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본문은 DeepL로 번역되었습니다. 일부 어색한 문장들은 손번역으로 수정되었습니다.
Patrick Mills는 스타필드의 대화 방식에 대한 비판에 대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스타필드는 대화에 집중하지 않았을거다"고 말했습니다.
스타필드는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언론과 플레이어 모두 불만도 적지는 않았습니다. 주요 비판 중 하나는 엘더스크롤 IV: 오블리비언 이후 거의 변하지 않은 게임의 대화 애니메이션과 카메라 시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제가 스타필드를 좋아하는 만큼 크리에이션 엔진은 사라져야 합니다.
사이버펑크로 돌아가면 스타필드의 대화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구식인지 알 수 있습니다. 2006년 오블리비언에서 남겨진 경직된 카메라 시점으로 회귀하고 바디랭귀지를 완전히 제거한 것은 제가 본 디자이너들의 결정 중 가장 놀랍도록 멍청한 결정 중 하나입니다. 스카이림과 폴아웃 4에서는 훨씬 더 나은 앵글을 가지고 있었고, 물론 둘 다 얼굴 애니메이션이 좋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스타필드처럼 당신을 가두지 않고 몸짓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았죠.
사이버펑크 영상에서 주디는 실제로 하지 불안 증후군이 있어서 앉아있을 때 다리를 계속 흔들고, 이런 디테일이 NPC에게 생동감을 주는데, 스타필드에서는 기본적인 회전과 가끔씩 일반적인 손동작을 제외하고는 대화에 신체 애니메이션이 없습니다.
저는 사이버펑크로 돌아간 후 스타필드에 대해 점점 더 비판적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끝이 없는 로딩화, 끔찍한 대화 카메라 및 부진한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베데스다가 2015년 폴아웃4 당시에도 이미 엔진은 구식인 쓰레기 엔진이였는데 그걸 버리는 것을 거부하고 2023년까지 고있다는게 확실히 어이없는 상황에 대해 정말 화가납니다. 대상 영속성(object persistence)은 현대 게임을 현대적으로 느끼게하는 다른 모든 것을 잃을 가치가 없습니다.
2020년 사이버펑크에도 있던 기능으로, 패치를 해도 스타필드에서 이 정도 퀄리티를 구현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이는 근본적으로 크리에이션 엔진의 잘못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스타필드의 대화 시스템과 사이버펑크2077의 대화 시스템을 비교하며 사이버펑크2077이 거의 3년 전에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필드가 CD 프로젝트 레드의 게임에 비해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을 받는다고 표현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스타필드에 구형 대화 시스템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크리에이션 엔진의 활용 때문일 수 있다고 추측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CDPR의 선임 퀘스트 디자이너이자 로어마스터인 패트릭 밀스는 엔진이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저는 스타필드를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비판에는 관여하지 않겠지만, 시네마틱이 다루는 방식과 2077이 다루는 방식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077을 다루는 방식은 엔진이 아니라 툴과 디자인에 달려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같지는 않습니다."라고 밀스는 트위터에 썼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플레이어의 자유도가 높아야 하는 것은 사실 툴만큼이나 큰 문제입니다. 언제든지 수백 개의 다른 행성에서 그 장면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주디의 지붕 처럼 만들 수는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또한 밀스는 스타필드에는 컨스텔레이션과의 첫 만남이나 특정 퀘스트 시퀀스처럼 세심하게 연출된 특정 장면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광범위한 장면과 놀라울 정도로 많은 잠재적 장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베데스다는 프로덕션에 우선순위를 두기로 결정하고 보다 단순한 카메라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고합니다.
"2077의 모든 주요 장면을 만드는 데 말 그대로 몇 년이 걸렸습니다. 스타필드에서는 10명의 NPC에게 좋아하는 것을 제안할 수 있고 수천 개의 행성 중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는데, 그렇게 정교한 씬 디자인 한다면 게임을 영원히 만들게 될 것입니다.
대신, 베데스다는 플레이어에게 최대한의 자유도를 제공하는 데 리소스를 투입하고 있으며, 시간을 들여 색다른 작업을 하는 것만으로도 멋집니다. 플레이어는 씬이 더 영화 같은 느낌을 주기를 원할 수 있고, 이는 공평하지만 대가가 따릅니다."라고 Patrick은 말합니다.
밀스에 따르면 스타필드와 같은 게임에서 사이버펑크 2077 수준의 대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베데스다 역시 이러한 한계를 잘 알고 있을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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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가 아니라 개패고있는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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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시판에서 댓글 반응 안 좋아서 여기서도 드립 치고 있으세요? 사진 좀 치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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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길가다가 지들끼리 막 수다 떠는데 엿듣는게 너무 재미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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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각필드 이제는 사펑한테도 개처맞고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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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연출도 후달리는 게 전체적으로 등장인물들 목소리 톤이 평이함 분위기상 좀 감정 과잉이 일어날만도 한데 차분한 목소리(+ 목석 같은 캐릭터)로 흘러가는 걸 보고 있으면 뽕이 찰 구석도 없고 분위기는 쳐지고.. 비교되는 사펑 말고도 비슷한 시기에 나온 발더스 게이트 3만 봐도 일부러 약간 과장되게 표현한 캐릭터의 표정 변화랑 감정에 따라 높낮이가 분명한 목소리, 그리고 역동적인 자세가 더해져서 캐릭터에 생동감도 주고 분위기도 살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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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ube
맞아요.. 길가다가 지들끼리 막 수다 떠는데 엿듣는게 너무 재미있음 | 23.10.03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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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위쳐도 그렇고 가까이가면 잡담 트리거 발동하는 게임들 너무 좋음 | 23.10.03 2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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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빙 업뎃 되면서 진짜 잡담 듣는 재미가 더 쏠쏠해짐 듣다보면 의미심장한 대사도 있고 역시 아줌마(?) 네트워크 | 23.10.03 2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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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주고 살만한게임은 아님 확장팩빨이지 | 23.10.04 0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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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때 한 짓을 잊음??? 버그때문에 진해도 못했는데 시간지났다고 이걸 넘어가네 | 23.10.04 0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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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사과문도 올리고 패치도 대격변 수준으로 계속 해온 게임을 한번 찍혔으면 영원히 불매해야한다는 거임? 님 같은 사람들 때문에 노맨즈스카이가 국내에서 이미지 좋아진지 얼마 안됐음 ㅡㅡ | 23.10.04 0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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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몇년전 일을 왜 회상해서 욕하나 지금 좋으면 되는거아님? ;; | 23.10.04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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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결국에 겜회사들이 개돼지 취급해도 이해된다 뭐 그럼 초기에개발개판쳐놓고 나중에만 수습하면 그냥 좋다고 빨아줘버리니 재밌게들하세요^^ | 23.10.04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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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전 그때도 사실 재미있게 즐겼고 지금은 더 재미있게 하고있으니 빨랍니다 ^^ | 23.10.04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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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모든 게임회사들이 사펑같아도 좋게 빨아주세요~ | 23.10.04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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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님 애니때문에 쉴드치고 있는 거로 보이는 데 애니가 잘한거지 게임자체가 개병인데 이걸 좋이한다는 것 자체가 기업입장에서 그냥 호구인거에요 그거알아주세요 | 23.10.04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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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나오기전에도 재밌게했다니까요? ㅋㅋㅋㅋㅋ | 23.10.04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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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요 | 23.10.04 12:1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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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게시판에서 댓글 반응 안 좋아서 여기서도 드립 치고 있으세요? 사진 좀 치우세요. | 23.10.03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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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가 아니라 개패고있는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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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CDPR은 레드엔진 버리고, 언리얼5 엔진으로 갈아탔다는 점.. 베데스다 얘네는 엔진 교체할 생각이 전혀 없는 거 같음 | 23.10.03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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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R은 2.0 업데이트랑 확장팩으로 민심 회복 많이 했는데 언제적 얘기를 하는 건지 | 23.10.03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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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버그많은데? 콩깍지 너무 씌이신듯? | 23.10.03 2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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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사펑 버그 없다고 했나요? 님이 신뢰 찾기 어렵다면서요? 이미 민심회복 많이 했다니까요. 아직도 2020년에 살고 계신 분인가 | 23.10.03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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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 사펑에디션에 사펑 예구까지 해서 한동안 CDPR 공식카페에서 대놓고 사펑 까던 사람이 난데 콩깍지래 ㅋㅋ | 23.10.03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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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대참사났던 콘솔판도 확장팩에서는 높은 점수 받고 스팀 추천비율도 80% 후반인데 어떤 지표가 더 필요한지 궁금하네 | 23.10.03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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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정도 규모로 버그 없는 겜은 찾기가 힘들지. cdpr이니까 계속 유지보수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 그렇지 | 23.10.04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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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치는게 아니라 쉴드로 줘패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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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글 보신거 맞음...? 사람들이 사펑을 예로 들어서 스타필드 대화시스템을 까니까 사펑 제작자가 스타필드 같은 게임 시스템 상에서 우리(사펑)처럼 만들었으면 영원히 게임을 개발했을거라고 말하는건데 까는 늬앙스가 아님 저건 | 23.10.03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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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크리에이션 엔진 구리다고 하는 거니까 돌려까는 느낌이긴 함 ㅋㅋ | 23.10.04 0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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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각필드 이제는 사펑한테도 개처맞고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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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연출도 후달리는 게 전체적으로 등장인물들 목소리 톤이 평이함 분위기상 좀 감정 과잉이 일어날만도 한데 차분한 목소리(+ 목석 같은 캐릭터)로 흘러가는 걸 보고 있으면 뽕이 찰 구석도 없고 분위기는 쳐지고.. 비교되는 사펑 말고도 비슷한 시기에 나온 발더스 게이트 3만 봐도 일부러 약간 과장되게 표현한 캐릭터의 표정 변화랑 감정에 따라 높낮이가 분명한 목소리, 그리고 역동적인 자세가 더해져서 캐릭터에 생동감도 주고 분위기도 살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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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사펑3 나올때까지도 들먹이겠네 | 23.10.04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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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주고 진행도 못했는데 사펑100이 나와도 두고두고 써먹어야지요? | 23.10.04 0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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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사펑하고 비교하는 것 자체가 개망임 | 23.10.04 04: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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