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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퀘어에닉스 개발자들 신년 포부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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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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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5가 현재까지 평범하게 롱런하고 있는 걸 보면 '개작살'이란 어휘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전임자가 시간만 낭비하고 무엇하나 제대로 완성해둔 게 없었던 데다, 스폰서 계약에 따라 2016년 발매가 못박혀 있었던 상황에서, FF15가 지금 이 정도로 마무리된 것을 보면 타바타는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뿐 할만큼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19.12.28 19:17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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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5는 작년 9월에 비해 판매량이 80만장이 더 늘었고, 발매 두 세달 뒤 폭발적인 판매량이 수그러든 이후부터 조금씩 팔려나간 물량이 250만장 정도 되는 스테디 셀러예요. 유저들이 속았어요? 그래서 3년에 걸쳐 250만장을 더 팔아줬어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게 더 이상하군요. FF15는 전작과 다른 컨셉을 도입해 특징적인 장점이 있고 대체할 수 있는 FF가 없어요. 그런 면에서 충분히 준수한 FF로, 그것이 꾸준한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FF 시리즈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매번 달라지는 전투 시스템도 세일즈 포인트였고, 그런 면에선 FF15도 여느 FF에 뒤쳐지지 않는다고도 생각합니다.
19.12.29 05:35

(IP보기클릭)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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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라인 나오면 게임개발 끝난댑니까? 현실적으로 구현안될 플랜을 짜놓고 결국 십여년간 딋감당이 안되니까 경영진이 커트시킨거잖아요 설마 일개 후임 프로듀서에게 그런 권한이 있었을거라 생각하는 건가요? 경양과 실무를 구분 못하시는거 보니 조직에 대한 이해가 아예 없는 것 같은데
19.12.29 06:29

(IP보기클릭)175.223.***.***

BEST
디렉터가 교체된 정황을 다룬, 민감하기 짝이 없는 공식 인터뷰를 언플이라고 폄하하는 것부터 무리수입니다. 3부작 중 1부조차 변경된 계약 기간 내에 발매할 수 있을 지 불투명했을 만큼 제작이 지지부진했던 건 비밀도 아니구요. 스토리를 다 짜놨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게 게임으로써 어디까지 구현되어 있는지가 중요한 거고, 도중에 디렉터와 타이틀이 바뀌었다는 것 자체가 베르서스가 프로젝트로써 구동력이 없었다는 걸 시사하고 있는 거고, 그것 자체로 전임자가 제대로 일을 하고 있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진위 여부를 판별하기도 힘든 정보와 루머의 조각 모음까지 갈 필요도 없어요. 에피소드 더스카와 FF15 본편이 얼마나 다른지만 봐도 견적이 나옵니다. 게임 시스템 측면에서 둘은 거의 다른 게임이고, 이게 베르서스와 얼마나 다를지 이제는 상상도 가지 않을 정도입니다. 애초에 베르서스는 엎어진 프로젝트인데 이에 대해 상상하는 것부터 무리가 있는 이야기지요. 3부작 같은 건 언감생심 꿈도 꿀 수 없는 상태였다는 건 자명하고, 이를 어떻게든 FF15 한 작품으로 마무리지어야 하는 것도 당연하고, 권한을 넘겨받은 게 이미 너무 늦어서 발매년도를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에요. 타바타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게 타당하다고 봅니다.
19.12.29 06:14

(IP보기클릭)59.10.***.***

BEST
이미 베르서스 진척 단계부터가 개작살 아닌지;; 그것도 파트 쪼개서 팔 계획이었다는데 플삼때 발표해서 플포나올때까지 안나온게임 맡아서 저정도 팔았음 나름 괜찮은 수완이라 생각하는데요. 로열에디션쯤 되면 얼추 시스템도 완성됬고, 스토리가 아쉽긴해도 쓰레기소리 들을 게임은 아닙니다.
19.12.28 21:56

(IP보기클릭)115.126.***.***

타바타는 이제 퇴사해가지고 스쿠에니 소속도 아니지않나
19.12.28 17:00

(IP보기클릭)106.102.***.***

아냐는아냥
스퀘어 관련 개발자들 기사모아놓은거에여 | 19.12.28 17:04 | | |

(IP보기클릭)115.137.***.***

발키리 프로파일은?
19.12.28 17:06

(IP보기클릭)59.17.***.***

타바타는 다음 게임 어떻게 내놓냐에 따라 게임제작자로서의 입지가 결정될 듯한데 뭐가 나왔든 전 타바타 게임은 절대 안살듯. 파판15 미완성은 둘째치고 중간까지의 무책임한 개발 형태가 도저히 용납이 안됌
19.12.28 17:24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urowind
타바타가 떠맡아서 아주 긊하게 만들어냈다는건 알고 있지만 파판 시리즈를 아주 개작살 내놓은건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임. | 19.12.28 18:35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세기말의쎄자
FF15가 현재까지 평범하게 롱런하고 있는 걸 보면 '개작살'이란 어휘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전임자가 시간만 낭비하고 무엇하나 제대로 완성해둔 게 없었던 데다, 스폰서 계약에 따라 2016년 발매가 못박혀 있었던 상황에서, FF15가 지금 이 정도로 마무리된 것을 보면 타바타는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뿐 할만큼은 했다고 생각합니다. | 19.12.28 19:17 | | |

(IP보기클릭)121.175.***.***

세기말의쎄자
파판씨리즈 "개작살"말할려면 파판13씨리즈를 말해야죠 상업적으로 유저 평으로도 개작살이 났습니다 | 19.12.28 21:39 | | |

(IP보기클릭)59.10.***.***

BEST
세기말의쎄자
이미 베르서스 진척 단계부터가 개작살 아닌지;; 그것도 파트 쪼개서 팔 계획이었다는데 플삼때 발표해서 플포나올때까지 안나온게임 맡아서 저정도 팔았음 나름 괜찮은 수완이라 생각하는데요. 로열에디션쯤 되면 얼추 시스템도 완성됬고, 스토리가 아쉽긴해도 쓰레기소리 들을 게임은 아닙니다. | 19.12.28 21:56 | | |

(IP보기클릭)59.17.***.***

ColdBlue
전임자가 완성해둔게 없었다는 거야말로 전형적인 타바타의 언플인데 제대로 놀아나신듯. 베르서스 시기부터 PV만 봐도 킹스글레이브 까지의 스토리 라인이 전부 완성되어있었고 직원 유출로도 원래 엔딩까지는 다 존재했습니다 한 작품으로 내야되니 강제로 다 스토리를 짜른 것이지요. 실제로 인섬니아는 심볼이 되는 디자인이 굉장히 많이 짤렸음이 이미 파판15 팬들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타바타를 찬양하지마시고 실제 어땠는지 좀 더 찾아보셨으면 좋겠네요 | 19.12.28 22:26 | | |

(IP보기클릭)110.12.***.***

루리웹-4802354519
타바타의 업적이라면 어쩌면 게임 상태에 비해 저렇게 많이 팔린건 타바타의 질질 끄는 말빨 때문도 있는 것 같네요. 유저쪽에서보면 낚인거고.. | 19.12.28 23:06 | | |

(IP보기클릭)110.12.***.***

냥댕이
근데 킹덤하츠3 상태를 보면 노무라도 이제는 믿음 안갑니다. 나쁜건 아니었지만 파판급 기대감을 주는 디렉터로는... 그래도 일말의 기대로는 킹하3가 파판급 예산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사실상 파판7 공동 디렉으로 겹치는 시기가 있었을거라는 점.. | 19.12.28 23:10 | | |

(IP보기클릭)211.36.***.***

세기말의쎄자
뭘 아주 개작살을 내놔요;;... 오버가 좀 심하신듯 | 19.12.28 23:52 | | |

(IP보기클릭)211.36.***.***

ColdBlue
베르서스는 실제로 완성도가 20퍼~30퍼 정도도 안됐었다는 애기는 많이 들린듯. 이래저래 스쿠에니 어른들의 사정으로 희생당한 느낌;;.. | 19.12.28 23:59 | | |

(IP보기클릭)125.181.***.***

ColdBlue
단순 판매량으로 성공이라 보시는거면 생각해보셔야 할개 부자는 망해도 3대는 간다고 파판이라는 네임벨류와 발매전 여러 언플 그리고 겉으로 보이는 때깔에 의한 유저들이 속아넘어가서 구입한거지 정말 엄밀히 마래서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말 그렇게 생각 하신다면 개취니 더 이상 할 말은 없지만 혹시 은연중에 본인도 본인의 재미의 기준을 스스로 속이고 계신게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섰으면 합니다 제가 파판을 오래 알고 지낸건 아니고 기껏해야 8편부터 해왔지만 15편은 그동안 스토리를 중시해온 RPG게임인 파판 시리즈로서는 이상하리만치 완성도가 엉망인 게임이었습니다 | 19.12.29 00:02 | | |

(IP보기클릭)125.18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삽가면
기대치가 크긴 했죠. 발표 후 발매까지 약 10여년이나 걸렸으니까요. 기대치가 클 수밖에요 그동안 적어도 일본산 RPG의 대표 하면 파판이었으니. 위 반응들 보면 파판15와 타바타에게 실망이 컸던 사람은 저뿐이었나봅니다. 파판15와 타바타 PD를 좋아하시는분들을 위해 이제 존나 닥치고 있도록 하겠습니다. | 19.12.29 02:47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세기말의쎄자
FF15는 작년 9월에 비해 판매량이 80만장이 더 늘었고, 발매 두 세달 뒤 폭발적인 판매량이 수그러든 이후부터 조금씩 팔려나간 물량이 250만장 정도 되는 스테디 셀러예요. 유저들이 속았어요? 그래서 3년에 걸쳐 250만장을 더 팔아줬어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게 더 이상하군요. FF15는 전작과 다른 컨셉을 도입해 특징적인 장점이 있고 대체할 수 있는 FF가 없어요. 그런 면에서 충분히 준수한 FF로, 그것이 꾸준한 판매량 증가로 이어졌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FF 시리즈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매번 달라지는 전투 시스템도 세일즈 포인트였고, 그런 면에선 FF15도 여느 FF에 뒤쳐지지 않는다고도 생각합니다. | 19.12.29 05:35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루리웹-4802354519
디렉터가 교체된 정황을 다룬, 민감하기 짝이 없는 공식 인터뷰를 언플이라고 폄하하는 것부터 무리수입니다. 3부작 중 1부조차 변경된 계약 기간 내에 발매할 수 있을 지 불투명했을 만큼 제작이 지지부진했던 건 비밀도 아니구요. 스토리를 다 짜놨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게 게임으로써 어디까지 구현되어 있는지가 중요한 거고, 도중에 디렉터와 타이틀이 바뀌었다는 것 자체가 베르서스가 프로젝트로써 구동력이 없었다는 걸 시사하고 있는 거고, 그것 자체로 전임자가 제대로 일을 하고 있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진위 여부를 판별하기도 힘든 정보와 루머의 조각 모음까지 갈 필요도 없어요. 에피소드 더스카와 FF15 본편이 얼마나 다른지만 봐도 견적이 나옵니다. 게임 시스템 측면에서 둘은 거의 다른 게임이고, 이게 베르서스와 얼마나 다를지 이제는 상상도 가지 않을 정도입니다. 애초에 베르서스는 엎어진 프로젝트인데 이에 대해 상상하는 것부터 무리가 있는 이야기지요. 3부작 같은 건 언감생심 꿈도 꿀 수 없는 상태였다는 건 자명하고, 이를 어떻게든 FF15 한 작품으로 마무리지어야 하는 것도 당연하고, 권한을 넘겨받은 게 이미 너무 늦어서 발매년도를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에요. 타바타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게 타당하다고 봅니다. | 19.12.29 06:14 | | |

(IP보기클릭)14.39.***.***

BEST
루리웹-4802354519
스토리 라인 나오면 게임개발 끝난댑니까? 현실적으로 구현안될 플랜을 짜놓고 결국 십여년간 딋감당이 안되니까 경영진이 커트시킨거잖아요 설마 일개 후임 프로듀서에게 그런 권한이 있었을거라 생각하는 건가요? 경양과 실무를 구분 못하시는거 보니 조직에 대한 이해가 아예 없는 것 같은데 | 19.12.29 06:29 | | |

(IP보기클릭)117.111.***.***

니어 시리즈로 뭔가 잔뜩 하겠군요.
19.12.28 17:27

(IP보기클릭)182.31.***.***

파판7 리메이크 다음엔 천지창조, 크르노 트리거 중에 1개라도 리메이크 해줬으면 좋겠네요...
19.12.28 17:29

(IP보기클릭)119.199.***.***

스퀘어 내부 개발자들은 파판택도 상당히 좋아 하는거 같던데 하나 내 줬으면 좋겠다
19.12.28 17:38

(IP보기클릭)218.155.***.***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NO JAPAN! 관심 없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19.12.28 18:02

(IP보기클릭)223.38.***.***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크로노 트리거
관심 가지지 마세요 사지 마세요 아무도 니깟놈한테 강요안함ㅋㅋㅋㅋ | 19.12.28 18:20 | | |

(IP보기클릭)175.210.***.***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크로노 트리거
얘 작성글 보니까 본진 어딘지 알겠던데 | 19.12.28 18:32 | | |

(IP보기클릭)220.72.***.***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크로노 트리거
일본제품 하나라도 있음 신고한다 | 19.12.28 19:53 | | |

(IP보기클릭)222.233.***.***

타바타가 ㅈㄴ 괘씸하긴 한데 생각해보니 스쿠에니 꼴 보면 마냥 타바타 잘못이라고 하기도 뭐한거 같기도 하고
19.12.28 18:02

(IP보기클릭)221.158.***.***

파판텍틱스 리메이크 해주라 ㅠㅡㅠ
19.12.28 18:43

(IP보기클릭)76.95.***.***

사업부서 통합한건 몇년전이 아니고 몇개월전입니다~~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83591
19.12.28 19:41

(IP보기클릭)223.62.***.***

제발, 택틱스 오우거, 파이널판타지 택틱스 신작좀 내주라~~제발
19.12.28 20:16

(IP보기클릭)211.211.***.***

이제와서라도 옥토패스 한글화해주면 넘모 좋을것같은데 스위치로는 이젠 이뤄질수없는꿈같은 ㅠㅠ
19.12.28 20:33

(IP보기클릭)182.226.***.***

조까고 ps4 버전 Dq11 제대로 내놔라 사기꾼 새키들아.
19.12.28 22:35

(IP보기클릭)112.155.***.***

설마? 하는 타이틀은 뭐지
19.12.28 23:41

(IP보기클릭)121.139.***.***

제노기어스 후속작이길
19.12.29 01:54

(IP보기클릭)14.39.***.***

드퀘쪽은 모두 성공적이었음 파판쪽은 7리메이크에 사활이 달려있고 그간 너무 오랫동안 말아먹음...
19.12.29 06:32

(IP보기클릭)115.136.***.***

크로노트리거 ps5로 리메이크좀 ㅜㅜ
19.12.29 15:25

(IP보기클릭)223.62.***.***

파판15 평작이지 먼 수작이야. 파판딱지때면 판매량도 개망이엇을걸..
19.12.29 16:24

(IP보기클릭)175.113.***.***

FF15 평이 경험자마다 극단적으로 갈리는건 처음에 말아먹었던 스토리라인을 출시 후에 업데이트, DLC로 메꾼 영향이 큰듯 초기 무수정판 스토리는 ㄹㅇ 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 납득안되는 개연성이었음 그냥 아마추어 동인지작가가 그리고싶은 장면 몇개 쭉 그려서 이어붙인 느낌 나름 속도감 있고 할만했던 전투시스템, 늘 그랬듯 개쩌는 음악에 압도적 비주얼, 낚시같은 완성도 높은 부가요소들을 다 갖고도 스토리라인 하나가 메타점수를 81점까지 끌어내린게 그 반증임 사후처리로 그나마 보완됐으니 다행이라면 다행일지도
19.12.29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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