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이 테크모 게임즈의 하야시 요스케 프로듀서는 한국 마이크로소프트가 5일 개최한 Xbox 10주년 기념 행사 'Xbox360 인비테이셔널 2012'에서 신작 대전 격투 게임 '데드 오어 얼라이브 5(이하 DOA5)'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입니다.
루리웹 : 안녕하세요. 7년 만에 등장한 DOA5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하야시 : 안녕하세요. DOA5의 프로듀서 하야시 요스케입니다. 그동안 다양한 기종으로 DOA가 여러 작품 등장하긴 했지만 DOA5는 DOA4가 출시된 이후로 7년 만에 발매되는 정식 넘버링 타이틀입니다. 왜 그렇게 후속작이 등장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느냐면, 저희들이 넘버링 타이틀에 걸맞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그만큼 많은 노력을 하고 새로운 개발팀을 꾸리는 작업에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게임 내용에 대해서도 고민했습니다. 온라인 대전 모드는 이전 시리즈에서도 이미 구현했던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전작 그대로의 모습에서 단순히 캐릭터 수를 늘린 것 또한 큰 의미는 없습니다. 기존 DOA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썼고 지금까지 제작해온 대전 격투 게임 그 이상의 형태로 제작하고 싶었지만 그게 쉬운 것이 아니라서 섣불리 후속작을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기존 시리즈를 즐기셨던 분이시라면 DOA 시리즈는 여성 파이터가 강조된 게임이라는 인식이 있을 겁니다. 지금 시대에 걸맞은 그래픽적인 표현을 거쳐서 가장 아름다운 파이터가 등장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표현에 있어서도 이전 작품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애를 썼습니다. 이전에 발매된 대전 격투 게임은 싸우기 전과 싸우고 난 후의 표현이 달라지지 않았지만, DOA5는 싸우는 도중 땀이 나거나 얼굴이나 몸에 먼지가 묻고 물에 젖어서 속이 비쳐 보이는 등의 표현을 넣었습니다.
루리웹 : 전투가 진행되면서 캐릭터가 땀을 흘리거나 물에 젖는 표현을 넣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하야시 : 그런 연출을 넣은 이유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이번 작품에는 스테이지가 극적으로 변하는 요소를 넣었는데, 바로 그 현장에 캐릭터가 존재한다는 현장감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또 하나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땀을 흘리는 여성은 아름답지 않습니까. 그 두 가지 요소가 맞아떨어져서 그러한 요소를 넣게 되었습니다.
하야시 요스케 프로듀서
루리웹 : 이번 작품의 스토리는 전작에서 어떻게 이어지나요?
하야시 : 다들 아시다시피 전작에서 게임의 큰 줄기를 이루는 스토리가 어느 정도는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도 각 캐릭터마다의 에피소드는 그대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전 격투 게임의 모든 캐릭터는 각각의 캐릭터가 전부 주인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대표 캐릭터라기보다는 각각의 캐릭터의 새로운 이야기를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작품에서의 스토리 모드는 전체적으로 튜토리얼 모드에 가까운 개념으로 제작했습니다. 굳이 두꺼운 공략본을 보지 않더라도 게임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고, 게임 플레이에 큰 지장을 주지 않도록 게임 자체에서 여러 시스템을 준비해서 플레이어를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를 플레이해보지 않은 유저라 해도 실제로 플레이하기에는 문제가 없는 후속작입니다.
루리웹 : 이번 5편은 기존 시리즈 중 어느 작품에 가까운 느낌인가요.
하야시 : 홀드 시스템은 DOA4에 가까운 느낌이고, 호쾌한 공방은 DOA3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DOA4의 경우 테크니컬한 부분에 집중한 게임이라는 평을 받았는데, DOA5는 보다 더 호쾌한 공방이 가능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루리웹 : 이번 작품에서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가 있다면.
하야시 : 이번 작품의 키워드는 단순 대전 격투 게임 이상의 '격투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이전 시리즈에 '데인저 존'이란 요소가 있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이를 더욱 확대하고 강조했습니다. 다양한 효과를 주어서 격투 엔터테인먼트라는 형태로 게임의 폭을 넓히고 싶었습니다.
상대를 때려서 날려보내면 빌딩이 무너지고 배경이 기울어지는 등 스테이지에 따라 다양한 배리에이션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환경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액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대전이 이루어집니다. 물론 순수한 격투 그 자체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일반적인 스테이지도 준비해서 DOA5라는 대전 격투 게임을 다양한 방향성을 지닌 타이틀로 제작했습니다.
대전 격투 게임은 토너먼트 대회도 열리고 프로 게이머가 등장하는 등 코어한 장르지만 이번 작품은 그런 실력 좋은 분들 외에도 많은 분들이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깊으면서도 넓은 게임을 만들고자 했고, 그것이 바로 최대 목표입니다. 개발 도중에 일본이나 미국의 유명 격투 게이머들을 섭외해서 대회를 진행하고 테스트 등을 거쳐서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그에 따른 조정을 거쳤습니다.
루리웹 : 다양한 환경 변화는 어떤 식으로 게임에 영향을 미치나요.
하야시 : 대전 도중 벽에 부딪히거나 지면에 구르거나 파워 블로우를 맞았을 때에는 전 캐릭터 공통의 연출이 들어가게 됩니다. 어떤 플레이를 할 때 서있는 위치에 따라, 상황에 따라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를 오히려 전략으로 잘 사용해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배경이나 사용 기술, 캐릭터의 상황 등이 보다 게임을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대전 상황에 따라 스테이지가 크게 변화할 때 다양한 오브젝트가 화면에 굴러다니게 되는데, 보다 극적인 화면을 만들고 시각적인 요소에 충실히 하기 위해 다양한 포인트를 만들었습니다. 통역하시는 분이 여성이라 말씀드리기 좀 그렇지만, 여성 캐릭터들의 특정 부위 또한 매력적으로 제작하고 싶었습니다. 단순히 흔들리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에 움직임에 따라서 형태가 예쁘게 변하는 것에도 신경 썼습니다.
루리웹 : 독특하게 대전 격투 게임임에도 화면이 느려지고 극적인 시점 연출이 나오곤 하는데.
하야시 : 앞서 말한 격투 엔터테인먼트의 일환으로 준비한 '파워 블로우' 시스템입니다. 알기 쉽게 표현하자면 필살기 개념으로, 각 캐릭터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DOA5는 어떻게 보면 대충 연타를 해도 기술이 나가는 비교적 문턱이 낮은 게임입니다. 옵션 설정에 따라 지금 입력한 버튼에 맞는 콤보 리스트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뜨기도 합니다. 이는 3DS용 DOA 디멘션즈에도 비슷하게 있었던 기능이기도 합니다.
루리웹 : 대전 상황에 따라 복장이 찢어지기도 하는지.
하야시 : 사실 그 부분은 이번 작품을 제작하면서도 검토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선 보다 캐릭터를 아름답게 보이는 데 주력하고자 했고, 복장 훼손 연출은 그 방향성과는 조금 맞지 않는 듯해서 결국 넣지 않았습니다. 피를 흘리는 연출을 넣지 않은 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입니다. 향후 그러한 연출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의견을 보내주시면 후속 작품을 제작할 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웃음).
루리웹 : 온라인 요소는 어떻게 준비되어 있습니까?
하야시 : 일반적인 랭크 매치나 16명이 한 로비에 모여서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모드 등 다른 대전 격투 게임의 온라인 모드에 들어가는 표준적인 모드는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DOA5만의 오리지널 요소도 두 가지 준비했습니다.
먼저 하나는 '온라인 도장' 모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도장 모드는 남아 있는 체력에 신경 쓰지 않고 이 기술 저 기술 실험해가며 플레이할 수 있는, 말 그대로 도장 시스템입니다. 혼자 트레이닝 모드를 플레이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는, 다른 사람들과 부담 없이 연습해가면서 강해지고 싶은 유저는 온라인 상에서 유저들과 마음껏 플레이하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페이스북 업로드' 기능입니다. DOA5는 페이스북에도 대응한 타이틀로, 예를 들어 오늘 온라인 상에서 싸운 전적을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신의 계정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언제나 온라인 상에서 함께 플레이하는 친구가 일이 바빠서 접속을 못 했을 때라도 자신의 플레이 전적을 페이스북에 올리면 그에 대해 친구가 코멘트를 달 수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전 격투 게임은 함께 싸우는 상대가 있어야 성립하는 장르입니다. 그만큼 많은 게이머분들의 커뮤니티가 필요한 장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화제의 창구로 DOA5의 페이스북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루리웹 : '버쳐 파이터'의 캐릭터들이 들어가게 된 경위가 궁금합니다.
하야시 : '사라'와 '아키라'라는 세가의 버쳐 파이터 시리즈의 유명 캐릭터 두 명을 이번 작품에 넣었습니다. 이들 캐릭터는 세가의 버쳐 파이터 팀과 전면적으로 협력해서 버쳐 파이터 유저들도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원작의 모습을 충실히 재현했습니다.
버쳐 파이터 시리즈는 3D 대전 격투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교본이자 오리지널이 되는 게임입니다. 애초에 세가 개발팀과 게임 제작에 대해 상담하면서 만들어진 게 DOA 시리즈입니다. 마침 이번에 발매되는 DOA 시리즈가 5편이고, 버쳐 파이터 시리즈도 이번에 버쳐 파이터 5 파이널 쇼다운이 등장했는데, 이 타이밍을 한 번 살려보는 것이 어떨까 해서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개발팀 내부에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런 현장의 분위기가 모여서 본격적인 이야기로 발전되었고, 이를 사측에 요청을 해서 버쳐 파이터 시리즈의 캐릭터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루리웹 : 정식 제품 버전에는 어느 정도의 캐릭터가 등장하는지.
하야시 : 이번 인비테이셔널 이벤트에서 시연대를 통해 구동하고 있는 버전은 정식 제품판이 아닙니다. 정식 제품판에는 이전에는 공개되지 않은 캐릭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지금과는 캐릭터 셀렉트 화면의 레이아웃도 약간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수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정확한 숫자는 지금 말씀드릴 수 없지만, 최소 20명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콘텐츠로 캐릭터를 팔거나 언락하는 계획은 없으니 이에 대해 걱정하시는 게이머분들께서는 안심해주시기 바랍니다.
루리웹 : 이번 작품에서 복장은 어느 정도 있고 전달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하야시 : 일단 전작인 DOA4 정도의 복장은 준비해놓았습니다. 그리고 그 복장들은 플레이를 하면서 점점 개방되는 방식입니다. 정식 판매 버전 디스크 내에 있는 모든 복장은 따로 언락을 해야 하는 게 아니라 플레이만 하면 모두 풀리는 방식입니다. 발매 이후 복장을 좀 더 많이 넣어달라는 의견이 많으면 향후 새로운 복장을 제작해서 DLC로 공개할 계획은 있습니다.
루리웹 : 체험판에 비해서 시스템이 많이 바뀐 듯합니다.
하야시 : 체험판은 어디까지나 DOA5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이 캐주얼하게 만질 수 있는, 그래서 어떤 게임인지를 알려주는 용도로 제작한 버전입니다. 정식 제품판 역시 모두가 플레이할 수 있는, 초보자들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었지만 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파고들만한 요소를 집어넣었습니다. 게임을 통해서 더욱 강해지는 요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그에 대한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
루리웹 : 정식 제품 버전에는 체험판에 없던 시스템 중에 '크리티컬 버스트' 시스템이 있는데.
하야시 : DOA 시리즈의 공방 시스템은 타격과 던지기, 그리고 홀드의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DOA 시리즈만의 요소가 있다면 상대의 공격을 한순간에 잡아 역으로 대미지를 주는 홀드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대전 격투 게임에서는 한 번 공격이 들어가면 연이어 콤보를 넣으며 계속 공격할 수 있지만, DOA 시리즈는 중간에 홀드로 인해 상대의 공격을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버스트 시스템은 그러한 DOA의 공방 시스템에 변화를 주어서 어느 정도 공격이 이어진 이후에 다시 한 번 더 콤보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좀 더 강하고 확실한 공격을 하고 싶다는 유저들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DOA 시리즈 팬들에게 익숙한 가위바위보 시스템은 그대로 이어나가되 새로운 공방 시스템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새로운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루리웹 : 마지막으로 한국의 여러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하야시 : 오늘 아침에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이벤트 현장에 오는 바람에 아직 여러 장소를 가보지 못했지만 활기찬 나라라고 느꼈습니다. 이번 DOA5는 대전 격투 게임으로의 폭을 넓히고 깊이 또한 추구한 작품입니다. 일반 유저들뿐만 아니라 코어한 대전 격투 게이머도 납득할만한 요소가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한국 유저 여러분들 모두 체험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도 철권 시리즈 외에 DOA5라는 대전 격투 게임이 널리 퍼져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대회가 열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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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콘텐츠로 캐릭터를 팔거나 언락하는 계획은 없으니 이에 대해 걱정하시는 게이머분들께서는 안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캡콤 보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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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인터뷰 기사에도 하야시발 거리는 새퀴들은 도대체 어떤 정신상태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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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 사람 진짜로 뭔가 뜻이 있고 해서 닌가3 빠는줄 알고 사과까지 했었는데... 한동안 말 안섞고 말뽐새나 태도를 쭈욱 본 결과... 그냥 다들 까니까 자기는 빨면 뭔가 선구적이고 남들과는 다른 시선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는줄 알고 무리수 두고 있는걸로 보이더군요.. 실제로 자기가 닌가3이랑 하야시를 왜 빠는지에 대해서 합당한 설명이나 설득은 없고 그냥 인신공격에 비아냥밖에 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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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망닌가3에서 하야시 열심히 빨던 프리템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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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그래픽 얘기하는데 왜 느닷없이 너랑 나 개인 간의 문제를 들고 나오는거야... 쪽지 얘기는 뭐야? 편들어주는 사람 있으니까 뒤가 든든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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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망닌가3에서 하야시 열심히 빨던 프리템포다~ | 12.09.06 1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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