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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PS가 비디오게임을 영원히 바꿔놓은 방법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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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99.***.***

BEST
초등 학교 때 같은 반 아이 집에 놀러가 플스에서 '쿨 보더스(스노우보드)' 봤을 때 충격이긴 했음. 당시 오락실 게임의 그래픽을 집에서 할 수 있었으니 그리고 당시 오락실에서 인기 있던 킹오브 96이 있다고 하길래 '오 이걸 집에서?' 했고 내 눈앞에 펼쳐진 건 캐릭터 로딩. 2d 게임는 취약이었지만 3d게임은 당시 콘솔 중 수준급이긴 했져. 버스트 어 무브 2는 해상도 감안하면 지금 봐도 그래픽이 구리단 생각이 안 드니
19.12.10 19:03

(IP보기클릭)121.163.***.***

BEST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19.12.10 18:47

(IP보기클릭)221.167.***.***

BEST
오랜만에 정독할만한 글이였습니다 재미있네요
19.12.10 19:20

(IP보기클릭)211.214.***.***

BEST
그걸 만든건 철권팀이었습니다 ㅋㅋㅋㅋ
19.12.10 19:11

(IP보기클릭)58.124.***.***

BEST
저도세가팬이지만 파판7이새턴으로나왔었어도 결국은기기성능차로 플스쪽으로 대세는기울었을것같네요 단지시간이 문제겠지만
19.12.10 19:38

(IP보기클릭)12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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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
19.12.10 18:47

(IP보기클릭)183.99.***.***

BEST
초등 학교 때 같은 반 아이 집에 놀러가 플스에서 '쿨 보더스(스노우보드)' 봤을 때 충격이긴 했음. 당시 오락실 게임의 그래픽을 집에서 할 수 있었으니 그리고 당시 오락실에서 인기 있던 킹오브 96이 있다고 하길래 '오 이걸 집에서?' 했고 내 눈앞에 펼쳐진 건 캐릭터 로딩. 2d 게임는 취약이었지만 3d게임은 당시 콘솔 중 수준급이긴 했져. 버스트 어 무브 2는 해상도 감안하면 지금 봐도 그래픽이 구리단 생각이 안 드니
19.12.10 19:03

(IP보기클릭)58.124.***.***

T-Veronica
그때생각나네요 저는사실새턴을가지고싶었지만 제가구입할시기엔 플스가대세라 플스를구입했는데 철권이돌아가는거보고 충격이였었네요 그리고R4 로 두번째충격 그리고 베이그란트스토리와 프론트미션3 진짜재밌게했었는데 | 19.12.10 19:35 | | |

(IP보기클릭)116.45.***.***

진짜 좋은글이군요. 소니라는 좋은 경쟁자 때문에 지금의 닌텐도도 어느정도 정신차리고 온 듯.... 안그랬으면 독과점 때문에 닌텐도가 게임시장을 휘둘러서 조금 다른방향으로 흘러갔을 수도 있겠네요.
19.12.10 19:05

(IP보기클릭)211.214.***.***

BEST
그걸 만든건 철권팀이었습니다 ㅋㅋㅋㅋ
19.12.10 19:11

(IP보기클릭)59.10.***.***

아브렐라
토발 생각해보면 3인칭 알피지? 요소가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해괴.. 아니 재밌으려나 ? 싶네요철권 3인가4에서도 비슷한 모드가 들어가 있었던걸로.. ㅎ | 19.12.10 19:15 | | |

(IP보기클릭)220.121.***.***

아브렐라
근데 토발이 남코꺼였었나요? ㅋㅋ | 19.12.10 20:57 | | |

(IP보기클릭)211.214.***.***

역습의 신지
토발만든 개발진이 철권개발진을 스퀘어가 스카웃했던걸로 기억하네요 | 19.12.10 21:06 | | |

(IP보기클릭)175.211.***.***

역습의 신지
드림팩토리라고.. 스퀘어가 돈이 최고로 많았을때 만든 회사 산하의 개발팀이 있었습니다. 드림팩토리를 만들때 일본에 존재하는 게임회사의 실력있는 탑클래스급 개발자란 개발자는 죄다 돈으로 끌어모아서 그 당시 업계에 매우 큰 사건중 하나이기도 했을정도.. 이 사건때문에 핵심개발자가 빠져나간 회사는 인기있던 게임의 후속편이 개발 취소되었거나 전혀 이상한 모습으로 나오게 된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키메키 메모리얼 (간신히 땜빵은 성공했는데 후임자가 2편을 끝으로 후속편 포기) 브레스 오브 파이어3 (원래 만들고 있던거 통으로 날아가고 다시 만듬) 근데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서인지.. 몸값 비싸다는 유명개발자는 다 모아놓고 정작 만든 게임은 많지도 않고 히트친 게임도 그닥인채 공중분해 되었습니다. 참고로 토발은 2편의 경우 전격플레이스테이션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최고의 격투게임이라고 평가는 받았습니다. | 19.12.10 22:47 | | |

(IP보기클릭)223.62.***.***

valken
오 그런 비화가... 찾아보니 주로 격투게임 같은걸 만들었네요 모아놓은 인원치고는 특이한듯 | 19.12.11 08:19 | | |

(IP보기클릭)221.167.***.***

BEST
오랜만에 정독할만한 글이였습니다 재미있네요
19.12.10 19:20

(IP보기클릭)39.7.***.***

초창기 닌텐도 짓거리 생각하면 악덕도 저런 악덕기업이 있을까 싶을정도였으니...
19.12.10 19:21

(IP보기클릭)1.211.***.***

Asura Buddha
닌텐도의 갑질은 정말 상상이상이었죠 | 19.12.10 20:49 | | |

(IP보기클릭)223.39.***.***

현재 1위에 거치형 콘솔 1위 가장 많이하고 가장 많이 판매한게 소니-플스
19.12.10 19:21

(IP보기클릭)121.186.***.***

파판7이 새턴으로 나왔으면 역사가 달라졌을텐데 세가팬으로 너무 아쉬운....
19.12.10 19:23

(IP보기클릭)58.124.***.***

BEST
플라넵튠
저도세가팬이지만 파판7이새턴으로나왔었어도 결국은기기성능차로 플스쪽으로 대세는기울었을것같네요 단지시간이 문제겠지만 | 19.12.10 19:38 | | |

(IP보기클릭)211.178.***.***

플라넵튠
새턴이 2D는 위지만 3D 기능은 좀 많이 딸리지 않았었나요? 우리가 아는 파판7 그대로 못 나왔을듯... | 19.12.10 20:09 | | |

(IP보기클릭)113.130.***.***

플라넵튠
드퀘7 이라도 새턴으로 나왔다면... 세가에서 드퀘7 이렇게 만들면 안되겠냐고 샘플까지 만들어서 설득했는데 거절당했다더군요 | 19.12.10 20:13 | | |

(IP보기클릭)1.224.***.***

미야와키사쿠라
드퀘7은 에닉스에서 개발금 지원해달라니까 세가에서 거절해서 플스로 냈다고 하던데...? | 19.12.10 20:51 | | |

(IP보기클릭)106.101.***.***

플라넵튠
당시 대세가 3D인지라 새턴의 그 성능 으로는 파판7이 나올수가 없죠 또 그 당시 이미 스퀘어는 2d보다는 3d로 제작할 각을 잡기도 했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퀘어 측에서 그 당시 가장 많이 팔린 기기로 제작을 한다고 했었으니 이미 새턴은 파판이 나오기 전부터 플스에게 밀리고 있던 시점이였죠. | 19.12.10 21:06 | | |

(IP보기클릭)113.130.***.***

Lostel
그런가요? 옛날에 드퀘7도 PS에 내기로 했다는 소식나온 게임책에 저 내용이 있었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그리고 스퀘어가 드퀘7도 PS로 내자고 계속 꼬드겼다는 내용도 있었고 | 19.12.10 22:33 | | |

(IP보기클릭)1.224.***.***

코카꼴라
근데 파판 7 보면 캐릭만 3d지 배경이 2d던데...-0-ㅋㅋ | 19.12.10 22:38 | | |

(IP보기클릭)211.36.***.***

Lostel
그시절 모든 RPG게임의 숙제였고, 결국 플스의 한계로 해내지 못하게 되었죠 | 19.12.10 23:18 | | |

(IP보기클릭)125.176.***.***

Lostel
전투는 풀3d고 새턴으로는 그런 전투신 만들기 힘들듯 | 19.12.11 01:49 | | |

(IP보기클릭)223.62.***.***

Lostel
플2겜 귀무자도 배경은 투디인데 플1에서 그런건 힘들었겠죠 ㅋㅋ | 19.12.11 08:20 | | |

(IP보기클릭)121.133.***.***

가장 대중적인 게임기 브랜드
19.12.10 19:26

(IP보기클릭)124.53.***.***

세가가 새턴 매뉴얼을 바인더 말고 제본을 했더라면...
19.12.10 19:28

(IP보기클릭)223.62.***.***

A군
이런거보면 사람이 하는일이다보니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도 굉장히 중요한듯하네요 | 19.12.11 08:22 | | |

(IP보기클릭)222.101.***.***

A군
새턴매뉴얼이 왜요?ㅋ새턴팔때 들어있는 매뉴얼이 바인더였어요? | 19.12.11 10:03 | | |

(IP보기클릭)211.36.***.***

Lostel
새턴게임 개발키트 매뉴얼을 바인더로 철해서 제시하니까 스퀘어 제작진측에서 '아 이건 중요한 정보인데 바인더는 좀...'같은 생각을 했다고 하니까요. | 19.12.11 10:10 | | |

(IP보기클릭)222.101.***.***

A군
역시... 세가는 허술하군요.. 버파2데이터유실, 새턴패드설계도유실에 이은....ㅋㅋ | 19.12.11 10:21 | | |

(IP보기클릭)61.79.***.***

버파6 플스5 독점이면 무조건 승리다
19.12.10 19:31

(IP보기클릭)142.184.***.***

강등은 이제그만
버파 따위가 요즘 시대에 뭐라고.... | 19.12.12 16:00 | | |

(IP보기클릭)58.124.***.***

플스5에선 더많은퍼스트파티를영입해서 더 플스5에 많은독점작이나와서 플스5에 힘을실어줬음좋겠다 그리고엑스박스도 좀 제대로경쟁상대가되서 좋은게임많이나와줬음좋겠다
19.12.10 19:41

(IP보기클릭)125.179.***.***

철권은 참 생각해보면 특이한 게임이었던 것 같네요. 플스 산 이유도 철권을 집에서 해보고 싶다였는데 CD임에도 로딩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 정말 신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19.12.10 19:43

(IP보기클릭)121.151.***.***

구라까기가 그래도 대단한 인물이라고는 알고있었는데 마소와의 경쟁을 예견했었다니 대단하네요.. 역시 이런 게임개발관련 일화는 언제읽어도 재밌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19.12.10 19:50

(IP보기클릭)117.111.***.***

굳이 소니가 아니라도 재미난 일화들이 많았는데.. 각색된 부분도 있고 추억보정 느낌도 있었지만.. 정말 한때는 저런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 환상처럼 느껴지고 영화처럼 상상하곤 했었는데ㅎ 당시 정보력이 형편없어 잡지에 의존하곤 했지만.. 참 그립네요. 비하인드나 유래.. ㅎ
19.12.10 20:04

(IP보기클릭)118.36.***.***

쿠다라기는 정말 대단한 사람은 맞긴 하네 이양반 없었으면 플스 성공 아니 출시 자체가 힘들 수 있었을듯
19.12.10 20:15

(IP보기클릭)112.160.***.***

경리식당
전통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약한 소니가 게임기를 넘어 신종 데스크탑을 꿈꿨던 쿠다라기의 야망을 충족시키기엔 무리였죠. 딱 게임기로서만 만족했다면 지금까지도 은퇴안했을지도 모릅니다 | 19.12.10 21:39 | | |

(IP보기클릭)222.233.***.***

이런 비하인드는 언제나 흥미진진
19.12.10 20:33

(IP보기클릭)222.104.***.***

파판7만 예정대로 닌텐도64로 나왔으면 춘추전국시대 가는거였는데.. 새턴 상승세 타는 분위기에서 그냥 나락으로 ㅠ
19.12.10 20:58

(IP보기클릭)117.111.***.***

철권 태그 원 플스5로 그래픽 업해서 런칭작 가즈아~~~~
19.12.10 21:05

(IP보기클릭)106.101.***.***

플삼은 진짜 소니의 오만함의 결정체 였죠 플스1,2의 압도적인 성공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결과를 가져 왔는데 그래도 저력을 발휘해서 위기를 극복하고 또 다시 왕좌의 자리에 오른것만 봐도 소니도 대단하긴 한듯 하네요.
19.12.10 21:13

(IP보기클릭)211.50.***.***

코카꼴라
플4 때는 반대로 엑박원 쪽에서 오만함의 결정체를 보여줬었으니까요... 초반 이미지부터 완전 플4의 승리. | 19.12.11 19:30 | | |

(IP보기클릭)61.82.***.***

비디오 게임산업에 3D도입을 엄청나게 앞당긴게 PS의 등장이였죠... 아케이드 업소에서 볼수있는 세가의 버추어파이터나 버추어레이싱밖에 없었을때니
19.12.10 22:29

(IP보기클릭)211.36.***.***

플스1의 파판7도 있지만, 난 SFC시절 동킹콩 그래픽에서 정말 엄청난 충격을 받았었는데
19.12.10 23:19

(IP보기클릭)211.50.***.***

캡틴아프니까
전.. 동키콩하고 희안하게 요시 아일랜드에서 그래픽 충격을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전체적인 그래픽 색감과 디자인.. 약간 3d 스러운 보스 디자인 및 기믹들.. ㅋㅋㅋㅋ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하고 프론트 미션도 여러가지 의미로 대단한 게임이었구. 슈패미는 정말 명기인거 같습니다. | 19.12.11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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