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프로는 최고의 데모 헤드셋
유사한 아이디어들 중 최고지만, 목적을 찾고 있다는 요약입니다.
핸즈온 내용 일부 요약
- 헤드셋 자체의 무게는 1파운드 미만
- 퀘스트 프로보다 훨씬 빠르고 원활한 눈 조정 기능 (수동 다이얼 및 슬라이더는 없음)
- 분명히 주변 시야는 검정이었지만 마케팅 비디오에서 보여주는 것 만큼 완전히 몰입되진 않는다
- 에디터가 본 VR 디스플레이 중에선 가장 고해상도였다
- 시연 기기의 렌즈 가장자리에는 녹색과 보라색 테두리가 있었는데, 이게 데모 기기라서 그런지는 확실하지 않다
- 비디오 패스스루는 대기 시간이 전혀 없는 것처럼 느껴졌고, 퀘스트 프로에선 할 수 없던 일이 가능했다
하지만 디테일 손실과 방 자체보다 어두운 디스플레이로 디바이스를 벗었을때 밝기 변화에 대한 눈 적응이 필요했다
- AR을 대하는 애플의 능력은 매우 인상적. 아이트래킹은 꽤 견고했고, 별도로 지적할 것 없이 멋지게 작동했다
- 애플은 분명히 기존 VR 헤드셋들이 가지고있는 하드웨어 상호 작용 문제를 해결했지만,
이것들이 과연 '무엇을 위한 것인지' 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답변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핸즈온 결론 부분
애플 비전 프로의 하드웨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모든 것이 월등하게 뛰어나지만,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직 나오려면 꽤 긴 시간이 남았고, 애플도 많은 부분을 다듬고 싶다는 것을 압니다.
이게 바로 WWDC에서 제품이 발표되는 이유고, 개발자들 또한 고민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메타를 비롯한 다른 제조사가 수년간 내놓은 VR 헤드셋에서도 동일한 약속이었습니다.
비전 프로는 역사상 가장 완벽한 헤드셋 데모 릴이었지만, 여전히 헤드셋 데모 릴에 불과한 것 같다.
킬러 앱이 나올지 또한 불투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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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자체는 시장에 나온 어떤 기기들보다 좋지만
결국 VR이라는 카테고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답은 아직 내놓지 못한 것 같다는
기조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221.160.***.***
MR기기로 보면 정말 최고인데 그래서 그 MR로 뭐할거임..?하면 몰?루인 상태
123.198.***.***
뭐 적절한 리뷰인듯 하드웨어 잘만들었네~ 근데 이걸로 뭐해야 하지...? 라는게 현재로서의 결론일듯... 런칭까지 뭔가 "이걸로 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해답이 있어야 할거같은데...
39.7.***.***
210.99.***.***
솔직히 최고의 MR 기기인건 부정 못하죠 Varjo 같은거 보면 얘네 3499달러도 그렇게 비싼거 아니에요.. 루머상 원가도 존나 높고 문제는 MR로 뭐하냐 이거라서 ㅋㅋ 사실 메타도 퀘2만 VR 기기인거고 퀘프로,퀘3 다 MR 기능 들어가서 MR로 밀려고 하는듯 싶은데 정작 VR게임용도로만 쓰고있긴하죠 실제 VR해보면 처음에는 와 !! 알릭스! 구글어스! 이러는데 좀 시간지나면 할게임도 떨어지고 결국 장롱행 or 야동,야겜,브챗 머신 이렇게 갈리죠 ㅋ 과연 AR이 얼마나 스무스하게 될지.. 애플이 폐쇄형 os가 과연 기존의 VR시장이랑 호환이될지 이게 문제죠 PSVR2도 기기 만듬세는 정말 좋았는데 결국 ps5라는 폐쇄형 구조때문에 답없는 기기가 된것처럼...
60.149.***.***
뭐 님말대로 메타는 멍청하고 무능력해서 메타퀘2 300달러짜리도 겨우 2천만대도 보급 못시켰지만 애플은 유능하고 소프트파워가 강해서 3500달러짜리를 수천만대 보급시켜서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을 만들 수 있겠죠.
116.47.***.***
221.160.***.***
MR기기로 보면 정말 최고인데 그래서 그 MR로 뭐할거임..?하면 몰?루인 상태
123.198.***.***
뭐 적절한 리뷰인듯 하드웨어 잘만들었네~ 근데 이걸로 뭐해야 하지...? 라는게 현재로서의 결론일듯... 런칭까지 뭔가 "이걸로 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해답이 있어야 할거같은데...
115.21.***.***
지들끼리도 안나와서 출시일을 좀 냄겨놨으니 시장에 맡길듯 | 23.06.07 14:38 | | |
211.36.***.***
14.54.***.***
122.47.***.***
175.209.***.***
포켓몬 고같은 거 하나 나오면 게임끝이긴 할 듯 | 23.06.06 15:50 | | |
122.47.***.***
길거리에서 비전 프로 끼고 포켓몬 고하고 길가다 포켓몬 만나면 진짜 재밌긴 할 것 같네요 | 23.06.06 15:52 | | |
211.246.***.***
그래서 길거리에서 쓰고다녀도 괜찮을 사이즈와 디자인이 필요하죠 아직은 먼 얘기인듯 하지만.. | 23.06.06 16:07 | | |
210.96.***.***
이게 생각보다 진짜로 끼고다닐만 하면 끼고다니게 됩니다. 그정도로 메리트가 있는 경우에는 말이죠. 에어팟 처음에 콩나물이 어쩌고 해도 결국 편해서 다 끼고다니더니 패션되버린거처럼... 결국 그정도의 메리트와 안전이 제공이 되느냐가 문제일듯 | 23.06.06 18:28 | | |
220.80.***.***
전설의 짤 재해석 가나요 ㅋㅋㅋ | 23.06.06 19:07 | | |
221.143.***.***
겨우 2시간으로는 게임은 시작도 못할듯 | 23.06.06 22:15 | | |
106.244.***.***
차에 치어 죽을듯. | 23.06.07 10:14 | | |
58.126.***.***
223.39.***.***
어차피 저건 개발자 버전이라서요 개발자가 이제 만들겠죠 | 23.06.06 17:33 | | |
121.164.***.***
60.149.***.***
그게 메타퀘스트죠 | 23.06.06 16:07 | | |
121.164.***.***
메타가 애플에 비해 한 플랫폼의 개척 및 확장을 이끌어나갈 소프트파워가 있느냐 하면 글쎄올시다 싶음. 지금이야 메타퀘스트 메타퀘스트 하지만 10년 후면 사람들 머리에 남는 건 애플 비전시리즈 뿐일거라 봄. | 23.06.06 16:09 | | |
112.157.***.***
이게 바로 그 짤로보던 그건가… 아까 보면서 오버하네 하며 웃어 넘겼는데 진짜네요 ㄷㄷ | 23.06.06 16:17 | | |
60.149.***.***
라스트리스
뭐 님말대로 메타는 멍청하고 무능력해서 메타퀘2 300달러짜리도 겨우 2천만대도 보급 못시켰지만 애플은 유능하고 소프트파워가 강해서 3500달러짜리를 수천만대 보급시켜서 개발자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을 만들 수 있겠죠. | 23.06.06 16:19 | | |
121.164.***.***
그게 애플의 힘이긴 함. 아이폰도 그랬고 아이패드도 그랬고 애플워치도 그랬고 에어팟도 그랬음. 기존에 누가 먼저 진입해있었느냐는 별 중요한 사안이 아님. 누가 제대로 된 답안을 들고 왔느냐가 중요하지. | 23.06.06 16:20 | | |
39.7.***.***
라스트리스
| 23.06.06 16:33 | | |
121.164.***.***
그냥 나도 딱 이때의 분위기가 재현되는 것 같아서 웃어넘기는 중 ㅋㅋ | 23.06.06 16:34 | | |
60.149.***.***
스마트폰이라고 부를만한건 그전에도 있었지만 아이폰은 앱스토어 멀티터치 gps등으로 차별화를 했고 내가볼땐 여기서 앱스토어가 있는게 제일 컸음 근데 비전 저거는 기존 mr이랑 단하나도 다른게 없음 가격비싼만큼 성능 좋은게 끝임 소프트웨어적으로 차별점이 전무하다 싶이 함 | 23.06.06 16:38 | | |
121.164.***.***
그걸 완성도라고 부름. 기존에는 없던. 에어팟도 그랬고 애플워치도 그랬지. 앞으로 MR인프라가 당장 본업인 소셜미디어조차 케어를 잘 못하는 메타 중심으로 굴러갈지 시장 진출하자마자 가장 최상급의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개발자들이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는 판을 깔아주고 시작하는 애플 중심으로 흘러갈지는 예측하기 쉬운 판이라고 생각함. | 23.06.06 16:41 | | |
60.149.***.***
개발자들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려면 보급이 중요함 보급이 되야 시장이 형성되고 시장이 형성되야 돈이 되고 돈이되야 개발자(특히 기업)들이 개발을 함 3500달러짜리로 시장형성? 열심히 잘 해보라고 하셈 | 23.06.06 16:43 | | |
60.149.***.***
에어팟이나 애플워치나 애플이름값+일반인도 접근가능한 가격대였기 때문에 보급이 가능했던건데 3500달러는 전혀 그런 가격대가 아님 하다못해 1500달러정도였으면 나도 애플이니까 인정했을건데 3500은 너무 나갔음 | 23.06.06 16:47 | | |
121.164.***.***
보급을 해봤자 컴퓨터로서 가장 기초가 되는 컴퓨텅성능부터가 열세이고 공간컴퓨터로서 기존의 인터페이스와는 전혀 다른 동작인식 바탕으로 작동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런 면에서도 완성도가 있는 애플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임. 많이 풀려봤자 실제 활용하는 사람도 적고 활용되는 폭도 적으면 개발자들도 애써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이유가 없어지겠지. 하지만 비싼 기기를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는 코어층이 찾는다면 개발자 입장에서도 더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음. 스마트폰 시장하고 똑같음. 보급된 기기 자체는 안드로이드진영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굵직하게 사용하고 소프트웨어 소비하는 건 애플사용층이라 각종 생산성 앱들이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먼저 나오고 시간 지나면 안드로이드에도 가끔 나오는 식이지. | 23.06.06 16:49 | | |
121.164.***.***
그리고 이미 만들어놓은 제대로 된 기기에서 적당히 실사용 면에서 거슬리지 않는 선에서 이거빼고 저거빼고 하는 식으로 보급형 라인을 만드는 게 낫지 일단 보급형부터 밀어넣고 그거 바탕으로 고급형 만드는 전략은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플랫폼을 개척하는데 있어서 그렇게 유효한 전략은 아니라고 봄. 왜냐면 이미 고급형 내놓을 시점에 시장 인프라 자체가 저가형에 맞춰져 있으니 활용성도 그만큼 얕아진 상태일테니. | 23.06.06 16:51 | | |
121.137.***.***
아이폰을 왜 내려치기 하는겨, 아이폰은 공개 될때부터 휴대폰이라는 패러다임을 갈아엎는 센세이션한 발명품이었는데 와이파이, 정전식 터치스크린, MP3 통합된 스마트폰이라는 개념을 기존의 휴대폰보다 조금 비싸지만 합리적인 가격대여서 누구도 아이폰에 의문부호가 없었는데 비전프로는 좀 다름. 3500달러라는 엄청난 진입장벽이 있음. 하물며 파이도 엄청작은 HMD에서 중소개발자들이 과연 비전프로를 쓰느냐 그게 제일 문제지 | 23.06.06 16:58 | | |
175.223.***.***
그 응용한 프로그램이 뭐죠? | 23.06.06 17:24 | | |
220.125.***.***
전혀 준비안되있는 시장에 몇백짜리 제품으로 전용 컨텐츠 없이 호환 컨텐츠로 시작하고 좁아터진 MR 시장에서 내수로만 굴러가는 앱스토어에 단말기 까지 몇백단위로 비싸면 활성화되기엔 글쎄? 라고 생각함. | 23.06.06 17:32 | | |
1.235.***.***
지금 VR 시장은 죄다 메타가 만들어 놓은 걸 텐데...? | 23.06.06 17:56 | | |
58.123.***.***
미안하지만 대체 아이폰 아이패드에 뭔 생산성 앱이 그렇게나 많냐? 아이패드로 하는 생산적 업무라는게 일단 뭔지나 묻고 싶다. 프로크리에이트 정도 빼면 진짜로 뭐가 잇음? | 23.06.06 18:58 | | |
222.98.***.***
왜 다들 앱등이한테 설명을 하는지 모르겠음.. 어차피 답정너일텐데 잘팔리면 애플 최고 안팔리면 시대를 못따라온 하등한 사람들 탓 | 23.06.06 19:01 | | |
106.146.***.***
이런걸 바로 광신도라고 하는구나 ㅋㅋㅋ 애플만물설에 제대로 찌든 사람이네 ㅋㅋ | 23.06.06 19:45 | | |
106.146.***.***
10년후에 비전시리즈만 사람들이 찾을거라는 소리를 하셨는데 오큘러스가 언제부터 시작되고 실질적으로 제품이 언제부터 나왔는지 얼마나 많은종류가 나왔는지까지 다 아시는지 궁금하네요 오큘러스 시작한지가 이제 딱 10년이고 이미 나온제품만 7개입니다 VR시장에서는 꽉잡고 있는게 오큘러스/메타 인데 그걸 비전이 걍 뒤집는다고요? 지나가던 개가 웃겠네요 ㅋㅋㅋ | 23.06.06 19:51 | | |
220.93.***.***
이거 완전 PDA있는데 아이폰이 거기서 의미를 가질 수 있느냐라던 초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본 의견 | 23.06.06 20:05 | | |
182.221.***.***
초창기와 같은 상황이 아님,, 저거 앱 개발할려면 저거 장비 다 사야되고 ㅋㅋㅋ 저게 얼마나 팔릴지도 모르는데, 수익은 어디서 나며.. 걍 망작 확율이 높음 | 23.06.06 21:41 | | |
183.104.***.***
58.123.***.***
222.104.***.***
223.39.***.***
211.234.***.***
스마트폰나온지 16년이 됐지만 폰으로 일반적으로 대부분사람들이 사용하는 앱이 몇가지뿐인거랑 같은거죠. | 23.06.06 15:57 | | |
60.149.***.***
그 몇가지가 킬러앱이니까 그게 통하는거죠 결국 킬러앱이 있냐없냐임 | 23.06.06 16:08 | | |
210.96.***.***
그거 만드려고 1년후에 발매한다잖아요 ㅋ 1년후에도 없으면 안사면 됨 | 23.06.06 18:30 | | |
211.234.***.***
킬러앱이요? 네이버,카톡,인스타 가 킬러앱인가요? | 23.06.07 01:36 | | |
60.149.***.***
문자 보내다가 카톡 경험하면 카톡이 킬러앱이 안될수가 없을건데? sns중독성은 말 할것도 없고 | 23.06.07 16:41 | | |
210.99.***.***
솔직히 최고의 MR 기기인건 부정 못하죠 Varjo 같은거 보면 얘네 3499달러도 그렇게 비싼거 아니에요.. 루머상 원가도 존나 높고 문제는 MR로 뭐하냐 이거라서 ㅋㅋ 사실 메타도 퀘2만 VR 기기인거고 퀘프로,퀘3 다 MR 기능 들어가서 MR로 밀려고 하는듯 싶은데 정작 VR게임용도로만 쓰고있긴하죠 실제 VR해보면 처음에는 와 !! 알릭스! 구글어스! 이러는데 좀 시간지나면 할게임도 떨어지고 결국 장롱행 or 야동,야겜,브챗 머신 이렇게 갈리죠 ㅋ 과연 AR이 얼마나 스무스하게 될지.. 애플이 폐쇄형 os가 과연 기존의 VR시장이랑 호환이될지 이게 문제죠 PSVR2도 기기 만듬세는 정말 좋았는데 결국 ps5라는 폐쇄형 구조때문에 답없는 기기가 된것처럼...
125.177.***.***
폐쇄형 os 라는게 말이 안됨 그럼 플스건, 스위치건 폐쇄형 콘솔임? 전용 플랫폼이라고 하는게 맞지 애플 독자규격 때문에 쓰는 플랫폼이고 안맞으면 다른 플랫폼 쓰면 되는거임 애플한테 ms 처럼 다양한 규격 지원해달라는건 애플 플렛폼의 장점 다죽이는거. | 23.06.06 16:10 | | |
210.99.***.***
결국 규모의 차이입니다.. 스위치나 플스는 규모가 크니 그게 맞는거지만 생태계 규모가 작은데 독자규격이다? 그럼 폐쇄형입니다 애플의 ios나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플랫홈이지만 화웨이 홍멍os는 폐쇄형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뭐겠어요.. 현재의 Xr 시장이 진짜 진짜 존나 좁아서 아직은 독자규격으로 나가면 그냥 다같이 죽는 구조에요.. 일단 이 시장은 커지고 난 다음에 플랫홈 싸움을 해야하는거지 오큘러스도 당장 초창기에는 독자규격 가려다가 존카멕이 다 뚝배기깨고 주커버그가 동의해서 오큘러스 링크,에어링크 나옴으로써 pc vr 지원한거에요.. 오큘러스 퀘스트1도 단독기기로 홍보하고 오큘러스 리프트s만 pcvr지원이다 어쩌고 하다가 반년지나서 급하게 베타로 뭐 링크개발! 이랬던게 괜한게 아닙니다.. 리프트s 구입자들 통수맞은것도 그런이유고요. 생태계가 뭐 있어야 플랫폼이니 전용이니 하는 배부른 소리 하는거임 | 23.06.06 17:41 | | |
211.234.***.***
59.8.***.***
갈!!!!!!!!! | 23.06.06 16:04 | | |
59.25.***.***
140.248.***.***
112.158.***.***
14.55.***.***
218.152.***.***
82.144.***.***
125.240.***.***
222.107.***.***
180.229.***.***
결론은 아직 이거라는거네
117.111.***.***
223.62.***.***
106.101.***.***
182.230.***.***
애플이 1세대만 팔고 시장 접는다면 그렇겠죠. 앱스토어 선점효과 무섭습니다. 한번 잘 만들어놓으면 앞으로 최소 10년동안 돈 쓸어담을 수 있는데요.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린거니 능력있는 개발자들은 머리 싸메고 있을겁니다. | 23.06.06 16:52 | | |
210.99.***.***
일단 xr시장이 발전된다는건 사실이니깐요 미래시장을 생각하고 먼저 개발킷을 뿌리는거랑 같아요.. 한 최소 10년 뒤에 일어날 상황을 대비했다 보심 됩니다 | 23.06.06 17:42 | | |
117.123.***.***
220.121.***.***
2~3년 후에 가격 150~200만원 정도로 내리고, 배터리 8시간 정도로만 가게 만들어도 판도가 바뀔 듯. 지금은 좀 이른 것 같긴 해요. | 23.06.06 19:52 | | |
58.122.***.***
39.110.***.***
106.146.***.***
VRFPS만 천시간 했습니다 다른게임은 조금씩 하고 브알챗은 5시간도 안했네요 저는 매일 총겜합니다 | 23.06.06 19:55 | | |
218.52.***.***
VRchat 설치해본 적도 없는데 | 23.06.06 20:33 | | |
39.110.***.***
오. VR Fps는 몇번 본적은 있는데 한번 해봐야 겠네요. 선오브포레스트1도 vr친구들이랑 몇시간 해본적은 있는데 매일 하기에는 무리더라구요. | 23.06.07 10:55 | | |
39.7.***.***
220.117.***.***
125.180.***.***
125.128.***.***
어쨌거나 미래의 먹거리는 vr시장이니 앱들은 많이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일단 비전 프로로 기반 다지고 일반 고객들에게도 상용화하겠죠 | 23.06.06 17:30 | | |
125.180.***.***
일반 고객들한데 먹힐 정도로 상용화 됐을시기에 사면 됨 저걸 살 이유가 없는듯 뭐 돈이 넘치는 부자면 사도 되겠지만 | 23.06.06 17:33 | | |
125.128.***.***
일반 고객들은 그냥 기다리면 됩니다 | 23.06.06 17:35 | | |
210.99.***.***
일반 소비자용 아닙니다 저게 WWDC에 나온이유도 전문가용 개발킷이니깐요.. | 23.06.06 17:43 | | |
222.112.***.***
118.235.***.***
홀로렌즈는 개무시하면서 이거보고 혁신혁신하는애들 여기에 수두룩하더라구요ㅎㅎㅎ. 문제는 하나같이 눈에 익은 분탕러들임. | 23.06.06 19:18 | | |
220.78.***.***
106.101.***.***
61.78.***.***
58.123.***.***
VR쓰고 업무가 잘도 되겠다. VR 헤드셋 한 시간 이상 쓰면 피로감 장난 아님 | 23.06.06 19:01 | | |
220.80.***.***
너... VR 안써봤지? | 23.06.06 19:08 | | |
182.221.***.***
배터리는 2시간이고, 저거 끼고 키보드까지 쳐야 한다는 말씀?? 엄청 단순한 편집은 그냥 드래드 터치로 가능하지만 | 23.06.06 20:59 | | |
175.210.***.***
219.240.***.***
121.143.***.***
172.226.***.***
106.101.***.***
아이폰에서 엑스클라우드 못쓰게 하는데, 저거는 하게 해준다고 하면 마소에서 좋아라 하고 해줄까요? 둘다 해주는거 아니면 더러워서 아예 안할듯... | 23.06.07 02:49 | | |
121.155.***.***
17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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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29.***.***
22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