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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크라이텍 렌더링 엔지니어가 이야기하는 PS5 와 XSX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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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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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줄 읽다가 테라플롭스도 별 의미없고 CU 차이도 의미없고 이딴 소릴 하니 걍 웃음만 나오네. 말 같은 소릴 해야지. 그럼 크라이텍 게임도 한 GTX 750에 맞춰서 쭉 만들면 되는거 아니야? ㅋㅋㅋ
20.04.06 16:00

(IP보기클릭)12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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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하면 이런거 껴들고 싶진 않았는데 본문 자체가 너무 심하게 편파적인데요. 엑시엑이 우월한 부분(CPU 클럭, 테라플롭스, 더 많은 CU)은 하나같이 무의미하고 좋은게 아니다 라는 발언으로 일관하고 플오가 우월한 부분(GPU 클럭, SSD 스피드)은 하나같이 매우 의미가 크고 실성능에 도움되는 것이다 라고 발언하고 있고 심지어 CU가 적은게 많은것보다 더 좋다는 소릴 하질않나, 가변클럭이 고정클럭보다 좋다고 하질않나... 아 그리고 저도 콘솔게임 개발자는 아니지만 IT밥 먹고 사는 사람인데 이 바닥에서 로우레벨=성능 뽑아내기 더 좋음 인 건 확실히 맞는데, 하나 더 있다면 로우레벨=다루기 어려움 입니다. 다른 해석은 불가능해요. 더 로우레벨인데 더 다루기 쉬우면 어떤 미1친놈이 '하이레벨' 을 사용합니까? 플오가 더 로우레벨이고 더 다루기 쉽다고 말하는 부분을 읽어보니 이 양반이 정말 공정한 입장에서 글을 쓴건지 의문이 드네요.
20.04.06 17:00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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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엑 개발이 그렇게 어려우면 스팀으론 게임을 어떻게 낸다냐
20.04.06 15:58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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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X 같은 경우 냉각 성능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CPU/GPU 사용량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클럭을 시스템적으로 유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은 스로틀링 문제는 없을지 몰라도 개발자 입장에선 시스템 자원을 자유롭게 조정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소니의 접근 방식이 더 낫다고 봅니다. 아니 그 고정된 성능이 플스보다 훨 높은데 플스가 더 나은 구조라니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6 16:06

(IP보기클릭)183.96.***.***

BEST

20.04.06 15:56

(IP보기클릭)112.217.***.***

실기게임을 보지 않는 이상 아무도 못 믿겠다. 결과를 보여달라!!
20.04.06 15:55

(IP보기클릭)182.229.***.***

오덕살맨
진짜 보여주면 여론도 많이 돌릴텐데 스나이더컷처럼 보여주지도않고 굉장하다 대단하다 하면 누가 믿겠음 | 20.04.06 16:04 | | |

(IP보기클릭)183.96.***.***

BEST

20.04.06 15:56

(IP보기클릭)110.70.***.***

HDMI
100퍼 ㅋㅋㅋ | 20.04.06 18:44 | | |

(IP보기클릭)125.178.***.***

HDMI
지금 언론플레이에 목숨건 것처럼 미친듯이 하고있는데 제발 그럴 돈으로 제품 개선이나 해서 나왔으면 좋겠네. 본인들은 죽었다 깨나도 성능에서 못이기니 언플이나 해보겠다 이건가? 플스유저들이 원하는건 그냥 경쟁기기랑 비슷한 성능으로 나오는건데 왜 그걸 못해주는지 원... | 20.04.06 19:10 | | |

(IP보기클릭)112.172.***.***

20.04.06 15:58

(IP보기클릭)121.190.***.***

이론적인 수치라고 하는데 성능을 가늠할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이기도 합니다
20.04.06 15:58

(IP보기클릭)211.36.***.***

BEST
엑시엑 개발이 그렇게 어려우면 스팀으론 게임을 어떻게 낸다냐
20.04.06 15:58

(IP보기클릭)58.124.***.***

SmiIe
플스4프로 엑원엑스 두 기종 보유한 사람중에 위쳐3 같은 게임 돌려본 사람은 저 글이 개/소리 라는걸 알죠...ㅎㅎ | 20.04.06 20:12 | | |

(IP보기클릭)115.21.***.***

크라이텍 아직도 살아있음?
20.04.06 15:59

(IP보기클릭)121.166.***.***

겜사수
엑원 발매 할 때 예수램의 잠재능력을 100% 이끌어낼 수 있다고 자기들한테 노하우 배워가라던 "그 개발사" 입니다. | 20.04.06 17:15 | | |

(IP보기클릭)106.102.***.***

소니 약파는거 보니까 가격차이 많이 나봐야 50달러 차이날거 같네
20.04.06 16:00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뒤에서 다 로비가 있죠 | 20.04.06 16:02 | | |

(IP보기클릭)6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근데 마소에서는 타개발사에서 성능 어쩌고 하는 인터뷰를 본적이 없네요.. 개발자 본인이 나와서 팩트로 조지고 있으니.. 반면 소니는 타개발사에 소속된 엔지니어들의 칭찬일색입니다. 어디가 로비를 하고 있을까요? 자신있는 쪽? 후달리는 쪽? | 20.04.06 16:14 | | |

(IP보기클릭)121.1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자본력 넘치는 미국이 WHO에 로비해서 언플하지않잖슴 일본과 중국 도네에 리액션할뿐이지 이런걸로 언플하는건 항상 아쉬운쪽 | 20.04.06 16:17 | | |

(IP보기클릭)6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다 본것들이네요.. 개발자 자신이 얼굴까고 한건 안보이는데요? 나 누구고 어디서 일하는데 어느게 더 좋더라 뭐 이런내용이 있나요? | 20.04.06 16:24 | | |

(IP보기클릭)6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타 개발사에서 인터뷰한 기사가 있던가요? 그걸 알고 싶은겁니다. 언론들이야 이렇다 저렇다 추측성 기사 쓸수 있죠.. 단지 소니, 마소 외에 타 게임 개발자가 언론에서 인터뷰한게 마소는 보이지 않는다는 거죠. 대부분 소니관련 인터뷰가 많이 올라오니 추측한 하는 거구요. 솔직히 후달리니 입터는거라고 밖에 보이지 않아서.. | 20.04.06 16:48 | | |

(IP보기클릭)211.117.***.***

PPASE23
작동 클럭 관련해서 써니가 나와서 인터뷰한 내용도 방구석 피씨 조립 한두번해본 ㅈ문가들께서는 그게 가능할리가 없다, 빼액 하는 상황. | 20.04.06 16:48 | | |

(IP보기클릭)175.192.***.***

PPASE23
왜 후달려? 시장을 이미 선점한 상태인데.. ms는 말그래로 시장 뺏겠다고 이를 간거고...여기모인 루리웹 파워유저들 말고 대부분의 라이트한 유저들은 대부분 플스를 선호함. 연예인들 집구경하는 프로그램같은데도 단한번이라도 엑박이 나온적있었나?? 그냥 플스는 광고보고도 사고 남들 사니까 사고...흔한 여자들한테 물어보면 닌텐도,플스는 알아도 엑박은 뭔지도 잘모름. 엑박이 성능이 위라면 나머지 마케팅,인지도,독점작,심지어 한국유저는 거의 나몰라라 취급하는데 정작 본인들이 후달리는거 아님?? 유저라도 늘려야 같이 즐길텐데... | 20.04.06 17:11 | | |

(IP보기클릭)211.238.***.***

야 이동네는 말로 하면 콘솔은 구시대의 유물인 동네라고..
20.04.06 16:00

(IP보기클릭)223.62.***.***

BEST
몇줄 읽다가 테라플롭스도 별 의미없고 CU 차이도 의미없고 이딴 소릴 하니 걍 웃음만 나오네. 말 같은 소릴 해야지. 그럼 크라이텍 게임도 한 GTX 750에 맞춰서 쭉 만들면 되는거 아니야? ㅋㅋㅋ
20.04.06 16:00

(IP보기클릭)180.68.***.***

루리웹-4771911436
근데 맞는말씀이긴한데 대부분 뭔가 결국에는 저런 전문가들이 그런 얘기한 이유들이 있더군요. 유저들이 분석하는거랑은 아무튼 뭔가 다른 느낌. 단순 수치만 얘기하는것과 실제 개발자들과의 얘기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차이가 있었던것 같음. 수치 이상의 훠얼씬 복잡한 메커니즘과 막상! 이라는 것들이 많이있음. 뭐 까보면 알겠지.. | 20.04.06 17:30 | | |

(IP보기클릭)220.118.***.***

미남이군요
20.04.06 16:00

(IP보기클릭)118.235.***.***

가격별차이 없기를 고집하겠네
20.04.06 16:02

(IP보기클릭)210.103.***.***

혹시나 했는데 정말로 10+6 문제가 있기는 하나 보네요
20.04.06 16:03

(IP보기클릭)115.21.***.***

누구...
그거보다 대여폭 다운이 더큽니다. | 20.04.06 16:04 | | |

(IP보기클릭)211.178.***.***

누구...
딱히요..전형적인 pc구조인데 그게 이상하다고 할거면 그동안 지들이 pc에서 보여준것도 이상한거란 소리인데.. | 20.04.06 16:09 | | |

(IP보기클릭)220.119.***.***

tkyz
대역폭도 ps5보다 더 빨랐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대역폭 다운된 메모리는 시스템돌리는걸로 쓰이구여 | 20.04.06 16:32 | | |

(IP보기클릭)115.21.***.***

새비라
Ps5 대여폭다운요 | 20.04.06 16:33 | | |

(IP보기클릭)116.36.***.***

이런글은 무슨 의미가 있죠..
20.04.06 16:03

(IP보기클릭)115.21.***.***

언론플레이 지긋지긋
20.04.06 16:03

(IP보기클릭)27.35.***.***

결과 정말 궁금하네ㅋㅋ 어떤 콘솔이 더 흥할지
20.04.06 16:04

(IP보기클릭)175.119.***.***

에메랄드마운틴
대다수의 일반소비자들은 성능보다 가격이 셀링포인트라서 어느쪽이 더 저렴하게 나오느냐에 달릴거예요 | 20.04.06 17:09 | | |

(IP보기클릭)118.130.***.***

현업 개발자 VS 루리웹 ↗문가
20.04.06 16:04

(IP보기클릭)222.114.***.***

HANZAWA23
진짜 개발자들은 꾸준히 ps5가 좋다고하네요 | 20.04.06 16:11 | | |

(IP보기클릭)121.137.***.***

미키타리안
PS5가 엑시엑보다 좋다라곤 말하는거 본적이 없음 말하는어투로 봐선 많이쳐줘도 엑시엑에 그렇게 뒤쳐지지않는다는 정도? 개발자한테 있어서가 아닌 유저경험적인 측면에서 플스5가 엑시엑보다 뛰어날수있는가 말하는놈들은 없어 | 20.04.06 16:21 | | |

(IP보기클릭)119.207.***.***

HANZAWA23
그 루리웹 ㅈ문가가 참 13테라 13테라라고 13테라 맞아 라고 말들이 엄청 많앗다가 어느순간부터 테라플롭스는 중요한게 아니다라고 했었죠. | 20.04.06 16:36 | | |

(IP보기클릭)121.166.***.***

오버로드♥알베도
플5가 엑박 시리즈보다 테라플롭스가 더 높았다면 아주 중요한 것이 되었을 겁니다. | 20.04.06 16:37 | | |

(IP보기클릭)119.207.***.***

Kalixer
뭐 지금은 저런식으로 현업개발자의 말씀이다 이놈들아 하는데 믿어야죠 나참 평상시에나 좀 개발자들이 나와서 겜 인터뷰하면 그거 그대로 믿어주지 발매전에 입터네 하는 댓글이 베댓가던곳 맞나 싶네요 | 20.04.06 16:40 | | |

(IP보기클릭)211.117.***.***

미키타리안
ps5 가 xsx보다 그래픽 성능에서 더 뛰어날 일은 없습니다. 픽셀성능에서 최소 18% 정도 뒤처질건 누가 봐도 뻔합니다. 다만 그 차이를 해괴망측한 논리들을 동원해서 40~50% 이상 차이날거라고 뇌피셜 써대는 애들이 문제인거. | 20.04.06 16:44 | | |

(IP보기클릭)183.109.***.***

테라플롭스는 ps3 이야기를 하니까 단박에 이해가 되네 크라이텍이 소니 돈 쳐먹은것도 아닌데 방구석 전문가들보다 낫지 않을까 싶음
20.04.06 16:06

(IP보기클릭)211.178.***.***

eeeiii
플3은 구조가 전혀 다른데요..애초에 괴랄한 구조라서 망이였던거고..같은 구조를 가진 기기에서 그게 의미가 있는지?? | 20.04.06 16:14 | | |

(IP보기클릭)175.223.***.***

카우보이바보
그러니까 플스5는 그런구조가 아니니까 개발하기 편하다는 말이겠죠? ㅋㅋ | 20.04.06 16:33 | | |

(IP보기클릭)116.39.***.***

eeeiii
엑시엑과 플5는 같은 젠2 아키텍쳐에 RDNA2를 사용하는 기계임 같은 아키텍쳐를 채용했다면 당연히 숫자가 높은게 좋지 | 20.04.06 16:34 | | |

(IP보기클릭)175.119.***.***

天ノ川沙夜
아키텍쳐가 같아도 저개발자가 말하듯이 엑박은 윈도우위에서 작동하고 소니는 로우레벨까지 접근가능하기때문에 이것도 어느정도 성능을 잡아먹어서.... 실제 멀티게임들이 나와봐야 얼마나 눈에 띄게 차이나는지 알 수 있을것 같네요 | 20.04.06 17:12 | | |

(IP보기클릭)121.166.***.***

원제로츄
ㅋㅋㅋ 아니 윈도우에서 작동한다고 더 느리지 않아요. 엑박 os는 hyper-v라고 게임용과 범용 os가 분리되서 돌아가는 구조고. 그래픽 처리 같은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 끼치는 작업은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해서 돌아갑니다. 로우레벨까지 접근 가능한게 최적화라는건 오히려 뒤떨어지는 구조죠. dx12를 쓰면 vrs나 sfs같은 기술도 이게 엔비디아 튜링인지 amd의 나비인지 아니면 엑시엑인지 따로 계산안하고도 최적화해주는 최신 기술을 맘껏 쓸 수 있는데 . 하드웨어 특화된 로우레벨 api까지 개발자가 직접 튜닝해야 제 성능이 나온다는건 ps3때 셀 가지고 슈퍼컴퓨터 성능 낸다던 수준의 약팔이에요. 그냥 불편한거지 그게 무슨 진보된 기술인양 포장하는거 ㅋㅋㅋ | 20.04.06 17:19 | | |

(IP보기클릭)175.119.***.***

Kalixer
그니까 제가말하고자 하는건 지금 누구말이 맞냐~ 이런게 아님 실제 멀티게임들이 나오면 당연히 알게 될테니 지금 니말이 맞네 내말이 맞네~ 이러는건 아무 의미가 없다라는거예요 | 20.04.06 17:52 | | |

(IP보기클릭)115.21.***.***

다 다른사람이했던얘기 또하고 또하고 심지어 두기계 직접비교하고얘기하는줄알았더니 몇몇개발자얘기 다 이거 나왔던거 또얘기하고 돈받고쓰는 기사인건알겠는데 우리가 기다리는게 이런게 아니자나요.
20.04.06 16:06

(IP보기클릭)211.178.***.***

그럼 직접 들고 나와서 비교해줘..멀티 제작사 아니냐?? 그런데 그동안 그럼 니들 pc에서 왜 그랬냐?? ㅋㅋ
20.04.06 16:06

(IP보기클릭)211.178.***.***

카우보이바보
그리고 이론적인 수치라고 하는데 실질 스팩이 돌아가는 기기를 대중에게도 선보인건 엑시스 아닌가 뭘 보고 이론적이란거냐?? 지금까지 루머로는 플스는 최종 개발킷도 아닌거 같던데...그래서 몇몇 기능빠져있다고 하지 않았나?? | 20.04.06 16:08 | | |

(IP보기클릭)211.178.***.***

루리웹-62485647522
그거 말고요...애초에 유출로 알려진 배포된 개발킷이 최종 킷이 아니라서 대충 성능에 맞춰서 배포한 킷을 이야기 하는거..거기에 몇몇 기능은 들어갔지만 rdna2가 아니라서 예상 성능으로만 들어갔던거 이야기 하는거..지금 최종킷이 배포되긴 한건지 나온게 없죠.. | 20.04.06 16:15 | | |

(IP보기클릭)223.62.***.***

BEST
XSX 같은 경우 냉각 성능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CPU/GPU 사용량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클럭을 시스템적으로 유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은 스로틀링 문제는 없을지 몰라도 개발자 입장에선 시스템 자원을 자유롭게 조정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소니의 접근 방식이 더 낫다고 봅니다. 아니 그 고정된 성능이 플스보다 훨 높은데 플스가 더 나은 구조라니 정말 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6 16:06

(IP보기클릭)210.116.***.***

루리웹-4771911436
그부분에서 말장난이라는게 드러나죠. | 20.04.06 16:23 | | |

(IP보기클릭)121.137.***.***

루리웹-4771911436
항상 들어가있는것 - "개발자입장에선" 유저입장에서 생각해야지 ㅋㅋㅋㅋ 게임기를 개발자가 사냐? 유저가 사지 슈발 | 20.04.06 16:28 | | |

(IP보기클릭)175.198.***.***

루리웹-4771911436
빵터졌음 ㅋㅋ항상 최대로 유지하는데 왜 조절함욬ㅋㅋㅋ | 20.04.06 17:17 | | |

(IP보기클릭)121.170.***.***

루리웹-4771911436
진짜 그부분은 번역이 잘못된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임.. 능력자 있으시면 그부분 다시한번 번역좀.. 아무리 생각해도 말이 안되는 얘기임.. 그냥 널럴한 자원이 있어서 펑펑 쓰는건데 그걸 조절하지 못하는게 문제?? | 20.04.06 17:39 | | |

(IP보기클릭)121.154.***.***

(.·););););););)
5년차 햇병아리 개발자 입장에서 읽어봤지만, 저건 정말 뭔 헛소린가 싶은데..... 횡설수설하는게니라면 대체 뭔소린지...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고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더 많은, 더 안정된 자원은 더 좋은결과물 혹은 더 편한 개발환경을 제공할 수 밖에 없음. 그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얼마나 환경이 통제될 수 있는가인데... | 20.04.06 18:16 | | |

(IP보기클릭)210.113.***.***

루리웹-4771911436
말장난 맞죠? 어느부분에서 논리적이라는 건지 이해가 안가서 문과생은 모르는 논리가 있나했네요... | 20.04.06 19:03 | | |

(IP보기클릭)68.33.***.***

(.·););););););)
이 개발자가 횡설수설하기는 한대 게임을 유저가 만드나요 개발자가 만들지. | 20.04.06 20:22 | | |

(IP보기클릭)106.101.***.***

Latifah
유저경험측면에서 설명해야죠 개발자가 플스게임만 만듭니까? 어차피 멀티로 돌릴건데 플스에서만 개발편하다고 플스에서 더 나은 그래픽과 프레임이 나온다? 절대 아니잖아요 ㅋㅋ 애초에 체급이 다른데 개발측면에서 편하고자시고 유저한테 암만 와 이거 만드는데 쥰내 힘들었음 어필해봐야 게임팔리는것도 아니구요 예전부터 그랬듯이 개발측면은 유저가 알 필요가 없죠 | 20.04.06 20:41 | | |

(IP보기클릭)121.171.***.***

과거와 달리 엑박이든 플스든 x86 아키텍쳐 아닌가요? 개발환경에서 os 로우레벨 접근이 중요한 요소인가...테라플롭스가 절대적인 성능의 수치는 아니라는 말에는 공감되지만, 일단 지금 당장은 플스에 대다수 유저가 실망하고 있죠. 특히 하위호환....
20.04.06 16:06

(IP보기클릭)121.173.***.***

루리웹-890283649
로우레벨 접근이 잘된다=그 하드웨어에서만 돌아간다=하위호환따위는 일절 신경쓰지 않겠다는 얘기입니다 | 20.04.06 17:22 | | |

(IP보기클릭)222.114.***.***

제이슨: 지금 사람들은 테라플롭스에만 신경 쓰고 있더군요. TF는 그래픽카드가 낼수 있는 최고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죠. Floating Point Operations Per Second의 줄임말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사람들은 두 기기의 스펙 표를 나란히 펼쳐두고 10.2와 12라는 숫자만을 보면 엑스박스가 플레이스테이션 보다 더 강력하다고 생각하고 있더군요. 근데 지난 몇개월간 제가 만나본 사람들은, 특히나 다년간 플레이스테이션을 다뤄봤던 개발자들은 입을 모아서 플스의 성능이 대단하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다뤄본 기기들중 가장 혁신적인 물건이라고 극찬하는 사람도 있었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기능과 도구들, API등을 설명해주며 제 이해력을 아득이 넘어서는 범주에서 플스 5의 성능을 칭찬했습니다. 제가 엔지니어가 아니라 기자나부랭이란게 참으로 아쉬운 순간이었죠. 양쪽 콘솔을 경험해본 모든 사람들과 개발자들은 꾸준히 ps5가 더 좋다고 하는데 루리웹한정 엑박이 압살함 그들은 언제까지 부정할수있을까?
20.04.06 16:06

(IP보기클릭)211.178.***.***

미키타리안
간단해요 결과물 들고 오면 되요..멀티 겜에서 뭐 어떻게 나오는지 보면 답 나오것죠..그리고 저 주장이 맞다고 할거면 그동안 pc에서 보여준 멀티 제작사들 나태했다는거 증명하는거 밖에 더됨?? | 20.04.06 16:11 | | |

(IP보기클릭)211.41.***.***

미키타리안
개발자고 일반인이고 핑계그만대고 플4프로 4.2테라플롭스, 엑원엑스 6테라플롭스 이차이로 성능이 확실히 차이나는 현콘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함? 테라플롭스 표기 지표가 나온만큼 확실히 차이나는데 엑원엑스보다 플4프로가 성능더 좋다고 믿고사는 플빠인가? ㅋㅋㅋ | 20.04.06 19:07 | | |

(IP보기클릭)14.58.***.***


역시 PS5지ㅋㅋ
20.04.06 16:06

(IP보기클릭)182.214.***.***

너무 편향적인 대답이네요 소니쪽은 어떻게든 좋은쪽으로 얘기하네요
20.04.06 16:07

(IP보기클릭)221.16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난너의god
근데 님... 일단 알겠는데.. 이전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 뭔가 하실말은 없나요???? | 20.04.06 16:25 | | |

(IP보기클릭)210.1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난너의god
본문 잘보시면 인터뷰하는 사람 말이 앞뒤가 안맞아요. 오역이있나 싶을 정도로 | 20.04.06 19:06 | | |

(IP보기클릭)182.214.***.***

사진찍을때 마저 '소니' 하면서 찍었어요 너무 편향적입니다
20.04.06 16:08

(IP보기클릭)193.109.***.***

Q : 프로그래머 및 개발자로서, 작업 및 코딩을 위한 최고의 콘솔은 무엇입니까 ? PS5 아니면 XSX ? A : 볼 것도 없이 확실히 PS5 입니다. 크라이텍 렌더링 엔지니어 '알리 살레히' ㅋㅋㅋ
20.04.06 16:08

(IP보기클릭)193.34.***.***

K1bafn
해상도 큰차이, 프레임 절반, 옵션 울트라-중옵 이렇게 망상 하던데ㅋㅋㅋ | 20.04.06 16:18 | | |

(IP보기클릭)112.153.***.***

K1bafn
"작업 및 코딩을 위한 최고의 콘솔은 무엇입니까 ?" 개발자 입장에서 편하다고 그게 꼭 더 나은 결과물로 나온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어느 콘솔로 게임 개발하는게 편하다고 물어본거지 어느 콘솔이 더 강력하다고 물어본게 아니잖아요 | 20.04.06 16:30 | | |

(IP보기클릭)112.153.***.***

K1bafn
는 차세대도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말씀하신 하드웨어의 근본적인 차이로 인해 해상도 부분에 있어선 확실히 PS5 가 XSX 에 비해 더 많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당장 본문에서도 언급하고 있잖습니까. 개발자한테 편한 환경이 꼭 소비자한테도 더 나은 환경인건 아닙니다. 더 나은 개발 편의성이 개발자의 부담을 줄여줄수는 있어도 근본적인 성능의 격차 해소는 못 하죠. | 20.04.06 16:37 | | |

(IP보기클릭)193.34.***.***

깐부
본문에 정확하게 나오네요. 해상도 부분에 있어선 더 많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고 했지 어느정도 차이를 보여준다, 루리웹에서 특정유저들이 망상하는 그래픽에서 엄청난 차이를 낸다는 말은 전혀 없죠 | 20.04.06 16:46 | | |

(IP보기클릭)112.153.***.***

K1bafn
I think the next generation will be the same. But at higher resolutions, the PlayStation 5 will probably be in trouble, and the X-Series will be able to display more pixels. 원문이 페르시아어고 그걸 구글 번역기로 번역했을때 나오는 문장입니다. 엑시엑이 더 많은 픽셀을 렌더링할수 있기 때문에 고해상도에서 플5가 고전할거라고 나와있죠. 필요 이상으로 두 기기간의 성능 격차를 과장해서 표현하는것도 문제가 있죠. 지금까지 개발자들이 주장해온대로 각 기기의 성능 차이가 실제로는 유저들이 예상하는것 보다 적을수도 있습니다. 단, 반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물리적인 성능의 격차를 개발 편의성등으로 무마하는건 옳지 않은 일이죠. 어느쪽이건 극단적인 의견은 배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 20.04.06 16:55 | | |

(IP보기클릭)121.135.***.***

CPU/GPU 사용량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클럭을 시스템적으로 유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은 스로틀링 문제는 없을지 몰라도 개발자 입장에선 시스템 자원을 자유롭게 조정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소니의 접근 방식이 더 낫다고 봅니다. 뭔 개소리를 이렇게 장황하게 ; 가변클럭의 존재이유는 소비전력과 발열 때문인데 이게 가변이 낫다고 옹호하다니; 애시당초에 마크서니가 개발자는 가변클럭에 대해 통제권이 없기 때문에 신경안써도 된다고 한거는 어디다 버리고 플스는 자유롭게 조정가능하다고 하는지 ;
20.04.06 16:08

(IP보기클릭)211.178.***.***

EFFECTIVITY
애초에 시스템 자원의 총량이 더 많고 고정인데 그걸 적은 자원의 배분의 개념으로 유연성으로 이야기 하는것 자체가 개그인듯..ㅋㅋ 총합 20이 총합 15정도보다 못하다고 하는 뭐 저런 개념이 다 있냐..ㅋㅋ | 20.04.06 16:18 | | |

(IP보기클릭)121.137.***.***

카우보이바보
ㄹㅇㅋㅋㅋ 아무리 자원배분을 해봤자 낼수있는 최고성능이 엑시엑보다 훨씬 ㅈ적은데.. | 20.04.06 16:32 | | |

(IP보기클릭)121.174.***.***

잘생겨서 이사람 하는 말이 별로 와닿지 않네요
20.04.06 16:08

(IP보기클릭)220.126.***.***

전문가가 자기 이름걸고 인터뷰 하는데 여기서 아니라고 해봤자 ㅋㅋㅋ
20.04.06 16:09

(IP보기클릭)220.79.***.***

플파가 개발자한테는 더 친화적인가보네요. 흐음 엑시엑이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에서 밀리나... 거기다 램은 또 예수렘처럼 가고
20.04.06 16:09

(IP보기클릭)125.176.***.***

성능이 더 좋은거 하고, 개발하기 더 편하고 잠재력을 더 끌어낼 수 있는 거 하고는 다른 거. 여기서도 근본적인 하드웨어 차이 때문에 해상도 같은 게 차이가 날 거라고 얘기하고 있네요. 엑박이 깡성능은 더욱 훌륭하지만, 플스는 저스펙으로 이리저리 머리굴려가며 노력한 흔적은 보인다..뭐 이런 느낌.
20.04.06 16:10

(IP보기클릭)119.193.***.***

마소랑 팬들은 엑시엑 성능 개쩐다고 하지만 실제로 기기를 다루는 개발자들은 전부 플스5가 개발하기 쉽고, 성능차이도 별로 없다고 하는+독점작까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6 16:12

(IP보기클릭)211.41.***.***

지젼박스노한글노독점
플4프로 4.2테라플롭스, 엑원엑스 6테라플롭스 이차이로 성능이 확실히 차이나는 현콘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함? 테라플롭스 표기 지표가 나온만큼 확실히 차이나는데 엑원엑스보다 플4프로가 성능더 좋다고 믿고사는 플빠인가? ㅋㅋㅋ | 20.04.06 19:10 | | |

(IP보기클릭)183.96.***.***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니깐? 90년대 시절 잠재력 마캐팅 ㅋㅋ
20.04.06 16:13

(IP보기클릭)124.57.***.***

연말에 출시하고 게임 나오면 답안지 보고 채점하면 되죠
20.04.06 16:13

(IP보기클릭)223.39.***.***

크라이텍 엔진 망하고 핵심들 다 팔려간 껍데기만 남은 회사 아님?
20.04.06 16:13

(IP보기클릭)220.158.***.***

루리웹-815383153
ㅇㅇ LPV 논문 발표한 핵심개발자 앤톤 카플라냔은 크라이텍 때려치고 박사학위 받은다음 엔비디아 갔다가 지금 페이스북 리얼리티랩 연구원으로 이적함 | 20.04.06 16:2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riaina
윈도우가 복잡하다뇨....플스 운영체제가 더ㅜ개발자 편의적으로 돠어 있다는 것이지 윈도우가 엉망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PC게임 개발자들은 다 신인가요. | 20.04.06 17:08 | | |

(IP보기클릭)222.104.***.***

그러니 그 쩐다는걸 보여줘봐 소니야 ㅠ
20.04.06 16:15

(IP보기클릭)106.101.***.***

소니가 발표때 강조한게 개발자들 숙련 이야기인데 그에 대해 중점두고 이야기 했네 그럼 마소는 뭐 개발자들이 개발하기 힘든 환경이란 건지 ㅡㅡㅋ
20.04.06 16:15

(IP보기클릭)112.162.***.***

뒤에서 누가 협박하고있나?
20.04.06 16:15

(IP보기클릭)61.85.***.***

20.04.06 16:15

(IP보기클릭)106.241.***.***

PS3와 360으로 비교하네 ㅋㅋㅋㅋ 그땐 다른 아키텍쳐고 지금은 같은 아키텍쳐인데 무조건 깡성능이 좋은놈이 좋은거지 ㅋㅋㅋㅋㅋ 그리고 CU가 적은놈이 유리하다는건 진짜 약파는거 아니냐 ㅋㅋㅋㅋㅋ
20.04.06 16:15

(IP보기클릭)210.182.***.***

예수예수디
그러니까요. 아무리 개발자 인터뷰라지만 무슨 2060이랑 2080랑 2060이 클럭만 높으면 더 좋다는 개소리를 하고 있는데 이걸 뭐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거죠; 저게 사실이라면 PS5는 오랜 상식을 완전히 뒤집어 놓는 어마어마한 혁신인데 ㅋㅋㅋ | 20.04.06 16:21 | | |

(IP보기클릭)119.197.***.***


올해 연말을 보면 알겠죠 뭐...
20.04.06 16:16

(IP보기클릭)14.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밀봉아다만티움
레데리2 네이티브 맞을텐데? https://youtu.be/sOiXyBebIXQ | 20.04.06 16:26 | | |

(IP보기클릭)121.174.***.***

키리구리
어 맞는데? 뭘보고 아니라고 생각한거지.. | 20.04.06 16:29 | | |

(IP보기클릭)211.178.***.***

밀봉아다만티움
네이티브 맞아요.뭔 소리 하냐... | 20.04.06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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