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팁을 쓰는 이유
인게임 프레임 제한도 해보고 그래픽카드 제어판 프레임 제한도 해보고 수직동기도 켜보고 삼중버퍼링도 켜보고 지싱크도 켜보고 옵션 타협도 해보고 별의별 방법을 다 써봐도 미세 스터터링이 해결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씁니다. 이 팁은 콘솔게임들은 기본으로 다 적용되어 있는 팁이며, PC게임들도 일부 게임들은 적용되어 있는 팁입니다.
특히 30프레임을 선호하는 분들은 정말 콘솔 30프레임 같은 부드러운 30프레임을 PC에서도 똑같이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이 장면은 인게임 프레임 제한 기능으로만 60프레임 고정을 한 상태입니다.
보시다시피 분명 초당 프레임은 60으로 잘 고정되어 있지만, 프레임타임은 안정적이지 못하고 요동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움짤로만 볼 때는 스터터링이 느껴지지 않지만, 실제 플레이 시에는 미세하게 부드럽지 못한 찝찝한 경험이 느껴집니다.
해결 방법
이 장면은 인게임 프레임 제한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리바튜너(RTSS)로만 60프레임 고정을 한 상태입니다.
보시다시피 프레임타임이 거의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원인 장면과 해결 장면 둘 다 모두 레이 트레이싱까지 다 켠 상태인데,
리바튜너(RTSS) 프레임 제한+레이 트레이싱 끄기까지 하면 프레임타임이 더 안정화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레이 트레이싱의 반사 품질을 무시할 수는 없기에, 리바튜너 프레임 제한 하나만 해도 엄청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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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카드 제어판에 있는 프레임 제한 기능도 인게임 프레임 제한과 별 다를바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리바튜너(RTSS) 다운로드 하는 방법
https://www.guru3d.com/download/rtss-rivatuner-statistics-server-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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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30프레임을 선호하는 분들은 정말 콘솔 30프레임 같은 부드러운 30프레임을 PC에서도 똑같이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했더니 얼마전에 별 이상한 논리를 주장하던 사람이었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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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ㅈㅋ 아무리 케바케라지만 30프레임을 선호한다는게 말이된다고 생각하나ㅋㅋㅋ 사양이 안되서 어쩔수없이 한다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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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네 본인이 그렇다면 그런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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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마 겜바겜이었던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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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같은 30프레임은 솔직히 잘모르겠고 프레타임 잡아주는건 확실합니다 저도 똑같이 경험한 부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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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제가 리바튜너까지 깔게 된 이유입니다. | 24.09.19 0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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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 그렇군요 | 24.09.19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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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버너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kr.msi.com/Landing/afterburner/graphics-cards MSI의 사이트이지만 리바튜너 프레임 제한 기능을 쓰는데는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영향 받지 않습니다. | 24.09.19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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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바튜너나 그래픽 제어판은 프레임 1단위로 세세하게 조절가능해서 더 좋아요 | 24.09.19 1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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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마 겜바겜이었던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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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터링의 원인이 다른 곳에 있으면 리바튜너로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24.09.19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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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샌디
'특히 30프레임을 선호하는 분들은 정말 콘솔 30프레임 같은 부드러운 30프레임을 PC에서도 똑같이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했더니 얼마전에 별 이상한 논리를 주장하던 사람이었구만 | 24.09.19 1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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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논리는 아니었어요.. | 24.09.19 1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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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아 네 본인이 그렇다면 그런거겠죠 | 24.09.19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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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샌디
콘솔같은 30프레임은 솔직히 잘모르겠고 프레타임 잡아주는건 확실합니다 저도 똑같이 경험한 부분이라 | 24.09.19 1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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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사용법 올려봅니다 아래 초록색 add 클릭 후 게임 설치폴더 내 해당 게임 exe 실행파일 선택하면 게임이 추가가 됩니다 이후 우측 상단 framerate limit. 에 원하는 프레임 상한치 입력해주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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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카드 종류와 상관 없습니다. | 24.09.19 1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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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ㅈㅋ 아무리 케바케라지만 30프레임을 선호한다는게 말이된다고 생각하나ㅋㅋㅋ 사양이 안되서 어쩔수없이 한다면 모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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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선호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선호하지 않을 거라고 단정 짓진 마세요. https://bbs.ruliweb.com/ps/board/300421/read/30932919 | 24.09.19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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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 부분은 본문에서 그냥 지우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이거 진짜 좋은팁인데 괜히 꼬투리 잡히는느낌이네요 | 24.09.19 1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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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조롱하고 취↗하는 사람들 문제지 저와 제 글의 문제가 아니기에 지울 생각 없습니다. 어차피 다 차단했고요. | 24.09.19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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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1000명에게 물어보면 999명은 30프레임 눈아프다고 말하겠지만 그중 한두명을 위해 글쓴거면 그렇다칠께요 ㅋㅋ | 24.09.19 10:50 | | |
(IP보기클릭)211.114.***.***
얼마 전 정보 글에도 30프레임이 더 좋을 수도 있는 게 제 느낌이고 취향일 뿐이라고 말하면서 정작 자기들은 취존 안하는 거 학을 뗐고요. | 24.09.19 10:54 | | |
(IP보기클릭)122.43.***.***
뭐 그럴수도 있지. 강요한것도 아니고 취향인데 굳이 조롱할 필요는 없는 듯 | 24.09.19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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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 선호하는 사람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 않나? 영화도 프레임별 선호도가 있고 게임역시 시네마틱 프레임을 선호한다면 얼마든지 30아래로 원하는 사람이 있을것 같은데 맨날 취존거리는 것들이 왜 좁디좁은 자기상식에서 쬐끔만 벗어나면 조롱이나하면서 자기 세상이 진리인것마냥 글을 싸는걸까... 취향인가? ㅋㅋㅋㅋㅋ | 24.09.19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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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율 자체를 60Hz로 내려도 괜찮긴 한데 게임마다 다른 주사율 쓰기가 번거롭더라구요.. 그래서 리바튜너를 찾게 되었습니다. | 24.09.19 11:0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170.***.***
키야아루
어디서 주워들은걸로 이상한 소리하지마세요... 애프터버너 깐다고 인풋렉 늘어난다는 소리는 처음듣 | 24.09.19 11:20 | | |
(IP보기클릭)211.170.***.***
키야아루
오버클럭은 클럭 설정만 안건드리면 아무 상관없고 애프터버너랑 리바튜너는 별개임 | 24.09.19 11:20 | | |
(IP보기클릭)211.170.***.***
프리싱크 165hz 모니터 쓰고 리바튜너로 60프레임 제한걸고 쓰는데 인풋렉 느낀적 단 한번도 없음 | 24.09.19 11:31 | | |
(IP보기클릭)211.170.***.***
키야아루
오버클럭툴 운운하는거보면 그냥 님 컴알못인거 다 티남... 리바튜너 얘기중인데 애프터버너 오버클럭 얘기가 왜 나오는지도 이해가 안되고 | 24.09.19 11:32 | | |
(IP보기클릭)211.170.***.***
키야아루
글삭 빤스런했으면 조용히 물러가십쇼 잘못된 정보로 선동 그만하시고요 | 24.09.19 11:35 | | |
(IP보기클릭)211.170.***.***
키야아루
그것참 다행이네요 | 24.09.19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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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14.***.***
프레임이 높으면 부드러운 건 맞습니다. 근데 안정적인 건 프레임의 수가 아니라 프레임타임의 일관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프레임타임이 일관될수록 어느 프레임에서든 끊김이 없어지거나 확 줄어들어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일관되지 않으면 부드럽지 않고 툭툭 끊기는 것처럼 느껴지고요. | 24.09.19 11:25 | | |
(IP보기클릭)39.7.***.***
저분 말은 프레임 널뛰기 심하면 차라리 저 프레임으로 고정 하는 게 좋은데 어떻게하면 더 안정적으로 프레임 제어를 할 까 정도가 의도였다고 봐야할 듯 | 24.09.19 11:36 | | |
(IP보기클릭)211.170.***.***
프레임 널뛰기라기보단 프레임타임 안정화 얘기입니다 프레임이 일정하게 유지되더라도 프레임타임이 균일하지 못하면 게임이 이상하게 뚝뚝끊기는것 처럼 느껴지거든요 | 24.09.19 11:43 | | |
(IP보기클릭)86.48.***.***
60FPS라고 다 같은게 아님 예를들어 1/60초마다 새로운 화면이 딱딱 렌더되면 안정적이지만, 1/120초마다 새로운 화면이 나오다가 갑자기 1/30초마다 나오고 이러면, 결과적으로 1초내에 60개의 새로운 화면이 렌더가 되서 60FPS로 나와도 실제로 보이는 것은 안정적이지 않음. 이걸 프레임 타임이라고함. 디파 영상보면 오른쪽 위에 그래프가 작게 나오는데, 이게 제대로 최적화되서 프레임 타임이 안정적이면 그냥 선이고, 아니면 지진계처럼 왔다갔다함. 콘솔에서 30프레임 타겟으로 하는 게임들은 프레임타임까지 맞춰가면서 최적화를 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그냥 스펙으로 밀어서 60프레임으로 만들었지만 프레임타임이 엉망인 게임보다 차라리 프레임타임이 안정되서 마이크로스터터링이 없는 30FPS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음. | 24.09.19 11:49 | | |
(IP보기클릭)222.236.***.***
분명히 높고 안정적이라고 썼는데...음, | 24.09.19 11:55 | | |
(IP보기클릭)211.114.***.***
높다고 반드시 안정적이지 않다는 게 요지입니다. | 24.09.19 11:57 | | |
(IP보기클릭)68.36.***.***
정말 놀랍게도 그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Adaptive sync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흔히 모니터에서 G-Sync, FreeSync라는 기술로 화면 뿌려짐이 VRR범위 안에 있으면 티어링이 없이 부드럽게 화면이 출력되는 기술입니다. | 24.09.19 12:24 | | |
(IP보기클릭)211.227.***.***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220.124.***.***
(IP보기클릭)220.124.***.***
욕하는 놈들은 이런 정보 받아들일 수준도 안되는 놈들이지.. | 24.09.19 11:42 | | |
(IP보기클릭)211.170.***.***
여기 사람들 프레임타임 개념자체를 잘모르는거같습니다 | 24.09.19 11:43 | | |
(IP보기클릭)211.170.***.***
프레임 = 프레임타임이라고 생각하는거같아요 | 24.09.19 11:44 | | |
(IP보기클릭)68.36.***.***
FPS는 초당프레임 프레임 타임은 프레임이 쓰일때까지의 시간 즉 역수 관계로 당연하지만 둘이 결국엔 똑같은 얘기 입니다;; | 24.09.19 12:17 | | |
(IP보기클릭)211.170.***.***
개념상으론 같지만 실질적으로 프레임은 고정되어도 프레임타임이 균일하지 않아서 그래프가 요동치는 경우가 있으니 그 차이를 얘기한 겁니다 이론상 60fps면 프레임타임이 16.6ms를 유지해야되는데 인게임 옵션상 프레임락으론 실제 게임할때 그게 유지가 안되니 리바튜너로 프레임락을 강제로 걸어서 일정한 프레임타임을 확보하자는게 이글의 요지고요 | 24.09.19 12:24 | | |
(IP보기클릭)211.170.***.***
60이든 120이든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프레임락 옵션은 하나같이 프레임타임이 요동치더곤요 | 24.09.19 12:30 | | |
(IP보기클릭)68.36.***.***
님 컴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으나 6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고 40~50FPS에서 왔다갔다 한다고 하더라도 모니터가 VRR을 지원하고 출력 프레임이 VRR이 내로 작동되고 있으면 30프레임 고정보다 놀랍게도 40~50FPS에서 왔다갔다 하는게 더 부드럽게 보입니다 지금 저 프로그램 써서 일정한 프레임 타임을 얻는것은 인풋레이턴시만 믈리게되고 얻는건 별로 없는 상황인거죠;; | 24.09.19 1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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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프레임으로 고정시켜도 동일한데요? | 24.09.19 12:39 | | |
(IP보기클릭)68.36.***.***
님컴터거 120프레임 출력을 못하는 컴터인데 120으로 세팅하면 120으로 출력이 되나요? ㅋㅋㅋㅋㅋㅋㅋ 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음? | 24.09.19 12:43 | | |
(IP보기클릭)211.170.***.***
인게임 옵션으로 120프레임 고정 시 프레임타임 8.3~13ms 으로 불규칙 리바튜너로 120 고정시 8.3ms 칼 유지 | 24.09.19 12:43 | | |
(IP보기클릭)211.170.***.***
120 고정을 시키고 한거라니까요 뭔 사야얘기임? | 24.09.19 12:44 | | |
(IP보기클릭)211.170.***.***
말이 이해가 안되나요? 인게임 내에서 120프레임 칼고정 시키고 테스트해도 동일하다구요 뭔 갑자기 사양드립인지 ㅋㅋ qhd해상도에서 4090으로 테스트한건데요? | 24.09.19 12:45 | | |
(IP보기클릭)211.170.***.***
결론은 인게임 내에서 걸어주는 프레임락 옵션에 뭔가 문제가 있다 이겁니다 | 24.09.19 12:48 | | |
(IP보기클릭)68.36.***.***
120 프레임 이상이 이미 나오면 왜 저걸써서 120프레임을 고정시키냐구요 ㅋㅋㅋ 인풋레이턴시가 늘어나는건 생각안함? | 24.09.19 12:49 | | |
(IP보기클릭)211.170.***.***
프레임 고정시키는걸 선호해서요 프레임 와리가리하는거 안좋아함 | 24.09.19 12:50 | | |
(IP보기클릭)211.170.***.***
리바튜너 쓴다고 인풋렉 늘어나는건 못느꼈습니다 프레임제네레이션 킨것도 아니고 | 24.09.19 12:51 | | |
(IP보기클릭)68.36.***.***
인게임에서 거는 프레임락은 프레임버퍼 버퍼링 없이 게임이 최대속력으로 작동하는걸 방지할려고 하는겁니다;; 게임과 동시에 뭔가 다른작업을 한다던지 할때 시스템 리소스를 덜 먹게 세팅하는거라구요 저렇게 일정한 타이밍이 나오게 하는방법은 1. 컴퓨터가 이미 타겟 프레임레이트 이상이 나오게 작동성능이 보장 되어있다. 2. 트리플 버퍼링 이상으로 프레임 버퍼링을 해놓는다. 3. 타겟 디바이스에서 제공하는 가장 높은 해상도의 타이머를 써서 인풋 속력과 상관없이 영상을 출력한다. 이런 작동방식으로 되는거라 사실상 그냥 비디오플레이어 처럼 작동하는건데 그게 게임 조작감에 영향을 안미칠것 같음? | 24.09.19 12:53 | | |
(IP보기클릭)211.170.***.***
1. 저전력이든 뭐든 어떠한 이유로 프레임락을 걸고싶다 2. 인게임 옵션으로 거는 프레임락은 무슨 이유인지 프레임타임 유지가 안된다 3. 그래서 리바튜너로 했더니 안정적인 프레임타임 유지가 가능했다 이게 답니다 자꾸 이상한 의미부여 하시는데 그냥 프레임고정하면서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글인데 그게싫으면 지나가면 되는거아닌지 | 24.09.19 12:59 | | |
(IP보기클릭)211.170.***.***
가변프레임 신경안쓰는 사람들은 굳이 관심가질 필요없는글인데 | 24.09.19 13:01 | | |
(IP보기클릭)68.36.***.***
???: 여기 사람들 프레임타임 개념자체를 잘모르는거같습니다 애초에 여기서 정보글에 비판하는 사람들 싸잡아서 까내리는 사람이 갑자기 그게 싫으면 지나가라고요? ㅋㅋㅋㅋ 개념부터 설명해드리니 반박은 못하겠고 그냥 내가 하고싶으니까 하는데 왜 딴지거냐로 스텐스를 바꾸시네용 | 24.09.19 13:04 | | |
(IP보기클릭)68.36.***.***
여기에 게임 개발자들이랑 시스템 개발자들 수두룩 하니까 말도안되는 내용으로 사람들 까내리지 마세요 | 24.09.19 13:07 | | |
(IP보기클릭)211.170.***.***
저처럼 프레임 고정시키면서 게임하는 사람들한테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했는데 딴지거는 사람들이 많으니 욱해서 그랬습니다 프레임타임 개념은 제가 확실히 몰랐던거 인정하겠습니다 덕분에 한수배웠습니다 | 24.09.19 13:10 | | |
(IP보기클릭)1.220.***.***
(IP보기클릭)61.74.***.***
(IP보기클릭)68.36.***.***
결국엔 이중 프레임 버퍼링 삼중 프레임 버퍼링이라는게 최대 2프레임 3프레임까지 백그라운드에 버퍼링하고 프레임타임이 일정하게 뿌려주는 눈속임에 가까운 기술인데 실제 인풋 프로세싱은 이미 끝난걸 조금 더 기다렸다가 화면에 "일정한 속력"으로 뿌려주니까 그 만큼 인풋레이턴시가 길어지는거임 VRR을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저딴거 쓰면 PC에서 인풋레이턴시만 오질라게 늘어나는 결과물만 보일듯 | 24.09.19 12:14 | | |
(IP보기클릭)61.74.***.***
저 말이 틀렸다는건 아닌데 님 말씀대로 현시대 pc성능으로 필요없는 짓을 하라는 거라 한번도 아니고 계속 설파를 하는게 너무나도 한심스럽네요. 마지막으로 댓글중에 프레임이 중요한게 아니라 프레임타임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분들 계신데 콘솔부심부리다가 PC의 고프레임 시대가 오니까 프레임이 높은게 좋은게 아니다 프레임타임이 안정된게 좋은거다라고 자꾸 다른 방향으로 말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현시대는 고프레임에 프레임타임이 안정된게 제일 좋은 것이죠. 글카성능이 낮아서 or 게임자체 최적화가 안좋아서 프레임이 출렁거리며 프레임타임이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저프레임으로 프레임타임늘려서 안정화 시키다는걸 좋은 팁으로 알고 간다는게 뒷목이 뻐근해지네요... | 24.09.19 12:25 | | |
(IP보기클릭)68.36.***.***
진짜 이 글쓴이분 저번부터 영화같은 30프레임 드립 치시던 분이라 뭐 비슷한 맥락의 똥글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 이게 사실이라면 차라리 DLSS3나 FSR3에서 지원하는 프레임 제네레이션 기술 쓰는게 몇배는 남... | 24.09.19 12:32 | | |
(IP보기클릭)211.114.***.***
콘솔 30프레임이 부드러워 보이는 건 모션블러와 보간 기술 때문만은 아닙니다. 모션 블러는 시각적으로 움직임을 매끄럽게 보이게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프레임타임이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144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는 건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30프레임이어도 프레임 수와 상관 없이 프레임타임이 일정하게 33.3ms를 쭉 유지만 해주면 충분히 부드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끊김은 프레임타임이 변동될때 발생합니다. | 24.09.19 12:35 | | |
(IP보기클릭)211.114.***.***
이건 인게임 프레임 제한만 사용해서 30프레임 고정을 한 것이고, | 24.09.19 12:36 | | |
(IP보기클릭)211.114.***.***
이건 리바튜너를 사용해서 30프레임 고정을 한 것입니다. 같은 30프레임이 아닙니다. 인게임 프레임 제한으로 고정한 게 훨씬 더 끊깁니다. | 24.09.19 12:36 | | |
(IP보기클릭)68.36.***.***
360 시절이나 PS3도 그렇고 최근 콘솔들도 30 FPS 타겟으로 하는 게임들중에 많은 게임들이 30FPS도 유지 못하는거 아시나요? | 24.09.19 12:37 | | |
(IP보기클릭)211.170.***.***
인게임옵션상 120프레임락 걸고 120프레임 유지시켜도 똑같이 프레임타임이 요동칩니다 리바튜너쓰면 프레임타임이 유지되고요 ... 고의로 저프레임 유지시켜서 프레임타임을 잡는다는 얘기가아님 | 24.09.19 12:37 | | |
(IP보기클릭)211.170.***.***
프레임 타임 그래프를 좀 보세요 | 24.09.19 12:38 | | |
(IP보기클릭)68.36.***.***
리바튜너로 프레임 타임을 유지한다는게 결국엔 프레임 버퍼링으로 더 일정하게 뿌려준다는 얘기밖에 안된다는거 아시나요? 마법같이 새 프레임을 써주는게 아니고 그냥 버퍼링한걸 더 세밀한 타이머로 일정하게 뿌려주는거라구요 님 컴터가 120 프레임 이상을 낼수 있다고 하면 그냥 고의로 저프레임 유지 시키는거라는걸 왜 이해를 못함? | 24.09.19 12:42 | | |
(IP보기클릭)220.124.***.***
글쓴이가 30프레임으로 낮추라고 안했어요. 60프레임으로 낮추라고도 안했어요. 프레임을 일부러 낮춰서 쓰라고도 안했아요. 단지 프레임 제한을 걸 필요가 있을때 라바튜너를 쓰는게 잡끊김이 없이 가장 좋다 이말입니다. 저도 실제로 특정 프레임으로 제한해서 쓸 때 저 프로그램을 쓰고요. 그럴필요 없으면 vrr 씁니다. 경우에 따라 필요성이 있는 정본데 왜 글쓴이가 30프레임을 선호하는걸 물고 늘어져서 이상한 답글을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 24.09.19 12:43 | | |
(IP보기클릭)61.74.***.***
바보가 아닌 이상 이글을 쓴 의도가 지난 글의 연장선이라는건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상황인데 그 이야기 아닌거 맞습니까? 그렇다면 리바튜너로 프레임락을 120이 아닌 더 안정적인 118정도로 해놓고 저 프로그램 하나만 쓰면 프레임타임이 다 잡힌다는 말이실텐데 말도 안되는 소리고 누가봐도 진짜 리바튜너 하나에 포커스를 잡아 쓴 글이 아니라 저프레임에서 리바튜너까지 쓰면 더 안정적이다라는게 본글의 요지라는걸 알고있습니다. 결국 저프레임에 대한 설파가 아직까지 이어진 글이라는 것이죠. | 24.09.19 12:45 | | |
(IP보기클릭)211.114.***.***
프레임 수만큼 중요한 게 프레임타임의 일관성이라는 걸 설명하는 게 본문의 요지이고, 프레임타임이 불안정하면 아무리 프레임이 높아도 부드럽지 않은 경험을 한다는 겁니다. 높은 프레임 + 안정된 프레임타임이 좋은 건 맞습니다. 하지만 프레임 수보다 안정된 프레임타임을 우선하는 게 더 현명하다는 겁니다. 30프레임에서조차도 프레임타임이 안정되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도 콘솔에서 자주 경험하는 현상인 게 프레임타임을 프레임 수보다 더 우선해야한다는 증거고요. 프레임 수를 보면 안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 24.09.19 12:46 | | |
(IP보기클릭)68.36.***.***
왜 굳이 본인 컴퓨터가 30프레임 60프레임 이상이 나오고 VRR모니터를 쓰는데 이걸로 제한을 걸어요? 더 "영화같은" 느낌을 위해서???? 아님 그냥 더 인풋레이턴시를 느낄려고? 이 분 글쓸때마다 이상하게 한두명씩 비슷한 논리로 실드 치시는분들 있는데 글쓴이가 부계로 오는거임? | 24.09.19 12:47 | | |
(IP보기클릭)211.114.***.***
전 이전 글에서도 30프레임이 60프레임보다 더 좋다고 설파한 적이 없습니다. 30프레임도 더 좋을 수 있다고 했죠. 혼자 착각해놓고 우기지말아주세요. | 24.09.19 12:48 | | |
(IP보기클릭)211.114.***.***
그럼 본인도 부엉가이거, 거산그레이, 김샌디 다 본인 부계인가요? 의견이 비슷하면 다중이라는 논리를 펴는 겁니까? | 24.09.19 12:49 | | |
(IP보기클릭)61.74.***.***
결국 이 댓글은 높은 프레임 + 안정된 프레임타임이 좋은건 맞지만 안정된 프레임타임을 우선시 하는게 현명하니 높은 프레임은 큰 의미가 없다 이꼴 저프레임을 선호해서 이글을 쓰는게 맞다는 말이잖아요. 다음 댓글 보니 30프레임이 더 좋을수 있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이겠죠. 여긴 PC정보게시판인데 왜 자꾸 콘솔같은 느낌에 대한 글을 올리시나요. 어떻게 하면 PC로 PC답게 즐길수 있는 정보를 올리셔야 맞는거 아닐까요? | 24.09.19 12:53 | | |
(IP보기클릭)68.36.***.***
전 님한테 덧글 안썼는데 발끈하는거 보니까 진짠가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9.19 12:54 | | |
(IP보기클릭)211.114.***.***
높은 프레임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한 적이 없는데요... 당장 이 글 본문만 해도 60프레임을 예시로 들고 있는데... 제가 하지도 않은 말은 창작하지 마세요. 그리고 PC게임에 대한 정보니까 PC에 올리지 그럼 PC게임 다루지도 않는 콘솔 정게에 올리나요? | 24.09.19 12:54 | | |
(IP보기클릭)220.124.***.***
뭔 헛소리 하는지 모르겠는데, 의심스러우면 내 타임라인 조사해 보던가. 난 저 글쓴이 전글도 모르고 암것도 몰라요. 그리고 나는 '영화같은' 이런 소리 한적 없는데 내가 한적조 없는 소리 지껄이면서 부계냐고 시비거는 건 나랑 대화가 아니라 욕배틀하자는 뜻인가? 대화를 하려면 수준있게 답글을 달아요 알겠어요? 그리고 제한거는 이유? 내 경우엔 130프레임에, 99% 로드 되는게 팬소리 나고 시끄러워서 120 정도로 제한겁니자. 그럴때 저 프로그램을 쓰고. 이제 답변이 됐어요? | 24.09.19 12:55 | | |
(IP보기클릭)68.36.***.***
???: 정보를 줘도 그게 어떤 효과를 주는지 생각해볼려고는 안하고 글쓴이가 30프레임을 선호한다는 식으로 호도하고 욕만 해대는구만.. 프레임 타임이 일정해져서 잡스런 끊김이 불어든다는 게 핵심인데. 처음 부터 여기 답글쓰는 사람들이 이상하다는 식으로 혼자 얘기한게 누군데 시비?????? ㅋㅋㅋㅋㅋㅋㅋ 개웃기네 | 24.09.19 12:58 | | |
(IP보기클릭)220.124.***.***
분명히 말하는데 특정 프레임으로 제한시 이 정보는 유용합니다. 여기서 더도 덜도 아니에요. 님이 말하는 vrr있는데 이걸 왜씀? 쓰는 경우도 있다 이거에요 | 24.09.19 12:58 | | |
(IP보기클릭)61.74.***.***
30프레임으로 내리라고 강요한적 없다. 30프레임이 더 좋을수 있으니 정보를 주는것이다. 말장난이네요. 정보경찰 빌런이 하는 말이랑 하등 다른 말이 없습니다. 진짜라니까? 내말 들어봐 강요하는거 아니자나라면서 계속 그런 글을 올리면 같은것이죠. | 24.09.19 12:58 | | |
(IP보기클릭)220.124.***.***
분명히 유용한 정보죠. 그걸 욕하는 건 vrr있는데 이걸 왜씀? 이라도 욕하는 부류구요. 댓글에 스ㅣ수준이 뻔하게 드러나네요 | 24.09.19 12:59 | | |
(IP보기클릭)220.124.***.***
그리고 부계니 , 영화같은 이라는 내가 하지도 않은 말로 날 욕하려면 증거들고 와요. 수준낮게 개웃디네 이 한마디로 때우지 말고 알겠어요? | 24.09.19 13:01 | | |
(IP보기클릭)211.114.***.***
그건 본인이 제 말을 왜곡해서 받아들인 거고, 저는 단 한 번도 30프레임을 절대적으로 우월하다고 주장한 적이 없습니다. 당장 저도 온라인 대전게임은 높은 프레임으로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 24.09.19 13:0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