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소속 제이슨 슈라이어의 기사입니다.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인 일렉트로닉 아츠(이하 EA)는 드래곤 에이지 시리즈의 차기작에서 개발자들이 게임에 기획한 모든 멀티플레이 구성 요소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중심축을 구축하였습니다.
드래곤 에이지는 EA 산하 스튜디오인 바이오웨어의 판타지 게임 시리즈입니다. 이 시리즈의 차기작에 대해선 아직 공식적인 제목이나 출시일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전부터 많은 멀티플레이 요소가 포함되도록 디자인된 적이 있다고 익명의 제보가 있어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달 동안 EA가 멀티플레이 게임에 타격을 입은 이후 이 작품은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이러한 행보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EA의 레드우드 시티에서 아주 중대한 변화점입니다. 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거의 모든 게임들이 출시 이후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온라인 요소를 포함할 것을 강요하였습니다. 비디오 게임 예산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EA와 같은 퍼블리셔는 대체 수익 흐름을 찾고 있는데, 인기 있는 경로 중 하나는 적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장비를 게임 속에 채워넣는 것입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플레이어에게 접속에 대한 비용을 청구하는 것입니다. EA의 최고 경영자 앤드류 윌슨은 2019년 GameDaily.biz.와의 인터뷰에서 "게임 서비스화"라고 알려진 이같은 일련의 추세를 "우리 미래의 기반"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들려오는 말에 의하면 최근 2개의 게임으로 인해 앤드류 윌슨을 포함한 임원들의 생각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이 중 하나는 지난 2019년 11월에 출시된 스타워즈 제다이: 폴른 오더라는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첫 4개월동안 1,000만명의 플레이어 달성하면서 EA의 파매 기대치를 상회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또다른 하나는 바이오웨어의 앤썸으로, 출시 당시 수많은 혹평을 받은 멀티플레이 게임이었습니다. 이 게임들은 실글 플레이 게임이 여전히 높은 수익성을 가져올 수 있음과 동시에 전통적으로 싱글플레이 기반 롤-플레잉 게임으로 유명한 바이오웨어가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드래곤 에이지의 차기작은 지난 2015년에 처음 개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2017년 가을 경, EA와 바이오웨어는 장기적인 수익 모델을 위해 프로젝트를 리부트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마이그 래이드로가 퇴사하였으며 일부 사람들은 "드래곤이 있는 앤썸"이라 말하였습니다. EA는 2018년에 새로운 드래곤 에이지를 발표하였지만 이후로 많은 세부 정보를 공유하지는 않았었고, 코타쿠는 이에 게임의 세부 내용이 계속해서 변경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바이오웨어의 리더쉽 팀 일부는 드래곤 에이지의 중심축을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되돌리기 위해 싸웠다고 밝혔습니다.
차기 드래곤 에이지는 바이오웨어의 최근작이었던 앤썸과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의 비평적 실패 이후 바이오웨어의 미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EA는 앤썸 넥스트라고 알려진 앤썸의 개선 버전 개발을 취소하였습니다.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약 30명의 개발자가 이제 다음 드래곤 에이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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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바웨수준으로 멀티까지 제작하고 신경쓰려면 택도 없긴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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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새끼들은 앤썸도 이따위로 하는데 이거 망하면 이것도 버릴 놈들이다. 베데스다나 노 맨즈 스카이 개발사는 계속 노력하는데 살릴려고 이것들은 대체 뭐하는 것들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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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이거 마저 망하면 진짜 바웨도 비셔렬 처럼 문닫겠지 인퀴지션이 마지막 바웨의 양심이었다고 보면 될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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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바웨 직원 중에 남아있는 사람 없음 다른 회사 경력직이나 신입들이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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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바웨가 대박 게임을 계속 낼 수 있었던 이유가 회사 만들고 직원들 뽑았는데 서로 좋은 게임 만들겠다고 싸움하고 파가 갈리면서 여러개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돌아감 네버윈터 나이츠 가 제일 먼저 개발에 들어갔고 다른 팀은 발더스게이트 또 다른 팀은 mdk2편 발더스게이트 1편 출시 후 바로 스타워즈 구공기 아이디어 짜고 개발에 들어감 신생 회사에 전부 다 게임 개발은 하나도 없는 신입들 모아놓고 전부 다 동시에 개발이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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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바웨수준으로 멀티까지 제작하고 신경쓰려면 택도 없긴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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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새끼들은 앤썸도 이따위로 하는데 이거 망하면 이것도 버릴 놈들이다. 베데스다나 노 맨즈 스카이 개발사는 계속 노력하는데 살릴려고 이것들은 대체 뭐하는 것들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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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에치
글고 이거 마저 망하면 진짜 바웨도 비셔렬 처럼 문닫겠지 인퀴지션이 마지막 바웨의 양심이었다고 보면 될려나 | 21.02.26 2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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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에치
옛날 바웨 직원 중에 남아있는 사람 없음 다른 회사 경력직이나 신입들이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음 | 21.02.26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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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러니 게임이 망할수 밖에 망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 21.02.26 2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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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EA 그동안 해온짓 보면 아직 문안닫은거만 해도 기적에 가깝죠 | 21.03.01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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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바웨가 대박 게임을 계속 낼 수 있었던 이유가 회사 만들고 직원들 뽑았는데 서로 좋은 게임 만들겠다고 싸움하고 파가 갈리면서 여러개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돌아감 네버윈터 나이츠 가 제일 먼저 개발에 들어갔고 다른 팀은 발더스게이트 또 다른 팀은 mdk2편 발더스게이트 1편 출시 후 바로 스타워즈 구공기 아이디어 짜고 개발에 들어감 신생 회사에 전부 다 게임 개발은 하나도 없는 신입들 모아놓고 전부 다 동시에 개발이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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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회사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짓거리였는데 직원 가챠 성공해서 돌아갔단 이야기네요 | 21.02.27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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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창립자 2명의 사람보는 눈이 엄청 좋았던 것도 한몫 했죠. 좀 더 캐쥬얼한 콘솔 rpg로 전환하기 위해 만 30도 안 된 젋은 케이시 허드슨한테 구공기를 맡기고 짬이나 회사내 위상으로 따지면 훨씬 높은 발더스 게이트의 제임스 올렌이 케이시 허드슨의 지휘 아래 개발에 참여했죠. | 21.02.27 17: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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