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기타] 에어팟 프로 2, 등청감곡선을 반영한 사운드 튜닝 적용을 확인 [55]




(1780744)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25667 | 댓글수 55
글쓰기
|

댓글 | 55
1
 댓글


(IP보기클릭)39.113.***.***

BEST
소리를 크게 들으면 사운드가 좋은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 실제로 더 잘 들리니까...
22.10.03 02:37

(IP보기클릭)175.223.***.***

BEST
볼륨을 높여야만 안 들리던 악기 소리가 들리고 뭔가 소리가 더 좋은 거 같은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텐데 그런 현상을 최소화 시켰다 정도로 알고계시면 될 거 같습니다. 등청감곡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pdRje7QZpMI
22.10.03 02:00

(IP보기클릭)118.39.***.***

BEST
전작도 그렇고 진짜 잘만들었음.
22.10.03 02:33

(IP보기클릭)121.135.***.***

BEST
낮은 소리에서도 일정하게 플랫하게 들리도록 만들었다 보는 게 맞을 듯요
22.10.03 02:02

(IP보기클릭)175.223.***.***

BEST
사람의 귀로 듣는 진정한 플랫 사운드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튜닝이긴 합니다. 사람은 볼륨 레벨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듣고 그걸 반영한 볼륨별로 다른 ‘플랫’한 튜닝을 해야만 하니까요.
22.10.03 02:04

(IP보기클릭)121.135.***.***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면용취^^
낮은 소리에서도 일정하게 플랫하게 들리도록 만들었다 보는 게 맞을 듯요 | 22.10.03 02:02 | | |

(IP보기클릭)180.2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여우할아버지
ㅇㅇ 잘못 이해한 걸 깨닫고 댓삭 했어요! | 22.10.03 02:03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면용취^^
사람의 귀로 듣는 진정한 플랫 사운드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튜닝이긴 합니다. 사람은 볼륨 레벨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듣고 그걸 반영한 볼륨별로 다른 ‘플랫’한 튜닝을 해야만 하니까요. | 22.10.03 02:04 | | |

(IP보기클릭)86.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7492403
그걸 v자 튜닝이라고 하는 겁니다만… | 22.10.03 09:47 | | |

(IP보기클릭)119.1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닝모닝글로리
v랑은 달라요 | 22.10.03 17:30 | | |

(IP보기클릭)104.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달걀없음
넓게보면 v자랑 비슷합니다 목적이 다른거죠 평탄하게 들을것이냐 저음과 고음을 부스트해서 들을것이냐 라는 차이죠 | 22.10.03 22:12 |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VEGOCE
아뇨 어떻게 보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냥 님도 모르는거세요 | 22.10.04 14:00 | | |

(IP보기클릭)183.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달걀없음
무슨 근거로 모른다고 하시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위의 등청감곡선만봐도 저음과 고음부분은 높은 음압에서 중음과 비슷하게 들린다 라고 나오는 표입니다 V자 튜닝이라는건 현대 음악의 강렬한 비트와 시원한 느낌의 음악을 표현하기 수월하게 하기위해 만든 튜닝입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일반적인 v자튜닝과 사람의 라우드니스를 기준으로 평탄하게 만들기위한 튜닝의 주파수 값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그것을 증폭해서 강조 할것이냐 아니면 중음대역과 비슷하게 맞춰서 평탄하게 만들것이냐 차이죠 | 22.10.04 14:59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볼륨을 높여야만 안 들리던 악기 소리가 들리고 뭔가 소리가 더 좋은 거 같은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텐데 그런 현상을 최소화 시켰다 정도로 알고계시면 될 거 같습니다. 등청감곡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youtu.be/pdRje7QZpMI
22.10.03 02:00

(IP보기클릭)175.197.***.***

그래서...국내출시는 언제나오나요...
22.10.03 02:15

(IP보기클릭)220.71.***.***

해외직구하는게 더 빨리왔을듯;
22.10.03 02:26

(IP보기클릭)220.71.***.***

P.O.T.U.S
그러니까 국내발매좀 ㅠㅠ | 22.10.03 02:26 | | |

(IP보기클릭)172.226.***.***

P.O.T.U.S
10/21이 유력해서.. | 22.10.03 03:05 | | |

(IP보기클릭)116.47.***.***

P.O.T.U.S
해외직구해서 9월30일날 받아서 잘쓰고 있음이다 ㅋㄷㅋㄷ | 22.10.03 08:03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5431360606
왜죠?? | 22.10.03 08:55 | | |

(IP보기클릭)59.30.***.***

루리웹-6075200536

유플러스에서 유출사고? 로 잠깐 이미지 노출되었었어요 예전 kt에서도 아이폰, 에어팟 프로1세대 노출되었을때도 그 날짜에 맞춰서 출시가 되었어서 | 22.10.03 11:58 | | |

(IP보기클릭)118.39.***.***

BEST
전작도 그렇고 진짜 잘만들었음.
22.10.03 02:33

(IP보기클릭)39.113.***.***

BEST
소리를 크게 들으면 사운드가 좋은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 실제로 더 잘 들리니까...
22.10.03 02:37

(IP보기클릭)86.48.***.***

세피넬리아
소리를 크게 들으면 사운드가 좋은것 처럼 들리는게 아니고 이어폰의 한계가 명확하게 들리게 됨 저음에 묻히는 해상력 같은거 못듣던 막귀라면 높여서 들어보면 구분 할 수 있음 | 22.10.03 09:46 | | |

(IP보기클릭)220.87.***.***

세피넬리아
실제로 하이엔드급 리시버는 정말 낮은 볼륨으로 들었을 때 그 진가를 보여주죠 | 22.10.03 12:41 | | |

(IP보기클릭)60.112.***.***

사용중인데 괜찮은...
22.10.03 02:58

(IP보기클릭)45.26.***.***

A-weighted를 했단건가?
22.10.03 04:16

(IP보기클릭)58.120.***.***

가짜수달
보통 등청감 보정은 A곡선 기준이니... | 22.10.03 07:22 | | |

(IP보기클릭)23.119.***.***

Y-S
음 잠시만 뭔가 이상한데요? 사람이 듣고 사람이 만드는 이상 인간의 귀라는게 A-weighted에 가까운 특성을 가지는데, 플랫하게 들리게 한다는건 역A-weight를 건다는 말이고, 이건 반대로말하면 "기계가 들리는 소리에 사람을 맞춘다(가장 정확한 신호)"가 되서 음원의 제작자가 사람인 이상, "사람이 들리는 소리를 기계가 들리는 소리"에 맞추게 되는거 아닌가요? | 22.10.03 10:21 | | |

(IP보기클릭)220.87.***.***

가짜수달
저도 그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애매함.. 작곡가는 이 소리는 일부터 약하게 해서 다른 음을 방해하지 않고 싶은데 저런 알고리즘에서 일부러 부스팅시키면 의도된 소리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을테니 알고리즘이 얼마나 세밀하게 적용될지가 의문이네요 | 22.10.03 12:40 | | |

(IP보기클릭)182.227.***.***

세상의별
스튜디오에서 작업할때는 볼륨을 80~83데시벨 정도에 놓는걸 권장하는걸로 알아요. 청취자가 80데시벨까지 올려서 들으면 플랫하게 재생하면 되는데 그보다 낮은 볼륨에서는 저음이나 고음이 잘 안들리니 그부분을 볼륨 크기에 따라 유동적으로 보상해준다는 내용같네요. A-weighted하고는 별개이야기같은데요 | 22.10.03 14:04 | | |

(IP보기클릭)119.197.***.***

가짜수달
백만원대 커스텀 인이어도 일부 브랜드는 음역대별 도달 속도까지 고려해서 튜닝해주고 출고하는 마당인데(그 조차도 사람의 이도 형태나 생물학적 컨디션에 따라 매일 매시마다 효과가 달라지지만) 저건 그걸 이론상 자동으로 해주는 거니 어찌보면 좀 더 고차원적일 수 있긴 하죠 | 22.10.03 17:43 | | |

(IP보기클릭)119.197.***.***

달걀없음
저 주장대로라면 타이달급은 당연히 무리겠지만 애플뮤직 수준의 마스터링에서는 어지간해선 그냥 닥치고 에어팟 프로 2세대로 진행하는게 정답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생태계의 기술적 표준화를 정립하는 속도나 수준이 무서울 정도네요 다른 회사들은 평생을 걸쳐서 해도 못하는 지경을 넘보는 듯... | 22.10.03 17:47 | | |

(IP보기클릭)104.28.***.***

달걀없음
음역.. 즉 소리의 주파수의 속도는 모두 동일합니다. 주기와 파장이 다른거죠 | 22.10.03 22:04 | | |

(IP보기클릭)104.28.***.***

Y-S
거꾸로입니다 A 웨이티드가 등청감곡선의 40phon을 기준으로 만든 가중치에요 | 22.10.03 22:05 | | |

(IP보기클릭)58.120.***.***

VEGOCE
네 알고 있습니다. 소음측정 말고 이런 음향기기 관련하여 등청감 보정을 했다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A곡선을 이용했다는 뜻일 거라는 말이었습니다. | 22.10.04 01:12 | | |

(IP보기클릭)183.102.***.***

Y-S
소음 측정도 a웨이티드로 보정해서 측정합니다 소음 측정시 사용되는 단위인 dbA가 a웨이티드로 보정하여 나타내는 음압레벨입니다 | 22.10.04 06:28 | | |

(IP보기클릭)58.120.***.***

VEGOCE
예전에 이론서로 배운 것입니다만 경적소음 측정에서 C곡선, 항공기소음 측정에서 D곡선을 쓴다고 배웠습니다. 이론서가 으레 그렇듯이 제때제때 개정이 되지 않아서 지금 와서도 정확히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22.10.04 07:05 | | |

(IP보기클릭)183.102.***.***

Y-S
일상 소음이나 공사장 소음 등 일상에서 들을 수 있는 소음 측정은 dBA 로 측정합니다 경적소음이나 항공기 소음 측정시에는 Y-S님 말씀대로 각각 c와 d를 사용하는것은 맞는 말씀입니다. | 22.10.04 09:23 | | |

(IP보기클릭)76.176.***.***

달걀없음
우선 음역대별 도달 속도라는게 무슨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음파는 기본적으로 매질과 온도에 속도 영향을 받지 주파수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 22.10.08 09:25 | | |

(IP보기클릭)76.176.***.***

개의 신
80dB로 튼다면 플랫하게 재생이되는데 40dB면 플랫하게 안됀다는 말이 이상하네요, 예를들어 80dBFS로 잡고 그때 소리가 0dBc라면 40dB 출력이면 -40dBc가 되는건 당연한거고 인간의 감압최저선이 -20dBc였다 치면 저 소리는 안들리는게 옳은거죠. 그걸 들리게 보정을 한다면 그것은 Distortion에 해당하는겁니다. | 22.10.08 09:28 | | |

(IP보기클릭)182.227.***.***

가짜수달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은 이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던 분야이고 저는 그게 맞다 틀리다는 판단을 내리는게 아니라 이런걸 하고있다는걸 이야기한거에요. 그리고 무조건 엔지니어적 마인드로볼게 아니라 리스너 입장에서 만족도 측면으로 접근을 하는게 맞죠. 하만타겟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생각해보면요 | 22.10.08 09:50 | | |

(IP보기클릭)125.247.***.***

언제 발매해주냐
22.10.03 06:24

(IP보기클릭)59.14.***.***

팟프로2 직구해서 사용중인데, 팟프로1에서는 실종되었던 초저역과 초고역이 잘들립니다. 음질 하나로도 2~3년 전에 사셨던 분들은 무조건 갈아타는거 추천드려요.
22.10.03 08:58

(IP보기클릭)211.243.***.***

오 신기하네요…
22.10.03 09:09

(IP보기클릭)218.150.***.***

예네들은 진짜 이상한 부분에서 희한할 정도로 디테일에 민감함
22.10.03 10:01

(IP보기클릭)49.172.***.***

살까....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때 동작안하는 기능이라던가 그런건 없나요?
22.10.03 10:37

(IP보기클릭)1.234.***.***

이게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보면 지금 상태론 의도는 좋은데 아직 완벽하지 않은데 적용한 것임. 그래도 애플 특유의 시장 영향력으로 밀어붙여서 결국 기술을 자리잡게 만들겠지만, 지금은 미완성인 기술을 상용적용해서 모두가 베타테스터 하는 거라고 밖엔... 위 교수 유튜브 영상 봐도 알겠지만 이게 결국 내부 센서를 사용해서 계측해서 튜닝을 가하는데, 이러다보니 같은 에어팟 제품에 대해서 음질 경험이 사용자마다 조금씩 다 다름 계측 그래프들 보면 실제로 다른 소리가 들어옴. 결국 제품은 똑같은데 사용자들마다 다른 사용경험을 갖고 있음, 특히 음질 부분에 대해서. 난 이게... 맞나..? 라는 생각이 듬. 가령 IE900이라는 제품이 있으면, 그 제품에 대한 공감대를 모두가 똑같이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에어팟은 제품 경험을 갖게 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커스터마이징이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각자 다른 음질을 제공받고, 사용경험도 다 다른 사용경험을 기반으로 얘길 하고 있는 게 지금 현실임. 그런데 이어폰의 가치를 일상을 편하게 해 주는 제품으로 다가간 게 에어팟인데, 이 기준으로 놓고 보면 또 음질은 중요하다고 보긴 애매한가? 싶은 생각도 들긴 함. 그렇게 따지면 누가 쓰더라도 "아, 편하고 좋구나"라는 사용경험만 제공하면 끝일 테고, 기존 이어폰들이 제공하던 "A 제품의 음질은 어떻더라, B는 어떻더라" 하면서 음질에 대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제품은 또 아닌가 싶기도 하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애플의 방식이 맞았냐를 논하기엔 시장 영향력이 너무 큰 브랜드라는 거임, 시장 경쟁이 의미가 없이 애플에 끌려다닌지 한참이고, 결국 애플이 밀어붙이면 뭐든 다 성공했다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어폰에 있어서 음질이 뭐가 중요해?"로 시장이 나아가버릴 수 있다는 거. 이미 그런가 싶기도 하고. 이러면... 애플 방식이 틀렸는지 검증을 할 수가 없는 거임, 애플이 하면 다 끌려가니까.
22.10.03 11:09

(IP보기클릭)203.226.***.***

루리웹-9225274089
사용자의 청각 특성에 따라 각자 다르게 느끼는 음질을 같게 만들어주려는 거 아닌가요 | 22.10.03 12:41 | | |

(IP보기클릭)1.234.***.***

쿨쿨얌얌
시도는 그게 맞는데, 결과적으로 내부를 향하는 센서에 의존하는 게 문제라는 거임 결국 지금 당장 제공되고 있는 수준이 문제가 되고 있잖음 그러면 의도가 어떻건 평가는 냉정히 들어가야지 나는 이게 결국 착용감을 해결하거나, 사용자가 모르게 기구적인 움직임을 통해서 보완하거나 해서 근본적인 부분에 개선을 가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애플처럼 정적인 센서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처리를 통해서 한다.. 결과적으로 지금 과도기적인 결과물이 나왔잖음 계측 해 보면 지금 사용자들은 전부 다른 소리를 제공받고 있다는 거고, 비록 사람들이 체감을 잘 못 하니 말이 안 나오는 거지, 비교체감이 바로바로 되는 영역이었으면 말이 안 나올 수 없었을 거임 이게 결국 애플이나 테슬라의 방식인데, 지금 오토파일럿이나 3D 터치마냥 밀어붙이고 있는 거임 이번에 들어간 다이나믹 아일랜드도 좀 더 넓게 보면 여기 들어가겠지 자기들도 100%가 아니라는 걸 알면서 시장에 배포를 하고 데이터를 모으는 거고 이로 인한 장점은 엄청난 데이터 수집을 통한 기술 성숙도 상승임 애플 정도 시장영향력이 있는 브랜드라면 시장을 적응시키는 목적도 있을 것이고. 만약 지금처럼 사람 귀마다 다른 소리가 들리는 게 3D 터치마냥 체감이 바로 되는 기능이었다면 시장의 반발은 엄청났을 수도 있음 근데 애매하니까 지금처럼 상용제품에 적용해서 베타테스터 기능을 밀어넣어도 다들 잘 모르는 거지 | 22.10.03 12:50 | | |

(IP보기클릭)14.39.***.***

이번 프로2에 처음 적용된 건가요? 그 전 에어팟 시리즈에는 없었던 건가
22.10.03 11:33

(IP보기클릭)1.234.***.***

27gl850
있었음 그래서 에어팟 음질 평가가 간극이 컸을 수도 있고 | 22.10.03 12:53 | | |

(IP보기클릭)175.223.***.***

27gl850

에어팟 시리즈 중 에어팟 프로2에서 처음 적용된 기술입니다. 최근 측정에서도 에어팟 프로 1은 사운드 튜닝은 볼륨별로 거의 동일합니다. | 22.10.03 13:07 | | |

(IP보기클릭)219.121.***.***

이어폰이 너무 비싸진다 ㅜㅜ
22.10.03 12:08

(IP보기클릭)220.87.***.***

저런 알고리즘 개선방식이면 기존 제품들에도 적용될거 같은데
22.10.03 12:37

(IP보기클릭)1.234.***.***

세상의별
이미 있었음 | 22.10.03 12:54 | | |

(IP보기클릭)125.186.***.***

비싼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것보다 볼륨을 한두칸 올리는게 더 좋게들린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더라구요. 캔스톤 스피커같은 경우, eq프리셋 중에 재즈 eq만 볼륨을 키워놔서, 좋다는 착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편법이죠.. 그래서 제품 리뷰를 보면 그냥 들으면 그저그런데 재즈eq로 들으면 좋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22.10.03 13:04

(IP보기클릭)121.139.***.***

역시 언제나 전세계 이어폰의 표쥰을 선도하는 애플 그저 감탄사만이 유일한 표현방법 이랄까
22.10.03 14:14

(IP보기클릭)147.47.***.***

에어팟만 5개 샀어서 이번엔 보스 이어버드2 사전예약 해놨는데 이거보니깐 또 고민되네...
22.10.03 15:58

(IP보기클릭)49.172.***.***

N3WB33_
저도....에어팟프로2 측정치 나오는거 보고 결정할 예정... | 22.10.03 16:10 | | |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7)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40)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1)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6)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4)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1)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게임툰] 키메라와 떠나는 모험, 덱 빌딩 로그라이크 '다이스포크' (39)
[게임툰] 번뜩이는 재치와 액션으로! 마리오 vs. 동키콩 (41)
[MULTI] 유니콘 오버로드, 아무도 전설의 오우거 배틀 3를 만들어주지 않길래 (147)
[게임툰] 슈퍼 민주주의를 위하여! 헬다이버즈 2 (77)
[MULTI] 낭만과 두려움 가득한 야간주행, 퍼시픽 드라이브 (23)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게시판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250983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221 21:03
2250982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echospherics 2 412 20:55
2250981 Android 모바일 게임 정보 기본삭제대1 1 334 20:44
2250980 기타 기타 모바일 정보 원히트원더-미국춤™ 2 1163 20:30
2250979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1 619 19:53
2250978 아이폰 애플 정보 사쿠라모리 카오리P 4 2157 19:38
2250977 하드웨어 안드로이드 정보 사쿠라모리 카오리P 753 19:37
2250976 ETC 모바일 게임 정보 사쿠라모리 카오리P 1 665 19:34
2250975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A-z! 4 1586 19:19
2250974 휴대기기 기타 모바일 정보 사쿠라모리 카오리P 1091 19:09
2250973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2 1046 19:07
2250972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1 442 19:01
2250970 Android 모바일 게임 정보 INARI ONE 10 987 18:50
2250969 하드웨어 안드로이드 정보 Lamela 3 1091 18:44
2250968 기타 기타 모바일 정보 원히트원더-미국춤™ 613 18:33
2250967 iOS 모바일 게임 정보 알푸투 1 1083 18:08
2250966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7 1474 18:04
2250965 아이폰 애플 정보 Landsknecht™ 3 2662 17:57
2250964 기타 안드로이드 정보 운김 467 17:11
2250963 Android 모바일 게임 정보 lbygxk 5 1491 17:00
2250962 iOS 모바일 게임 정보 SubRose 3 458 16:42
2250961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미라이▶ 1 1659 16:11
2250960 하드웨어 안드로이드 정보 JSOOINNY 6 2159 16:10
2250959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이토 시즈카 2 593 16:00
2250958 Multi 모바일 게임 정보 알푸투 771 15:29
2250957 기타 기타 모바일 정보 오버테크 3 849 15:28
2250956 아이폰 애플 정보 Landsknecht™ 2 4145 14:57
2250955 기타 기타 모바일 정보 사쿠라모리 카오리P 400 14:48

글쓰기 205488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