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PS4 주요 게임들이 뜬금 없이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데,
라오어1에서 로딩시간이 엄청나게 줄었다는 제보가 올라왔습니다.
-제보자 및 유튜브 유저들 글을 보면, 로딩 시간이 거의 없어졌다고 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일부 유저들은 기존에 마크서니가 기존 PS5 강의에서 밝혔던 새로운 압축 기술이
본격적으로 PS4, PS5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 같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게임 미들웨어 개발사 RAD Game Tools 가 개발한 새로웁 압축 기술 Oodle Kraken 과 Oodle Texture로서
간단히 말하면, 게임 텍스처의 데이터 압축률이 기존 보다 1.7배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 입니다.
-Oodle Kraken은 무손실 SDK(소프트 개발키트) Oodle를 고압축, 고속해제를 시켜주는 코덱이라 하며,
Oodle Texture는 GPU 텍스처 BC1-BC7 포멧으로 인코딩을 하기 위한 SDK 라고 한다고 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 기술은 PS5, PS4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한다고.
-일본 미디어 automaton-media가 기술 공개 당시 설명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automaton-media.com/articles/newsjp/20200929-138263/
Charles Bloom씨에 의하면, Mark Cerny씨에 의한 프레젠테이션의 뒤,
RAD Game Tools는 SIE와 Oodle Texture에 대해서도 라이센스 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대상은 모든 PS5 및 PS4용 게임.
전술한 기술적인 진보에 의해 지금까지 발표된 스펙보다도 높은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있다.
하지만, Oodle Texture는 아직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PS5의 론치 시점에서 이를 이용하는 타이틀은 한정된다는 것.
단, 장기적으로는 대부분의 타이틀이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도 말하고 있다.
덧붙여서, Oodle Texture를 활용하는 예로서는 PC판 「Warframe」을 들 수 있다.
요전날 전달된 업데이트에 의해, 텍스처 데이터를 한층 더 압축한 것으로 교체해
품질을 유지한 채로 15 GB정도의 용량 삭감을 실현했다고 한다(공식 포럼).
로드 시간의 단축 뿐만이 아니라, 스토리지 용량적으로도 고마운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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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면 빠를수록 좋은거지 뭐 ㅋ; 로딩 줄어든다고 다른 부분에서 희생되는것도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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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 보면 업뎃전 1분이상이 3초로 줄었는데(스스디 기준) 이런 기술이 별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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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라오어 실행해서 시간 재봤는데 메인화면 불러오기부터 로딩 끝나는데 hdd 환경에서 11초쯤에 끝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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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5뿐 아니라 4까지 지원하는 기술이었군요 ㄷㄷ 굉장히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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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말 같지도 않은 소리를 길게 썼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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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5뿐 아니라 4까지 지원하는 기술이었군요 ㄷㄷ 굉장히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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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면 빠를수록 좋은거지 뭐 ㅋ; 로딩 줄어든다고 다른 부분에서 희생되는것도 아닌데 | 20.10.25 0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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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 보면 업뎃전 1분이상이 3초로 줄었는데(스스디 기준) 이런 기술이 별로라... | 20.10.25 0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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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한 기술적인 진보에 의해 지금까지 발표된 스펙보다도 높은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았으니 기대해 봅시다. | 20.10.25 0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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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 20.10.25 0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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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퍼포먼스도 좋았음 한건 별개의 문제고 로딩도 게임의 흐름 템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부분이라 빨라서 나쁠건 없다고 보는데요 | 20.10.25 0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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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말 같지도 않은 소리를 길게 썼데? | 20.10.25 0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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혀가 기시네 | 20.10.25 0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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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문가ㅋ | 20.10.25 0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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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368888929
빠르면 빠를수록 좋죠 게임 디자인시에 플레이 상호작용시 로딩이랑 작용시 들어가는 컨텐츠 용량도 고려해서 만드는 게임들 꾀 많은데 동일한 용량으로 기존 보다 1-2초라도 더 빠르게 풀 수 있으면 기존에는 느려서 못했던 패스했던 게임 아이디어를 개발 해 볼수 있는 기회가 생긴건데 빠르면 좋은거지 뭘 의미 없다고 그러는지.. | 20.10.25 0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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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에 1초면 끊기는 느낌이 들지만 0.5초면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이런 차이가 사용 가능하냐 못하냐 차이에요. | 20.10.25 0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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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문가 진짜 ㅋㅋㅋㅋㅋ | 20.10.25 0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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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368888929
로딩 속도 때문에 PS4 게임불감증 왔던 사람으로서 이런 댓글은 진짜 이해가 안가네요 | 20.10.25 08:41 | | |
(IP보기클릭)121.159.***.***
루리웹-9368888929
ㅎㅎㅎ 덕분에 웃고갑니다. | 20.10.25 0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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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368888929
| 20.10.25 09:05 | | |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9368888929
이건 뭔 개소리를 이렇게 길게 썼지??? 본인이 쓰고도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안함?? | 20.10.25 09:14 | | |
(IP보기클릭)112.171.***.***
헥토파스칼
하지만 2편은 스토리를 희생..읍읍 | 20.10.25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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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라오어 실행해서 시간 재봤는데 메인화면 불러오기부터 로딩 끝나는데 hdd 환경에서 11초쯤에 끝났네요
(IP보기클릭)172.58.***.***
프로에서 11초인가요? | 20.10.25 05:05 | | |
(IP보기클릭)115.20.***.***
네, 플4 프로 hdd 환경이에요 | 20.10.25 05:11 | | |
(IP보기클릭)39.112.***.***
ssd 기준으로도 9초 약간 넘는 정도로 측정되네요. 그다지 하드웨어 영향이 크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 20.10.25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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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포함 PS4에서는 인터페이스의 한계로 SSD가 제 성능을 내지 못합니다. | 20.10.25 11:13 | | |
(IP보기클릭)115.20.***.***
그건 좀 아쉽네요 본문에 3초 이하로 줄었다고 해서 굉장하다고 생각했는데 과장을 좀 심하게 한 모양이군요 물론 지금 이렇게 로딩 줄인것도 굉장하긴 하지만요 | 20.10.25 12:18 | | |
(IP보기클릭)125.191.***.***
본문이랑 괴리가 너무 심한데.. ssd3초;; | 20.10.25 13:17 | | |
(IP보기클릭)39.112.***.***
일단 제가 확인한 구간이 본문이랑 똑같은 장소는 아니라서요. 씬마다 데이터용량이 다를테니 이정도 차이는 납득 가능한 수준이네요. | 20.10.25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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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구간마다 로딩시간이 다 다르고 연속으로 로딩해도 일정하지는 않네요. 동일 세이브 파일로 제 플스노멀 HDD / 플스프로 SSD(내장) 로 테스트 해보니 (메인-계속하기) 각각 14초 / 5초 정도 나오네요 | 20.10.25 1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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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본문에 hdd 15초라는거도 저는 11초가 걸렸으니 ssd로 3초가 걸리는 구간이 있는걸지도 모르겠네요ㅎㅎ | 20.10.25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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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으로 로딩해서 로딩시간이 일정하게 나오는게 아니면 그때그때 오차가 꽤나 생기는 모양이네요 이 기술이 아직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고 해석해도 되려나요 | 20.10.25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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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텍스처 | 20.10.25 0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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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파판7리메 텍스쳐 버그가 팝인현상에 가까운거라 해결될 수도 있긴한데 언리얼 자체 결함이랑 맞물린거라 로딩개선되도 해결 안될수도 있습니다 파판7리메가 후속 패치 없는걸로 유명하기도 하고 패치 되기 전까진 로딩개선도 없을거고요 파판7리메이크가 ps5 이식 개선판 나올때나 확실하게 고쳐진다고 생각하시는게 | 20.10.25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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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게임계의 다빈치라고 말 나온게 아니죠... 근데 여긴 마크서니보다 전문가들이 많음 | 20.10.25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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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와 근본적인 기술격차가 있으니 소니가 혁신이라 그러면 입턴다라는 분위기가 있는데... 이렇게 실제 동작하는 기술을 보여주게 되면 말이 다르죠...ㅋㅋㅋ SSD도 스파이더맨 월드맵으로 뛰쳐나가는 신 하나로 그냥 증명해버림. | 20.10.25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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