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하순부터 5월까지 소니와 닌텐도 등 게임 업계 대기업의 회계년도 결산이 발표되었습니다. 2002년 도쿄 증권 거래소가 주식 시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반년에 한 번 발표하는 분기 결산에서 3개월마다 발표하는 분기 실적을 하도록 상장 기업에 촉구해왔고 정착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연간 결산의 중요성은 이전보다 희미해져 있습니다만, 그래도 연간 결산은 1 년간의 성적표이기도 때문에 가중치가 있는 것은 확실하죠.
그렇지만 게임 회사의 분기 결산 시스템이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이유는 게임 개발의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서 매출이 다른 상품보다 예측이 어려워 긴 꼬리같은 매출이 기대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게임 기획 단계에서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한 기대의 신작 게임이 실제로 완성되고 보니 「예상과 달리 안나왔다」라는 것처럼 있을 수있는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게임 개발은 도박의 요소가 강하다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게임팬들이 인터넷에 올린 글에서 「아무리 시간이 걸려도 좋으니까 좋은 게임을 만들어 달라」는 의견을 보이는데, 그것이 올바르다고 하는 사람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투자자 입장로부터 말하면 「계획대로 만들어 좋은 성과를 내면,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하라」가 됩니다. 두 사람의 의견은 입장 차이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어서 물과 기름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회사의 경영자는, 그 양쪽 사이를 모두 납득시킬 필요가 있어, 딜레마 상태입니다. 근래에는 SNS의 발달로, 개인의 발신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키잡이 역할하는것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가 사미 홀딩스와 반다이 남코 홀딩스 등 최근 20년에 적잖은 수의 대형 게임 회사들이 합병한 것은 개발비 상승 등도 있지만, 단기적으로 숫자를 만들 필요가 있는 분기 결산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게임 회사는 1년 이상의 긴 기간을 걸어 몇주로 판매가 결정되는 상품을 만드는데 3개월에 1회, 숫자를 만들어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뛰어난 「성적표」를 만들기 위해 현재의 매상이 호조라면 게임의 발매 시기를 내년도로 늦추는 일도 중요하게 됩니다.
투자자가 납득하는 숫자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회사의 경영이 큰일나, 사원 (게임 크리에이터) 의 입장도 불안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루라도 빨리 게임을 하고 싶은 팬들에게 이 논리는 좀처럼 이해될 수 없죠. 게임 개발은 도박 요소가 강한데 경영적으로 안정을 요구하는 과제도 있는 거죠.
오래된 이야기입니다만, 스퀘어·에닉스가 합병하기 전의 에닉스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에닉스는 아시다시피 드래곤퀘스트라는 인기제목 게임을 갖고 흑자경영을 하면서 걸맞은 평가(주가)를 받지 못한 게 당시 기자들의 소감이었습니다. 그 때의 결산 회견에서, 경영진으로부터 "분기 결산은, 수익을 얻을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게임 회사에는 어렵다"라고 하는 본심을 들었습니다. 다른 게임업체에서도 비슷한 걸 여러 번 들었으니 게임업체 공통의 속마음일 거예요.
그러나 불만이 있어도, 기업이 상장하는 이상 룰에 따라, 적당한 성적을 올릴 필요가 있는 것도 확실합니다. 옛날에는 패미콘의 히트, 최근에는 스마트폰 게임의 히트로 많은 게임 회사가 상장해, 숫자의 변화를 해오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게임 회사의 결산 숫자를 가만히 보면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무심코 동정해 버리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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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저 동네는 그래도 나름 자기 분야에서 장인 정신으로 임하는 PD들이 있으니.. 여긴.. 김정주, 송재경 같은 것들만 봐도 답 나오는 거 아닌가.. ㅆㅂ 어디서 도박 프로그램 뽑아놓고 “콘솔은 죽은 시장”아란 개소리 망발이나 내뱉고.. 하나는 지금 빤스런 준비 중, 하나는 콘솔 분야에다 가챠 묻히러 뭐 또 만든다고 하고.. 게임을 만드는 가치관부터가 다르니.. 에휴.. 말을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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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여기 나온 문제 때문에 가챠 시스템이 나온 거 아닌가? AAA급은 뭘 해도 수익을 내려면 몇 년 이상 걸리는데 그러면 몇 분기 간 손해만 잔뜩 볼 수 밖에 없음. 반대로 가챠는 주기적으로 수익이 들어오니까 훨씬 안정적이지. 장인정신이 없다느니 하는 탁상공론하기 전에, 이런 분기결산 문제부터 해결해야 가챠가 없어지든지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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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뭐를 개발한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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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코지마 히데오같은 천재 개발자가 못 나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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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경이 그 전설의 리니지 개발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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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코지마 히데오같은 천재 개발자가 못 나오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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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이 오실듯 | 19.06.08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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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대표댓글 어서 오고ㅋㅋㅋ | 19.06.08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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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본서도 힘들다는 이야기구만 국까수준 | 19.06.08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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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업계상 코지마감독님 같은 분이 나오긴 힘들다는건 사실이지만 딱히 위의 이유랑은 상관없을 듯... | 19.06.08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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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가 나온 거랑 본문이랑은 아무 관계 없는 거 같은데 왜 이게 첫댓이고 배댓이 되어있지 | 19.06.08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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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구 소련에서 알렉세이 파지노프가 나온 이유는 뭔가요? | 19.06.08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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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세이 파지노프가 누구에요? | 19.06.08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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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 만든 사람이요. | 19.06.08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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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세이 파지노프를 모르다니... | 19.06.08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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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세이 스투코프는 앎 | 19.06.08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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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저 동네는 그래도 나름 자기 분야에서 장인 정신으로 임하는 PD들이 있으니.. 여긴.. 김정주, 송재경 같은 것들만 봐도 답 나오는 거 아닌가.. ㅆㅂ 어디서 도박 프로그램 뽑아놓고 “콘솔은 죽은 시장”아란 개소리 망발이나 내뱉고.. 하나는 지금 빤스런 준비 중, 하나는 콘솔 분야에다 가챠 묻히러 뭐 또 만든다고 하고.. 게임을 만드는 가치관부터가 다르니.. 에휴.. 말을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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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막말의 송재경이 만드는건 같이 언급될만한 사람들 사이에선 도박겜 수준까진 아니지 않나. | 19.06.08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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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anie
송재경이 그 전설의 리니지 개발자라... | 19.06.08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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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지금의 모습은 아니었으니... 이미 20여년 전임요. | 19.06.08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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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시장이 pc 모바일등장으로 옛날보다 약해졌다쳐도 아직도 제일넓을턴데 멋대로 죽었다고하니ㅋㅋ | 19.06.08 2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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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여기 나온 문제 때문에 가챠 시스템이 나온 거 아닌가? AAA급은 뭘 해도 수익을 내려면 몇 년 이상 걸리는데 그러면 몇 분기 간 손해만 잔뜩 볼 수 밖에 없음. 반대로 가챠는 주기적으로 수익이 들어오니까 훨씬 안정적이지. 장인정신이 없다느니 하는 탁상공론하기 전에, 이런 분기결산 문제부터 해결해야 가챠가 없어지든지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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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락스타도 GTA 온라인 샤크카드로 돈벌이가 안정적이 되어서 6년간 한 게임(RDR2) 개발에 몰두할수 있는 장인정신이 생겼죠. 그 전까진 GTA 안나오면 매출이 반토막 나던 회사여서 작품을 자주 뽑하냈었습니다. | 19.06.08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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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잌후
뭐..뭐를 개발한다구요? | 19.06.08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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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잌후
네?? 뭘 개발? | 19.06.08 2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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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리스크를 줄이려는 시도 중에 하나가 도박 뺨치는 가챠 시스템이란 거 같음. | 19.06.09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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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뿐만 아니라 소규모 팀에서도 그런사람들 많습니다. 특히 기획자들이 게임을 좋아하지도 않는데 어디서 돈된다는 소리듣고 만만한게 기획이라고 생각해서 기획한자고 꼴깝떠는꼴 보면 답답하 | 19.06.09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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