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는 Microsoft의 Xbox Series S, Series X와 소니의 PlayStation5에 탑재된 프로세서의 비교이다.
왼쪽으로부터 패키지로부터 작성된 문자 정보, 칩 개구부 후 배선층 필링(내부 트랜지스터 부품은 언더섬스됨) 실리콘에 장착된 금속 배선 층이다. 서비스에서 실리콘 영역의 크기도 대략 게시됩니다. 세 프로세서 모두 TSMC의 7nm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되며 AMD 2019 로고가 있습니다. 그것은 같은 시기에 개발되었다. 크기는 200mm2,300mm2및 360mm2이며, 마치 쇼치쿠바이(높음/중간/로우)가 분포되는 것과 같습니다.
세 칩의 공통적인 항목은 DRAM이 GDDR6을 기반으로, CPU는 AMD의 "젠 2"(FPU [부동 포인트 단위]는 일부 저하등급을 가지고, GPU는 AMD의 "RDNA2"를 기반으로합니다. GPU의 코어 수는 3칩과도 다르고 이것이 칩 면적의 차이로 직결되는 셈이다. Xbox 시리즈 S에는 20개의 GPU 코어가 있으며, 시리즈 X에는 56개, 플레이스테이션5에는 40개의 코어가 있습니다. 각 프로세서에 연결된 GDDR6용량도 차이가 있습니다. Xbox 시리즈 S에는 10GB가 있으며 다른 두 가지에는 16GB가 있습니다. 이들은 컴퓨팅 성능에 직결됩니다!
표 2는 3기종의 Southbridge또는 SSD컨트롤러 칩의 모습이다. Xbox에서는 Microsoft의 이름이 PlayStation5에서는 소니의 이름이 패키지에 탑재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에 팁을 개봉하여 보면 모든 칩은 위탁 개발의 것으로 확인된다. Xbox에서는 시리즈 S와 시리즈X가 Southbridge에서 공통으로 사용되었으며, 한국에서 삼성전자가 제작했으며 PCIe(PCI 익스프레스) 및 USB와 같은 연결을 제어합니다.
PlayStation5에는 SSD 컨트롤러와 NAND 플래시 메모리가 메인 보드에 장착되어 있어 빠른 메모리 읽기 및 쓰기가 허용됩니다. SSD 컨트롤러는 소니의 이름이 있는 칩이지만 개봉하여 보면 미국 Marvell의 것으로 확인됩니다. Marvell은 하이 엔드 고속 SSD 컨트롤러의 선도적인 제조업체이므로 맞춤형으로 제작된 컨트롤러입니다.
PlayStation의 Southbridge는 다양한 I/O를 제어하고 전체 시스템을 관리하는 보조 프로세서라고합니다. 이쪽도 패키지는 소니의 이름이지만 개봉하면 내부는 대만 MediaTek산인 것으로 밝혀졌다. PlayStation5에서 사용되는 칩에는 2018년 2019년의 연호 정보가 탑재됐으며 PlayStation5때문에 개발된 새 칩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Xbox 칩은 2017년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One X 콘솔의 Southbridge와 동일했습니다.
(IP보기클릭)223.62.***.***
그는 죽었습니다
(IP보기클릭)182.228.***.***
amd에서 발표는 그렇게했는데 플스는 2기반의 커스텀 칩이었고 엑시엑은 2의 기능을 완전히 사용가능하다 그렇게 결론 남
(IP보기클릭)220.121.***.***
가성비 더 좋음(X) 가성비로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음(O)
(IP보기클릭)106.102.***.***
그래픽 카드 미쳣던대 지금은 콘솔이 가성비 더 좋죠??
(IP보기클릭)183.105.***.***
삼성 SSD컨트롤러는 업계 최고급품 이죠
(IP보기클릭)119.195.***.***
(IP보기클릭)223.62.***.***
기안8864
그는 죽었습니다 | 21.04.06 19:21 | | |
(IP보기클릭)175.194.***.***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06.102.***.***
그래픽 카드 미쳣던대 지금은 콘솔이 가성비 더 좋죠??
(IP보기클릭)220.121.***.***
마 스크맨
가성비 더 좋음(X) 가성비로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음(O) | 21.04.06 19:39 | | |
(IP보기클릭)223.39.***.***
근데 요즘 그 콘솔도 물량 풀리는 날에 사야 할 정도로 구하기 빡쎔...그냥 요즘 겜 하나 하기가 예전 처럼 쉽지가 않음 개같은거 | 21.04.06 21:53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4.43.***.***
(IP보기클릭)182.228.***.***
공깃밥에 된장국
amd에서 발표는 그렇게했는데 플스는 2기반의 커스텀 칩이었고 엑시엑은 2의 기능을 완전히 사용가능하다 그렇게 결론 남 | 21.04.06 19:33 | | |
(IP보기클릭)119.203.***.***
누가보면 커스텀칩이 중국 짝퉁마냥 기능못넣어서 만든 칩인줄알겠네요 말을 뒤에 "완전히 사용가능하다"라고 말해버리니까 그렇게 느끼게끔 유도한거겠지만 ㅋㅋㅋ 커스텀칩이 가지는 장점은 말을안하니 짝퉁에 뭔가 비어있는느낌이나겠지 당연히 그렇쥬? ㅋㅋㅋ | 21.04.06 20:11 | | |
(IP보기클릭)182.228.***.***
? 그걸 왜 나한테? | 21.04.06 20:52 | | |
(IP보기클릭)124.56.***.***
RDNA2 기능을 쓸 수 있긴 한데, 인피니티 캐시가 없어서 사실 이쪽도 커스텀에 가깝죠.. | 21.04.06 21:47 | | |
(IP보기클릭)211.36.***.***
이번에 추가된 캐시가 사실 부족한 메모리대역폭 땜빵 느낌이 강해서 사정이 나은 콘솔들은 필요성이 덜하긴 합니다 | 21.04.07 08:05 | | |
(IP보기클릭)182.224.***.***
이야 존문가들 등판하셨네 amd에서 rdna 2 완전히 쓰는건 엑박이라 오피셜 냈는데도 댓글에 비추가 달려있네 머가리에 든게 없나 ㅋㅋㅋㅋ 한날 일반인이 커스텀칩이 가지는장점을 언급하다니 ㅋㅋㅋ 역시 방구석에서는 뭐든 상상이 되쥬? | 21.04.07 09:37 | | |
(IP보기클릭)112.187.***.***
애초에 RDNA2 자체가 DX12U가 있어야 온전히 모든 기능이 돌아가다보니 DX12U의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는 게임이 적은 현 상황에선 기본적인 테라플롭스의 차이 이상으로 차이는 없긴합니다. | 21.04.07 09:48 | | |
(IP보기클릭)183.105.***.***
삼성 SSD컨트롤러는 업계 최고급품 이죠
(IP보기클릭)220.86.***.***
삼성 컨트롤러 내용은 없는데 삼성 컨트롤러가 왜 나오지? | 21.04.06 20:02 | | |
(IP보기클릭)14.5.***.***
엑박에서 사용했다고 버젓이 나오는데요? | 21.04.06 20:45 | | |
(IP보기클릭)220.86.***.***
ssd컨트롤러랑 사우스브릿지랑 구분을 못하네 | 21.04.06 21:56 | | |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182.225.***.***
아! 엑박의 사우스브릿지에 SSD 컨트롤러가 통합되어 있는 걸로 봐서 착각했네요. | 21.04.07 00:11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211.222.***.***
모름 플5 디지털판 498000원짜리 살꺼임 성능은 똑같은데 63만원 주고 디스크판 사기엔 돈이 아까움 | 21.04.06 20:30 | | |
(IP보기클릭)210.222.***.***
이런글은 좀 ;;; 롤이나 스타할려면 피시사면되고 독점작할려면 콘솔사는거지 돈이 많으면 고사양피시맞추는거고 가성비따지면 콘솔도 좋음 이런식으로 가야지 온라인 무료같은거까지 따지면 콘솔 피시 각각의 장단이 있음. | 21.04.07 09:51 | | |
(IP보기클릭)210.91.***.***
(IP보기클릭)121.142.***.***
세로가로_연구소
어........? 진짜 그렇네요 | 21.04.06 20:58 | | |
(IP보기클릭)125.178.***.***
세로가로_연구소
이 얘기 지난번에 저도 들음 플오는 스스디가 메인보드에 장착되어있어서 고장나면 메인보드까지 싹다 갈아야된다고 함 근데 언제 고장날까 걱정할꺼면 겜기 못사지 뭐 | 21.04.06 21:34 | | |
(IP보기클릭)220.86.***.***
세로가로_연구소
요즘 나오는 ssd 수명이 120~150만 시간이라 하루 24시간씩 사용해도 136년이 넘음 | 21.04.06 21:59 | | |
(IP보기클릭)14.32.***.***
세로가로_연구소
맞는 이야기이긴 한데, 일반적인 환경에서 요즘 TLC SSD들 수명은 늙어죽을 때까지 충분하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그 전에 고장나는 건 뽑기운이고. | 21.04.07 10:52 | | |
(IP보기클릭)125.190.***.***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12.154.***.***
(IP보기클릭)124.56.***.***
엑박쿨링 구조가 제일 단순하고 심플한 방식이기 때문입죠. 수년째 블로워 고집하는 소니가 악착스러운 편.. | 21.04.06 22:39 | | |
(IP보기클릭)218.53.***.***
인덕터에 에폭시 발라둬서 소리 안나는걸꺼에요 | 21.04.07 07:14 | | |
(IP보기클릭)112.187.***.***
단순히 에폭시만 발랐다고 소리가 안나는 거면 소니도 발라서 소리가 안나야 정상이겠지요. 엑시엑 구조 자체가 엄청난 최적화의 결과물인것은 맞습니다 | 21.04.07 09:50 | | |
(IP보기클릭)39.7.***.***
아 고주파욥 ㅋㅋ 다른건 구조 자체의 결과물이고... 전원부 인덕터에서 나는 코일 와인은 추가작업만 해줘도 소리 안나쥬... | 21.04.07 10:23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25.184.***.***
그렇게치면 도,소매상이 진정한 승자 | 21.04.06 21:07 | | |
(IP보기클릭)220.90.***.***
(IP보기클릭)116.47.***.***
(IP보기클릭)218.154.***.***
위에 설명 있네요. 플스5는 rdna2 기반 커스텀 엑시엑 rdna2 기술 완전히 사용 가능 둘다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 입니다 | 21.04.06 21:39 | | |
(IP보기클릭)218.154.***.***
https://m.ruliweb.com/news/board/1001/read/2227376?search_type=subject&search_key=rdna2 | 21.04.06 21:43 | | |
(IP보기클릭)116.47.***.***
뭐 어디 얘기 보면 플스5는 VRS?같은 RDNA2의 기능들을 사용 못한다는 얘기도 있고 그래서요. RDNA2 기반 커스텀인데 기능을 사용 못한다는건 뭔가 이상한 것 같은데 명쾌하게 설명돼있는 곳도 없고.. | 21.04.06 22:01 | | |
(IP보기클릭)116.47.***.***
이 글 보면 플스는 RDNA2가 완성되기 전에 개발해서 주요 기능을 사용 못한다는 것 같은데 그게 맞는 건가요 그럼? | 21.04.06 22:02 | | |
(IP보기클릭)218.154.***.***
쉽게 생각 하시면 되요 어차피 유저들은 겜해보면 직접적으로 동영상으로 비교 해보지 않는 이상 잘 못느낄 확률이 큽니다. rdna2 쪽 기술이 ms와 amd에서 같이 연구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쓸수 있는 기술거의 다 쓸수 있다고 보면 되구요. ps5는 아직 정확히 나온건 없지만 자기들 기술이나 비슷한 기술로 대체해서 쓰신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어차피 일반인들은 위에도 말했지만 동영상으로 직접 비교 해보지 않는 이상 잘 모를 확률이 높아요 | 21.04.06 22:06 | | |
(IP보기클릭)116.47.***.***
그러니까 PS5는 RDNA2의 기술들을 일부 사용하지는 못하는데 대신에 독자적인 비슷한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다는 거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21.04.06 22:10 | | |
(IP보기클릭)218.154.***.***
넵 좀더 풀어서 설명 드리면 아직 RDNA2 발표 할때 쓸수 있다는 그래픽 최적화 기술을 써서 만든 게임이 아직 안나와서 PS5와 비교 했을때 머가 더 났다고 하는건 아직 비교 할수 없다 입니다. 단지 공식발표 기술들을 마소만 쓸수 있다고 발표 했기때문에 아무래도 최적화 영역에서 마소가 더 좋지 않을까 사람들이 예상 하는 겁니다. 자세한건 기술을 쓴 게임이 나와봐야 직접적인 비교가 될것 같네요. | 21.04.06 22:18 | | |
(IP보기클릭)121.165.***.***
xs버젼 기어즈5/기어즈 택틱스에는 dx12u/rdna2 기술인 vr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21.04.06 22:25 | | |
(IP보기클릭)218.154.***.***
넵 PS5랑 같이 나오는 멀티겜을 비교해봐야 최적화 기술을 비교해볼수 있지 않을까 하는 취지의 내용이였습니다. | 21.04.06 22:27 | | |
(IP보기클릭)121.165.***.***
RDNA2 발표할 때 나온 기술이 이미 적용된 게임이 엑박은 이미 나와있으니 상황이 전혀 다르죠. 플스는 비슷한 기술이 있을것이다는 그냥 추측일 뿐이고 아무 근거가 없고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발표하기 전까지는 없다고 보는게 맞을거구요. 멀티작이 나와서 vrs쓴 만큼 성능에 도움이 되냐 비교하는건 나중 이야기고 어찌되었든 게임은 출시되어 있고 공식적으로 vrs가 적용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 21.04.06 23:12 | | |
(IP보기클릭)112.187.***.***
RDNA2의 일부 기능들이 DX12U 기반이라 따로 이에 맞는 API를 개발할 것이 아니라면 RDNA2 기반 커스텀이 현실적이긴 하죠. 실제로 레이트레이싱과 같은 경우는 독자적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고요. 다만 VRS와 같은 기술에 대해서 플스에서 대응하는 기술에 설명이 없는 걸 보면 완벽하게 대체되진 않은 거라고 다들 판단하는 거고요. | 21.04.07 09:55 | | |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112.173.***.***
그게 힘든게 콘솔에선 램을 GDDR램을 통합해서 써서 속도가 넘사벽입니다 | 21.04.06 22:36 | | |
(IP보기클릭)211.36.***.***
GDDR이 비싸서 힘듭니다. 공간의 제약이 적은 PC 특성상 구디 할필요도 적고요 | 21.04.07 08:08 | | |
(IP보기클릭)64.239.***.***
(IP보기클릭)21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