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인포머] 카타세 요시노리 인터뷰 요약 (파판7 원작 디렉터, 리메이크 PD)
-스퀘어에 몸담기 전에 1년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일했다
-그 뒤 1990년에 스퀘어에 입사했는데, 당시는 슈퍼패미컴이 나오던 시기였다.
당시 그 그래픽이란 것은 지금은 물론이고 어디에도 없던 것이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게임 세계로 옮겨가고 싶었다.
그리고 스토리에 뭔가 중점을 두고 싶었다.
-당시 취미로 게임을 즐기고 있었는데, 파판과 드퀘를 보고난뒤
게임이란 것은 긴 스토리를 담기에 매우 좋은 매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게 바로 미래가 될것이다'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파판7의 캐릭터들에 대한 이미지를 팬들이 아는데로 잘 살려서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그리고 그것을 고심하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다.
-나를 비롯한 팀원들은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어한다.
그런데 과거 파판13을 홍보하러 다닐때 조차도
"파판7 리메이크는 언제 나오나요?'라는 질문을 받곤 했다.
그래서 난 사람들이 그것을 새롭고, 새로운 시각으로 체험할 수 있길 바랬다.
그래서 그것을 위하여 리메이크 제작을 결정했다.
-난 과거 스타워즈 에피소드4 (구 스타워즈 1편)를 실시간으로 즐겼던 사람이다.
그것이 나온지 50년은 된거 같은데, 지금 다시 그 특수 효과를 보더라도 매우 신선하다.
그러나 내 아들 세대정도 되는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마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것 같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때 나는 깨달았다. 그것이 나에게 있어서는 여전히 멋지고 새로운 것일 수는 있지만
첨단 CG를 경험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난 사람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뭔가를 가져다 줄 수 있기를 바란다.
-파판 위원회가 다른 사람들에게 유명한줄 몰랐는데, 그 위원회란 것은 여전히 실제로 존재한다.
마치 제다이 위원회나 요다 같은 떠올릴지도 모르겠는데,
브랜드 매니저로 있는 하시모토 신지 씨 정도라면 그런 요다 같은 느낌일지도 모르겠다.
-그 위원회는 파판 시리즈 역사를 이루는 자산을 확인하여 그 이미지를 보존하는 일을 한다
-파판 시리즈를 이끌어온 사람들에 대해서 말하자면
난 파판 5편 이후 부터 시리즈에 참여하였고
파판1~4 까지는 사카구치 히로노부, 카와즈 아키토시가 있었다.
그래서 내가 파판 시리즈를 누군가에게 맡길 것을 상상해 본다면,
우리는 이미 파판14를 하고있는 요시다 나오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그것이 지금 당장 또는 내일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새로운 세대의 팬들에게 계속해서 어필할 수 있는 파판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면서
새로운 세대의 크리에이터에게 파판 시리즈를 맡기는 그 과정은
앞으로 몇년간 기대되는 도전중 하나이다.
※파판14의 프로듀서겸 디렉터인 요시다 나오키는 현재 파판14 외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겸임하여 개발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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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라테츠야 이번 파판7리메 디렉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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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로써는 스퀘어에서 가장 신뢰도 높은 인물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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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이너 겸 디렉터로 최근 킹덤하츠3, 파판7리메 디렉터 입니다. 지금 스퀘어 파판 시리즈의 몇 안남은 희망이고 실력자인데 뭘 놔줘야 한다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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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결국은 이사람 밖에 없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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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파판쪽은 뒤를 이을 개발자 양성은 죽쑨듯 그 게임 시리즈 규모에 요시다랑 노무라 말곤 디렉터급 개발자가 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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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패너 가져와! | 20.01.03 0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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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라테츠야 이번 파판7리메 디렉터에요 | 20.01.02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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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키타세 이후 사카구치도 퇴사하고, 토리야마 같은 신규디렉터들도 육성에 실패하면서 스쿠에니 얼굴마담이 되어버린지라... 요즘 요시다가 푸쉬 받고 있으니 예전처럼 노무라만 굴리진 않겠져 | 20.01.02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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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이너 겸 디렉터로 최근 킹덤하츠3, 파판7리메 디렉터 입니다. 지금 스퀘어 파판 시리즈의 몇 안남은 희망이고 실력자인데 뭘 놔줘야 한다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 20.01.02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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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놔줘요 이제 킹덤하츠 새 사가 풀어가야 하는데 | 20.01.02 1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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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파판 소스를 사용하는 킹덤하츠에서 노무라에게 파판보다 킹덤하츠가 중요하단 얘길하고있네.. | 20.01.02 18: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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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오해하시는 분들 많아서 해명하자면 파판7 리메이크 디렉터 이전에 노무라가 온갖 파판 외전, 메인 넘버링에서 디렉터는 아니고 디자이너+@ 정도의 일만했었음 스퀘어 내에서 인력 모자라서 킹덤하츠도 개발 못하고, 베르서스13도 망해버리고 하는둥 부려먹히긴 엄청 부려먹히는데 제대로 개발도 못한 암흑기가 김 + 이번에 킹덤하츠3랑 파판7리메 공동 디렉터로 진짜 무지하게 혹사시키고 있는데 그냥 킹덤하츠나 본인이 좋아하는 여타 타이틀 만들게(멋이세) 파판쪽에선 좀 놔달란 소리였습니다. 요새도 디시디아 NT 쪽 방송에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한번씩 나오거든요... | 20.01.02 18:59 | | |
(IP보기클릭)59.17.***.***
당연히 파판보다 킹덤하츠에 노무라가 더 중요하죠;; 노무라가 킹덤하츠 시리즈 총괄디렉터인데 파판 시리즈는 상대적으로 안그런 경우가 여태 더 많았고요 | 20.01.02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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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말을 좀 헷갈리게 쓰셔서 그럴 수 밖에 없었네요. 노무라가 좀 쉬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 합니다. 다만... 우리에게 파판7리메는 의미가 크다보니 좀더 힘내 줬으면 하는 마음이 더 크네요. | 20.01.02 19:18 | | |
(IP보기클릭)39.7.***.***
솔직히 팬들 뿐만 아니라 스퀘어에닉스 입장에서도 여러가지로 의미가 큰 작품이라 파판7리메가 끝날때까지는 쉬지 못하겠지만요. | 20.01.02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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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진짜 노무라는 킹덤하츠만 잘 해주면 좋겠어요. 여러모로 희생양임 | 20.01.02 1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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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라는 애초에 캐릭터 디자이너로 시작했고 파판시리즈에서 그 일을 시키는건데 도대체 뭘 혹사시켰다는건지 디렉터든 디자인업무든 그냥 월급쟁이로서 회사에 주어지는 오더가 있으면 근무시간에 할뿐인거죠 | 20.01.02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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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파판7 리메이크야 자기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작품의 리메이크니 참여하는게 틀린말은 아닌데 이제 차기 파판 시리즈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줘야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 20.01.02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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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위기때 합병되고 거진 중단된 대형프로젝트 만들다 접기를 반복.. 사실 많은 개발자들이 떠나갔지만.. 살아남은 몇안되는 인물들 중 하나에요. 지금 ip가 좀 제대로 못 서고는 있지만.. 여전히 기대받는 타이틀이고 드퀘와 더불어 JRPG의 양대산맥임에는 변함이 없어요. | 20.01.03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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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로써는 스퀘어에서 가장 신뢰도 높은 인물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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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상품으로서의 매출을 올리는 것도 그가 가진 재능의 몫이 크니까요. 스퀘닉스로는 보물일 수도 있겠죠. | 20.01.02 1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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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파판쪽은 뒤를 이을 개발자 양성은 죽쑨듯 그 게임 시리즈 규모에 요시다랑 노무라 말곤 디렉터급 개발자가 없으니
(IP보기클릭)112.175.***.***
난 개인적으로 타바타한테 기회 한번 더 줬으면 좋겠음 | 20.01.02 18:19 | | |
(IP보기클릭)223.38.***.***
솔직히 타바타는 스토리에 힘주는 연출을 좀 배워야함. 액션이나 전투파트는 좋은데... | 20.01.02 18:26 | | |
(IP보기클릭)211.39.***.***
오히려 15 엔딩 연출 보면 스토리 연출 자체는 강점임. 문제는 스토리 자체의 문제였는데 제대로 된 시나리오 기획자가 붙어줬으면 좋겠음 | 20.01.02 18:31 | | |
(IP보기클릭)222.233.***.***
타바타는 살짝 자의반 타의반으로 스쿠에니를 떠난 느낌이라 돌아온다고 해도 파판은 안만들꺼 같네요 | 20.01.02 18:36 | | |
(IP보기클릭)211.39.***.***
그건... 15 자체가 너무 표류하던 프로젝트였다는 문제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제대로 된 개발기간이 얼마 없었다고 말까지 나왔었으니 | 20.01.02 18:38 | | |
(IP보기클릭)223.38.***.***
이견이 많을 것 같아 댓글은 삭제했지만 개인적으로 파판 영식도 좀 만족하지못했어서... 적어보았습니다. | 20.01.02 18:40 | | |
(IP보기클릭)220.86.***.***
요새 스퀘어에닉스뿐만 아니라 일본 게임업계에 시나리오 작가랑 그거 받아서 게임으로 구현하는 기획 쪽 인재가 별로 없나봅니다. 파판 15나 데스 스트랜딩 등 스토리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그거 풀어내는게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요. | 20.01.0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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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받이로 끝나기엔 아까운 사람이긴함 스토리 매듭만 잘 지으면 최상급 디렉터로 갈만한 인물인데 액션 제작 같은건 트렌드에 맞게 잘 만드는거 같은데 | 20.01.02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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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매듭은 절대 실드를 받을 수 없는게 결국 2차 DLC 못내서 나온 소설판 스토리가 진짜 개 폐급입니다 게임 한사람들 다 엿맥이는 스토리라 절대 기대가 안되요 | 20.01.02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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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파판14 칠흑이 메타91찍은건 스토리 연출력이 큰 몫합니다. 고로 요시다만쉐 | 20.01.02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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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 제외하더라도 타바타는 이미 이전작으로 본인 능력이 다 드러났습니다. | 20.01.02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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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가 없을리는 없죠. 인재를 쓰지 않는다고 봐야죠. 15도 신인을 쓰지 않았나요. 잘나가는 작가야 많은데 스토리 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니까 그냥 마모루하는 스토리 쓰라고 주문하고 신인작가나 쓰겠죠. | 20.01.03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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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캐릭 배달게임 | 20.01.02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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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알았써! | 20.01.02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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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씬을 마모루 | 20.01.03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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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정말 히로노부 사카구치는 다시 복귀 못하나... | 20.01.02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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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15 하면서 차라리 사카구치 아재가 돌아오는게 낫지 않을까란 생각도 했어요. | 20.01.0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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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되겠지만 찬성. 그리고 그나마 요시다가 마츠노 야스미 방식을 이어받은 느낌이긴 하죠. | 20.01.03 0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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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을 위해서라도 마츠노 정도는 복귀하게끔 대우해줘서 만들었으면 하는데 현실상 어렵겠지. | 20.01.0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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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 12년 작이 끝인거 같은데 힘들겠네요 | 20.01.02 1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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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가 제대로 대우해준다면 어려울게없다봅니다. 루머상 마츠노가 나간게 경영진들의 압박때문인지라.. 12탄도 원래 한번 갈아엎은 작품이라 제작기간이 꽤 있는데 그냥 출시해버렸죠.마츠노가 욕먹을건 지가 마무리 못하고 뛰쳐나간거죠. 마츠노는 본인도 그렇지만 팀자체가 스쿠에니에 들어간거라 생각보다 회사공헌도가 큽니다. 이후 파판14도 게스트로 참전했고 스쿠에니의 지원, 그리고 본인의 의지가 합친다면 불가능은 아니라봄. 문젠 스쿠에니가 또 닦달하면 뛰쳐나갈 양반이기도 하단거죠. | 20.01.02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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