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람의나라: 연 디렉터 이태성입니다.
먼저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많은 문제에 대해서 즐겁게 게임을 즐겨 주시는
수행자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리게 되어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지난번 개발자 서신에서 약속 드렸던 것처럼,
이번 업데이트는 수행자 여러분들의 괴리감과 박탈감으로 인한 부정적인 경험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고민하고 또 고민해서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가장 큰 혼란을 가중시켰던 장비 툴팁에 표시되는 무장도 표기 수치가
실제 성능 상승 값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값으로 설정되어 있어,
이로 인해 앞서 힘들게 얻어서 열심히 성장시킨 장비가 새로운 장비 추가로 인해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까지 차이가 벌어지게 되는 무장도 수치를 보시고 박탈감과 배신감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성능 수치를 기반으로 한 무장도 값으로 수정하여 혼란을 겪으셨던 부분을 바로잡고자 합니다.
아래 더 자세한 내용을 통해 상세히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무장도 표기 방식 변경
이미지를 보신것처럼 아이템 툴팁에 기존 “무장도” 수치 외에
“실제 무장도”라는 수치가 추가되도록 표기 방식이 변경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갑작스러운 무장도 수치 변화에 수행자님들께서
당황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실제 무장도 설명
“실제 무장도”는 기존 “무장도”의 터무니 없는 수치가 아닌 실제로 영향을 주는 값을 재 계산하여,
아이템 변경시 상승하는 무장도 수치가 실제 능력치 상승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산출한 값 입니다.
• 무장도
“무장도”는 업데이트 전에 사용하던 명칭과 수치 그대로로, 변경 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만약 “실제 무장도”만 표기 되면, 갑작스레 무장도 값이 현저히 낮아져 보이기에
수행자님들께서 변화에 혼동을 느끼실 수도 있어 유지시켰습니다.
2. 무장도 조정 세부 안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장비 교체 시 상승되는 무장도의 표기 수치는
앞으로 실제 능력치 (피해감소율) 의 상승 수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표기되고 상승하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
보다 이해를 쉽게 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 현재) 전사 직업 진’혈귀혼 장비와 파천 장비 비교 (145레벨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 기준)
위 표를 보시면, 전사 직업의 145레벨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기준으로 진’혈귀혼 장비에서 파천 장비로 변경 하게 되면,
“무장도”는 125,938이 상승하여 상승 폭은 약 88%이지만, “실제 피해 감소율”의 차이는 13% 정도입니다.
수행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것처럼 실제로 상승하는 성능 수치에 비하여 기존 무장도의 수치가 과도하게 오르고 있으므로,
기존에 열심히 플레이해서 얻으신 장비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처럼 느끼시는 부분은 충분히 공감하고 혼란을 끼쳐드려 죄송할 따름입니다.
이러한 혼동을 없애기 위하여,
앞서 말씀드렸지만 한번 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이 무장도를 조정하려고 합니다.
1) 새롭게 실제 성능에 기반한 “실제 무장도” 수치가 추가 됩니다.
2) 단위를 조정하는 작업을 통하여, 기존 무장도의 표기 수치와 전투력이 조정 됩니다.
3) 기존에 경험하셨던 장비 성능에 단 0.1%도 변경되지 않고 기존과 동일한 실제 피해 감소율 수치로 적용됩니다.
다만 위와 같이 조정되면서, 무장도에 영향 받는 전투력 수치가 줄어듦에 따라,
도감이나 신수 강화 등 기타 영역에서 영향 받는 전투력 수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아이템 파밍과 유저 레벨, 도감 완성 정도에 따라 랭킹은 다소 변화가 생길 수도 있어
이 부분 모쪼록 미리 양해의 말씀 부탁 드리려고 합니다. 불편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3. 전투력 계산 세부 안내
다른 스탯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무장도 수치가 전투력에 너무 큰 영향을 미치고,
아이템 하나로 인해 순위가 바뀌는 불안정한 랭킹 구조를 개선 하기 위해 무장도에 대한 전투력 영향력을 조정 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지금까지 달성하신 전투력 수치에 대해 만족감과 성취감이 크실 것은 잘 알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 느끼셨던 큰 전투력 수치에서 일부 하락은 하오나
실제 스펙을 기반으로 정상적인 범주에서 변경되는 점 만큼은 모쪼록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고,
앞으로 올바른 방향성으로 나아가기 위한 작업임을 생각해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변경으로 인하여, 무장도가 전투력에 미치는 영향이 파괴력 수준으로 맞춰집니다.
또한 신수강화를 통한 체마 상승 및 도감에서 획득하는 능력치가 전투력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져,
기존의 전투력 순위에 변동이 발생 하여 랭킹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선된 전투력이 실제 스펙을 더 정확히 반영하는 전투력 랭킹 시스템으로 변경되는 것인 만큼,
모쪼록 수행자 여러분들의 양해를 드리고자 합니다.
# 전투력 계산 변경에 따른 장비 별 전투력 상승 수치 변화 안내
동일한 성능 수준의 장비일 경우, 공격의 핵심인 무기의 전투력과 방어의 핵심인 갑옷의 전투력 상승 수치가
각각의 실제 전투에 기여되는 능력치에 맞게 반영되도록 변경 됩니다.
# 강화에 따라 변화되는 전투력 상승 수치 안내
예시로 보여드리는 금강 세트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무기의 경우 초기 수치는 낮지만 강화를 할 수록 전투력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투구와 갑옷은 초기 값은 높지만 강화를 하면 보다 완만하게 전투력이 상승 합니다.
강화에 따라 전투력 상승에 차등을 준 이유는,
파괴력과 무장도를 동급 스탯으로 놓고 봤을 때, 파괴력은 무기에만 붙게 되지만,
무장도는 여러 부위에 붙게되기 때문에, 전투력에 기여하는 스탯의 가치를 비슷하게 맞추고자,
강화에 따른 전투력 상승 수치는 파괴력 스탯을 더 높게 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전투력 조정을 통해서 특정 장비의 유무로 납득되지 않을 정도의 전투력이 크게 상승하여,
랭킹이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일이 없어지도록 개선될 것입니다.
3-1. 랭킹 산정 변화에 대한 세부 안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투력도 실제 스펙에 기반하여 더 정확하게 산출되는 만큼,
이번 업데이트 이후 랭킹 역시 새롭게 반영되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전투력 재산출로 인하여 업데이트 이후 바람의나라: 연에 접속을 하지 않은 수행자님들께서는
랭킹이 산정되지 않아 랭킹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게임에 접속하면 랭킹에 정보가 업데이트되어 정상 반영되오니 게임에 꼭 접속하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4. 견아 , 진’견아 레이드 장비 아이템 추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8/27(목)에 추가된 구명곡의 수호자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장비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신규 장비 아이템은, 힘들게 제작하셨던 기존 레이드 장비의 가치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재료로 진’혈귀혼 장비와 진’파수꾼 장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구명곡의 수호자[쉬움] 난이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는, 동일 부위의 진’ 혈귀혼 혹은 진’ 파수꾼 장비와 견아 장비 도안을 포함한 아래 재료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구명곡의 수호자[쉬움] 장비 제작 재료 리스트 (수정)
* 갑옷/갑주 제작 재료 일부가 잘못 표기되어 수정하였습니다.
구명곡의 수호자[어려움] 난이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는,
동일 부위의 견아 장비와 진’견아 장비 도안을 포함한 아래 재료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구명곡의 수호자[어려움] 장비 제작 재료 리스트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극지방, 북방대초원 등 앞으로 나올 지역과 신규 장비를 준비함에 있어 더욱 신중하고,
수행자님들의 장비 가치가 한순간에 대폭 하락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그런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 밸런스 조정에 대한 설명
직업 밸런스에 대해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수행자분들이 많은 점 잘 알고 있으며,
특히 최근 전사 직업군 분들께서 성장해 갈 수록 금전 수급이 어려워지거나,
솔로 플레이 효율이 떨어지거나, 그룹 플레이 참여가 어려워 진다는 부분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취합하고 확인 중인 데이터에서도 전사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이 확인되었고,
최대한 빠르게 이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자 하나,
직업 밸런스의 경우 특정 직업의 밸런스를 수정하게 되면 다른 직업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다방면에 걸쳐 데이터 검증 작업과 함께 내부 시뮬레이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전체 직업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면서도 직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빠르면 차주 중 이에 대한 수정 방향성을 수행자님들께 공개하여, 주시는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적인 밸런스 수정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고, 전체 직업 밸런스에 있어서도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밸런스 수정안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모쪼록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간곡히 부탁 드리겠습니다.
6. 소환력 소모 관련 이슈 설명
현재 커뮤니티 상에서 소환력이 기존보다 빠르게 소모된다는 동향이 간헐적으로 확인되고 있어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수호 환수의 소환력은, 시간이 아닌 획득 경험치에 따라 소모되고 있습니다.
산적굴 업데이트 이후, 산적굴에서의 몬스터 개체 경험치가 증가함에 따라 수호 환수의 소환력도 영향을 받게 되어,
산적굴에서 사냥을 하시는 수행자 분들의 수호 환수 소환력이 다른 던전에 비해 보다 빠른 속도로 소모되고 있는 현상으로,
해당 이슈는 시스템적으로 정상입니다.
다만, 수행자님들께서 혼동하는 현상인 소환력 소모 공식 상으로는 소숫점까지 계산해서 감소되기 때문에,
소모할 때에 따라 1 혹은 2의 수치로 감소되며, 버그처럼 보이지만 정상적인 수치 범위입니다.
이는 충분히 버그로 인지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업데이트 시 표시 방식을 교체하여 좀 더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바람의나라: 연을 사랑해주시고 재미있게 플레이해주시는 모든 수행자 여러분들께
부족한 업데이트로 인해 여러모로 게임을 이용하시는 데 있어서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매 개발자 서신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계속해서 수행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 준비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발팀에서 준비하고 있는 사항들은 앞으로도 개발자 서신을 통해 미리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더욱 더 수행자 여러분들이 오랫동안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는 바람의나라: 연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태성 드림
(IP보기클릭)175.196.***.***
유람선인줄 알고 탔더니 보트였음 배를 버려라~
(IP보기클릭)175.196.***.***
유람선인줄 알고 탔더니 보트였음 배를 버려라~
(IP보기클릭)73.187.***.***
(IP보기클릭)118.41.***.***
(IP보기클릭)210.115.***.***
(IP보기클릭)59.5.***.***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12.151.***.***
(IP보기클릭)210.223.***.***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7.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