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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6.45.***.***
서양쪽에선 파판7처럼 파판8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리노아 팬픽수만 해도 엄청남) 파판10이 나온 직후 일본 게임 잡지에서 일본 유저들에게 파판1-9 중에 플스2로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시리즈 설문 조사를 했었는데 1위가 파판7 2위가 파판8이었어요.
(IP보기클릭)223.62.***.***
아뇨 서양에서 파판8은 그자체로도 인기많음
(IP보기클릭)121.144.***.***
파판9는 매니악한 올드팬들에게 찬양받고 라이트한 신규 팬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못 받았었는데 시간이 지나서 매니아들만 남으니 오히려 고평가 받고 있는 중이죠. 파판9의 부진을 애써 파판8 탓으로만 돌릴려고 하는데 게임 자체가 인기가 많으면 전작 평가의 부정적인 영향조차 넘어서 버립니다. 그러지 못한건 그만큼의 인기가 없었다는 소리죠.
(IP보기클릭)183.102.***.***
파판8보다는 파판10이 ps2로 나오는데다 바로 1년 뒤에 나온게 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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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기억나는게 파판9는 주인공 꼬리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 엄청 많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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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과대평가된 시리즈일 듯 ㅎㅎ | 19.08.24 16:54 | | |
(IP보기클릭)116.46.***.***
마냥 저평가 되었다고 하기보단 전 이렇게 생각합니다. FFVIII 지금도 소장하고 있고 재밌게 즐겼지만, "정션" 시스템은 정말 요상하긴 했습니다. 마법을 만들거나 드로우 해서 저장하는 방식인데, 정션해놓은 마법을 쓰면 정션효과는 떨어지고, 그렇다고 마법을 안쓰자니 전투의 다채로움이 떨어지고, 결국 저같이 절약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퀄 빈사상태로 만들고 전투때마다 세모버튼 누르면서 필살기 쓸 찬스만 만들고... 하지만 반대로 "인카운터 없음, 캐릭터 레벨에 따른 적들 레벨적용"등 스토리만 즐길수 있는 RPG를 지향했다는 점에서 그당시 스퀘어의 개성이 잘 반영된 작품이기도 했죠. 여튼 여러가지 이슈를 만들었던 작품이었습니다. 참고로 FFIX 실패(?)의 원인을 이야기 할때 FFVIII 에 실망한 사람들이 많아서 그렇다는 의견, 지탄 꼬리만 없었어도 100만장 더 팔렸다는 의견, 발매주기가 너무 빨랐다는 의견등등이 있는데요. 그야말로 여러면에서 이야기거리를 만들었던 작품이 아니였나 합니다. | 19.08.24 17:24 | | |
(IP보기클릭)110.54.***.***
정션도 재미붙이면 카드 정제나 아이템 정제 등으로 마법으로 바꿔서 능력치 올리는 재미가 솔솔했었는데 게임 자체에서 튜토리얼로 설명해주긴하지만 칙칙한 회색의 텍스트 박스와 텍스트에 손가락 커서만 이리저리 움직이며 노란수치 빨간수치 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하는터라 시각적으로 좀 심심하긴 했습니다 매직 드로우도 고급 마법일 수록 드로우되는 갯수가 매우 적어서 100개 채우려면 노가다를 피할 수 없는데 드로우를 한번이라도 성공한 마법은 현재 갯수에서 몇배로 뻥튀기 시키는 어빌리티등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네요 물론 PS1 시절 게임이다보니 이런 노가다 요소들은 없으면 서운한 나름 필수요소이기도 합니다만 지금처럼 게임이 친절하고 쉬워진 시대에는 확실히 호불호가 갈릴만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되네요 | 19.08.24 18:00 | | |
(IP보기클릭)223.62.***.***
그냥 호불호 겁나 갈리는것뿐 | 19.08.24 22:16 | | |
(IP보기클릭)58.239.***.***
아닙니다.. 최고 저 평가 받았던 이유는. 케릭 전체가 레벨이 오르면서 스스로 강해지는 대리만족을 느끼는게 게임이지만 파판 8은 내가 강해지면 적도 강해 지기 때문에 오히려 레벨을 올리지 않고 저랩으로 마지막 까지 가는게 고인물들의 기술이기 떄문에 RPG 의 정서에 맞지 않다는 경우를 생각 하셔야 합니다. 그건 아무도 말이 없네요. | 19.08.24 23:34 | | |
(IP보기클릭)58.239.***.***
해봤어요? | 19.08.24 2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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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02.***.***
쿠마밥
파판8보다는 파판10이 ps2로 나오는데다 바로 1년 뒤에 나온게 클지도 | 19.08.24 16:42 | | |
(IP보기클릭)223.62.***.***
쿠마밥
아뇨 서양에서 파판8은 그자체로도 인기많음 | 19.08.24 16:45 | | |
(IP보기클릭)116.45.***.***
쿠마밥
서양쪽에선 파판7처럼 파판8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리노아 팬픽수만 해도 엄청남) 파판10이 나온 직후 일본 게임 잡지에서 일본 유저들에게 파판1-9 중에 플스2로 리메이크 되었으면 하는 시리즈 설문 조사를 했었는데 1위가 파판7 2위가 파판8이었어요. | 19.08.24 16:57 | | |
(IP보기클릭)121.144.***.***
파판9는 당시에도 평이 많이 갈렸었습니다. 8못지 않게 취향이 갈린게 9라서 판매량이 부진했었던건 8탓만은 아니죠.. 매력없는 캐릭터들..특히 주인공과 과거로 회귀했다는게 올드팬들에게는 장점이겠지만 파판7로 유입된 신규팬들에게는 오히려 실망스러움을 줬었으니까요. | 19.08.24 16:57 | | |
(IP보기클릭)121.144.***.***
Cellsus
파판9는 매니악한 올드팬들에게 찬양받고 라이트한 신규 팬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못 받았었는데 시간이 지나서 매니아들만 남으니 오히려 고평가 받고 있는 중이죠. 파판9의 부진을 애써 파판8 탓으로만 돌릴려고 하는데 게임 자체가 인기가 많으면 전작 평가의 부정적인 영향조차 넘어서 버립니다. 그러지 못한건 그만큼의 인기가 없었다는 소리죠. | 19.08.24 17:02 | | |
(IP보기클릭)223.62.***.***
dummy1go
근데..9을 높이평가하는건 루리웹만 그런게 아니라 전세계 평단, 게임매체들이 대체적으로 8보다 9을 높이 쳐주는건 분명 사실임. | 19.08.24 17:20 | | |
(IP보기클릭)121.144.***.***
영화계처럼 게임도 그런 부류가 있잖아요. 리뷰에서는 굉장히 좋은 평은 받는데 유저들에게는 그 만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부류. 파판9가 그런 타입이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유저는 다 떠나고 평만 남으니 고평가 되는거죠. 고평가인데 막상 판매량은 부진하니까 그 원인을 파판8로만 돌리는 거구요. | 19.08.24 17:24 | | |
(IP보기클릭)49.172.***.***
그보단, 게임성과 흥행성이 항상 일치하는건 아닌거죠. 영화나 소설, 만화로 치면 작품성과 흥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인거구요. 이런경우는 굉장히 많음. 일단 9의 경우엔 아무리 게임을 잘 만들었어도 대중들이 원하던 세계관이나 특히 캐릭터디자인이 아니였던게 꽤 컸다 봄. 사실 판매량이 부진한건 아니였슴. 수백만장 팔리긴 했으니.. 당시로선 그정도 팔리는 ip가 흔치도 않았고. 지금이야 7이 가장 많이 팔린 넘버링 시리즈지만, 당시만 해도 8이 7의 판매량마저 넘어서면서 가장 많이 팔렸었슴. 그리고 9은 그런 분위기속에서 7,8보다 덜 팔린거였는데.. 8의 판매량이 7으로 인한 기대치덕에 당시 시리즈 최다판매를 달성했던것도 맞고. 9의 판매량이 8으로 인한 기대치 하락이 없지는 않았을것 같은데... 솔직히 나도 그게 큰 원인은 아니라 생각됨. 그보단 그냥 9의 세계관이나 캐릭터 디자인이 대중성에서 벗어났던게 가장 큰 원인이라 봄. 당시 9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까였던게 주인공 캐릭터 디자인이였지. 전체적으로 캐릭터 등신대가 이상하다는 반응도 많았고. | 19.08.24 18:02 | | |
(IP보기클릭)1.211.***.***
9 작품으로 훌륭한데 7과 8을 보고 좋아했던 유저들에겐 좀 뭥미스러웠졌던 과거로의 회귀.. 캐릭터들도 개성은 넘치나 아마노 디자인이 3D화 됐을때의 괴랄함이 있어서 거부감을 가진 유저가 많았음 긴 로딩등 자잘한 시스템적 문제도 있었고.. 스토리와 음악 게임 분위기는 더할나위없는 명작이지만 | 19.08.24 19:07 | | |
(IP보기클릭)39.123.***.***
파판9를 재밌게 했지만, 하면서 느끼는 점이 배경이 판타지란 걸 제외하면, 의외로 7탄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였음. 주인공의 과거를 찾아가는 부분이 왠지 7편과 비스무리하단 느낌을 받았달까.. 배경도 복고인데, 스토리가 주는 재미도 재탕의 느낌이 있다보니, 지지를 덜 받은 느낌.. 그래도 모든 점을 고려한 완성도에선 지금봐도 명작이 맞죠. 특히 디자인은 제대로 판타지의 극강 ㅎ | 19.08.24 19:08 | | |
(IP보기클릭)124.56.***.***
저는 파판6로 입문한 유저라 파판9이 정말 불호였었음. 예전 파판 향수 어쩌구하는데 예전 파판은 어차피 해보지도 않아서 공감도 안 되었었구요. 그리고 가장 큰 불호요소는 불편한 골짜기에 가까운 캐릭터... | 19.08.24 20:06 | | |
(IP보기클릭)39.118.***.***
FF9의 실패중 하나는 복사시디가 엄청 빠르게 풀린것도 한몫합니다 | 19.08.24 20:45 | | |
(IP보기클릭)119.203.***.***
9탄은 일단 쥔공 생김새가 별로였음. 꼬리있는 찐인데 인기 있것음? 대체 뭔 생각으로 그런 쥔공을 만들었는지... | 19.08.24 21:42 | | |
(IP보기클릭)218.156.***.***
파판9는 그 자체가 좀 아쉬운 작품이었어요. 당시 그래픽은 감탄했지만 막상 게임으로선 재미가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 19.08.24 22:55 | | |
(IP보기클릭)218.156.***.***
우리나라나 아시아권에서나 그렇지 일본이나 서양쪽에선 복사CD 별로 안쓰지 않았나요.. | 19.08.24 22:56 | | |
(IP보기클릭)61.82.***.***
난 파판세대가 아니라서 피판15 플레이 해보고 개꿀잼이었어서 스팀으로 13-2 13 10-2 10 까지 해보다가 최근 안드로이드로 파판9 구입해서 엔딩봤는데 스토리가 장난 아니던데.. 특히 엔딩이 진짜 너무 감동적이어서 소름 돋았음 | 19.08.25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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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에서 보신 판매량은 일본내 판매량일 겁니다. 판판7의 후광으로 일본에선만 300만장 후반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죠. | 19.08.24 16: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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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업하면 같이 강해지는 ㅡ ㅡ 레벨업이 쉽다 했더니 적이 너무 쎄짐 ㅡ ㅡ 그에 비하면 보스는 왤케 쉽게 죽으시는지 | 19.08.24 17:12 | | |
(IP보기클릭)23.240.***.***
제발... 매직을 드로우만 하려니 문제고, 렙 99 되도 잡 몹이든 보스던 문제 없이 집아요. 시스템을 이해할 노력은 일도 안하고 게임 탓만 하는 사람들 정말 지겹습니다. 게임 인 튜토리얼 한번이라도 다 읽어 봤나요? 시드 테스트는 공략 안 보고 직접 클리어 할 노력을 해 보긴 했나요? 일어라, 영어라 이해 못했어요? 그럼 게임 탓 말고 본인 탓을 해야죠. | 19.08.24 17:45 | | |
(IP보기클릭)116.126.***.***
잘난소리는 딴데가서 하시고 나도 파판 팬이라 횟수도 모를만큼 플레이 했지만 밸런스 문제는 명백합니다. 별 꼴값을 떨고 앉았네. 뭔 근거로 뇌내망상으로 내 플레이 상황을 지어내는데? 댁보다 일어 영어 잘할걸? | 19.08.25 0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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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기억나는게 파판9는 주인공 꼬리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 엄청 많았었음
(IP보기클릭)76.27.***.***
생각해보니 중딩 때 9 좀 꺼렸던게 꼬리 때문에 싫어했던 기억이 나네 7, 8 모두 간지나는 주인공이다가 9에서 갑자기 꼬꼬마 4등신으로 나와서 괴리감이 좀 잇었던 듯 | 19.08.24 17:56 | | |
(IP보기클릭)124.56.***.***
꼬리보다는 애매한 등신대가... 지탄도 싫지만 전 가넷도 불쾌한 골짜기였음. 애매하게 실사틱한 얼굴인데 몸은 4등신이라 진짜 이상했었음. | 19.08.24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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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적으로 과도기라 특히... 최소 플 2로 나왔어야 했음. 아마 지금 시절에 다시 SD 로 만들면 오히려 이쁘게 나올듯 한데... 그리고 불쾌한 골짜기 이전에 쥔공 자체가 비호감 꼬리는 뭐임 -_- 그냥 인간형으로 전형적인 주인공 만들지 볍신 만들어서 인기 하락에 한몫 함. | 19.08.24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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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8과 9는 호불호가 심하다는 평이라도 듣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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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시절 왜 사촌형이 -》 +a 만 계속 2,3 시간씩 누루게 했던 이유를 어른이 되서 알게된 게임... | 19.08.24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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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레벨 클리어가 제일 쉬운 정공법 아닌가요?? | 19.08.26 01:28 | | |
(IP보기클릭)27.100.***.***
제일 쉬운건 대충 레벨 올라가든말든 자기 진행상태대로 그냥 아무렇게나 진행하면서 고급카드 가지고 있는 npc한테 카드 뺏어오고 그 카드로 정제하고 대충 정션하고 최대한 빨리 라이온하트를 만들어서 이프리트의 str 보너스로 힘 꽉꽉채운 스퀄의 오라+연속검으로 전부 패버리는게 제일쉽습니다. | 19.08.26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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