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가 macOS 내에서 기존 Windows 게임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하는 게임 포팅 툴킷을 통해 Mac에서 게임을 개선하려는 Apple의 노력에는 어떤 형태의 에뮬레이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Apple이 WWDC에서 발표한 macOS 및 Mac용 기능에는 게이머를 위한 삶의 질 개선 기능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macOS 소노마에 게임 모드가 포함되고 컨트롤러의 블루투스 샘플링 속도가 개선된 것은 게임 포팅 툴킷에 포함된 것에 비하면 미약할 수 있습니다.
게임 포팅 툴킷은 개발자가 Windows 또는 콘솔 게임을 macOS로 가져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세트로, 보다 간단한 변환 프로세스와 빠른 평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툴킷에는 Metal 셰이더 컨버터와 Metal용 디버깅 툴 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앤드류 차이는 이 툴킷에 일부 에뮬레이션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YouTube에 게시했습니다. 플랫폼 현황에서 언급했듯이 Apple은 개발자가 "제공되는 에뮬레이션 환경"에서 기존 Windows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게임을 Mac으로 가져오기, 1부: 게임 계획 세우기" 세션에서 Apple은 에뮬레이션 인터페이스에 '인스트럭션 및 Direct3D 번역 유형'을 비롯한 주요 세부 정보가 어떻게 나열되는지 직접 언급합니다.
Apple에 따르면 이 환경의 목적은 개발자가 "게임의 잠재적 성능을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수개월의 사전 작업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Windows 게임을 포팅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차이는 나중에 소스 코드를 확인한 결과 이 툴이 실제로 CrossOver 21.1.1에 기반한 Wine의 수정 버전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한 데모 동영상에 표시된 게임이 로제타 2에서 실행되는 것으로 보이며 DirectX 12를 사용하는 게임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WWDC가 열리기 전, CrossOver 개발자인 CodeWeavers는 블로그를 통해 CrossOver 23에서 공식적으로 DirectX 12를 지원할 예정이었지만, DirectX 12를 다루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고 말했습니다. 개발팀은 "macOS에서 DirectX 12 지원을 해제하는 단 하나의 마법의 열쇠"를 찾을 수 없었으며, 이러한 지원을 활성화하는 것은 타이틀별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Apple이 실제로 문제 없이 DirectX 12를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만약 개발했다면 개발자 테스트 도구 이상의 활용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Apple이 원한다면, 그리고 에뮬레이션 또는 번역 레이어가 충분히 작동한다면,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Apple은 Windows 게임을 직접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보다 macOS에서 작동하도록 포팅된 게임을 통해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그렇게 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IP보기클릭)114.200.***.***
아주 의미 없는 건 아닌게 오픈소스 생태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전 분야가 저런 소스가 쌓여서 발전합니다. 저런 소스가 쌓이고 쌓여서 (https://github.com/ptitSeb/box86) 리눅스 x86->arm 에뮬레이터도 나오고 wine이랑 합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x86 게임 돌리고 재밌는 게 많아요 ㅋㅋ
(IP보기클릭)122.153.***.***
맥에서 윈도우 에뮬레이션 하는 얘기하는데 "윈도우로 하면 그만.." ㅇㅈㄹ하면 당연히 욕을 먹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윈도우에 WSL이나 WSA 같은거보고 "리눅스 설치해 쓰면 그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면 그만.." ㅇㅈㄹ하는거랑 뭔차이임
(IP보기클릭)111.91.***.***
그럼.. 윈도우 기반의 게임용 노트북은 왜만듬? 어차피 PC에서 하면되는데?
(IP보기클릭)104.28.***.***
로제타2로 돌아가는 게임들 보면 발열이랑 베터리 광탈하는데 성능은 성능대로 개판이던데 이번에는 쓸만하게 개선 되었을라나..
(IP보기클릭)118.235.***.***
이거완전 블랙베리에서 apk...읍읍읍 은 농담이고 스팀덱의 프로톤을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것은 아닌거 같음. 다만 이 프로젝트의 최대 난관은 PC와 맥의 3D그래픽스 성능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달림. 레이어들을 주렁주렁 메달고 가는 에뮬레이션에서 AP내 GPU 성능을 제대로 뽑아주느냐의 문제도 있고, 그에 따른 발열 제어 문제도 같이 있음. 특히 Ap내 한 패키징으로 GPU가 붙어 있어서 발열 제어는 그만큼 더 문제. 맥프로 나온 것만봐도 결국 이 m시리즈에서 외부 GPU 뽑아서 넣는건 아예 시도도 안하고 있고, GPU 컴퓨팅 성능에 계속 발목 잡히고 있음. 솔직히 이런 에뮬레이팅 중요한데 그 전에 GPU 성능과 발열제어좀 어떻게 해야 될거같음.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맥 데스크탑이 스팀덱과 비교당하는 게이밍 수준이면 반성좀해야함 애플은. 맥프로보고 진짜 좀 실망 엄청 크게했음
(IP보기클릭)210.103.***.***
(IP보기클릭)114.200.***.***
안개꽃
아주 의미 없는 건 아닌게 오픈소스 생태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전 분야가 저런 소스가 쌓여서 발전합니다. 저런 소스가 쌓이고 쌓여서 (https://github.com/ptitSeb/box86) 리눅스 x86->arm 에뮬레이터도 나오고 wine이랑 합쳐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x86 게임 돌리고 재밌는 게 많아요 ㅋㅋ | 23.06.07 08:45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4997129341
이 무슨 병림픽ㅋㅋㅋ | 23.06.07 09:41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2164078909
?? 생각하고 쓴건데 애플기기 잘쓰고 있지만 이걸 게임용으로 쓰진 않음 따로 스팀 구동용 pc따로 있고 각자 활용 할 수 있는 영역이 너무 뚜렷해서 굳이 애플로 게임을? 게임 할땐 호환성으로 보나 들어가는 시간을 보나 그냥 pc로 하는게 간단한데 굳이..? 영상 위주 작업이나 시청할땐 애플기기 사용하고. 님이야말로 생각하고 싸재끼는거임? | 23.06.07 09:52 | | |
(IP보기클릭)122.153.***.***
안개꽃
맥에서 윈도우 에뮬레이션 하는 얘기하는데 "윈도우로 하면 그만.." ㅇㅈㄹ하면 당연히 욕을 먹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윈도우에 WSL이나 WSA 같은거보고 "리눅스 설치해 쓰면 그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면 그만.." ㅇㅈㄹ하는거랑 뭔차이임 | 23.06.07 10:09 | | |
(IP보기클릭)111.91.***.***
안개꽃
그럼.. 윈도우 기반의 게임용 노트북은 왜만듬? 어차피 PC에서 하면되는데? | 23.06.07 10:10 | | |
(IP보기클릭)122.153.***.***
님은 폰으로 음악 안듣죠? 저는 핸드폰 잘쓰고 있지만 이걸 음감용으로 쓰진않음 따로 음감용 DAC 있고 각자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너무 뚜렷해서 굳이 폰으로 음악을? 통화같은거 할땐 핸드폰 쓰고 그죠? | 23.06.07 10:15 | | |
(IP보기클릭)210.103.***.***
아깐 왠 죄수번호가 외국 초밥 운운 하면서 뭐 같잖은 예시 들었다가 글삭튀 했는데.. 비슷한 맥락이라 설명하는 내가 현타 올거 같아서 네 그러게요 왜 게이밍 노트북을 만들까요? | 23.06.07 10:31 | | |
(IP보기클릭)118.235.***.***
이렇게 용도 정하면서 기기를 사서한다는 생각은 일반 사용자에겐 택도없는 소리입니다. 그럼 폰에서 게임하지마셔야죠. PC가 아직도 주류 컴퓨팅인건 게임도되고 사무용도되고 만능인 범용성에 있는데, 그걸 부정하면 맥은 죽었다 깨어나도 PC시장 못이깁니다 | 23.06.07 10:33 | | |
(IP보기클릭)210.103.***.***
너무 당연한 말을 해서 지금 이게 뭐 어딜 겨냥한 예시인지 아까 해외 초밥 운운 하던 놈이 아니디 바꿔쓰는건가 아니면 앱등이들은 다 이럼? 나도 애플 쓰지만 뭔가 인터넷 짤로만 보던게 상상이 아닌 현실이라 좀 당황스럽네 | 23.06.07 10:34 | | |
(IP보기클릭)210.103.***.***
네 좀더 미래는 애플에서도 게임이 잘 돌아 갈 날이 오겠죠. 그땐 굳이 용도 정하며 추가 지출 하는게 바보 짓이라 생각하겠지만 지금은 따로 프로그램 깔고 그래도호환 문제로 수시로 튕기고 한다면 내가 받는 스트레스와 시간을 생각하면 굳이 게임 목적으로 맥북을 사느니 pc를 사고 업무나 영감용으로 필요하다면 맥북을 사는게 개인적으로 합리적이라 생각 듭니다 | 23.06.07 10:40 | | |
(IP보기클릭)122.153.***.***
피해망상까지 있으신가보네.. 개소리하고 욕먹으면 남탓만하는게 참 눈살이 찌푸려지네요 남한테 뭐라 하기 전에 자기 댓글부터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성도 좀 기르시고요 | 23.06.07 10:43 | | |
(IP보기클릭)111.91.***.***
사용자 입장에서야 결과적으로 범용성이 넓어진다는 측면에서 보면 뭐.. 나쁠게 있나요?~ㅎㅎ 그냥 굿이나 보면서 떡이이나 먹으면 되죠ㅎㅎㅎㅎ 에뮬이든 네이티브든 발전해 나가면 좋은거죠ㅋㅋ (현타 오실 정도인 줄은 몰랐네여..) | 23.06.07 10:44 | | |
(IP보기클릭)122.153.***.***
안개꽃
노력이 가상해서 쿨찐도장 찍어드립니다 ㅊㅊ | 23.06.07 10:52 | | |
(IP보기클릭)211.189.***.***
걍 기술 무용론이나 펼치셈. | 23.06.07 10:55 | | |
(IP보기클릭)211.234.***.***
안개꽃
잘가요~ | 23.06.07 11:00 | | |
(IP보기클릭)210.103.***.***
안개꽃
궁극적으로 애플에서도 고사양 겜이 원활 하게 돌아가면 당연히 좋은 일이죠. 그 과정에서 뭐 여러 시도를 하는 것도 당 연히 필요한 작업이고 하지만 지금 현 세대에 게임이 목적이라면 굳이 저런 복 잡한 과정을 거치고 그래도 완벽한 호 환이 안되는데 굳이 애플 기기로 게임을 할 필요가 있나? 게임은 pc로 즐기고 그 외 필요성에 따라 애플 기기를 사는 게 합리적 아님? 내 머리로는 이게 합리 적이라 생각이 드는데 뭔 음악부터 외국 초밥에 게이밍 노트북 예시가 나오는지 폰으로 음악 들을때 여러 어플들 깔고 그래도 호환 문제로 재생 되다 수시로 튕기거나 음질이 ㅁㅁ나면 간편하고 좋은 음질로 들을 수 있는데다 값도 싼 많은 대체제가 있으면 당연히 그쪽으로 듣는거 아님? 뭔 예시로 자꾸 가 져오는 것도 내 머리로 이해가 안되고 논리적 으로 납득이 가면 아 그렇구나 하겠는데 뭐 예시를 드는 것들이 유치한 떼쓰기 보는 기분이라 | 23.06.07 11:11 | | |
(IP보기클릭)111.91.***.***
각자가 필요로 하는 것 목적, 합리적인 기준,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른 겁니다.. '굳이 맥북으로 게임할 필요가 있나?'가 아니라 '맥으로 게임할 수도 있지' 정도로 생각해 주심이 어떨런지요?? | 23.06.07 11:29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번역봇이다
아니 본인이 긁어와 놓고 뭔 소리를 하는건지 뭐 여러 시도를 하는 것도 당 연히 필요한 작업이고<= 이걸하려면 님이 주장하는 굳이~ ㅇㅈㄹ을 해야지 개선이되고 기술의 진화가 오는거라고요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안듬?? 나중에 에플 기기가 게이밍 머신으로 더 좋아지면 당 연히 게임 할려고 pc를 사는게 아니라 맥북을 사겠지 더 없어보이게 ㅋㅋㅋ 만 쓰지 말고 난독 아니면 제대로 포인트 잡으시고, 논리적으로 이해 되는 말을 하라니까요 | 23.06.07 11:30 | | |
(IP보기클릭)210.103.***.***
네 제가 굳이 라는 단어를 쓴게 잘못이네 요. 본문 내용이 게임 이야기 위주라 주 목적이 게임이라면 왜 맥북을? 이라는 생각이였는데 주 목적이 게임이 아닌 사 람들에게도 게임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는 거라면 좋은 방향이고 제가 쓴 굳이라는 단어는 잘못 됐다고 생각 되네요. 본문 내용이 게임 위주고 게임 커뮤니티라 당연히 제 기준으로 게임 이 주 목적인 맥북을 생각하고 쓴 댓글 이였는데 그게 아니라면 굳이 맥북을 이라는 말은 분명 잘못됐네요. 맥북을 게임용이 아니라 범용성으로 쓰시는 분 들께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 23.06.07 11:38 | | |
(IP보기클릭)210.103.***.***
완벽히 이해됐고 제 생각이 짧았음을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분들 댓은 여전히 납득이 안가지만요 | 23.06.07 11:40 | | |
(IP보기클릭)111.91.***.***
저도 뭐.. 반드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각자의 상각과 의견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기분이 나쁘거나 그런건 아니었습니다만ㅎㅎ 사과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 23.06.07 11:45 | | |
(IP보기클릭)203.246.***.***
글이 이렇게 쓰여져 있으신데 고의인가요..? 신기 | 23.06.07 12:13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번역봇이다
ㅋㅋㅋㅋㅋㅋㅋ아니 ㅋㅋㅋㅋㅋㅋ 논맄ㅋㅋㅋ쓰라니까 ㅋㅋㅋㅋㅋㅋ주어도 없고 ㅋㅋㅋ애플이 게이밍 머신 되도 이런 소리할거냐부터가 ㅋㅋㅋㅋ 난독 인증인데 ㅋㅋㅋㅋ본인이 쓴글 이해는 하는거죠? ㅋㅋㅋㅋ 아님 오늘 아침에 뭐 잘못 먹었어요? ㅋㅋㅋㅋ | 23.06.07 12:58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번역봇이다
ㅋㅋㅋㅋㅋㅋ여전히 포인트 못잡네 ㅋ (신경정신, 노인성질환, 알콜중독 전문 천안 좋은우리병원 : 041-551-3391) (일산병원 정신과 : 031-900-0114) (성안드레아 신경정신병원 : 031-639-3700) (용인정신병원 : 031-288-0114) (가족사랑 서울 정신과 의원 : 02-2068-7486) (송신경정신과의원 : 02-734-5648) (신경정신과의원 : 02-517-9152) (동민신경정신과 : 02-353-2325) (솔빛정신과의원 : 02-359-9418) (대구 정신병원 : 053-630-3000~1) (인천 참사랑병원 : 032-571-9111) (부산 동래병원 : 051-508-0011~5) ㅋㅋㅋ | 23.06.07 13:40 | | |
(IP보기클릭)210.103.***.***
루리웹번역봇이다
ㅋㅋㅋ 에~이런게 경계선 지능장애인가 치료사례도 있으니 위에 열거 된 곳으로 더 늦기전에 연락 방문해보세요^^ㅋㅋ | 23.06.07 14:12 | | |
(IP보기클릭)104.28.***.***
로제타2로 돌아가는 게임들 보면 발열이랑 베터리 광탈하는데 성능은 성능대로 개판이던데 이번에는 쓸만하게 개선 되었을라나..
(IP보기클릭)203.242.***.***
x86-64 바이트 코드를 arm으로 실시간으로 번역 해주는게 고역일텐데 말이죠... 안드로이드 art처럼 설치시 다시 빌드 하는식이라면... 그나마 낫지 않으려나 싶습니다. | 23.06.07 09:52 | | |
(IP보기클릭)211.211.***.***
(IP보기클릭)118.235.***.***
이거 완전 블랙베리... | 23.06.07 10:30 | | |
(IP보기클릭)117.111.***.***
그 이전에 OS/2도 있음여 | 23.06.07 12:08 | | |
(IP보기클릭)118.235.***.***
이거완전 블랙베리에서 apk...읍읍읍 은 농담이고 스팀덱의 프로톤을 생각하면 말도 안되는 것은 아닌거 같음. 다만 이 프로젝트의 최대 난관은 PC와 맥의 3D그래픽스 성능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달림. 레이어들을 주렁주렁 메달고 가는 에뮬레이션에서 AP내 GPU 성능을 제대로 뽑아주느냐의 문제도 있고, 그에 따른 발열 제어 문제도 같이 있음. 특히 Ap내 한 패키징으로 GPU가 붙어 있어서 발열 제어는 그만큼 더 문제. 맥프로 나온 것만봐도 결국 이 m시리즈에서 외부 GPU 뽑아서 넣는건 아예 시도도 안하고 있고, GPU 컴퓨팅 성능에 계속 발목 잡히고 있음. 솔직히 이런 에뮬레이팅 중요한데 그 전에 GPU 성능과 발열제어좀 어떻게 해야 될거같음.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맥 데스크탑이 스팀덱과 비교당하는 게이밍 수준이면 반성좀해야함 애플은. 맥프로보고 진짜 좀 실망 엄청 크게했음
(IP보기클릭)121.164.***.***
이미 인텔에서 애플실리콘으로 넘어오면서 통합메모리구조가 강점이라고 말했고 실제로 최상위 라인업인 울트라까지도 기어코 이 구조로 만들어버려서 외장gpu라는 개념을 당분간 맥에서 볼 일은 없을 것 같음. 이런 구조의 문제가, 윈도우처럼 cpu하고 gpu간 스펙 밸런스조절을 소비자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는 거지. cpu에 약간 힘 빼고 gpu에 좀 더 투자하고 싶은 소비자도 있고, cpu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소비자도 있는데 맥의 경우엔 이제 좋은 cpu를 원하면 무조건 좋은 gpu가 달려나오는 모델을 사야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결국 마음대로 용도에 맞는 견적을 내기가 힘듬. 엔비디아처럼 cpu따로 gpu따로 만들어서 nv링크같은 고속 인터커넥트로 최대한 긴밀하게 결합하는 식으로 절충안을 도입하는것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봄. | 23.06.07 10:36 | | |
(IP보기클릭)220.70.***.***
공감함. 일단 실리콘 구조에서 맥프로는 죽었다 깨어나도 가성비 개똥망, 성능 안좋음 이 소리는 계속 달고 다닐듯. 프로 시장에서 메모리 교체도 안되고, GPU 교체도 안되고 주요 부품 교체가 안되고, 유지보수도 어렵게 만들어 놓는게 맞냐 애플아! 니들 그래서 언제 프로시장에서 PC를 이겨볼래 ㅉㅉ | 23.06.07 10:39 | | |
(IP보기클릭)121.164.***.***
진짜 맥프로에 m2울트라 그대로 박고 나오는거 보고 약간 얼이 빠짐. pcie 슬롯들이 아까울 지경 ㅋㅋㅋㅋㅋ | 23.06.07 10:4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0.70.***.***
브이텍
아마 애플 아케이드 수준을 못벗어날겁니다. AP자체의 성능/발열 문제가 커서..... | 23.06.07 10:49 | | |
(IP보기클릭)121.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