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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 [컬럼] 사이버펑크 2077가 투하한, 게임 평가 문화의 위기 [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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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44728 | 댓글수 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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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BEST
리뷰가 아니라 자기변호네. 난 올곧게 평가했고 잘못되지 않았다. 나쁜건 쟤들이다. 진짜 리뷰어들 못 써먹겠네요 점점
20.12.18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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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라오어2가 불신을 주었고 사펑이 평가 시스템의 문제점을 찍었지
20.12.18 16:53

(IP보기클릭)121.128.***.***

BEST
"일단,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은 여전히 ‘사이버펑크 2077’ 에 대한 저 개인의 평가는 확고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지금도 이 게임의 본질은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10년은 회자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이 게임은 다른 게임들이 이전에 구축했던 수준을 뛰어넘은 요소들을 곳곳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다른 건 모르겠지만, 앞으로 10년 이상 분명 계속 회자될 게임이라는데 동의합니다. 물론 다른 이유로 말이죠.
20.12.18 16:47

(IP보기클릭)39.116.***.***

BEST

20.12.18 17:00

(IP보기클릭)121.170.***.***

BEST
변명문으로 보이네
20.12.18 16:57

(IP보기클릭)180.150.***.***

읍읍 읍읍읍 읍읍읍2 읍읍 읍읍읍읍 읍읍읍읍?
20.12.18 16:47

(IP보기클릭)112.169.***.***

GLaDOS+
읍? 반대하시나요? | 20.12.19 01:02 | |

(IP보기클릭)223.38.***.***

GLaDOS+
“주인공과 주변인물이 서로 대화하고 주요 캐릭터와 1대1로 상호작용하는 부분에서 이 게임은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게임에서의 선택’ 을 한 번 더 발전시켜 단순히 노란색 선택지 뿐만 아니라 파란색 부가 선택지나 시선, 총, 행동, 이전에 다른 캐릭터와 했던 선택과 이에 따라 달라지는 과정 측면에서의 결과 등, 플레이어에 따라 결과를 떠나 능력치가 부족하면 그런게 있는지 조차 파악하지 못할 무수한 배후의 선택지들이 존재하는 점. 이를 하나씩 파악하고 찾아가며, 시도하는 재미 등은 전에 없던 수준이며 향후 다른 게임에서도 분명 참고하고 영감을 받을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어스 엑스를 언급했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그냥 주디와 관련된 루트에 숨겨진 수많은 변화요소만 짚어보더라도 답이 나옵니다.” 변명문에서도 여전히 사기치고 있네요 | 20.12.21 09:12 | |

(IP보기클릭)39.7.***.***

강미윤
선택지 바뀌는건 꽤 오래된게임인 테일즈위버에서도 볼수있는데 ㅎ | 20.12.23 14:20 | |

(IP보기클릭)121.128.***.***

BEST
"일단, 짚고 넘어가고 싶은 부분은 여전히 ‘사이버펑크 2077’ 에 대한 저 개인의 평가는 확고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지금도 이 게임의 본질은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10년은 회자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이 게임은 다른 게임들이 이전에 구축했던 수준을 뛰어넘은 요소들을 곳곳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다른 건 모르겠지만, 앞으로 10년 이상 분명 계속 회자될 게임이라는데 동의합니다. 물론 다른 이유로 말이죠.
20.12.18 16:47

(IP보기클릭)115.23.***.***

사쿠라🌸
리뷰어 말대로 싸펑이 다른게임들이 이전에 구축했던것을 뛰어넘는 요소를 가진반면 다른게임들에서 당연히 구현된게 되지 못했으며 정상적으로 완성되고 풀프라이스로 판매하는 게임이라면 당연히 나타나면 안되는 것들이 나타났지. 무엇보다 사펑은 골드행이라는 단어가 지니는 의미에 빛이 바라게 했고, 프리오더와 사전 리뷰라는 게임계의 세일즈 시스템을 흔들어버린 타이틀로 향후 10년간 게임산업에서 회자 될 것은 분명함. | 20.12.19 01:10 | |

(IP보기클릭)49.16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뭔소릴하는 건지... 그런 정보가 없는 상황이면 더더욱 리뷰를 그렇게 쓰면 안되는 거 아닌가요? 저번 리뷰에서는 선택에 따라 모든게 변화하는 마냥 극찬을 해놨던데 제대로 된 정보도 없이 그렇게 써놨다?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20.12.19 08:45 | |

(IP보기클릭)112.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반말 좋아하는 것 같은데 댓글 보면 너무 무식한 것 같아 리뷰가 게임사에서 제공한 정보에 신뢰를 두고 기본으로 쓰는 게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이미 너가 무뇌아라는게 들어났어 리뷰는 리뷰어가 직접 경험한 것만을 바탕으로 쓰는 것이 사전적으로나 보편적으로의 정식 의미지 개발사가 제공한 소스를 바탕으로 쓰는 것이 아니야. 그런건 프리뷰라고 부르지. 영화 비평을 비평가가 영화를 끝까지 보지도 않고 영화감독이 건네준 시놉시스를 가지고 평가하면 그게 사기꾼 내지는 사이코지 영화 비평가인가?? 음악 평론가가 음원을 들어보지도 않고 작곡가나 가수가 전달한 곡의 의도만 듣고 음악을 평가하면 그게 인간이냐?? | 20.12.19 11:02 | |

(IP보기클릭)183.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ing platform
솔직히 그건 위쳐 때도 하얀 선택지로 있었고, NPC와의 상호관계도 오히려 위쳐 3 때가 더 나았음 난 얼른 엔딩 보려고 메인 퀘 밀고 있는데 내가 도대체 뭐하고 있나 싶던데 | 20.12.19 15:17 | |

(IP보기클릭)122.43.***.***

Fenomeno
어떤 부분이 다른 게임 구축한 걸 뛰어넘었음? 신랄한 버그? ㄲㅊ? | 20.12.19 17:21 | |

(IP보기클릭)115.23.***.***

루리웹-5107728751
역대급 마케팅... | 20.12.19 17:26 | |

(IP보기클릭)218.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그러니까 니말대로면 결국 리뷰어놈들 말을 믿고 게임사면 안된다는 사실만 재확인 되는거 아님? 말싸움 이길려고 자기무덤 자기가 파고있네ㅋㅋㅋㅋ | 20.12.19 17:51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은 말 그대로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한 문장만 써놨어도 이만큼 욕 안먹었겠죠. 비속어써가며 억지부리시는데 리뷰어 지인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네요. 더이상 상대하기 싫으니 이만 줄이겠습니다. | 20.12.19 19:18 | |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리뷰어로써 자격이 없다는 말인데요 그건 | 20.12.20 10:16 | |

(IP보기클릭)39.113.***.***

사쿠라🌸
그 골프게임의 평가과 흡사한... | 20.12.29 20:01 | |

(IP보기클릭)119.207.***.***

사쿠라🌸
이게임 빠는 사람들도 쉴드를 못치는게 구린 상호작용과 약한 대화선택지인데 이전 리뷰에서 섬세한 상호작용 운운하면서 개구라를 쳐놓고서 한다는 소리가 ㅋㅋㅋㅋㅋ | 21.01.08 00:19 | |

(IP보기클릭)222.112.***.***

BEST
라오어2가 불신을 주었고 사펑이 평가 시스템의 문제점을 찍었지
20.12.18 16:53

(IP보기클릭)121.128.***.***

루리웹-4515563856

동감입니다. 메타크리틱에서 처음엔 100점~90점 주었던 웹진들도 유저들 눈치보며 결국 점수를 40~60점으로 낮추는 현상을 보면서 아이러니하더군요. | 20.12.18 17:03 | |

(IP보기클릭)130.105.***.***

사쿠라🌸
메타에서는 최근에 40줬다가 관심끌고싶었냐고 욕쳐먹는곳이 한군데 있긴하죠 대부분의 유명 웹진은 일단 보류상태고 전체적으로 80후반입니다 | 20.12.18 17:09 | |

(IP보기클릭)27.102.***.***

루리웹-4515563856
알고보면 위쳐3도, 데이즈곤도 똑같은 한 게임은 찬사를, 한 게임은 혹평을 받았지만 한놈이 일어나서 박수치자 다른놈들도 우루루 따라 일어나 박수친것에 불과하죠. 지금도 위쳐3를 고티 작이라고 빨아주는 사람들이 있던데, 위쳐3 역시 거품 덩어리입니다. | 20.12.18 19:35 | |

(IP보기클릭)61.78.***.***

루리웹-6472907110
그건 아닌데요? 불편한점이 있긴하지만 위쳐3는 재미있는 작품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거품 덩어리 게임을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지만 거품 덩어리 게임이 3천만장씩 팔리지는 않습니다 | 20.12.18 20:00 | |

(IP보기클릭)221.165.***.***

루리웹-6472907110
위쳐3도 초반 버그 심하긴 했지만 지금 이정도는 아녔죠. 물론 사후처리후 어케 됐는지는 아실꺼고... | 20.12.18 21:13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6472907110
라오어2가 똥을 쌌다고 라오어1까지 폄하될 이유가 없는 것처럼, 게임은 각 작품마다 평가를 받아야지 사펑2077이 똥 쌌다고 이미 호평받은 위쳐3를 깎아내릴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바이오웨어가 만든 앤썸이랑 매스이펙트 안드로메다가 망했다고 뜬금없이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도 망작이라고 하시는 것이랑 똑같아요. | 20.12.19 10:35 | |

(IP보기클릭)112.153.***.***

회색실패작
인퀴지션은 망작은 아니지만 거품은 맞죠. 인퀴지션이 고티 수상할 때 그 해에 고티 후보로 같이 올라온 타이틀들을 보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텐데요. 경쟁작들이 다 고만고만했기에 가능했을 뿐이다 라는게 보편적인 중론 아니었나?? | 20.12.19 11:04 | |

(IP보기클릭)61.78.***.***

윈터후프
??? 그해 출시된 게임들이 고만고만 한거랑 거품인거랑 무슨 상관이죠? 고티란 그해 발매된 게임중 제일 나은게임을 뽑는건데? 텔테일 워킹데드가 고티받을 때도 똑같이 그냥 그해는 명작게임이 가뭄이었을 뿐 그해 나온 게임중 드에 인퀴나 워킹데드가 젤 나았던 것입니다 | 20.12.19 13:04 | |

(IP보기클릭)211.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난쟁
위쳐가 갓겜이 아니면 라오어는 똥겜이죠. 라오어가 갓겜인게 더 이상한데 ㅋㅋ그런 카피겜이 gta5를 제친다는게 말이됨? | 20.12.19 15:16 | |

(IP보기클릭)58.1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난쟁
위쳐3는 거품이라고 단정을 지어 버리시네요 ? 그럼 당연히 댓글이 좋게 달릴수가 없죠..본인은 재미없어도 다른이에겐 재미있을수 있는거라고 말히시면 될것을... | 20.12.19 16:03 | |

(IP보기클릭)183.1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난쟁
사펑 깔때 유행하기 시작한 '텅빈 상호작용'이라는 거 되게 웃기네요ㅋㅋ그럼 대체 꽉찬 상호작용은 뭔데요? 그리고 애초에 꽉찬 상호작용이라는게 오픈월드 RPG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요소는 될지언정 그게 없다고 해서 망겜이 되버리는 요소가 되나요? | 20.12.20 13:26 | |

(IP보기클릭)118.32.***.***

고담나이트
사실상 자유도라는게 개인차가 심한 영역인데 "몇몇 루리웹 사람"은 인지를 하지않고 개인적인 잣대를 들이밀고 깍아내림 누군가는 상호작용이라 함을 천장에 있는 형광등을 꺼내서 무기로도 쓸 수 있고 모든 불은 다 켜고 끌 수 있어야하며 총으로 모든 요소를 다 부셔야한다고 생각할지는 몰라도 어떤 사람은 형광등이 부셔지네 창문도 부셔지네 우와 개쩐다로 끝나는 영역이기도함 npc대화도 마찬가지.. 자유도에 따른 상호작용은 개인차가 크기에 어떻게 말을 하든 주관적인 사항이라 의미없다고 봄 | 20.12.20 15:04 | |

(IP보기클릭)223.38.***.***

고담나이트
오픈월드 RPG인데 그거 없으면 망겜이죠. 다른 장르면 모를까. 게다가 스스로 입털었잖아요 | 20.12.21 09:03 | |

(IP보기클릭)211.219.***.***

강미윤
2회차로 재밌게 즐기고있는 고오쓰도 그런상호작용 1도없는데??? 동일오픈월드겜인디 내가 똥겜취향이었나 | 20.12.22 18:34 | |

(IP보기클릭)203.132.***.***

얄리얄리얄리숑
사펑은 개발 도중 내내 차세대 시뮬레이터인양 입털었는데요. 고오쓰도 그랬나요? | 20.12.22 18:36 | |

(IP보기클릭)211.219.***.***

강미윤
아니 입턴여부를떠나서 본인이 상호작용없으면 망겜이라며요 | 20.12.22 18:39 | |

(IP보기클릭)203.132.***.***

얄리얄리얄리숑
단어를 수정할게요. 오픈월드 대신 샌드박스로. 그런데 단순히 오픈월드 개념으로만 봐도 고오쓰는 여러모로 제한적이고 부족함을 지적받았던 건 사실이죠. 그게 주요 포인트가 아니었기 때문에 게임 자체의 평가는 좋지만요 | 20.12.22 18:47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6472907110
님이 재미없으면 똥겜임? 님같은 사람이 웹진 가면 제일 안되요 자기 느낌이 곧 섭리인줄 아는데ㅉ | 20.12.24 09:52 | |

(IP보기클릭)121.170.***.***

BEST
변명문으로 보이네
20.12.18 16:57

(IP보기클릭)121.181.***.***

폴아웃4 처음할때 기분이라서 매우 재밌음 아무데나 돌아다니면서 잘 짜여진 퀘스트 해결 하는게 너무 재밌음 플레이 할때 마다 저기 가면 또 어떤 새로운 사건이 있을까 라는 기대감으로 가득참
20.12.18 16:59

(IP보기클릭)182.216.***.***

룬나이츠
실례지만 하시는 기종은요?? | 20.12.19 23:20 | |

(IP보기클릭)123.19.***.***

라오어 2 가 평론가들이 정작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보다는 자본에 얽힌 게임기 및 게임 제조사에(특히 소니) 친밀하고 선민의식까지 가진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줬지. 그렇게 말이 많았는데도 올해 고티에 라오어 2 나온 걸 보면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더군. 그리고 사펑은 리뷰의 신뢰도에 커다란 구멍을 냈고. 앞으로 계속 이럴 것 같다만 그럴수록 리뷰 보고 게임 구매할 일도 없을 것 같다.
20.12.18 17:00

(IP보기클릭)39.116.***.***

BEST

20.12.18 17:00

(IP보기클릭)110.70.***.***

밤과낮 그사이로

| 20.12.18 17:44 | |

(IP보기클릭)223.39.***.***

흑백 영정사진 짤 ㅋㅋㅋㅋㅋ
20.12.18 17:01

(IP보기클릭)1.246.***.***

한국 더빙 들으면서 표정 변화하는거 보면 스토리 몰입감은 좋았음
20.12.18 17:02

(IP보기클릭)221.155.***.***

에드워드 기번
그게 이 게임의 강점. 여기에 준수한 정도의 NPC 상호작용만 있었다면 정말 좋았을거라 생각함. | 20.12.23 19:18 | |

(IP보기클릭)1.246.***.***

루리웹-2869451205
전 그냥 1회가 좋음 레데리나 그타나 매번 상호작용 있다곤 하는데 개인적으로 어차피 매번 반복 동작이라 훨씬 지루했음 | 20.12.23 19:33 | |

(IP보기클릭)221.155.***.***

에드워드 기번
말씀 충분히 이해. 그런데 몰입감 쩌는 1회 플레이를 위해선 한국어 더빙 + 좋은 상호작용이 있다면 금상첨화. | 20.12.23 19:59 | |

(IP보기클릭)1.246.***.***

루리웹-2869451205
그건 그렇네요 그냥 개발진 능력이나 일정이나 뭔가 문제가 있었던거 같아요 물에 총 쏘면 튀기는건 정말 간단한 이펙트인데도 안 들어갔다는거랑 경찰이 쫒아오는것 등등 충분히 할 수 있는데 안한게 아니라 못했다고 봐야될거 같습니다 | 20.12.23 20:22 | |

(IP보기클릭)221.155.***.***

에드워드 기번
그만큼 제작사 팀 일정에 문제가 많았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게다가 이제 겜 만드는 제작 회사들은 사사로운 디테일까지 보는 유저들의 수준이 매우 높아졌다는걸 인지해야 할겁니다. 대충 만들어서 비싸게 팔라고 했다가는 누구도 시선 한번 안주는 꼴이 날테니까요. 특히 요즘 오픈월드 겜을 평가하고 구입해주는 유저들은 더욱더 깐깐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만들어야 지갑 열어줄겁니다. | 20.12.23 21:13 | |

(IP보기클릭)39.7.***.***

BEST
리뷰가 아니라 자기변호네. 난 올곧게 평가했고 잘못되지 않았다. 나쁜건 쟤들이다. 진짜 리뷰어들 못 써먹겠네요 점점
20.12.18 17:02

(IP보기클릭)59.9.***.***

카이노르
올곧게라는 말은 문맥에 맞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분이 강조하는 건 리뷰도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라 리뷰어 한 사람의 주관적 의견일 뿐이라는 거니까요. 그러면서 게임이 점수로 평가되는 세태를 에둘러 비판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게는 리뷰를 포함한,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경험과 평가들이 교류되어야 게임 문화가 더 풍요로울 수 있다는 의미로 읽힙니다. 그러려면 플레이어들 서로의 경험과 평가를 가치있는 것으로 인정해주고 귀 기울여야 하는데, CDPR은 리뷰 시스템의 헛점을 이용하여 그 플레이어간의 신뢰에 어깃장을 놓은 게 가장 심각하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 20.12.18 19:18 | |

(IP보기클릭)118.38.***.***

카이노르
이 글을 이런 식으로 밖에 해석하지 못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 게 참 슬프군요. | 20.12.19 13:30 | |

(IP보기클릭)222.97.***.***

카이노르
사람들 진짜 웃기네요. 이 사람 첫번째 리뷰는 그냥 10시간 정도 겉핥기만 하고 소설 쓰는 수준이었습니다. 게임 리뷰판의 생태 비판이고 나발이고 그냥 리뷰가 수준미달에 CDPR이 과대광고로 쌓아놓은 게임명성을 추켜세우기만 하는 내용이라 사람들이 분노하고 열받은건데 무슨 서로의 경험에 인정을 해줍니까? | 20.12.19 13:42 | |

(IP보기클릭)222.97.***.***

카이노르
당장 사펑 이상하다고 PC유저들 사이에서 비판 나온게 길게도 아니고 당장 첫날이에요 첫날. 첫날부터 상호작용 왜이러냐 잡서브퀘들 퀼리티 이상한데? 미구현된 건물이 뭐이리 많냐 이러면서 온갖 불만글이 올라왔는데 그 사람들이 뭐 첫날 24시간 내내 게임했을까요? 이 분은 돈 받고 게임을 평가하면서 일반 게이머만큼도 못한 안목을 가지고 있는겁니다 지금 | 20.12.19 13:44 | |

(IP보기클릭)130.105.***.***

전에 뉴로망서에 이어 에로게이머까지 언급하시는거보면 이 분 리뷰는 국내 최정상급이라고 인정합니다 저도 십년의 게임이라고 생각 합니다 욕은 같이 먹겠습니다 강퇴시키지만 말아주세요 굽신굽신
20.12.18 17:03

(IP보기클릭)59.0.***.***

그런 사정이 있었네
20.12.18 17:04

(IP보기클릭)59.3.***.***

왜곡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글을 읽다가 느낀건데 꼭 사이버펑크 개발자가 글을 적은것 같네요....
20.12.18 17:05

(IP보기클릭)207.244.***.***

어차피 라오어가 어그로끌고 사펑이 못질해봤자 사람들은 내년되면 다시 메타크리틱과 리뷰평가에 집착하면서 겜 사게되어있음 여태껏 해온 그 방식이 버릇처럼 되어버렸는데 , 이제와서 그게 바뀌겠나
20.12.18 17:06

(IP보기클릭)211.247.***.***

짐의강산
진짜 평론가들이나 리뷰어들의 오만함을 꺾고 싶다면 게이머부터가 점수 하나에 일희일비 하는 습관부터 바꿔야 함. 그저 점수는 숫자에 불과하고, 리뷰어가 제대로 게임을 바라보았는지를 알려면 평론 그 자체를 읽어보고 게이머가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데 고작 숫자 하나 올라가고 떨어지는 것에만 너무 목을 매는 사람들이 많음. 그런 의미에서 스스로 판단할 생각 없이 숫자에만 의지하는 평점만능주의가 낳은 첫 비극은 라오어2 였고, 두번째 비극은 사펑이라고 생각함. 내년에는 부디 숫자에 의지하지 않고 게이머 스스로의 힘이 강해지기를. | 20.12.18 17:14 | |

(IP보기클릭)39.122.***.***

스컬 크래셔
똥씹ㅈ2 이후로 나는 메타점수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잃었음. 믿을 수 있는건 무조건 유저평가임. 게임이 10개가 출시되면 유저평가가 좋은게 한 6개 정도 된다치면 6개 중에서 내 취향에 맞을거 같은 3개 정도만 사고 그 3개는 직접 플레이 해보고 다시 옥석을 가려서 1,2개정도 살아남는 그런 흐름으로 가지 않을까 싶음. | 20.12.19 00:53 | |

(IP보기클릭)183.104.***.***

잉여력의대폭발
게임을 사지도 않은사람이 평가내릴 수 있는 지금의 메타 유저점수는 10년이 지나도 신뢰를 얻을수 없을걸요? 독점타이틀이라고 테러당하는게 일상이고 경쟁작들의 팬보이들이 0점테러를 주는게 일상인 유저점수 시스템도 개선이 시급합니다. 스팀평가라고 다르지 않죠, 환원(Devotion)이 중국정부 비판했다고 평가가 대체로부정적까지 떨어졌다는걸 보면.. 판매량을 보면 봤지 유저평가 시스템도 개선이 시급합니다. | 20.12.19 12:16 | |

(IP보기클릭)61.254.***.***

스컬 크래셔
여기 있는 댓글 중에 가장 맞는 말 하시는 것 같습니다. | 20.12.21 11:23 | |

(IP보기클릭)175.207.***.***

짐의강산
어쩔수없음 게임이 별로라고 이야기하면 메타부터 들이대는게 종특임 예를들어 모게임이 참 그래픽이 그지같아서 이야기를하면 메타점수가 어쩌고 저쩌고 뭔가 팬덤같은게 생겨가지고 싫은소리 듣기싫을때 메타점수부터 들이대면서 이건 메타몆점의 갓겜이고 또 신작은 전작의 메타몆점을낸 회사가 만든게임이라서 나오기도 전에 갓겜이고 평가할만한 자료가 보여주는 그래픽뿐이라 그래픽이 별로라는 소리도 못하게함 그러다가 나와서 메타점수 폭락하면 쥐죽은듯이 사라지고 무한반복 | 20.12.21 19:30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1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리루레?
맞아요, 그 작품이 주는 객관적 정보와 정량화 가능한 QC 요소들을 다 무시하고 게임회사에서 '고칠겁니다' 한마디 하니까 그걸 싸그리 다 빼고 자기 감상(아 암튼 주관적임 ㅋㅋㅋ)만 적은 리뷰어가 이런 글을 쓰니까 더 와닿는 것 같아요! | 20.12.20 01:07 | |

(IP보기클릭)221.1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리루레?
버그를 완전히 제외하고 작품이 주는 객관적 정보만 봤을때 게임내 대화에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건 맞지만 그 선택지들이 대부분 아무 의미가 없다는것과 NPC나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부재, 저급한 AI수준, 구린 인터페이스, 낮은 볼륨감등등 넘쳐남 그 외부요인이라는 버그 다 제외해도 평작 수준의 겜에 10년간 안나올 갓겜이라고 칭송하다가 게임 다 까발려지니까 '사이버펑크는 갓겜인데 버그 때문에 평가가 안좋다'고 시종일관 앵무새 변명ㅋㅋ | 20.12.21 01:13 | |

(IP보기클릭)61.255.***.***

리뷰 글보다 댓글이 더 궁금해지네요.
20.12.18 17:07

(IP보기클릭)112.145.***.***

60시간 플레이 하면서 상호작용의 섬세함 새로움은 느끼지 못햇네요
20.12.18 17:08

(IP보기클릭)59.9.***.***

pc판기준 85점도 후하지. 딱 70점게임.
20.12.18 17:08

(IP보기클릭)112.186.***.***

10년의 게임(Game of the Decade)
20.12.18 17:10

(IP보기클릭)121.18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OMKAO
'아무 의미 없는 게임' 이 한 문장이 모든 걸 말해주는듯 ㅋ | 20.12.18 23:0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71463778
'나는 재밌는데' 이건 뭐 상관없는데 '싸펑은 충분히 명작임' 이러지좀 말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18 17:45 | |

(IP보기클릭)183.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71463778
솔직히 명작은 에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지금 막 켜놓고 자고 그런 것도 있어서 플레이 타임이 81.3시간으로 되어있긴 한데 그렇다고 이게 명작은 아님... 그냥 할만하다임. | 20.12.19 15:21 | |

(IP보기클릭)218.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71463778
사람들 보면 평작을 명작이라고 착각하는사람이 있는듯 | 20.12.19 17:55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71463778
사펑이 게임플레이에 이모탈보다 오리지널리티가 적은데 ㅋㅋㅋㅋ | 20.12.21 10:26 | |

(IP보기클릭)175.223.***.***

왜 이런 점수를 주게 됐는지 말하겠다면서 게임 외적인 상황만을 말하고 있음 본인이 말했던 사펑이 상호작용 끝판왕이라는건 팬보이들조차 동의 못할 수준이고 버그가 없다해도 수작은 결코 못되고 준작 수준임 AI 등은 버그도 아니고 그냥 게임 수준이고 이정도 오픈월드 게임은 널리고 널림 그래픽과 스토리는 후하게 봐줄 수 있다 해도 수작이라 하려면 보통 약간의 단점이 있다 해도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고 압도적인 장점이 있어야 함 차라리 선형 구조였다면 좀 나을 수 있었겠지만 오픈월드 장르로 절대 10년의 게임은 못됨
20.12.18 17:11

(IP보기클릭)223.38.***.***

리뷰어도 사기당한 셈이네. 변명문이지만 뭐 어쩔수 없었겠다 싶음.
20.12.18 17:15

(IP보기클릭)180.68.***.***

데빈
리뷰어도 함께 사기를 친거지요. 저들은 이미 게임 출시전부터 평가를 확정지은거예요. 차라리 소정의 수당을 받고 작성했다고 하면 더 이해가 갈 듯. | 20.12.22 00:50 | |

(IP보기클릭)220.84.***.***

ㅋㅋㅋㅋㅋ 10년 회자될 게임이긴 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의미겠지만
20.12.18 17:16

(IP보기클릭)121.161.***.***

본문에서도 적혀있지만 어느순간 부터 메타점수놀이에 유저들도 동조한감이 있죠 80점이상은 수작 90점이상은 명작 이런식으로 언젠가부터 게임에 점수를 매기는게 이상한것 같습니다. 애초에 영화보다 복잡한게 게임이고 각자의 취향이 다르니 호불호도 강하구요. 앞으로 리뷰는 그냥 참고만 할예정입니다. 라오어2 같이 10점만점 쏟아지는거 보고나니 리뷰는 참고일뿐이라는 생각이네요.
20.12.18 17:17

(IP보기클릭)121.161.***.***

선도부
아무튼 비난과 조롱만 할게 아니라 평론가나 전문 리뷰어들도 점수로 각자 다른 게임들의 점수를 내는것도 바꿔야하며 유저들도 점수로 게임을 평가하거나비교를 하지않고 그게임의 개성을 보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네요. 뭐.. 이러면 제작사 믿고 예구하는문화는 없어질거 같긴하네요.. | 20.12.18 17:27 | |

(IP보기클릭)27.35.***.***

본인이 리뷰에 구라쳤던 부분들에 대한 해명은 없고 주변환경 탓만 하고 있네 ㅋㅋㅋㅋㅋㅋㅋ
20.12.18 17:20

(IP보기클릭)175.114.***.***

어찌보면 진짜 사이버펑크인 게임이였습니다. 대기업의 횡포
20.12.18 17:22

(IP보기클릭)1.231.***.***

영화계에선 이미 3년전 라스트 제다이때부터 일어난 사건이였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 뒤로도 여전히 사람들은 영화 리뷰를 보고 점수를 신경쓰긴함 다만 무조건적으로 점수를 신경쓰는 일은 어느정도 줄어들었음. 게임계도 이젠 이래야함 무슨 90점 미만 게임은 망했네 어쩌네 이러는것보다 지 취향 맞으면 60~70점 짜리 겜도 여기저기서 정보 찾아보고 종합적으로 내가 할만할거 같다 싶으면 사는, 그러니까 지나치게 점수, 리뷰 한가지를 맹신하지말고 게이머 스스로가 종합적으로 정보를 취합해서 게임구매를 결정해야하는 시기가 온 거 같음 물론 30점 20점짜리 게임은 그 자체만으로도 하자가 있는 겜이니 이런겜들은 진짜 거르는게 좋음
20.12.18 17:23

(IP보기클릭)220.158.***.***

루리웹-293644438
게임리뷰 자첵사 특정 팬덤이 매우 강하면 리뷰점수에도 영향이 갈수 있는데, 리뷰점수를 맹신하고 그걸 무기로 용해 처싸우고 까플 돌리고 그러는게 루리웹 정게인데 요번년도 싸펑 라오어가 그런 맹신 다 날려버려서 기분이 후련함 | 20.12.18 17:40 | |

(IP보기클릭)121.129.***.***

루리웹-293644438
애초에 그런 말들이 10년도 더 전에 나온 말이었음. 메타는 빨, 노, 초 정도만 보면 되고 세세한 점수는 신경쓰지 말아라 근데 지금도 똑같음. 90점 넘고 천만장 넘게 팔린 게임 쯤 되면 재미없다고 하면 인신공격 들어오는게 당연해졌음 이건 게임 리뷰의 문제가 아니라고 봄. 사람들이 편협하고 날카로우니까 토론을 해봤자 무의미한 쌈박질로만 이어지니 객관적인 숫자 비교로 반론 차단하겠다는 거지. 지금 싸펑을 대하는 루리웹 반응만 봐도 그 숫자놀이는 형태만 바뀔 뿐이지 어떤 식으로든 계속될거임 | 20.12.18 18:45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의 game of the decade 수준ㅋㅋㅋㅋ
20.12.18 17:25

(IP보기클릭)14.58.***.***

개천절특사
사실 Games of The 10 minutes, 간단히 해서 '10분 천하'였지만... | 20.12.19 22:17 | |

(IP보기클릭)210.94.***.***

여러 의미로 10년의 게임이라는건 정말 공감해요. 전 PC판으로 그나마 즐기고 있습니다만, NPC가 머리에 권총박고 대화하고, 보도블럭에 걸렸는데 추락데미지로 사망했다든지, NPC 전화중에 맵 켰더니 게임이 멈추고, 시체가 벽에 끼고 아이템 못 줍는건 예사고, 1분 1초단위로 산통을 깨놓지만요. 위쳐보다 오픈월드로서 발전했나? 뼈대는 있는데 골다공증 걸려서 구멍이 숭숭 뚫렸고 갈빗대가 보일 정도로 살이 없어서 한번 쪽 빨아먹으면 살이 없어요. 사후관리가 끝장나게 좋더라도 스토리나 경험이 좋다는건 퇴색되고 출시하는 동안의 삽질이랑 광고로 입턴거 빠진 깡통 게임만 부각되서 남을겁니다. 마침표도 중요하지만 뭐든지 첫인상은 정말 중요하죠. 노맨즈 스카이라는 선례가 이미 있네요. 그때 루리웹 리뷰는 호의적이지 않았어요. 분명하게 기억합니다. 중간과정과 마침표가 어떻게 되든 예구에서 배신당한 유저들은 똥겜이죠. 적어도 이번 사이버펑크 리뷰도 호의적,우호적이지만 않았다면 까이진 않았을거란 생각이네요. 물론 리뷰어도 사람인지라 설마 CDPR이 질펀하게 똥을 퍼질러놨을까? 하고 생각을 못했을 수 있지만요. 리뷰라는 컨텐츠의 생산자인 리뷰어라면 적어도 입수하지 못한 정보에 대한 여지를 리뷰에 남겼어야할 부분이라고 봐요. 제공된 정보만으로는 꽤 예전부터의미없었죠. 이번 리뷰는 그게 상당히 부족했다는 생각입니다. 사펑의 얘기로 돌아와서 신규 컨텐츠에 대한 기대가 들지 않아요. 무료 DLC든 사후패치든 보강해야할 수준이에요. 10년동안 노맨즈 스카이랑 비교될 게임이에요. 쪽도 이런 쪽이 없어요. 신생 헬로게임즈도 아니고 위쳐로 부상한 CDPR이기에 10년동안 두고두고 씹힐 게임입니다.
20.12.18 17:27

(IP보기클릭)210.94.***.***

DUACH
그래도 방대한 스크립트를 한글 풀더빙까지 해준 게임이기에 나이트시티를 돌아다니는 재미로 플레이중입니다. | 20.12.18 17:34 | |

(IP보기클릭)22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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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존나 웃기고 AI 멍청하고 등등 뭐 욕 먹을것 많지만, 난 정말 재밌게 하고 있단다. 그 찰진 한국어 더빙 때문에 더 재미있고. 6만원짜리 게임 사서 이정도 재미보고 있으니 난 이 게임에 9점 준다. 내가 만족하면 그만이지. 몇몇 ㅁㅁ들 지들 맘에 안든다고 남들도 다 같이 동조해야 한다는식으로 말하는 놈들 참 재수 없다
20.12.18 17:27

(IP보기클릭)11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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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86199615
혼자 재미있어서 혼자만의 9점으로 간직한다고 하면 아무도 뭐라고 안합니다. 하지만 리뷰는 그렇게 쓰면 안된다는 게 이해가 안가시나요? | 20.12.18 18:22 | |

(IP보기클릭)7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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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86199615
자기 마음에 든다고 남들도 다 동조해야하는 식으로 말하는사람이 여기있네요 | 20.12.18 18:33 | |

(IP보기클릭)211.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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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헌터
그럼 비추 많이박힌 댓글은 자기 마음에 안든다고 남들도 다 동조해야하는데 안그래서 화난거에요? | 20.12.18 19:31 | |

(IP보기클릭)11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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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86199615
충분히 재밌고 돈값은 하지만 버그고 뭐고 난 재밌게 하고있으니 위의 문제들 상관없다 하는게 양념치킨 시켰는데 후라이드 치킨이왔지만 잘못왔지만 후라이도 맛있다 그냥 먹어라 하는꼴임 나는 양념치킨을 먹고싶어서 양념치킨을 시켰는데 | 20.12.19 11:08 | |

(IP보기클릭)87.64.***.***

뭔 소린지 그럼 리뷰어랍시고 게임 미리 받아서 플레이하고 글쓰는 걸 거부하던지
20.12.18 17:27

(IP보기클릭)14.58.***.***

루리웹-9061502668
어차피 루빨망겜('루'리웹이 '빨'아대서 '망'한 '게임')이라 어쩔 수 없네요. | 20.12.19 22:20 | |

(IP보기클릭)175.223.***.***

늘 볼때마다 멋진리뷰에 감사합니다. 이번에 적어주신 글은 리뷰 밖의 현상에 대해 정리해주셨네요. 저희가 즐기는 게임은 오롯이 주관적안 경험의 영역인데 유튜브, 커뮤니티, 리뷰등 정보가 범람하다보니 자기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침범당하거나 주관보다 타인의 정리에 너무 쉽게 객관화되는 현재의 흐름이 안타깝네요. 통찰을 키워보고 현 상황을 한발짝 뒤에서 더 큰 풍경으로 볼 수 있게 써주신 배려들이 많이 보이지만 사이버펑크는 똥겜이다라는 인식에 지배당해 이 글도 같이 묻혀지겠지요.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18 17:28

(IP보기클릭)222.97.***.***

웰빙족승현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월급 받고 컨텐츠 평가하는 사람 쉴드 치는 글이 "리뷰는 주관적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사람 뭐 자원봉사로 리뷰 쓰시는 분인가요? | 20.12.20 14:06 | |

(IP보기클릭)223.38.***.***

웰빙족승현이
당연히 세상에 모든 면에서 다른 게임보다 나은 게임은 없고 이 게임 또한 그런 완벽한 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 리뷰에서 언급했듯, 주인공과 주변인물이 서로 대화하고 주요 캐릭터와 1대1로 상호작용하는 부분에서 이 게임은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의 선택’ 을 한 번 더 발전시켜 단순히 노란색 선택지 뿐만 아니라 파란색 부가 선택지나 시선, 총, 행동, 이전에 다른 캐릭터와 했던 선택과 이에 따라 달라지는 과정 측면에서의 결과 등, 플레이어에 따라 결과를 떠나 능력치가 부족하면 그런게 있는지 조차 파악하지 못할 무수한 배후의 선택지들이 존재하는 점. 이를 하나씩 파악하고 찾아가며, 시도하는 재미 등은 전에 없던 수준이며 향후 다른 게임에서도 분명 참고하고 영감을 받을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어스 엑스를 언급했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그냥 주디와 관련된 루트에 숨겨진 수많은 변화요소만 짚어보더라도 답이 나옵니다. 단지, 그런 것들이 대놓고 드러나있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와 행동 속에서 나누어지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직접 겪지 않으면 모를 뿐이죠. 이 리뷰 내용이 리뷰는 주관적이라먀 쉴드칠 수 있는 수준인지 모르겠네요 | 20.12.21 09:07 | |

(IP보기클릭)218.147.***.***

웰빙족승현이
주관적이라기엔 객관적인 부분에서 단점이 너무많은데요. 이걸 참 | 20.12.22 00:21 | |

(IP보기클릭)121.188.***.***

난 얼른 퇴근해서 4만원을 벌어서 방방 뛰어다니고 싶다.. 자동차 모는게 힘들어.
20.12.18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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