카메라를 회전시키면 우리는 그것을 보기 전에 그것들을 다시 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모든 시스템 메모리를 지금 바로 앞에 있는 모든 것에 할애할 수 있습니다. 그 순간에 여러분이 경험해야 하는 것들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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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서도 안되는 로딩속도가 어떻게 되냐고 그렇게 우기던 분들이 많았는데 싹 사라져버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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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기술 강연 때 설명 나온건 하나도 빠짐없이 다 써먹었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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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가 호라이즌 제로 던에 썼던 기술인데, 이제 SSD 덕분에 더욱 극한으로 PS5의 성능을 뽑아먹을수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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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구라같은 이야기들이 다 실현되면 마크서니는 천재를 넘어선 신일거란 반응도 많았죠. 근데 그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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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서니가 게임 개발에 한단계 발전 시킨거는 확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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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광등 만개킨 아우라 | 21.05.12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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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만 그래도 너티독이 현존 고티 최다 수상 개발사인데 인섬니악하고 비견될 정도는 아닌듯.. | 21.05.13 0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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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인썸니악에 한표 | 21.05.13 0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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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게임회사 특징이 뚜럿해서 인섬니악은 오픈월드 장인임. 너티독은 반대쪽으로 장인이고. | 21.05.13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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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섬니악 넘버링 나올정도의 대표작은 플랫포머인 라쳇이랑 FPS인 레지스탕스 시리즈 아닌가요...? 제대로 된 오픈월드는 스파이더맨부터...로 알고있는데 | 21.05.13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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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셋 오버드라이브가 있죠. 당시 사양이 떨어지던 엑스박스원을 쥐어짜서, 그 정도 오픈월드를 만든거 보면, 넒은 맵 기반의 게임도 수준급입니다. 다만, 인섬니악 게임들이 쏘고 날뛰는 게임들이라... Gta나 스카이림 같은 성격의 게임들과는 거리가 있죠. | 21.05.13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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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찾아보니까 한국어화가 안 되서 나온 게임이라 몰랐었네요 ㄷㄷ 게임패스에 있는거같으니 한번 해 봐야겠습니다 | 21.05.13 0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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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기술 강연 때 설명 나온건 하나도 빠짐없이 다 써먹었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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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itatis
그 구라같은 이야기들이 다 실현되면 마크서니는 천재를 넘어선 신일거란 반응도 많았죠. 근데 그것이... | 21.05.13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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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Mul Case
PC에서도 안되는 로딩속도가 어떻게 되냐고 그렇게 우기던 분들이 많았는데 싹 사라져버렸음 | 21.05.13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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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Mul Case
마크서니가 게임 개발에 한단계 발전 시킨거는 확실함. | 21.05.13 0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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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가 호라이즌 제로 던에 썼던 기술인데, 이제 SSD 덕분에 더욱 극한으로 PS5의 성능을 뽑아먹을수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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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모든 게임이 다 쓰는 기술임.. 너무 노멀한 예시인데 좀 유니크한걸로다가 예를 들었음 좋았을듯.. | 21.10.04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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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쪽도 다이렉트 스토리지라는 비슷한 기술 있다고 얼핏 들은거 같네요. SSD랑 GPU랑 연계해서 어쩌고저쩌고한다던데... CPU랑 GPU쪽은 이미 PS5를 크게 앞서있는 상태고 SSD쪽도 매년 발전할테니 SSD+GPU의 깡성능 연계로 PS5를 뛰어넘는 날이 몇년내로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21.05.13 0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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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포함 모든 부품들의 성능이 앞서고 있지만, 제 얘기는 패드의 R아날로그 조작은 카메라 이동이 느려서 순간적인 로드가 가능한데, 손이 움직이는 속도와 동일하게 카메라가 움직이는 마우스 조작으로 화면을 빠르게 휙~휙 돌릴시에도 딜레이 없이 화면이 로드가 가능할지가 궁금하네요 | 21.05.13 04: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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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게임도 카메라 속도같은거 최대로 올리면 휙휙 돌아가긴하던데... 마우스에 비하면야 느리긴 하죠 그런 측면에서는 콘솔보다 성능이 좀 더 필요할거 같긴 하네요. 휙휙 돌려도 로드가 될 정도로 깡성능이 높아야할듯 싶습니다. 아니면 그런 게임에 한해서 렌더링 범위를 좀 더 넓게 잡을수밖에... | 21.05.13 0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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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내부 연산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빠릅니다. 가능은 하지만 본격적인 다이렉트엑스 12를 활용하는 게임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게... https://youtu.be/U3ajo6khF9E 이 영상을 보시면 샘플러 피드백 적용 영상을 보실 수 있는데 비디오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일반 하드에 비해 7배 샘플러 피드백 없이 벨로시티 아키텍쳐만 적용했을때랑 비교했을때 3배의 차이가 나요. 게다가 텍스쳐를 비트 단위로 쪼개서 로딩하고 필요없는 부분인 계속 삭제하기때문에 통채로 불러올 필요도 없죠. 사실상 비디오 메모리 한계가 없어진다는 이야기.. 사실상 피씨는 이미 성능상으로는 아득히 넘사벽이고 지원하는 타이틀만 나오면 되는 단계죠. | 21.05.13 0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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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코인 크리 때문에 그 정도 스펙의 컴퓨터를 맞추려면 이제는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금액이.... | 21.05.13 0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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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Storage API, DX12U의 Sampler Feedback Streaming이 말씀하신 부분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왔습니다. 빨라진 IO와 새로운 방식의 애셋 스트리밍을 조합해서 매우 빠른 속도로 애셋을 로드/언로드하는 기술이고 유튭에 검색해보시면 데모도 나와있습니다. 사실 본문의 내용은 PS5만의 기술도 아니고 플랫폼 관계없이 게임업계 전체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입니다. 단지 라쳇 앤 클랭크가 그걸 처음으로 게임디자인에 완전히 활용한 대작인거죠. | 21.05.13 0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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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부품으로 생각하면 일단 삼성 SSD 980 PRO 만 하더라도 비교가 맞을지 모르겠지만 몬스터 헌터 PS5 하위호환 로딩 보다 휠씬 빨라서....PS5는 없지만 영상 찾아보면 퀘스트 수주하고 조사거점까지 로딩시간이 24초정도 걸리는데 980 PRO는 10초안짝으로 끝나서 쾌적합니다. | 21.05.13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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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 게임은 비교대상으로 쓰면 안돼요. | 21.05.13 1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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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만 믿고갑니다. | 21.05.13 0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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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말하면 엑천지 소리들을거같긴한데 저건 엑박쪽에서 더 강조한 기술같은데요 | 21.05.13 0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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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써니가 설명했다가 까인거 말곤 딱히 본적이 없는거같은데. 참고할만한 정보있으면 공유부탁드일깨요. | 21.05.13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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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도 다이렉트 스토리지 적용되고 그걸 기반으로 게임을 짜면 가능해질겁니다. 다만 여전히 그래도 PC는 hdd를 쓰는 사람이 많기때문에 기존과 같은 방식을 채택하는 쪽이 많겠죠. 그리고 아마 차차 PC게임쪽도 필수 사양에 nvmeSSD가 들어가는 일이 점차 늘거라고 생각중. | 21.05.13 1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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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도 기술적으로는 가능해졌지만 그게 가능한 하드웨어가 충분해지기까진 그걸 적용한 게임 디자인은 적용하기 어렵죠. 엑박같은경우 항상 pc와 멀티라서 걱정되는 부분이구요.당분간은 오직 ps5 독점작만이 ssd성능을 풀로활용하는 게임을 설계할 수 있을겁니다. | 21.05.13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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