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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하드] 듀얼센스는 많은 작업량이 필요하지만 가치가 있는작업 [96]





캡처.JPG

 

 

 

PS5 소유자는 DualSense 컨트롤러가 가장 우수한 컨트롤러 중 하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직 이번 세대의 시작에 있지만,  많은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밍에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좋아하고 있는 것 같다.

 


WRC 시리즈의 기술 감독: 듀얼센스 햅틱 피드백은 많은 작업이 필요하지만 몰입도를 위해 투자할 가치가 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항상 더 부드러운 게임(최소 60fps)과 더 나은 시각적 품질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더 많은 디테일과 광물성을 만들면서도 동시에 프레임률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과제가 있다. 

 

 

레지던트 이블의 모리마사 사토 감독은 DualSense 컨트롤러와 함께 작업한 팀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방아쇠의 무게가 총을 쏘는 기분을 좌우할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무게가 '현실적'으로 느껴지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The Pathless 맷 나바도 듀얼센스 컨트롤러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솔직히 저는 듀얼센스에 대해 회의적이었고, 이것이 의미 있는 추가가 될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일주일 정도 튜닝하여 "The Pathless"를 재생한 후 PS4 컨트롤러에서 테스트했을 때 제공된 피드백을 놓쳤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듀얼 센스 모터는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실수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의 키를 돌리는 것 같은 느낌을 주었던 것을 기억한다. 게임이 정말 흥미로운 순간을 만들어내기 위해 이것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DualSense 컨트롤러는 단순히 또 다른 시장 전략일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지난 6개월 동안 DualSense 컨트롤러를 활용한 게임을 하고 나니, PS4 DualShock 컨트롤러라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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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 96
    1


    (3438716)

    223.62.***.***

    BEST
    에초에 딱봐도 즐겜하라고 나온 기능인데 빡겜할려는분들한테 안맞죠
    21.04.09 14:10
    jay
    (708)

    59.13.***.***

    BEST
    콜옵같은 순발력이 필요한 게임들은 중간에 한번 걸리는 트리거 느낌이랑 맞지가 않는것 같음.
    21.04.09 14:02
    jay
    (708)

    59.13.***.***

    BEST
    처음에는 신기하긴 한데 총게임은 손가락이 피곤해져서 끄거나 강도를 낮춤.
    21.04.09 13:59
    jay
    (708)

    59.13.***.***

    BEST
    보더랜드3도 초반에 오오! 했다가 저항감 때문에 그냥 끄고 하게 되더군요. 손맛보다 먼저 죽이는게 중요해서...
    21.04.09 14:0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BEST
    그건 아니고 실사용자로선 걍 제대로 지원하는겜이 안나옴 아스토로의 50프로만 지원하는 aaa급게임 나오면 다시 얘기 나올걸요
    21.04.09 14:17
    (708)

    59.13.***.***

    BEST
    처음에는 신기하긴 한데 총게임은 손가락이 피곤해져서 끄거나 강도를 낮춤.
    21.04.09 13:59
    (708)

    59.13.***.***

    BEST
    jay
    콜옵같은 순발력이 필요한 게임들은 중간에 한번 걸리는 트리거 느낌이랑 맞지가 않는것 같음. | 21.04.09 14:02 | | |
    (3105220)

    39.120.***.***

    jay
    L2, R2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면 좋겠더라고요. 트리거 당겨서 쏠 때 (R2) 저항감이 느껴지는건 좋은데 조준할 때 (L2)도 저항이 있는건 좀 피곤해서.. | 21.04.09 14:08 | | |
    (708)

    59.13.***.***

    BEST
    (:OTIGOC
    보더랜드3도 초반에 오오! 했다가 저항감 때문에 그냥 끄고 하게 되더군요. 손맛보다 먼저 죽이는게 중요해서... | 21.04.09 14:09 | | |
    (2228647)

    175.207.***.***

    (:OTIGOC
    ㄹㅇㄹㅇㄹㅇ | 21.04.09 14:25 | | |
    (151489)

    211.231.***.***

    jay
    으음... 본문작성자가 원한 댓글반응은 이런 게 아녔을 것같은데...^^;; | 21.04.09 15:12 | | |
    레이싱 게임에 진짜 잘어울릴거 같은데 그란 신작 어떻게 나올지 궁금함
    21.04.09 14:02
    백버튼 아직이냐
    21.04.09 14:02
    듀얼센스는 패드 부분 혁명이죠
    21.04.09 14:04
    멀티가최고
    비율만봐도 얼추 점유율과 비슷하네 ㅎㅎ | 21.04.09 18:29 | | |
    바하같은거 하다 총알 없어서 듀얼센스 걸리면 식겁할듯..
    21.04.09 14:05
    (278875)

    125.140.***.***

    게시판보면 이거 끄는법을 모르는건지 불편하다고 글쓰는 분들 종종 있던데 멀티게임은 불편하면 끄고 하면 됩니다..ㄷㄷ; 대부분 멀티게임에선 끄고하죠.
    21.04.09 14:08
    BEST
    MAD WOLF
    에초에 딱봐도 즐겜하라고 나온 기능인데 빡겜할려는분들한테 안맞죠 | 21.04.09 14:10 | | |
    (41063)

    106.253.***.***

    오래 할때는 키고 하면 불편하고, 짧게 스토리 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경험적인 부분이라 키고 하는 것이 좋죠.
    21.04.09 14:10
    갠적으로 이번세대 게임체인저급이라 생각합니다. 아스트로만 해봐도 패드 하나만으로 게임이 이렇게 재밌어질수있다는 생각이 들정도였어요 콜옵도 하는 내내 손이 좀 피로하긴 하지만 좀비같은거하면 타격감이 너무높아져 재밌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게임에서 활용하게될거 생각하면 갠적으로 이번세대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중 하나구요. 요즘엔 아무리게임 잘나와도 게임성과 그래픽 스토리 등 게임 내적으로 재밌었지 이렇게 외부 입력장치가 게임 더 재밌게 해준다는게 진짜 새로운경험.. 근데 이런글 써봐야 차피 안쓴다 아스트로밖에 없다 신기한건 처음뿐 하면서 욕만먹어 슬프네요ㅜㅜ
    21.04.09 14:14
    나는야튜끼튜끼
    게임체인저까지는... | 21.04.09 14:54 | | |
    루리웹-4351693756
    발매당시 웹진인가..어디서도 게임체인저라고 하긴 했어요 | 21.04.09 15:00 | | |
    로열나이츠
    웹진의 평가가 늘 맞는 건 아니죠~ 심지어 발매 당시면 지금보다 초기인데... | 21.04.09 15:02 | | |
    (322948)

    175.223.***.***

    루리웹-4351693756
    해보면 진짜 다릅니다 기존에 있던 진동들과는 차원이 달라요 Ps5 기본게임인 아스트로 플레이룸만 해봐도 게임 체인저란게 오버가 아님 | 21.04.09 16:10 | | |
    trueheart
    진동의 차원이 다르다는 걸 인정 안 하는 게 아니라요, 게임체인저라는 소리를 들을 만큼 판도를 바꿔놓을 만한 건 아니라는 거죠. 4d영화도 쩔지만 영화계 전체를 바꿔놓을 힘은 없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시스템 정착되는 것이 불확실한 만큼 결국 이벤트성 기술임. | 21.04.09 16:40 | | |
    루리웹-4351693756
    이벤트성인지 게임체인저인지는 더 지켜봐야 알겠죠. 제대로 지원되는 겜이 없으니요. 근데 듀센 느껴본 뒤로 ps5에서 듀센 없으면 살 필요가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강한 인상을 받았네요. 콘솔작들이 pc로 풀리고 있는 마당에 굳이 콘솔을...?이라는 말을 쏙 들어가게 할 정도는 된다고봅니다. | 21.04.09 18:01 | | |
    루리웹-4866008483
    그건 ps5의 장점이 그것밖에 없다는 소리밖에 안 되죠... 패드에 기믹은 늘 어느 정도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기술 지원이나 개발이 들어가는 데에 비해, '딱 한 콘솔'의 유저만 이득을 보기 때문에 결국 쇠퇴했죠. 이번에도 이 한계는 전혀 안 바뀔 겁니다. 바뀔 수가 없죠;;; | 21.04.09 18:06 | | |
    루리웹-4351693756
    근데 플스나 엑박이나 콘솔의 장점이 가격이 싼거, 독점작 말고 더 있나요..?? 그리고 뭘 그렇게 단언하시는짘ㅋㅋㅋㅋ지켜보면 알겠죠. | 21.04.09 18:09 | | |
    루리웹-4351693756
    아 네네 님 말이 다 맞아요. 지켜보자는 제가 틀렸어요~무조건 100%이벤트성입니다. 어휴. | 21.04.09 18:16 | | |
    루리웹-4866008483
    윗 댓글적는데 삭제하셔서 혼자 빈정댄걸로 보이네요. 100%정답은 없으니 어쨌든 좀 지켜봅시다. 제발. | 21.04.09 18:20 | | |
    촉각도 좋지만 패드에서 나오는 거칠거칠한 소리가.. 패드 스피커가 구려서 그런걸텐데도 금속이나 얼음느낌낼때 한몫 하는거 같으님
    21.04.09 14:15
    (4882259)

    12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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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출이 제한된 댓글]
    이제는 듀얼센스 엄청나다는 글 플게에도 잘 안 올라오는데 듀쇽에 비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초기의 그 반응은 좀 과장되었다고 봅니다. 플5 구하기 힘든 상황이니까 좀 더 특별하게 느껴진게 아닐까 싶네요.
    21.04.09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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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skymoon
    그건 아니고 실사용자로선 걍 제대로 지원하는겜이 안나옴 아스토로의 50프로만 지원하는 aaa급게임 나오면 다시 얘기 나올걸요 | 21.04.09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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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ymoon
    개솔 ㅋㅋ 웹진 리뷰가 높은건 어떻게 설명할건데~ 웹진에서 플스5 구하기 힘든 상황이라 높게 나왔나보네 ㅋㅋㅋ | 21.04.09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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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출이 제한된 댓글]
    베리베리리베리
    웹진에서 라오어2 평점 높은거랑 같은거 아닐까요? | 21.04.09 14:58 | | |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skymoon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를테지만 전 과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스트로룸 하고 난 뒤 다른 게임하면 밋밋해요.단지 제대로 지원하는 게임이 없어서 못하는거죠. | 21.04.09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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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출이 제한된 댓글]
    skymoon
    제가 플5 받고 아스트로하는데 첨엔 뭐 이게 호들갑이지? 했다가 진행하면서 엄청 기대감을 가지게 만들더군여! 아직 그걸 제대로 하는게 그 후로 안나와서 문제지.. | 21.04.09 17:57 | | |
    (90412)

    223.38.***.***

    콘트롤 같은 게임 언차티드 같은 게임에 잘 맞는거죠 피비피게임에 사용한다는건 어립도 없는거고
    21.04.09 14:16
    결국은 개발자가 재밌어해야 햅틱이나 트리거 기능이 버려지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런면에선 긍정적인 인터뷰네요.
    21.04.09 14:16
    (163940)

    125.30.***.***

    다 만족인데 십자키 감도 낮은거랑 배터리 짧은거 두꺼운거 해결한 2세대 나왔음 좋겠음
    21.04.09 14:16
    아스트로가 너무 쩔어서 다른 겜은 듀얼센스 활용이 별로처럼 느껴짐.. 아스트로 외에 그나마 좋았던건 컨트롤에서 뛰어다닐때 왼발 오른발 진동오는거 정도
    21.04.09 14:18
    SSAMDASU
    아스트로는 듀얼센스를 위해 만든거니까 다른 게임이 그보다 더 활용할 가능성은 낮죠 | 21.04.09 15:42 | | |
    (3473380)

    222.239.***.***

    콜옵 싱글할때는 켜고 멀티할때는 끄고합니다.
    21.04.09 14:18
    (1176655)

    203.251.***.***

    아스트로봇 첨 했을때 고장난줄알았음;
    21.04.09 14:19
    아날로그 스틱 위치 진짜 이악물고 안바꾼다..... 밧데리야 플4랑 달리 모자란다 느낀 적이 아직 없고 충전스탠드도 각도 맞춰서 끼울거 없이 톡 올리기만 해도 되니까 간편한데 저놈의 엄지 손가락 위치는 못내 거슬림;;
    21.04.09 14:20
    Arkham Asylum
    그건 하위호환 버려야 해야 하는지라;; | 21.04.09 14:23 | | |
    Arkham Asylum
    아날로그 스틱 저 위치가 좋다는 사람도 수두룩함. 저번에 두가지 버전을 내면 어떻겠냐는 소리 했다가 개 뚜들겨 맞음 ㅋ | 21.04.09 14:28 | | |
    Arkham Asylum
    개인적으론 플스패드처럼 되있는게 편하든데요 엑박패드나 닌텐도 처럼 오른쪽 내려가있는거 손아프고 조작성도 저한테는 안맞더라구요 그래서 기기도 다 방출했고 모든 사람이 다 그걸 좋아하진 않아요 | 21.04.09 14:56 | | |
    세네브
    플스는 아날로그 스틱이 둘다 내려가 있는데 오른쪽이 내려가 있어서 아프다는건 무슨뜻인가요? | 21.04.09 15:00 | | |
    (41063)

    106.253.***.***

    Arkham Asylum
    아날로그 스틱위치는 취향적 문제임.. 스위치용 패드 아날로그 비대칭이라 싫어서 8bitdo sn30 pro+ 쓰는게 저임.. | 21.04.09 15:01 | | |
    (151489)

    211.231.***.***

    Arkham Asylum
    스틱위치는 성능상으론 비대칭, 대칭이 크게 상관은 없지만. fps 등의 슈터게임에선 움켜쥐는 힘이 아래쪽에 쏠려서 힘조절이 어려운 부분이 있지요. 그런데 듀얼센스는 무게중심이 이전 듀얼쇼크와 다르게, 위쪽으로 무게중심을 쏠려놔서 그립감이 이전과 괜찮아졌더군요. | 21.04.09 15:15 | | |
    Arkham Asylum
    이번에 패드 자체도 커져서 전보다 더 불편함. 진짜 좀 바까라 제발 좀.... | 21.04.09 15:36 | | |
    Arkham Asylum
    저 엑시스랑 플5쓰는데 그냥 별 차이도 없었음(제기준, 엑박은 처음). 차라리 두가지 다 나와주면 좋지 않겠나 싶은데.. 이거또 플스든 엑박이든 어디서 또 특허를 낸거 일 수도 있으니 대놓고 욕하긴 그렇네영 | 21.04.09 17:58 | | |
    개인적으로 레이싱 게임 지릴것 같은데..... 아스트로 해보면 지면에 따른 진동느낌도 개쩔고.... 문제는 레이싱 기대작이 그란밖에 없다는 점 ㅡㅠ
    21.04.09 14:24
    루리웹-0253970142
    아스트로의 바닥을 뛰어다닐때.. 풀숲이냐 잔디냐 금속이냐에 따라 정말 진동 지리더군요 | 21.04.09 14:40 | | |
    (686642)

    121.153.***.***

    루리웹-0253970142
    wrc9 해보시면 원하시는 바가 구현되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듀얼센스 최고의 게임이 wrc9임 | 21.04.09 15:38 | | |
    (560390)

    222.107.***.***

    패드기능 최대한 활용하는 것들은 그냥 독점작 몇개만 지원 되는 정도로 끝날 것 같은 불안감....
    21.04.09 14:28
    FPS게임 멀티를 주로 장시간 하는데 손가락이 피로하고 관절이 아파서 사용을 안하는데 FPS도 싱글이나 자동차 게임 그리고 기타 싱글 게임에서는 흥미롭게 잘 사용중입니다.
    21.04.09 14:28
    fps빡겜할라면 27인치써야지
    21.04.09 14:29
    트리거 때문인지 크기 때문인지 듀얼센스만 사용하면 다른 패드들보다 손이 많이 저린 느낌이 있어요ㅜㅜ
    21.04.09 14:33
    (5013722)

    125.134.***.***

    플스5 지금 두달? 써보고있는데 듀열센스가 게임체인저급은 아닌거 같음 쓸수록 진동이나 트리거 거슬림 ㅋㅋ 더군다나 내손이 작은편도 아닌데 패드는 커져서 오래하면 불편하고 듀쇽4가 크기는 딱이었음 신형 엑박패드는 더 작아졋다하는데 안써봐서 모르겠고 엘리트패드2가 지금 내가 쓰고있는것중에는 최고..
    21.04.09 14:34
    여하튼 앞으로도 듀얼센스 쓰는 게임이 많아졌음 좋겠네요. 듀속터치도 처음에 소리났을때 엄청 신기하고 괜찮았는데 어느 순간엔가 지원하는 게임이 없어져서
    21.04.09 14:35
    빨리 써보고 싶다
    21.04.09 14:42
    햅틱도 좋지만 적응형 트리거가 적극 적용되는 액션 어드벤쳐 겜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21.04.09 14:42
    (88219)

    183.104.***.***

    듀얼센스 때문에 콘솔 멀티는 플스로 하는데 패드 크기가 너무 커진거 같음. 손 사이즈 F11.5인데 엄지와 검지가 너무 벌어져 게임하다 보면 불편함...
    21.04.09 14:51
    COMPILE
    듀숔 때는 작다고 욕 먹었는데.. | 21.04.09 15:00 | | |
    (3176826)

    112.175.***.***

    비트토렌토 9층주민
    그때 작았던 사람들은 지금 만족스럽겠져 | 21.04.09 15:07 | | |
    앞으로 나올 게임들 매우 기대...레이싱겜도 안 좋아하는데 듀얼센스 때문에 생각나서 가끔 하네여
    21.04.09 15:04
    사실 트리거는 처음만 감흥있고 지금은 그닥임 근데 진동이 넘사벽임 비오는 느낌, 바람부는 느낌, 스프링 튕기는 느낌등 지금도 매우 신기함
    21.04.09 15:05
    트리거는 호불호긴한데 햅틱이 큰변수가 될듯 바람불거나 금속 바다 진흙 빙판 등등 언차티드 레데리 바하같은 AA게임에 제대로 적용되면 현장감 엄청 날듯
    21.04.09 15:15
    (72474)

    175.223.***.***

    엑박유저들은 트리거 진동없으면 밋밋해서 재미없어 하는데, 둘다 있으신분 궁금합니다. PS5에서 가장 기대되는게 저 햅틱트리거 인데, 요거 끄고 총겜하시는 분들 임펄스트리거도 끄고 하시나요? 갠적으로 임펄스트리거가 레이싱겜이나 총질겜할때 몰입감을 극대화 해주기때문에 햅틱트리거는 훨씬 더 좋을것이라 기대중인데 끈다고 하시니... 저거 끄시는 분들 임펄스트리거도 끄고하실려나요?
    21.04.09 15:15
    으다닷
    임펄스트리거는 저항이 아니고 트리거로 전달되는 진동이라 끄고할 이유가 없어요 | 21.04.09 15:17 | | |
    으다닷
    걍 못써본 애들이 개소리 하는거죠 뭐, 둘다 쓰는데 비교불가요. 걍 듀센 아날 위치만 좀 바꼈으면... | 21.04.09 15:27 | | |
    (708)

    59.13.***.***

    으다닷
    임펄스는 켜서 합니다. | 21.04.09 15:29 | | |
    으다닷
    임펄스 트리거는 장력이나 저항이 있는 건 아닙니다 트리거를 얼마만큼 당기느냐에 따라 진동의 세기가 달라진다거나 누르면 진동이 온다거나 하는 정도입니다 듀얼센스의 적응형 트리거는 장력과 저항 등을 사용합니다 적응형 트리거를 당길 때는 2번의 절차를 거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겨서 걸린 뒤 발사) 둘 다 써봤지만 아직 듀얼센스로 콜옵을 해보지 않아서 설명이 빈약하네요ㅜ | 21.04.09 15:42 | | |
    으다닷
    '어댑티브 트리거'입니다. | 21.04.09 15:49 | | |
    (600514)

    118.235.***.***

    으다닷
    아뇨 둘다 켜고 잘 하는데요. 경쟁 빡겜 하는 사람들은 꺼놓을지도 모르지만... 처음 포르자호라이즌 노면과 브레이크 진동에 감탄했는데 듀얼센스 아스트로봇은 한차원 더 높은 감탄이!! 그런데 그뒤로 아스트로봇만큼 듀얼센스 기능 잘쓴 게임이 없네요. ㅠㅠ 차차 나오겠죠? | 21.04.09 19:49 | | |
    내구성이나 어떻게좀 출시한지 얼마나 됐다고 쏠림글이
    21.04.09 15:16
    아 엑시엑에서도 듀센 쓰고싶은데.마소도 좀 뭐 좀 새로 내놔라
    21.04.09 15:24
    (944159)

    175.194.***.***

    딴거보다 얼음판 스케이트 타는거 개신기함 이게..진동도 아니도...뭔.... 뭐라 표현이 안되는데 진짜 스케이트 타는게 손으로 느껴짐 거친표면 표현도 진동이 아니고 안에서 뭐가 딱딱 때리는거도 신기했음
    21.04.09 15:35
    garman°
    패드 스피커 소리도 한몫하죠 | 21.04.09 15:46 | | |
    (600514)

    118.235.***.***

    garman°
    비맞을때도 감탄! | 21.04.09 19:50 | | |
    이런 기능은 코지마 히데오의 게임이나 그란투리스모에서 정말 제대로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데 이걸 정말 뼈저리게 느꼈던게 PS2 시절 메기솔이랑 그란4 나왔을 때였음.... 역으로 말하자면 이번 듀얼센스는 듀얼쇼크2 이후의 진화론적 단계의 패드라는것은 맞는 듯
    21.04.09 15:40
    손맛이 좋긴 한데 확실히 검지손가락이 쉽게 피로해져요
    21.04.09 15:54
    게임 플레이를 입체적으로 바꿔주는 패드 그전까지 진동이 2d라면 센스는 3d에 가까운패드 스케이트 날이 얼음에 밀리는 느낌을 어떻게 줄수있는지
    21.04.09 15:56
    (114210)

    166.104.***.***

    R2 계속 쓰는 노가다할때는 옵션에서 끄게 되지만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느낌이 너무 좋아서 ㅎㅎ
    21.04.09 15:58
    소니진동이 더 좋음 소니쪽은 상황에따라 세세하게 조절하는 느낌이면 마소쪽은 무쓴 싸구려 느낌남 플라스틱위에 그냥 모터 쌔게만돌리는 느낌 그냥 진동 꺼버리고 할때도 있었음
    21.04.09 15:59
    멀티가최고
    바이브레이터 느낌이긴 하죠 좀 | 21.04.09 16:08 | | |
    (600514)

    118.235.***.***

    멀티가최고
    임펄스도 잘 쓴 게임이 적어서... 옥토패스할때 문열때마다 문짝 파괴범 뿅뿅 같음. 그래도 포르자 호라이즌 임펄스는 진국이에요. 주행 잘하다 엇나가서 ㅈ될때 진동으로도 너님 ㅈ됐음 하고 알려줌 ㅋㅋ | 21.04.09 19:53 | | |
    ASHLET
    임펄스는 확실히 느낌 좋았습니다 | 21.04.12 13:11 | | |
    콜옵은 끄고하는게 맞는듯 조준하는데 진동와서 에임이 잘 안맞춰짐..신기하긴한데 명줄률 높이려면 약하게 하거나 끄고해야됨 fps겜 말고는 키고하는게 좋음
    21.04.09 16:07
    툴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옵션 이외의 것들을 창조를 해야하니 작업량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장기적으로 추후에도 더 좋은 진동감으로 발전해나갈듯
    21.04.09 16:52
    (7524)

    182.212.***.***

    갠적으로 느끼기엔 프로컨의 햅틱과 엑박패드의 트리거 진동을 섞어놓은 느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21.04.09 17:33
    듀얼센스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은 제대로 지원해주는 게임이 아직까지는 거의 없다는 점.. 콜옵 같은 경우 그다지 빡겜은 하지 않는 편이라 개인적으론 딱히 거슬리거나 하는 점은 없었음. 가격이 개비싸서 문제지.. 과장 안하고 아스트로 정도 지원하는 게임이 나온다면 패드 하나로 전혀 다른 게임처럼 느껴지는 경험을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함
    21.04.09 17:51
    새로운 기능 넣은건 좋았는데 그것땜에 사이즈가 커져 대칭형 스틱이 더 불편해졌죠. 2세대패드는 손피로도 줄이는게 중요할겁니다
    21.04.09 18:02
    (633954)

    116.37.***.***

    아스트로 말고 듀센 3대장 뽑아보면 데몬즈소울, wrc9, 인왕2 정도?
    21.04.09 18:08
    (1039439)

    106.101.***.***

    개발할 작업량이 많다는거군.
    21.04.09 18:58
    재대로 적용하는 게임이 안나오니 무쓸모 ㅋㅋ
    21.04.09 19:07
    게임 체인저
    21.04.09 20:25
    총질할때는 끄고 다른겜 할때는 켜고 함
    21.04.10 09:45
    듀얼센스 햅틱피드백이랑 트리거는 혁신인데, 듀얼쇼크가 손에 더 맞아...ㅠ
    21.04.10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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