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게임은 할로우 나이트다.
크고 복잡한 맵을 싸돌아댕기는 메트로베니아에 2D 소울 라이크, 그리고 방방 뛰댕기는 플랫포머를 섞은 게임이다.
* 귀여워 보이는 그래픽과 달리 세계관이 어둡고 난이도 또한 어렵다.
스팀 태그에 괜히 소울 스타일이 붙어 있는 게 아니다.
* 어려운 난이도에 크게 일조하는 것이 바로 길찾기이다.
보다시피 구역이 많고 길이 복잡하게 이어져 있으며, 개중에는 이동 스킬 없으면 지나갈 수 없는 곳도 있다.
이동 스킬을 얻으면? 왔던 길을 다시 돌아가야 한다.
열차나 사슴벌레 정거장 같은 기능도 빠른 이동을 제한적으로만 제공하기에 적응을 해야 한다.
* 결국 그 짜증나는 길찾기에서 재미를 찾아야 하는 게임이다.
이건 뭐 방법이 없다.
다만 게임은 탐험에 대한 보상을 충실히 대비해두었다.
갇힌 애벌레 찾기나, 일지 같은 것들은 흔해빠진 수집 요소처럼 보이지만 찾아두면 고스란히 이득으로 돌아온다.
성장이나 스킬도 탐험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해놨다.
요컨데 탐험으로 레벨 업 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짜증난다고 씩씩 거리며 후딱 엔딩 보고 치워야지.. 라는 마음가짐으로 했다가는 도리어 더 짜증날 거다.
그건 RPG 게임 하는데 빨리 엔딩 보겠다고 1렙으로 고렙존 가서 꼬라박는 거랑 다를 바가 없으니까.
근데 네비는 진짜 있었으면 좋겠더라.
맵 넘어갈 때마다 내가 똑바로 가고 있나 싶어서 초마다 지도 확인하는 거 불편함
* 사실 이 게임은 길찾기만 어려운 게 아니라 필드 진행이나 보스전도 어렵다.
처음에 해보면 악명에 비해 개쉬운데? 라고 느낄법한데, 그건 모태가 되는 다크소울도 그랬으니까.
이 게임도 점진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가며 후반에 돌입하면 진짜 말도 안 되게 살벌해진다.
화난 피시방 꼬마처럼 어? 열받네? 하면서 키보드 대충 비비면 죽어나간다.
좋게 말하면 2D 스타일의 게임치고는 적들의 패턴이 꽤나 다채로워서 공략하는 재미가 있다.
비슷한 2D 소울 라이크인 솔트 앤 생츄어리랑 비교하면 합리적인 편.
* 그러나 극후반이나 추가 컨텐츠는 지나치게 어렵다는 감상이다.
재밌게 어려운 수준이 아니라, 사람들이 와! 할로우 나이트 해보셨습니까? 진.짜.어.렵.습.니.다. 하니까 제작진이 으쓱해서 선을 넘은 느낌.
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종종 패드 버튼이 씹히는 와중에 칼 같은 타이밍을 요구하는 게 너무 많드라.
이 게임은 결국 길찾기와 전투, 점프 액션까지 골고루 잘 해야 그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점프 액션의 경우 해당 장르 특유의 부유감이 전혀 없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진다.
* 인간의 악의가 응집된 백색궁전.
입에서 ㅅ발 소리가 절로 나온다.
* 인디 게임이 보여줄 수 있는 스케일의 최대치를 경험한 느낌이었다.
게임 끝낸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부터 각 구역에 처음 당도했을 때의 느낌이 그리울 정도다.
깊은 둥지에서 느꼈던 막막함과 두려움,
왕도의 수로에서 느꼈던 역겨움,
눈물의 도시에서 느꼈던 아름다움,
백색궁전에서 느꼈던 ㅅ발스러움까지...
* 탐험에 대한 진짜 보상은 아이템 따위가 아니다.
진정으로 좋은 보상은 계속해서 이어지는 또 다른 탐험이다.
이쯤 했으면 막다른 길이겠지 했는데 새로운 길이 계속 나오는 것이야 말로 탐험이 줄 수 있는 진정한 보상이다.
그런 의미에서 할로우 나이트는 진정한 탐험을 구현해냈다.
중요한 거부터 시작해서 사소한 것까지 죄다 감춰놔서 지친다는 감상도 없잖아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괜찮다.
가볍게 즐기기 힘든 게임이고 스트레스 요소도 만만치 않지만 역경을 이겨낸다면 그 안에 담긴 정수를 충분히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분량도 혜자고 파고들 구석도 많아서 식음을 전폐하고 달릴 수 있다.
원래 그런 법이다.
첨 들었을 때 꽂히는 노래보다는, 첨 들었을 때 뭐야? 이 병슨 노래는? 싶었던 곡을 더 오래 듣기 마련이니까
<특징>
2D 메트로베니아 소울 라이크 점프 액션.
<장점>
긴장감과 몰입감을 자아내는 쫄깃한 난이도.
개성 넘치는 다양한 지역.
인상적인 아트 디자인.
상당한 양의 컨텐츠.
<단점>
기본적으로도 상당히 어려운데 추가 컨텐츠는 더더욱 어려움.
후반의 점프 액션은 자비심 없는 컨트롤을 요구함.
메트로베니아답게 길찾기가 어려움.
소울 라이크답게 스토리가 난해함.
틈틈이 지도를 열어봐야 하는지라 플레이의 지속성이 자주 끊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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