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불멸의 제국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첫 플레이는 역시 공탄공 리자드맨이지요
리자드맨의 실질적인 지도자라 할 수 있는 마즈다문디가 군주로 등장하는 헥소아틀을 플레이 해보기로 합니다
군주 효과를 보면 신전 수호대 (템플가드) 유지비가 반값이니 단단한 신전 수호대를 잔뜩 뽑아 앞을 틀어막고
마법으로 다 날려 버리란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군요
난이도는 변함없이 둘 다 매우 어려움으로
플레이는 업데이트 되고 바로 했지만
캠페인 시작 화면은 업데이트 2.1 이후에 찍은거라 궁극의 위기 같은 후반 위기 옵션이 보입니다
업데이트로 추가된 궁극의 위기는 선택된 모든 후반 위기가 동시에 활성화 되는 모드이고
이를 활성화 하지 않으면 선택된 시나리오들 중 하나가 랜덤하게 일어납니다
시작하면 나레이션도 없고 바로 시작하며
아직은 베타이니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차차 고쳐나갈 거라고 글이 뜹니다
역시 베타라 그런지 이런저런 문제가 눈에 띄는데요
저는 친구와 함께 캠페인 멀티플레이를 자주 하는 편인데 멀티에서 문제가 상당히 빈번히 일어납니다
두명이서 동시에 외교 버튼을 누르면 프리징 되는 버그나 특정 턴 이후에 턴을 돌리는 도중에 특정 세력 턴이 되면 프리징 걸리는 버그나...
친구와 동맹이 맺어진 상태에서 상대 세력에게 협박을 받아 거절해서 전쟁이 일어나면 프리징 되는......
특히 턴 넘기기 도중 프리징 버그는 진행이 불가능한 것이라 픽스가 시급해 보입니다
지금은 아쉬우나마 모드로 대처가 되긴 하더군요
러스트리아 북부
나가로스와 이어지는 곳인 헥소아틀에서 시작하는 마즈다문디
영지는 슬라네쉬 하위 세력이 점거하고 있군요
눈 앞에 있는 튜토리얼(?) 적 부대를 해치우고 건물을 올려 테크를 올리며
병력을 모집해 우리 땅을 불법 점거한 슬라네쉬 놈들을 물리쳐 영지를 먼저 우리 것으로 만들도록 합시다
워해머1에서 3까지 등장하는 모든 세력이 다 나오는 캠페인 답게 278개의 시작 팩션이 나옵니다
극초반이라 턴 돌리는 시간은 십 수초에서 몇 십초 정도로 매우 빠르네요
하지만 100턴이 넘어가 맵이 어느정도 대부분 밝혀지는 중반 이후에는...
카메라 빠르기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일반 속도로만 모두 보게 되면 20분 이상이 소요되더군요
이건 나중에 실험한걸로 따로 다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슬라네쉬 마이너 팩션인 지복의 수호자의 군단과 첫 전투를 끝내고 위쪽 정착지를 되찾은 후
병력을 모집하며 헥소아틀 바로 밑에 있는 정착지를 점거한 지복의 수호자를 치러 내려가는 마즈다문디
5턴이 되는 때에 축복받은 병력을 모집하는 이벤트가 나타났네요
축복받은 병력은 일반 버전보다 강력하니 되도록 나올 때 마다 조건을 만족해 해금한 뒤 데리고 다니며 등급을 올리도록 합시다
이번 3편에서 해로라는 시스템이 생겼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해상 지점에 들어가 표기된 턴 수만큼 기다리면 대응되는 반대쪽 해로로 순간이동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만
저는 게임 끝날 때 까지 한번도 사용해 본적 없고 컴퓨터도 사용해 오는걸 본적이 없습니다
아무튼 병력을 모집하면서 영지를 되찾으러 갑시다
균열 캠페인때도 말한 것이지만
기본 정착지에 방어 건물 짓는 것이 가능해져서
정착지 전투에도 자동전투시에 병력이 많이 다칩니다
수동전투로 돌려 줍시다
정착지 전투의 경우엔 다음 업데이트때 변경이 있을 꺼라 하더군요
그래도 정착지 전투를 허허벌판에서 싸울 때 보다는
배경이 다채로워 져서 보기엔 좋습니다
그래픽에 대한 것은 전에 썼으니 패스
헥소아틀의 전설군주 마즈다문디
마법사에 매우 느려서 근접전은 탈것이 나온 이후에 쓰도록 하고
레벨이 낮아 마법도 별거 없으니 당분간은 병력들 싸우는 곳 근처에서 응원에 주력하도록 합시다
리자드맨의 주력 보병 사우루스 전사
이번 3편에 오면서 원시의 본능이 패시브 버프로 바뀌면서 엄청나게 강력해 졌습니다
회복 담당인 원기회복 수정 바스틸라돈
회복 담당이지만 단단한 장갑과 질량으로 적 보병 전선을 붕괴시키는 역할이 주입니다
덩치가 커서 적 원거리에 노출되기 쉬우니 예의 주시하는 게 좋죠
고유스킬인 회복은 한 전투에서 7번 사용이 가능하고 죽은 유닛 부활도 시켜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스킹크 집단
머릿수 땜빵이나 화살 받이로 많이 쓰지만
의외로 전설군주 테헨하우인이나 스킹크 군주로 스킹크 스탯 스킬들을 찍고
스킹크를 주로 구성된 군단을 만들어 후방 방어에 돌리면 가성비 좋은 수비 군단으로 써먹을 만 합니다
초반 근접 괴수 딜러인 크록 시거
전에도 썼었지만 너무 멋지게 생긴 것 같아요
우리 보병들과 대치중인 적 뒤나 옆으로 돌려 때리던가
우리 보병 사이로 비집고 들어가 싸우는 것도 괜찮습니다
마즈다문디의 후반 주력 유닛 신전 수호대
방패도 있고 한손 할버드라 대 괴수전도 좋고 장갑과 리더십도 높아
적을 붙잡고 끈질기게 버티는데 좋습니다
여기에 마즈다문디와 퀘스트로 얻는 전설영웅 크로악으로 마법 난사로 적을 녹여버리는 전략이 유용합니다
적의 수가 많지 않으니 냅다 돌격
괴수를 먼저 돌격시켜 방진을 무너 뜨리고
뒤따라온 보병들로 둘러 싸서 공격
사우루스 전사가 많이 강력해 졌습니다
거대 괴수로 보병을 날려버리는 쾌감
스킹크는 곤봉든 버전은 별 메리트가 없지만
투창 버전은 약간의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니 되도록 투창을 뽑아서 투창 다 던지고 근접으로 씁시다
별 힘 안 들이고 승리를 거둡니다
방어 병력 없는 소정착지 전투라 그리 어렵지 않지요
마즈다문디는 레벨을 올려 광역 마법을 배워야 강력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전멸하는 유닛 없이 승리를 했습니다
이어서 빼앗긴 정착지를 되찾으러 달려오는 적 한 군단을 매복으로 맞이해 줍니다
적의 수가 좀 많지만 매복의 이점을 살려 앞 뒤로 공격하면 큰 데미지와 사기 저하를 노릴 수 있죠
슬라네쉬의 군주
슬라네쉬의 여악마를 비롯한 슬라내쉬의 유닛들은
빠른 기동력이 특징입니다
한쪽에 길게 자리를 잡은 스킹크와 사우루스 병력에게 돌진해오는 슬라네쉬 병력들
정말 빠르군요
버텨야한다
슬라네쉬 군주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적 뒤편에 사우루스 전사들을 이미 배치시켜 두었지요
우리 보병들과 접전을 벌이는 슬라네쉬 보병들의 뒤를 급습하는 사우루스 전사들
적에게 피해도 많이 주고 사기도 떨어뜨립니다
마즈다문디는 적 군주와 대결을 벌이지만 마법사라서 근접전은 힘듭니다
크록 시거가 맹활약
적을 썰어 나갑니다
바스틸라돈도 적 보병들을 휘젓고 있군요
적 보병들의 방어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다면
레벨을 올려 마법을 배운 마즈다문디의 힘을 보여줄 때이지요
적 보병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
카산도라의 혜성을 발동!
순식간에 적 보병 4부대를 지워버립니다
엄청난 시각적 효과와 위력을 보여주는 카산도라의 혜성 마법
다들 천상마법 쓰세요
강력한 마법이 터지면서 아군이 죽어 나가자 사기가 떨어져
사라지는 슬라네쉬 악마들
이번 3편은 이런 시각 효과가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군요
마즈다문디의 강력한 마법으로 승기를 잡았습니다
적 군주도 사기가 떨어져 깃발이 불타더니
쓰러집니다
원래는 보라색 이펙트가 나오면서 사라지지 않았나 싶은데
여기선 시체가 그냥 남아 있군요
아무튼 이겼습니다
마즈다문디 만세!
드디어 영지를 확보한 마즈다문디
성장을 올려주는 지령을 내려주고 꼭 필요한 군사건물만 올린 후 내정 건물을 올립니다
무너진 성문 쪽은 머지않는 시기에 적이 될 다크엘프의 땅과 이어져 있기 때문에
방어 건물을 올려 성벽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진영이 파괴된 지복의 수호자
의외로 약한 슬라네쉬
아니 리자드맨이 강력해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군요
동시에 축복받은 번식 퀘스트도 달성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초반부터 축복받은 사우루스 전사를 3부대 얻었군요
완벽한 활력이 붙어있어 유지력이 좋으니 아껴서 후반까지 잘 쓰도록 합시다
다음은 헥소아틀 동쪽에 있는 지역을 점령하고 있는 노스카 마이너 팩션인 스케기를 혼내 주러 갑시다
가끔 턴이 시작할 때 랜덤하게 뜨는 딜레마
취향에 맞게 선택합시다
헥소아틀의 수도인 헥소아틀에는 금광이 있어 내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무역에도 돈을 많이 벌어 들이고 병력 모집 비용을 줄이고 등급까지 올려줘 우선적으로 올려주는 게 좋죠
헥소아틀의 의례는 병력을 뽑거나 잦은 전투를 치를때 포악함의 의례를
영토 방어를 할때는 우리 영토내의 적에게 소모성 피해를 주는 소텍의 의례가 유용합니다
마즈다문디의 진영 특성으로 의례 비용이 30%싼것도 의례 부담을 줄여주죠
포악함의 의례를 발동하고
스케기를 때려주러 갑니다
도시급 정착지는 성벽이 있고 주둔군도 많습니다
적의 증원이 당분간 없을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이대로 포위해서 소모성 피해를 줘서 녹여 먹는 것도 좋지만
스케기의 다른 정착지가 있기 때문에 병력을 모집해 방어하러 오는 수가 있으므로 빠르게 공격하기로 합니다
3편의 공성전은 수성쪽의 성벽 포탑 범위가 훨씬 넓어져서 피해를 더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보급품으로 성벽 안쪽에 포탑을 지을 수 있어 시간이 지날 수록 공격측의 피해가 커집니다
바스틸라돈을 앞세워 포탑 공격과 화살 공격을 받아내게 하고 빠르게 성문으로 달려 갑니다
피투성이가 된 바스틸라돈
회복 스킬은 바스틸라돈 자신에겐 걸 수 없어 체력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즈다문디의 회복 마법을 배웠다면 회복시켜 줍시다
열려라 참깨
다른 쪽 성문에는 스킹크들을 몇 부대 돌려서 성문을 치도록 했습니다
적이 분산되는 효과를 노려봤죠
드디어 열리는 성문
제일 먼저 돌격해 들어가 적 보병들과 전투를 벌이는 크록 시거
역시 멋져요
스킹크들은 문을 부수고 적 부대와 대치만 하고 있어도 성공입니다
엄청나게 몰려오는 스케기의 약탈자 보병들
마즈다문디는 디버프 마법으로 근접공격과 장갑 수치를 내려 서포트에 힘씁니다
마나가 부족해 강력한 마법을 날리지 못하는군요
불도저처럼 밀고 들어오는 바스틸라돈
이 맛에 리자드맨 한다!
난전 속에서도
점점 밀고 나가는 우리 병력들
원시의 본능이 체력이 50% 밑으로 내려가면 돌격 보너스, 근접 공격 상승에 물리 저항 까지 올라가고
제어불능이 되던 난동이 삭제돼서 원시의 본능을 가지고 있던 사우루스 전사와 괴수들이
싸움이 길어질 수록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거 질것 같은데 싶은 전투도 수동으로 돌려 백병전으로 몰고가면 어지간하면 이기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더군요
옆에서 대치하던 스킹크도 공세로 접어 듭니다
결국은 뚫어낸 마즈다문디의 병력들
정착지 내에 짓는 포탑은 엄청나게 성가신데 근접 유닛으로는 부술 수 없고
원거리 유닛이나 비행 유닛으로 근접해 파괴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우리가 방어할 때 적 컴퓨터가 포탑을 때려 부수기도 하더군요
정착지 방어가 조금 더 어려워 졌습니다
이겼군요
워해머2 에 비해 리자드맨이 정말 강력해진 느낌입니다
스케기가 장악한 동쪽지역을 수복했으니
제국 마이너 팩션인 뉴월드 콜로니가 정착지 하나를 가지고 있어 영지를 완성시키진 못한 마즈다문디
불가침 조약을 맺고 있는 이놈들을 공격할까 말까 고민하는 사이에
우리 바로 위쪽에 있는 다크 엘프 쾌락의 교단이 전쟁을 걸어 왔습니다
내 이럴 줄 알았다
그래서 무너진 성문에 성벽을 올린거죠
그런데 위쪽에서 우리 지역으로 내려오는 루트가 왼쪽에 하나 더 생겼군요
무너진 성문의 중요도가 더 올라간 것 같습니다
바로 남쪽에 있는 그린스킨인 푸른 독사와 불가침을 맺고
북쪽의 다크 엘프와 전쟁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쾌락의 교단 전설군주 모라티가 우리 헥소아틀 영지 눈 앞까지 와 있군요
지역 경계 바로 앞에서 매복을 타 줍시다
바로 매복에 걸려 돈과 경험치를 헌납해주는 모라티...
쾌락의 교단 전설 군주가 쓰러졌으니 부활하기 전까지 북쪽으로 올라가
기후가 부적합하긴 하지만 정착지를 늘리기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제 길고 긴 다크 엘프와의 전쟁이 시작되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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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2.10.06 12:1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