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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슈퍼로봇대전 30, 늙고 지쳤으되 안주하지 않는다 [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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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65.***.***

BEST
다른건 몰라도 우주세기 건담팬들의 가려운 부분을 아주 기분좋게 시원하게 긁어준 것은 사실 다른 어떤 미디어에서도 본적 없다, 이렇게 철든 샤아 다른 의미로 철이 들어 선배로 활동하며 샤아와 이해하는 아무로 멀쩡히 살아서 움직이며 모두를 조용히 서포트하는 카미유 나에게도 동료가 있어! 하는 요나 여자들이 전부 살아있는 건담팀의 대인배 웃소 게다가 2차나 3차때의 팬들이라면 웃겨 터질 수 밖에 없는 아무로 겟타팀 마징가팀의 티키타카 이야기 읽기가 아주 즐거운 슈로대
21.11.11 02:54

(IP보기클릭)124.53.***.***

BEST
25년차 슈로대 유저지만.. 이번 30는 고질적인 연출의 편차와 아군전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레벨링의 아쉬운 점을 제외하면, 택티컬 에어리어를 필두로 한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었고 꽤나 긍정적인 변화들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필자님 말씀대로 앞으로 슈로대가 나아가야 할 좋은 이정표가 된 것 같습니다. 디테일은 아쉽지만 첫 술이고 앞으로 다듬어나가면 슈로대의 미래가 밝을지는 모르겠으나 어둡지만은 않아보입니다. 덕분에 수면부족이지만 재미있게 즐기고 있네요.
21.11.11 03:54

(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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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게임성 변화와 기술적시도는 있어 왔습니다 죄다 망해서 그렇죠 그래서인지 기존 슈로대 취향에 맞는 유저층을 꾸준히 끌어오고 유지하는쪽으로 게임을 이어가면서 생존했다는게 중요한거 아닐까요 과감한 변화와 시도로 성공하고 기술이 발전한다고 게임성이 바뀌거나 추가한다고 살아남았으면 그 방향이 맞겠죠 어느 게임사건 그게 되고 성공하면 그것만큼 좋은게 없겠습니다만 제3자 입장에선 그게 말이 쉽지 내입장이 되보면 말마따나 쉬운게 아닐겁니다 하물며 기존에 기술적 게임성 변화를 꾸준히 시도했고 그방향으로 성공가도를 달렸으면 지금의 슈로대30은 지금같은 모양은 아니었겠죠 슈로대가 기술발전이나 게임성의 변화가 적은건 슈로대하는 입장에서도 동의 합니다만 이게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몸부림의 시도이후에 생존을 위한 형태가 지금의 형태라는걸 생각해보면 해당게임 팬들에게 재미를 만족시켜주었기에 게임자체가 생존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게임에 중요한건 기술발전과 게임성도 중요합니다만 결국 그걸 하는 사람들에게 호응받을정도로 재미를 선사하는게 중요하다고 보네요
21.11.11 07:59

(IP보기클릭)218.235.***.***

BEST
시리즈를 즐겨온 팬이나 새롭게 게임을 접하는 게이머들이 다소의 아쉬움이나 만듦세를 지적할 순 있겠지만 이번만큼은 정말 고생하며 만들었구나 하는, 30주년 기념작품이란 타이틀에 걸맞는 걸 내놓았다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게임이었습니다.
21.11.11 03:03

(IP보기클릭)59.19.***.***

BEST

V2 AB 꼬추 장갑 돌려주세요 ㅜㅜ 맵상 아이콘에서는 구현해놓고 모델링은 누락이라니.. 내 V2가 고자 라니이이이 ㅜㅜㅜㅜ
21.11.11 13:58

(IP보기클릭)118.235.***.***

K캅스 때문에 샀는대 만족
21.11.11 02:30

(IP보기클릭)59.19.***.***

BEST
암살할때명심할것

V2 AB 꼬추 장갑 돌려주세요 ㅜㅜ 맵상 아이콘에서는 구현해놓고 모델링은 누락이라니.. 내 V2가 고자 라니이이이 ㅜㅜㅜㅜ | 21.11.11 13:58 | |

(IP보기클릭)1.220.***.***

미미큐
고증오류였구먼.... | 21.11.11 14:30 | |

(IP보기클릭)59.14.***.***

미미큐
패치라도 해줫으면 좋겟는데 ㅠ | 21.11.11 14:31 | |

(IP보기클릭)182.162.***.***

마징카이저
포경했다고 치죠. | 21.11.11 14:46 | |

(IP보기클릭)211.198.***.***

암살할때명심할것
그리고 성능도 좋아서 만족 ㅎㅎ | 21.11.11 15:19 | |

(IP보기클릭)118.235.***.***

미미큐
이건 진짜 쓰레기같은 제작자라고 느끼게 하는 부분 아니 이걸 눈치를 못채고 그냥 발매하는게 말이 돼? 일부러 모른척한거지 유저들 별말 안할줄알고 근데 세상이 어떤세상인데 이걸 넘어가냐고ㅋㅋㅋㅋ | 21.11.11 15:28 | |

(IP보기클릭)118.42.***.***

미미큐
뭔가 허전하다 싶었더니 고추장갑이 없었네 ㅋㅋㅋ | 21.11.11 19:28 | |

(IP보기클릭)211.246.***.***

SevenScars
아조씨 화가 너무 많이 나셨어오 | 21.11.11 20:31 | |

(IP보기클릭)211.192.***.***

SevenScars
뭔... 2D 로봇 캐릭터에 꼬추하나 누락됐다고 쓰레기란 표현까지 나와야하나 | 21.11.12 12:02 | |

(IP보기클릭)183.101.***.***

SevenScars
실수로 못할수도있고 일부러 그런걸수도있지만 대체 게임이 뭐라고 얼굴도 모르는 사람에게 쓰레기고 뭐고 이야길 해도되는지 모르겠다 이런식이니 개발자들이 ㅋㅋㅋ어차피 잘만들어도 욕먹고 못만들어도 욕먹을건데 그냥 돈버는 게임이나 만들지 뭐 그러면서 리니지만들지 늬가 뭔데 그런소릴하냐고? 그런거땜에 멘탈나가서 그런게임만 만드는 현실과 타협한 개발자거든 | 21.11.12 15:17 | |

(IP보기클릭)119.69.***.***

🎗WATCHMAN🎗
엌ㅋ | 21.11.13 00:06 | |

(IP보기클릭)182.216.***.***

루리웹-5183621312
자랑이다 | 21.11.13 01:49 | |

(IP보기클릭)119.64.***.***

토범태영
V건담은 배경음도 만족 | 21.11.13 19:01 | |

(IP보기클릭)125.137.***.***

루리웹-5183621312
개발자한테 선 넘는 발언 하는 걸 지적하는 것까진 좋은데 그 뒤는 조금 지나침요. 잘 만들어도 욕먹고 못 만들어도 욕먹을 건데 (X) 잘 만들면 욕 안 먹음(O) 당장 저 윗사람이 분노하는 부분도 결국은 제작진이 잘못한 부분이고, 여타 액션이나 SRPG 장르라면 모르되 ‘캐릭터 게임’으로써 중요한 부분이긴 함 그런 결론으로 이끌면 너희들이 제작자들을 그렇게 만든거야~ 라는 콰아아 만화 같은 소리밖에 안됨 그냥 게임이 뭐라고 잘못했더라도 인신공격 수준의 비하를 하냐고 지적하냐고 하는 걸로도 충분할듯 | 21.11.14 11:09 | |

(IP보기클릭)203.229.***.***

미미큐
이거 패치해 주겠다고 했던거 같은데 아닌가요? 그나마 v계열은 3d 작업 한거 같으니 ㅠㅠㅠㅠ | 21.11.15 08:39 | |

(IP보기클릭)8.37.***.***

🎗WATCHMAN🎗
포경이 아니라 잘라낸거같은데... | 21.11.20 14: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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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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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데-8888577
겟타 아크 그림체는 예전 것이라도 상관은 없는데 작화가 진짜 너무 망이라 보고 싶어도 못보겠더군요. 그럼에도 많이들 보고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내용이 재미있어서 상쇄가 되는 건가요? | 21.11.11 14:02 | |

(IP보기클릭)182.162.***.***

실피르
저도 정주행은 포기하고 요약자료만 봤는데 내용은 불타오르고 신기체도 풍성하게 나오고 이시키와가 마무리 하고 싶던 내용이 잘 정리됩니다. | 21.11.11 14:47 | |

(IP보기클릭)1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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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데-8888577
아 내용은 좋군요... 작화가 너무 아쉽네요. 신겟타 만큼만 됐어도 좋았을텐데 ㅠㅠ | 21.11.11 14:49 | |

(IP보기클릭)104.28.***.***

실피르
겟타로보 사가 마지막 작품인 아크는, 잡지 폐간으로 후반부도 급하게 달린 데다 어중간하게 끝나버린 작품이에요 겟타로보 사가는 우리나라에선 인지도가 낮지만, 일본만 건너가도 요즘 세상에 스트리밍 실시간 1위에 계속 랭크인 성공할 정도로 만화 역사에서 유명하고 인지도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작화도 치졸하고 연출도 극과 극을 달리지만, 아크 후반부 스토리라인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원작자가 보여준 데까지의 브러시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건 훌륭했다고 봐요. 각본가와 감독이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없는 돈으로 무리했는지 알 수 있는 애니였죠 | 21.11.11 14:51 | |

(IP보기클릭)125.130.***.***

오모이마토이
위키에서 평가 보니까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 | 21.11.11 15:31 | |

(IP보기클릭)104.28.***.***

실피르
단점이라면 이거 꽤나 아크만 봐도 되도록 노력한 흔적은 있는데 일단 스토리 최후반 작이라 앞부분 스토리 아예 모르면 이게 뭔 쌉소리야를 초반 몇화 내내 하게 될 겁니다 사실 슈로대에 참전한 스토리 안 본 애니 스토리 보는 감각이라 보시면 돼요 | 21.11.11 15:34 | |

(IP보기클릭)182.162.***.***

오모이마토이
이시카와 본인이 타계한게 아쉽지만 너무 스케일이 거대해져서 살아계서도 어떻게 마무리할지 감도 안잡히는 코스믹호러 같은 느낌으로 가고 있었죠. 그 광기가 또 매력이지만. | 21.11.11 15:54 | |

(IP보기클릭)110.233.***.***

실피르
늙은이들 힘내라고 엔딩곡에 옛날 명곡들 틀어줍니다 ㅎㅎ | 21.11.11 17:32 | |

(IP보기클릭)18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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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데-8888577
늙고 병드셨나봐요. | 21.11.13 15:48 | |

(IP보기클릭)8.37.***.***

실피르
신겟타만큼으면 최고죠. | 21.11.20 14:47 | |

(IP보기클릭)21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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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데-8888577
진 겟타 드래곤도 겟타로보대결전 오리지날판으로 나와서 괜찮았는데 겟타로보 아크랑 겟타 엠페러도 코믹스 오리지널판으로 나오면 괜찮을거 같긴 합니다. | 21.11.22 22:46 | |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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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데-8888577
리뷰 작성일 11월 11일 ㄷㄷㄷ 다른건 모르겠고 필자가 슈로대 게임 찐팬인건 확실 | 21.11.29 10:12 | |

(IP보기클릭)121.165.***.***

BEST
다른건 몰라도 우주세기 건담팬들의 가려운 부분을 아주 기분좋게 시원하게 긁어준 것은 사실 다른 어떤 미디어에서도 본적 없다, 이렇게 철든 샤아 다른 의미로 철이 들어 선배로 활동하며 샤아와 이해하는 아무로 멀쩡히 살아서 움직이며 모두를 조용히 서포트하는 카미유 나에게도 동료가 있어! 하는 요나 여자들이 전부 살아있는 건담팀의 대인배 웃소 게다가 2차나 3차때의 팬들이라면 웃겨 터질 수 밖에 없는 아무로 겟타팀 마징가팀의 티키타카 이야기 읽기가 아주 즐거운 슈로대
21.11.11 02:54

(IP보기클릭)125.130.***.***

Haromk2
마징가 팀, 겟타 팀, 아무로를 비롯한 우주세기 주인공들이 (아마도 진짜로) 같이 리얼 슈로대 몇 판 뛰고 온 분위기라서 진짜 재밌었습니다. 투덜대는 아무로를 보고 당황하는 료마라니 ㅋㅋㅋㅋㅋ | 21.11.11 08:33 | |

(IP보기클릭)221.150.***.***

Haromk2
보니까 메인 일러스트 중앙의 뉴/겟타드래곤/마징가 배치도 슈로대 1의 오마쥬라고 하더군요. 그 덕분에 슈로대 1를 기념하기 위한 부분이 곳곳에 있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2차때부터 생각하면 마사키도 그렇고 얽힐 애들이 많지만 아무로/겟타/마징가 팀만 그런 것은 역시 슈로대 1을 이은 역사 처럼 보이게 한 것 같아서 30주년 기념에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혼자 출격하는데 아무도 안쫒아와서 삐진 아무로"와 그걸 보고 "이제와서 브라이트의 주먹으로 해결할 수도 없는데 어쩌지?"하는 건담 팀이었습니다 ㅋㅋ 아무로가 그런 모습을 보이는건 퍼스트 건담때라서 게임내 배경은 뉴건담 이후지만 퍼스트 건담이 생각나 재미있었네요 ㅋ | 21.11.11 13:46 | |

(IP보기클릭)221.150.***.***

SigiKu
건담팀이 아니라 료마였군요 ㅋ | 21.11.11 13:53 | |

(IP보기클릭)218.147.***.***

SigiKu
이제 철도 들고 너무나도 잘싸우기 때문에 ㅋㅋㅋ | 21.11.12 08:58 | |

(IP보기클릭)1.248.***.***

Haromk2
이렇게 철든 샤아지만 후반부 미션에서 툭하면 마망 드립을... 근본적인 부분은 바뀌지 않았어... | 21.11.12 14:56 | |

(IP보기클릭)125.243.***.***

Haromk2
인정 ㅋㅋㅋ거기다 항상 큰 형님으로 있는 아무로가 아니라 투덜대고 친근한 모습의 아무로를 보니까 너무 재밌었음 ㅎ | 21.11.13 20:24 | |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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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를 즐겨온 팬이나 새롭게 게임을 접하는 게이머들이 다소의 아쉬움이나 만듦세를 지적할 순 있겠지만 이번만큼은 정말 고생하며 만들었구나 하는, 30주년 기념작품이란 타이틀에 걸맞는 걸 내놓았다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게임이었습니다.
21.11.11 03:03

(IP보기클릭)124.53.***.***

BEST
25년차 슈로대 유저지만.. 이번 30는 고질적인 연출의 편차와 아군전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레벨링의 아쉬운 점을 제외하면, 택티컬 에어리어를 필두로 한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었고 꽤나 긍정적인 변화들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필자님 말씀대로 앞으로 슈로대가 나아가야 할 좋은 이정표가 된 것 같습니다. 디테일은 아쉽지만 첫 술이고 앞으로 다듬어나가면 슈로대의 미래가 밝을지는 모르겠으나 어둡지만은 않아보입니다. 덕분에 수면부족이지만 재미있게 즐기고 있네요.
21.11.11 03:54

(IP보기클릭)59.17.***.***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공감가는 리뷰였습니다. 여전히 미비한 점들이 있었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만족스러운 감정이 앞서는 작품이였습니다.
21.11.11 05:46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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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기술 발전과 게임성에 대한 고민이 없는데 뭘 이리 빨아주는지 참 한심하네요
21.11.11 06:21

(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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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루리웹-0423334797
게임성 변화와 기술적시도는 있어 왔습니다 죄다 망해서 그렇죠 그래서인지 기존 슈로대 취향에 맞는 유저층을 꾸준히 끌어오고 유지하는쪽으로 게임을 이어가면서 생존했다는게 중요한거 아닐까요 과감한 변화와 시도로 성공하고 기술이 발전한다고 게임성이 바뀌거나 추가한다고 살아남았으면 그 방향이 맞겠죠 어느 게임사건 그게 되고 성공하면 그것만큼 좋은게 없겠습니다만 제3자 입장에선 그게 말이 쉽지 내입장이 되보면 말마따나 쉬운게 아닐겁니다 하물며 기존에 기술적 게임성 변화를 꾸준히 시도했고 그방향으로 성공가도를 달렸으면 지금의 슈로대30은 지금같은 모양은 아니었겠죠 슈로대가 기술발전이나 게임성의 변화가 적은건 슈로대하는 입장에서도 동의 합니다만 이게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몸부림의 시도이후에 생존을 위한 형태가 지금의 형태라는걸 생각해보면 해당게임 팬들에게 재미를 만족시켜주었기에 게임자체가 생존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게임에 중요한건 기술발전과 게임성도 중요합니다만 결국 그걸 하는 사람들에게 호응받을정도로 재미를 선사하는게 중요하다고 보네요 | 21.11.11 07:59 | |

(IP보기클릭)2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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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본인은 얼마나 잘난게임 빨아주길래 별걸다 한심해 하시나요 ㅎ | 21.11.11 08:04 | |

(IP보기클릭)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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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기술 발전과 게임성에 대한건 우마스기 웨이브 들어보면 테라다도 고민이 많은거 같습니다만 이겜은 SRPG이기 이전에 크로스오버물이기때문에 그런쪽으론 제약이 많이 걸려있어요. | 21.11.11 08:47 | |

(IP보기클릭)21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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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SRPG장르에서 캐릭터성이 없으면 흥행하기 힘들고 시리즈로 롱런하기도 힘듬. SMR이 아니라 SRPG라고 부르는데서 이미 저 장르의 답이 나옴. | 21.11.11 09:30 | |

(IP보기클릭)6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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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단어선택 더럽게 저렴하네 | 21.11.11 10:53 | |

(IP보기클릭)21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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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안해봤구낭 이번작은 진짜 센세이션 그 자체인데 ㅋㅋㅋ | 21.11.11 18:42 | |

(IP보기클릭)12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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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어그로 끌거면 좀 본캐로와서 깝쳐라 | 21.11.11 19:47 | |

(IP보기클릭)218.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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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글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고민도 안하고 까시는군요. 참 한심하네요 | 21.11.12 09:01 | |

(IP보기클릭)119.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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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슈로대만큼 다양하게 시도해보는곳도 별로 없지 않음? 하는것마다 죽쒀서 그렇지.. | 21.11.12 20:03 | |

(IP보기클릭)1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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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그저 빨아주는거로 밖에 못보다니 한심하네 | 21.11.13 19:03 | |

(IP보기클릭)17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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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423334797
기본적인 네티켓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가득 담겨있는 댓글이군요 | 21.11.29 08:44 | |

(IP보기클릭)112.171.***.***

V T X의 가려웠던 부분을 긁어주는 간만에 재밌게 하는 슈로대네요 오히려 이젠 이렇게 개발기간 늘려서 2년에 한번씩 나오는게 더 나은거 같은 느낌
21.11.11 06:56

(IP보기클릭)220.94.***.***

30보고 그러니까 너무 슬프잖아...
21.11.11 07:10

(IP보기클릭)121.129.***.***

한글화 이후로 난이도와 게임성변화 요구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긴 했는데 체감상 뭔가 30이 T때보다 확실히 관심 많이 받는 느낌
21.11.11 07:28

(IP보기클릭)120.136.***.***

사과맛
유게만 봐도 이런저런 게시글들 자주 올라오고 있는 중이죠 | 21.11.11 13:21 | |

(IP보기클릭)125.189.***.***

건담을 잘 모르는 입장에서도 아주 좋은 게임이었어요. 게임 내에서 할게 많아서 1회차 꺠는데만 130시간 걸렸네요.
21.11.11 07:35

(IP보기클릭)220.121.***.***

해탈한 샤아는 z 시리즈에서 지겹게 봐서 액시즈 떨군 샤아 다시보니 정겹네용 ㅎㅎ
21.11.11 07:59

(IP보기클릭)210.113.***.***

Zenn Vouber
원작 팬이면 참 좋아하겠다 싶더군요 언젠가 라라아도 한번.... | 21.11.11 20:06 | |

(IP보기클릭)220.79.***.***

선형적구조 탈피로 xx가 납치됬는데 xx가 다음시나리에서 특정행동으로 신나는 모습이 나오는 오류같은건 나중에 잘 조치됬으면 좋겠습니다. 30주년 기념작인데 오리지널기체와 근본인 겟타의 대우는 너무 아쉽더라고요 오리지널기체는 후속기안내줄거면 처음에 고를 수 있게 해주던지 최소 건너/복서 환장정도는 필요 했다고 보고 겟타는 근본이라고 표지도 초대슈로대 오마주하면서 T에서 악평으로 자자했던 진겟드 복붙 진드래곤은 Z에나왔던거보다 퇴화했던 V복붙이라 진짜 아쉬웠습니다. 샤아같은 주요인물이나 마징카이저 컷인이 없던것도 서운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비판받았던걸 많이 노력하려는 모습은 괜찮았습니다 앞으로도 1년텀이 아닌 지금정도 텀으로 좋은작품 내줬으면 하네요
21.11.11 08:06

(IP보기클릭)211.209.***.***

이낙연
진갯타 드래곤 후계기는 겜타 엠페러가 나오는게 좋았는데 차기작이나 DLC로 라도 기대해봐야지요. 진드래곤 안 쓰고 잔샤인스파크 얻은 진겟타드래곤만 쓰려구요. 겟타로보대결전 BGM깔고. | 21.11.22 22:52 | |

(IP보기클릭)211.226.***.***

께이 캅스!!
21.11.11 08:26

(IP보기클릭)14.32.***.***

슈로대 하루이틀 한것도 아니니 연출 많이 부족한 애들은 그 연출자 욕 몇번하고 마는데 프레임은 개인적으로 도저히 쉴드가 안되네요; 전작대비 적 아군 할거없이 연출 프레임이 처참한 유닛들이 훨씬 많아졌다는게 우려스려운 부분입니다. 연출자 개개인이 독단적으로 이렇게하진 않았을거 같고 윗선에서 그렇게 하라고 했을거 같은 느낌.
21.11.11 08:27

(IP보기클릭)223.38.***.***

라이지엘
윗선이 문제가 아니라 그냥 개발시간 부족일 겁니다. | 21.11.11 08:40 | |

(IP보기클릭)117.111.***.***

염활
개발시간 부족이면, 시간을 더 들여야죠. 날림으로 내놓으면 당연 욕먹죠.. | 21.11.11 09:15 | |

(IP보기클릭)211.59.***.***

BurningSouI
3년에 하나씩 나오겠네요 ㄷㄷ 2년 시간 투자해도 프레임 저런데 ㅎㄷㄷ | 21.11.11 11:30 | |

(IP보기클릭)180.69.***.***

신작도 잘 선택해서 좋았습니다.
21.11.11 08:36

(IP보기클릭)112.164.***.***

크와트로로 귀환하여 액시즈 낙하 시도에 대해 만인의 지탄을 받는다 (타격감이 훌륭하다) 동의
21.11.11 08:44

(IP보기클릭)183.104.***.***

브랜든 히트
졸탄좌 : "웃기고 앉았네! 사이코 프레임을 처음 실전에 투입한 건 예전의 너 아니었냐?" | 21.12.21 21:51 | |

(IP보기클릭)1.231.***.***

난이도 관련해선 본문에 DD 이야기도 나왔으니 하는말이지만 이제 슈로대 전체 기조는 콘솔판은 지나치게 어렵지 않은 난이도, 모바일은 미친듯이 매운 난이도 이렇게 잡은거 같습니다. 이번 콘솔판도 솔직히 레벨링만 덜오르게 했으면 강화된 저력때문에 어지간히 귀찮아졌을 난이도긴 했어요. 결국 레벨링이 지나치게 빨라지고 빠른 레벨링으로 인한 정신기 난사가 적들 강화를 많이 무시한게 큽니다. 만약 다음작도 이번 시나리오 셀렉트를 차용하려면 적어도 고렙 구간에선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늘리는게 밸런스 조절에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숙련자 난이도로 진행시 초반부는 그래도 좀 어려웠습니다만 쉬워지는 구간이 너무 빨리 찾아왔죠 또한 난 어려운 난이도는 제발 어려운 난이도 티 좀 내라! 라고 하는분들 말도 공감합니다만 일단 그러면 당장 DD를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러면 왜 테라다가 구태여 그렇게 매운 난이도를 콘솔판에 넣지 않는 이유도 아시게 될겁니다. 실제 DD하던 유저들은 30하면서 난이도 이야기 한마디도 안합니다. 전부 다 피곤했던 DD난이도에서 해방되서 꿀잼이다 차고있던 모래주머니 풀어버린거 같다 이렇게 말하죠. 이러면 가챠니 언어 장벽이니 하면서 안한다는 분들 계시는데 솔직히 그거 다 핑계입니다. 진짜 난이도를 즐기려면 가챠? 오히려 안하죠 언어장벽? 예전 슈로대는 언어장벽 없었나요? 다 찾아가면서 했죠.
21.11.11 08:45

(IP보기클릭)124.216.***.***

루리웹-293644438
근데 DD는 어떻게 할수있음? | 21.11.28 12:55 | |

(IP보기클릭)27.1.***.***


1991년 국민학생 시절 패미콤 제2차 슈퍼로봇대전 부터 시작한 유저입니다. 유치원 다니던 1985년쯤 게타로봇 , 마징가Z , 그랜다이저, 단쿠가(카루타) 비디오를 봤던 세대인지라 게임에서 로봇 애니메이션 주제가 BGM이 나올때는 신기함 그자체였죠. ( 건담은 못봤던 시기 ) 중학생 때는 슈퍼패미콤용 제3차 슈퍼로봇대전으로 겨울방학 30일을 동안을 완전히 날려버렸던 기억이 납니다. (극악 난이도 최종보스 발시온 잊지않겠다., 이때는 숨겨진 그랑존은 보질 못했고 ,SFC 슈퍼로봇대전 EX에서 그랑존의 존재를 처음 알았음 ) 90년대 용자로봇 시리즈를 게임월드라는 잡지로 접하고 , ( 아마 마이트가인 , 다간 같은 일본 애니메이션 소개 파트였던 기억 ) 고등학생 시절 95년 골드란 , 96년 다그온 , 97년 가오가이거를 일본방송 본방으로 토요일 5시마다 시청했던 기억도 있고 세가새턴용 4차 슈퍼로봇대전 F에 에반게리온이 나오는 것으로 친구들 사이에 엄청난 관심을 끌기도 했죠. 고등학교 졸업하고 즐겼던 PS1용 슈퍼로봇대전 알파 마크로스 연출은 아직도 충격이 남아있습니다. 거의 30년을 즐겨온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인데 . 일단 한글로 나오는 것도 대단한 성과인 것 같고 , 용자시리즈가 계속 참전해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21.11.11 08:55

(IP보기클릭)27.1.***.***

Ruliweb 파이양

쿼브레 , 시노부 살려주세요 ... PS2 2차 슈로대 알파 할때 무우 뫼비우스로 격추수 1위 달성했던 기억 . ( 슈로대는 최애의 맛 ) | 21.11.11 09:25 | |

(IP보기클릭)222.109.***.***

슈로대 영원하라 100년 1000년 나와라
21.11.11 09:02

(IP보기클릭)125.142.***.***

"팬으로서 다짜고짜 망겜 취급하면 화가 나지만 반박을 하려니 할 말이 궁색하다. 솔직히 예전만 못하다고 느끼면서도 꾸준히 산다." 좋은 리뷰다
21.11.11 09:04

(IP보기클릭)59.19.***.***

캐릭터 게임이란 정체성 자체가 SRPG로선 족쇄 라는 말이 정말 맘에 와 닫습니다. 슈로대는 체스나 일반 SRPG같이 정해져있는 룰에 맞춰 시스템을 짤 수 없기 때문이죠. 그 비슷한 것이 바로 초창기 윙키씨리즈로 결국 쓰이는 기체만 쓰이고, 약한 기체는 버련진거... 이후 씨리즈부턴 약한 캐릭터들을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키울 수 있게 하려고 했다는 말이 기억나네요. 즉 캐릭터게임에 중점을 둬버리니 SRPG로써 기능이 떨어져버린... OTL 솔찍히 장르상 어쩔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든 해결책을 개발자분들이 잘 찾아주길 바랄뿐이죠.
21.11.11 09:24

(IP보기클릭)118.235.***.***

K캅스 때문에 구매했는데 준만족(데커드 듀크 삭제 건맥스 무장화)
21.11.11 09:25

(IP보기클릭)220.125.***.***

마모루 : 나 아저씨 아니야 이제 막 20살 이라고!
21.11.11 09:26

(IP보기클릭)112.162.***.***

확실히...슈로대는 캐릭터 게임으로 볼것인지...SRPG 게임으로 볼것인지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뉘는 게임인듯 싶네요...기본적으로 캐릭터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해야 오래도록 즐길수 있는 게임인건 명확해 보입니다...안그러면 30년동안 이어지긴 힘들죠...ㅎㅎ
21.11.11 09:29

(IP보기클릭)121.169.***.***

정식 한글화 된 슈로대 중에선 대사 읽는 재미가 제일 좋았음
21.11.11 09:36

(IP보기클릭)182.228.***.***

합체 공격은 왜 안넣어주는거야? 합체 공격씬도 판권 물려있나??
21.11.11 09:55

(IP보기클릭)104.28.***.***

양자역학이진리다.
원작에 없는 합체기를 좋아해준 건 다이나믹 프로 정도라…. | 21.11.11 14:56 | |

(IP보기클릭)104.28.***.***

양자역학이진리다.
합체공격은 아니지만, 엘도라 파이브/엘도라 소울이 설정상 최종기인 엘 인페르노 이 시엘로가 슈로대k 이후 참전 못하능 것도 애니에 안 나온 설정상 기술이라서 선라이즈가 싫어한다는 찌라시도 있었죠 | 21.11.11 14:58 | |

(IP보기클릭)218.239.***.***

그레도 이번작품은 나름 새로운 시도와 차별화 포인트에서 그나마 노력했다고 봅니다. 다음 작품에서 알파나 Z때 만큼의 큰 변화가 생겼으면 좋겠네요.
21.11.11 10:04

(IP보기클릭)61.255.***.***

건담과 마징가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에서 시작 됐다라… 근데 같은 편이잖아...
21.11.11 10:07

(IP보기클릭)121.133.***.***

선은사랑
1차(그땐 그런것없이 그냥 슈퍼로봇대전이었겠지만)땐 지금과 많이 다른형태. 말그대로 마징가 건담이 싸우는형태로 알고있습니다.(파일럿개념도 없는걸로암) 2차로봇대전부터 지금의 형태, 건담에 아무로타고 코우지가 마징가에타서 공동에 적과 싸우는 로봇대전이었던걸로 압니다. | 21.11.13 11:57 | |

(IP보기클릭)1.254.***.***

21.11.11 10:12

(IP보기클릭)1.254.***.***

만렙대위아무로
사실 그랑죠트는 이미 슈로대에 나왔...읍읍!!! | 21.11.11 10:12 | |

(IP보기클릭)218.153.***.***

만렙대위아무로
홍콩 대만까지 런칭하고도 한국에만 런칭이 안된 DD...! | 21.11.11 13:00 | |

(IP보기클릭)223.38.***.***

MOYASEA
사실 DD도 나왔으면 아마 많이들 했을듯 | 21.11.11 15:40 | |

(IP보기클릭)218.153.***.***

오령
그랑죠트가 참전한다고? 하고 관심 보일 분들은 많긴 했을듯 하죠. | 21.11.11 16:10 | |

(IP보기클릭)61.47.***.***

만렙대위아무로
스위치로 슈로대 하는 입장에선 이건 나와도 좀 아쉽겠네요. 프리미엄 사운드로 사봐야 오프닝 곡들은 이질감이 있을테고 우리가 아는 그 곡들은 커브금이 아니면 안나올테니... | 21.11.11 17:17 | |

(IP보기클릭)112.148.***.***

만렙대위아무로
아... 그런데 그랑조는 브금이 중요한데 뭔가 어레인지가 많이 아쉽네요 | 21.11.12 19:17 | |

(IP보기클릭)119.198.***.***

이라이저킬
어레인지가아니라 2년동안 필살기 브금 딱 두개일걸요 슈퍼계 리얼계해서 | 21.11.15 08:48 | |

(IP보기클릭)211.209.***.***

만렙대위아무로
그랑죠트는 DLC로 나와도 될뻔 했는데 대지의 테마BGM 주고. | 21.11.22 22:55 | |

(IP보기클릭)210.178.***.***

직접 해보니 발매전 몇몇 특정인들 선동질은 역시 믿을게 못된다는게 또 입증. 불만이 없는건 아니지만 전작들과 비교하면 신,구유저 친화적 노력이 눈에 보였고, 역대급 볼륨과 시리즈 전체적 클리셰도 개선, 발전되어 간만에 슈로대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음.
21.11.11 10:15

(IP보기클릭)114.30.***.***


로봇물이 존재하는 한 슈로대는 죽지 않는다
21.11.11 10:37

(IP보기클릭)61.105.***.***

연금술사알케
근데 그 로봇물이 신작이 잘 안나온다는게 문제.. | 21.11.11 10:52 | |

(IP보기클릭)221.150.***.***

날홍군
이미 70년대 로봇물도 써먹고 있는데 신작따위 없어도.....ㅋ | 21.11.11 13:51 | |

(IP보기클릭)121.162.***.***

날홍군
아직 참전 못한 로봇물도 많아서 괜찮을듯… 모바일판은 마브러브조차 참전하는데요 뭐 | 21.11.12 20:00 | |

(IP보기클릭)220.78.***.***

보통 50화 전후로 끝나던데... 이건 ㄷㄷㄷ 난 주인공, 웃소, 마트베, 홍련, 게타, 아무로, 까뮤, 그리드맨, srx, 주력함대 이렇게 몰빵해서 진행 중인데... 80화 이후 다 깼다 싶었는데.. 또 적이 튀어나와서 당황스러우면서도 재밌더군요. 일단 마우스 하나로 다 컨트롤 가능해서 엄청 맘에 듭니다. 그리고 30주년 작품이라 그런지 볼륨도 그렇고 처짐 없이 많은 캐릭터들에게 공을 들였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만족. 그런데 dlc 팔아먹는 것들 또 돈주고 살까말까 좀 아쉽긴 함.
21.11.11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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