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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메탈 기어 솔리드 5 더 팬텀 페인 : 마무리가 아쉬운 걸작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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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지에 90점 이상준 다른 전문 리뷰웹진들 어리둥절행
15.09.29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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콦낪밊 사원인가보다 ㅋ
15.09.29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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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TPP 안해보셨나? ;; 그럼 100시간 이상 한 나는 뭐임
15.09.29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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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펜텀페인 게시판 보면 코지마는 유일신이고 코나미는 절대악 취급을 받는데 옆에서 보고있으면 그런게 너무 과도해서 좀 웃기기도 하지만 어쨌든 코나미가 잘못한게 많은건 사실은 사실...
15.09.30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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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와요 코지마형
15.09.29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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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9.29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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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이 담긴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안그래도 MGS는 처음이라 살까말까 고민많이 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꼭 한번 해봐야겠네요 ㅎㅎㅎ | 15.10.05 16: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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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으 엄청끌리는데 영어능력이 애매해서.. 영상좀 보고 결정해야할듯
15.09.29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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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한글판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15.09.29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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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 15.09.29 1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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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으.. 역시 빅보스
15.09.29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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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미션을 더 쉽게하기위해 사이드옵해서 스태프 스탯 강화시켜야지~" 하던게 어느 순간 "사이드옵 더 언락되게 스토리미션도 가끔 해야되겠다"로 바뀐 게임... 정말 게임플레이만으로도 굉장히 중독성 강합니다.
15.09.29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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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해하고 과한적은 있어도 허전했던 적은 없는 지금까지의 코지마사단에 게임들을 생각해보면 챕터2,미션 51의 존재등등 지금의 코나미, 코지마의 현주소를 암묵적으로 보여줌. 그럼에도 초중반에 미친꿀잼이 다 용서해줄수있을 만큼 잘 만든 게임.
15.09.29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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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는 정말 대단한데 엔딩이나 스토리는 정말 시리즈에서 제일 재미없는 느낌... 거의 먼산 스토리 메기솔2 만큼이었음...
15.09.29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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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까는건 다 이해가는데 그걸 다 뒤엎을정도로 잘만든 잠입게임... 플레이로 따지면 디스아너드수준으로 잘만든 잠입게임의 마스터피스 둘다 엔딩이 허전하다는것도 비슷하고(....)
15.09.29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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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고보니 뭔가 TPP가 디스아너드보다 못하다는것처럼 적었네... 둘다 최고인데 플레이 방향성이 좀 다른느낌 | 15.09.29 09: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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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아너드보단 그래도 메기솔이.. 낫지비 역시 팬심 피는 못속이나 역시 이것도 취향나름이니 | 15.09.29 1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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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코나미와 불화 없이 코지마가 하고 싶은대로 했으면 역사에 남을 대작이 태어났을 텐데 개발비 많이 나간다고 징징거려서 코지마가 기획했던 챕터 수가 뭉텅이로 썰려 나가는 바람에 스토리가 정말 많이 기승전병이 되어버렸죠...
15.09.29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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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톤시스템이 게임을 쉽게 만듬.. 장갑차도 탱크도 적도 풀톤하나로 흔적도 없이 순식간에 보내버림
15.09.29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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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미인과 하룻밤을 보냈지만 한낱 몽정...
15.09.2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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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점수에서 볼륨이 절대 저 점수가 나올수가 없는데 아무리 봐도;; 볼륨 정말 아무리 잘쳐줘도 80점임..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15.09.29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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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륨 컨텐츠는 정말 아무리 잘쳐서 85점이 적당할 듯 한데 | 15.09.29 11: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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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TPP 안해보셨나? ;; 그럼 100시간 이상 한 나는 뭐임 | 15.09.29 15: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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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시간만 놓고 보면 스토리 하나 깨려면 이 시리즈 처음 접하는 분들은 수십 시간 투자해야 됩니다... | 15.09.30 16: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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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시간 찍은 나는 뭐임? 메인만 달리셨나? | 15.09.30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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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빼고 정규 시리즈 다 했는데 100시간 다되가는 지금 사이드 옵스가 아직 남았는데... | 15.10.01 0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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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는 동안에도 바케모노님은 99회차를 향해 달려가고 계시겠지... | 15.10.01 1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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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1만 했을때도 50시간은 나오던데 솔직히 볼륨은 빵빵한거 아닌가요;; | 15.10.02 15: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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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워커는 4000시간 정도 했는것같고 직장만 아니면 이게임은 5000시간도 찍을거에요 | 15.10.05 2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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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하루에 6시간씩만 한다해도 칠백일쯤 아닌가요;; 헐 | 15.10.10 1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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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이니가능 저도 개인적으로 위쳐가90점대인거 이해안가더라구요 잘줘야75 | 15.10.16 12: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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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의 특징... 코지마 탓을 안하고 닥치고 코나미탓을 한다... ㅋㅋㅋㅋ
15.09.29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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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펜텀페인 게시판 보면 코지마는 유일신이고 코나미는 절대악 취급을 받는데 옆에서 보고있으면 그런게 너무 과도해서 좀 웃기기도 하지만 어쨌든 코나미가 잘못한게 많은건 사실은 사실... | 15.09.30 1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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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메탈기어가 명성에 비해 가성비는 별로인, 이를테면 신규유입이 부족하고 사는 사람만 사는 울며 겨자먹기의 프렌차이즈고 코지마에겐 200여명의 거대 스튜디오를 차려줬음에도 메탈기어 말고 별다른 실적도 없고 그 메탈기어도 개발기간이 기약없어 제작비는 엄청나게 잡아먹는데 이건 내가 사장이라도 해체 시켰을거 같음. 그라운드 제로 발매도 애초에 코지마가 개발기간을 좀더 단축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태이고 메탈기어 팬들이야 게임만 보니까 코나미를 욕하는건 당연하지만서도, 원래 게임개발이라는게 엄격한 개발 스케줄이 있는거고, 소위 쿠소게임이라는게 나오는 이유도 대부분 이 개발기한 때문인걸 생각하면 코지마는 비교적 돈과 시간은 마음껏 쓴 개발자임. 개발기한 때문에 망한 명작들 한두개가 아니고, 또 촉박한 개발기한과 한정된 자금으로도 데드 스페이스같은 명작이 나옴. 이번 펜텀페인 정보가 나오기 시작한게 2011년도로 알고 있는데 개발기간을 4년여 가지고 제작비를 거의 1억달러 가까이 쓰고도 미완성으로 나왔다면 이건 개발자에게 일단 문제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음. | 15.09.30 18: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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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완벽주의랄까.. 차라리 엔진을 사다 쓰던지.. 아니면 맵을 좀 줄이든지 하고 욕먹더라도 컷씬 좀 쓰고했으면.. 개발비용을 줄였거나 불화사태까지는 안 나왔을듯.. | 15.09.30 2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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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작 게임들 개발비 생각하면 코나미 욕을 하는게 맞아요... 애초에 판을 크게 벌리질 말던가... 판크게 벌려놓고선, 개발비 많이들어간다고 하면서 질질대고, 모바일 올인 선언하면서, 코나미 전체를 패닉에 몰아넣고, 코지마랑 분쟁으로 팀 분위기 깽판만들고.... 노답이죠... 게다가 이미 GZ로도 어느정도 개발비 회수 했잖습니까... 솔까 걍 코나미 망하길 바람... 그래서 IP넘어가고 다른 회사에서 코지마 불러서 만들길... | 15.09.30 2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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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부 엉성하게 끝난건 누가 뭐래도 코나미 탓 아닌가? 게임을 마무리할 가장 중요한 시간에, 코지마를 일반 사원으로 강등시키고, 사실상 해고의 수순을 밟았으니.. 최소한 5는 제대로 마무리 하고, 그 후에 짤랐으면, 몰라도 현시점에선, 누가봐도 시작과 마무리의 퀄이 다르다면, 코나미를 욕하지않긴 힘들듯한데.. 그간 코지마의 공적은 나몰라라하고, 토사구팽한건 둘째치더라도.. | 15.10.01 04: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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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청한 CEO때문에 망한 회사도 많아서, CEO가 똑똑하다는거는 딱히 공감할수 없군요. | 15.10.01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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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생각해보세요 원래 코나미는 그랬습니다. 지는 월풍마전같은 표절게임 잘도내면서 남들 비트매니아 비슷한 방식으로 게임만드니까 지랄발광하고 환상수호전 잘나가다 엎어진것도 원작자 무라야마 요시타카한테 감놔라 배놔라 아그럼 너희랑 일안해 이래서 깨진거고 악마성 이가도 고전적인 악마성 게임방식을 지키려다가 코나미가 말을 안들어쳐먹으니까 나온거고 원래 팬따위는 안중에도 없었음 | 15.10.03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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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 사장이 님들보다 멍청할 꺼라 생각함?? [중략] 아닌말로 메탈기어 솔리드가 엄청 큰 대작 은 아니고 예전부터 중박 정도 치던 타이틀이었는데 이거 하나로 계속 끌고온 코지마 자체가 문제지...' 그래서 그 똑똑한 사장님은 중박정도 치던 게임 개발자를 지금까지 붙잡고 있다가 이제와서 내치신 거랍니까? 코지마가 지금까지 끌고온게 '문제점'이라고 하면 그걸 용인하고 가만히 있으면서 개발비를 대왔던 코나미 역시 지금까지 문제 있는 회사였고, 이제서야 제 정신차리고 제대로된 기업으로 자리잡았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이야~ 그러면 이제 지금까지 히트친 코나미 명작으로 불리는 게임들을 다 쳐바를만한 제대로 된 대박 게임 하나 탄생하겠군요? 기대해 보도록 하죠. 윗분님 말('그러면 진작에서 메기솔3에서 코지마를 나가리 쳤어야지.') 맞다나, 코지마가 코지마가 문제라고 해도 결국은 코나미 문제 맞네요. 똑똑하신 사장님께서 왜 그러셨을까... 쯧쯧... | 15.10.03 1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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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게 95점이라니 참 리뷰도 엉망이다
15.09.29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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콦낪밊 사원인가보다 ㅋ | 15.09.29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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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지에 90점 이상준 다른 전문 리뷰웹진들 어리둥절행 | 15.09.29 14: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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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사랑클레어♡ = 코나미 사원 ㅋㅋㅋ | 15.09.29 2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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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점도 모자른 마당에 95점을 주다니! | 15.09.30 14: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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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사랑이 코나미에게까지 엉겨 붙었나 ㅋㅋㅋ | 15.09.30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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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이 없으영~~ | 15.10.05 1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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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게 뎃글이라니 참 뎃글도 엉망이다 | 15.10.09 1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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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게 뎃글의 뎃글이라니 참 뎃글의 뎃글도 엉망이다 | 15.12.05 0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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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는 진짜 역대급으로 재밌는데 문제는 연출과 스토리가 이걸 받쳐주지 못함 챕터1 까지는 "ㅅㅂ 이게 대체 무슨...?" 하면서도 괜찬게 봤는데 챕터2는 하면서 욕 나올 정도... 게임이 미완성이라는 게 한 눈에 보임... 87시간이나 했으니 컨텐츠 분량 면에서는 '미완성인데도 이 정도라니' 싶긴하지만... 돈나미와 코지마의 불화로 게임이 이렇게 나온 건 이해는 하지만 코지마 본인도 컷신을 잔뜩 줄인 나머지 연출면에서 졸라 헤맨 티가 팍팍 남... 메탈기어솔리드 크로니클의 마지막이라면서 이따위로 끝내도 되는건가 싶을정도... 게임으로서 정말 재미는 있지만 뭔가 기대했던 메탈기어솔리드가 아니고 초반에 재밌다가 갑자기 찍 싸는 양판소 판무협처럼 어이상실하는 챕터2도 그렇고 여러모로 아쉬운 작품임...
15.09.29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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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판해야지 ㅎ
15.09.29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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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옵스 미션구성이 psp의 한계를 가지고 태어난 피스워커보다 못함.
15.09.29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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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때문에 유입된 팬이었는데 게임플레이에 너무나도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약점들이 분명 있지만 게임으로는 분명 마스터피스가 되기에 충분한 작품이었네요
15.09.29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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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태클 거는 애들은 해석 제대로 하면서 하는 거냐 ㅋㅋ
15.09.29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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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서 그럼 스토리가 뛰어나다는 것인가는 자신도 설명을 못함 ㅋㅋ 이런 식으로 비꼬면 만사 해결인줄 알거든. | 15.10.01 22: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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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제대로 보긴 했어요? 까일 곳 투성인데... 솔직히 원래부터 스토리가 좋은 편은 아니었죠. 3편은 대단히 맘에 들긴 했습니다만;;; | 15.10.03 22: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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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자체는 원래 개판임. 하지만 오버스럽고 간지나는 연출 때문에 멋있어 보일뿐. 일본의 망상적 궤변을 철학 어쩌구하며 칭송하는 거 보면 한심함 | 15.10.07 08: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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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1로 메인스토리 끝내고 2 내용은 후일담식으로 간략하게 나왔으면 별문제 없었을텐데 영화 예고편마냥 기대감 부풀리고 챕터2라고 거하게 장식하니 허무함만 들게했네요..
15.09.29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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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례에 나오는 블록버스터급 게임들은 왜이렇게 발매전 상당한 기대를 주고 막상 출시되면 하나같이 뭔가 아쉬운지 모르겠네요.
15.09.30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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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다 좋은데 말 타는 액션이랑 내리는거랑 제일 ㅂㅅ같음... 너무 급하게 타고 내려서 그런가 딜레이가 너무 생겨서 답답 말 타면서 로우 앵글로 바뀌고 엉덩이 씰룩씰룩 하는 그 잠깐이 너무 싫더라구요
15.09.3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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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95는 좀 에반데
15.09.3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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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이런형태의 오픈월드형 게임이 더 나올수있을까... 그래도 정말 많은 투자비가 들었을텐데 성공했으니 다행이긴 하다.. 결국 콘솔을 계속 개발한 개발사들은 정점을찍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는구나 온라인게임계는 현재 정점이라기 보단.. 갈라파고스 되고 퇴보하는 것만 보여주는 느낌인데
15.09.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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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psp 피스워커까지만 해서 모르겠는데 파스는 어떻게 됬나요?
15.09.30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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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제와 팬텀페인해보세요. 여기서 말하면 제가 스포니 뭐니 해서... | 15.09.30 17: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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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하고 싶은데 사정상 이제 게임할 시간이 없어서.. 그래서 공략사이트나 줄거리 리뷰 이런거 적은 블로그들을 찾아봐도 파스 이야기는 거의 안보이더라고요. 보니까 죽은건 아닌것같은데.. | 15.09.30 1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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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ㅠㅠ | 15.09.30 2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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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 피스." | 15.09.30 2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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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그제 플레이 영상 금방 봅니다. | 15.09.30 21: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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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영상?! | 15.10.01 12: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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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가서 보세요... | 15.10.01 2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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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라도 보면 대략적인 행보는 나오지 않을까요. | 15.10.01 22: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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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올해 위쳐3하면서 갓쳐를 넘어서는 게임은 못볼줄 알았는데(비한글화인 폴아웃은 제외하고) 메기솔5가 간단히 그 예상을 깨줘서 좀 어리둥절함 한해에 인생겜이 2개나 나오다니 ㅋㅋ
15.09.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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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 들어가면 바케모노님 만날 수 있을거 같다.......................
15.09.30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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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영화광이였다는 말도 게임에 의미를 더 줄려고 만들어낸 이야기같음 ㄷ
15.09.30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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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소리야. 코지마가 영화광이라는 건 박찬욱 감독도 인증했는데. | 15.09.30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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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고전 영화에서 대사 인물 설정을 많이 오마쥬하고 있는 거 보면 영화광은 맞는 듯. | 15.10.07 08: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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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광 맞아요 ㅋ 메기솔 시리즈 즐긴 사람이라면 다 아는데;; | 15.10.22 10: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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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외모 바꿔 버리는것은 정말 마음에 안들더군요. 잠입=비살상도 아닌대 왜 이런 시스템은 넣었는지
15.09.30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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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살상하면 당연히 흔적이 남게되고, 그럼 잠입의 의미가 퇴색되졍. 어새신크리드의 암살이 목격자가 남지 않아서 암살이라는 건 농담이잖아영. | 15.09.30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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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시간 이상 했지만 제 점수는 80점에서 85점 정도! 게임성이 나쁘다거나, 재미 없다는건 아니구요 개인적으로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들 때문에 그런데, 나열에서 이야기 해보자면 1. 사이드옵스와 메인 미션이 나뉘어져 볼륨이 풍부하다고 느끼는건 딱 중반까지였다는 점. - 중반 이후부터는 사이드옵스 뺑뺑이에 질리는 감이 많이 오고, - 급격하게 마무리 되는 스토리 이후에 다시 어려워진 버전의 미션 반복이라 더 그렇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2. 메인 미션들이 스토리와의 연계성. - 몇개의 메인 미션들을 제외 하고는 스토리와 연결 돼 있다거나, 잘 녹아들어 있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고, - 몇몇 메인 미션들은 어려운 버전의 사이드옵스 플레이 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3. 쾌적하지 못했던 부분들. - 이동 부분 : 플레이 하다가 이동하기가 귀찮아 중간에 꺼버린게 몇번이나.. - 자원 소비 : 출격할 때마다 장비에 따라 소비되는 고유 자원이 있는데 이게 꼭 필요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총평을 해보자면 스토리 30% 나머지 반복 컨텐츠 70% 정도인데, 반복 컨텐츠에 의해 게임의 지속성은 높지만 스토리가 진행 돼가는 과정의 완성도가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 치고는 너무너무 너무나도 안타깝다! 정도 평을 해봅니다.
15.09.3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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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살상 플레이시 패널티를 두어 비살상 플레이를 강하게 푸쉬하는 것 또한 크게 아쉽다고 느꼈네요. | 15.09.30 2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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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챕터 2 스토리는 너무 아쉬운데, 아쉬운거 이상으로 게임이 미친듯이 재밌어서 못까겠음...
15.09.30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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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있는데 챕터2 뭔가 많이 아쉬운ㅎㅎ 콦낪밊 에효...
15.09.30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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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에 올라온 제목만보고 스쿨럼블을 생각하고 눌러버렸다...
15.09.30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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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루리웹 리뷰에서 본 중 최고 점수 같네요. ㅎㄷㄷㄷ
15.09.30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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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대단하네요...저도 지금까지 10여년 넘게 루리질하면서 본 리뷰점수중에 최고점 같네요.
15.09.30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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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어폐가 있네요. 마무리가 아쉬운데 걸작 칭호를 주는건 좀...
15.09.30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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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가 아쉬움에도 걸작임에는 틀림없음... | 15.10.01 0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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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작이든 명작이든 완벽한 게임은 없죠. | 15.10.04 23: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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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코지마가 원하는대로 더 긴 제작기간을 줘서 2018년에 발매를 하는게 옳았어!!!!!!
15.09.30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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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모르겠고 시선 이동할때 위로 올리면 아래보고 아래로 내리면 위로 보는 것좀 바꿔다오 멀미나서 하다 말았다
15.10.01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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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용두사미의 게임이어서 아쉬웠습니다. 용의 머리를 가졌지만, 꼬리는 아직 그대로인 이무기를 보는 것 같더군요.
15.10.01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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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에서 오는 재미 자체는 역대급 이 게시물 제목처럼 아쉬움이 없진 않지만 그럼에도 걸작임을 부정할수 없는 게임
15.10.01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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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솔 첨하는데 진짜 걸작은 걸작인듯... 벌써 80시간 넘게 달리고 있는데 질리지가 않음 ㅋㅋㅋ | 15.10.16 19:0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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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뭐 이따위로 적어놓냐, 후반내용이 어떤지 굳이 제목부터 언급할 필요는 없었을텐데? | 15.10.01 06: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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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딴 건 몰라도 ' 2015년 4월 1일부로 코지마 히데오는 부사장에서 일반 사원으로 강등되며 임원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이에 대해서는 많은 루머가 떠돌았지만 코나미 측에서는 코지마 히데오 식의 제작에는 개발비가 많이 들고 제작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졌으며, 전작인 MGS 4의 투자 대비 판매량이 기대치 만큼 크지 못했던 점 등을 내세우면서 코지마 히데오와의 불화는 오래 전부터 발생했던 상황임을 밝혔다. ' 이 부분은 딱히 정확하게 보도된 부분은 하나도 없고 다 추측인데 이걸 메인 리뷰에서 떠들면 어떻게 하자는 거임?
15.10.01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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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측이 아니라 코나미쪽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했다 라는거 | 15.10.01 09: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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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미측 이야기인데 루머로 치부하는거임? | 15.10.01 1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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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한데 공식적으로 코나미가 해당 건에 대해서 언급한 뉴스 링크 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5.10.01 1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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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그냥 IGN에서 추측해서 때려 맞추기 한 내용인데요? | 15.10.02 08: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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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황이 너무 확연해서 굳이 추측이라고 부르기도 뭐한 레벨인데 공중파에서 방송하지 않는이상 못 믿으시겠다는 건지... | 15.10.03 0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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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일본메이저류 게임들이 굉장히 요즘 중독성이 강하네 다크소울시리즈도 그렇고 개수는 많지 않은데 바하 레벨레이션시리즈도 재밌게 했고 팬텀페인도 그렇고 뭔가 반복해서 할만한 아케이드스러운 맛이 여전히 있다는게.. GTA빼고 딱히 재밌게 한 북미게임은 기억나질 않네 남들 다 재밌다는 위쳐3는 대사 읽다가 졸려서
15.10.01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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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게임은 멀티빼면 1회차용이고 1회차도 힘든게임이 많음 | 15.10.02 12: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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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 게임들은 여러회차를 돌 수 있죠 | 15.10.03 17: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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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의 장점이자 단점이 바로 그 쓸데없는 디테일에 고집하는 거죠. 게이머의 입장에선 정말 "와 참 나 ㅋㅋ 별걸 다 해놨네" 하면서 감탄스럽더라도, 투자자 입장에선 그게 다 돈낭비라 느낄 수밖에 없거든요. 단적인 예로 메기솔4에서 아이팟 집어넣은거...인터페이스까지 실제 아이팟이랑 100% 동일하게 듀얼쇼크로 조작해서 다 구현해놨죠. 게이머 입장에선 아이팟으로 음악도 듣고 게임 안에서 아이팟 조작하는게 신기하고 재밌긴 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선 "저딴걸 왜 만들어 넣냐 도대체?" 싶을 정도의, 그런 말도 안되는 세세한 디테일들을 파해쳐 나가는게 코지마 게임의 한 재미이기도 하지만 솔직히 과한것도 없잖아 있습니다. 마더베이스와 FOB 쪽도 온라인 연동 및 마더베이스 설계와 제작에 상당한 돈이 들어갔을거에요. 하지만 결과적으론 실패죠(PC는 특히 온갖 해커들이 난립해대서 제구실 못함). 온라인 연동하고 있으면 싱글 미션 하던도중에 계속 쳐들어왔다고 연락와서 아예 꺼버리고 할 정도니 FOB쪽은 메기솔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 중에서도 소수의 유저들만~ 즐기기 위한 매니악한 컨텐츠인데 그런 부분에까지 너무 쓸데없이 정성을 들이고 돈을 퍼붓는게 코지마 스타일이긴 합니다... 하물며 요즘처럼 기본적인 AAA타이틀 제작단가가 상당히 많이 올라간 상황에서 코지마식 제작 스타일은 더이상 달갑지 않은 요소죠. 코지마가 이런 부분에서도 어느정도 타협을 하고 자기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것, 걷어내기를 적절히 택해서 그 안에서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면 모를까, 부사장의 지위와 메탈기어라는 프렌차이즈를 완벽하게 만들고 싶은 욕심에 들어가는 돈은 생각 안하고 그냥 원래 하던대로 계속 만들다가 결국 터져버린게 느껴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GZ를 따로 판매하고, 온갖 의류 콜라보에 나와서 메기솔 프렌차이즈를 확대/수익을 끌어올리려는 그간의 행위는 아마 내부 마찰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빵꾸난 개발자금 메꾸기 위한 행동으로 보였었구요. 그거라도 제대로 먹혀서 충분히 수익이 났었으면 모르겠지만 아마 기대하던 결과가 안나왔겠죠. 팬텀페인이 이렇게 제대로 마무리 되지 않고 나온걸 보면.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습니다...코지마가 조금만 타협을 더 했었더라도, 아니면 하필 그게 코나미가 아니었더라면(...)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텐데. 저도 100시간 넘게 즐기고 전체 달성률 80%를 향해 가고 있지만 오히려 그래서 아쉬움이 더 크게 남네요.
15.10.01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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