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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SD건담 GG 크로스 레이즈 , 선택과 집중의 성공 그리고 아쉬움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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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83.***.***

BEST
요번 크로스 레이즈 하고 나서 이젠 슈로대보다 이 시리즈가 더 기다려지내요..그정도로 연출이 엄청 발전해서
20.01.06 21:19

(IP보기클릭)125.180.***.***

BEST
스위치판은 그냥 반남코가 사기쳐먹고 판 물건에 가까움. 연출 쩔게 나왔는데 정작 프레임드랍때문에 연출 제대로 볼 수도 없고, 그것도 모자라 프리즈,강종 뜨는건 예사이고 덤으로 세이브 오류로 데이터 날려먹는것까지.....하지만 반남코에서 이 중 하나도 패치로 해결된게 없음. 두번 다시 스위치로 반남 게임은 안 산다.
20.01.06 18:52

(IP보기클릭)219.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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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제작사는 어떻게든 떨어지는 볼륨을 감추고 플레이 타임을 늘려보기 위해 적의 수를 엄청나게 늘리고 적에게 강력한 방어막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보완했다. 그러다 보니 게임이 상당히 지루해지게 됐다. ㄴ 진짜 공감되는게 첫 시나리오인 W 시리즈 중반부터 나오는 비르고...게스트 기체들은 근접전 아니면 대미지 사실상 못주는 정도로 미친 배리어에 체력은 만단위...그런 몹들이 수십기씩 나오니 한 시나리오당 플탐이 1시간 안팎 OTL
20.01.08 12:20

(IP보기클릭)106.101.***.***

BEST
이걸 스위치로 하고있는난 대다나다 ㅠ 화려한모션은 5프레임도 안나오는거같음 ㅋ
20.01.06 17:58

(IP보기클릭)121.174.***.***

BEST
제네시스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인 연출과 볼륨을 개판쳐놓고 나니, 후속작은 둘중에 하나만 챙겨서 나와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네 ㅋㅋㅋ 근데 솔직히 인간적으로 기체 볼륨이 너무 부족함. 그러다 보니 설계로 만들 수 있는건 애초에 거의 존재하지 않고 거의 대다수를 개발로만 만들어야 됨. 결국 설계하는 재미는 사라지고 노가다를 통해서 개발하는 느낌만 남게 됨. -_-;; 게다가 이 시리즈 특유의 재미 중 하나가 포획해서 좋은 기체를 얻는건데, 본작에서는 볼륨이 너무 적다 보니 괜찮은 기체는 아예 포획으로 얻을 수 없도록 만들어버림. 아니, 그뿐만 아니라 초반 스테이지에서는 아예 포획할 기체 자체가 거의 없고 후반 스테이지, 최후반 스테이지로 가야만 양산기 몇개나 툭툭 던저주는 식이 되어버림. -_-;; 어떻게 봐도 답 안나올 정도로 적은 기체 볼륨을 조금이라도 티 안나오게 커버 해보려고 하는 수작이 너무 눈에 훤히 보임. 오버월드때 초반부터 임펄스 던져줘서 순식간에 데스티니 뽑게 만들어 주던거 생각하면... 어휴... 오래된 시리즈 팬 입장에서 그래도 재밌게 즐기고 있긴 한데... 솔직히 아쉬운 부분이 군데군데 보임. PC판은 패드 세팅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는 점도 맘에 안들고... (이건 그냥 사라진줄 알고 깜짝 놀랐는데 알고보니 PC판만 세팅할 수 없게 되어 있는것...) 전투연출을 보지 않을 경우에도 지원 공격 하나하나 다 대미지 일일이 수치 띄우는 것도 번거롭고... (예전 오버월드때는 그냥 대미지 수치 다 모아서 한방에 펑~ 하고 보여주고 넘어가는 세팅이 가능했었음.) 미니맵 같은것도 하나 있으면 좋을텐데 없으니 짜증나는 것도 있고... 쩝... 그래도 제네시스도 그렇고 이번작도 그렇듯이 차기작도 한글화 해서 내주면 꼭 사줄테니까 부디 잘 뽑아서 내줬으면 함. 스피리츠->워즈->월드->오버월드로 갈수록 조금씩 발전해 갔듯이 이번 세대도 갈수록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20.01.07 17:11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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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스위치로 하고있는난 대다나다 ㅠ 화려한모션은 5프레임도 안나오는거같음 ㅋ
20.01.06 17:58

(IP보기클릭)59.21.***.***

재밌어요 차기작이 기다려집니다.
20.01.06 18:02

(IP보기클릭)121.158.***.***

선택과 집중에는 "어른들의 사정"도 끼어 있는 거 같지만 아무래도 좋습니다. 오랜만에 잘 나온 건담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리뷰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부각되는 게임이라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했습니다. 건담팬인 제가 G제네를 통해 무엇을 보고 싶었는지 BNE(및 톰 크리에이트)가 팬들에게 무엇을 보여주고 싶었는지 둘 다 분명했죠.
20.01.06 18:19

(IP보기클릭)125.180.***.***

BEST
스위치판은 그냥 반남코가 사기쳐먹고 판 물건에 가까움. 연출 쩔게 나왔는데 정작 프레임드랍때문에 연출 제대로 볼 수도 없고, 그것도 모자라 프리즈,강종 뜨는건 예사이고 덤으로 세이브 오류로 데이터 날려먹는것까지.....하지만 반남코에서 이 중 하나도 패치로 해결된게 없음. 두번 다시 스위치로 반남 게임은 안 산다.
20.01.06 18:52

(IP보기클릭)1.176.***.***

이 연출 그대로 참전작 늘려가면 좋겠는데,,, 아마 힘들겠죠? 참전작을 늘리면 연출이 날림되고, 연출에 힘주면 참전작이 적어지고... 그래도 이번 크로스레이즈 가 제네시스 보다 2배는 더 팔렸다는데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력과 자금에 문제가 있고 어쩔수 없다면, 인기있는 작품에만 집중한건 나름 잘한 선택이었다고 봐요..
20.01.06 18:57

(IP보기클릭)211.36.***.***

개인적으로는 이작품에 참전한 비우주세기 네작품 기체들을 믾이 좋아하는지라 이번작품에 굉장히 만족도가 큽니다 연출도 멋진거 많고 각 작품의 스토리 추체험도 나쁘지않은편이었구요 다만 리뷰내용에도 있던 전체적인 참전기체들의 볼륨 부족이나 스위치판만의 최적화 이슈등은 좀 아쉽긴합니다 톰크리에이츠쪽에서 이슈들은 빨리빨리 대응해줬으면 좋겠어요
20.01.06 19:57

(IP보기클릭)180.69.***.***

외전 작품들 볼륨에 관한 건 리뷰어님 의견에 정말 동의. 특히 스토리 재현까지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델타 아스트레이를 넣을 거면 턴 델타까지는 내 줬으면 했고 스트라이크 느와르, 베르데 버스터, 블루 듀엘이 나오니까 롯소 이지스, 네로 블리츠도 보고 싶었음. 이번 작품이 아니라면 영영 움직이는 걸 못 볼 것 같은 애들이라서..... 이렇게 외전 참전 작품들은 진짜 2% 부족한 느낌이라서 더더욱 감질나고 아쉬움. 그 밖에는 정말 재미있게 즐겨서 마침 어제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
20.01.06 20:50

(IP보기클릭)220.83.***.***

BEST
요번 크로스 레이즈 하고 나서 이젠 슈로대보다 이 시리즈가 더 기다려지내요..그정도로 연출이 엄청 발전해서
20.01.06 21:19

(IP보기클릭)218.55.***.***

제네시스의 실패에 가까운 연출을 겪고 나니 이번작은 많이 발전한거같음 다음작품은 따로 팔지말고 크로스레이즈 정도의 연출로 해서 우주+비우주 합치고 엔딩 후 도전요소를 넣어줬으면 함 기껏 내가 키운거 초기화시켜서 파이널 돌기 이런거 말고,,
20.01.06 21:36

(IP보기클릭)211.206.***.***

루리웹-2231678236
저는 진짜로 비우주세기만 다뤄줬으면 좋겠어요 한번쯤은 | 20.01.06 22:11 | |

(IP보기클릭)211.226.***.***

스위치 구매 직전에 크로스레이즈 누워서 할 생각에 엄청 설렜었는데 ㅠ ㅠ 스위치를 발매 약 한달 가까이 뒤에서 사서 (개적화) 사기 안당한게 다행인건가요!!
20.01.06 21:49

(IP보기클릭)14.41.***.***

개인적으로 지제네가 슈로대보다 전략성이 떨어진다는 말씀은 좀 의아하네요. 지제네는 진짜 생각없이 돌진하면 게임오버 잘 당합니다. 선접근 자체를 생각해야 해서 기체수가많아서건 어떤 이유든간에 슈로대보단 좀 더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 해요
20.01.07 00:44

(IP보기클릭)121.128.***.***

연출만 보면 판권작 슈로대보다 훨씬 나아보이는데?
20.01.07 06:20

(IP보기클릭)223.38.***.***

기체 관련은 단순히 참전작 선정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더군요 시드 계열의 스트라이크 루즈나 스트라이커팩을 사용하는 대거 계열, 자쿠 같은 애들이 무장 변경이 안되거나 개발로 빼버린 부분이나 외전 계열은 시나리오 참전 외에는 기체 및 파일럿이 너무 적게 나오는거도 그렇고 확실히 편의성도 올라갔고 전투 연출도 대폭 발전했지만 이게 선택과 집중의 결과물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정도인지는 의문인 느낌
20.01.07 08:18

(IP보기클릭)121.174.***.***

BEST
제네시스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인 연출과 볼륨을 개판쳐놓고 나니, 후속작은 둘중에 하나만 챙겨서 나와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네 ㅋㅋㅋ 근데 솔직히 인간적으로 기체 볼륨이 너무 부족함. 그러다 보니 설계로 만들 수 있는건 애초에 거의 존재하지 않고 거의 대다수를 개발로만 만들어야 됨. 결국 설계하는 재미는 사라지고 노가다를 통해서 개발하는 느낌만 남게 됨. -_-;; 게다가 이 시리즈 특유의 재미 중 하나가 포획해서 좋은 기체를 얻는건데, 본작에서는 볼륨이 너무 적다 보니 괜찮은 기체는 아예 포획으로 얻을 수 없도록 만들어버림. 아니, 그뿐만 아니라 초반 스테이지에서는 아예 포획할 기체 자체가 거의 없고 후반 스테이지, 최후반 스테이지로 가야만 양산기 몇개나 툭툭 던저주는 식이 되어버림. -_-;; 어떻게 봐도 답 안나올 정도로 적은 기체 볼륨을 조금이라도 티 안나오게 커버 해보려고 하는 수작이 너무 눈에 훤히 보임. 오버월드때 초반부터 임펄스 던져줘서 순식간에 데스티니 뽑게 만들어 주던거 생각하면... 어휴... 오래된 시리즈 팬 입장에서 그래도 재밌게 즐기고 있긴 한데... 솔직히 아쉬운 부분이 군데군데 보임. PC판은 패드 세팅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는 점도 맘에 안들고... (이건 그냥 사라진줄 알고 깜짝 놀랐는데 알고보니 PC판만 세팅할 수 없게 되어 있는것...) 전투연출을 보지 않을 경우에도 지원 공격 하나하나 다 대미지 일일이 수치 띄우는 것도 번거롭고... (예전 오버월드때는 그냥 대미지 수치 다 모아서 한방에 펑~ 하고 보여주고 넘어가는 세팅이 가능했었음.) 미니맵 같은것도 하나 있으면 좋을텐데 없으니 짜증나는 것도 있고... 쩝... 그래도 제네시스도 그렇고 이번작도 그렇듯이 차기작도 한글화 해서 내주면 꼭 사줄테니까 부디 잘 뽑아서 내줬으면 함. 스피리츠->워즈->월드->오버월드로 갈수록 조금씩 발전해 갔듯이 이번 세대도 갈수록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20.01.07 17:11

(IP보기클릭)219.255.***.***

BEST
결국 제작사는 어떻게든 떨어지는 볼륨을 감추고 플레이 타임을 늘려보기 위해 적의 수를 엄청나게 늘리고 적에게 강력한 방어막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보완했다. 그러다 보니 게임이 상당히 지루해지게 됐다. ㄴ 진짜 공감되는게 첫 시나리오인 W 시리즈 중반부터 나오는 비르고...게스트 기체들은 근접전 아니면 대미지 사실상 못주는 정도로 미친 배리어에 체력은 만단위...그런 몹들이 수십기씩 나오니 한 시나리오당 플탐이 1시간 안팎 OTL
20.01.08 12:20

(IP보기클릭)1.227.***.***

마토야토
비르고는 그나마 양반입니다. 철혈은 진짜 악독하더군요. 개나 소나 나노 아머 들고 와서 빔무기가 주력인 애들은 답이 없습니다 | 20.03.02 17:02 | |

(IP보기클릭)61.255.***.***

연출은 상당히 진일보했는데 아직도 효과음을 2000년대 F, 스피릿츠 그대로 쓰는게 몇개 있을정도로 발전이 없음
20.01.08 15:00

(IP보기클릭)180.64.***.***

g,턴a 등 빠진 비우주세기 작품들이 있는게 아쉽 연출은 진짜 대만족, 바르바토스 루프스 렉스 연출 보고 질질 쌌네요
20.01.08 21:03

(IP보기클릭)175.223.***.***

히든기체들 연출이 진짜 좋았음.
20.01.09 12:46

(IP보기클릭)49.143.***.***

와 틀딱이라서 저기 나오는 건담 대부분 모르겠어 ㅠ
20.01.09 15:17

(IP보기클릭)220.78.***.***

슈로대에도 연출좀 피드백되면 좋겠네요
20.01.10 11:43

(IP보기클릭)221.141.***.***

눈에 보이는것만 신경쓰고 나머지는 다 퇴화되서 졸면서 하고있음 돈이 아까워서 졸하고 있는데 욕만나옴 중고로라도 팔고 싶은데 DL이라 그건 무리고 개발은 진짜 파견생긴건 알겠는데 개발래벨을 쓸때없이 높게 잡은게 많고 양산기의 대부분은 색놀이+전작이였으면 그냥 환장때웠을껄 개발로 빼버리고 설계는 전작인 제네시스에선 전용기도 설계하면 특정 파일럿 안태워도 쓸수있게 해주더니 없어지면서 반토막났는데 후반까지 대부분의 설계에 있는 실루엣 안벗겨져서 뭔가했더니 숨겨진 기체네? 얘를 얻을때 쯤이면 거의 100% 찍었을텐데 그냥 설계는 없어진거나 마찬가지 포획은 시크릿하면 튀어나오던 놈들 리더 잡았는데 깃발 안뜨게 만들고 전함이 안나오는 화도 많아서 그냥 유명무실 포획 도움말 뜬게 내가 40% 갤러리 채웠을때 ㅈ같던 제제시스도 포획은 첫스테이지부터 가능했는데... 교환은 쓰는게 ㅄ인 컨텐츠가 되버려서 쓸이유가 없다 참전작은 반의반의반토막인데 왜이렇게 빠진기체가 많은지 내가 나오면 키울려고 했던 기체들 전부 불참이더라....ㅋㅋㅋ씨X 내가 외전기체나 마이너 기체를 좋아하긴 하는데 참전작도 적으면서 그참전작 목록에 있는 작품 기체마져 빼버리면 어쩌라는건지 아 스패셜 연출도 빠졌더라 특정 기체들 끼리 전투시키면 나오는 배틀연출...쓰로네 꺼냈는데 왜 합체 빔포연출이 사라진거냐?
20.01.11 00:23

(IP보기클릭)49.142.***.***

재미있게 했지만 단점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게 전함과 기체의 볼륨이 적은 거네요. 너무 적어서 설계,포획,교환 기능이 다 같이 죽어버렸고 지제네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특유의 재미가 반감되어버립니다. 전함은 종류도 몇 개 없는데 가격이 너무 높고 저성능 전함과 고성능 전함의 양극화가 너무 심해 중간에 거쳐서 쓸 전함이 소닉트랜스포터 한 개 밖에 없을정도라서 기본으로 주는 캐리베이스를 60렙 넘도록 쓰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겁니다..
20.01.11 11:18

(IP보기클릭)61.255.***.***

물량좀 적당히 내놓고 전함연계를 너프시켜야함
20.01.13 20:34

(IP보기클릭)14.49.***.***

적 물량이 너무 많고, 이를 연소 시키는 방법이 사실상 전함 연계가 유일함. 일부 유닛의 전투씬 생략이 아쉽고, dlc 스팟 유닛 참전은 사실상 개발, 설계 등에서 제외되는 것도 아쉬움. ui 디자인이 너무 성의가 없고, 말 그대로 전투씬 하나만 남아버린 작품이 되어버렸음.
20.01.14 15:49

(IP보기클릭)221.252.***.***

[하지만 현세대기기로 넘어오면서 건담을 소재로 하는 게임(이하 건담게임)은 고전을 금치 못하고 있다.] 건담소재 게임이 고전을 금치못한다는 말이 안맞는게...일본 현지 게임센터에선 지난해 나온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2를 지금도 줄 서서 할정도입니다. 그리고 건담 버서스를 아케이드판의 평가와는 다르게 라고 적혀있는데 건담 버서스는 아케이드판이 없습니다. 익스트림 버서스를 건담 버서스로 생각하신 모양이네요. 하나 더 짚자면 비타판인 익스트림 버서스 포스의 실착을 건담 버서스가 완전 똑같이 반복했습니다. 한번도 아니고 두번이나 이런건 분명 모르고 하는게 아니라고 봐야죠.
20.01.14 16:22

(IP보기클릭)1.227.***.***

유로링
아케이드는 콘솔이 아니잖음. 콘솔은 이제서야 맥부온이 이식된다고 하는데 | 20.01.25 20:18 | |

(IP보기클릭)223.62.***.***

데스사이즈헤
이제와서 하는이유도 그당시 일본업소쪽에서 가정용 이식하면 불매한다고 지x떨어서 내고싶어도 못낸거죠 | 20.01.28 23: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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