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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우리는 '자동사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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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4


(591457)

36.38.***.***

BEST
학생때는 그런건 게임이 아니야했는데 회사다니니까.... 흑흑...
20.01.24 15:13
(34967)

5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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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전투 가능하니까 노가다 대폭 늘려서 무의미한 파밍만 시키는게 문제...
20.01.24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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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안하기위해 돈내는 세상
20.01.24 15:18
(1441837)

2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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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엔 자동사냥하면 안좋게 생각했는데 요즘 들어선 조그마한 화면 붙잡고 오래 하는것도 상당히 피곤하긴 하더라구요 자동사냥이라도 있으면 다른 작업하면서 게임도 같이 돌릴 수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
20.01.24 15:10
BEST
본문 내용대로 캐릭터의 '성장' 이 주 목표가 되는 RPG 요소를 가진 게임들에서만 주로 나타나는 현상. 어찌보면 옛날에 PC 로 mmorpg 폐인처럼 수백 수천시간 붙들고 성장시키면서 그 반복플레이 과정은 재미가 없었지만 그렇게 해서 성장하고 파워업 했을 때의 기쁨 을 목표로 했으니 거기서 재미없는 반복노가다 부분만 자동화 시켜버린 셈... 반면 성장 이 재미꺼리가 아니라 조작 그 자체가 재미꺼리가 되는 게임들은 이후로도 자동화 걱정은 없으니 뭐... 예를 들어 배틀그라운드 가 자동전투화 될 일도 없겠고 그런 게 재밌다고 받아들여질 일도 없겠고.
20.01.24 15:34
(1441837)

2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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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엔 자동사냥하면 안좋게 생각했는데 요즘 들어선 조그마한 화면 붙잡고 오래 하는것도 상당히 피곤하긴 하더라구요 자동사냥이라도 있으면 다른 작업하면서 게임도 같이 돌릴 수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
20.01.24 15:10
(1321315)

183.98.***.***

센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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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내가 얼마전부터 시작한 게임인데 자동 돌릴때 친절하게 저렇게 화면 보호기까지 넣어줘서 배터리 소모도 급감 ㅋ.. | 20.01.24 18:03 | | |
센코
게임 스트리밍 보는게 남이 키우는걸 보는거라면 자동사냥은 내 캐릭 크는걸 보는거라고 생각하네요. 내 캐릭 크게 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보는 것도 나름 재미있죠. 거기다 하고 싶으면 할 수도 있으니깐요. | 20.01.24 19:44 | | |
센코
그냥 단순 노가다를 줄이면 안될까요 | 20.01.25 05:36 | | |
그냥너라서나는행복해
그러면 컨텐츠부족하다고 까이겠죠. 디아블로3가 한국에서 어떻게 됐는지 생각해보세요. 외국에서 3개월 즐길 콘텐츠를 한국은 일주일만에 해치웠어요. | 20.01.25 07:31 | | |
(5268245)

118.235.***.***

어떻게 바라보겠냐, 개같이 바라봐야지.
20.01.24 15:11
자동 없으면 불편해...
20.01.24 15:12
루리웹-2650969827
기사는 정말 좋네요. 정독추천 | 20.01.24 15:15 | | |
(591457)

3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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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때는 그런건 게임이 아니야했는데 회사다니니까.... 흑흑...
20.01.24 15:13
자동사냥 아예 없으면 붕괴처럼 매번 하기가 피곤함 일퀘나 반복적인 노가다를 줄여주는 용도로는 유지해도 괜찮다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최근에 나온 명일방주가 자기가 클리어한 빌드대로 자동사냥 세팅이 되는게 좋아보임
20.01.24 15:14
(750276)

220.79.***.***

안좋게만 봤는데 어릴적에 파판하면서 자코전은 싸우다만 누르던거랑 뭐가 다른가 싶기도 하고....
20.01.24 15:17
그야말로 '방치' 도 장르의 하나가 되어버린 세상이라....
20.01.24 15:18
(3217038)

36.11.***.***

토착왜구마사오군
사실상 현세대의 다마고치 방치해뒀다가 청소정도만 해두는거 | 20.01.24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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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안하기위해 돈내는 세상
20.01.24 15:18
(662823)

1.239.***.***

다들 싫어하면서도 막상 자동 사냥 없으면 불편해하고 자동 사냥 없는 게임의 태반은 금방 망해버리고.. 시대는 이미 자동인데 그럼에도 태클을 건다면 본인이 꼰대화 되어 가는 거지
20.01.24 15:20
베래
시대적 대세가 자동이라기 보다는, 모바일 게임 장르에 국한했을 때만 자동이 대세지. 장르적,플랫폼적 다양성이 극히 떨어지는 한국 게임의 특성 때문에 죄다 모바일 자동게임밖에 없는 것이고. | 20.01.24 15:35 | | |
(662823)

1.239.***.***

루리웹-1972966068
이거봐.. 자동이 아닌 한국겜들 그럼에도 많은데.. 이렇게 비 자동게임은 기억되지도 못하다보니 매출도 안나오고.. 개발진 월급도 못 주니 결국 없어지는거지 | 20.01.24 15:54 | | |
루리웹-1972966068
자동전투가 안되던 온라인 시절에도 오토마우스가 나왔던걸 생각해보면 모바일 한정도 아닌것같고 그냥 시대의흐름상 자연스럽게 연결된 느낌. | 20.01.24 23:22 | | |
(34967)

5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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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전투 가능하니까 노가다 대폭 늘려서 무의미한 파밍만 시키는게 문제...
20.01.24 15:22
(4684905)

39.7.***.***

damnedone
이게 맞네요. 분명 자동사냥 생겨서 편하긴함. 요즘엔 앱 안켜놔도 서버에서 돌아가게 해주는 기능들도 있고. 근데 그만큼 편해진 대신 노가다해야되는 양이 어마어마해짐 | 20.01.24 15:39 | | |
(103344)

175.223.***.***

damnedone
근데 막상 파밍빼면 컨텐츠가 없죠 | 20.01.24 15:57 | | |
(34967)

58.78.***.***

MICR0$0FT
장비 세팅이나 파티원 세팅 그런 부분에서 조합 하는 재미가 있으면 좋은데 그냥 무조건 수치 높은 장비끼고 뺑뻉이 돌리는 정말 0 컨탠츠 게임들이 생겨서 안좋게 보게되라고요. 그래도 요세 자동이지만 전투 부분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 게임들이 나와서 나름 발전하고 있어서 요즘은 좋게 보고 있어요 | 20.01.24 16:03 | | |
(2279523)

122.38.***.***

damnedone
무의미한 파밍은 자동사냥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성장형 게임들은 파밍이 필요했던것이 모바일에서는 피로도가 너무 높으니 자동사냥이 도입된거죠. 와우가 나올 당시만해도 그랬고, 물론 온라인이 아닌 싱글 RPG에서도 레벨업 노가다, 아이템 노가다 등이 있었어요. 단지 이런 노가다를 적정 난이도의 단계로,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좀더 쉽게할 수 있지만 요즘 게임들은 옛날 게임들보다 난이도가 꽤 높아요. 스킬들을 예로 들어봐도 과거 RPG들은 거의 대부분 전 캐릭터가 공통인 스킬이 대부분이어서 스킬들을 대략 파악하면 캐릭터마다 가진 스킬을 가지고 팀 조합 짜는건 쉬운데, 요즘 게임들은 스킬 하나의 설명이 3-4줄 되기도하고, 각 캐릭터와 종족 등에 따라 각기 다를 정도로 복잡해졌어요. 게다가 스킬들이 거의 캐릭터 전용 스킬들이 많아져서 캐릭터를 100% 파악하고 파티를 짜고 전략을 수행하는건 사실 어려워졌죠. 그 때문에 게임 플레이할때 분석하고 학습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은 과거에 비해 많아졌는데, 그걸 수동으로 해야한다는건 엄청난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있는거죠. 비단 RPG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 예를들어 액션 RPG들도 좀더 정교하고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할 정도로 난이도도 높아졌고요. 총만 쏘고 체력 쓰는게 다였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다양한 특성의 무기도 종류가 많아졌고 분대 지휘, 의사소통(멀티 플레이시), 설치용 장치, 인공지능 반응 등등 복잡해졌죠. 그 때문에 작은 장치로 플레이해야하는 모바일은 물론 PC에서도 어느정도 자동화된 플레이가 중요해졌어요. PC에서는 드론 같은 장비 또는 AI팀원 등이 유저 손을 덜어주기도 하고요. | 20.01.24 19:13 | | |
(1620101)

211.243.***.***

나도 처음에는 안좋게 보긴 했는대..게임마다 다른거 같음..RPG는 내가 직접 플레이 해야지 재밌더라.
20.01.24 15:22
(4743178)

59.152.***.***

쓰리디로... 죄송합니다
20.01.24 15:28
(3235013)

223.38.***.***

Elr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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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24 21:00 | | |
(4743178)

59.152.***.***

착한우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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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24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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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대로 캐릭터의 '성장' 이 주 목표가 되는 RPG 요소를 가진 게임들에서만 주로 나타나는 현상. 어찌보면 옛날에 PC 로 mmorpg 폐인처럼 수백 수천시간 붙들고 성장시키면서 그 반복플레이 과정은 재미가 없었지만 그렇게 해서 성장하고 파워업 했을 때의 기쁨 을 목표로 했으니 거기서 재미없는 반복노가다 부분만 자동화 시켜버린 셈... 반면 성장 이 재미꺼리가 아니라 조작 그 자체가 재미꺼리가 되는 게임들은 이후로도 자동화 걱정은 없으니 뭐... 예를 들어 배틀그라운드 가 자동전투화 될 일도 없겠고 그런 게 재밌다고 받아들여질 일도 없겠고.
20.01.24 15:34
(4864170)

115.136.***.***

토착왜구마사오군
그리고 10년후 돈넣고 자동게임돌리는 FPS가 유행하게 되고...... | 20.01.26 13:02 | | |
그냥 뭐 할 사람은 하는거고 나같이 안할 사람은 안함
20.01.24 15:42
예전엔 무시했지만 직접 해보니 장점도 있음. 귀찮은 노가다는 그냥 켜놓고 잠자면 간단함. 근데 그것도 후반에 나오는 게임들보면 시간만 길어짐. 각각의 장단이 있는것같음.
20.01.24 15:44
자동사냥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자동사냥을 하게끔 컨텐츠를 짜놓았기때문에 자동사냥이 생긴거지. 만날 몹 몇마리 잡아와라, 뭐 줏어와라등등의 아무 의미도 없는 퀘스트들과 무지막지한 노가다성 파밍시스템에서 자동사냥을 찾게되는건 당연한 수순. 물론 엔딩이 존재하지않는 온라인rpg에서 끝이 없는 컨텐츠란 것도 존재할 수 없으니 개발사 입장도 이해가 간다. 오히려 몇년이 지나도 현 rpg게임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그대로 안고가야한다면 자동이동,사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봄. 게임의 근본은 '재미'부터 시작하니까. '재미'가 있으면 자동이든 뭐든 크게 상관없다고 봐야지.
20.01.24 15:47
자동사냥 있는 것도 피곤함... 자동사냥을 기준으로 밸런스가 잡히니 안 돌릴 수는 없는데 끊기지 않도록 틈틈히 보는 것도 번거롭고 효율 떨어지는 곳에서 돌리면 손해 보는 기분도 들고. 마냥 편하지는 않더라구요
20.01.24 15:58
(13472)

22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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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사냥이 만들어낸 진풍경
20.01.24 16:05
(5306463)

183.97.***.***

오그레이트
멋있다... 게임 채굴인가 ㅎㅎ | 20.01.26 23:03 | | |
(114210)

125.176.***.***

아예 핸드폰으로 기임 자체를 안하게 된 원인 출퇴근 시간이 길어지니 스위치로 주로 게임 돌리는 중 핸폰 게임은 직딩이 만족하면서 즐기기 오히려 더 어려운 거 같음 그냥 허무함만 생김
20.01.24 16:05
조작이 불편해서 자동전투를 돌려놨더니 내가 하는 것보다 훨씬 잘 싸움. 피곤할 일도 없음. 근데 이러면 내가 이 게임을 왜 하는가 싶어서 그냥 삭제함. 아무래도 폰 RPG게임은 앞으로도 영영 할 일은 없을 것 같음...
20.01.24 16:10
(180300)

122.211.***.***

플라스틱 수저
그런 게임을 하는 이유는 다마고치가 즐거웠던 이유랑 비슷함. 시간 지나서 보니 어 쫌 컸네 하하.. 딱 이것. | 20.01.24 19:01 | | |
몇년안에 레이싱게임도 오토 나올려나 사실상 경마게임..
20.01.24 16:14
스마트폰 자동겜이 싫으면 미소녀 팬티팔이 오타쿠 게임이랑 폐지줍기 RPG게임 거르면 됨.
20.01.24 16:15
(23158)

180.229.***.***

첨엔 거부감 좀 들었는데 이젠 그것도 게임의 한 형태거니 하고 그러려니 함.
20.01.24 16:19
(119910)

210.178.***.***

자동전투 없으면 없는대로 게임이 피곤하다면서 안하는 사람 많은게 더 많아서 현재로서는 필수불가견한 수준. 고난이도 컨텐츠를 내놓으면 자동은 못하는데 이런건 또 어렵거나 피곤하다고 기피 컨텐츠가 되는 경우 보면 더욱 그 생각이 듬
20.01.24 16:25
(1248020)

220.70.***.***

있어야됨
20.01.24 16:33
(59706)

223.33.***.***

rpg ㄴ ㄴ 다마고치
20.01.24 16:45
(297439)

112.172.***.***

애초에 일퀘나 반복 노가다 자체를 왜 해야하는지 이해를 못하겠어서 게임은 재밌으라고 하는거지
20.01.24 16:48
자동사냥이 있어서 게임이 재미없는게아님, 그냥 게임이 재미없을뿐, 지금 모바일rpg게임 자동사냥없이 수동으로 해야된다그러면 솔직히 더 X같지 재미잇을거 같진않음.
20.01.24 17:16
(1300081)

183.96.***.***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을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까 켜놓고 자동으로 아이템, 돈 수집하는 오토는 암호화폐 채굴과 다른 점이 없다고 생각
20.01.24 17:28
일하면서 혹은 게임(컴터나 콘솔) 하면서 켜두니까 자동사냥 없으면 시작조차 안하게됨
20.01.24 17:29
(269381)

175.223.***.***

자동사냥없이 하기 힘들게 만든게 문제아닐까?
20.01.24 17:31
(325706)

125.187.***.***

게임이 아니라 어항이다
20.01.24 17:36
(4585990)

58.141.***.***

자동사냥 게임 하기 싫으면 스팀 겜 하면 되지 왜 자동사냥 게임에 와서 자동사냥 쓰레기냐고 꼰데짓하는건지 누가 자동사냥게임 하라고 시키는것도아니고
20.01.24 17:36
(1701017)

221.158.***.***

그냥 화분에 물주기식 취미생활인거지 게임이 아니다 뭐다로 따질게 아님
20.01.24 17:39
모바일은 자동 최적임 없으면 피곤하고 미끈미끈 액정 문질러가며 게임할맛 안남 그래서 답은 패키지게임이다
20.01.24 17:45
(5144335)

118.38.***.***

자동사냥하느니 네모네모퍼즐이나 합니다..
20.01.24 17:47
(4828015)

182.161.***.***

자동사냥이 문제가 아니라 자동사냥을 뒷받침할만한 제대로된 시스템이랑 컨텐츠가 있느냐가 중요한거라고 생각 그런의미에서 요즘 나오는 자동사냥 기반 국산 모바일 게임은 그냥 핸드폰 수명 단축기라는느낌밖에 안들어서
20.01.24 17:47
예전에 저런 자동사냥 게임은 그냥 다마고치로 보면 된다고 했었죠(맞는 말이라 생각함) 저도 정교한 조작이 거의 불가능한 모바일에선 내가 조작하는 재미보단 캐릭터의 성장을 더 우선으로 생각함 자동 사냥은 캐릭터의 성장을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일뿐, 중요한 건 그 결과라서 간혹 자기가 조작도 안하는데 그게 게임이냐고 하는 분들이 계신데, 예전부터 지금까지 모바일 외에도 수많은 게임 환경에서 유저가 직접 조작하지 않고 간단한 지시만 내리거나 시뮬을 돌려서 결과를 내는 게임들은 정말 많죠 현재의 모바일 환경에서의 rpg게임을 굳이 전형적인 rpg로 보기보다는 특수한 환경에 맞춘 일종의 육성 시뮬겜 정도로 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20.01.24 17:49
다양성의 문제죠. 자동사냥 게임자체는 문제가 없는데 자동사냥 게임만 우후죽순으로 개발되는건 문제가 있음. 굳이 자동사냥 필요없는 게임에도 수익을 이유로 어거지로 끼워넣고.
20.01.24 18:07
(2228647)

118.35.***.***

자동 사냥은 괜찮은데. 그 우라질 확률놀음이 문제인거야
20.01.24 18:13
세상이 발전되면 기계가 일을 하고 사람은 쉴거라더니 기계가 대신 놀아주라고 사람이 일하고 있음.
20.01.24 18:30
(1179499)

112.167.***.***

시대의 흐름이라고 봄
20.01.24 18:50
(972184)

210.99.***.***

소전은 계획모드밖에 없는데다 미션마다 일일히 다 지정해서 해야하고 시간마다 군수 다시 보내는것도 귀찮 라스트오리진은 오토가 되는데 겜을 계속 켜놔야 하는게 답답. 최적화도 개판오분전이라 배터리도 금방 다는데 역시 시간되면 다시보내야하는 군수도 역시 귀찮 프리코네는 기본이 오토인데 스킵티켓이란게 있어서 그 오토조차 돌릴필요가 별로 없음. 배터리 관리가 넘좋은. 하루 두번정도 길드건물 들려서 모아지는 재화 수거하면 되서 군수같은 귀차니즘도 덜함 일년넘게 소전군수 몇시간마다 다시 보내고있던거 생각해보니 그걸 어떻게 하고살았나 싶음 결국 수집형게임도 몇년 이것저것 해보니 프리코네같이 편의성 좋은게 제일이더라 소전이나 라오도 늦기전에 편의성을 개선해야함
20.01.24 19:12
(1260066)

110.70.***.***

알피지 자동은 아무런 상관없는데 그만큼 자동 아닐때의 컨텐츠를 예를들어 레이드 같은 부분을 짜임새 있고 최대한 유저간의 상호작용이라거나 컨트롤을 요하는 방향이면 즐거울텐데 현실은 자동이 아닐때의 컨텐츠마저 자동에 종속되게 만들거나 누가누가 더 많이 돈쓰면서 돌렸는지 대결하는 방향이라 좀 아쉬움 게다가 누가누가 더 돈쓰면서 돌렸는지 대결하는 방향으로 가기위해 모두 딜러 클래스만 존재해서 과거 탱딜힐의 관계에서의 쫀쫀한 상호작용할수있는겜이 드뭄 아예 수집형 카드게임이 그런 쫀쫀함을 유지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음
20.01.24 19:22
retree
근데 웃긴건 그런 게임들에서 저런 유저가 직접 개입하고 좀 신경써 플레이해야 하는 컨텐츠 있으면 그거도 귀찮아 죽을라고 하며 불만 나오던...; 뭐 확실히 이젠 저런 자동 RPG 에서 마법사 전사 기사 같은 직업 구분이 의미가 있나 싶긴 한게 어떤 직업이든 자동사냥이 가능해야 하기에 마법사 마저도 막 적이랑 접근해 밀리전 뜨면서도 몸빵 버티면서 적을 자동사냥 함 ㅋㅋ 결국 나가는 스킬 모양만 다른거지 모든 직업이 1:1 로 적이랑 근접전 맞짱이 됨 | 20.01.24 20:11 | | |
(2279523)

122.38.***.***

위에도 적었지만 자동사냥 때문에 노가다가 생긴게 아니라, 애초에 RPG가 노가다가 있던 장르였는데 모바일에서는 여러 이유(게임의 난이도 상승, 조작의 피로도, 조작의 어려움 등)로 자동사냥이 도입된거죠. 문제는 자동사냥 도입으로 24시간 돌리는 경우도 있다보니 노가다의 허들이 수동때보다 좀더 높아진것 뿐입니다. 자동사냥이 없이 수동으로 하면 오히려 자동보다 더 못한 결과를 내는 사람들도 많아요. 모바일 자체가 조작이 어렵다보니 그렇고, 게임을 수년간 해온 사람 뿐만 아니라 새롭게 게임을 접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과거 수동으로 조작을 할때는 조작을 통한 클리어, 즉 과정에 재미의 포커스가 더 맞춰져 있다면, 자동 사냥이 도입된 후에는 좀더 성장의 재미에 포커스가 맞춰진겁니다. 게임이 재미를 얻을 수 있는 포인트가 다른거고, 이거에 따라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겁니다.
20.01.24 19:22
(468853)

119.196.***.***

일반 자동사냥겜들은 무과금이나 과금유저나 24시간 돌리면 이득(과금유저는 같은시간 대비 효율이 더 높아짐)이라 뭔가 안돌리면 손해보는 느낌이 심한데, 프리코네는 하루에 성장 할당치가 정해져있고, 과금유저는 성장 할당치를 돈을 써서 좀 더 늘리는 느낌이라 돈쓰기 싫으면 하루에 정해진 할당량만 채우면되니까 뭔가 손해보는 기분이 안듦.
20.01.24 19:30
자동사냥 문제는 너무 바빠서 자동으로 사냥한다는 개념을 24시간동안 자사만 돌린다는 전제를 두고 서비스 운영이나 템 드랍 여러가지 시스템을 하드하게 맞추다보니 오히려 작업장 같은 다수 캐릭으로 24시간 풀로 돌리는 문제가 야기됨. 덕분에 선량하게 자사돌리는 유저들은 사냥터 스틸문제 템드랍은 점점 너프돼서 rpg본연의 재미를 느끼려면 무조건 한국게임식 랜덤박스를 사서 따라잡는 악순환
20.01.24 19:45
불과 3년전만 해도 자사는 겜으로 인정안햇는데 이제 인정한다.. 근데 나는 앞으로도 자사는 안할듯
20.01.24 19:54
좋은기사 감사드립니다 재미있게 잘읽었어요 ㅋㅋㅋ
20.01.24 19:58
(2247786)

182.214.***.***

자동 = > 성장만 중요시 하면 스토리는 상관도 안하게됨 = > 양산형 스토리
20.01.24 20:03
처음에나 편하지 오토기준으로 레벨디자인을 잡아놔서 24시간 켜놔야함 그냥 전투만 간략화 시켜주는 소탕권이 더 합리적임
20.01.24 20:08
(4900702)

125.180.***.***

루리웹-616780114
프리코네처럼 이것도 좋은 듯 | 20.01.24 20:14 | | |
(4900702)

125.180.***.***

ㅈ같은 소전 하다가 라오진 해보면서 크게 깨달았음
20.01.24 20:11
(935198)

58.183.***.***

명일방주라던가 같이 별세개 클리어시 그 스테이지 오토 가능 이런 식인게 괜찮을듯
20.01.24 20:38
펭더
그런건 거의 자동 초기부터 있었음 | 20.01.25 12:22 | | |
(401063)

115.20.***.***

게임세대가 계속적으로 내려가다 보면 수동전투가 오히려 꼰대마인드가 될수 있을 시대가 오겠죠 불과 2,3년 안에 말이죠...
20.01.24 22:46
(10730)

221.155.***.***

콘솔이던 PC던 겜 자체를 안하던 친구가 V4를 시작했던데 왜 하냐고 물어보니까 그냥 일하다 남는 시간 짬짬히 하기 좋고 자동 돌려놓고 나중에 템 얻거나 렙업하면 나름 뿌듯하답니다. 각자 상황에 맞춰 즐기는 방법중 하나겠죠.
20.01.24 23:17
(5011565)

223.33.***.***

자동사냥 방식을 안좋아하지만 자동사냥 방식 채택한 게임 나온다고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게임 안나오는것도 아니고 전 상관없는듯 해보니까 노잼이어서 그렇지 자동사냥 끌수도 있더만 싫은 사람은 걍 오토 끄구 직접 조작하면 되지 않나요? 단 게임에서 지원안하는데 핵같은거 써서 자동사냥 돌리는건 안좋게 보긴함 디아2처럼
20.01.24 23:47
Fall_on_me
위에서도 여러번 나온 말인데 아얘 자동사냥 줄창 돌릴걸 전제로 수치밸런스를 잡아버리는게 환장하는거에요 | 20.01.25 00:04 | | |
처음에는 자동사냥이란 개념 자체에 반감이 있었는데, 요즘 스마트 디바이스 특성이랑 또 나이 먹은 사람들의 가용시간 등을 고려해보면 꼭 나쁜 것만은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으로 바뀌었음;;;
20.01.25 00:27
(2863858)

180.230.***.***

꼰대새끼들 존나 많네. 지들이 재미없으면 남들도 재미없는줄 아네.
20.01.25 01:06
(2177046)

221.150.***.***

모바일 게임들이 그냥 하루 20~30분 게임하면 그냥 할거 없었으면 좋겠음
20.01.25 01:19
(2177046)

221.150.***.***

바실라카
게임같지도 않은 ㅅ전을 비롯한 게임들 그냥 분제 키우기로 가던가 제대로 노력대비 재미나 보람을 느끼게 하던가 붕괴는 나가있어 넌 게임이 맞는지 모르겠다 메뉴팝업되는거 보면 왕이되는자 보는줄 알았어 | 20.01.25 01:24 | | |
자동 사냥은 모바일 게임에나 특화된거지 아케이드나 콘솔은 아직 없는걸 보면 명확하지
20.01.25 02:33
모바일 오토굴리고 플사 패드 붙잡고 모넌하셈 그럼해결
20.01.25 05:28
(4888116)

175.223.***.***

메이플같이 노가다성 극혐인 게임에는 필수라고 봄
20.01.25 06:49
(174967)

211.209.***.***

그냥 자동 사냥=매크로임. 피시판은 매크로 유저 다 밴하며 노가다를 강제 하더니 모바일은 게임회사에서 매크로를 공식으로 쓰게 함.
20.01.25 08:07
(174967)

211.209.***.***

웹떠돌이
웃긴게 이 자동 사냥 매크로가 패키지 게임까지 이식 됐다는거. RPG장르에. 파판에 자동사냥 되서 노가다하긴 편해졌더만. JRPG는 손 안가게 됨. 자동 사냥 되니 클리어 타임이 짧아지긴 했음. | 20.01.25 08:12 | | |
'여유는 없고 게임은 하고싶고'를 충족시켜주는게 자동사냥 같음
20.01.25 08:08
근데 이렇다면 굳이 '게임이 켜져있어야 한다' 라는 개념에서도 벗어나는 건 어떨지 싶음 즉 그 게임 실행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서버안에서 내 캐릭터는 자동사냥 열심히 하고 있는 걸로 '가정하고' 나중에 접속해보면 (혹은 그냥 알림창으로 알려줌) 무슨무슨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캐릭터가 레벨업했습니다 하고 그냥 잠시 눈으로 보고 만족하기 위해 접속해서 강해져 있는 거 확인하고 다시 사냥 시작해놓고 끄고... 어찌보면 자동사냥 이라도 '게임을 켜놓는다' 는 최후의 보루마냥 남겨둔 거 같은데 예전엔 게임은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것이다' 라는 걸 당연히 여기고 그걸 깨뜨리는 걸 상상도 못했는데 그걸 과감히 자동화 시켜버렸듯이 이제는 저 오토게임들이 그래도 최후의 보루랍시고 지키고 있는 '게임은 켜져있어야 한다' 라는 것 마저도 그냥 과감히 깨고 꺼져있어도 24 시간 365 일 캐릭터가 성장하고 있는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 ㅋㅋ
20.01.25 10:21
(3197822)

124.54.***.***

토착왜구마사오군
그래서 일부 게임은 오프라인 성장도 도입했어요 | 20.01.25 10:47 | | |
(76316)

222.112.***.***

토착왜구마사오군
웹게임중에 그런거 본거같아요. | 20.01.26 01:12 | | |
(5104570)

110.9.***.***

자동사냥이 있는 게임들은 대부분 양산형에 재미가 없어서 그런거지 자동사냥은 아무 죄가 없음
20.01.25 11:33
(3195103)

183.105.***.***

게임은 원래 다분히 '너드 ' 한 문화였음. 유휴시간이 넘쳐나는 사회에 극소수 10~20대 세대 들이 즐기던 문화였고, 그런 부류에 맞춰서 발달해왔음.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세대들도 직업에 종사하고 생업전선에 띄어들면서 그 흐름이 달라지게 된 것임. 원래 게임을 하던 그들은 빡빡한 노동 환경속에서 게임을 하고 싶어했고, 그 숫자도 많아지면서 전체적 매출의 파이도 커져버림. 게임 개발사가 지속적으로 유휴시간이 넘쳐나는 세대를 타겟한 게임만 만들면 모를까.. 그 지갑이 충분하고 숫자도 많은 3~40대가 되버린 세대를 게임사들도 놓치기는 싫었고, 그들에게 맞춘 결과물이 지금의 오토게임들이 되어버림.
20.01.25 11:42
(972184)

210.99.***.***

오토는 궁극적으로 모든겜에서 활용될것임 몬헌도 사냥 자체에서 게임의 재미를 얻는 거라서 언듯보면 오토가 필요없을것같긴해도 근데 알다시피 몬헌도 효율팟이나 하메팟같은 꼼수팟도 성행했음 어려운 몹 잡는데 컨이 안따라준다면 결국 메뉴얼화된 공략법으로 쉽게쉽게 소재를 모으는 선택이 답이었지 몬헌에 오토가 생긴다면 사람들은 그건 겜이 아니라면서 오토기능을 안쓸것같음? 십중팔구 죄다 오토 쓸걸 ㅋㅋ 오직 손컨과 손맛이 목적인 사람도 있겠지만 그냥 소재가 목적인 사람이 더 많지
20.01.25 14:56
(64758)

211.220.***.***

걍 진행은 수동으로하고 파밍은 오토하는거지뭐
20.01.25 20:33
(76316)

222.112.***.***

자동을 없애도 프랩이나 녹스에 자동으로 돌리니 참... 거진 자동게임이 대부분 가챠겜인데 그래서 가챠는 멀리하게 되네요.
20.01.26 01:10
자동사냥 싫은분들은 엑스클라우드나 스테디아 하면 될듯
20.01.26 09:55
(3491211)

223.38.***.***

폰잡고 하루종일 못있으니 그렇지....게임 켜두고 점심에 한번확인하고 퇴근할때 확인해서 수집한거나 모아둔거 팔고나서 쌓이는 재화보거나 템 맞추면서 오늘은 이정도 성장했구나 하는 성취감만 얻어가는거지... 그런데 중국겜중에 막 뭔 의룡기? 뭔 무협기? 이런 오토겜은 진짜 토악질나옴...그래픽도안좋아 게임도 아니야..하는느낌 5년전부터 봉식이나 오환같은 방치겜하는중인데 나름 조금씩 커가면 뿌듯함
20.01.26 12:30
(2294493)

118.40.***.***

자동사냥이 문제라기 보다는 게임 자체가 무슨 업계표준마냥 천편일륜적으로 비슷하게 생긴 게임들이 출시되는 게 문제
20.01.26 14:31
(4910060)

125.139.***.***

자동사냥은 어쩔 수 없는 rpg게임의 말로로 보임.. 인공지능 수준이 엄청 좋아져서 유저들의 컨텐츠 소모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을 수준의 속도로 컨텐츠개발을 해내지 못하는 이상 rpg게임에서 유저를 계속 잡아두려면 노가다는 필연이고, 사실 게임에서의 노가다는 근본적으로 그저 잡아두기 위한 수단일 뿐이지 유저에게 말 그대로의 재미와 쾌락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는 아니기 때문에 이걸 합리적으로 넣어서 유저들이 이 시간동안의 부담감을 최소한으로 줄이려면 결국 귀결이 자동사냥밖에 없음
20.01.26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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