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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中 ‘원신’의 성공으로 본 K-게임의 숙제 [121]
루리웹-6807426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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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20.10.17 (12: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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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4.202.***.***
펙트) 가태도 가챠 창렬 게임이다
(IP보기클릭)112.162.***.***
K-게임 = 도박
(IP보기클릭)183.102.***.***
유저들이 원신 까는건 충분히 이해됨 암만 게임이 재밌다고 해도 표절, 뽑기 등 욕먹을 꺼리는 충분하니까 근데 국내 게임사 직원들이 원신 깐다? 그저 열등감으로밖에 안보임
(IP보기클릭)49.142.***.***
자금과 시장 규모의 차이로 새로운 시도를 안하는 문제가 있죠. 지금은 콘솔이나 클라우드 진출도 모색하는 거 같은데 그게 기존의 한국형 게임 스타일이라면 안먹힐 게 뻔해서... 이제 한국도 '잘 만든 게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흑우들 등쳐먹는 게임이 아니라 게임 매니아들한테 칭찬받는 게임이 많아져야 시장확대도 가능할 거예요.
(IP보기클릭)223.38.***.***
이쯤되면 기업구조나 시스템 상 문제아니냐 허구언날 같은 플롯에 같은 과금시스템에 같은 광고에
(IP보기클릭)175.204.***.***
(IP보기클릭)114.202.***.***
ねえねえ君~
펙트) 가태도 가챠 창렬 게임이다 | 20.10.17 12:29 | | |
(IP보기클릭)121.142.***.***
그래도 가테 정도면 잘만든 게임임 | 20.10.17 12:32 | | |
(IP보기클릭)175.223.***.***
원신보다는 확률이 높고 보정이 많이 생기긴했다만 그래도 역시 창렬이지 | 20.10.17 12:38 | | |
(IP보기클릭)223.39.***.***
가테는 뽑는건 돈 거의 안들어감 단지 무과금으로 키우려면 두달정도 걸림 ㅋ | 20.10.17 13:11 | | |
(IP보기클릭)112.150.***.***
계속 여러가지로 가챠 관련해서 개선해주는게 많지만 2주마다 신캐릭 뽑아내고 PvP가 종결컨텐츠인 겜이 밸런스 널뛰기하는거 보면 좋게만은 안보임 | 20.10.17 13:47 | | |
(IP보기클릭)61.84.***.***
갠적으로 가태는 잘만들고 못만들고를 떠나서 지금하는거처럼 패러디로 저작권문제없이 롱런한다면 그거하나만으로도 칭찬해줄만하다고 생각함. | 20.10.17 13:54 | | |
(IP보기클릭)118.235.***.***
가테는 마일리지 시스템이 있으니 꾸준히하다보면 어느순간 맞춰지게됨. 과금러 이기는건 힘들겠지만 무과금도 중간은 갈수있음. 오래걸려 그렇지. 원신은 현질아니면 원하는걸 얻을 방법이 없음 | 20.10.17 15:01 | | |
(IP보기클릭)118.42.***.***
중간은 시발ㅋㅋ pvp과금러 ㅁㅁ이나 닦아주는거지 | 20.10.17 15:20 | | |
(IP보기클릭)118.235.***.***
아무리 안되도 골드까지는 갈수있잖아요. | 20.10.17 15:32 | | |
(IP보기클릭)106.101.***.***
PvP메인 컨텐츠 게임하고 PVP없는 게임하고 비교하는게 잘못됨 | 20.10.17 15:58 | | |
(IP보기클릭)114.202.***.***
님 논리면 원신도 돈 안들어감 기본 캐릭으로 모든 기믹 다 뚫고 보스 다 잡을 수 있음. 가테나 원신이나 폐광 될떄까지 수정 캐면 모이는 양도 상당함 | 20.10.17 19:03 | | |
(IP보기클릭)223.39.***.***
뭔 소리야.. 엥간히 지른 야들도 중간 될까말까 한데 무과금이면 바닥이지 ㅋㅋㅋ | 20.10.17 22:04 | | |
(IP보기클릭)175.210.***.***
마일리지 273장 찍을 때 까지 0득 이였습니다. 솔직히 겜마다 천장 찍어대는 입장에선 확률보다 천장부터 보임.. 캐릭 하나 맞출 시간이면 캐릭 4개 늘어나서 막막하기만 한데요. | 20.10.17 23:42 | | |
(IP보기클릭)112.162.***.***
K-게임 = 도박
(IP보기클릭)27.117.***.***
!!로또보다 더한 극한의 투자 짜릿함을 느껴봐요 ㅋㅋ | 20.10.17 12:27 | | |
(IP보기클릭)175.196.***.***
천재 | 20.10.17 13:07 | | |
(IP보기클릭)106.101.***.***
원신도 도박인데 성공한거보면 도박도 잘만드는 도박은 먹힌다는거 증명한거. 애초에 요즘 전세계 모바일게임에 도박아닌거 찾기가 더힘든데 | 20.10.17 13:27 | | |
(IP보기클릭)117.111.***.***
원신은 뭐 가챠없는줄 | 20.10.17 15:00 | | |
(IP보기클릭)49.142.***.***
자금과 시장 규모의 차이로 새로운 시도를 안하는 문제가 있죠. 지금은 콘솔이나 클라우드 진출도 모색하는 거 같은데 그게 기존의 한국형 게임 스타일이라면 안먹힐 게 뻔해서... 이제 한국도 '잘 만든 게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흑우들 등쳐먹는 게임이 아니라 게임 매니아들한테 칭찬받는 게임이 많아져야 시장확대도 가능할 거예요.
(IP보기클릭)223.38.***.***
투자가가 그런거에 극혐하는게 문제인듯 내돈으로 예술할라고 하는거냐 이러면서 쌍심지를 킴 | 20.10.17 12:41 | | |
(IP보기클릭)122.36.***.***
웰메이드를 예술질이라 하기보단, 라오어2같이 지들 가치관 강요를 예술질이라고 하는 편이니.. 남의 돈으로 예술질 하려 하면 안되는 건 맞음. 웰메이드는 돈이 됩니다. 모르는 투자자도 있겠지만, 대부분 알아요. 그냥 무능해서, 못만들어서 망하는거지 웰메이드 실현하려는 이상이 꺾이는게 아닙니다. 그런 시대 오래전에 지나갔어요 ㅎㅎ | 20.10.17 12:45 | | |
(IP보기클릭)49.142.***.***
ㅇㅇ 결국 투자자의 지식 수준과 제작자의 수익성 증명이 안되서 발생하는 문제. 근데 이게 여러번 시도해서 성공 사례를 몇번 만들면 신뢰가 생겨서 선순환 되는 건데, 한국은 흑우 등꼴 뽑아먹는 게임 아니면 모바일 쓰레기게임만 나오니까 다양한 시도가 부족하죠. 결국 자금 문제. 중국은 뭘 해도 돈이 벌리니까 조금만 신경써서 만들면 적자볼 일이 없으니 여러 시도가 가능하고... | 20.10.17 12:45 | | |
(IP보기클릭)27.35.***.***
저도 ↗소 게임업계 다닐때 우리가 겜만든다고 하면 투자자들이 "뭐? 게임? 우린 그런 도박 지원안한다"고 쌍심지를 키고 반대하는 바람에 교육용 앱만 만들게 됨 ㅋㅋㅋㅋ 그만큼 게임에 대한 투자도 인색하고 인식도 겁나 구림 | 20.10.17 13:01 | | |
(IP보기클릭)27.35.***.***
그리고 그 투자단체도 개신교쪽 지원을 후하게 받느라 게임의 게만 들어가도 반대함 ㅋㅋㅋㅋㅋ | 20.10.17 13:02 | | |
(IP보기클릭)49.142.***.***
콘다형
그러니까 리니지 같은 게임만 계속 만들자고? 그런게 영원히 먹히진 않을테고 결국 더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해외 시장에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크지. 최근 한국에서 게임다운 게임이 나온 건 배그 뿐이고, 검은사막이 콘솔진출을 했고, 몇몇 모바일 게임도 나름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는 있지만. 아직 숫자가 부족하지. 이 회사가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도 성공하겠구나 라는 기대가 되야 하는데 아직 증명을 못한 상황이고. 개발중인 게임이 얼마나 성공하는지 봐야 알겠지만, 그것들이 기존의 한국 게임들과 다른 점이 있어야 성공 가능성이 있을거라고 본다. | 20.10.17 13:32 | | |
(IP보기클릭)162.156.***.***
그런 말 많이 들음. 정작 나는 매우 상업적인 인간인데... | 20.10.17 15:33 | | |
(IP보기클릭)121.100.***.***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119.198.***.***
누가 하겠음? 원신만 봐도 패키지로 내도 될 거 돈 벌겠다고 가챠로 내고 원본 게임 젤다보다 더 돈 많이 벌 각인데 | 20.10.17 13:35 | | |
(IP보기클릭)183.104.***.***
(IP보기클릭)114.30.***.***
(IP보기클릭)59.12.***.***
(IP보기클릭)223.38.***.***
이쯤되면 기업구조나 시스템 상 문제아니냐 허구언날 같은 플롯에 같은 과금시스템에 같은 광고에
(IP보기클릭)121.183.***.***
(IP보기클릭)121.100.***.***
소녀전선은 칸코레 표절겜인데 칸코레가 금기시 되어있는 루리웹에서만 많이 빨아준거 아님? | 20.10.17 12:34 | | |
(IP보기클릭)121.142.***.***
칸코레가 웹게임의 한계때매 발빠르게 모바일화 시킨 소전으로 아시아 십덕들이 많이 갈아탐 루리웹뿐만 아님 | 20.10.17 12:38 | | |
(IP보기클릭)211.184.***.***
루리웹에서만 그랬으면 동인모임이 수백명 굴리는 회사로 클수가 없지. | 20.10.17 13:05 | | |
(IP보기클릭)119.198.***.***
적어도 루리웹에서는 칸코레 대체재로 빤 건 맞음 ㅇㅇ | 20.10.17 13:36 | | |
(IP보기클릭)211.58.***.***
ㄹㅇ ㅋㅋ 결국 지들도 하는 게임은 프리코네,페그오,아이마스 같은 게임인데 | 20.10.17 13:49 | | |
(IP보기클릭)203.226.***.***
(IP보기클릭)61.47.***.***
(IP보기클릭)223.38.***.***
표절이 젤큰건데 그걸 왜 빼고말함? | 20.10.17 14:15 | | |
(IP보기클릭)61.47.***.***
표절했으니 개욕쳐먹는건 당연한거니까 그거 굳이 언급을 안하겠다는거야 표절했음에도 좋은 게임이라는게 아니고 심장폭행버거? 먹을 때 건강에 안좋은거 빼고 맛은 기가막혀 뭐 이런얘기지 | 20.10.17 14:38 | | |
(IP보기클릭)223.38.***.***
솔직히 우리나라 게임회사에 젤다 똑같이 빼겨라고 하면 비슷하게 나올걸? 그걸 한다는것 자체가 짱게 마인드인데 가장어려운 기획 게임디자인 다 빼고 개발하는데 ㅋㅋ | 20.10.17 14:41 | | |
(IP보기클릭)61.47.***.***
그렇지 작정하고 배낄 기술력이 없는게 아니지 문제는 도의적으로 베끼지 않는게 아니라 저정도 베끼려면 그만큼 자본이 많이 들어가니까 덜 들어가고 더 버는 쪽으로 만들고 있다는게 내 본 댓글의 얘기였어 근데 요번 원신의 사례로 돈이 된다는 걸 알았으니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할거라고 봐 | 20.10.17 14:45 | | |
(IP보기클릭)1.215.***.***
우리나라 게임회사에서 지금껏 빼겨낸 게임이 하나도 없는것 같은 개소리 하고 있네 ㅋㅋ | 20.10.17 14:46 | | |
(IP보기클릭)220.81.***.***
표절문제를 포함해도 울나라보다 잘만들었다는게 팩트인데 | 20.10.17 14:50 | | |
(IP보기클릭)61.47.***.***
ㅇㅇ 그래서 공들여서 만들었다고 생각한거지 표절에 얽힌 부분은 스케일이나 전투 등의 디테일 만큼 조금만 신경써서 만들었으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었을텐데. 반대로 얘기해서 중국의 표절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낮은지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생각되네 | 20.10.17 14:58 | | |
(IP보기클릭)210.95.***.***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211.209.***.***
(IP보기클릭)124.53.***.***
(IP보기클릭)122.34.***.***
한국 시장만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 성공했고 서양 웹진들도 '야숨의 카피'보다는 '야숨의 시스템 변형'이라고 표현하는 것만 봐도 크게 문제라고 보는 건 일부 유저인 것 같아요. | 20.10.19 10:36 | | |
(IP보기클릭)218.235.***.***
(IP보기클릭)27.35.***.***
그만큼 고객 니즈를 잘맞추니, 표절도 신경 안쓰는거일듯, 솔직히 어!? 이 모션 저거 베꼈네? 아 접을래 이런 사람 별로 없잖아요 ㅋㅋㅋ 이미 키운만큼 키웠는데, 표절했다고 해서 접은 사람 못봄 | 20.10.17 13:08 | | |
(IP보기클릭)121.142.***.***
표절 신경 쓰는 사람은 커뮤니티 하는 사람중 소수임 게임만 재밌고 캐릭터 이쁘면 신경 안씀 롤이 괜히 성공 했겠음? | 20.10.17 13:12 | | |
(IP보기클릭)121.190.***.***
카트라이더 크레이지 아케이드 의문의 오리지널행. ㅋㅋㅋ 국산겜은 표절 못한다니 그런 되도않는 개그를... | 20.10.17 13:16 | | |
(IP보기클릭)119.198.***.***
당장 던파도 캡콤게임 베꼈는데요. 던전앤드래곤 -> 던전앤파이터. 모티브만 받았냐하면 그것도 아닌게 모션도 많이 표절했음 | 20.10.17 13:38 | | |
(IP보기클릭)112.150.***.***
로스트아크도 워로드 하나가지고 몬헌 표절겜이냐고 열심히 낙인찍으려 했지만 아무도 신경 안씀 ㅋㅋㅋㅋ | 20.10.17 13:40 | | |
(IP보기클릭)223.62.***.***
와우 빼낀 아이온은? | 20.10.17 13:42 | | |
(IP보기클릭)218.235.***.***
아니 그래서 그 게임들 표절했다고 욕 안 먹었어요? 다 욕먹고 비판 받은 게임들 아닌가요? 근데 그 게임들을 보고 배워야한다느니 이런 여론이 있었나요? 유독 원신만 가지고 배워야하느니 뭐 이딴 소리가 나오니까 하는 말인데 이건 표절 아님 저건 표절 아님 이러면 뭐라고 할 말이 없네요 | 20.10.17 13:46 | | |
(IP보기클릭)61.84.***.***
최악보다는 차악이라는 논리죠...저도 원신보고 배우라는게 말인니 방구인지 싶지만...2000년대 초반 it강국이라 자위하고 이후 온라인게임, 모발겜에서만큼은 국산겜지분이 어느정도는 있었는데 지금은 롤, 소녀전선 등 중국겜을 하는 유저가 많으니까요. | 20.10.17 14:05 | | |
(IP보기클릭)121.190.***.***
'한국에선 욕이란 욕은 다 먹고 출시도 못한다'고 하셨으니 문제' 아닌지? 욕은 먹었을지언정 출시도 했고 흥행도 한게 현실인데 자기가 뭘 잘못 말했는지 생각을 못하시는건지. 원신도 욕먹을건 먹고 있지요. 그리고 배워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건 당연한겁니다. 나오기 전이라면 모를까, 이미 전세계 흥행을 달성한 물건을 보고 네다씹 네다표절하고 대충 무시하면 발전은 없어요. 업계인들은 놀라서 분석하고 있는 상황에 루리웹의 속좁은 씹덕들은 열폭만 하느라 시간낭비를 하고있으니.. | 20.10.17 14:07 | | |
(IP보기클릭)122.43.***.***
욕먹고 출시 못하는 기준은 결국 자본임. 우리나라도 대기업은 베껴도 자본빨로 출시하면 먹힘. 근데 그짓거리를 중국이 더 큰 자본과 개발인력으로 하면 뭐 답없음. 방법이 단순한 만큼 머니파워로 밀어대면 저항할 방법도 없는거임. 그래서 경쟁력이 ㅈ망한거고. | 20.10.17 14:23 | | |
(IP보기클릭)122.43.***.***
원신에서 배울건 없어요. 애초에 저거 우리가 하던짓인데. 배우려고 한다면 치밀하고 디테일한 과금 설계지. 그건 정말 중국이 잘합니다. 근데 설마 그걸 열심히 배우라고 요구하고 싶으신건 아닐거 같고. | 20.10.17 14:26 | | |
(IP보기클릭)121.190.***.***
뭐, 없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하시던가. 어차피 이런데서 길게 얘기할 생각은 없으니 판단은 자유라고밖에 할말은 없군요. | 20.10.17 14:33 | | |
(IP보기클릭)122.47.***.***
표절에 민감한 조선족과 짱■ 힘내라 ㅋㅋ 루리웹은 너네들 밴안시킨단다 ㅎㅎ | 20.10.17 15:18 | | |
(IP보기클릭)118.42.***.***
출시도 못한다니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트라이더 함박웃음ㅋㅋㅋㅋㅋㅋㅋ | 20.10.17 15:26 | | |
(IP보기클릭)218.235.***.***
정확하게 말을 못한게 제 실수네요. 정확히는 과거가 아닌 지금 이렇게 표절 대놓고 할 경우 출시 못한다고 했어야 했는데 그 부분이 빠졌네요. 아무튼 과거에는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가 지금처럼 활발하지 않았다보니 게임뿐 아니라 대다수의 콘텐츠들이 대놓고 표절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로 인해 욕을 먹어도 파급력이 크지 않으니 일단 무조건 출시만 하면 된다는 분위기였는데 지금은 그때와는 다르죠. 각종 커뮤니티와 sns의 발달로 인해 게임 개발 과정에서 대놓고 표절한 흔적이 보일 경우 그야말로 집중 포격을 당할텐데 과연 국내의 어느 게임사가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표절하고 게임을 출시할지 솔직히 의문입니다. 애초에 국내 게임사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신작으로 대놓고 표절한 게임을 출시한다고 하면 좋게 볼 사람 아무도 없을겁니다. | 20.10.17 16:17 | | |
(IP보기클릭)122.34.***.***
과거도 그랬고 현재도 그랬 듯이, 시스템의 카피 게임들은 버젓이 만들어왔고 출시도 되고 있습니다. 이건 유저들이 아무리 왈가왈부 해봤자 바뀔 일은 없어요. 유저들이 여기는 건 오로지 '어느 게임' 하나가 아니라 '재미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그 게임이 어떤 태생이건 어떻게 만들어졌건 신경쓰는 건 '한 게임의 팬'에만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20.10.19 10:40 | | |
(IP보기클릭)112.156.***.***
(IP보기클릭)1.215.***.***
잘 만들었으니까 인기 있으니까 그 뿐입니다. 개발비를 떠나 인기 없고 망하면 관심도 안가져요. | 20.10.17 14:48 | | |
(IP보기클릭)220.81.***.***
로스트아크 1000억 블레스 700억 아키에이지 500억 문명온라인 500억 이카루스 500억 원신 1000억 -> 1주일만에 개발비 회수 | 20.10.17 14:54 | | |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83.96.***.***
검은 사막도 흔하디 흔한 MMO 아닌가요? PC판이나 모바일이나 노잼은 마찬가지던데 그리고 펄어비스는 그야말로 블랙기업이고 | 20.10.17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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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껴도 잘 베껴야한다는 거죠. 원신도 똑똑하게 베낀 축입니다. 중국이 아니라 어느 나라에서 원신이 나왔어도 법적 제재는 불가능한게 원신이 차용한 야숨의 시스템도 여럿 시스템들을 배제했고 전투 시스템은 아예 자기들이 만들었던 붕괴의 시스템을 채용해서 섞어서 만들었기 때문에 법적 싸움으로 가도 오로지 '한 게임에서의 파생된 타 게임'이 되지 '한 게임의 완전 카피'는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유비소프트도 지금 야숨 시스템에다가 자기들 게임인 오디세이 같은 게임하고 시스템을 살짝 섞어서 개발 중이죠. 원신이 야숨식 오픈월드에 붕괴를 섞었 듯이, 유비소프트는 야숨식 오픈월드에 오디세이를 섞어 개발하고, 프로젝트 : 라그나로크도 공개된 트레일러만 봤을 때는 야숨식 오픈월드 같긴 한데 어찌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이런 식으로 법적으로 허용된 형태로서 만들어내고 있는거죠. 근데 이런식으로 표절해서 나오는 파생작들은 우리나라에서도 옛적부터 곧잘 만들고 있긴 합니다. 원신으로 국내에서 보고 배울 건 없죠. 여태 해왔던 그대로인거라서....차이라면 투자액의 차이.... | 20.10.19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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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 한국게임으로 껍데기 장착하고 일본 게임으로 옮겨갔다는 분석이 아주 적확하네요 | 20.10.17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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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원신 까는건 충분히 이해됨 암만 게임이 재밌다고 해도 표절, 뽑기 등 욕먹을 꺼리는 충분하니까 근데 국내 게임사 직원들이 원신 깐다? 그저 열등감으로밖에 안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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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 테일즈 미국회사 아님? 한국인이 제작하기는 했지만 법인은 미국인걸로 아는데... ===== 《가디언 테일즈》는 미합중국의 콩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대한민국의 카카오게임즈가 유통하는 어드벤처 RPG 모바일 게임이다. ==== | 20.10.17 1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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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가 왜 나와요... 그냥 그 엄청난 논란들 업고도 성공한 게임들 보고 배우라는건데. | 20.10.17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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쉭키
쥬지로 평가하든 뭐든 좋으니 그건 상관없음. 어차피 국내 투자자는 보고싶은것만 볼태니. 저 봐라. 베끼니까 돈 잘벌지. 너희도 베껴서 가져와. 이러겠지. | 20.10.17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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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목표는 이윤창출임. 당연히 성공이라 평가하지.. | 20.10.17 16:2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