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서니의 와이어드 인터뷰를 기반으로 DF가 들었던 몇가지 루머가 합쳐졌습니다.
와이어드 인터뷰를 그대로 인용한 부분은 빼고 DF의 새로운 코멘트가 들어간 부분만 추렸습니다.
- CPU
젠2의 디자인은 [칩의] 크기가 작기때문에
풀 8코어 + 하이퍼스레딩(SMT)까지 해서
총 16개의 쓰레드를 뽑을것으로 예상함.
- GPU
나비를 기반으로한 커스텀칩인건 확인이 되었고 이 말은 구조상 64CU/4096쉐이더가
한계인것으로 이해함. 하지만 유출들을 보면 나비는 연산에 좀더 특화된 베가보다
더 픽셀을 밀어부치는 쪽으로 다가가고 있어보임. 그리고 소니의 '커스텀' 작업도 과소평가하면 안됨.
소니는 수년동안 이 기기를 개발하고 있었고 PS4 프로로도
PC쪽에서는 걸음마 단계인 분야들을 미리 다루는 혁신도 보였음.
뭔가 나름 긴밀한(비밀) 비법이 존재? 가능함.
레이트레이싱은 구현되나 하드웨어적으로 어디까지 가속이 되는지에
대한 정보언급이 없는건 실망. 하지만 일단 언급이 되었다는건
어느정도 하드웨어단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들어가있다라는것이라고
희망하고 있음.
- 오디오
어느정도 소니가 이미 플레니넘 헤드셋을 가지고 몇 타이틀에서 구현했던
사운드 기능들과 비슷하게 보임. 다른점이 있다면 차세대에서는
하드웨어적으로 가속이 가능하게 할수 있는것.
- 스토리지
우리도 꽤 전에 PS5가 최신 SSD 솔루션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다라는
루머를 들었었음(그때 당시 루머로는 용량이 1TB). 하지만 그때 당시에
이 루머는 믿기가 어려웠음. 하지만 최근에 SSD 가격이 엄청나게 하락했더라도
여전히 하드디스크보단 비쌈. 콘솔들은 엄격하게 제조가를 맞춰야하는데
그때 당시(루머때) 거의 불가능해 보였음.
스파이더맨의 데모에서 로딩이 19배나 빨라졌다라는건 CPU도 일조한것으로 보임.
압축된 데이터를 불러들여서 압축을 풀때 라이젠 코어 때문에 압축푸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음. 그리고 스트리밍(실시간으로 계속 데이터를 불러오는) 퍼포먼스도
크게 상승. SSD를 쓰면 [스파이더맨에서] 뉴욕시를 제트기의 속도로 이동할수 있다고 들음.
새로운 플레이스테이션의 SSD 대역폭은 PC에서의 최고대역폭을 능가한다고 함.
- 하위호환
구조적으로 동일한 부분들때문에 이게 가능했음. 데스 스트랜딩같은
끝물세대의 PS4 게임들이 PS5로도 나온다는 얘기가 돌고 있음.
우리가 확실하게 알고 싶은건 이럴경우 한번 사서 두개의 기계에서 즐길수 있는지
아니면 따로 구매를 해야하는건지임.
어떻게 이 하위호환을 적용할지 중금함. 우리가 PS4 프로 인터뷰를
마크 서니와 했었을때 프로에서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재규어를
써야했었다고 언급했었음. 심지어 부스트 모드도 런칭때 없었음.
콘솔들 처럼 로우레벨 엑세스를 하게되면 한 x86 기반 프로세서를
다른 더 강력한것으로 교체를 하더라도 이슈들이 발생하게됨. 예를들어
멀티 쓰레드 작업시 한 코어가 작업을 끝내고 메모리를 비울때 다른 코어는
막 작업을 끝내는중이라 그 데이터가 필요할수도 있음.
최근 마크 서니가 출원한 특허를 보면 자세한 디테일은 모르지만 이 이슈를 해결한것으로 보임.
재규어에서 젠으로 옮기더라도 많은 문제가 바로 발행하진 않았다고 우리는 이해하고 있음.
하지만 꽤 소수의 게임들이 추가적인 케어가 필요할수 있음.
- PSVR
PSVR2의 개발에 대한 루머가 꽤 오랫동안 돌고 있었음.
- 8K
8K를 지원한다는말은 디스플레이 컨트롤러가 HDMI 2.1이라는 얘기.
즉 시스템상으로 8K60, 4K120이 가능하다라는 얘기.
마소도 전에 120fps지원에 대한 얘기를 했었고 소니도 이걸 따라못할 이유는 없음.
- 기타
현재 젠2 코어에 대한 정보가 몇가지 나왔지만 나비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됨.
발매일도 모르기 때문에 일단 이번년도에 안나온다는건 알고 있지만
2020년도에 나온다고 하면 베팅을 걸어볼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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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나비의 목표는 베가 64만 되어도 상타치는거고, 라이젠 충분히 검증된 cpu이니 성능 걱정은 별로 안드네요. 레이트레이싱 뭐시기야 퍼스트파티들이나 생각해볼 요소고, 8k는 플포 프로의 4k 어쩌고 하는것과 다를 바 없는것에 불과할테니 깊게 생각할 가치는 없다고 봄.
(IP보기클릭)121.164.***.***
[한번 사서 두개의 기계에서 즐길수 있는지 아니면 따로 구매를 해야하는건지임.] 나도 이게 제일 궁금하다...
(IP보기클릭)106.102.***.***
게임기는 10년이 지나도 60프레임 찍기힘듬. 그래픽 기술력과 요구하는 하드웨어는 계속 올라가고 게임기의 가격은 항상 저렴해야되기 때문에 30프레임은 제 생각으로는 영원히 벗어날수 없어요
(IP보기클릭)39.7.***.***
게임마다 다르겠죠 화려한 그래픽을 우선시 한다면 30프레임을 할거고 프레임우선시하는 게임이면 60프레임할거고... 나중가면 또 다른 이야기겠지만 cpu에대한 제약이 기존대비 많이 풀린걸 감안하면 개발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할듯
(IP보기클릭)118.36.***.***
엑원은 프로세서 다른데 하위호환 하려고 몸 비튼거고, 플포와 플5는 하드웨어상 그냥 동종 상하관계라 그정도 고생도 필요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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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78.***.***
3D 오디오 가속을 담당하는 trueAudio 라는 유닛이 라데온에 기본 탑재되어있습니다. 헤드폰으로 가상 3D 음향을 듣는게 아니고 리얼 3D 음향을 들을 수 있게 해준다는 거 같네요. | 19.04.17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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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youtube.com/watch?v=_6uUtf-lMQQ | 19.04.17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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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나비의 목표는 베가 64만 되어도 상타치는거고, 라이젠 충분히 검증된 cpu이니 성능 걱정은 별로 안드네요. 레이트레이싱 뭐시기야 퍼스트파티들이나 생각해볼 요소고, 8k는 플포 프로의 4k 어쩌고 하는것과 다를 바 없는것에 불과할테니 깊게 생각할 가치는 없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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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네 | 19.04.17 19:37 | | |
(IP보기클릭)222.251.***.***
아무리 그타라고해도 한달독점은 애매한 감이 있네요.. 항상 피씨판이 초월해왔기 때문에.. | 19.04.17 20:15 | | |
(IP보기클릭)211.195.***.***
피씨판이 초월한건 핵 밖에 없어요 | 19.04.17 20:35 | | |
(IP보기클릭)222.96.***.***
피시판이 초월한건 그래픽이나 모드 핵뿐인데 ㅋㅋ | 19.04.17 20:40 | | |
(IP보기클릭)222.251.***.***
그래픽이랑 모드뿐이라니요.. 그 2가지가 압도적인 재미를 배가시키는 요소인데.. | 19.04.17 2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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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가블랙
엑원은 프로세서 다른데 하위호환 하려고 몸 비튼거고, 플포와 플5는 하드웨어상 그냥 동종 상하관계라 그정도 고생도 필요없습니다. | 19.04.17 19:22 | | |
(IP보기클릭)118.216.***.***
애초에 하위호환이라면 추가 작업없이 디스크를 넣던 DL을 실행하던 바로 돌아가야하는데 엑원은 개발사에서 따로 작업을 해줘서 순차적으로 추가하는 식으로 기존 하위호환 개념을 이상하게 비틀어 버렸죠. | 19.04.17 20:26 | | |
(IP보기클릭)125.185.***.***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 19.04.17 21:19 | | |
(IP보기클릭)76.95.***.***
개발사에서 따로 작업을 해주는게 아니라 개발사가 허락을 해주면 마소가 작업을 하는거에요. 걔념을 이상하게? 비틀수밖에 없었던게 360은 PPC, 엑원은 x86 구조라 재컴파일링으로 구현(+ 엑원개발 단계에서 하드웨어적인 하위호환의 씨앗을 심어놓았고요) 셀 구조였던 PS3가 x86인 PS4에서 하휘호환 안되는거랑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 19.04.17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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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사서 두개의 기계에서 즐길수 있는지 아니면 따로 구매를 해야하는건지임.] 나도 이게 제일 궁금하다...
(IP보기클릭)39.7.***.***
4로 나온 게임이라면 5급 성능 옵션 추 dlc로 낸다던가 하는게 아닐가 싶기도... 안사면 플4 프로급 성능만 낸다던가.... | 19.04.17 19:27 | | |
(IP보기클릭)121.88.***.***
(IP보기클릭)121.164.***.***
하위호환 자체는 디스크/dl 가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 19.04.17 19:28 | | |
(IP보기클릭)121.88.***.***
| 19.04.17 19:30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11.36.***.***
망 | 19.04.17 19:19 | | |
(IP보기클릭)183.104.***.***
이러다가 0.99999 =/= 1 드립까지 나오겠네 | 19.04.17 19:22 | | |
(IP보기클릭)39.7.***.***
0.99999는 1아니죠... | 19.04.17 19:27 | | |
(IP보기클릭)117.111.***.***
말줄임표 붙이는 걸 잊었어요 ㅠ | 19.04.17 19:29 | | |
(IP보기클릭)125.209.***.***
(IP보기클릭)106.102.***.***
풍유환🐷
게임기는 10년이 지나도 60프레임 찍기힘듬. 그래픽 기술력과 요구하는 하드웨어는 계속 올라가고 게임기의 가격은 항상 저렴해야되기 때문에 30프레임은 제 생각으로는 영원히 벗어날수 없어요 | 19.04.17 19:26 | | |
(IP보기클릭)125.209.***.***
그거야 제작자 역량에 달렷쥬.. 메기솔5 라던지 바하7 등 처럼 제작사가 조절만 잘한다면야 뭐 | 19.04.17 19:27 | | |
(IP보기클릭)223.33.***.***
30프레임응 숙명이지 않을까요...지금도 프로에서조차 60 안될 정도로 그래픽에 몰빵한 호라이즌같은 게임이 나오는 판이니 그때도 어찌 될진.. | 19.04.17 19:28 | | |
(IP보기클릭)39.7.***.***
풍유환🐷
게임마다 다르겠죠 화려한 그래픽을 우선시 한다면 30프레임을 할거고 프레임우선시하는 게임이면 60프레임할거고... 나중가면 또 다른 이야기겠지만 cpu에대한 제약이 기존대비 많이 풀린걸 감안하면 개발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할듯 | 19.04.17 19:29 | | |
(IP보기클릭)106.102.***.***
게임사에선 30프레임 고정으로 작업 하는게 60프레임 고정 시키는거보다 엄청나게 쉽고, 편하기 때문에 고퀄리티에 고정 60프레임 게임은 지금처럼 흔치 않을겁니다. | 19.04.17 19:30 | | |
(IP보기클릭)76.27.***.***
씨피유가 바쳐줄테니 울옵 네이티브 4K 욕심만 버리면 60하기 충분한 스팩입니다 .5에서 개발자들이 프레임모드 해상도모드 지원해줬듯이 플5 나와도 옵션 안 줄 이유가 없죠 | 19.04.17 19:32 | | |
(IP보기클릭)114.168.***.***
것보단 제작사가 판단하기에 한정된 자원으로 게임을 돌려야 하니 비주얼 퀄리티 낮추고 60프레임보단 프레임30 고정에 비주얼 올리는게 낫다고 보는게 더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 19.04.17 19:38 | | |
(IP보기클릭)61.85.***.***
플5부터 네이티브 4k 30프레임 게임들 나오다가 8k tv양산되는 시기 오면 플5프로 출시하고 8k 30프레임 게임들 나올듯 | 19.04.17 19:48 | | |
(IP보기클릭)118.216.***.***
단순 계산으로 60프레임 게임이 30프레임 게임의 요구 스펙에 2배가 아니라 2.5배에서3배 이상입니다. 그래서 개발사들도 프레임보다는 다른 요소에 성능을 투자하는걸 선호하구요. | 19.04.17 20:29 | | |
(IP보기클릭)121.135.***.***
나오는 게임이 콘솔이라 컴쪽 멀티 뜨면 풀옵 60 먹는거죠 피씨 전용으로 나온다면 피씨도 타협보고 들어가죠 예전 크라이시스가 그랬던것 같은.. | 19.04.17 20:54 | | |
(IP보기클릭)115.41.***.***
저두 루리웹 PS5 소식도 봤구요 다른 기사 보니요 8K 그래픽 지원 한다는 기사 봤는데 보고도 믿기지가 않네요 http://www.inews24.com/view/1172420 | 19.04.17 22:25 | | |
(IP보기클릭)112.171.***.***
힝.. | 19.04.17 22:52 | | |
(IP보기클릭)112.146.***.***
프레임 뻥튀기기술이 발달해서 딜레이가 없어지고 연결이 자연스러워 진다면 30프레임 돌릴 리소스로 60프레임 돌릴 수 있습니다.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는 말씀은 정말 편협한 생각... | 19.04.18 01:20 | | |
(IP보기클릭)121.137.***.***
만약 30프레임 으로 나온다? 그럼 구매할가요? ㅋㅋㅋㅋㅋㅋ 144로 하고 있는 요즘 시대에 30프레임? 영화나 봐요 ㅋㅋㅋㅋㅋ | 19.04.18 08:54 | | |
(IP보기클릭)211.117.***.***
아니 애초에 60프레임과 144프레임의 차이가 눈으로 분간이되긴함? | 19.04.18 13:51 | | |
(IP보기클릭)211.36.***.***
유감스럽게도 분간이 되요 | 19.04.18 14:15 | | |
(IP보기클릭)14.188.***.***
아주 잘됩니다. 괜히 애플이 아이패드에 120hz 단게 아님 | 19.04.18 17:20 | | |
(IP보기클릭)112.158.***.***
60프레임 올릴 콘솔자원을 다 그래픽으로 쏟아붙겠져. | 19.04.18 17:32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9.203.***.***
polnmty
4k 60만 원활히돌아가도 할만할듯 | 19.04.17 19:30 | | |
(IP보기클릭)222.121.***.***
polnmty
엑원x에 4k 가변해상도 60고정 게임이 이미 있으니 더 좋은 성능으로 나오면 최적화 기술력에 따라서 4k 60 고정도 가능하겠죠 | 19.04.20 18:59 | | |
(IP보기클릭)76.27.***.***
(IP보기클릭)39.7.***.***
os용으로 램을 굳이 뺄 이유가..... | 19.04.17 19:37 | | |
(IP보기클릭)76.27.***.***
비싼 GDDR6로 다 때울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 19.04.17 19:38 | | |
(IP보기클릭)118.139.***.***
이정도면 GPU가 몇 테라플롭 인가요? | 19.04.17 19:39 | | |
(IP보기클릭)76.27.***.***
얼추 엑엑 두 배요 | 19.04.17 19:39 | | |
(IP보기클릭)118.139.***.***
12테라플롭 이상이면 콘솔로는 최상이네요 | 19.04.17 19:44 | | |
(IP보기클릭)76.27.***.***
콘솔 기준에선 최상이긴한데 지금도 저 스팩으로는 4K 힘들고 QHD정도가 적당선정도인데 1~2년뒤에 이렇게 나와서 얼마나 뽑아줄지는 미지수죠. | 19.04.17 19:51 | | |
(IP보기클릭)39.7.***.***
커널 위에서 놀탠데 결국엔 os영역이라는 ddr4를 거쳐야할텐데 병목올걸요 | 19.04.17 19:51 | | |
(IP보기클릭)76.27.***.***
음... 병목까진 생각 못했네요. 그런데 어떤 형식으로든 지금 예수램처럼 GDDR6+DDR4 조합으로 가는게 현명한 방법같네요 | 19.04.17 20:02 | | |
(IP보기클릭)118.139.***.***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봐야 알겠지만 분위기는 상당히 기대해볼만한 고스펙으로 나올거 같습니다 | 19.04.17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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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볼3는 콘트롤러가 인텔입니다 | 19.04.17 20:39 | | |
(IP보기클릭)39.7.***.***
그럼 ddr4램이 gddr6보다 많아야할겁니다 l1 l2 l3캐쉬처럼요 하여간 불가능에 가까워요 | 19.04.17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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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프로에서 GDDR5 8기가에 1기가 램 추가로 넣은 건 어떻게 한건가요? | 19.04.17 21:14 | | |
(IP보기클릭)39.7.***.***
프로같은경우 리모트 플레이로 인해 버퍼용량으로 1기가 넣은걸로압니다 | 19.04.17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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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이라도 데탑용같은 놈이 아니라 저전력 저클럭 커스텀칩일 거기 때문에 기대치는 어느정도 낮추고 있는게 좋습니다. | 19.04.17 19:38 | | |
(IP보기클릭)39.7.***.***
뭘해도 재규어보단 훨낫기에 낮출필요가 있을까요 지금 대다수 온라인 게임이 컨버팅힘들 다는 이유가 글픽보단 cpu인 상황에서 젠이 클럭 낮다해도 호재죠 | 19.04.17 19:52 | | |
(IP보기클릭)76.27.***.***
콘솔은 항상 나오기 전에 사람들 기대치가 절정을 찍었다가 막상 나오면 기대치에 좀 못미치는 성능의 반복이죠. 재규어보다야 확실히 낫긴 할텐데 그렇다고 동세대 I7이나 I5급을 기대하기엔 쿨링이나 전력이나 가격이나 많이 제한적인 걸 고려해야죠 | 19.04.17 20:00 | | |
(IP보기클릭)175.223.***.***
하드웨어 성능이 문제가 아니고 게임문제라 그 사람들은 계속 그 게임들 할겁니다 ㅋ 우리나라만 다른 미국 유럽 일본등 다른 선진국들과 다른 게임문화를 가지고 있죠 | 19.04.17 20:04 | | |
(IP보기클릭)61.82.***.***
ㅇㄱㄹㅇ 플스4 때도 마치 1080p 고정 60프레임 뽑을 것 처럼 설레발 치더니 현실은 고정 30프레임이거나 가변 20~30 왔다갔다 ㅋ ㅠㅠ | 19.04.17 20:24 | | |
(IP보기클릭)39.7.***.***
당장은 국내환경이 바뀌는걸 바라는건 아니예요 그나마 온라인게임은 국내가 그래도 먹어주는 강자다 보니 어찌보면 떡고물을 원할뿐... | 19.04.17 21:06 | | |
(IP보기클릭)219.75.***.***
컨버팅이 힘든게 아니라 안해주는거지 지금 플4 엑원으로도mmorpg도 잘만돌아가는데 | 19.04.18 07:51 | | |
(IP보기클릭)59.13.***.***
(IP보기클릭)110.35.***.***
저도 같은 생각 결국 게임기 나오면 TV나 모니터도 바꿔야 되는 현실~ 돌아가긴 하겠지만...지금도 프로로 UHD 4K가 프로 성능을 제대로 체감할 수 있으니깐요 | 19.04.17 20:01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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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를 제외한 그래픽 요소들이 지금 세대에서 하나도 업그레이드가 안된다면 가능하겠죠. 콘솔은 어차피 그래픽 더 좋게 만들고 30프레임 목표로 갑니다 물론 4k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게임도 나오긴 나오겠죠 | 19.04.17 19:59 | | |
(IP보기클릭)39.7.***.***
그렇긴한데 요즘 4k 티비들 120으로 나오니까 기대중입니다 ㅎㅎ | 19.04.17 23:14 |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75.223.***.***
GPU만 5~6배정도 되는데 CPU와 비디오메모리등 종합적으로 한차원 올라가기 때문에... 그냥 한 10배정도 잡으시는게 좋을듯 | 19.04.17 20:06 | | |
(IP보기클릭)175.223.***.***
참고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PS3와 PS4의 성능 차이가 더 클겁니다 PS3와 PS2와의 성능차이는 그것보다 더 크고요 ㅋ | 19.04.17 20:06 | | |
(IP보기클릭)175.199.***.***
로딩은 19배라고 함 | 19.04.17 2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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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1~2가 수십배 2~3이 수십배 쯤 했을 거에요 당시 컴퓨터 성능향상도 그쯤 했구요 | 19.04.17 20:51 | | |
(IP보기클릭)125.178.***.***
콘솔 사이클은 대략 5~7년이고 각 세대당 대략 6~8배 전후의 성능향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기존 ps1에서 ps2,3,4로 갈때 비슷한 수준이었고요. 이번 ps5가 만약 베가64에 가깝게 12테라플롭스 전후로 나온다면 약 7배 정도 향상된다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ps3출시당시 쿠다라기켄 말했던건지 ps3는 ps2의 1000배 향상이라면서 cpu 10배, 메모리 10배, cd드라이브 속도 10배 대략 이런식으로 합쳐서 곱한 수치로 나온 것을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이런건 당연히 말이 안되는거고요; | 19.04.17 21:29 | | |
(IP보기클릭)175.212.***.***
은평뉴타운
기가플롭스 비교는 플3 정도 시점을 기준으로 직접적으로 비교 가능하고 그전 세대들은 플롭스 수치만으로 비교 안되는걸로 압니다. 콘솔이라는게 299~400$ 수준의 소비자가격이 거의 정해져 있느는데 그러만큼 제조사가 동시대에 쓸수있는 가격의 칩도 거의 일률적으로 중상급 사양정도의 vga칩(발매시점 기준)을 쓸 수밖에 없고 그럼 반도체 집적도 속도인 무어의 법칙을 거의 못벗어나죠. 그래서 콘솔성능은 대체로 저 수준대로 세대별 성능차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플롭스 비교가 아니어도 만약 pc로 해당 콘솔의 그래픽이 비슷하게 구현되었다면 pc 성능의 비교로도 어느정도 유추 가능하고요. 예를 들면 ps2로 최적화 잘 되어 나온 게임의 pc버전과 ps3 최적화 잘된 게임의 pc 버전의 각 pc 사양의 비교로도 대략 유추할 수 있겠고요. ps3가 220g플롭스이고 ps2가 6g플롭스여서 거의 40배에 가까운 성능차이가 나는게 아닙니다. | 19.04.18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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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뉴타운
아까도 이야기 했지만 기가플롭스 비교 이 개념이 거의 xbox360이나 플삼때부터 나온걸로 압니다. 그래서 구엑박의 20기가플롭스라는 개념이 직접적으로 엑박 360하고 성능비교가 가능한지 모르겠는데 거기다 요즘 기준으로는 엔비디아가 amd대비 대략 20~30프로정도 성능이 높아도 플롭스는 비슷합니다. 구엑박은 엔비디아였는데 이런게 또 적용되었는지도 모르겠고요. 콘솔성능이 제가 적은 평균 6~8배 상승잉 아닌 12배 업은 한정적인 일부세대 전환시 가능할법도 하다고 보지만(개인적으로는 기존 고전게임콘솔에서 ps로 변경되었을때) 플투가 플삼에서 변경될때 님이 말한 12배보다 훨씬 높은 향상(한 20배정도)은 좀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 19.04.18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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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뉴타운
위에 플롭스 개념이 360때부터 적용된 부분이어서 구형 콘솔에 적용 안맞는다고 두번이나 이야기 했고 이유도 설명했는데 그걸 정확한 수치라고 하니 ㅎ 제가 더 할말이 없군요. 단순히 flops하나로 볼 수 없는게 2004년정도부터 그래픽카드의 주요 연산처리 비중을 그전과 다르게 쉐이더 유닛에 훨씬 많이 할당했고 그 이후로 쭉 지금까지 쉐이더 유닛 많이 때려넣는 방식으로 왔기에 그때부터 지금까지의 그래픽카드는 플롭스 비교가 가능하지만 구엑박은 20기가플롭스라고 해도 그런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 비교가 안됩니다. 구엑박은 엔비디아인데 아까 엔비디아와 amd는 동일 플롭스를 구현하더라도 실제 성능이 다른 부분도 말했었고요. 그리고 엑박 360은 나온 시점이 구엑박 발매시점에서 4년밖에 안되었는데 그렇게 플롭스 단순 계산으로 성능차가 12배가 발생한다는것도 더욱 말이 안됩니다. 2000년초 지포스 나올 시점에서 부터 지금까지 엔비디아나 amd의 칩 성능 집적도 그래프가 2010년정도부터 좀 꺾여서 그렇지(tsmc삽질) 거의 무어의 법칙과 비슷하게 갔는데 만약 님말대로라면 마소는 vga성능을 4년만에 16배 올린 말도 안되는 성능업을 이룬 겁니다. | 19.04.18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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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이 그래서 평생 눈썩는 30프레임할거야? ㅎㅎ | 19.04.17 2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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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에 쓸 리소스를 그래픽에 부어버리는 제작사가 문제지 60프레임 구현은 하고자한다면 지금플4로도 얼마든지 가능 | 19.04.18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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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디가 기본옵션 장착이라니 좀 나아지긋져 | 19.04.18 2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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