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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파이널 판타지8 누적판매량은 960만장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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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116.45.***.***

    BEST
    서양쪽에선 파판7처럼 파판8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리노아 팬픽수만 해도 엄청남) 파판10이 나온 직후 일본 게임 잡지에서 일본 유저들에게 파판1-9 중에 플스2로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시리즈 설문 조사를 했었는데 1위가 파판7 2위가 파판8이었어요.
    19.08.24 16:57

    (IP보기클릭)223.62.***.***

    BEST
    아뇨 서양에서 파판8은 그자체로도 인기많음
    19.08.24 16:45

    (IP보기클릭)121.144.***.***

    BEST
    파판9는 매니악한 올드팬들에게 찬양받고 라이트한 신규 팬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못 받았었는데 시간이 지나서 매니아들만 남으니 오히려 고평가 받고 있는 중이죠. 파판9의 부진을 애써 파판8 탓으로만 돌릴려고 하는데 게임 자체가 인기가 많으면 전작 평가의 부정적인 영향조차 넘어서 버립니다. 그러지 못한건 그만큼의 인기가 없었다는 소리죠.
    19.08.24 17:02

    (IP보기클릭)183.102.***.***

    BEST
    파판8보다는 파판10이 ps2로 나오는데다 바로 1년 뒤에 나온게 클지도
    19.08.24 16:42

    (IP보기클릭)222.108.***.***

    BEST
    아직도 기억나는게 파판9는 주인공 꼬리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 엄청 많았었음
    19.08.24 17:24

    (IP보기클릭)211.217.***.***

    가장 저평가되는 시리즈일 듯
    19.08.24 16:25

    (IP보기클릭)211.208.***.***

    gddvip
    가장 과대평가된 시리즈일 듯 ㅎㅎ | 19.08.24 16:54 | | |

    (IP보기클릭)116.46.***.***

    gddvip
    마냥 저평가 되었다고 하기보단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FFVIII 지금도 소장하고 있고 재밌게 즐겼지만, "정션" 시스템은 정말 요상하긴 했습니다. 마법을 만들거나 드로우 해서 저장하는 방식인데, 정션해놓은 마법을 쓰면 정션효과는 떨어지고, 그렇다고 마법을 안쓰자니 전투의 다채로움이 떨어지고, 결국 저같이 절약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퀄 빈사상태로 만들고 전투때마다 세모버튼 누르면서 필살기 쓸 찬스만 만들고... 하지만 반대로 "인카운터 없음, 캐릭터 레벨에 따른 적들 레벨적용"등 스토리만 즐길수 있는 RPG를 지향했다는 점에서 그당시 스퀘어의 개성이 잘 반영된 작품이기도 했죠. 여튼 여러가지 이슈를 만들었던 작품이었습니다. 참고로 FFIX 실패(?)의 원인을 이야기 할때 FFVIII 에 실망한 사람들이 많아서 그렇다는 의견, 지탄 꼬리만 없었어도 100만장 더 팔렸다는 의견, 발매주기가 너무 빨랐다는 의견등등이 있는데요. 그야말로 여러면에서 이야기거리를 만들었던 작품이 아니였나 합니다. | 19.08.24 17:24 | | |

    (IP보기클릭)110.54.***.***

    Panic
    정션도 재미붙이면 카드 정제나 아이템 정제 등으로 마법으로 바꿔서 능력치 올리는 재미가 솔솔했었는데 게임 자체에서 튜토리얼로 설명해주긴하지만 칙칙한 회색의 텍스트 박스와 텍스트에 손가락 커서만 이리저리 움직이며 노란수치 빨간수치 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하는터라 시각적으로 좀 심심하긴 했습니다 매직 드로우도 고급 마법일 수록 드로우되는 갯수가 매우 적어서 100개 채우려면 노가다를 피할 수 없는데 드로우를 한번이라도 성공한 마법은 현재 갯수에서 몇배로 뻥튀기 시키는 어빌리티등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네요 물론 PS1 시절 게임이다보니 이런 노가다 요소들은 없으면 서운한 나름 필수요소이기도 합니다만 지금처럼 게임이 친절하고 쉬워진 시대에는 확실히 호불호가 갈릴만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되네요 | 19.08.24 18:00 | | |

    (IP보기클릭)223.62.***.***

    gddvip
    그냥 호불호 겁나 갈리는것뿐 | 19.08.24 22:16 | | |

    (IP보기클릭)58.239.***.***

    gddvip
    아닙니다.. 최고 저 평가 받았던 이유는. 케릭 전체가 레벨이 오르면서 스스로 강해지는 대리만족을 느끼는게 게임이지만 파판 8은 내가 강해지면 적도 강해 지기 때문에 오히려 레벨을 올리지 않고 저랩으로 마지막 까지 가는게 고인물들의 기술이기 떄문에 RPG 의 정서에 맞지 않다는 경우를 생각 하셔야 합니다. 그건 아무도 말이 없네요. | 19.08.24 23:34 | | |

    (IP보기클릭)58.239.***.***

    역습의 신지
    해봤어요? | 19.08.24 23:35 | | |

    (IP보기클릭)223.24.***.***

    파판8 때문에 파판 9는 반토막 났던걸로 기억하는데 맞나요? 솔찍히 당시 겁나 재미있게 했던 한사람이지만.. 레벨링이랑 소환시스템.. 그리고 상자깡 마법이랑 로딩은 용서하기 어려웠죠..
    19.08.24 16:26

    (IP보기클릭)183.102.***.***

    BEST
    쿠마밥
    파판8보다는 파판10이 ps2로 나오는데다 바로 1년 뒤에 나온게 클지도 | 19.08.24 16:42 | | |

    (IP보기클릭)223.62.***.***

    BEST
    쿠마밥
    아뇨 서양에서 파판8은 그자체로도 인기많음 | 19.08.24 16:45 | | |

    (IP보기클릭)116.45.***.***

    BEST
    쿠마밥
    서양쪽에선 파판7처럼 파판8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리노아 팬픽수만 해도 엄청남) 파판10이 나온 직후 일본 게임 잡지에서 일본 유저들에게 파판1-9 중에 플스2로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시리즈 설문 조사를 했었는데 1위가 파판7 2위가 파판8이었어요. | 19.08.24 16:57 | | |

    (IP보기클릭)121.144.***.***

    쿠마밥
    파판9는 당시에도 평이 많이 갈렸었습니다. 8못지 않게 취향이 갈린게 9라서 판매량이 부진했었던건 8탓만은 아니죠.. 매력없는 캐릭터들..특히 주인공과 과거로 회귀했다는게 올드팬들에게는 장점이겠지만 파판7로 유입된 신규팬들에게는 오히려 실망스러움을 줬었으니까요. | 19.08.24 16:57 | | |

    (IP보기클릭)121.144.***.***

    BEST
    Cellsus
    파판9는 매니악한 올드팬들에게 찬양받고 라이트한 신규 팬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못 받았었는데 시간이 지나서 매니아들만 남으니 오히려 고평가 받고 있는 중이죠. 파판9의 부진을 애써 파판8 탓으로만 돌릴려고 하는데 게임 자체가 인기가 많으면 전작 평가의 부정적인 영향조차 넘어서 버립니다. 그러지 못한건 그만큼의 인기가 없었다는 소리죠. | 19.08.24 17:02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ummy1go
    근데..9을 높이평가하는건 루리웹만 그런게 아니라 전세계 평단, 게임매체들이 대체적으로 8보다 9을 높이 쳐주는건 분명 사실임. | 19.08.24 17:20 | | |

    (IP보기클릭)121.144.***.***

    mob2020
    영화계처럼 게임도 그런 부류가 있잖아요. 리뷰에서는 굉장히 좋은 평은 받는데 유저들에게는 그 만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부류. 파판9가 그런 타입이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유저는 다 떠나고 평만 남으니 고평가 되는거죠. 고평가인데 막상 판매량은 부진하니까 그 원인을 파판8로만 돌리는 거구요. | 19.08.24 17:24 | | |

    (IP보기클릭)49.172.***.***

    Cellsus
    그보단, 게임성과 흥행성이 항상 일치하는건 아닌거죠. 영화나 소설, 만화로 치면 작품성과 흥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인거구요. 이런경우는 굉장히 많음. 일단 9의 경우엔 아무리 게임을 잘 만들었어도 대중들이 원하던 세계관이나 특히 캐릭터디자인이 아니였던게 꽤 컸다 봄. 사실 판매량이 부진한건 아니였슴. 수백만장 팔리긴 했으니.. 당시로선 그정도 팔리는 ip가 흔치도 않았고. 지금이야 7이 가장 많이 팔린 넘버링 시리즈지만, 당시만 해도 8이 7의 판매량마저 넘어서면서 가장 많이 팔렸었슴. 그리고 9은 그런 분위기속에서 7,8보다 덜 팔린거였는데.. 8의 판매량이 7으로 인한 기대치덕에 당시 시리즈 최다판매를 달성했던것도 맞고. 9의 판매량이 8으로 인한 기대치 하락이 없지는 않았을것 같은데... 솔직히 나도 그게 큰 원인은 아니라 생각됨. 그보단 그냥 9의 세계관이나 캐릭터 디자인이 대중성에서 벗어났던게 가장 큰 원인이라 봄. 당시 9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까였던게 주인공 캐릭터 디자인이였지. 전체적으로 캐릭터 등신대가 이상하다는 반응도 많았고. | 19.08.24 18:02 | | |

    (IP보기클릭)1.211.***.***

    Cellsus
    9 작품으로 훌륭한데 7과 8을 보고 좋아했던 유저들에겐 좀 뭥미스러웠졌던 과거로의 회귀.. 캐릭터들도 개성은 넘치나 아마노 디자인이 3D화 됐을때의 괴랄함이 있어서 거부감을 가진 유저가 많았음 긴 로딩등 자잘한 시스템적 문제도 있었고.. 스토리와 음악 게임 분위기는 더할나위없는 명작이지만 | 19.08.24 19:07 | | |

    (IP보기클릭)39.123.***.***

    Cellsus
    파판9를 재밌게 했지만, 하면서 느끼는 점이 배경이 판타지란 걸 제외하면, 의외로 7탄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였음. 주인공의 과거를 찾아가는 부분이 왠지 7편과 비스무리하단 느낌을 받았달까.. 배경도 복고인데, 스토리가 주는 재미도 재탕의 느낌이 있다보니, 지지를 덜 받은 느낌.. 그래도 모든 점을 고려한 완성도에선 지금봐도 명작이 맞죠. 특히 디자인은 제대로 판타지의 극강 ㅎ | 19.08.24 19:08 | | |

    (IP보기클릭)124.56.***.***

    쿠마밥
    저는 파판6로 입문한 유저라 파판9이 정말 불호였었음. 예전 파판 향수 어쩌구하는데 예전 파판은 어차피 해보지도 않아서 공감도 안 되었었구요. 그리고 가장 큰 불호요소는 불편한 골짜기에 가까운 캐릭터... | 19.08.24 20:06 | | |

    (IP보기클릭)39.118.***.***

    쿠마밥
    FF9의 실패중 하나는 복사시디가 엄청 빠르게 풀린것도 한몫합니다 | 19.08.24 20:45 | | |

    (IP보기클릭)119.203.***.***

    Cellsus
    9탄은 일단 쥔공 생김새가 별로였음. 꼬리있는 찐인데 인기 있것음? 대체 뭔 생각으로 그런 쥔공을 만들었는지... | 19.08.24 21:42 | | |

    (IP보기클릭)218.156.***.***

    쿠마밥
    파판9는 그 자체가 좀 아쉬운 작품이었어요. 당시 그래픽은 감탄했지만 막상 게임으로선 재미가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 19.08.24 22:55 | | |

    (IP보기클릭)218.156.***.***

    안긔엽긔
    우리나라나 아시아권에서나 그렇지 일본이나 서양쪽에선 복사CD 별로 안쓰지 않았나요.. | 19.08.24 22:56 | | |

    (IP보기클릭)61.82.***.***

    쿠마밥
    난 파판세대가 아니라서 피판15 플레이 해보고 개꿀잼이었어서 스팀으로 13-2 13 10-2 10 까지 해보다가 최근 안드로이드로 파판9 구입해서 엔딩봤는데 스토리가 장난 아니던데.. 특히 엔딩이 진짜 너무 감동적이어서 소름 돋았음 | 19.08.25 01:18 | | |

    (IP보기클릭)110.54.***.***

    와 미쳤다;; 몇년 몇월호인진 기억안나지만 게임 잡지에서 읽었을땐 398만장인가 팔렸다고 기억하는데 2배가 훌쩍 넘네ㄷㄷ 이러니저러니해도 화제의 작품이고 내 첫 파판이라 애착이 강한데 그런데 왜 안한글 안패키지 발매냐고요ㅠㅜ 쵮곲횞삾 슶퀪없
    19.08.24 16:33

    (IP보기클릭)61.97.***.***

    죠리퐁국물™
    잡지에서 보신 판매량은 일본내 판매량일 겁니다. 판판7의 후광으로 일본에선만 300만장 후반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죠. | 19.08.24 16:48 | | |

    (IP보기클릭)112.167.***.***

    개인적으로 스토리, 캐릭터, OST때문에 좋아함 제일 많이 까이지만ㅋㅋ
    19.08.24 16:41

    (IP보기클릭)118.37.***.***

    저평가는 9아님? 8은 오히려 고평가에 가까운것 같은데 물론 나는 둘다 재밌게 했지만..
    19.08.24 16:42

    (IP보기클릭)211.184.***.***

    나도 파판8을 제일 처음시작해서 애착을 가지고있는 작품인데 솔직히 디아3도 그렇고 파판8도 그렇고 전작이 엄청났었기에 이정도 팔렸던거같음;; 파판8이 사람들 기대를 충족못시켜줘서 그런지 9가 솔직히 저평가 당했던거같고
    19.08.24 16:49

    (IP보기클릭)211.199.***.***

    그 당시 재미있었던게 비쥬얼 요소가 가장 컸는데 지금 다시할 이유가 있나 싶음
    19.08.24 16:54

    (IP보기클릭)115.95.***.***

    어릴적 겜은 안해봐도 영상과 eyes on me 노래 때문에 아직까지도 플스1하면 기억나는 게임인데 ㅎ
    19.08.24 16:57

    (IP보기클릭)116.126.***.***

    당시엔 재밌게 했지만 새롭게 시도된 시스템들은 영 아니었음. 밑도 끝도없는 매직 드로우랑 밸런스 안맞는 레벨 스케일링. 원래 의도는 노가다 뛰더라도 제작진이 의도한 난이도 수준이 유지되게 하려던 거겠지만 막상 전투 즐기다보면 적이 갑자기 과하게 강해져 있고, 효율적 플레이를 하자면 인카운터 없애기 어빌리티 켜고 다니다가 드로우하고 싶은데서만 전투 들어가서 드로우하고 바로 도주하고 이런 맥빠지는 플레이를 해야했음. 그런주제에 보스전들은 후반부 캐릭터들 리미트기 한번이면 다 종료. 최종보스도 주인공 필살기 한번에 절명함. 이런 아쉬운 점들 수정해서 리메이크 되길 바랬지만..
    19.08.24 17:09

    (IP보기클릭)121.130.***.***

    1605CP
    레벨업하면 같이 강해지는 ㅡ ㅡ 레벨업이 쉽다 했더니 적이 너무 쎄짐 ㅡ ㅡ 그에 비하면 보스는 왤케 쉽게 죽으시는지 | 19.08.24 17:12 | | |

    (IP보기클릭)23.240.***.***

    1605CP
    제발... 매직을 드로우만 하려니 문제고, 렙 99 되도 잡 몹이든 보스던 문제 없이 집아요. 시스템을 이해할 노력은 일도 안하고 게임 탓만 하는 사람들 정말 지겹습니다. 게임 인 튜토리얼 한번이라도 다 읽어 봤나요? 시드 테스트는 공략 안 보고 직접 클리어 할 노력을 해 보긴 했나요? 일어라, 영어라 이해 못했어요? 그럼 게임 탓 말고 본인 탓을 해야죠. | 19.08.24 17:45 | | |

    (IP보기클릭)116.126.***.***

    벤케이
    잘난소리는 딴데가서 하시고 나도 파판 팬이라 횟수도 모를만큼 플레이 했지만 밸런스 문제는 명백합니다. 별 꼴값을 떨고 앉았네. 뭔 근거로 뇌내망상으로 내 플레이 상황을 지어내는데? 댁보다 일어 영어 잘할걸? | 19.08.25 07:12 | | |

    (IP보기클릭)112.72.***.***

    아 진심 한글로 해보고 싶다.... ㅠㅠ
    19.08.24 17:11

    (IP보기클릭)222.108.***.***

    BEST
    아직도 기억나는게 파판9는 주인공 꼬리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 엄청 많았었음
    19.08.24 17:24

    (IP보기클릭)76.27.***.***

    lepetitprince0829
    생각해보니 중딩 때 9 좀 꺼렸던게 꼬리 때문에 싫어했던 기억이 나네 7, 8 모두 간지나는 주인공이다가 9에서 갑자기 꼬꼬마 4등신으로 나와서 괴리감이 좀 잇었던 듯 | 19.08.24 17:56 | | |

    (IP보기클릭)124.56.***.***

    lepetitprince0829
    꼬리보다는 애매한 등신대가... 지탄도 싫지만 전 가넷도 불쾌한 골짜기였음. 애매하게 실사틱한 얼굴인데 몸은 4등신이라 진짜 이상했었음. | 19.08.24 20:10 | | |

    (IP보기클릭)119.203.***.***

    은빛광야
    그래픽적으로 과도기라 특히... 최소 플 2로 나왔어야 했음. 아마 지금 시절에 다시 SD 로 만들면 오히려 이쁘게 나올듯 한데... 그리고 불쾌한 골짜기 이전에 쥔공 자체가 비호감 꼬리는 뭐임 -_- 그냥 인간형으로 전형적인 주인공 만들지 볍신 만들어서 인기 하락에 한몫 함. | 19.08.24 21:47 | | |

    (IP보기클릭)114.206.***.***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했지만 졍션 시스템은 진짜 최악... 정션 때문에 쓸대없이 노가다만 길어지고 나중에는 정션으로 모은 마법 또 모으기 싫어서 마법을 거의 안쓴듯.
    19.08.24 17:36

    (IP보기클릭)110.70.***.***

    8은 일단 캐릭터 디자인하고 세계관 분위기 등신대 모델링등 ps1 시리즈중에서는 일단 그림이 되니 당시 게임은 안해도 캐릭터 관련 상품들만 사는 게이머들도 많았었음 ㅋㅋ
    19.08.24 17:44

    (IP보기클릭)106.102.***.***

    9는 논란이 없기로 유명했죠 다른말로 하면 인기가 다른 파판에 비해 적었다 그러나 대작은 대작이라 기본은 했다
    19.08.24 17:51

    (IP보기클릭)211.250.***.***


    그나마 8과 9는 호불호가 심하다는 평이라도 듣죠
    19.08.24 17:53

    (IP보기클릭)119.46.***.***

    삼도천 뱃사공
    어린시절 왜 사촌형이 -》 +a 만 계속 2,3 시간씩 누루게 했던 이유를 어른이 되서 알게된 게임... | 19.08.24 18:08 | | |

    (IP보기클릭)159.123.***.***

    eyes on me는 걸작
    19.08.24 18:06

    (IP보기클릭)117.111.***.***

    한글화 아쉽다
    19.08.24 18:06

    (IP보기클릭)211.52.***.***

    한글 ㅜ
    19.08.24 18:11

    (IP보기클릭)110.15.***.***

    게임 자체는 실망과 문제점이 많이 있었던 시리즈 이지만 7편 후광에 비주얼 만큼은 역대급으로 인정할만 했던 작품이라.. 인기는 상상이상이긴 했죠 캐릭터 비주얼만 해도 아직도 팬덤이 상당한 부분이고 게임은 몰라도 관련 캐릭터 상품(피규어)등등은 꾸준히 나올정도였으니
    19.08.24 18:26

    (IP보기클릭)221.164.***.***

    다른건몰라도 그당시에 cg영상이나 비주얼은 충격적으로 놀랏던작품
    19.08.24 19:39

    (IP보기클릭)59.9.***.***

    그당시에도 CG는 놀라웠으나 게임그래픽은 배경화면외엔 왤케 구리지? 했던 게임
    19.08.24 19:43

    (IP보기클릭)58.124.***.***

    딴 건 몰라도 동영상은 당시 너무 멋있어서 몇 번이고 돌려봤던 기억남.
    19.08.24 21:14

    (IP보기클릭)115.126.***.***

    안한글 안산다고 좀 ㅡㅡ
    19.08.24 21:35

    (IP보기클릭)61.75.***.***

    시리즈중 중고가 가장 많이 굴러다닌 게임 한때는 용산두꺼비에서 매입도 안해줄정도 팔려고 내밀었더니 주인아저씨의 썩소가 잊혀지지가 않음
    19.08.24 21:39

    (IP보기클릭)175.112.***.***

    개인적으로 굉장히 인상적이었던 게임 시스템이 도전적인 면이 있어서 난해하긴 했지만 저 판매량이면 딱 적당한 기준이 될 것 같음 호불호가 아무리 갈려도 메타점수 90점이면 완성도 면에서 어지간한 게임으론 비비지도 못할 수준인데 유독 한국에서 평가가 박한 건 당시 유저층이 언어의 벽을 넘어서 시스템을 이해할만한 연령대가 적었던 점도 분명 크다고 봄 아직까지도 저레벨 클리어가 제일 쉬운 정공법인 줄 아는 사람들이 있는거 보면..
    19.08.24 22:24

    (IP보기클릭)124.153.***.***

    isaiah
    저레벨 클리어가 제일 쉬운 정공법 아닌가요?? | 19.08.26 01:28 | | |

    (IP보기클릭)27.100.***.***

    추가
    제일 쉬운건 대충 레벨 올라가든말든 자기 진행상태대로 그냥 아무렇게나 진행하면서 고급카드 가지고 있는 npc한테 카드 뺏어오고 그 카드로 정제하고 대충 정션하고 최대한 빨리 라이온하트를 만들어서 이프리트의 str 보너스로 힘 꽉꽉채운 스퀄의 오라+연속검으로 전부 패버리는게 제일쉽습니다. | 19.08.26 10:41 | | |

    (IP보기클릭)210.113.***.***

    이게임은 CG볼려고 열심히한 게임....
    19.08.24 23:12

    (IP보기클릭)115.140.***.***

    파판9가 진정한 파판이였다 나는 개인적으로...8은 하다가 중단에 포기
    19.08.24 23:17

    (IP보기클릭)182.224.***.***

    올만에 8기사를 보네요... 아직도 내맘속에 리노아가...
    19.08.25 01:12

    (IP보기클릭)186.108.***.***

    8은 정션 시스템때문에 재미없었습니다. 하다가 졸려서 그만둔 게임이죠.
    19.08.25 06:36

    (IP보기클릭)223.62.***.***

    한글로좀 합시다~~ 이렇게 많이팔렸는데
    19.08.25 13:58

    (IP보기클릭)116.122.***.***

    저는 6 이후부터 시리즈 다 해봤는데 8을 가장 재밌게 했어요 파판 시리즈중 8을 제일 먼저 접했는데 그래서 그런건지 몰라도 시스템이 조금 특이하긴 하지만 너무너무 재밌게 했었네요
    19.08.2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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