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업데이트는 설정에 따라 싱글 코어 CPU 성능을 최대 5%, 멀티 코어 CPU 성능을 최대 10%까지 향상시킵니다. 이는 이미지 처리를 위한 AV512-FP16 명령어 도입이나 머신 러닝 기능을 위한 SVE 명령어 사용과 같은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벤치마크에 구현된 결과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배경 흐림 및 수평선 감지 사용 방식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으며, 이는 12개 이상의 코어를 갖춘 하이엔드 시스템, 특히 AMD Ryzen, Threadripper 및 인텔 제온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버전 6.1과 6.0에서 긱벤치 점수가 표시되는 방식이 다르므로 사용자는 결과가 동일하지 않을 수 있으며 비교가 불가능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즉, 공식 CPU 순위 결과는 이제 5~10%의 오차 범위를 가정해야 하며, 순위가 6.1 버전 결과로 채워지기까지는 몇 주가 소요될 것입니다.
긱벤치 6.1의 변경 사항:
-Clang 16으로 업그레이드 Geekbench 6.1은 모든 플랫폼에서 Clang 16으로 빌드됩니다. 또한 Geekbench 6.1은 Geekbench 빌드 시 사용되는 최적화 스위치를 개선했습니다.
-워크로드 간격 증가 Geekbench 6.1은 워크로드 간격(워크로드 사이의 일시 정지)을 2초에서 5초로 늘렸습니다. 워크로드 간격이 증가하면 삼성 갤럭시 S23과 같은 최신 스마트폰에서 열 스로틀링을 최소화하고 런투런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SVE 명령어 지원 도입 Geekbench 6.1에는 여러 이미지 처리 및 머신 러닝 기능의 SVE 구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VX512-FP16 명령어 지원 도입 Geekbench 6.1에는 여러 이미지 처리 기능의 AVX512-FP16 구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정 소수점 수학 지원 도입 Geekbench 6.1은 여러 이미지 처리 함수의 고정 소수점 구현을 도입했습니다. Geekbench는 고정 소수점 수학을 사용하여 FP16 명령어가 없는 시스템에서 일부 이미지 처리 함수를 구현합니다.
-멀티 코어 성능 향상 Geekbench 6.1은 특히 12코어 및 16코어 AMD Ryzens, AMD 스레드리퍼, 인텔 제온과 같은 하이엔드 데스크톱 프로세서에서 배경 흐림 및 수평선 감지 워크로드의 멀티 코어 구현을 개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